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뉴스

뉴스

상세
해외 외교관 탈북해도 가족 추방시키지 않는다는데…
데일리NK 2015-07-02 10:40:05 원문보기 관리자 7071 2015-07-13 23:34:34

북한 당국이 평양 고위 간부나 해외 외교관들이 탈북해도 그들의 가족과 친인척을 수용소 수감이나 추방조치 등을 하지 않고 감시만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김정은 집권 이후 평양 주민들의 민심을 안정시키기 위해 이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소식통이 전해왔다.

중국 단둥(丹東)에 체류중인 평양 소식통은 1일 데일리NK와의 통화에서 “기존(김정일시대)과는 달리 지금은 평양시 고위간부들이 탈북해도 가족들과 친인척들이 수용소나 산골로 추방되지 않고 직장 기업소에서 일하고 있다”면서 “출당이나 직위해임도 없고 탈북가족이라는 공식적인 누명도 씌우지 않는다”고 전했다.

이어 소식통은 “탈북이 반역이라는 방침에도 불구하고 탈북간부들의 가족과 친인척들을 그대로 두는 것에 평양 시민들은 ‘옛날과는 다르다’는 반응을 보이기도 한다”면서 “김정은 집권 이후 간부들의 탈북이 많아지고 있는데, 탈북 간부들의 가족들을 무차별적으로 처벌하면 민심이 악화돼 공화국에 좋지 않다는 판단을 한 것 같다”고 전했다.

그러나 소식통은 “탈북자 가족들이 평양시에서 안정적인 생활을 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전화도청과 일과동향 감시는 보위부에서 수시로 행해진다”면서 “(탈북)반역자 가족들도 (김정은)광폭정치로 안정된 생활을 한다는 내외 선전용 도구일 뿐 어느 순간 처형될지 모른다”고 말했다.

소식통에 의하면 최근 해외 공관일꾼들을 비롯한 무역일꾼들이 김정은 공포정치로 인한 불안감으로 가족이 기획탈북하거나 현지국가에서 신변안전 위험으로 탈북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평양시에 가족이 있거나 친인척이 있는 해외공관일꾼들이 귀국이 늦어지거나 행방불명소식이 오면 가족들은 ‘또 뛰었구나’(탈북했구나)로 말하며, 처벌을 두려워한다고 소식통은 말했다.

소식통은 “보위부는 평양시에 살고 있는 탈북간부들의 가족들과 친인척들 개별적 만남에서 탈북한자와 연락이 가능할 경우 ‘조국에 돌아오면 다 용서해준다. 돌아오게 하라’고 회유협박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소식통은 또 “탈북가족에 대한 광폭정치는 평양시와 지방, 간부와 일반주민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데, 평양시 고위간부, 지방 고위간부 탈북은 될수록 보위부내에서 문제방안을 토의하고 포용하는 형식을 취하고 있다”면서 공화국을 떠받드는 간부들의 충성심을 지속적으로 유지시키기 위한 일환이다”고 설명했다.

소식통은 “지방에서 일반주민이 탈북한 경우 보위부는 물론 보안서까지 가족이 살고 있는 집에 찾아와 소리치며 폭행하기도 한다”면서 “탈북가족 감시 중 하루만 없어지면 거주한 인민반장, 기업소 간부들이 당성총화로 엄중한 추궁을 받게 된다”고 말했다. 

audio('http://rfc.myqnapcloud.com/mp3/new_rfc/news/nowNorth/nowNorth_150703.mp3');
이 기사는 북한주민들에게 송출된 기사입니다.
국민통일방송을 소개합니다
국민통일방송의 U-프렌즈가 돼주세요
설송아 기자

원문 보기

좋아하는 회원 : 0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北, ‘범죄척결 100일 전투’ 실시…“계엄령 같이 험악해”
다음글
“北최고 규모 평성시장 ‘덕산농민시장’으로 탈바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