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뉴스

탈북자수기

상세
강제송환 이후 요덕수용소에서의 3년 - 김은철
동지회 37 26291 2006-11-22 11:19:57
2006년 3월 입국, 요덕 제15호 관리소 경험자
2000년 7인 탈북자 강제송환사건 생존자

1999년 11월 10일 나를 포함한 탈북자 7명이 중국에서 러시아 국경을 넘다가 러시아 국경수비대에 붙잡혔다. 처음에는 우리를 체포한지 3일 만에 중국으로 돌려보내려고 했다. 하지만 중국은 “당신들이 직접 북한으로 넘기든지 하지 우리는 받지 않겠다”고 거절했다.

상황이 심상치 않은 것 같았다. 그래서 우리는 “중국으로 보내지면 북한으로 다시 넘겨질게 뻔하기 때문에 유엔과 이야기하고 싶다”고 했다. 그랬더니 러시아에서는 우리에게 유엔에서 온 사람들을 만나게 해주었다. 한 사람마다 10분 정도씩 인터뷰를 했고, 우리는 계속 한국으로 보내달라고 부탁했다. 그랬더니 그들은 “당신들이 요구하는 것을 들어주겠다”고 하면서 사진을 찍고 돌아갔다.

기자회견을 한지 3일이 지나고 북한대사가 찾아왔다. 러시아 사람이 우리에게 만나겠냐고 물어보기에 거절했다. 그랬더니 종이에 쓰라고 했다. 그래서 우리는 북한 대사를 만나면 우리는 잡혀가서 죽게 될 것이 뻔하기 때문에 만나고 싶지 않다고 썼다. 하지만 우리 뜻대로 되지 않았다.

결국 북한 대사를 만날 수밖에 없었고, 그는 “동무들 장군님 배려에 왜 배신하고 조국을 반역했나?” 물었다. 직접 만나고 보니 덜컥 겁이 났다. 아무래도 분위기가 나쁘게 흐르는 것 같았다. 그래서 곰곰이 생각해보니, 아무리 유엔 사람들을 만나도 결국 북한으로 보내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 “그러면 북한으로 다시 돌아가면 어떻게 되나?” 물어보았다. 그는 “장군님의 배려로 죄과에 따라 처벌 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1999년 12월 30일, 중국 변방 외사과(조사과)에서 사람들이 찾아왔고, 러시아 군인들은 우리를 중국으로 넘겼다. 중국에서 온 사람들은 우리에게 러시아에 있을 때 제대로 대우 받았는지 묻기도 했다. 우리가 끌려간 곳은 중국 밀산이라는 곳이었다. 매는 맞지 않았지만 빵 조금과 감자죽을 주었고 고드름으로 세수하며 모두 20일 정도 지냈다.

그때 우리는 외사과 건물에서 조사를 받고 밤에는 공안국 건물로 호송되어 잠을 잤는데, 2000년 1월 2일, 보통 때처럼 공안국으로 호송될 때 차를 세우고 모두 내리라고 했을 때 모두 동시에 도망쳤다. 나중에 알게 되었는데 다른 사람들은 3~4시간 만에 다 잡혔고 나만 성공했다. 도망을 못 가게 신발을 다 빼앗겨 맨발이었기 때문에 한 발짝 뛸 때마다 계속 넘어지면서도 계속 도망쳤다. 도주를 계획하기 전에 모두 성공하면 중국 연길교회에서 다시 만나기로 했었다.

혼자 도망치면서 생각해보니 조선족 여관이나 교회를 찾아가면 검문을 하고 있을 것 같아서 맨발 바람에 펑펑 쏟아지는 눈 속에서 2시간을 더 헤매다가 밀산 어느 마을에서 고기 파는 가게를 발견하고 무작정 들어갔다. 중국인 점원이 내 처지를 바로 알아보고 불쌍했던지 손을 잡고 집으로 데리고 들어가 뜨거운 물로 발을 녹여주고 먹을 것을 주었다. 좀 지나자 소식을 들었는지 가게 사장이 도착했다. 그래서 나는 조선 지도를 그리고 교회를 뜻하는 십자가 그려 넣었다. 그랬더니 사장은 나를 병원으로 데려갔다. 십자가를 병원으로 착각한 것이었다.

도망칠 당시의 내 옷차림으로는 검문을 당할까봐 병원 옆 자리에 누워있던 중국 거지인 듯한 사람과 옷을 바꿔 입고 잠을 잤다. 다음날 아침부터 기다려도 그 사장이 다시 찾아오지 않으니까 점점 불안해져서 병원에서도 도망쳤다. 다행히 길에서 조선말을 조금 이해하는 아주머니 두 명을 만났다. 그래도 내가 한족 말을 몰라 말이 잘 통하지 않자 중국돈 9원을 주었다. 버스를 타고 시외로 벗어났다.

농촌을 찾아가야겠다고 생각하고 무작정 걸어가고 있는데 멀리 큰 집이 보이기에 도움을 구해볼까 하고 찾아갔더니 절이었다. 중국인 할머니가 있었지만 말이 통하지 않았다. 그러자 할머니는 조선족 한 사람을 데려다 주었다. 자초지종을 이야기하고 도움을 받으려고 왔다고 말했더니 절 간부들이 회의하는 중인데 조금 있으면 내려와서 도와줄 것이라고 했다.

그 절에는 법륜공(파룬궁)을 하는 사람들이 숨어있는 곳 같았다. 간부들이 내려와서 이야기를 주고받더니 조금씩 돈을 모아 중국돈 398원을 내게 주었다. 백 원은 내 양말에, 나머지는 또 다른 곳에 찔러 넣어주면서, “여기도 검사가 매우 심하니 어디 가더라도 절대 여기에 있었다는 말은 평생 하지 말라”고 당부했다.

택시를 타고 밀산 시내로 돌아왔다. 먼저 머리를 깎은 뒤, 100원 정도로 옷을 사 입고 먹을 것 사서 역전으로 갔더니 나를 잡으러 온 듯한 중국 공안들이 저 멀리 보였다. 다행히 시장에서 산 선글라스를 끼고 있었기 때문인지 나를 알아보지 못했다. 30원 정도로 목단강으로 가는 기차표를 산 뒤 멀리서 숨어서 기다렸다. 출발시간이 가까워지면서 바깥에 있던 공안들이 역전 안으로 들어갈 듯한 분위기였다.

그리고 정말 출발시간이 되니 공안들이 역전 앞에 책상을 놓고 사람들을 검사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어떻게든 밀산부터 벗어나야했기 때문에 포기할 수는 없었다. 그래서 담을 넘어 열차 화장실 칸에 들어가 40분 정도 숨어 있었다. 출발한지 4시간 만에 목단강에 도착했고 기차를 갈아타서 연길로 들어갔다. 러시아로 넘어가기 전에 연길교회에서 도움을 받았던 장로를 찾아갔다. 장로는 우리가 러시아에서 기자회견 했던 것을 보면서 ‘잘 됐구나. 무사히 한국으로 보내지겠구나’ 다행이라고 생각했었는데, 내가 다시 도망쳐온 것을 보고 깜짝 놀랐다.

도망친 지 3일 동안 밀산 변방대에서 잡지 못하자 밀산 공안 30여명이 연길까지 잡으러 온 것을 알았다. 연길에 더 머무를 형편이 되지 않고 더 이상 도망갈 곳도 막막해서 다시 조선으로 돌아가기로 했다. 조용히 숨어 지내면 모르겠지 하는 생각이었다. 화룡시 덕화진을 통해 살얼음을 기어 두만강 건넜다.

아는 집에 들러 하룻밤 보내고 무산으로 들어갔다. 바로 집으로 가지 않고, 아는 사람 집을 찾아갔다. 연길교회에서 도움 받은 500원으로 쌀을 좀 사다줬더니 숨겨주었다. 부탁해서 아버지께 연락드렸다. 찾아오신 아버지께 쌀을 좀 사드리고 며칠 더 그 집에 숨어 있었다. 2000년 1월 16일, 보름달이 환하게 떴다. 다시 중국 넘어가야겠다고 결심하고 나니 마지막으로 딱 한번만 집에 들러보고 싶은 생각이 간절했다.

며칠 사이에서 중국에서 무산까지 내 소식이 알려졌으리라고는 생각하지 못했다. 하지만 집안에 들어서는 순간, 보이지 않았던 안전원들이 순식간에 덮쳤다. 언제 공문이 넘어왔는지 우리 집에 감시 매복이 붙어 있는 것이었다. 권총 총탁으로 머리를 후려치고, 내가 쓰러지자 30분 동안 숨도 쉬지 못할 만큼 두들겨팼다. 구두끈으로 다리 묶인 채 맨 땅에 질질 끌려갔다.

끌려간 곳은 무산군 안전부였다. 나는 보위부 취급 대상자였기 때문에 안전부에서는 크게 다치지 않았다. 하지만 무산군 보위부로 옮겨졌을 때는 완전히 달랐다. 6개월 동안 굵은 나무 각자가 종아리 뒤쪽에 끼워진 채로 방열판 위에 무릎 꿇고 앉아서 기억할 수 없을 만큼 많이 맞았다.

시도 때도 없이 매일 맞았지만 절대 중국에 간 적이 없다고 버티면서 열흘 정도는 버텨냈다. 하지만 곧 중국 공안으로부터 내 사진과 문건 등 조사한 모든 자료들이 다 넘어왔다. 내 눈 앞에 모두 보여주는데 더 이상 버틸 재간이 없었다. ‘중국 가서 기독교 만났나?’ ‘무슨 말했나?’ ‘다 말해라!’ 나는 교회에 갔다는 이야기는 끝까지 하지 않았다. 러시아로 가서 기자회견을 했다는 것은 인정했다. 하지만 ‘이제 난 죽었구나’하는 생각이 들기 시작하면서 점점 모든 것을 포기하게 되었다.

팔다리 모두 사방으로 묶여 공중에 매달린 채로 맞다보니 나라는 인간에 대해 모두 포기할 수밖에 없었다. 종이를 100장정도 주면서 무조건 채우라고 했다. 맞아가면서 무조건 쓰라고 하니 한 짓, 안한 짓 물어보는 대로, 이렇게 써라, 저렇게 써라 요구하는 대로 다 했다고 썼다. 2개월 동안 매일 맞으며 취급(조사)받은 뒤에는 구류장에서 4개월 더 앉아서 넘겨지기를 기다렸다. 구류장이라고 해서 편한 곳은 아니었다. 계호원들이 악착같아서 가만 두지 않고 계속 때렸다.

하루는 아버지가 면회 오셔서 떡을 넣어주셨는데 옆에서 다른 사람들이 조금만 달라고 아무리 통사정을 해도 계호원들은 못주게 했다. 그래서 잠깐 지켜보지 않을 때 건네주려다 그만 걸려버렸다. 계호원은 벌로 머리를 벽에 계속 박으라고 했다. 소리를 크게 받으라고 윽박지르는 통에 쿵쿵 소리가 울릴 정도로 머리를 벽에 찧었다. 이마에 피가 터지기 시작하자 모두 지켜보는 곳이라 그랬는지 화장실로 데려갔다.

그리고는 화장실 변기에 계속 머리를 박으라고 했다. 하도 악이 나고 서러워서 이를 악물고 차라리 이렇게 죽자는 생각으로 미친 듯이 머리를 찧었다. 피가 퍽퍽 터져 피범벅이 되었다. 그 일이 있은 후, 얼마 뒤 담당지도원이 내려와 왜 그랬는지 물었다. 사실대로 말했다가는 뒷일이 겁이 나서 그냥 아무것도 아니라고 둘러댔지만, 지도원이 계속 물어보자 나중에 결국 이야기했더니 청통편(중국약)을 으깨어 발라주었다.

조금씩 더워지기 시작하는 6월부터는 더 힘든 벌을 주었다. 죄수들로 가득한 집결소에서 푹푹 찌는 더위 속에서 담요를 뒤집어쓰게 하고 앉았다 일어나기를 반복해야 하는 뽐쁘질을 500번씩 당하고 나면 사람이 그야말로 개가 된다. 제대로 말리지 못해 이가 득실득실하고 먼지가 가득 쌓인 담요를 쓰고 땀을 질질 흘려 범벅이 되고 나면 더 이상 인간다운 구석을 찾아볼 수 없게 된다.

2000년 6월 30일, 요덕수용소(제15호 관리소)로 보내졌다. 19살 때였다. 요덕이 어딘지도 전혀 몰랐고 영영 나오지 못하는 곳으로 가겠구나 하는 정도밖에 생각할 수 없었다. 우리 가족들은 내가 어디로 보내졌는지 알 길이 없었고, 동네에서는 내가 간첩혐의로 보위부에서 총살당해 가마니에 싸서 버려졌다는 소문이 돌았다고 한다. 요덕수용소 안에는 마침 구읍리 지역에 혁명화구역이 만들어져 중앙당 계통, 안전부, 보위부, 검찰 쪽 사람들도 혁명화교육을 받고 있었다.

첫날 들어간 곳은 외래자 수용소라는 곳이었다. 처음 온 사람들이 조사과정에서 몸 상태가 엉망이고 극심한 노동에 단련이 되지 않은 사람들이기 때문에 밥은 해주고 일 강도는 일반 기본중대보다 좀 약한 편이었다. 보름쯤 지나서 관리소 정치부장이라는 사람이 방문하여 담화를 할 수 있었고, 그 때에서야 내가 반역죄로 3년형을 받았다는 것을 처음 들었다. 건장한 사람들은 7~10일 정도 만에 중대로 보내졌지만, 나는 어리다고 봐 준 것인지 한 달쯤 그곳에 있다가 기본중대로 보내졌다.

배치된 곳은 건설소대 2중대 3소대였다. 그 때부터 밤낮없이 계속 일해야 했다. 여름에는 새벽 4시 30분 기상. 농산소대 지원, 거름 나르고 밭갈이하고, 7시에 막사로 돌아와 아침을 먹었다. 7시 30분에 기본건설을 하고, 기초를 파고, 시멘트를 손으로 직접 개어서 보안서를 새로 짓고 확장하는 일이 첫 과제였다. 내가 건설소대에 있는 3년 동안 이외에도 닭사, 염소사, 소사, 외래창고 등 6개의 시설을 지었다.

물자도 없는 상황에서 16명 정도밖에 안되는 소대인원으로 그 많은걸 다 지어야 했으니 얼마나 일을 많이 했겠는가. 점심식사는 오전에 식당에서 타간 것으로 밖에서 만들어 먹었다. 주변의 산나물을 뜯어 양푼에 넣어 먹는데 양을 불리기 위해서였다. 5시간 일하고 30분 쉬는 게 기본이고 작업 능률을 봐서 쉬게 했다. 정상적으로는 오후 6~7시까지 일하지만 능률이 나지 않는다고 자주 야간작업을 시켰다.

야간작업이 있는 기간에는 6명씩 3개조, 또는 8명씩 2개조로 나눠서 첫 조가 오후 5시부터 새벽 1시까지, 다음조가 1시부터 다음날 오전 5~6시까지, 마지막조가 또 교대하는 방식으로 일하기 때문에 하루 24시간 끊임없이 작업은 계속되는 것이다. 구타는 보위부나 구류장보다는 상대적으로 덜하지만 없지는 않다. 눈이 돌고 주먹이 좀 세면 안 맞고, 일 하고 못하고에 따라서 함께 일하는 다른 죄수들에게 맞기도 한다.

괜한 것을 보거나 알게되어 죽임을 당하는 경우도 많고, 죄수들 중에도 선생들의 스파이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말실수 했다가 걸리면 요덕수용소 안에도 있는 별도의 구류장으로 끌려간다. 한 끼에 10그램 정도밖에 주지 않기 때문에 한달만 있어도 허약(영양실조)에 걸려 죽거나 살아도 엉금엉금 기어서 나오게 된다. 키가 170cm 되는 사람도 일단 이곳에 들어가면 완전 아이가 되어 기어 나오는데 보통 3일을 못 넘기고 죽는다.

사람이 죽으면 기본적으로 건설소대가 시체를 처리한다. 평토를 하기 때문에 그나마 나은 편이긴 하지만 판자로 대충 관을 짜서 시체를 제대로 넣으려하면 옆에서 빨리 하라고 닦달하는 통에 아무렇게나 막 집어넣고 못질한다. 소달구지에 실어서 나르는데 돌에 걸려 덜커덩 하면 관이 짜개지고 틈이 벌어지면서 시체가 밖으로 튀어나온다.

나는 주로 달구지를 끄는 쪽이었는데, 관 밖으로 튀어나온 시체에 한번 눈길이 가면 무조건 살아남아야겠다는 생각밖에 들지 않는다. 묻는 곳은 ‘묘지골’이라고 불렀는데, 주로 밤에 시체를 묻으러 가기 때문에 대충 파서 빨리 묻고 어둠을 틈타 강냉이라도 걷고 풀을 뜯어 구워먹고는 했다.

나를 포함하여 러시아로 함께 들어갔다가 요덕으로 끌려온 5명 중에 중에 방영실(본명 방영순)이라는 여자는 정말 불쌍하게 죽었다. 함께 잡혀온 방영실의 남편 허영일은 남자라는 게 어디 그런 남자가 또 있겠는지 싶을 정도로 착한 사람이었다. 다른 남자 같으면 아내고 뭐고 간에 자기 목숨이 왔다 갔다 하는 상황에선 모른 척 할 텐데, 명절에 고기 조금 나온 것까지도 안 먹고 숨겨뒀다가 가져다 먹이고, 작업 끝나고 돌아오면 바로 달려가서 한 시간씩 여자 곁에 가서 씻겨주곤 했다. 마지막엔 똥오줌 다 받아내며 지극정성으로 살피며 그렇게 살려보려고 했는데 방영실은 끝내 불쌍하게 죽었다. 함께 생사고락을 나눈 우리들이 그녀를 묻어주었는데 진짜 슬펐다.

2003년 7월 형기를 마치고 드디어 요덕수용소에서 나올 때 서약서를 쓰고 손도장을 찍게 했다. ‘밖에 나가서 이곳에서의 비밀을 유포할 때는 사형에 처할 수 있다’는 내용이었다. 나올 때는 길에서 먹을 수 있는 도중식사를 들고 나오는데, 해당구역 보위부로 데려갔다. 보위부에서 문건을 확인처리하고 군단 로동부로 가서 문건 수속시켜 새로운 일자리를 받는다.

나는 무산군 새골 농장으로 배치됐다. 일하는 동안에는 항상 감시당한다. 반장은 말은 안 해도 24시간 내내 나를 지켜보고 있었다. 마을 사람들에게도 ‘중국 넘어가려는 조짐이 있거나 행동이 수상하면 즉시 신고해야 한다’고 교육되어 있었다. 그래도 같은 마을 사람들이기 때문에 평상시에 나를 멀리하거나 하지는 않았다. 오히려 총살당한 줄 알았는데 어떻게 살아왔는지 궁금하다고 물어보는 사람들도 있었다.

서약서를 쓴 것 때문에 말할 수도 없으니 그냥 어디 가서 일하다 왔다고 둘러댔다. 할 수만 있다면 차라리 입을 꿰메고 있는 편이 나았다. 그래서 우리 형과 누나는 지금까지도 내게 무슨 일이 있었는지 모른다. 나중에 중국으로 다시 탈출해서 쌍둥이 동생을 만났을 때에서야 처음 들려주었는데, 그렇게 말하고 나서도 혹시 누가 듣고 잡으러 올까 겁이나 내내 불안해서 다시는 누구에게도 말하지 않겠다고 다짐하기도 했다.

2004년 8월쯤 생활이 너무 막막한데 가족들은 먹여 살려야 하고 해서 중국에서 돈을 조금만이라도 모아오려고 중국으로 넘어갔다. 그런데 재수가 없으려니 또 걸려버렸다. 다시 걸렸으니 이제 15년형 감이다보니 친척어른들이 염소 한 마리를 통으로 주고 집에 깔고 있던 30만원을 뇌물로 바쳐 그 덕분에 풀려났다.

그런데 그 때 뇌물 받은 중앙당 비서 둘이 끝까지 말 안하고 비밀을 지켜주면 되는데 중앙당검열을 받을 때 뇌물 받고 넘겨준 일들이 걸리면서 나도 잡히고 말았다. 중국으로 가려고 한 것은 절대 아니라고 버텨서 일단 무산군 단련대로 보내졌다. 2004년 10월부터 6개월 정도 있다가 2005년 4월에 도망쳤다. 산으로 올라가 50일 동안 산 중에 움막을 집고 숨어 있었다.

한국에 먼저 와 있던 동생이 중국에 나와 있었는데 마침내 연락이 닿았다. 동생은 중국돈 2000원을 북한에 있는 우리 형에게 보내줬고, 형이 나를 찾아 다시 1000원을 보내줬다. 나는 염소와 30만원의 뇌물로 나를 구해주신 친척 어른들께 돈을 갚아 드리고, 중국에서 다시 돈을 벌어 조선으로 들어갈 생각이었다. 다시 오면 죽는다고 모두 말렸다.

중국에 와서 만난 동생이 한국으로 가자고 계속 설득했다. 어차피 살 수 있는 곳은 한국으로 오는 길 뿐이었다. 나는 2006년 3월 16일 한국에 도착했다.

2006년 11월 21일 김은철

자료제공 : 북한인권시민연합
좋아하는 회원 : 37
고담녹월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조현주 2006-11-22 12:23:15
    믿어지지가 않습니다 ...정말 고생 많이 하셨네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우광환 2006-11-22 12:35:12
    같은 하늘 아래에 살면서 이토록 딴 세상이 있다는 것을 실감했습니다. 한국 땅에서 이제부터라도 행복하게 사시길 바랍니다. 북한의 부모님, 또 도와주신 친척분들과 다시 만나시려면 빨리 통일이 되어야겠군요. 저도 기도 하겠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정일권 2006-11-22 16:50:48
    당신을 만나보고 싶습니다 연락처를 남겨주세요 부탁입니다 제 가족때문에 입니다 현재 15호 관리소에 잡혀있다고 합니다 당신과 어떻게 연락이 될가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무산고향 2006-11-23 01:09:48
    얼마나 고생했겠습니까글을 보면서 눈물 훌렸어요 인간이 인간답게 살지못하고 부모와 형제들과 왜 갈라져 살아야 되는지 북한에 고위간부들은 알가요 얼마나 말못할 마음 고생이야 오죽했겠어요 힘내서 한국땅에서 꼭 성공하기를 바랍니다 올해 들어오셔으니 무산은 정세가 어떻게 되는지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또순이 2006-11-23 12:04:55
    정말가슴아픔니다...얼마나고생을하셨습니까 정말 가슴아픔니다...님이하신말씀 모두가믿어집니다....하나도 가짜일수없습니다....북한은 충분히 사람을 개만도 못하게여기는 나라이니깐요...저도 정치범수용소는잘압니다....님나이가 젊으시니 꼭 자유의땅 대한민국에서 성공하여 믿음직한이나라의 청년으로써 힘차게 살아나갈것입니다....님 힘내십시요.....지금까지의 고생을 밑천으로삼아 악착하게사삽시요...그런길만이 살아남는길이란것은 님도 알고계시니깐요 화이팅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이미연 2006-11-25 02:29:41
    저도 고향은 무산입니다
    님이 쓰신 글을 보고 이 밤 나홀로 울고 있습니다
    세상에 나혼자 버려진것 같아 혼자 방황했었는데 절대 그런것만은 아닙니다.
    이제 제가 살아온 현실만이 힘들다고 생각했었는데 님의 그 현실은 내가 생각했던 그 무엇을 넘어서 그 누구도 상상할수 없었던 그 힘든 과거로 묻고 있는 듯 합니다.
    이 세상의 모든 사람들은 이해를 하지 못할것입니다.
    내가 그 과거의 주인공이였음은 ...
    내가 그 설음의 밑바탕이였음을...
    김은철님 이제 남은 인생이 더 소중함은 우리가 다 아는 사실이라 그 누가 고집하지 않아도 세상이 다 알고 우리가 다 아는 데 힘내시고 버티세요
    님은 해낼거예요
    언제나 님의 밝고 활기찬 모습을 기대할게요
    힘내세요: 아자 아자 화이팅: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통일 2006-11-25 03:35:23
    아. 정말 위에분이 쓰셨지만 같은 하늘아래 진짜 멀게만 느껴집니다. 하루빨리 통일이 되서 가족분들도 다 만나셨으면 좋겠어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1234 2006-11-27 15:51:06
    아.. 슬프도다 같은하늘아래 어찌 이런일이 있을수 있단 말인가..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토마토 2006-11-27 22:06:04
    이분들의 이야기가 세상에 널리 알려지기를 원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콩새 2006-11-29 13:57:17
    너무슬픕니다.그어린나이에그런고생을하고...가슴이아파서어찌할수가없네요.모진고생겪고여기까지오셨으면열심히살아서꼭성공하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슬아 2006-11-29 16:14:39
    탈북하는 사람들은 이런고생안하고 순조롭게 올수가 없나요 ? 너무도 고생많이 하는거 같아요 ....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skfk 2006-12-01 15:32:36
    참으로 비참한 또하나의 요덕 스토리를 보았습니다
    정말 많은 고생을 하였군요 한국행을 성공 하셨다니 정말 다앵이군요
    한국에 와서 열심히 살아서 북한에서 님을 도와 주신 고마운 친척분들과 부모님께 효됴하는 길이 원쑤를 갚는길이 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한국에 온지가 얼마 안됩니다
    앞으로 님이 한국 사회에서 꼭
    성공 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영철 2006-12-04 20:43:45
    그대여 밥한숱가락들때 이들을잊지마시라 밥맛이없다고할때이들을생각하시라 우리들이모두가힘을합하여 이들을돕는다면그들도의지할곳이잇을것이다 이모든건 이야기가아니라 우리들옆에벌어지고잇는진실이다 가슴이너무나아파난다 어쩌면한하늘을이고산다만 그들의운명은이리도비참한가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영철 2006-12-04 20:47:19
    언제면그들에게도따스한봄날이올련지 올것이다꼭 평화와사랑 꿈에그리던 그들의 행복은꼭올것이다 영자야 힘내라--억세게살아다오 너의행복을빌면서------중국의오빠로부터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긋모닝 2006-12-09 22:18:27
    긋모닝님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2006-12-15 21:47)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송미 2006-12-11 15:12:23
    울고만 싶습니다 .통곡하고 싶습니다.당신의 글을 보고 지난날이 너무 생생하여 죽고만 싶어집니다.저도 요덕15호관리소에 3년간 있었던 한 사람입니다.여자로서 아까운 처녀시절을 다 관리소에서 보내고 퇴소하고 한달만에 중국으로 도주하여 7년간 숨어살다가 2000년도에 한국에 입국하여 지금은 일남일녀를 낳고 행복하게 살고 있습니다
    지난 일은 다 과거입니다. 당신도 아픈 기억을 빨리 잊고 행복했으면 합니다.지금의 저도 많은 아픔과 슬품,고통을 이기고 한국생활에 적응하여 잘살고 있습니다.앞으로 기회가 된다면 만나고 싶습니다..힘내세요.용기를 잃지마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사랑이 2006-12-12 21:26:55
    넘 감동 받았네요..... 대단하세요....살아서 대한민국까지 오신걸 환영 합니다.. 행복하게 잘 사시고 항상 화잇팅//!!!!!!!!!!!!!!!!!!!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하늘 2006-12-15 15:28:48
    너무많이 고생을 하셨군요...
    요새는 왜서인지 감동적인 말만 듣고 고생한 말만 들어도 눈물이 날가합니다.
    이번 아세아게임 여자축구만 보아도 정말 대단한 경기였습니다
    북한의 여자축구에서 너무나도 자랑스러운 감동을 받았습니다. 지금은 비록 대한민국국민이지만 내고향 내부모들을 어찌 잊겠습니까?
    하루빨리 통일되는 날이 왔으면 좋겠네요...
    그러니 님도 자만하지말고 중국에서 고생한것들... 북한에가서 고생한 모든것들을 잊고 인생의 새 출발을 하기를 기원합니다.
    아무쪼록 건강하시구요.. 밝은 모습으로 이사회에서 잘 적응해 나가시기를 바랍니다.
    그럼 추운겨울날 앓지말고 감기 조심하시구요.. 항상 건강하세요..
    락심하지 마시구요.. 신심에 넘쳐 락천적으로 살기를 바래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피눈물 2006-12-17 19:02:23
    나 배불러 밥을 남길때도 수용소에서 풀을 뜯어 들고계실 님들 생각
    나 덥다고 이불차던지고 옷 벗어던지면서도 또 한편으로 추위에 온몸을 떨고 계실 그분들 생각
    화장실의 휴지를 봐도 집앞에 서있는 내 낡은 차를 봐도 tv를 봐도 뭐라 고 말할수도없는 아픔이 밀려옵니다. 생각하고 싶지않아 떨쳐보려해도 그냥 생각납니다. 어떻게 됩니까? 이 아픔이 언제까지 가야합니까?왜 같은 하늘아래 같은 지구상에 이런일이 꼭 우리 조국 북한에만 있어야 합니까/?
    이런 아픔을 가슴에 안고사는 우리가 이땅에서 맘편히 산다고 결코 행운아입니까?
    그런곳에 가족을 보낸 사람들 그들이 밥먹고 자유안고 산다고 행운아겠습니까 ? 슬픔니다. 하늘에 하나님이 계신다면 어찌이런일이...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또또 2006-12-18 15:31:00
    정말 용케 살아나셨습니다
    저도 당신같이 감옥생활을 2년하고 구사일생으로 살아돌아온 한 사람입니다
    모든것이 진실아닌 진실이지만 직접 겪고 보지 않고서는 믿기가 너무 어려운 현실입니다
    항상 건강에 주의 하시고 우리를 이렇게 만들고 죄아닌 죄로 고초를 당하게 만든 그 인간들에게 복수하기 위하여 열심히 배우고 살아가세요
    정일이 쓰러지는날 기둥이 되여서 불쌍한 형제를 구하는데 한몫하시고 띠또 우리를 이렇게 만든 그들에게 죄값을 받기 위하여 건강에 항상 주의 하세요 힘내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myk 2006-12-19 11:43:39
    지옥을 벗어난 용기에 경의로울 뿐 저도 친적 모두가북에 계신데 ...
    걱정스럽군요 김정일의 수명과 북쪽동포들의 고통이 비례하느가....
    통일 되는날이 빨리 오기를 .....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고속도로 2006-12-22 09:51:58
    으~~~~가슴이 미어지는것 같네요~~화이팅~~!!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김미화 2006-12-28 11:08:52
    정말 이글을 읽고나서 가슴이 찢어지는듯 아프네요...힘내세요..살다보면 좋은일이 있을거예요..잘살아서 짐승보다도 못하는 김정일정권이 하루빨리 무너질날을 그리면서 더 악착같이 사셔서 통일의 그날을 바라보았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러시아 2006-12-31 00:36:01
    크~제가 잡히기 전날에 나가신 분이군요.
    감옥안에 김정일이 찢어죽여라라는 글발도 보이던데..몇일 있었다는 표기도 해놓고 러시아 놈들 절대로 믿지 말라는 글도 있고 그래서 아 울있기전에도 누구 있었구나 알았습니다. 님들이 혹시 그분들??
    우리도 통역으로 고려인을 데려왔었는데 우릴 공안에 넘겨주지 말아달라고 몇번이고 부탁했었죠. 그렇게 감옥에 있다 7일만에 다시 중국땅을 밟았습니다. 님들 보내고 많이 생각을 했었나 봅니다. 러시아 놈들도 사람이니 감정이 있었겠지요. 그렇게 다시 중국땅을 밟게 되였는데 아 다시 새생명 찾은기분...
    그땐 우린 다시 북한으로 가서 둑는가 했습니다.
    근데 그런 호랑이굴로 다시 들어가시다니...
    하여턴 다시 살아서 이렇게 오셨으니 참 반가울 따름입니다.
    힘내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민들레 2007-01-07 22:12:55
    슬프도다 조선민족아 오천여년역사국으로 자자손손번영하더니 오늘의 이지경 웬 말이냐 억사 철사로 결박한나를 우리들의 손으로 끊어버리고 통일만세 우뢰소리에 동해가 끓고 산이 동하리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ncf 2007-01-13 17:10:16
    김은철님 참 많은 고생을 하셨네요. 같은 새터민으로서 탈북과 북송을 통하여 얼마간은 그 어려움을 이해하지만 3년간의 고통과 괴로움을 이해하기엔 저의 고생이 부족하다고 생각됩니다. 여기에까지 살아서 오신걸 참 다행으로 생각하구요.... 당분간은 지난날의 과거를 잊어버리고 새롭게 시작하여
    성공하시길 축복합니다.

    * 요덕수용소에 계셨다구요... 저의 친척분의 생사에 대해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98년에 잡혀가서 어디 수용소에 갔다는 얘기는 들었는데 확실히 어디인지 알 수가 없습니다. 혹시 아시면 소식이라도 들었으면 해서요...
    인터넷상으로 얘기할 수 없으니....
    <a href=mailto:ys-2007@hanmail.net>ys-2007@hanmail.net</a>으로 연락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양원명 2007-01-15 19:40:57
    김은철님의 글을보며 참 저는 복을 받고 태어났다고밖에 생각이 나질 않네요
    지나간 일들 생각 마시고 현실을 생각하시면서 훗날 통일이 되면 만날 가족을 생각하며 열심히 사시기 바랍니다

    꼭 성공하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백태근 2007-01-17 10:04:14
    은철이잘살아라지금은무엇을하는지네가쓴글을보고눈물나는구나

    언제면고향으로갈가요요덕수영소폭파할라가자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두만강 2007-01-17 11:16:19
    정말 가슴아픈 현실이 우리가 사는 바로 이 한반도에 존재해있는것으로 하여 더더욱 격정을 누를길 없습니다. 죄 아닌 죄로, 죄인이 되여 인간의 초보적인 권리마저도 무참히 짓밟혀야 하는 이북의 현실! 상상만해봐도 몸서리쳐지는 일들이 비단 은철님에게만 극한된것이 아님을 우리는 너무도 잘 알고 있습니다. 이 모든 비극을 끝장내고 내 나라가 통일되는 그날 우리 함께 웨칩시다. 자유민주주의 만세!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온성 2007-01-18 16:01:42
    나두 중국에서 살다가 3넌 만에 북송되서 고생햇다 하지만 저보다 더 한고생 한 사람두 잇다는게......많은 고생 했어요...
    그때를 생각하면서 여기서 꼭 성공 하시길 기원합니다.
    항상 건강하시구 행복하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김정일개새끼 2007-01-18 16:54:38
    참 잘오셧습니다...대한민국 사람으로서 굶주림이란걸 모르고 자란 사람입니다 이런거 보면 참...세상에서 필요없는 존재들이 아주많이 존재하고있다는걸 새삼 느끼네요....북한...하루빨리 통일보다 지도부 자체가 없어져야겟다는 생각뿐이네요....글을 읽으니 참 피가 꺼구로 쏟구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록필러 2007-01-21 16:27:47
    록필러님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2007-01-21 16:31)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zzz 2007-01-23 08:52:02
    뭐 결국 먹고 살기 위해 중국 가다가 어쩔수 없어 한국 왔다~란 애기?
    솔직히 북에 동포란 사람들이 불쌍하긴 하지만.....이래서야 중국 조선족들과 뭐가 다른가? 한국인이 아니라 조선인, 중국인이란 아이덴티를 가진채 사정상 잠깐 들어와 체류한다는 개념 아닌가?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보람 2007-01-24 01:32:13
    고생 많으셨습니다. 앞으로는 좋은일만 생기시길..^^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한국인 2007-01-24 13:35:27
    정말로 김정일과 그의 정권은 무너져야 합니다.
    자기도 사람인데 사람을 그렇게 무참하게 학대하게 그는
    반드시 망해야 합니다. 공산주의와 김정일의 정권은 무너져야 합니다.
    협상이니 육자회담이니 모두 소용없습니다. 김정일이 죽어야 되겠네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bcg1217 2007-01-27 15:43:33
    이글을 올려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읽고서 너무 분통이 터져서 진정이되지 않네요. 이런 경험을 가지신 분은 꼭 올리셔서 지구에 사는 모든 이에게 알려야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신비서생 2007-01-28 11:52:26
    소설에서나 접할 수 있는 이런 일이 실제 하다니!!!
    얼마나 고초가 심했을지 감히 상상이 안 갑니다..
    부디 여기에서 열심히 사시고 아직도 고초를 겪으시는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시길 빕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마니&#54671; 2007-01-30 16:24:52
    헐,,,,,,,,,,,,,,,,고구려의 후예땅에,,,,,,어찌 이런 만행이,,,,,,,,

    정말 너무나 안타깝고 이렇게 살아 오셔서 다행 입니다.

    행복하게 잘 사십시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행복 2007-01-31 02:28:26
    우연히 자유북한방송을 보게 되면서 이글을 읽으면서 눈물을 닦으며 콧물을풀어댑니다 .같은 민족으로서 너무너무 부끄럽고 김정일이를 갈기갈기 찢어죽이고싶군요.님은 자유를 찿았지만 북에계신 분들은 지금이 순간에도......생각만해도 몸서리 쳐지는군요.하루빨리 북에계신 모든 분들이 자유의 그날이 오기를 간절히 바라겠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김삿갓 2007-02-03 13:35:00
    정일이이노옴~벙어리같은 놈이 울 북한민중을 이렇게두 악착하게 다룬단말이냐? 이 천벌을받아 뒈질놈! 너희들을 끓는 기름가마에 처박아 죽일테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한라 2007-02-03 16:44:40
    꼭 정착 성공하세요 화이팅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goodrich 2007-02-08 16:50:03
    정말 대단하십니다. 며칠 전 영국BBC에서 북한에 대한 방송을 보고 정말 믿기지 않는 현실을 보았습니다. 그 동안 관심이 없었던 통일과 북한 문제였는데, 그 뒤로 너무 그 현실이 가슴 아프고 지울 수가 없어서 이렇게 새터민님들의 사이트에 들어와 봅니다. 그리고 궁금해서 글을 남겨 봅니다.
    전 현재, 결혼해서 아이 둘 낳고 미국에서 살고 있는데 한국의 가족들이 그립고 외로운 생각이 많이 들었는데, 님들은 오죽하시겠습니까? 가족들의 소식도 든기 어려우시니.. 어제 그 방송보고 기도하고 잤습니다. 제가 요즘, 아이들 키우기 힘들다고 한국에 대한 향수병에 우울증 있다고 남편한테 투덜거렸는데, 어려움을 겪으신 여러분을 생각하며, 그런 생각 지워버리렵니다.
    그리고, 매일 밤 기도하겠습니다. 꼭 김정일정권이 무너져서 북한과 남한이 한 나라가 되고 여러분들도 가족과 친지들 꼭 만나실 날이 오도록 기도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유즈 2007-02-11 18:50:05
    방법은 하나..
    정일이가 뒤져야 됨...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고향생각 2007-02-15 00:37:54
    정말 고생많이 하셨습니다, 이 글을 보며 고향에 있는 엄마 생각나 죽을지경입니다
    올해도 식량난이 심하다하덴데 . 눈물만 나네여 ~~~ㅎㅎㅎㅎ 저 그런데 한가지 물어보고싶은데 한국어떻게 하면 갈수 있는지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새터민 2007-02-22 15:57:38
    이것은 고통과 죽음 에서 허덕이고 있는 북한의 현실이다 어찌 이 한사람이격은 고초라 생각 하겠는가 지금 이시각 에도 이와 같은 현실 은 계속이어 지고 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미래 2007-02-22 23:38:11
    작은나라에 무슨 죄인이 그리많은지 그러지않아도 굶어죽고 옘병걸려죽는 사람도많은데 이래저래 다 죄인만들어 다죽이구 무슨놈의 도깨비정치인지
    망조가들었어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안영현 2007-02-24 22:17:27
    정말 생각만 해도 끔찍하네요.
    저도 나름대로 남한에서 태어나서 살면서 고생했다고 생각했는데,
    님의 글을 읽으면서 정말로 감사할 일 밖에 없고 감사하면서 살아야
    겠어요.

    정말 남한의 젊은이들이 북한의 국민들에게 좀 더 관심을 가졌으면 하는 바램이네요. 통일에 대해서도요.
    정말 매일 매일 하나님께 감사하고 북녘땅을 위해 기도를 게을리 하지 말아야 겠네요.
    새터민 분들께 항상 좋은 일만 가득 하시길 기도 드릴께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열받어 2007-02-26 22:41:06
    열받어님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2007-03-01 18:05)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비극 2007-03-04 17:25:46
    참 비참한 현실이네요.. 이 글을 읽으면서 마음이 너무 착찹해지는게 ... 저희 오빠도 저러지나 않았는지... 오~ 통곡하고 싶네요..너무나도 가슴이 아프네요.. 이 김정일 정권이 무너지지않는한~ ~~우리의 아픔은 ~~~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반공 2007-03-10 20:19:42
    처절한 북녁의 인생살이 지긋지긋하군요 이런악행의 대표자 김정일은 왜 천벌이 없는지..........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남쪽사람 2007-03-13 18:12:52
    이젠 마음의 짐을 놓으시고 정말 행복하시길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설죽화 2007-03-14 19:38:56
    남의 일 같지않네요.저한테도 그런 아픈 기억이 있습니다 요덕은 아니지만 ... 우리도 행복해질날이 있으리라고 믿습니다 , 우리모두 꼭 성공하여 통일데는 그날 지난 아픔을 옛말하는 날이 오리라고 믿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사랑하라 2007-04-03 00:50:17
    정말 감동입니다... 힘내십시요.... 사랑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제9교화소 2007-04-04 16:51:23
    님도 무지고생하셧네요~ 저도 부모님들탈북후 (외국도주 기도자) 란 죄명을쓰고 함경남도 함흥시 회상구역 제9교화소에서 4년을 살고나왔는데 님글을 보느라니 교화소생각에 소름이끼쳐지네요 ..암튼 탈북하여 한국입국까지는 성공하였지만 앞으로 남은 정착이라는 더큰 과제가있으니 요덕관리소에서의 그 ,꼭 살아나가서 은혜도 원쑤도 값겠다는 그결심 잃지마시고 정착에도 성공하시기 바랍니다 ,,, 서로 형태나 색갈은다르지만 누구나할것없이 다 그런아픔가꼬계신 새터민 모든분들 홧팅~~~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희망 2007-04-05 00:02:47
    글로서 다 표현할수 없는 그 많은 고생 알 것 같네요.

    이제 그 마음 아픈 짐 들 다 내려 놓으시고 좋은 생각만 하고 행복하게 사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중국조선족 2007-04-09 16:19:27
    한국에서 성공하시길 축복드립니다. 전 동북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 탈북자들을 도와주지 못하여 죄책감이 듭니다. 언제 기회되면 연변가서 지금도 동북에서 고생하시고 계시는 탈북자들을 돕고 싶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붕어공주 2007-04-11 10:05:17
    정말 고생 많이 하셨네요...........
    북한에 있을때 그 고생 잊지 마시고 한국사회에서 열심이 사세요....
    나도 같은 고향같은 마을에서 살았는데~~~~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붕어공주 2007-04-11 10:07:16
    고향에 있는 형님도 잘지내고 계세요...
    조카두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새터민 2007-04-28 19:54:51
    읽는순간 너무목이메여서...저의아버지도정치범으로수감되였는데사회의모순이한인간의 운명을 좌우지하는북한의 현실속에서 강하게 살아한국에오신데대하여깊은감동을받앗습니다행복하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상상도못할 2010-06-09 02:35:40
    정말로 대한민국에 오신걸 늦게나마 환영합니다. 얼마나 힘들고 고생이셨어요...이제 행복한 일만 있으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꿈이여 ip1 2011-03-26 22:11:49
    막 통곡이라도 하고 싶은 심정이네요
    요덕정치범수용소를 경험하시고 한국에 입국하신 몇 안되는 분 중 한분이시군요
    강철환씨 안혁씨 김영순씨 안명철씨 신동혁씨등 그분들의 수기를 접하고
    분노로 몸서리를 쳤는데 여기 또 한 분의 요덕스토리의 영웅이 계시군요
    얼마나 고생많으셨습니까, 건강은 괜찮으신지요,,
    인간백정 김정일이한테 복수하는 길은, 이를 악다물고 열심히 사시는것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 악마에게 멀잖아 하늘의 심판이 내려질거라 믿어 의심치않습니다
    건강하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하우스 ip2 2013-06-05 10:45:18
    김정일죽는날내사랑햐는여인이요덕수용소로갔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김은철 ip3 2014-11-16 12:02:48
    자유와~평화에세계로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죄수도 인간이다.(12) - 김혁
다음글
스스로를 돌아보며 - 김수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