참여광장

토론게시판

상세
육사교장의 편지(펀글)
Korea, Republic o 하얀편지 2 690 2010-02-03 09:53:13
우리 대한민국의 장래를 짊어질 개혁과 신진의 주체, 젊은이 들이여! 여러분들은 5,60대가 겪은 아픔을 얼마나 알고 있는가? 그대들은 조국을 위하여 과연 얼마만큼 땀과 눈물을 흘렸는가? 지금 여러분들이 누리는 풍요로움 뒤에는 지난날 5,60대들의 피와 땀과 눈물이 있었다는 것을 결코 잊어서는 안된다.

5.16혁명 직후 미국은 혁명세력을 인정하지 않았다. 만약 그들을 인정한다면 아시아, 또는 다른 나라에서도 똑같은 상황이 발생할 것이라는 우려에서였다. 그 때 미국은 주던 원조도 중단했다. 당시 미국 대통령은 존 에프 케네디, 박정희 소장은 케네디를 만나기 위해 태평양을 건너 백악관을 찾았지만 케네디는 끝내 박정희를 만나주지 않았다.

호텔에 돌아와 빈손으로 귀국하려고 짐을 싸면서 박정희 소장과 수행원들은 서러워서 한없는 눈물을 흘렸었다. 가난한 한국에 돈 빌려줄 나라는 지구상 어디에도 없었다.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마음에 우리와 같이 분단된 공산국 동독과 대치한 서독에 돈을 빌리려 대사를 파견해서 미국의 방해를 무릅쓰고1억 4000만 마르크를 빌리는 데 성공했다. 당시 우리는 서독이 필요로 한 간호사와 광부를 보내주고 그들의 봉급을 담보로 잡혔다.

고졸 출신 파독 광부 500명을 모집하는 데 4만6천이 몰렸다. 그들 중에는 정규 대학을 나온 학사 출신도 수두룩했다. 면접 볼 때 손이 고와서 떨어질까 봐 까만 연탄에 손을 비비며 거친 손을 만들어 면접에 합격했다. 서독 항공기가 그들을 태우기 위해 온 김포공항에는 간호사와 광부들의 가족, 친척들이 흘리는 눈물로 바다가 되어 있었다. 낯선 땅 서독에 도착한 간호사들은 시골병원에 뿔뿔이 흩어졌다. 말도 통하지 않는 여자 간호사들에게 처음 맡겨진 일은 병들어 죽은 람의 시신을 닦는 일이었다.

어린 간호사들은 울면서 거즈에 알콜을 묻혀 딱딱하게 굳어버린 시체를 이리저리 굴리며 닦았다. 하루종일 닦고 또 닦았다. 남자 광부들은 지하 1000미터 이상의 깊은 땅 속에서 그 뜨거운 지열을 받으며 열심히 일 했다.

하루 8시간 일하는 서독 사람들에 비해 열 몇 시간을 그 깊은 지하에서 석탄 캐는 광부 일을 했다. 서독 방송, 신문들은 대단한 민족이라며 가난한 한국에서 온 여자 간호사와 남자 광부들에게 찬사를 보냈다. “세상에 어쩌면 저렇게 억척스럽게 일 할 수 있을까?” 해서 부쳐진 별명이 ‘코리안 엔젤’이라고 불리었다. 몇 년 뒤 서독 뤼브케 대통령의 초대로 박 대통령이 방문하게 되었다.

그 때 우리에게 대통령 전용기는 상상할 수도 없어 미국의 노스웨스트 항공사와 전세기 계약을 체결했지만 쿠데타군에게 비행기를 빌려 줄 수 없다는 미국 정부의 압력 때문에 그 계약은 일방적으로 취소되었다.

그러나 서독정부는 친절하게도 국빈용 항공기를 우리나라에 보내주었다. 어렵게 서독에 도착한 박 대통령 일행을 거리에 시민들이 플래카드를 들고 뜨겁게 환영해 주었다. 코리안 간호사 만세!코리안 광부 만세! 코리안 엔젤 만세! 영어를 할 줄 모르는 박 대통령은 창 밖을 보며 감격에 겨워 땡큐! 땡큐! 만을 반복해서 외쳤다. 서독에 도착한 박 대통령 일행은 뤼브케 대통령과 함께 광부들을 위로, 격려하기 위해 탄광에 갔다.

고국의 대통령이 온다는 사실에 그들은 500 여명이 들어 갈 수 있는 강당에 모여들었다. 박 대통령과 뤼브케 대통령이 수행원들과 함께 강당에 들어갔을 때 작업복 입은 광부들의 얼굴은 시커멓게 그을려 있었다. 대통령의 연설이 있기에 앞서 우리나라 애국가가 흘러 나왔을 때 이들은 목이 메어 애국가를 제대로 부를 수조차 없었다.

대통령이 연설을 했다. 단지 나라가 가난하다는 이유로 이역만리 타국에 와서 땅속 1000 미터도 더 되는 곳에서 얼굴이 시커멓게 그을려 가며 힘든 일을 하고 있는 제 나라 광부들을 보니 목이 메어 말이 잘 나오지 않았다. “우리 열심히 일 합시다. 후손들을 위해서 열심히 일 합시다. 열심히 합시다.” 눈물에 잠긴 목소리로 박 대통령은 계속 일하자는 이 말을 반복했다.

가난한 나라 사람이기 때문에 이역만리 타국 땅 수 천 미터 지하에 내려가 힘들게 고생하는 남자 광부들과 굳어버린 이방인의 시체를 닦으며 힘든 병원일 하고 있는 어린 여자 간호사들. 그리고, 고국에서 배곯고 있는 가난한 내 나라 국민들이 생각나서 더 이상 참지 못해 대통령은 눈물을 흘렸다. 대통령이란 귀한 신분도 잊은 채….

소리 내어 눈물 흘리자 함께 자리하고 있던 광부와 간호사 모두 울면서 영부인 육 영수 여사 앞으로 몰려나갔다. 어머니! 어머니! 하며…. 육 여사의 옷을 잡고 울었고, 그분의 옷이 찢어 질 정도로 잡고 늘어졌다.

육 여사도 함께 울면서 내 자식같이 한 명 한 명 껴안아 주며 “조금만 참으세요”라고 위로하고 있었다. 광부들은 뤼브케 대통령 앞에 큰 절을 하며 울면서 “고맙습니다, 고맙습니다. 한국을 도와 주세요. 우리 대통령님을 도와 주세요. 우리 모두 열심히 일 하겠습니다. 무슨 일이든 하겠습니다.” 를 수 없이 반복했다. 뤼브케 대통령도 울고 있었다. 연설이 끝나고 강당에서 나오자 미처 그곳에 들어가지 못한 여러 광부들이 떠나는 박 대통령과 육영수 여사를 붙잡고 “우릴 두고 어디 가세요. 고향에 가고 싶어요. 부모님이 보고 싶어요.” 하며 떠나는 박 대통령과 육 여사를 놓아 줄 줄을 몰랐다.

호텔로 돌아가는 차에 올라 탄 박 대통령은 계속 눈물을 흘렸다. 옆에 앉은 뤼브케 대통령은 손수건을 직접 주며 “우리가 도와 주겠습니다. 서독 국민들이 도와 주겠습니다.” 라고 힘주어 말했다. 서독 국회에서 연설하는 자리에서 박 대통령은 “돈 좀 빌려주세요. 한국에 돈 좀 빌려주세요.

여러분들의 나라처럼 한국은 공산주의와 싸우고 있습니다. 한국이 공산주의자들과 대결하여 이기려면 분명 경제를 일으켜야 합니다. 그 돈은 꼭 갚겠습니다. 저는 거짓말 할 줄 모릅니다. 우리 대한민국 국민들은 절대로 거짓말하지 않습니다. 공산주의자들을 이길 수 있도록 돈 좀 빌려주세요.” 를 반복해서 말했다.

당시 한국은 자원도 돈도 없는 세계에서 가장 못사는 나라였다. 유엔에 등록된 나라 수는 120여 개국, 당시 필리핀 국민소득 170불, 태국 220불등 이때, 한국은 76불이었다. 우리 밑에는 달랑 인도만 있었다. 세계 120개 나라 중에 인도 다음으로 못 사는 나라가 바로 우리 한국이었다. 1964년 국민소득 100달러! 이 100달러를 위해 단군 할아버지부터 무려 4,600년이라는 긴 세월이 걸렸다. 이후 그대들이 말하는 이른바 우리 보수 수구세력들은 머리카락을 잘라 가발을 만들어 외국에 내다 팔았다.

동네마다 엿장수를 동원하여 “머리카락 파세요! 파세요!” 하며 길게 땋아 늘인 아낙네들의 머리카락을 모았다. 시골에 나이 드신 분들은 서울간 아들놈 학비 보태주려 머리카락을 잘랐고, 먹고 살 쌀을 사기 위해 머리카락을 잘랐다. 그래서 한국의 가발산업은 발전하게 되었던 것이다. 또한 싸구려 플라스틱으로 예쁜 꽃을 만들어 외국에 팔았다.

곰 인형을 만들어 외국에 팔았다. 전국에 쥐 잡기 운동을 벌렸다. 쥐털로 일명 코리안 밍크를 만들어 외국에 팔았다. 돈 되는 것은 무엇이던지 다 만들어 외국에 팔았다. 이렇게 저렇게 해서 1965년 수출 1억 달러를 달성했다. 세계가 놀랐다. “저 거지들이 1억 달러를 수출 해?” 하며 ‘한강의 기적’이라고 전 세계가 경이적인 눈빛으로 우리를 바라봤다. ‘조국근대화’의 점화는 서독에 파견된 간호사들과 광부들이었다. 여기에 월남전 파병은 우리 경제 회생의 기폭제가 되었다. 참전용사들의 전후 수당 일부로 경부고속도로가 건설되었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 한반도에 동맥이 힘차게 흐르기 시작했다.

우리가 올림픽을 개최하고, 월드컵을 개최하고, 세계가 우리 한국을 무시하지 못하도록 국력을 키울 수 있었던 것은 그대들이 수구 보수세력으로 폄훼하는 그 때 그 광부와 간호사들, 월남전 세대가 있었기 때문이다.

그대들이 명심할 것은 그 때 이방인의 시신을 닦든 간호사와 수 천 미터 지하 탄광에서 땀 흘리며 일한 우리의 광부, 목숨을 담보로 이국전선에서 피를 흘리는 우리 국군장병, 작열하는 사막의 중동 건설현장에서 일한 5,60대가 흘린 피와 땀과 눈물이 있었기에 그대들 젊은 세대들이 오늘의 풍요를 누릴 수 있다는 사실을 결코 잊어서는 안 된다.

반전과 평화데모를 외치며 거리로 몰려나와 교통질서를 마비시키는 그대들이 과연 아버지와 할아버지 세대를 수구세력으로 폄훼할 자격이 있는가…. 그대들이 그때 땀 흘리며 일한 오늘의 5,60대들을 보수 수구세력으로 폄훼하기에 앞서 오늘의 현실을 직시하라.

국가경영을 세계와 미래라는 큰 틀 전체로 볼 줄 아는 혜안을 지녀야 하지 않겠는가? 보다 낳은 내일의 삶을 위해 오늘의 고통을 즐겨 참고 견뎌 국민소득 4만불대의 고지 달성 때까지 우리들 신,구세대는 한 덩어리가 되어야 한다. 이제 갈라져 반목하고 갈등하기에는 갈 길이 너무 멀다. 이제 우리 모두 한 번쯤 자신을 돌아보며 같은 뿌리에 난 상생의 관계임을 확인하고 다시 한번 뭉쳐보자.

우리 모두 선배를, 원로를, 지도자를 존경하고 따르며, 우리 모두 후배들을 격려하고, 베풀고, 이해해주면서 함께 가보자. 우리 대한민국의 앞날에 더욱 밝은 빛이 비추어 지리니!!
좋아하는 회원 : 2
대짱 고담녹월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친구야 2010-02-03 13:30:57

    - 관리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0-04-22 14:12:13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답답한넘 2010-02-05 11:33:11
    자기를 위해 일하는것이 사회를 위해 일하는 것이 되는걸 만드는게 지도자의 일이야.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요렇게 2010-02-05 12:37:08
    생각하는 놈들은 지금 시각에서 생각하는 것으로 아주 돌대가리 수준임. 당시 모두 국가와 민족을 위해 일한다고 생각하고 애국심으로 일했다. 등신아~

    변증법적 유물론??? 별 돌대가리 다 보겠다. 이미 쓰레기가 된 유물을 붙잡고 어거지로 갖다 맞치기는...

    동서냉전기였기에 애국심으로 똘똘 뭉쳐 국가가 하라는 대로 열심히 일한 거다. 이것이 박정희가 동아시아에 퍼뜨린 박정희 신드롬이라는 게야. 대부분 경제발전에 성공을 거둔 지도자들이 박정희의 발전모델을 역할모델로 삼고 있는 이유이니라....

    변증법적유물론은 대단한 책이 아님. 그 시대에만 맞는 것. 아담 스미스의 국부론 역시 마찬가지. 따라서 숭상할 필요가 하나도 없는게야. 수유와 공급의 법칙에 맞게 시장가격이 결정되나?

    아파트 값을 보게나. 공급이 넘쳐나도 가격이 절대 내려가는 법이 없잖다. 왜? 당시엔 담합이란 개념이 없었거들랑.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ehdandi 2010-02-05 12:43:09
    사적유물론? 오랜만에 들어보는군.

    ㅎㅎ 맑스는 이를 운명론으로 절대화시켰지. 특히 국가에 대한 마르크스의 모호한 입장은 ‘반(反)혁명적 불장난’에 불과해.

    ‘인민은 국가를 파괴할 뿐 아니라 한층 강화시켜 그들의 시혜자이며 감시자이며 스승인 당(黨)에 바쳐야 한다?’

    마르크스의 사회주의는 최악의 ‘지식인 전제(專制)’를 예고하고 있는 게야. 그것은 실제 너희나라에서 섬뜩한 현실로 나타났잖냐? ㅎㅎ

    이걸 모르고 공산치하에서 살았던 인간들은 독재만 빼고는 공산주의가 모조리 좋았다고 자유세계에 와서도 빡빡 우기는 어거지 인생들 많더만.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성철 2010-02-05 12:49:02
    위에 인민아가 현 북한 엘리트 애들의 수준임감? 그런 주워들을 수준 가지고 학문으로나 뭐로나 자유주의를 이길 순 없지. 자유롭게 연구하는 자와 개정일 체제 수호를 위해 고귀한 목숨을 총폭탄으로 바치는 자와 게임이 되겠나?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노무년 2010-02-05 12:51:15
    난 공산주의 살던 사람들이 공산주의에 대해서 잘 아는 줄 알았는데, 자유대한에 살고 있는 보통 지식인 수준보다도 모르고 있더만. 하긴 그러니 나라를 절딴 내 버릴 수밖에... 뭘 알아야지. 주워들은 건 있는데, 정확히 알지도 못하니... 자본론이라도 제대로 읽어나 봤을라나...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육사교장님 2010-02-03 15:25:17
    말씀 잘 하셨습니다.

    육사교장님의 말씀처럼 젊은 세대들이 현재의 자랑스런 대한민국을 이뤄놓은 기성세대를 수구세력으로 폄훼해서는 안됩니다.
    그 분들은 그 세대만이 겪을 수 밖에 없는 특수한 경험이 있고 그 경험들은 그 분들 자신의 가치관 형성에 큰 영향을 줄 수 밖에 없습니다.
    즉, 현재 세대의 사람들이 똑같은 경험을 한다면 그 분들과 달랐을 것이라 장담할 수 없습니다. 아마도 비슷했을 겁니다.
    그러므로 지금의 젊은 세대는 그 이전 세대를 무작정 비판할 것이 아니라 이해하려 노력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다만, 상대를 이해하려는 노력은 젊은 세대만에게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이전 세대 역시 현재의 젊은이들의 가치관과 생각을 이해하려 노력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신만이 옳다는 아집을 버려야 합니다.
    시대는 변하고 세상은 바뀌었습니다. 그렇다면 이 곳에 사는 우리는 바뀌어야 합니다. 예전의 가치관만이 옳다 고집하는 것은 진정한 보수의 모습이 아닙니다.

    한때 반공이 이 나라의 국시이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물론 그 자체에 대해 비판적인 생각을 가진 분들도 많을거라 생각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아주 나쁘게만은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 시대엔 그것이 꼭 필요했고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질만 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공산주의는 그 가치의 구현을 위해 폭력적, 급진적 방식까지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인다는 점이 있기에 지금도 분명히 반대합니다.

    하지만 지금도 우리의 국시가 공산주의여야 할까요?
    그건 아니라고 봅니다. 이미 공산주의라는 사상은 세상에서 사장된 사상입니다. 물론 그 변종들이 있기는 하지만 그들 또한 비폭력적이고 민주적인 방법론으로 진화했지요. 자본주의가 사회주의 사상의 일부를 받아들여 수정자본주의로 진화한 것처럼 말입니다.
    지금 소위 정치 선진국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유럽에서는 공산당 없는 정당이 드뭅니다. 또한 그 원류는 같지만 방법론적으로 민주화된 '사회민주주의'는 그들 정치세계에서 주류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저들이 빨갱이들의 국가인가요? 아닙니다. 저들이야 말로 진정한 민주주의 국가입니다.


    '나는 너의 의견에 반대한다. 그러나, 네가 말할 권리는 목숨걸고 지켜주마'라고 볼테르는 말했습니다.

    저는 이것이 민주주의의 핵심이라고 봅니다.
    관용. 나와 다른 것에 대한 기본적인 인정과 존중.

    따라서 같은 맥락에서 이전 세대들 역시 현 세대를 '반전과 평화데모를 외치며 거리로 몰려나와 교통질서를 마비시키는'정도의 형편없고 생각없는 사람들로 생각해서는 곤란합니다.

    그들은 그들 나름의 성장과정을 통해 가치관을 정립해 왔습니다. 그것이 구세대와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그것이 꼭 나쁘다 할 수 없습니다.
    충고나 조언은 가능하겠지만 그 정도로 충분합니다. 그리고 그것마저도 매우 조심스러워야 합니다. 왜냐하면 누가 옳다 함부로 말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서로 동등한 입장에서 토론하고 함께 고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그 기초에는 역시 상대에 대한 존중과 관용이 있어야 합니다.

    우리나라 대한민국의 원로들은 존경받아 마땅합니다. 만약 그렇지 못한 사람들이 있다면 그 사실을 깨우쳐 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마찬가지로 원로들 역시 나이 등을 앞세워 함부로 권위를 내세워서는 안됩니다. 젊은 세대의 변화된 생각이나 가치관을 이해하려 노력해야 하고 존중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대화가 가능하고, 토론이 가능하고, 민주주의가 가능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오타가 2010-02-03 15:28:13
    있네요. 사과의 말씀 드립니다.

    중간에 '하지만 지금도 우리의 국시가 공산주의여야 할까요?'라는 부분의 '공산주의'를 '반공'으로 수정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친구야님 2010-02-04 11:05:56
    친구님에게, 근데,,,그때 그순간 김일성은 뭘했나?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친구야웃김 2010-02-04 11:32:29
    적어도 오늘날에 이르러 개인주의가 더 심해지지 않았나??? 한국땅에 태어나 30년을 산 내가 보기엔 적어도 그렇던데???? 근데 웃긴건 그세대를 겪은 사람들은 박정희는 훌륭하다라고 하는데 넌 도대체 나이가 몇살??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준이오 2010-02-04 13:13:07
    '친구야님', 누구나 자신을 위해 일합니다. 윗글은 그 힘들었던 시절을 사명감을 갖고 독일에서 베트남에서 그 후로 중동에서 사명감을 갖고 목숨을 걸고 일했던 분들의 수고로 지금의 한국을 만들어 내었다는 것을 인식하라는 이야기입니다. 뭐가 불쌍하고 변증법적인 뭐 어드래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친구울다 2010-02-04 13:27:26

    - 관리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0-04-16 23:07:20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친구울다님 2010-02-04 18:12:47
    친구울다님,,, 변증법적유물사관,맑스레닌,공산주의이론은 쓰레기논리,이념이었음으로 결론난겁니다. 먼저 그이념을 국가이념으로 도입해서 체택한 국가들이 모두가 미친짓하면서 창조주신도 부정하고, 기본인권도 무시하면서 수십만명을 살인하는 타락한 인간백정으로 만들었습니다.

    가장 불쌍한 백성으로 만들면서 국가는 가난을 면치못한 국가를 면치 못한 것을 뒤늦게 깨닫고 쓰레기통에 버렸습니다. 김일성은 쓰레기 유물사관,맑스레닌사상을 자신의 권력을 위해 주체사상을 만들어 개인 신격화한겁니다. 정신멀쩡한 사람을 저급한 개돼지 집짐승처럼 만든것입니다. 그래서 북한사람은 세계에서 가장 바보인간으로 만든 것입니다. 아프리카,남미의 원주민처럼 세상물정을 모르는 인간으로 만든것입니다.
    박정희도 한때는 친형의 영향으로 좌익 공산노동당원이기도 했지요.그러나 공산주의이념의 허구를 깨달은후 전향한 사람입니다. 당신이 믿는 주체사상은 전체가 거짓입니다. 인류발전역사는 투쟁개념이 아니라 정반합이 아닙니다. 사실은 정분합으로 하나에서 둘로 나뉘어 다시 하나가 되는 상생개념이 정립되어야 합니다. 진화론의 다윈,물질의 분자로 제국주의시대 자본주의의 병폐가 극성이었던 19세기의 오류이론입니다. 20세기이후 에너지가 물질구성의 근원임을 밝혔고, 창조적진화론이 설득력을 얻고 있습니다. 분명한사실은 박정희는 개인적으로 김일성이 조총련 문세광을 시켜 육영수를 죽이지만 않았었다면 홀아비가 되지않았을것이고, 남자의 쓸쓸함과 외로움속에서 술파티도, 그리고 불행한 배반의 죽음은 없었겠지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애비와딸 2010-02-05 15:04:07
    박정희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가 많은것,어찌보면 한국의 자랑이라 하겠다,
    요즘 박근혜의 모습을 보면 노무현의 찌질이 사수대처럼 비쳐지는것이 영 아닌것 같다,
    잘못된것을 뻔히 알면서 신의와 약속이란 허율좋은 구실로 옹고집스레 주장하는것을 보면 아버지는 아버지이고 딸은 영 아니라고 생각된다.
    국가의 미래와 운명이 걸린 문제를 표를 얻기 위한 허구좋은 말로 분탕칠하는것을 보면 그도 분명히 정치인인것 같다,
    한반도에서 진정한 정치가가 나와서 한국의 앞길을 바로 이끌어 주길 바란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착각 2010-02-05 15:11:30
    박근혜는 착각하고 있어요. 자기가 똑똑해서 선거에서 이겼다고 생각하는데, 솔직하 대다수 국민들은 박정희 대통령을 보고 뽑아줬던 겁니다. 그것도 선거마다 필승으로~~
    그런데 지금은 아니라고 봐야. 근혜 정신 안 차리면 절대 예전같은 지지받을 수 없어요. 지 애비는 구국의 영웅이었는데, 딸은 역시 여자의 한계를 못 벋어나는군요. 근혜가 애국세력 분열의 큰 축으로 있는 한 슨상교와 노무년 세력의 결집도 무시할 수 없는 수준입니다. 단합만 되면 다시는 노빠들 고개도 들 수 없을텐데...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일본 대학생들의 박정희 예찬(禮讚)
다음글
남북정상회담은 김정일이가 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