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회원가입 로그인 사이트맵 RSS
탈북자동지회 소개탈북자동지회 소개   소식/활동소식/활동   취업취업   교육교육   자료실자료실   참여광장참여광장  
공지사항
최근뉴스
탈북자수기
칼럼
문학작품
미디어
실태조사
홍보마당
문의·제안
Home > 소식/활동 > 최근뉴스

"박근혜, 강경 아닌 단호한 대북 관여 정책 펼것"

미국의 조지 W. 부시 행정부 시절 국무부 정책실장을 지낸 미첼 리스 워싱턴대 총장은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향후 단호한 대북정책을 펼 것이라고 전망했다고 미국의 소리(VOA)방송이 26일 보도했다.

리스 총장은 VOA와의 인터뷰에서 "박근혜 당선인은 김대중, 노무현 대통령 식의 대북정책이 북한의 협조를 이끌어내지도 못했고, 오히려 북한의 도발로 이어졌다는 걸 잘 알고 있다"면서 "'강경 기조'라는 표현은 맞지 않고, '단호한 대북 관여'가 더 적절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오바마 대통령의 대북 접근법도 바로 이런 방식이 될 것이기 때문에 미국과 한국의 관계에도 훨씬 도움이 될 것"이라면서 "박 당선인은 문재인 후보가 당선됐을 경우보다 미한 관계를 훨씬 매끄럽게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리스 총장은 "박 당선인은 공약으로 내건 것처럼 북한이 선의를 보인다면 대화에 나설 의지가 있어 보인다"면서 "이 과정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건 동맹국들과의 의견 조율"이라고 지적했다.

리스 총장은 박 당선인이 북한의 비핵화 진전을 신뢰회복의 전제조건으로 내건대 대해 "북한이 이미 탄도미사일과 핵무기 보유 의지를 밝힌 바 있듯이 비핵화의 길을 갈 거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면서 "하지만 그런 상황이라 할지라도 북한과 이 문제에 대한 대화를 계속하는 게 유용한 선택"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지난 12일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가 한국 대선에 미친 영향에 대해 "유권자들이 박 후보의 대북정책에서 단호함을 읽었다고 본다"며 "만약 영향을 줬다면 박 후보의 당선에 이득이 됐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김다슬 인턴기자

원문 보기

좋아하는 회원 : 0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댓글입력
이름 비밀번호     
인기글 [2017-11-14]
남북한이 통일해..
“中변방대, 압..
역사·문화가 함..
떨리는 첫 면접..
“명절선물 줄께..
잊지 못할 사람..
[북녘추억] "..
“北나선 교통안..
성공적 南정착으..
천국과 지옥 -..
최근글
한국형 스마트 ..
최근 북한소식
대폭 하락된 휘..
김정은式 충성경..
김정은, ‘JS..
中, 한반도 전..
북한, 민심악화..
“北, 돌연 유..
평양 고위층아파..
“김정은 삼지연..
北당국도 경악한..
최근댓글
미국시민이 내는..
국빈방문가서 밥..
인터넷에 도배된..
역시 예측 대로..
한겨울같은 이상..
삼번님 - 너무..
발제글에 한표드..
목숨걸고 오는 ..
미국기 달고 대..
교수님 바램대로..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문의제안 관련기관
전화 : 02-3402-1040 / 팩스 : 02-3402-1141 / 메일 admin@nkd.or.kr
Copyright © 1999 NK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