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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 Republic o 위슝빠르크 1 2857 2007-05-30 01:10:32
M48A2C 전차

M48A2C전차는 한국이 6.25 이후 군사력 유지를 위해 정식 절차를 거쳐 기술도입생산이나 연구개발로 획득할 수 있는 체계가 정립되기 전의 시절에 긴박히 미국으로부터 직도입한 장비로서 M48A2C는 가솔린 엔진으로 기동되고, M48A3/A5는 디젤 엔진으로 기동된며 현재 북한의 주력 전차인 러시아 T-62/72와 그 성능과 사양이 비슷하다.
K-1 및 K-1A1의 배치에 따라 대부분 퇴역했지만 아직도 일부 남아있는 구형 전차. 미국에서 1960년대 중반 생산된 M-48 시리즈중의 하나다. 더 이상 현역에서 운용되서는 안 될 장비이며 또 그렇게 될 것이다. K-1 및 K-1A1의 배치에 의해 말이다.
M48A2C 제원
보유대수 : 총 130대 (현재 130대 운용되고 있으며 2007년에 모두 퇴역될 예정)
전투중량 : 44.5톤
승무원수 : 4명(전차장, 포수, 탄약수, 조정수)
전체길이 : 8.69m, 전체너비 : 3.63m, 전체높이 : 3.13m
엔진출력 : 825hp, 톤당마력: 11.5hp/h
최고속력 : 48 ~ 56km/h, 항속거리 : 190km
탑재탄약 : 64발, 주포 : 90mm M36/M41 강선포
부무장 : 11.7mm 대공기관총 1정, 7.62mm 기관총 1정

M48A5/5K 전차

M48A5 전차는 48계열의 최종형으로 차체는 선형(船型)차체이며 차체 장갑은 전면 110mm 측면 76mm 후면 41mm로 되어 있다. 전방 중앙에는 조정실, 중심부에는 전투실, 후방에는 기관실로 이루어져 있으며 조종수는 3개의 페리스코프(상부 개폐식 해치)를 통해 외부 관측이 가능하다. 이곳에는 쌍안경형 M24 적외선 페리스코프가 장착되어 있어 야간작전 시에도 용이하다. 포탑은 성형일체구조이며 장갑은 전면 178mm, 측면 76mm, 후면 51mm로 되어 있다. 포탑 우측은 전차장(포수), 좌측은 장전수자리로 구분되며 이스라엘형 저자세큐포라를 채택하고 있다.
전자식 전차 사격통제장치(LTFCS)는 기존 M48 전차의 기계식 사통장비의 성능향상을 위해 전자식으로 대체 개선된 장치로서 정밀전자 및 광학 레이저 기술을 이용하여 기존 전차에서는 불가능했던 전차 기울기, 풍속, 표적 이동속도를 자동으로 감지하는 사거리 측정을 위한 레이저 거리측정기, 신속 정확한 탄도계산기, 전차장 조종판, 차선투사기, 센서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총 194대가 현재 운용중이며 대당 가격은 11억원이며 역시 퇴역을 준비중이다.
M48A5(K) 제원
승무원 : 4명
전투중량 : 49톤
차체중량 : 46톤
전장 : 9.3미터
차체장 : 6.4미터
전폭 : 3.6미터
전고 : 3.0미터
주포구경 : 105밀리
무장 : Cal 50, M60, 사이드스커드
엔진출력 : 750마력
출력중량비 : 15.9마력/톤
최고속도, 노상 : 시속 48km
등판력 : 60도


T-80U 전차

한국육군의 T-80U 전차는 러시아의 차세대 주력 전차로서
러시아로부터 경협차관 상환 조로 1997년에 도입되어 현재 45대가 전력화되어 있다.
T-80U는 T-80 시리즈의 최신형으로서 러시아가 보유한 전차중 가장 우수한 차량에 속한다.

T80U 제원
승무원 : 3명
중량 : 46톤
대당 가격 : 23억원
전장 : 9.66m(포신전방), 7000m(차체만)
전폭 : 3.6m(사이드스커트포함), 3.4m(트랙까지폭)
전고 : 2.2m(포탑상부)
엔진모델 : GTD 1100 개스터빈엔진
엔진출력 : 1150마력, 최고속도 : 70km/h
톤당마력 : 27마력, 접지압 : 0.865(kg/㎠)
연료소비율(100km주행시) : 460∼790리터(비포장)/430∼500리터(포장)
항속거리 : 535km(자체연료탱크)/600km(보조연료탱크)-비포장
600km(자체연료탱크)/6550km(보조연료탱크)-포장
도하능력 : 1.2m(준비없이), 1.8m(도하장비부착후)
참호통과능력 : 2.85m
무장 : 1×백이십mm 주포(45발), 동축기관총 : 1×7.62 mm PKT(1150발), 1×11.7mm Utes AD(500발)
사용포탄 종류 : AP APDS HE-FRAG HEAT 유도미사일
전원계통 : 사용전압 22 - 29 V DC
배터리 : 4, 전기용량 : 340Ah
무선통신기 : 송수신기, 전화, simplex, R-173, 인터컴 : R-174
보호 전면 : ERA(폭발반응장갑), 기타 : GILL
NBC : 실내기압가압, 공기청화기에 의한 NBC방호기능 제공



105mm K-1 전차


K1은 한국 최초의 국산전차이지만 설계는 미국의 제너럴 다이내믹스 랜드 시스템즈(GDLS)가 중심이 되어 완성되었다. 시제차량은 1985년에 완성 되었으며 생산은 1987년경부터 시작된 것으로 생각되지만 정식으로 공표된 일은 없다. 공식적으로 일반에 공개된 것은 1988년의 일이며 현재는 화력강화형인 K1A1으로 생산이 변경되고 있다.
차체는 공간장갑을 많이 채용한 용접구조로서 조종수석은 차체 전방 우측에 있다.
포탑 위는 우측이 차장에 탄약수용 해치 이다. 주포는 L7계열의 105mm포 M68A1이 채용되고 있다.
전차의 사격에 필요한 각종 자료를 수동 및 자동으로 입력하여 0.5초내에 정확하게 사격할 수 있으며 16Bit Micro Processor가 내장되어 있다.
105mm 주포용 탄도계산
운영프로그램 업그레이드 용이
자기진단기능
7가지 탄사용가능
32bit DSP 프로세서
부무장은 주포 동축과 탄약수 해치에 7.62mm기관총이, 차장용 해치에11.7mm기관총이 장비되고 있다. 엔진은 독일 MTU사제 MB871Ka-501V형 8기통 수냉디젤 엔진이 탑재되며 2기의 터보 차저를 가지고 있다 .
트랜스미션으로는 마찬가지로 독일제인 ZF사제 LSG3000이 장비된다. 이것은 톨크 컨버터식의 자동변속기로 전진 4단, 후진 2단이다. 서스펜션은 6개의 보기륜을 가지고 있으며 앞의 2개와 맨 뒤는 유기압식, 나머지 3개는 토션 바식의 하이브리드 방식이다. 이 현가장치에 의해 차체자세를 높게 또는 낮게 제어할 수가 있어 포의 부앙각을 늘여줄 수 있다.
한국군은 장래 주변국인 일본의 90식 전차와 대비하여 K1의 화력을 강화하기 위해 백이십mm 활강포를 장비한 K1A1의 개발을 완료하였으며 K1A1 전차는 1998년말 생산이 승인되어 1999년부터 생산의 가속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K-1 제원
보유대수 : 1027대
대당 가격 : 37억원
전투중량 : 56.1톤
주포 : 105미리 강선포
최대속도 : 65 km/h
야지속도 : 45 km/h
항속거리 : 600km
도하능력 : 1.4m(준비없이), 2.1m(도하장비부착후)
참호통과능력 : 2.77m
엔진 : 1400마력, 수냉식 디젤엔진
변속기 : 자동변속, 전진 4단, 후진 2단
포수 조준경 : 2축안정, 주/야간 열상장치
전차장 조준경 : 2축안정, 360˚ 회전식 관측, 헌터킬러
포 및 포탑 구동장치 : 전기-유압식, 분당 6회 포탑 회전
탄도계산기 : 32비트 디지털 컴퓨터
현수장치 : 유기압식
통신장비 : VRC- 947K, 또는 VRC-964K



K1A1 전차



K1A1 탱크는 한국의 현대정공에서 개발되어 한국군의 주력전차인 K1(일명 88전차)의 자리를 대체할 탱크로서 1999년 부터 군에 납품되고 있다.
이 K1A1의 자세한 성능은 일반적인 제원으로서도 미국의 에이브람, 독일의 레오파드2 전차를 능가한다는 세계 최고 수준의 전투력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익히 알려져 있으며
한국군의 전력 증강에 상당한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되는 탱크이다. 한국의 이 K1A1 탱크의 생산 및 공급 계약으로 명실공히 차세대 전차의 세계 네번째의 선진국이 되었고 미국, 독일 및 영국 등 탱크 개발 선진국과 동등한 위상을 확보하게 되었다.
K1A1에는 백이십mm 활강포가 장착되어 있는데 이는 미국의 M1A1이나 독일의 레오파드 II 등 서방선진국의 주력전차들이 장착하고 있는 포로서 종전의 105mm 급에 비하면 파괴력과 유효사거리가 2배 이상으로 알려져 있다.
이 백이십mm 활강 주포는 나토의 백이십mm 장갑 관통용 고속 철갑탄(APFSDS)을 발사할 수 있으며 M60E2-1 동축기관총을 장착하고 있다.
전차장 및 포수석에 열영상 조준장비, 32비트 디지털 탄도 계산기, 레이저 거리측정기 등을 장착하여 기존의 88전차에 비해 월등한 명중율을 자랑하고 있다.
또한 포수와 전차장이 표적을 독립적으로 포착할 수 있는 헌터킬러 기능을 장착하여 적 탐지 능력을 높였다.
전차장 열상조준경(KCPS)은 기존의 주간광학계에 소형,경량화된 최신의 초점배열(FPA) 2세대 열상장비가 부착되어, 전차장이 주간은 물론 야간(무월광)과 먼지나 연막 등의 전투상황에서도 표적을 탐색하여 포수에게 지시함으로써, 주야간 작전 능력을 극대화 시켰다.
포수가 표적을 탐색하여 조준사격할 때에도 전차장은 독립적으로 360°전방위를 관측, 감시하여 제2,3의 표적을 획득할 경우, 주포를 전차장 조준표적에 정렬시켜 긴급사격할 수 있다.
KCPS는 K1, K1A1, M1A1, M1A2, Challenger MBT, Desert Challenger, LeClerc MBT, LeClerc Export MBT, C1 Ariete MBT, VCC-80 MICV 등의 장비에 광범위하게 사용할 수 있다.
360도 안정화된 파노라믹 조준경
2세대 열상
광식계/협시계 선택가능
주간광학계
2축 안정화 기능
Electronic Zoom
자동이득/Level 조절
상태 메뉴 표시 기능
다국어표시
자체점검기능
RS-170 표준영상신호
전차장을 위한 표적획득
포수에게 목표물 영상 정보 제공
주포와 독립/종속가능
기동중 사격가능
저소음, 긴수명의 극저온 냉각방식(linear cryogenic cooler)채택
백이십mm포를 적용한 K1 성능개량 전차에 장착, 눈에 무해한 RS Nd-Yag 레이저를 사용하여 안정된 상태에서 정밀관측 및 사격이 가능하게 한다.
조준선 안정화시스템
2축안정화
DSP칩을 이용한 디지털 구동 제어기
우수한 안정화 성능
열상장비장착
이중시계(협,광)
CRT형 디스플레이
디지털 영상처리
레이저 거리측정
주간 광학계
레이저 거리측정기 및 주간 광학계용
자체점검기능
저전력
단일구조몸체
64bit DSP 프로세서를 채용하여 백이십mm 포의 탄도해를 신속하게 실시간으로 산출한다.
백이십mm 포 탄도해 제공
프로그램 및 탄종 추가 업그레이드 용이
자기진단기능
실시간 처리
높은 신뢰성
고속 시뮬레이터로 오류검사
저전력소비
속도는 50 km/h 이상이며 일반 평지에서는 70 km/h 에 가까운 속도를 낼 수 있어 탱크의 생존력 향상에도 많은 성과를 얻었다.
포와 포탑이 기동장치와 따로 움직이는 2축 안정화 장치를 장착하였으며 산악 지형 운용에 적합하도록 유기압식과 고강도 토션바의 복합 현수장치를 장착하여 승차감이 뛰어나고 험한 길에서도 고속 주행이 가능하며 이동중에도 정확하게 사격할 수 있다.
K1A1 제원
보유대수 : 484대 (2010년까지 총 800대 생산 예정)
전투중량 : 53.2톤
대당 가격 : 59억원
주포 : 백이십mm 활강포
부무장 : 7.62mm 동축기관총, K6 11.7mm 기관총, 7.62mm M60 기관총
최대속도 : 70 km/h
야지속도 : 50 km/h
항속거리 : 700km
엔진 : 1450마력, 수냉식 디젤엔진
변속기 : 자동변속, 전진 4단, 후진 2단
포수 조준경 : 2축안정, 주/야간 열상장치
전차장 조준경(KCPS) : 2축안정, 360˚ 회전식 관측, 주/야간 헌터킬러
포 및 포탑 구동장치 : 전기-유압식, 분당 6회 포탑 회전
탄도계산기 : 32비트 디지털 컴퓨터
현수장치 : 유기압식
소화장치 : 자동소화장치
통신장비 : VRC- 947K, VRC-964K



XK-2 차기전차




꿈의 전차라 불려지는 XK-2는 적의 다양한 위협을 효과적으로 제압할 수 있는 백이십mm 장포신 활강포와 표적 자동추적 및 자동 항법장치, 전장관리.전술정보 처리 능력을 갖추게 된다.
차기 전차 XK2는 입체 고속기동전과 정보전에서 전술적 우위를 점하고 신개념의 능동방호체계 적용으로 생존성을 획기적으로 증대시킬 수 있게 된다고 ADD는 자체 평가하고 있다.
로템이 주계약사로 선정되어 2007년 전력화를 목표로 개발중인 XK-2 차기 전차는 21세기 디지털 전장환경에서 막강한 전투능력을 발휘하면서 해외 방산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보유할 수 있도록 개발하고 있는 차기전차는 기존 전차와 개념을 달리하는 최첨단 장비이다.
XK2는 K1이나 K1A1 전차와는 달리 3명의 승무원으로 운용되며, 첨단 신기술을 적용하여 그 성능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키고, 완전 디지털화함으로써 그 운용성을 크게 증대시킨 세계 최고수준의 성능을 갖는 전차로 평가 받는다.
차기전차가 전력화되는 시점인 2007년에 우리 군은 미국의 M1A2 SEP을 제외한
프랑스의 레끌로, 독일의 레오파드2, 일본의 90식 전차등 세계 어느 전차와도 비교할수 없는 우수한 전차를 보유하고 있다는 자부심을 갖게 될 것이다.
차기 전차는 백이십mm 장포신 활강포, 개량형 전차 포탄 , 포탄 자동장전장치, 표적의 자동 추적장치 등을 탑재해 명중률과 파괴력이 대폭 향상된다.
차기 전차에서 운용될 백이십mm 신형 포탄은 (주)풍산과 한일단조가 복수사업자로 지정되어 있으나 성형파편, 이탈피 등을 체계 종합해야 하는 기술적인 특성을 고려해 풍산을 시제업체로 위촉했다.
차기 전차의 신형 포탄에 사용될 둔감화약은 1990년대 후반부터 연구에 착수, 새로운 화합물의 설계·합성·평가 등 첨단기술을 집약시켜 개발해낸 것으로 탄두·탄약의 수송·저장 및 운용시 발생할 수 있는 충격·화재·열 등에도 기폭되지 않는 매우 둔감한 특성을 지니고 있다.
둔감화약은 고폭화약의 대명사 격인 TNT보다 25% 이상 에너지가 증대된 고성능 복합화약에 접목됐으며, 최근 개발에 성공한 국산 함대함 미사일에도 적용되어 성능과 특유의 안전성을 인정받았다. 둔감화약의 개발에 따라 향후 탄약의 저장·운용에 상당한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됐으며 자산 손실을 최소화하는 경제적 효과도 기대된다.
추진엔진부분에서는 무려 1,700 마력의 엔진 탑재, 반 능동형 현수장치 등을 탑재해 기동력이 한 단계 상승되며 강력한 험지 기동능력을 지니게 된다. 이와함께 장애물 극복을 위한 자세제어기능, 최적의 기동 운용을 위한 자동항법장치 전장관리 및 전술정보 처리능력을 구비함으로써 미래에 전개될 입체 고속 기동전과 정보전에서 탁월한 성능을 발휘할 것으로 기대된다.
ADD는 동적 궤도장력 조절장치의 하드웨어와 주행중 궤도장력의 변화를 관측하고 제어하는 소프트웨어의 개발을 거의 완료한 상태이며, 이를 K1 업그레이드 버전에 우선 적용하고 차기 전차에 본격적으로 적용할 계획이다. 또한 특수장갑 및 반응장갑, 신개념 능동방호 장치, 화생방 방호능력 증대 등으로 인해 생존성이 획기적으로 향상될 전망이다.

2002년 9월 23일 ADD는 21세기 한국군의 주력전차로 개발 중인 차기전차에 적용할 첨단 조준경 열상센서와 첨단기술의 집약체인 고성능 둔감화약을 국내 독자기술로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차기 전차의 조준경용 열상센서는 遠적외선 영역의 2세대급 주사방식 열상센서로 지상전장환경에서 주야간 관측에 대단히 유리한 장점을 지니고 있다. 또한 50만 화소급으로 기존 장비에 비해 화면의 선명도를 2배 이상 증가시켰다.
양산 예정단가는 기존 1세대급 도입 열상센서에 비해 25% 이상 저렴하며, 포수용 및 전차장용 열상센서에 공통모듈 개념으로 동일기술과 동일부품을 사용함으로써 향후 획득비용과 정비유지비용도 크게 절감된다고 ADD측은 설명했다.
ADD는 1996년 1세대급 TOD장비의 전력화, 2000년 무인항공기(UAV)에 3세대급 中 적외선 열상센서 탑재 2세대급 원적외선 열상센서 등의 업적을 이룩함으로써 적외선 영역과 방식에 대한 첨단 핵심기술을 완전히 획득하고 다양한 무기체계의 감시정찰 및 사격통제에 활용할 수 있게 됐다.
탐색개발을 마치고 체계개발에 돌입한 차기전차에 적용될 전차장·포수용 조준경 열상센서는 遠적외선 영역의 2세대급 주사방식으로 기존의 近·中적외선 영역의 열상장비에 비해 설계와 제작이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왔다.
차기전차 조준경 열상센서는 우선 원적외선의 사용으로 지상전장환경에서 주야간 관측에 대단히 유리하며 50만 화소급으로 기존 장비에 비해 화면의 선명도를 2배 증가시켰다는 점이 두드러진 특징이다. 디지털 열영상 신호처리와 소프트웨어 개발로 영상의 잡음을 대폭 제거했다.
성능 면에서 볼 때 기존 K1계열 전차에 탑재된 열상센서에 비해 탐지거리가 대폭 증가하는 등 미국의 M1A2 에이브럼즈(Abrams) 전차에 장착된 열상센서에 필적하고 있다. 특히 야간에 전차 사격 가능거리를 60% 이상 향상시킬 수 있어 군의 야간 전투력을 크게 증강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차기 전차의 품질관리는 국방품질관리소 창원3분실이 담당하고 있다.
국품소측은 21세기 전장 환경에 부합되는 독자적 주력전차 체계개발 단계에서의 품질보증지원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한국 국방부는 터키 정부와의 협력하에 2004년 3월말 주한 터키 국방무관 알리 바칼 육군 대령을 ADD로 초청해 한국의 차기전차 개발상황에 대한 브리핑을 받도록 하는 등 차기전차와 관련한 한국과 터키의 방산협력 추진 활성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터키 국방무관은 차기전차의 우수성과 국과연의 개발 능력에 대해 찬사를 보내며 양국간에 좋은 방산협력 결과가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정부는 1997년부터 10년간 3200여억원을 들여 개발한 XK2는 2006년부터 생산이 되어지는 XK2는 대한 우리 군의 미래 전력의 주춧돌이 될 것이다.

우선 IT 기술을 이용해 화력과 명중도를 획기적으로 높였다. 차기 전차는 독일의 레오파드2처럼 승무원이 3명이다. 탄약수가 포탄을 장전해 주는 레오파르트나 에이브럼스 등 기계식 전차와 달리 자동장전장치를 갖춰 탄약수가 필요 없기 때문. 그 대신 탄약수가 탈 공간을 이용해 포탄 적재량을 크게 늘렸다.
여기에 K-1A1 전차의 백이십mm 44구경장 포보다 1.3m가량 더 긴 백이십mm 55구경장 활강포를 장착하고 신형 포탄을 갖춰 적 전차 파괴능력을 크게 높였다.
또 사격 시 멈춰야 하거나 기동사격 시 명중률이 떨어지는 기계식 전차와 달리 전자식 사격통제장치를 갖춰 달리면서 정확한 사격을 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목표물 자동탐지 추적장치와 피아 자동식별 능력 등은 세계 최고라고 평가 받고있다.
생존성도 매우 높아졌다. 다목적 고폭탄으로 적 헬기를 공격할 수 있도록 대공 방어능력을 갖췄고 대전차 미사일에 대해서는 자동경고 및 유도교란 장치로 미사일을 피할 수 있게 했다. 현존 전차 중 헬기 교전능력을 갖춘 것은 XK2가 유일하다.
이 밖에 4.3m 깊이의 물속을 기동하다가 물 밖으로 나오는 순간 곧바로 사격을 할 수 있다. 레오파드가 4m 깊이까지 잠수할 수 있고 나머지 세계의 전차들은 2m 전후에 불과하다.
엔진 출력도 1700마력으로 높여 시속 74km로 달릴 수 있도록 기동력을 강화했다.
개발 의미=안동만 ADD 소장은 “지상무기의 상징인 전차를 독자기술로 개발함에 따라 한반도를 둘러싼 중국과 일본 및 러시아의 기갑전력에 대해 우위를 확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최첨단 성능과 가격 경쟁력을 갖춰 수출도 가능하다”고 자평했다.

1999년부터 선보이고 있는 K1A1 성능개량전차도 기존 전력을 보완하는 데는 충분하지만 차기전차는 전차전력을 한세대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는 무기체계로 미래전장에 대비할 수 있는 충분한 능력을 갖추게 될 것이다. 또한 성능 대 가격면에서 현존 최강의 전차라 평가 받는 미국의 M1A2 SEP에 비해 경쟁력이 매우 높고 주요 핵심부품이 그것과 같거나 그 이상에 도달할 것으로 보여 전차나 주요 기능품 단위의 수출에 크게 유리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국내 기술개발에 의한 유럽의 수출 실현 가능성은 매우 크며 2006말 현재 65대가 양산되어 현재 실험 운용중이다.

승무원 : 3명
중량 : 58.2t
대당 가격 : 93억원
중량 대 마력비율 : 25hp/t
출력 : 1700마력(2개 터보 기동시)
최대속도
- 노면 기동 : 74km/h
- 야지 기동 : 55km/h
항속거리 : 730km
주포 : 55구경장 백이십mm활강포
최대 포각도 : 샹향 38도, 하향 25도
부무장 : 11.7mm(K-6경기관총, 전차장용), 7.62mm공축기관총(포수용)
탄약 적재수 : 백이십mm 70발, 11.7mm 3200발, 7.62mm 13000발, 대전차 미사일 8발
화력 제어 장치
- 주/야겸용 포수용 조준장치 = 3세대 열 영상장비
- 주.야겸용 차장용 조준장치 = 3세대 열 영상장비
- 레이저 거리 측정기
- 베스로닉스
- 탄도계산기
- 측풍센서(환경센서)
- GPS수신기
대응장비
- 6연장 연막탄 발사기(양측 6발씩)
- 레이저/레이더 경보기
- 채프/플레어 발사기(양측 4발씩)
- 레이더 교란장치(옵션)
현가장치 : 유압식 현가 장치(앞 보기륜 2개소, 후 보기륜 2개소)
도하능력 : 2.63m도하 가능, 스노켈 장비시 3.72m도하 가능
등판능력 : 65도, 수직 장애물은 1.5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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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_\\' 2007-05-30 04:50:26
    이런 군사자료 왜 올리는 거예요??
    여기는 유용원의 군사세계같은 곳이 아니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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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7-05-31 00:54:28
    전차 보유현황을 보고 뭘 어쩌라고요? 이거 이미 중딩도 다아는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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