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광장

자유게시판

상세
정민우 중대장 탈북스토리
Korea, Republic of 달마대사 1 5299 2017-11-26 21:29:30

조선일보 2014년도 9월30일자 기사인데 정민우 중대장이

자기 부대원 7명을 데리고 탈북했다는 내용입니다

대대장이 돈벌어 오라고 부대원7명을 중국으로 보냈다고 하고

정민우 중대장은 중국 산에 숨어살면서 들쭉을 따서 팔았다고 합니다

그러다 변방대에 걸려 도망생활을 하다가 부대원들을 데리고 한국으로 왔다고 하는데

이해 안되는점은 대대장이 돈벌어오라고 부대원들을 중국으로 보냈다는 내용입니다

상관이 아무리 돈에 욕심이 있다고 해도 그렇지 부대원들을 불법적으로

중국으로 보낸다는것은 이해할수가 없네요.

그리고 군관학교 나오면 소위부터 시작하는데 중위로 임관했다고 하고 중대장하려면

최소한 상위정도 달아야 할수있는데 중위달고 어떻게 중대장을 할수 있었을까요?

이해할수 없는 대목이 많이 나옵니다.

------------------------------------

작년 12월 북한 양강도에 주둔한 북한군 1개 분대 인원 7명이 중대장의 인솔 하에 집단 탈북해 한국에 입국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양강도 주둔 12군단 43여단 소속 기계화부대 중대장(중위)을 지냈던 탈북자 정경철(가명)씨는 28일 본지 인터뷰에서 “작년 12월 대대장이 ‘2개월간 시간을 줄테니 들쭉을 따서 외화를 벌어오라’는 명령을 하달, 내 인솔 하에 7명의 군인과 5명의 민간인이 함께 압록강을 건너 중국 장백현 이도백화 지역에 도착했다”며 당시 상황을 소개했다.

그는 “우리 일행은 삼지연과 무봉을 지나 경비대 중대장의 안내를 받으며 압록강을 건넜다”며 “중국 장백현 이도백하에 도착해 산에다 천막을 치고 들쭉을 땄다”고 했다. 머루과 식물인 들쭉은 1kg에 중국돈 20~30위안(약 3400~5100원)을 벌 수 있는 고가의 외화벌이 원료로, 들쭉 수확시기가 되면 북한의 외화벌이 기관들과 전국에서 몰려온 주민들로 양강도 일대는 인산인해를 이루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많은 사람들이 정씨네 일행처럼 들쭉을 더 많이 따려고 몰래 압록강을 건너 중국으로 가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씨는 “북한을 떠날 때는 한국에 올 생각을 못했는데 정작 중국에 나오니 영화에서 보았던 자유의 땅 한국에 가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데려온 부하들과 민간인들에게 한국에 가자고 했더니 모두가 동의했다”고 말했다. 정씨 일행은 바로 행동으로 옮겼다.


산길을 따라 중국내륙으로 들어가던 이들 일행은 중간에 중국 변방대를 만나 뿔뿔이 흩어지게 되었다고 한다. 모두 뿔뿔이 도망치고 정씨 곁에는 민간인 3명이 따라 다녔다고 한다. 정씨는 이들을 데리고 장백현에 있는 교회를 찾아 다녔지만 사람들은 북한군 중위 군복을 입고 나타난 그를 보고 모두 겁에 질려 외면했다고 한다. 며칠씩 굶으며 노숙하던 정씨 일행은 길에서 우연히 한국과 선이 닿아 있는 조선족을 만나게 되어 그의 도움으로 한국행에 오르게 되었다. 물론 각자 한국에 도착하면 400만원의 브로커비를 지불하겠다는 각서를 썼다고 한다.

탈북 이유는 배고픔 때문

중대장까지 지낸 정씨가 탈북을 결심하게 된 동기는 10년 넘게 군인생활을 하면서 항상 배고픔에 시달렸기 때문이라고 했다. 2000년대 중반에 입대한 그는 5년간 병사생활을 하다가 평북 정주의 탱크군관양성학교에 추천받아 입학했다. 거기서 3년간의 과정을 마치고 2011년 중위로 임관한 그는 양강도 주둔 탱크부대 중대장으로 발령받았다.

정씨가 부대에 도착해보니 중대인원 70명(일반보병중대는 120명, 기계화중대는 70명) 가운데 2명은 영양실조 3도(먹어도 위에서 소화를 못시키고 배설물이 나가는 것을 느끼지 못하는 상태)에 걸려 있었고 3명은 염장독(배가 고파 단무지만 가득 먹어 생기는 병)에 걸려 있었다. 만성허약(영양부족으로 키에 비해 몸무게가 비정상적으로 부족한 상태)에 걸린 군인도 여럿 있었다고 한다. 먹는 것에 비해 훈련강도가 너무 세다 보니 군인들이 견디지 못하는 것이다.

정씨가 중대장에 부임했을 때는 김정은이 후계자로 등장해 군부를 장악하던 시기였다. 김정은은 북한군의 열악한 근무환경을 보고받고 “장군님(김정일)께서 염소를 많이 길러 군인들의 몸보양을 하라고 오래 전에 말씀하셨다”며 “부대 지휘관들이 염소를 많이 길러 부대에 허약 걸린 병사가 없도록 하라”는 지시를 내렸다. 군단에서는 각 중대마다 20~30마리의 염소를 기를데 대한 명령을 내렸다.


그런데 정씨 중대에는 토끼 30마리와 돼지 5마리가 전부이고 염소는 한 마리도 없었다고 한다. 12월까지 염소 20~30마리를 채우지 못하면 중대장 자리를 내놓으라는 지시에 정씨는 부대 군인 5명을 데리고 염소를 훔치러 나갔다. 양강도에는 염소가 별로 없기에 지휘관의 허락을 받고 염소방목지가 많은 함경남도까지 원정을 나갔다. 그들은 함경남도 신흥군의 염소목장을 습격해 경비원을 묶어놓고 염소 30마리를 훔친 뒤 산길을 타고 양강도 풍서까지 수백리길을 걸어왔다고 한다. 1주일만에 염소 30마리를 해결한 정씨는 부대에서 표창까지 받았다고 한다.

장교들도 도적질에 나서

정씨는 북한군에 워낙 물자가 부족하다 보니 최근에는 장교들도 직접 도적질에 나선다고 했다. 하루는 대대참모장이 술 먹을 돈이 없다며 소 도적질을 나가자고 해 대대참모장과 정씨, 그리고 대대참모까지 3명이 인근 농장에 가서 소 1마리를 훔쳐 부대로 끌고 들어가 고기를 실컷 먹은 적도 있다고 했다. 그는 “요즘 양강도에는 군관 도적조가 조직돼 혜산 시내에 있는 부잣집들만 골라서 턴다”며 “아파트 베란다를 통해 부잣집에 들어가 돈만 갖고 나온다”고 했다.

군관 도적조는 돈이 필요하면 조(組)를 만들어 밖에 세워져 있는 민간인 차량에서 기름을 빼다 팔기도 한다고 한다. 주민들은 군인들이 자기 물건을 도적질하는 걸 뻔히 보면서도 맞아죽을까봐 눈치만 보면서 군인들이 갈 때까지 숨어 있는다. 북한군이 도적질을 얼마나 심하게 했는지 김정은도 내용을 상세하게 알게 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김정은은 작년 2월 “50~60년대는 인민들이 군대가 오면 반겨줬는데 요즘은 군대들이 오면 경계하고 피한다”며 “군대가 한번 지나가면 메뚜기떼 지나가듯이 싹쓸이 한다는데 이 문제를 해결하라”는 지시를 내렸다고 한다.

정씨는 “장군님 방침은 방침이고 군인들은 먹고 살아야 하니까 도적질은 물론이고 돈 되는 일이라면 무엇이든 한다”며 “들쭉이 돈이 된다고 하니 대대장이 1개 분대를 몰래 중국에 보내 들쭉 따기를 시킨 것”이라고 했다. 이어 정씨는 “남쪽에서 날린 대북전단이 양강도 산속까지 도달한다”며 “처음에는 정치부에서 삐라와 물건을 만지면 손이 썩고 폭탄이 터진다고 해서 겁이 나서 못 만졌는데 몰래 전단을 읽어본 사람들의 얘기를 듣고 전단을 꺼내 읽어보고 물건도 썼다”고 했다. 그는 “전단 속에서 얻은 라디오로 한국방송을 들었다”며 “강철환을 비롯해 탈북자들이 남한에서 많은 활동을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고 말했다.

정씨는 “전단을 본 군관들은 술을 마시며 사람이 잘먹고 잘살자고 세상에 태어났지 이렇게 개처럼 살려고 태어났냐”며 푸념을 한다고 했다. 정씨는 최근 장마당에 익숙한 고난의 행군세대가 북한군에 대거 입대하면서 이들이 군생활을 견디지 못하고 탈영하는 경우가 많다고 했다.

1개 중대에 보통 3~4명의 탈영자가 있는데 탈영자를 붙잡아 조사해보면 배고픈 것이 이유라고 했다. 이 때문에 최근 김정은이 내린 지시는 ‘지휘관들은 엄한 맏형 노릇을 하면서도 유치원 교양원의 심정으로 병사들을 대하라’는 것이라고 했다. 그래서 요즘은 군관들이 병사들을 먹이지 못하니까 어린아이처럼 살살 다룬다며 이전보다 군기가 많이 빠졌다고 했다.

그는 최근 김정은이 “군대는 첫째도 둘째도 먹는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가장 시급한 문제”라며 콩농사를 지어 비지를 해먹이고 물고기를 1마리씩 공급하는 등 노력을 하고 있다고 했다

[출처] 본 기사는 프리미엄조선에서 작성된 기사입니다






좋아하는 회원 : 1
이민복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북한군 ip1 2017-11-27 12:05:49
    군관학교 3년이면 그곳에서 만약 수석으로 졸업할 경우 중위를 달 수 있습니다...

    삼지연을 지나 무봉으로 중국을 넘었으면 그곳은 압록강이 아니라 두만강입니다. 그 대목에선 조금 차이가 나네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형제자매 ip2 2017-11-27 12:11:41
    소위와 중위달고 졸업하는건 맞는데 소위는 소대장,.중위는 정치지도원으로 배치 받을텐데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정치는패스 ip3 2017-11-27 12:30:53
    정치지도원은 정치군관학교를 나와야 합니다.
    땅크 군관학교는 행정간부..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사기군이죠 ip3 2017-11-27 12:43:50
    탱크 군관학교가 정주에 있는건 맞고 성적이 우수하면 중위를 달고 나옵니다.
    그런데 중대장은 시키지 않습니다.
    정민우가 티비에 출연하여 발언 하는것을 보고 과연 중대장을 했을가 하는 의문도 들지만
    본인이 했다고 하니 그렇구나 하고 생각 했죠/

    이번에 종편채널에 나와서 말 하는걸 보고 이 신문기사를 보니 사기로 보입니다.

    북한군이 아무리 열악하고 도적떼라고 해도 대대장이 합법적으로 중국으로 돈 벌러 병사들을 보내지 않습니다.
    중위를 달고 양강도로 갔다는것은 그가 거짓이라는걸 증명하죠.
    머리가 좋고 성적이 좋았으면 저런 산 골 부대에 배치 되지 않습니다.

    중대장을 했다는 사람이 대대에 정치부장이 있는지 없는지도 모를가요?
    그리고 판문점군사정전위원회 초소를 보위부나 경무초소라고 하기도 하고...참
    탈북자망신을 그가 다 시키네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북한군 ip1 2017-11-27 12:44:54
    북한군 간부사업에서 총각을 중대장으로는 발령하지 않습니다. 그건 좀 오버인 것 같습니다. 장교학교 필업이 되어도 소대장 경력이 최소 3년이 있어야 부중대장이나 중대장으로 인사이동 가능합니다.

    인민무력부장을 하던 오진우의 아들 오일정이 35살에 132연대 연대장을 했었는데 이는 매우 드문 케이스죠. 정민우가 오일정과 같은 특수 레벨은 아닌 것 같고 말입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fdfdf ip4 2017-11-27 12:57:10
    달마대사님.
    정확한 지적입니다.
    정민우가 말 하는걸 보면 정말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이 많죠..
    예능이라고 하기엔 너무도 기이한 거짓말과 사기...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ㅋㅋㅋ ip5 2017-11-27 16:19:55
    이건 완전 사기다..
    아니...분대장이나....부소대장에게 병사 7명정도 거느리고 어디 외화벌이든 도둑질이든 다녀 오라고 시켰다면 몰라도.....
    중대장이면 한개 전투단위 책임자인데...그에게 7명을 붙혀서 외화벌이 해오라고 보냈다는게 말이되냐?

    중대장이 갈 정도면 한개 중대 모두가 금광이든 ...물고기 잡이든 보내는 법이여..
    정민우인지 한 새키 간첩이 분명하구나... 국정원 조사는 뭐를 한건가?

    그것도 북한도 아니고 중국건너가서 들죽을 따서 판다구?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정사기 ip6 2017-11-28 08:24:45
    정민우는 간첩임무를 수행할 재목이 아니요.
    말과 행동을 보세요.
    또라이 보다는 조금 났다고 할가? 송충이 쑥대 끝에 올라가 자기가 제일인것 처럼
    하는것과 같더군요.
    쪽 팔리는것도 모르는 신경마비성 인간,,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장하다 ip7 2017-11-27 17:04:27
    정민우 중대장님 장합니다. 이번에 판문점에서 총탄 맏으며 귀순한 용사와 조금 다르지만 대단한 결단입니다. 꼭 부자로 성공하세요. 이미 스타가 됐으니 좋으시겠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시대의 영웅
다음글
영화 <포성없는 전구> 1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