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광장

토론게시판

상세
탈북 청년들, 무조건 '우향우'는 옛말
Korea, Republic o 희망대중 0 778 2012-04-17 16:35:57
탈북 청년들, 무조건 '우향우'는 옛말총선·대선에 대한 20-30대 탈북자들의 솔직한 마음은?
이범진 기자 | poemgene@ukoreanews.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2.04.17 02:08:55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19대 총선이 끝났다. 결과를 두고 많은 이들의 분석이 잇따르고 있다. 8개월 후에 있을 대선 구도까지 조심스레 예측하는 분위기다. 탈북자와 관련한 유의미한 변화는 ‘탈북자 출신 비례대표’가 선출되었다는 것이다.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일단 2만 4천여 명 탈북자들의 입장을 대변할 수 있는 공식적 루트가 생겼다는 데에 환영하는 눈치다.

이번 총선의 화제는 20대 청년층의 높은 투표율이었다. 특히 서울에 사는 20대의 투표율은 64.1%로 전국 평균(54.3%)보다 훨씬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이중에는 탈북 청년들도 포함되어 있다. 전체 탈북자 중 약 59%가 20·30대인 것을 감안하면 이들도 결코 적은 숫자는 아니다. 앞으로 통일의 교두보 역할을 해야 할, 탈북 청년들은 이번 총선과 앞으로 있을 대선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갖고 있을까? 민주주의 사회에서 소중한 표를 던진다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 한국 정치에 대한 전반적인 느낌과 의견을 들어봤다. 익명의 보도를 약속하고, 4명의 탈북 청년들에게 심도 있는 질문을 던졌다.


한국 정치가 썩었다? No!

이들은 공통적으로 한국 정치에 대한 높은 신뢰를 갖고 있었다. 특히 투표를 통해 정치인들이 국민을 두려워하도록 할 수 있다는 데에 큰 의미를 부여했다. 대학원에서 정치학을 전공하고 있는 장 씨는 “일부 사람들은 한국 정치를 썩었다고 하지만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이번 선거에서도 굉장히 이기적이면서도 합리적인 국민들이 우리 정치를 좌지우지할 수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고 말했다.

중립적인 입장에서 지켜보고 싶어 투표를 하지 않았다는 취업준비생 강 씨도 “수도권 지역을 보면서 나름 균형 있는 결과가 나온 것을 보고 수도권의 정치 감각이 가장 객관적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며 “내가 경험한 한국의 정치는 국민의 선택이 정치에 있어 최대 변수라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일당독재체제의 북한사회를 경험한 만큼, 투표를 통해 국민들이 힘을 행사할 수 있다는 사실에서 한국 정치에 희망이 있다고 보았다. 탈북 대학생 공 씨는 “민중에게 그만한 힘이 있다는 것은 긍정적이지만 그래서 더 깨어 있어야 함을 느꼈다”고 전했다.


탈북자, 우향우? No!

지금까지 언론에서 비쳐진 탈북자들은 모두 보수 성향이었다. 그러나 이들 탈북 청년들은 각기 다른 정치적 성향을 보였다. 그리고 특정 정당을 지지하는 이유에 대해서도 확고한 기준을 갖고 있었다. 대학생 방 씨는 “언론에 나가는 극우적인 탈북자분들이 전부가 아니라는 것을 알아줬으면 좋겠다. 대다수의 침묵하는 탈북자들은 오히려 진보적인 후보를 더 선호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탈북자단체들이 언론에서 쏟아내는 말들이 개개인 전체의 목소리는 아니라는 하소연이다.

실제로 장 씨는 이번 선거에서 지역후보는 민주통합당을, 비례대표는 통합진보당을 찍었다.
“현 정권의 심판은 2번(민주통합당)뿐이라 생각했다. 비례대표로 4번(통합진보당)을 찍은 이유는 개인적으로 유시민과 이정희를 좋아하기 때문이다. 나역시 통합진보당 쪽에 가깝다고 생각한다. 민주주의를 구현하는 데 있어 보수에 가까운 민주통합당보다는 통합진보당의 역할이 더 클 것이라고 생각한다.”

진보적인 후보와 정당을 뽑은 것은 방 씨도 마찬가지다. 그는 “민주통합당 후보에 투표하고, 비례대표도 민주통합당을 찍었다. 이유는 단순하다. 더불어 살아가기 위해서였다. 지금보다 따뜻한 사회를 만들고 싶었다”며 보수적인 정당보다 진보적인 정당이 이 사회에 더 크게 이바지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

새누리당 후보를 지지한 공 씨는 “새터민관련 정책을 말하는 후보를 찍었다. 상대 후보는 지역 민심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했다. 정당정책만 이야기 하더라. 지역의 복지를 발전시킬 후보를 뽑았을 뿐이다”라며 정치적 성향이 아닌 객관적 기준으로 투표했음을 밝혔다.


탈북자 비례대표 조명철 “기대 반, 우려 반”

‘학력 논란’으로 화제가 되었던 조명철 통일교육원장에 대해서는 기대와 우려를 동시에 나타냈다. 공 씨는 “조명철 씨를 잘 모르지만 그 외에 다른 대안이 없다는 생각이 들어 왜 그가 공천이 되었는지 이해가 되었다”며 새누리당이 조 원장에게 공천을 준 것은 현명한 판단이었다고 말했다.


▲ 그는 “무엇보다 탈북자들의 리더라는 탈북자 단체장들이 이유를 불문하고 공개지지를 하고 나섰다는 점이 충격이었다. 다시 말하면 탈북 지도자들의 민주의식, 민주주의에 대한 이해, 윤리성, 상황판단, 도덕성, 정치적 판단 등이 경박하다는 것이 일순간에 드러난 것 같아 당선자에 대한 비판적 시각보다도 더 마음이 무겁고 허탈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사진은 지난 김정일 사망 이후 탈북 단체장들의 연합시위 장면. 자료사진=유코리아뉴스DB)

그러나 방 씨는 “상징성은 있을지언정 진실로 통일을 대하는 접근방식에서 획기적인 변화는 기대하기가 어려울 것 같다”고 직언했다. 소신 있게 자신의 주장이나, 탈북민들의 정착 현실을 대변해주기는 어려운 것이 현실 정치의 생리라는 것이다. 더군다나 “북한에서의 경력을 바탕으로 출세가도를 달리는 모습은 대다수 탈북자들에게 허탈감을 준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강 씨는 “북한인권과 통일관련단체들의 실무경험을 경청하면서 그들과 조화와 협력을 해야만 탈북자 사회의 발전이 있을 것”이라며 “조명철 원장은 혼자서 하려하지 말고 현장 운동가들과 호흡을 맞춰야 한다”고 조언했다.

한편 장 씨는 전혀 새로운 각도로 이 문제를 평가했다. 그는 “무엇보다 탈북자들의 리더라는 탈북자 단체장들이 이유를 불문하고 공개지지를 하고 나섰다는 점이 충격이었다. 다시 말하면 탈북 지도자들의 민주의식, 민주주의에 대한 이해, 윤리성, 상황판단, 도덕성, 정치적 판단 등이 경박하다는 것이 일순간에 드러난 것 같아 당선자에 대한 비판적 시각보다도 더 마음이 무겁고 허탈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논란이 있을 때, 객관적으로 상황을 정리하려고 하기 보다는 무조건 지지하고 나서는 모습에 실망했다는 것이다.


대선 격돌은 문재인박근혜?

선호하는 대선 후보로는 문재인과 박근혜가 꼽혔다. 문재인을 대선 후보로 꼽는 이유에 대해서는 ‘살아온 삶이 진실해서’ ‘극소수가 아닌 국민 전체를 아우르는 마음가짐과 실천을 가진 사람이라서’ ‘노무현의 정신이 대한민국의 발전과 미래에 다시 한 번 필요하다고 생각해서’ 등이 언급됐다.

반면 박근혜를 지지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현실정치를 가장 오랫동안 경험한 사람이라서’ ‘노련함과 경험이 많아서’ ‘수많은 상처에도 차분할 수 있는 내공의 깊이 때문에’ 라고 답했다.

대선과 관련해 강 씨는 “아직 누가 나왔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은 해본 적이 없다"면서 “민심이 천심이라는 말이 있듯이 누가 대통령이 되든지 대립보다는 신뢰할 수 있는 모습을 보였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좋아하는 회원 : 0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도명학 ip1 2012-04-17 18:24:45
    이거 심각한 문제입니다.탈북대학생들때문에 늘 물가에 내보낸 어린애 처럼 걱정되었는데 괜한 걱정이 아니었습니다. 지금 대학교들에 좌파경향교수들이 득세하고 있고 탈북대학생들이 전교조에 의해 좌편향된 교육을 받고 자란 학생들과 함께 어울려야 하겠기에 걱정 많이 했습니다. 그러니 대학교에서 무엇을 배웠겠습니까.
    자유통일을 위한 길에 귀중한 인재로 쓰여야 할 탈북청년들마저 못쓰게 만든 좌파교수들과 전교조의 행태가 참으로 개탄스럽습니다.
    다행히 적지않은 탈북청년들이 오염되지 않고 북한인권활동과 종북세력척결에 나서고 있어 그나마 위안이 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답답합네다 ip2 2012-04-17 18:58:50

    - 관리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2-04-24 23:48:47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처방전 ip3 2012-04-17 19:08:44
    답답합네다 라는 개보다 못한 인간은 아가리 닥치고...

    명학선생의 말이 옳죠.
    북한에서 고난행군시기 멋도모르고 여기까지 와서 배우고 듣는 것이 그것뿐이기 때문입니다.
    마치도 햇볕정책이 진리인 것처럼 우겨대는 어린놈의 자식들도 있죠.

    그런데 문제는 명학동지 같은 탈북인사나 단체들이...
    물론 어렵기는 하겠지만 북한 민주화 한다고 빈구호 부르며 돈 쓰지 말고 탈북대학생들을 위한 교육의 장과 모임 ,,세미나들을 자주 조직하여 그들에게 명학 동지의 사상과
    같은 탈북자들의 생각을 넣어 주어야 합니다.

    지금 대학생으로 등록된 인원이 거의 1,700명인데...탈북자단체들은 그들을 전혀 돌아보지 않는다는 겁니다.
    북한민주화 지금 여기서 빈구호나 불러야 효과 빵점입니다.

    탈북대학생들 교양-교육하는데 힘을 돌려야 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wkdbxhddlf ip4 2012-04-17 19:43:08
    처방이 오랜만에 기특한 소릴하네 네레 천지 pc방 선전좀 해주갔어 ㅋㅋ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탈북청춘 ip5 2012-04-17 19:51:23
    도명학을 비롯한 늙은 탈북자들과 탈북단체 단체장들이 우려하는 이유가 있다. 선진기술과 리더십, 민주주의를 배운 탈북 청년들이 탈북단체의 독재와 부실성을 공개하고 따지고 들며 민주주의 원칙으로 단체를 접수하면 기존의 늙은 세력, 노땅 세력들의 밥벌이는 사라진다. 이는 북한이 한국을 공격해 오는것 보단 더 무서운 일이니까..으하하하...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처방전동무 ip2 2012-04-17 20:03:57

    - 관리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2-04-24 23:48:40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혹시 ip2 2012-04-17 20:10:38

    - 관리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2-04-24 23:48:29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맞아 ip3 2012-04-17 20:25:52
    그래 네말이 맞다. 그게바로 아가리이며 그것을 지금 네가 달고 다니는거다.
    부그러운줄도 모르고..ㅋㅋㅋㅋ
    그아가리로 웃어보니... 좋으냐?

    머저린 역시 머저리여.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이젠 ip2 2012-04-17 21:26:59
    점검시간이다.
    그리고 취침이거든. 그만 좀 자자. 낼 얘기하고,응? 내 말에 찬성하면 숨 쉬엿!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ㅋㅋㅋ ip3 2012-04-18 00:12:23
    ip2 야 네 아가리가 다물릴 때도 있냐?
    네 더러운 아가리 다무니가 조용하구나.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이북 ip6 2012-04-18 09:22:17
    일장 일단으로 깊이 음미해볼 만한 글입니다.
    탈북단체들의 외골적인 사고와 방식도 지적되어 고칠것은 고쳐야 하며 젊은 대학생들의 민감한 견해 또한 사려 되어야 합니다.
    하여 북한과 통일된 대한민국을 위하여 옳은 방법을 세워 나가야 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기장멸치 ip7 2012-04-18 10:39:12

    - 기장멸치님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2-04-18 10:43:00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기장멸치 ip7 2012-04-18 10:42:00
    청소년 탈북자 6~7명씩을 새터민홈(우리집)이라는 곳에서 합숙시키는 데가 있더만.
    오늘 아침 JTBC 방송 "탈북 1.5세대" 프로그램.
    현실 실습이라고하면서 합숙소 소장 인솔하에 서울광장에서 대규모 촛불데모하는데 데려나가고.... 정확히는 안보였지만 뭐뭐OUT 하는 팻말에, 촛불행진을 하고.
    OUT하면 한때 유행하던 이명박OUT이었겠지하고 짐작간다.
    열대엿섯살되는 탈북애들은 신기하다 재미있다, 주권이 우리들에게 있는데 하면서 뭔지도 모르면서 불만터뜨리는 못된것부터 배우는 것 같았다.
    합숙소는 개인후원금과 정부보조금으로 운영된다는데.... 합숙소장이 음식준비하고...
    합숙소장이라는 사람의 개인적인 성향과 인성에 의해 좌지우지될 합숙소운영에 놓인 탈북아이들이 제대로 배울것 같지 않다. 종북좌빨들의 선동에 물들어가는 탈북아이들....
    제대로 된 교육시설이 있지 않은가?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끄응 ip8 2012-04-18 14:10:17
    진보당 찍었다는 저런 애들은 지들이 왜 탈북하게 되었는 지도 모르는 바보로 보인다.
    진보당은 말처럼 뻔지르르한 서구형 진보의 의미가 아니라 종북을 은폐하기 위한 위장전술이기 때문이다.
    과거 종북 행동으로 국보법에 의해 처벌받았던 자들이 주류를 이루는 집단이다.
    즉 저들의 정체성은 막시즘으로 부터 개일성 집안을 숭배하는 독재왕조까지를 모두 아우르는 자유민주주의의 반대세력인 것이다.
    니들이 배고파서 고향을 등지게 되고 남한에서 배부른 소리를 할 수있게 된 근본적 이유가 바로 진보당이 추구하는 구시대적 공산사회주의와 민족우파가 지키고자 하는 자유민주주의 근본 이년차리 때문임을 깨달아야 할 것이다.
    이런 탈북 초딩 좌빨들의 등장은 토종 초딩 좌빨들의 시건방진 대두와 더불어 매우 심각한 문제라 보인다.
    저런 초딩들은 아직 남북갈등/남남갈등의 근본적인 이유조차 모르고 그저 빛좋은 개살구 선동에 쉽게 넘어가는 안타까운 현실이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탈정신 ip9 2012-04-18 20:44:45
    아~~~~~~~배달민족아.ㅠㅠ

    ????????????????????

    배다른 민족??? 탈북자는 상종할 가치가 없다. 그냥 숨쉬는 ㅇㅇㅇ이다.





























































































    나도 탈북자다~~~~~~~~~~아람쥐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어이구어이구 ip2 2012-04-18 21:54:10

    - 관리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2-04-24 23:48:03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메롱이가 ip10 2012-04-18 22:56:42
    ip2 인간 쓰레기야...10 이나 처먹어라.
    ㅋㅋㅋㅋ메롱이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김정은이가 며칠을 못갈 거라구요?
다음글
조명철과 뉴데일리 사기라는 글에 대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