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광장

자유게시판

상세
<소설 정성산> -4화
Korea, Republic of 림일작가 0 457 2014-04-17 10:10:10

“그러면 저보다 탈북선배네요. 정말! 훌륭해요. 우리 탈북자들은 고향인 북한을 잊지 말고 결연한 통일투쟁을 벌려야 합니다. 힘 있는 사람은 힘을, 지식 있는 사람은 지식을, 돈 있는 사람은 돈으로 김정일 반대운동을 전개해야 합니다.”

순간 눈이 커지는 정성산이다.

“아니, 선생님! 그건 김일성이 해방 후 ‘평양공설운동장’에서 인민들에게 새 나라건설을 강요하는 내용으로 한 연설 중의 말이 아닌가요?”

“무식한 김일성의 머리에서 어떻게 그런 훌륭한 표현이 나오겠어요? 그것은 모두 노동당 강연 자료연구소에서 만들어낸 표현입니다.”

“아! 그렇습니까?”

“또 있지요. ‘생산도 학습도 생활도 항일유격대식으로!’, ‘사상도 기술도 문화도 주체의 요구대로!’... 전국의 공장, 농촌, 군부대, 학교 등의 현장에 걸려있는 노동당정치구호인데 그거 다 인민들을 정신적 불구로 만들어 놓은 독약이죠.”

“옳은 말씀입니다.”

정성산은 북한에 살면서 몰랐던 정보를 알았다. 수령의 개인 신상과 경력에 대해서는 더도 덜도 말고 당에서 알려주는 것만 알아야 한다. 충성심을 높인다고 더 알려고 해도 간첩이고 반동이다. 인민들은 태어날 때부터 숙명과도 같은 자신의 운명을 당의 규정에 맞춰서 살아간다. 당에서 죽으라고 해도 죽어야 하는 형국이다. 10여 년 전에 죽은 김일성을 신처럼 받들며 사는 동포형제들이 얼마나 불쌍한 존재인가? 언론표현의 자유가 있는 이곳 남한에서 김정일 정권을 뮤지컬로 성토하는 자신에게 자부심을 갖는 그다. 전직대통령과 유력 대권후보자, 그리고 정치권의 많은 인사들이 자기를 응원하고 있다.

황장엽의 울먹이는 목소리다.

“한반도의 남과 북은 일제의 식민지하에서 한 날 한시에 해방되었고 김일성의 남침전쟁으로 꼭 같이 잿더미가 되었죠. 그러나 60여 년이 지난 오늘날, 남북의 경제발전 차이는 하늘과 땅만큼 벌어졌습니다. 나라지도자 한 사람을 잘 못 만나면 민족이 망하고 국가가 파탄난다는 것을 우리는 똑바로 학습했죠.”

“...”

“뮤지컬 ‘요덕스토리’는 지난 과거의 일이 아니고 지금 북한에서 벌어지는 현실입니다. 그곳은 대한민국의 북쪽 지역이고 그 속에서 짐승만도 못한 삶을 사는 2천만 동포들은 우리의 부모형제이고 자식들입니다. 우리는 북한동포를 절대로 잊어서는 안 되며, 통일을 위해 모두가 함께 노력해야 합니다.”

김정일 정권의 인민탄압행위의 산증인 황장엽의 훈화를 듣는 모두가 숙연한 자세다. 남한출신의 배우들이 더욱 그렇다. 비록 자신들이 겪어보지 못한 미지세계의 이야기지만 어쩐지 우리네 곁에서 벌어지는 일처럼 느낀다. 그들에게 대한민국에 감사하는 공통의 감정이 한껏 어렸다. 왜 아니겠는가? 가고 싶은 어디든 마음대로 가고, 만나고 싶은 누구든 만나는 오늘의 현실에서 행복을 만끽한다. 그래서 이 땅이 그렇게 고마운 것이 아닐까.

뭔가를 열심히 적은 수첩을 접는 박근혜다.

“공연내용 중에 ‘요덕을 잊지 마시라.’는 대사는 북한 인권에 대해 관심을 가지라는 메시지로 들렸어요. 북한의 비참한 인권상황이 지금도 계속 됨을 잊어서는 안돼요. 세계가 북한주민들의 인권개선에 관심을 보이는데 정부도 나서야 한다고 봐요. 우리 모두가 노력하여 북한주민들이 인간다운 삶을 살 수 있도록 지원해요.”

“...”

“북한의 인권을 개선하는 노력에 뮤지컬, 영화, 도서 등 문화의 힘이 크다고 생각해요. 문화관광부에서도 이런 공연은 적극 지원해줬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요덕스토리’가 외국에서 공연되어 북한 인권상황을 널리 알렸으면 좋겠어요. 북한의 인권문제는 국제사회의 일관된 노력이 있어야 만이 해결 가능하다고 봐요.”

- 다음에 계속

좋아하는 회원 : 0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얘가이게뭐야 ip1 2014-04-17 11:17:25
    임일이얘가 소설이라는게 뭔지나알구덤비는얘야?이게무슨소설이라구들고나와 문학의장르도모르는구나 실긴지 수필인지 대체이게뭐라는게야 이름은좋아서무슨작가?
    어느문단에서도 주지않은자칭작가라구 쫄랑대니...참가련하다.하긴배운게업으니 무식이
    한심한 무지를낳는구나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구제불능아 ip2 2014-04-17 14:43:52
    북한에서 6.25전쟁중에 행실에 문제가 있어서 북한당국으로 부터 출세가 제약된 사실을 알고나서 인민보안부 문서관리차장 아들과 함께 문서를 위조할려다가 잡혔던 놈이 무슨 양심이 있다고 민족을 생각하겠냐고? 한마디로 북한에서 문서위조범으로 낙인찍혔던 놈이 남한에 와서 요덕스토리로 이름이 알려진후에 귀순초에 자기가 증언했던 말들은 모두 감춘채 지네 할아버지가 6.25때 행실에 문제가 있었다고 실토한 놈이 북한의 교육부장관을 지냈다고 새빨간 거짓말이나 해대는 놈이 무슨 양심이 있다고 진실에 접근한다고? 이런 양심불량자에 새빨간 거짓말장이가 진실을 파헤칠수록 그 진실이 오히려 의심받는걸 몰라?북한의 인권개선? 문서 위조나 하던놈이 인권을 논해?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구제불능아 ip2 2014-04-17 14:51:18
    46년에 노동당원이 되고 창고장이라고 정성산이 지입으로 밝혔던 지네 아버지가 언제 북한의 중앙당 간부로 승진했냐고? 도둑이 들어와도 훔쳐갈게 없는 가난한 집안이라고 실토했던놈이 요덕스토리로 이름이 알려진후에 뭐? 중앙당 간부 아버지를 둔덕에 어려서 깽판치고 사고쳐도 아버지배경으로 금방풀려났다고? 장현인민학교 성북고등중학교를 졸업한 순백성의 자식이라고 실토한놈이 요덕으로 이름이 알려진후에 휘파람으로 유명한 전혜영이 나온 예술영재들만 모아서 키운다는 금성고등중학교를 나왔다고? 당원이 되기위한 뇌물을 고이기위해서 똘마니들을 데리고 개성인삼밭을 돌아다니며 인삼이나 채러 다녔다고 실토한놈이 인삼을 4년간이나 뇌물로 고인덕에 93년에 겨우 당원이 되었다라고 실토한놈이 뭐?93년에 모스크바에 유학하러 그것도 당추천으로 가있었다고? 인민군 하전사의 신분으로말이야.이렇게 눈만뜨고 입만열면 거짓말인 놈이 진실을 말한다고?진실에 접근한다고?그런 거짓말장이 놈을 존경한다고?너들 북한출신들은 과거가 어떻든 중요하지 않니?문서위조범이라도 15세소녀를 겁탈하고 도망친 놈이라도 현재 김정은이가 싫어하는짓만 골라하면 괜찮고 또한 존경할수 있는거냐? 이런놈들이 진실에 접근한다고 설쳐댈수록 그신실이 오히려 의심을 받는다는건 모르냐?한심한놈.너희 탈북자들은 얼마나 인물이 없길래 북한에서 문서나 위조하다가 걸렸던 놈을 그리고 입만열면 거짓말인 놈을 존경하냐고?구제불능아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진실되지않은 ip3 2014-04-17 23:03:50
    김일성 김정일이 출생의 신분을 조작해서 우상화에 성공하지 않았습니까? 러시아 하바로스크 출생을 백두산 밀영이라고 조작하고 말이에요. 세상사에서 조작된 진실은 절대로 성공을 못하는 법 입니다. 자신의 입으로 주장한 증언들이 10년도 안되어서 완전히 상반되는 내용들인데 이러한 진실되지 못한자들이 북한의 인권을 들먹일수록 북한의 인권은 관심에 멀어지게 되는법입니다. 평양마리아만 보더라도 정성산씨 정도면 유나인지 뭔지에 대해서 화교인지 진짜 북한출신인지 대충 알았을거 아닙니까? 아무것도 안알아보고 출연시키겠습니까?이만갑 신은하가 그러지 않았습니까? 17세때 정성산이가 자기네 집으로 찾아왔다라고. 이미 그당시에 주위에다가 수소문하고 알아볼것 다 알아보고 신은하한테 찾아간거 아니겠습니까?그런데 평양마리아에는 진짜 북한여자가 아닌 화교를 출연시킨다 그말입니다. 이렇게 진실되지 못한자가 북한의 인권에 진실되지 못하게 접근하니까 북한의 인권이 외면받는거에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4567 ip4 2014-04-18 11:39:12

    - 관리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4-04-18 23:10:37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푸하하 ip5 2014-04-23 15:15:43
    림일이 아까운 재능 쓰잘데 없는데 낭비하는군! 글세 정성산이가 원고료는 얼마나 주었는지 그게 궁금하기도 하고... 림일이 스타일로 공짜로 써준 소설같지는 않고 ㅋㅋㅋ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한성무역 피해 탈북민
다음글
악마가 그 종자들을 통해 모든 것을 모든 기회를 악용하여 인간에게 대재앙을 쏟아 붓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