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광장

질문게시판

상세
구술사 연구 자료로 북한의 교육을 받으신 분들의 경험을 듣고 싶습니다.
Korea, Republic of 고등학생 0 1445 2018-05-13 22:31:02

안녕하십니까 저는 세종에 살고 있는 한 고등학생입니다.

저희 학교에서 구술사(口述史) 쓰기를 수행평가로 진행하고 있는데 저는 교육에 관심이 많고 이번 기회에 탈북자분 함께 메일 등으로 인터뷰를 진행하여 구술사 연구를 진행하면 저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아 여기에 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제가 궁금한 점은 아래에 있습니다. 양식같은 것은 없으니 탈북자분들께서 경험하신 것들을 마음껏 작성해주시면 대단히 감사드리겠습니다.


답변의 경우 댓글이나 v_ouo@naver.com 으로 보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혹시 질문의 내용에서 제가 과도하게 말하거나 탈북자 분들의 감정을 상하게 하는 부분이 있다면 미리 죄송하다는 말씀드립니다.

 

그리고 제 연구에 도움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1. 북한에서 어떠한 교육을 받으셨는지 간단히 말씀해주세요.

 

2. 학자들은 1972년부터 북한은 주체 정치사상교육 확립기에 들어섰다고 합니다. 탈북자분들께서는 정치교육을 무엇을, 어떻게 배우셨는지 자세히 말씀해주세요.

 

3. 2번 질문과 더불어 경애하는 수령 김일성 대원수님 어린시절과 같은 우상화 교육에서는 어떤 방식으로 교육받으셨는지가 궁금합니다.

 

4. 북한에서는 정치사회나 집단이 가정보다 더 중요하게 여긴다고 하는데, 탈북자분들의 경험과 더불어 이와 관련된 교육에는 무엇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5. 북한의 우상화 및 세뇌교육은 평생 진행된다고 들었는데, 정확히 어떻게 진행되는지 경험과 함께 말씀부탁드립니다.

 

6. 북한의 대학에서는 어떠한 내용을 배우며, 우상화 교육의 경우 어떤 식으로 진행되는지 궁금합니다.

 

7. 한국에 오시고 생활하시면서 교육과 관련해서 어떤 것이 가장 달랐는지 탈북자분들의 경험을 토대로 말씀부탁드립니다.

 

8. 세뇌교육 외에 다른 교과목에는 무엇이 있으며 기억나는 교과 및 내용이 있다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9. 북한에 계실 때는 북한 교육이 잘못되었다고 생각하거나 비판적인 인식을 가지고 계셨는지가 궁금합니다. 그러시거나 그렇지 않으셨다면 그 이유도 같이 말씀부탁드립니다.

 

10. 탈북을 하신 후 남한에서 적응할 때 북한 교육과의 괴리로 인해 힘드신 적이 있으신지가 궁금합니다.

 

좋아하는 회원 : 0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www6811jmc ip1 2018-05-19 16:27:13
    이거 고등학생수준 아닌데 ,정확히 자기를 알리고 도움을 청하세요 ,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댓글입력
    
이전글
북한에 있는 가족 알수있는 방법?
다음글
질문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