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광장

자유게시판

상세
통일하려면 탈북자 교육과 고용이 먼저다
United States 인터뷰 0 300 2014-04-19 20:30:25

인터뷰]   김희용 중견기업연합회 통일경제위원장 "통일하려면 탈북자 교육과 고용이 먼저다"

입력
2014-04-18 09:33:59
수정
2014-04-18 09:35:37

정부는 직원훈련원 만들고 중소·중견기업은 기술 가진 탈북자들 고용해야"
중견련 통일경제위원회, 남북하나재단과 함께 탈북자 교육·취업 지원

김희용 통일경제위원장 (동양물산 회장) 인터뷰, 사진/ 변성현 기자

김희용 통일경제위원장 (동양물산 회장) 인터뷰, 사진/ 변성현 기자


[ 김정훈 기자 ] "통일에 앞서 탈북자 교육이 필요합니다. 중소·중견기업들이 기술과 기능을 배운 이들에게 취업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정부가 탈북자 교육이 가능한 직업훈련원을 많이 만들어야 합니다."

김희용 동양물산기업 회장(73·사진)은 탈북자들이 통일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 맡도록 정부와 기업인들이 앞장서 기술을 가르치고 고용을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탈북자를 통일의 연결고리로 활용해야 한다는 제안이다.

김 회장은 한국중견기업연합회(중견련)가 중견기업들과 정부의 정책 공조를 강화할 목적으로 출범시킨 이슈별 위원회(10개 분야)의 통일경제위원회 위원장을 맡았다. 지난 15일 서울 강남구 논현동에 위치한 동양물산 본사에서 김 위원장을 만났다.

그 는 "북한 주민들이 통일을 지지할 수 있도록 탈북자들이 한국에서 성공한 삶을 영위해야 한다" 며 "북한 내부에서 자본주의의 우월성을 느끼고 받아들일 수 있게 (북한이 변하도록) 변화를 일으켜야 통일이 한 걸음이라도 가까워질 수 있다"고 제언했다. 이를 위해 기업인들은 의무감과 사명감을 갖고 탈북자 고용에도 적극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 위원회 준비 과정은.

" 각계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해 정부 정책에 부응할 수 있는 통일 대비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경제 분야에선 북한의 자원을 활용한 남북경제협력사업을 발굴하고 제안하는 일이 필요하다. 통일기금 투자펀드 및 공익재단 설립 추진 등이다."

- 위원회가 생긴 배경은.

" 정부의 5대 국정과제 중 하나인 '행복한 통일시대의 기반구축'에 대한 이슈를 선제 대응하는 등 본회를 중심으로 경제공동체를 결성해 대응하려고 한다. 지난 3월 박근혜 대통령이 독일 순방시 발표한 평화적 통일정책에 대한 후속 조치로 독일의 통일 경험을 배워 경제부문 협력체계를 구축하려 한다."

- 어떤 일들을 하게 되나.

"통일시대 북한의 성장 잠재력에 대한 여러가지 기대 중 지하자원의 경제적 활용을 통한 사업과 투자를 생각하고 있다. 자원 개발을 통해 얻는 수익은 통일자금으로 활용할 수 있다.

북 한은 비슷한 소득 수준의 개도국에 비해 교육수준이 높아 인적자원의 질은 좋은 편이다. 단지 체제의 한계에 갇혀 충분한 생산성을 내지 못했다. 인건비 절감을 위해 해외 진출한 국내 기업들을 불러 모아 북한 인력들이 시장체제 속에서 자력 적응 할 수 있도록 고용창출 등을 지원할 것이다.

무엇보다 북한이탈주민의 자립적응 지원 정책이 필요하다. 탈북자에게 취업 기회를 제공해 통일에 기여하는 기능 인력으로 키우는 '1사1인 채용 캠페인'을 준비 중이다. 남북하나재단(북한이탈주민지원재단)과 공동으로 탈북자에 관한 교육과 취업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김희용 통일경제위원장 (동양물산 회장) 인터뷰, 사진/ 변성현 기자

김희용 통일경제위원장 (동양물산 회장) 인터뷰, 사진/ 변성현 기자

- 위원회 역할은.

"우리보다 먼저 통일을 이룬 독일도 오래 전부터 하나씩 준비해 나가면서 성공적인 통일시대를 열었다. 앞으로 정부 정책에 발맞춰 중견기업이 앞장선 경제협력사업 발굴과 통일기금 등의 투자기획 확보 등 관련 이슈를 논의할 것이다.

정부, 국회, 학계 전문가 등 통일경제 관련 대외활동 지원 및 대응창구 역할도 수행한다. 도출된 이슈에 대해 업계가 갖고 있는 입장과 의견을 정부의 통일 정책에 발맞춰 준비해 나갈 예정이다."

- 중견기업들에 통일경제 의미는.

"통일시 북한 국영기업 매각과 우수인력 및 기술 활용 등에 있어 통일에 준비된 기업만이 기회를 선점할 수 있다. 그런 점에서 중견기업이 똘똘뭉쳐 대기업이나 외국 기업과의 차별성을 갖춰 성장의 발판으로 삼을 수 있다."

- 바람직은 통일 방향은.

"독일 국민들과 기업들이 통일을 수용하는 과정에서 보여준 앞선 사례들이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해외투자 급증과 함께 독일 내수경제는 급반등하는 성과를 보이며 국내외적으로 통일의 당위성이 뒷받침됐다.

우리도 먼 미래를 내다보는 통일경제 정책을 수립하는 게 중요하다. 통일된 한반도가 국제사회에서 경쟁력 있는 수준으로 재도약하기 위해선 독일의 경우와 같이 외국인 투자가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기회를 활용해야 한다."

한경닷컴 김정훈 기자 lennon@hankyung.com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404180991g

좋아하는 회원 : 0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정직함 ip1 2014-04-19 22:55:07

    - 관리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4-04-22 13:35:39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교회 건물없이 집에서 보초 세우고 예배
다음글
북한 성도가 비밀리에 보낸 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