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뉴스

탈북자수기

상세
나는 태어날 때부터 정치범이었다 - 신동혁
Korea, Republic o 관리자 3 50842 2008-02-05 12:56:21
14호 관리소(평남 개천) 경험자
2005년 1월 2일 14호 관리소 탈출
2005년 1월 22일 탈북
2006년 8월 한국 입국

나의 가족

나의 북한식 이름은 신인근 (한국 이름: 신동혁)이다. 나는 1982년 11월 19일 북한 평남 개천(14호 관리소)에서 태어났다. 출생과 동시에 나는 정치범 수용소의 정치범이 되었다.

아버지로부터 들은 내가 아는 아버지에 관한 것들은 아버지의 이름은 신경섭이고 평양 근처에 있는 평강남도 문독군 영정리의 한 마을에서 1946년에 태어났다. 아버지의 형제는 12형제이고 그중에서 우리 아버지가 마지막에서 두 번째 이다. 나의 아버지가 19살이었던 1965년에 그의 가문의 불행이 시작되었다.

그 해 어느 날, 아침 새벽 날이 밝기 전에 안전원들이 들이닥쳐 모든 가구들을 옮겨가고 가족 모두를 트럭에 태웠다. 그리고는 우리 아버지 형제들을 모두 차에 태우고 하루 종일 달려 도착한 곳이 국가보위부 비밀특수 수용소인 14호 관리소였다.

관리소에 들어서는 순간부터 아버지는 물론 아버지 형제들을 전부 갈라놓았고 짐승취급을 했다고 한다. 이후, 같은 관리소에 있는 남동생을 아주 가끔 만날 수 있었다는 것 외에 다른 형제들은 생사조차도 알 수 없었다. 아버지는 공무직장에 배치 받아서 일을 열심히 하였다고 한다. 그 결과로 아버지는 같은 관리소의 여성 정치범인 나의 어머니, 장혜경과 표창결혼을 하였다. 그 후부터 그들은 남편과 아내가 되었다. 어머니와 아버지는 5일 정도 같이 지낼 수 있었고 5일 이후에는 다시 갈라졌다. 이 후, 특별히 일을 잘하여 가끔씩 표창휴가를 받을 경우를 제외하고는 서로 만날 수 없었다.

나보다 몇 년 앞서 태어난 형이 있다는 걸 알았지만 나는 형에 대한 기억이 거의 없다. 그가 처형당했던 1996년 전까지 나는 형을 3번인가 4번 정도 밖에 볼 수 없었다. 우리가 아주 어렸을 때 어머니와 함께 같이 살았었을 지도 모르지만 나는 형과 함께 살았었던 기억도 그런 기억이 있었는지조차도 모른다.

어린 시절

나는 12살까지 어머니와 함께 살았다. 어머니는 농부였는데, 새벽 5시부터 일을 시작해서 저녁 11시가 돼서야 집에 돌아왔다. 항상 너무 바빠서 그랬는지 몰라도 어머니와 아들 사이의 다정스러웠던 기억이 나에게는 거의 없다.

매일저녁 일을 끝내고 돌아올 때 어머니는 염장배추 3포기와 석탄 한 초롱과 함께 그녀의 몫인 900그램의 강냉이와 나의 몫인 400그램의 강냉이를 타가지고 왔다. 하지만 어머니의 몫인 900그램에서 300그램은 식량절약이라고 해서 600그램밖에 가지고 오지 못했다. 사실 어머니의 노동은 9시 30분 정도에 끝나지만 9시 30분부터 11시까지 1시간 30분 동안 하루 생활 사상 투쟁회의에 반드시 참여해야 했다.

실제로 하루 생활 사상 투쟁회의의 목적은 그날 일의 목적달성에 실패한 정치범과 규칙을 어긴 정치범 등을 처벌하기 위한 데에 있다. 이 시간 동안, 정치범들은 서로를 비난하고 때리도록 강요받는다. 밤 11시부터는 통행금지시간이다. 이것은 수용소 내 모든 정치범들의 기본적인 일과였다.

종종 내가 어머니가 일하는 곳으로 아장아장 걸어갔지만 어머니는 항상 너무 바빠서 어머니의 애정을 보여 줄 시간조차 없었던 것이 어렴풋이 기억난다. 오늘날까지 어머니에 대한 기억은 있지만 어떤 특별한 감정은 느낄 수 없다.

어느 날 나는 읽기, 쓰기, 더하기, 빼기 외엔 다른 어떤 것도 배울 수 없었던 5년 과정인 초등학교에 보내어졌다. 학교 첫날이 어떠했는지 기억나지는 않는다. 초등학교에는 총 400명 정도의 아이들이 있었고 1학년부터 5학년까지 한 학년 당 2~3개의 반이 있었으며 각 반당 30명 정도의 아이들이 있었던 것은 기억난다. 그 아이들이 어디서 왔는지 나처럼 이곳에서 태어났는지 끌려왔는지에 대해 한 번도 궁금해 하지 않았다.

내가 9살이었을 때 하루는 학교에서 수업 때 항상 군복 입었던 선생님이 몸수색을 하여 한 여자아이의 주머니에서 밀 이삭 5알를 찾아내었다. 선생님은 우리 앞에 그를 무릎을 꿇어앉히고 정신을 잃을 때까지 정신없이 때렸다. 이상하게도 그의 머리는 피가 나지 않고 혹이 사방에 튀어 나왔다. 우리는 그 여자아이를 부축하고 집에 데려다 주었고 다음날 그가 그날 저녁에 끝내 죽었다는 소식을 들었다.

어린 여자아이가 매 맞아 죽었는데도 아무런 책임이 없다니! 군복을 입은 선생님들은 모든 권한이 그들에게 있었다. 이것이 바로 보위부 14호 관리소의 일상적인 현상이었다.

내가 10살 때인가 한번은 어머니 농촌 지원 전투에 나도 같이 나간 적이 있었다. 그때 우리 학급은 마침 부모들의 작업반으로 지원 나갔다 우리들이 할 일은 모내기 전투였다. 아침 아홉시부터 우리는 작업을 시작 하였다. 각각 자기부모들이 맡은 포전에서 모내기를 하는 것이다. 그날 계획은 그날로 넘쳐 수행하여야 한다. 그날따라 어머니는 좋아 보이지 않았다. 아침부터 머리가 좀 아프다고 하였다. 아무리 머리가 아파도 나와서 일을 하여야 한다. 나는 어머니를 도와 열심히 거들어 주었다. 그러나 우리 모자가 맡은 일은 더디게 진행되었다.

그러자 담당 보위 지도 요원의 입에서는 갖은 욕설이 튀여 나왔다. 그리고는 어머니가 맡고 있는 논두렁에 무릎을 꿇고 두 손을 높이 들고 점심 먹고 나올 때까지 있으라는 것이다. 다른 사람들은 다 점심 먹으로 들어갔는데 어머니만 논두렁에서 볕을 받고 있는 것을 지켜보아야만 하였다. 정확히 1시간 반 뒤 보위 지도원은 어머니에게 다시 일을 시작 하라고 하였다. 어머니는 이미 약할 때로 약해져 있었고 심하게 벌을 받았으며 점심조차 먹지 못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후 3시 쯤, 그녀가 쓰러질 때까지 최선을 다해 일했지만 그날 계획을 하지 못하여 그날 저녁 사상투쟁회의에서 비판무대에 올라서서 두 시간 동안을 무릎을 꿇고 무려 40명한테서 한 사람 한 사람 둘러가며 비판을 받았다.

내가 12살 나던 해, 중학교로 올라가면서 엄마와 갈라져 살아야 했다. 그때부터 수업은 하는 것이 없고 매일 일만하였다. 김매기, 가을걷이, 거름 나르기 즉 농촌 지원 등 각종 일을 했다. 배우는 것 없이 일만하였다.

중형 발전소 건설 작업

1998년 봄부터 1999년 가을까지 중형발전소 건설에 우리 학생들이 참가하였다. 학생들의 나이는 13살에서 16살 정도였다. 이 기간 동안 나는 많은 아이들이 사고로 죽는 것을 보았다. 그전에는 공개처형과 시체들을 보긴 했지만 사고로 인한 많은 아이들의 죽음을 보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다. 가끔, 4명에서 5명의 아이들이 하루에 죽어나갔다. 한번은, 실제로 사고로 인해 8명이 죽는 것을 목격하였다. 미장공 3명이 높은 콘크리트벽 위에서 일하고 있었고 옆에서 이들을 보좌하고 있던 15살짜리 여자아이 세 명과 남자아이 두 명이 일하고 있었다. 내가 회반죽을 실고 가고 있을 때 아이들이 있던 시멘트벽이 무너지는 것을 보았다. “조심해! 콘크리트벽이 무너지고 있어!”라고 소리쳤지만 때는 너무 늦었고 아이들은 무거운 시멘트벽 아래 깔렸다. 우리는 그들의 시체를 거둘 수 가 없었다. 아무렇지 않게 보위부원들이 “하던 일을 멈추지 말고 계속해!”라고 소리쳤다.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이런 일들은 수용소 안에서 흔히 일어나는 일 중 하나 일 뿐이었다.

불로 고문당하다.

1996년 4월 6일 아침 8시 경 급하게 학교로 오라는 전달을 받았다. 무슨 영문인지 몰라 따라가니 운동장에 승용차 한 대가 서있고 누군지 모를 사람 다짜고짜 내 손목에 수갑을 채우며 눈을 보이지 않게 가리고 승용차 뒤에 나를 태워 어디론가 한참 데리고 갔다. 내 육감으로 승강기를 타고 아래로 내려가는 느낌이 들었다. 그리고는 어느 방 같은 곳에 들어서면서 내 눈을 풀어주었다. 눈을 뜨니 방에는 아무것도 없고 책상과 의자에 사람 한명이 앉아 있었다.

그는 나에게 종이 한 장을 주면서 읽어보라고 했다. 거기에는 나의 아버지의 형제들의 이름이 적혀있었는데 첫째 큰아버지와 둘째 큰아버지가 56년 전쟁당시 치안대에 가담하였다가 월남하였다고 적혀있었다. 처음으로 아버지와 아버지의 다른 형제들이 무엇 때문에 관리소에 들어왔는지 짐작되었다. 맨 아래에 내 이름을 쓰고 손도장을 찍었다.

그곳이 바로 그 어느 곳에도 알려지지 않은 14호 수용소의 지하 감옥이었다. 나는 7호 감방에 들어갔고 감방은 어둡고 작았으며 천장에 달려있던 작은 전기불외에 다른 빛은 없었다. 내가 금방 도착 했을 적에 의자에 앉아있던 사람이 우리 엄마와 형이 도주를 기도하다가 새벽에 체포되었는데 우리 식구가 무슨 음모를 꾸미고 도주를 시도하였느냐는 것이었다.

그것은 나에게 끔직하고 생각지도 못한 일이었고 그 소식에 나는 놀라 펄쩍뛰었다. 다음날 나를 다른 방으로 데리고 갔는데 그곳에는 각종 고문도구들이 있었다. 두발 목에 수갑을 채우고 양손에는 밧줄을 메고는 내 옷을 전부 벗기고 난 후 천장에 손과 발을 매달았다. 그리고는 누군가 누가 도주 계획을 세우기 시작했는지 자백하라고 강요하였다. 나는 아무것도 모른다고 대답하였다.

이상하게도 그 당시 나는 겁이 없어졌다. 그것이 지금도 나에게는 의문이다. 그들은 숯불을 피우기 시작하였고 그 숯불을 내 등에 가져다 대기 시작하였다. 내 허리 부위가 따가워지기 시작하였다. 나는 너무 참지 못하여 몸을 요동치었다. 그러자 그들은 끝이 뾰족한 갈고리로 내 사타구니를 찍고는 관통시켜 몸이 요동을 치지 못하게 하였고 끝내 나는 기절하였다.

얼마 만에 정신을 차렸는지는 나도 모른다. 내가 눈을 뜨자 격한 냄새가 요동하였다. 내가 기절해서 오줌과 대변을 보았던 것이다. 겨우 무릎을 꿇고 일어나서 보니 허리가 쓰리고 아팠다. 손으로 만져보니 피가 만져지고 상처가 느껴졌다. 하루 이틀 지나면서 운신하다가 힘들어지고 썩어가는 냄새가 코를 찔렀다. 냄새 때문에 간수들도 내방으로 들어오려고 하지 않았다. 그 후 얼마 지나지 않아 나를 건넌방으로 옮기었다. 그곳에는 나이 많은 남자가 있었다. 그의 말에 의하면 자기짐작으로 그 방에 있은 지 20년이 훨씬 넘었을 거라고 했다. 그는 몸에 살이 하나도 없이 진짜 뼈에 가죽만 씌워져 있었다. 그는 자신에 대해 더 이상 말하지 않고 조용히 나를 돌봐주었다.

한번은, 그가 나에게 식량 절반을 덜어주면서 “너는 어리니깐 살려면 더 먹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그분의 따뜻한 보살핌이 있어서 일까? 아니면 하느님이 있어서일까? 나는 먹기 시작했고 내 건강도 회복되기 시작했다. 그와 한 방을 같이 쓴지 여러 달이 지났을 쯤 어느 날 나를 불러내는 것이다. 그때 해골처럼 앙상했던 모습이 나에게 너무나 큰 친절을 베풀던 그분의 마지막 모습이다. 나는 지금도 그분을 잊지 못한다. 나는 나를 낳아준 부모보다도 그분을 더 사랑한다. 그분은 나의 부모들도 주지 못했던 강한 의지를 나에게 심어주었다.

나는 방으로 옮겨졌다. 방안에 들어서니 뜻밖에도 아버지가 무릎을 꿇고 앉아있었다. 그때서야 내가 잡혀들어 올 때 아버지도 잡혀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들은 나와 아버지에게 감옥 안에서의 모든 상황을 노출시키지 말라며 서약서를 쓰게하고 손도장을 찍게 했다. 그날이 11월 29일이었다.

공개처형당한 어머니와 형

서약서 절차가 끝난 다음 눈이 가려진채로 밖으로 나왔는데 그날은 나에게 평생 잊혀지지 않는 날이다. 나는 무려 7개월 동안을 빛 한 점 안 들어오는 지하 감방에서 생활하였다. 그들은 우리 부자를 수많은 사람들이 모여는 곳으로 데리고 갔다. 그곳은 바로 사형 터였다. 그 사형 터는 1년에 2~3번 정도의 공개처형이 있는 곳이었다. 그들은 수갑을 풀어주며 우리를 맨 앞자리에 앉히었다. 우리는 멀리서 2명의 남녀를 끌고 나오는 것을 보았다. 거의 가까이에 다가 왔을 때 뜻밖에도 그 두 사람은 나의 어머니와 형이었다.

형은 몸이 너무 허약해 보였다. 얼굴에 살이라고는 하나도 없었다. 어머니는 몸 전체가 퉁퉁 부은 듯하였다. 공개처형할 때 사회자가 크게 읽은 것의 정확한 내용은 기억 못하고 있지만 ‘민중 반역자 장혜경과 신희근을 총살하시오’라는 마지막 말은 들을 수 있었다. 형은 미리 세워놓은 나무말뚝에 묶어 놓았는데 머리에 한곳, 가슴에 한곳, 허리에 한곳, 허벅지에 한곳을 묶었고 어머니는 기역자 형식의 말뚝에 밧줄을 매달은 곳으로 데리고 갔다. 먼저 어머니부터 시작되었는데 어머니는 팔을 뒤로 묶이고 나무상자위에 올라서게 하였다. 이 광경을 차마 지켜 볼 수가 없었다. 세상에 자기 엄마와 형이 교수형과 총살을 당하는데 그것을 지켜볼 아들과 아버지가 어디 있으랴. 아버지 쪽을 보자 머리를 푹 숙이고 눈물만 흘렸다.

공개처형 후 아버지와 나는 다시 갈라져서 아버지는 관리소 편의사업소 건설작업반으로 가고 나는 다시 학교로 갔다. 그 후 나의 학교생활은 순탄치 않았다. 선생들은 나를 반역자의 아들이라고 아무 이유 없이 때리거나 벌을 주었다. 내가 너무도 소변을 보고파 선생한테 소변을 보겠다고 하여도 그냥 바지에다 싸라고만 하였다. 나는 항상 배가 고팠다. 한번은 너무 배가고파 땅을 보면서 걸을 때 소똥에서 강냉이 알 세알이 보이는 것이다. 소가 강냉이 이삭을 주어먹고 소화시키지 못하여 나온 배설물이다. 나는 그것이라도 주울 수밖에 없었다. 배가 고프니깐 그 강냉이 알 3알을 옷소매에 닦아가지고 먹었다. 끔찍하게 보일 수 있겠지만 그 날은 운 좋은 날이었다.

강간당한 나의 사촌누이

하루는 사촌누나가 다른 정치범들과 함께 도토리를 주우러 산에 올라갔다 경비대의 눈에 들켰다. 그들은 숙모와 누나를 물러놓고 경계선까지 올라왔다고 하면서 말을 시켰다.

나의 사촌누나는 당시 21~22살이었는데 대단히 곱게 생겼다. 경비대 두 명중 상관인 놈이 누나에게 다가가 희롱하기 시작하였고 숙모가 반대를 하자 숙모를 뒤로 묶어놓고 눈을 가리었다. 그리고 그들은 대낮에 사촌누나를 성폭행했다.

숙모가 기절했다가 눈을 떠보니 누나는 숨을 헐떡거리며 정신이 없었다는 것이었다. 경비대는 어디 갔는지 없었다고 한다. 누나는 끝내 일어나지 못하고 죽었다.

그때 숙모는 정신이 돌아가지고 그 다음날 새벽부터 길바닥에 앉아 놈새끼들이 내 딸을 죽였다며 통곡을 하다가 어디론가 잡혀 갔다. 그리고는 소식을 들을 수 없었다. 이렇게 우리 집의 가족이나 친척들은 하나 둘씩 사라졌다.

어쩌면 우리아버지 대가 완전히 끊길지도 몰랐다. 비단 우리가족 뿐만 아니라 수용소의 전체 5~6만 명의 수용 수들이 이런 죽음 앞에 무방비로 노출되어 있다.

피복 공장에서

나는 중학교를 졸업하고 피복 공장에 배치되었다. 나는 여기서 기계 수리공으로 일하였다. 피복 공장에서 약 2500여명이 일을 하고 있었는데 2000여명은 여자였다. 여자들의 나이는 20대부터 40대까지 다양했는데, 유별나게 수용소의 10대 20대 30~40대 여자들 조차도 사회에 있는 일반인들과는 달리 전반적으로 곱게 생겼다.

문제는 단체복을 입고 있는 그들이기에 그들은 속내의조차도 변변히 입고 다니지 못하고 있다. 그러니 그들은 보위지도원들의 탐욕에 그대로 드러나 있다. 내가 알고 있기로는 피복 공장에 약 7명의 여자들이 보위지도원의 사무실 청소를 교대로 하고 있었다. 그들은 하루에 한 번씩 돌아가면서 순번제 청소를 하는데 일반 여자들은 그 청소 당번에 뽑히려고 무던히 애쓰던 기억이 난다. 그래야 보위지도원은 물론 총반장의 폭행으로부터 잠시나마 벗어날 수 있으리라고 믿기 때문이다.

내 같은 학급 동창생 중에 박춘영이라는 고운 여자아이가 있었다. 그의 나이는 지금 살아있으면 24살이다. 그 아이도 보위지도원의 사무실 청소담당에 뽑혔다. 4 달 후 내 친구의 입에서 박춘영이가 임신한 사실을 알게 되었다. 박춘영이가 임신한 사실을 나를 포함하여 같은 학급 동창생들이 4명 정도가 알고 있었다. 우리는 그의 임신 사실을 비밀로 지켜주고 있었다. 그러나 배가 점점 불러 오면서 더 숨기려야 숨길수가 없게 되었다. 그는 끝내 임신 사실을 들켰고 하룻밤 사이에 온데간데없이 사라지고 말았다. 아무도 그에게 무슨 일이 생겼는지 몰랐다. 이일은 단지 박춘영 뿐만이 아닌 그의 사무실에서 청소를 하는 여자들도 언제 어떻게 그런 일을 당할지 알 수가 없다.

어느 날 재봉기 받침대를 등에 지고 2층으로 가지고 올라가다가 손에 힘이 빠지면서 떨어뜨려 재봉기 받침대가 부셔졌다. 이것이 문제가 되어 나는 보위지도원에게 불려가 네놈은 재봉기 받침대도 못 가져온다고 하면서 네놈의 손이 문제이니 총 작업반장에게 손가락을 자르라고 하였다. 총 작업반장은 식칼로 내손을 책상위에 올리고 칼을 번쩍 들어 내손을 내리쳤다. 순간 오른손 중지가 잘라져나갔고 이렇게 나는 손가락 하나를 잃었다.

2004년 중반 밤 11시 사상투쟁회의가 끝난 뒤 그때는 웬일인지 4명의 보위원들이 같이 참가하였다. 보위지도원이 우리에게 어느 호실에 이가 많은가를 물은 것이었다. 그러자 남자호실 여자호실 반장들이 일어나 자기네 호실이 이가 많다고 하였다. 그러자 지도원은 약을 주겠으니 그것으로 목욕을 하자고 하였다. 그러면서 각각 한 호실에 20kg짜리 물통을 두통씩 주었다. 여자호실 5명과 남자호실 7명이 목욕을 하였다.

그때는 아무 일이 없었다. 그때 그들이 준 약은 쌀뜬물 같은 뿌연 물이였는데 냄새는 밭에 농약으로 쓰던 우아독수라고 하는 농약의 냄새가 났다. 그들이 목욕을 한 후 1주일이 자나면서부터 그들의 목에서는 붉은 반점이 생기면서 곪아 터지기 시작하더니 거의 한달 뒤에서는 살이 문더러 떨어지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그들은 모두 고역에 시달리면서 자리에서 일어나지 조차 못하였다. 그들이 거의 죽어간다고 생각할 즈음에 트럭한대가 오더니 그들 모두를 치워가는 것이다. 그리고는 아무소식이 없다. 지금 생각해보면 끔찍한 광경이다. 혹시라도 내가 그때 그물로 목욕을 했었더라면 나는 지금 대한민국 이 자리에 없었을 것이다.

2004년의 어느 하루, 나는 박 씨라는 성을 가진(이름은 기억이 나질 않는다) 정치범이 피복 공장에서 내가 일하던 곳으로 왔다. 나는 그에게 기계 수리하는 법을 가르쳐주도록 전달받았다. 여러 대화를 나누며 우리는 좋은 친구가 되었다. 그는 이런저런 이야기를 해주며 처음으로 내게 수용소 밖 세상을 알려주었다. 이 젊은 친구는 아시아들의 몇몇 나라를 여행해봤고 나에게 그가 경험했던 바깥 세상에 대한 많은 것들을 얘기해줬다. 그는 기회가 나는 대로 수용소를 탈출해서 수용소 밖의 세상을 경험해 보라고 다독여주었다.

수용소로 부터의 탈출

그러던 2005년 1월 1일 나는 하루 휴식하면서 아버지를 만나러 갔을 때 아버지는 나에게 특별한 소리를 하지 않았다. 그렇게 하루가 지나가고 다음날 2일 피복 공장에서는 화목을 한다고 하면서 약 25명의 남자, 여자들이 산으로 올라갔다. 여기 책임자는 총반장이였다. 우리는 화목을 하면서 산으로 올라가고 있을 때 철조망이 눈에 띠었다. 순간 다른 사람들이 보나 하고 보니 화목을 하고 있었다.

때 내 머릿속에 떠오른 것이 어머니와 형의 처형장면과 감방에서 고문 받을 때 그 악몽이 머릿속에서 스치어지나갔다. 그때 나에게 떠오른 것이 저 철조망을 넘어가자하는 생각이 떠올랐다. 더 다른 생각이 할 필요조차 없었다. 다른 사람들의 눈치를 보면서 경계선이 가까이로 접근하니 눈에 확 안겨 왔다. 그때 눈이 거의 무릎가까이 까지 쌓여 있었는데 나는 살금살금 다가갔다. 경계선 바로 옆은 경비대들이 순찰로가 있어 눈이 다 치워져 있었고 그 너머 약 1미터 정도 아무것도 없는 흔적선 그리고 전기 철조망이다. 나는 이 철조망을 넘다가 총에 맞아 죽거나 전기에 붙어죽는다고는 전혀 생각하지 못하였다가 오직 하나 저 철조망 밖으로 나가자 하는 것 밖에는...

철조망을 살펴보니 첫선과 두 번째 선사이가 조금 벌어져 있었다. 나는 더 생각할 새 없이 경계선 쪽으로 달리기 시작하여 철선과 두 번째 선사이로 몸을 들이미는 순간 밑바닥에 무엇에 찔리는 느낌과 순간 두 다리 하체부분이 전기에 붙으면서 정신이 아찔하였다. 그래도 나는 본능적으로 앞으로 기어 나왔다. 나는 정말 운이 좋았다. 내가 수용소의 철조망을 탈출할 때 전기에 붙은 순간에도 정신을 놓지 않았다. 뒤를 돌아보니 철조망은 내 등 뒤에 있었다. 순간 내 마음은 그 무엇에도 바꿀 수 없는 환희를 느꼈다. 그때의 내감정이 무엇이었는지 말로 다 표현할 수 없다

나는 정신없이 산골짜기 아래로 내리 뛰었다. 한참을 내리 뛰다가 바짓가랑이가 끈적끈적한 느낌이 들어 가랑이를 올려 보니 두 다리에서 피가 흘러 나왔다. 그때야 나는 내가 철조망 사이로 넘어 올 때 전기에 붙었다는 것을 알았다. 그래도 그 상처를 돌 볼 경황이 없었다. 나는 상처를 그냥 놔두고 골짜기로 뛰어 내려갔다.

마을로 들어가니 불 꺼진 집이 한 채 있었다. 다짜고짜 집에 들어가 밥을 먹고 쌀을 훔쳐가지고 다시 나왔다. 훔친 쌀을 장마당에 팔고 그 돈으로 경비대에게 뇌물을 먹여 검문소를 안전히 통과할 수 있었다.

자유를 향한 길

정치범으로 태어나서 수용소 밖으로 탈출하여 처음으로 북한사회를 보았다. 불과 20일 밖에 되지 않았지만 그 기간에 나는 북한사회가 새롭게 느껴지었다. 기적적으로 두만강을 건너 2005년 1월 중국에 도착하였다.

국경근처 한 산골마을의 중국인의 집에서 소 방목을 하며 1년간 일했다. 일 년을 일하고 떠난다고 하자 나에게 중국 돈 600원을 주었다. 1년 일하고 600원을 받은 것이다. 나는 그 집에서 나와 버스를 타고 장춘으로 간 다음 거기서 기차를 타고 북경에 내리었다. 북경에서 다시 청도로 오는 버스를 타고 청도에 도착하였다.

청도에 도착하여 한 한국식당에 들어가 한국남자에게 도와달라고 사정했다. 그는 나를 상해로 데려가서 영사관으로 데리고 들어가는데 성공했다. 상해의 영사관에서 6개월을 보낸 후 한국으로 올 수 있었다.

2007년 11월 신동혁

자료제공 : 북한인권시민연합
좋아하는 회원 : 3
에스더리 고담녹월 서울토박이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두만강 2008-02-05 14:23:20
    이글은 두만강님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08-02-05 17:48:59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수다쟁이 2008-02-05 15:13:48
    세상에나~~이런일도 있구나.정치범수용소가 인간이하의 지옥이라는 말은 많이 들었는데어쩜 이렇게까지??너무 눈물이나서 겨우읽었어요,.그래도 정말운이 좋으시네요..한국에 와서 못누린 자유를 마음껏누리고 통일되면빨리 아버님을 찾으셔서 행복하시길 빌게요..참 우리북한은 할말이 없네요,우리가 나서 자란곳이지만 돌아보면 기쁨과 추억보다는 가슴아픈 눈물만 나오니.그속에서 고생하시는 분들은 얼마나 억울하고 고생하실까??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은하수 2008-02-05 16:22:08
    이 개새끼들 ....
    힘내세요. 우리 같이 가서 그들을 해방시켜야 합니다.
    아 ~~~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크나큰재앙 2008-02-05 17:05:18
    이글은 크나큰재앙님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08-02-05 17:10:44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정일개새끼 2008-02-05 17:12:33
    북한은 살기 좋은나라입니다....아주아주..
    좋아요 한 회원 1 좋아요 답변 삭제
  • 2918 2008-02-06 14:12:26
    14호 잘압니다 개천무진대 북창석산리 [지금은 득장지구)대동강건너편북한최악의수용소입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봉담 2008-02-06 16:23:31
    전세계가 북한의 실상을 바로 알도록 이런 이야기를 쉰들러 리스트처럼 영화로 만들어야 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영화로 2008-02-06 19:42:29
    저도 봉담님과 같은 생각이에요. 북한인권의 실태를 최대한 관심갖고 저지하려면 그중 한 방법이 영화라고 생각합니다. 북한의 실상을 바탕으로 영화로 최고로 잘 만들어 저를 비롯하여 국민들이 도미노적으로 관심을 갖고 동참해야 북한당국이 약간이라도 긴장할 수 있을 것 같아요.오늘도전 친구를 만나서 북한 이야기를 해줬는데 친구중 한 명이 자기네 회사에서 조선족 한분이 근무를 하시는데 그조선족이 북한에 관광차 다녀왔는데 북한 주민 몇백명이 나오셔셔 도로를 직접 닦고 계신 것 봤는데 이것만도 들으면서 제 친구도 이야기하면서 마음이 않좋고 아찔 하다고 하는데
    수용소라니요.ㅠㅠ 매일 이렇게기사보고 저도 마음이 않좋은데 않좋은 걸로 끝나고 관심이 멀어지면 북한 국민은 누가 챙겨주나요?ㅠ제발 흥행이 될 수 있는 영화가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하나보다 둘이 낳고 둘보다 열이 더낳잖아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삼순이 2008-02-06 23:48:37
    힘들게 좋은세상왔으니 행복하셨으면 좋겠네요.아직 남아계실 아버님 걱정도 되네요.힘내시고 열심히 사시길...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재미교포 2008-02-08 09:00:38
    참 할말을 잃었습니다. 극적으로 지옥에서 탈출하셨군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신묘장구 2008-02-08 12:00:50
    북한 사회가 지옥같다고는 하지만 정말 그것이 사실이라면 할말이 없네요
    하루 빨리 통일이 되어 동포들이 광명을 찾기를 간절이 바랍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무지개다리 2008-02-08 12:09:46
    나도 얼마전에 요덕수용소에서 나온사람이에요.. 우리 언제나 잊지말고 아직도 수용소에서 죽을 고생하며 사는 그들을위해서라도 ..또통일이 되여 북한에 있는 부모 형제들을 위하여 열심히 사는 것으로 답해요.. 그리고 건강하세요.. 행복하세요.화이팅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북방의소나무 2008-02-08 12:10:37
    죽움의수용소에서영웅적으로살아나온 님에게 뜨거운 감사의 인사를 보냅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대나무 2008-02-08 22:35:47
    정말 눈물이 앞을 가려서 .. ㅠㅠ. 기회가생긴다면 수용서에 같이가서 아버님도 모셔오고 피로 얼룩진 수용소를 폭파 합시다.
    그리고 어머님과.형.등등 의 복수를 . 같이하자구요. 보위부뿐만아니라 정복을 입고 나뿐짓을 일삼는 간나색휘들 망돌로 갈아죽이자구요.ㅠ ㅠ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인민들이여 2008-02-08 22:48:14
    이글은 인민들이여님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08-02-08 22:53:03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북한간부들이여 2008-02-08 22:54:13
    백성이 곧 하늘이다...!
    백성들이 두렵지 않느냐?
    백성들의 원성을 어찌감당할려고 그러느냐 정일아!
    백성들이 너를 지구끝까지 찾아내어 처단할것이다!
    백성을 하늘같이 모셔라!
    역사는 돌고 도는것 언젠간 너의 자손은 자자손손 씨를 말릴것이야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이젠 좀 그만했음 좋 2008-02-09 04:05:34
    이글을 보고있을 북한 보위부 고위 간부들이여!!!
    당신들이 그들과 같은 처지라면 어떻게 할것인가?? 물론 김일서의 정권부터 집에 가보처럼 물려받은 그자리. 그체가 어떤것인지 잘안다. 그러기에
    당신들이 어쩌지 못한다는건 안다. 허나 당신들이 조금이나마 상대방 입장에서 생각하고 행동한다면. 조금이 아니라 아주 많이 북한사회는 나아질것이다. 외국 으로 나온사람들이 나서자란 고향을.혈육을 떠나 할수없어서
    마지막 길을 택해서 삼국통해 여러나라로 간다.그건 당신들이더잘알것이다.그러나 고위 간부들은 자신의 알락만 생각하면서 백성이 어떻게되는 상간없이 그냥 김정일에게 아첨만하면서 백성들의 고열을 짜내지 안는가.또한 백성들의 고열을 짜내여 당신들 배만불리면서 외국에 나가.한상에 몇천딸러씩쓰고다닌다고 들엇다.
    어떻게 놓고 보면 당신들이 더 나쁘다. 어떻게 수용소에있는사람들이나. 외국으로 사생결단의 가고를 가지고 나온사람들, 그가족들을 어떻게 그렇게 인간이하의 취급을 하면서 개나돼지보다도 더한 취급을 한단말인가.
    고위 간부들.당.행정.정복을 입고있는사람들이야 말로 악독한 김정일과 머가 다른가 당신들이 조금이나마 그들을 사람같이 본다면 어떻게 그렇게 할수있으며. 그들이 당신 부모나.누님.동생같으면 그렇게 짐승취급을 할수있는가.자신의 목이 무섭겠지. 그러나 김정일이 그렇게 일일이 볼수는 없는일 눈감고 넘어갈수있는일이아닌가.그러는 당신들이야말로 김정일이 보단 몇배더 나쁘다고 말해도 할말이 없을것이다.
    이글을 보고있을 고위 간부들이여.당신들이 인간이라면.힘없고.어떻하든 먹고살겠다고 열심히 살아가는 백성들에게 보다 낳은 삶을 살도록 도와줘야한다고 나는 생각한다..언제든 김정일은 멸망할것이며 그축근또한 전세게의 심판을 받을것이다.그리고 그동안 고열을 짜받친 백성들이 당신들의 가족들의 씨를 말릴것이다.허나 알게모르게 백성을 위해 헌신한 사람은 만사람의 축복을 받을것임을 명심해야 하것이다...보위부 안전부.고위간부들은 백성들의 피나는 생활을 보살펴줘야할것이며.나가.독제자인 김정일을 전세게의 힘을 합쳐 몰아내야 할것임을 명심해야 할것이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gkssktks 2008-02-09 11:31:10
    올해는 김정일똥장군께서 졸개 간부세키들을 거느리고 사내답게 교수대에 올라 서 주시옵기를 전세계 평화애호적 인민들과 자유탈북용사들의 간절한 념원을 담아 간절히 바라옵나이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하루빨리 2008-02-10 12:52:38
    정말 북한이 하루빨리 정권교체가 이루어졌으면 좋겠습니다.아직도 이런나라가 지구상에 있다는것 자체가 한민족의 수치입니다. 어떻게 가문이 대대로 릴레이 정치를 하는지 이해가 안됩니다. 김정일 다음의 후계자는 또 그가문사람이겠지요? 정말 이해 안되요. 하루빨리 통일이 되어 이런일이 없었으며...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북한을 멸하자 2008-02-15 15:09:38
    세상에 이런나라가 없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bluebird 2008-02-18 06:10:33
    이글은 bluebird님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08-02-18 06:11:48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이충실 2008-02-18 16:04:21
    눈물밖에 안나오는군요.
    세상에 이런일이있을수가 ...
    우리북한주민들은 수영소 소리를많이들어봐서 충분히 이해할수있겠지만....너무나도 많은고생을하신 신동엽씨 꼭한번만이라도 만나보고싶습니다.. 기적같이 살아나신 당신은 정말아름답습니다..
    우리는 같은북한에서 살아온것도 모진고생이라고느껴 울며 불며를 웨쳤는데 오히려 미안한맘이드네요...우리랑 비교할수없을만크의 그많은 아픔 상처들...언제면 아직 같혀있는 우리 동포형제들을 해방시킬수있을까요..
    님 많은 힘을내십시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Sio 2008-02-19 06:10:46
    우연히 흘러들어와 이러한 수기를 읽고나니
    마음속에서 뜨거운 무언가가 올라오는 것이 느껴집니다.
    세상에 인간이 어떻게 이럴수 있는가 믿겨지지 않으며,
    너무나 마음이 아픕니다.
    아직도 저 철조망건너편에 있는 저들의 고통과 한탄을 어찌받겠습니까.
    자유롭게 태어난 자로써 그저 고개숙여 사죄 할 뿐입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진달래2003 2008-02-27 22:48:37
    흘러내리는 눈물 걷잡지못하며잘읽었어요 .차마 상상하기 무서워요 내나서자란고향이 지옥으로 여기고요..그래도 잘견디였어요.지금도생각하면 내가 꿈아니 영화를 본그런느낌이예요.한국에서 항상행복히 잘살기만...당신에게못을 박은 자들 천벌받을겁니다..웃어요 행복해질때까지,,항상행운이 당신곁에있음을~~~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친구 2008-03-06 17:58:56
    동혁씨 책을 읽고 많이 감동받았고 가슴아픈사연도 들었지만 들을수록 가슴아프게 하네요
    힘내시고 마음속의 고통을 다 덜어버리고 자유민주국가에서 마음껏 자유를 만끽하시기를 바랍니다
    앞으로 좋은일만 가득하기를 ...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나그네 2008-04-01 16:57:28
    지옥의 개천14호관리소에서 구사일생으로 살아 돌아 온 동혁이. 정말 이런 글까지 올려주니 그 무엇으로 감사해야 할지 모르겠군요. 눈물없이는 볼 수 없는 비참한 삶의 현장이 가슴을 파고 듭니다.
    평생 죽어서도 나올 수 없다는 그 지옥에서 나오다니. 하늘의 뜻이 아니고야 어찌 상상이나 할 수 있겠어요. 앞으로 더 좋은 글을 써서 전 세계에 지옥의 현장들을 알려 해방할 수 있도록 우리 함께 노력합시다. 김정일의 목을 어머니가 당한 그 말뚝에 매달아 놓는 그 순간까지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은정 2008-04-07 08:28:04
    넘 가슴 아퍼요. 어쩜 그런 인생도 있어요? 북한에 수용소가 많다고 들어도 아직 한번도 본일이 없으니 듣는것 자체가 믿기질 않아요
    어머니와 형의 공개처형. 아 넘 가슴 아퍼요. 그 어머닌 저같고 동혁씨는 제 아들 같아요. 저 북한의 수용소들 언제면 하늘로 날려보낼고???그곳에서 지금도 고생하고 계싱 우리의 부모, 형제, 자매들. 하루빨리 북한의 현실을 깨딷고 자유로운 대한민국의 품에 안겼으면 얼마나 좋으랴! 동혁씨
    . 우리 언제나 피눈물 나는 지난날을 잊지말고 지금도 고생하고 계실 우리의 동포들을 위해 열심히. 힘차게 살아나가자요. 동혁씨의 사업에서 큰 성공이 있기를 기대해요. 우리모두 홧팅!!!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은방을꽃 2008-04-18 17:43:24
    저도 북한사람이지만 북한이 이렇게까지 지독한 나라인지 정말로 몰랐어요
    아니 정치범 수용소가 있다는 소리만 들었지 어데있는지도 모르고
    그안에서 이렇게 많은 사람이 죽어가는지도 몰랐어요
    하여튼 님은 정말로 운이 좋아서 대한민국까지 왔는데
    정말로 열심히 행복하게 잘사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관모봉 2008-05-27 22:54:20
    당신을 이세상에 다시태여난것을 진심으로 축카하고 또한 대한민국에 에다행이도빨리오신것을열렬히환영하고요 항상건강하시고 바라는모든일이 술리롭게잘풀리기만을 진심으로기원합니다 글고 로또한번사보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영웅 2009-02-22 07:10:38
    국정원에서 님이쓴책을 보앗는데 여기서 또이렇게 만나니 정말 반갑네요,,당신은 정말( 영웅)입니다. 눈물이 앞을 가려서 제대로 볼수가없네요,,지금은 어떤모습으로 살고잇는지 보고싶네요 전쟁도아닌마당에 죄아닌죄로 ..어린나이에,,함께오지못햇던그분들의 몫까지 부디부디 행복하게 오래오래 사시길바래요,,어떤분인지 참 대단한분이십니다. 궁금하네요,,잘보고갑니다. 이글을보니 ,조금힘이들어도 주저앉을번한 내자신이 민망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한국민 2009-05-21 14:19:33
    정말 기가 막히는 인생담이네요.. 동혁씨가 무사히 한국땅을 밟게 된것은 너무나 감사한 일이지만, 한편으론 북에 남겨진 아버님의 생사가 얼마나 걱정되시겠어요.. 지금 이 시간에도 남쪽 사람들은 상상도 하지 못할 어려움을 겪고있을 북쪽 분들을 생각하면.. 마음이 갑갑합니다.. 북한을..대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안단테 2010-04-15 07:48:08
    한국에서도 갖은 고문 과 살육을 하는정권들이 계속 괴롭히고 있답니다.. 용산에서 서민들을 죽이고 장봉으로 뒷통수를 갈겨 살인을 시도하고 ..경찰이 성고문을 합니다...남북 같은 독제 압살 정권입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그러냐 ip1 2013-06-29 06:34:11
    그럼 얼른 월북해라. 왜 남한에 사냐??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노란우산 2010-04-15 10:36:21
    휴~ ㅠㅠ

    돌아가신 할아버지께서 하신말씀이 생각납니다.

    나라없는 백성은 있어도,백성없는 나라는 없다.

    나쁜놈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아금랑 2010-04-17 01:13:27
    먼저가신분들의 몫까지 오래오래 행복하게 사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사철메 2010-04-17 21:52:16
    이때까지모르고살아오던행복을마음껏느려보세요.전이수기를하나원에서읽어봤어요.얼마나울었는지몰라요.정말이런정치범숙영소가있는줄은알아도이렇게악착한줄몰랐어요.여기자유에나라에와서가족들이느리지못한몫까지마음껏느려보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빨갱이를 2010-04-18 13:36:32
    유언비어를 퍼뜨리는 안단테 이 눔을 꽁꽁 묶어서 김정일에게 보내 주리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현서맘 2010-04-20 13:38:15
    안단테 이자식아 너는 아고라에가서 주둥이질 해라 여기 신성한 탈북동지회 사이트에 들어와 물흐리지 마라...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빨갱이란 2010-04-20 13:47:25
    대표적인 인물이 김일성 김정일 .. 그밑에서 수십년간 사육당해온 북한 사람들 이 빨갱이지 민주주위 국가에서 누가 빨갱이란 소리야 !! 제발좀 북한으루 돌아가소서~~~ 한국에서 떠들지 말고..정부에서 쳐 주는 돈으루 겨우 연맹하는 이 불쌍한 수급자 들아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재미탈북인 2010-04-22 16:17:03
    오래오래 살아남아서 저 야만인들의 만행을 세상에 폭로해주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그렇게 2010-05-01 08:57:35
    부디 앞으로의 삶에 행복만이 가득하기를......
    그런데, 글을 상당히 잘쓰시네요. 너무도 엄척난 일을 당하셔서 그런지.
    저 님 글 읽으면서 눈물이 나네요. 힘내시고요. 이젠 좋은 일만 일어나기를 진심으로 바래요. 문장력이 상당하신듯 나중에 작가하셔도 큰 성공하실거 같아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간호사 2010-06-18 15:30:08
    저도 신동혁씨 수기 '북한 정치범수용소 완전통제구역 세상밖으로 나오다' 를 동틀때까지 밤새 읽으면서 정말 많이 가슴아프고 울기도 했습니다. 동혁씨는 본인이 그런 불행한 환경에서 태어난 것이 때로는 부끄럽다고 책에서 언급하셨는데 저는 오히려 제가 더 부끄러웠습니다. 교회를 통해 북한에 대해 듣고 생각날 때 마다 나름 북한을 위해 기도해온 사람이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바로 옆에서 신음하고 있는 사람들의 처지에 대해 너무 모르면서 물질이 주는 안락함에 눈이 멀어 나만 잘 살기 위해 애썼던 이 이기심을 얼마나 참회했는지 모릅니다.

    비록 우리나라 사람들은 이 문제에 대해 너무 무관심하고 정치판에서도 북한인권문제는 자꾸 쉬쉬하더라도 분명 이 문제에 대해 관심있는 사람들 도처에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며 힘을 내셨으면 좋겠습니다. 한국에서 새출발하면서 그 동안의 기억들을 잘 씻어내길 바라며 동혁씨 통해 수용소도 이 땅에서 사라질 날이 빨리 오리라 믿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이나 2010-09-14 16:36:29
    빨갱이란님..도대체 너는 뭐하는 놈이여...당장 꺼져줄래..너 한번 김정일이 밑에서 살아봐야 "아~이래서 탈북자들이 목숨을 걸고 여기 남한 까지오는구나"하구 알텐데 ..야 너 더두말구 딱 한달만 14호 수용소에서 살아볼래..아니 한달이 아니라 하루동안에두 견디지 못할거나..다시한번 지껄봐라..다신 우리 탈북자들을 모욕하지말라..그렇게 함부로 주둥아리 놀리다가 이 나라 민심의 몽둥이 맞아 죽을꺼다..너 그렇게 김정일 좋으면 북한에 가서 살라..신성한 우리사이트에 들어와서 개같은 소리 짖어대지 말구..너같은 놈들이 잇어서 김정일이 똥돼지가 됀거야..ㅎㅎ콱 그저...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개정일개새끼 ip2 2011-02-20 21:56:26
    글 잘읽었습니다. 개정일 독재자를 처단해야 하는데. 참~! 북한주민이 딱하네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대조영 ip3 2011-03-02 19:59:15
    글을 보고 있자니 억이 막혀 눈물이 나네요
    수용소를 탈출하시다니.. 천운을 타고나신 영웅이십니다.
    님께서 살아오신 인생의 여정에, 다시한번 인간백정 김정일에 대한 분노로
    몸이 부르르 떨립니다.
    지금 이순간에도 그 지옥에서 울고있을 우리 부모 형제들
    그리고 우리의 이웃들을 생각하니 가슴이 답답해 견딜수가 없네요.
    님의 앞날에 행운을 빕니다
    행복하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못때꼬이 ip4 2011-07-02 01:23:37
    ....눈물이 앞을가려 댓글을달지못하겠네요
    홀로남으신 아버님도 말은못해도.....정말 가슴이찢어지게 아파오네요
    우리집도 할아버지 <치안대>누명때문에 그나라에서 기를 못펴고 살았는데요.
    그래도 전 할아버지를 원망안해요...절대로
    힘들게 성공하신길이니 ....남들보다 꼭 성공하시기바랍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못다한 꿈 다이루시고 꼭 부자되세요 화이팅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forever3 ip5 2011-08-29 15:27:43
    신동혁님 안녕하세요,지금은 건강이 많이 호전되셧는지요?일본에 왔을때 저희 부모님이 두번 만나본적이있습니다,일본 tv 에서도 님을 소개하는 방영프로가 있엇는데 보셧는지요? 후유증과 직업문제로 고초를격는다고...건강하시고 모든일다잘되길빌께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지나다가 ip6 2011-10-29 21:50:17
    끔찍하네요. 대한민국에서 사는 게 너무 축복임을 소름끼치게 느끼게 합니다. 좋은 사람들을 만나서 정말 행복하게 살았으면 하는 간절한 마음입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대구창 ip7 2012-03-03 02:29:35
    얼마전 대구 앞산공원에 등산을 갔다가 전쟁기념관에서 북한의 인권에 대한 글과 그림들이 있었습니다.
    신동혁씨의 이야기가 글과 그림으로 있더군요. 너무나 가슴이 아픕니다. 기회가 된다면 꼭 한번 뵙고 싶네요~ 힘내세요. 그리고 언젠가는 다가올 통일의 역군이 되어 주시길...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바나나라떼 ip8 2013-06-09 22:55:33
    같은 민족에게 어떻게 저런짓을 할 수 있죠? 일본쪽바리들이 우리조상님들에게 하던짓을 그대로 하는 김돼지들이 하루 빨리 붕괴되서 통일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긋바이 ip9 2013-06-10 19:37:02
    정말 눈물없이 는 읽을수가없네요~~잘사세요 꼭성공해서 훗날 부모님 복수하세요 원쑤값으란말입니다 ~~~너무아프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Soni ip10 2014-03-26 07:13:07
    정말 장하시고, 대단하십니다. 공산주윗정치안에. 피나는 어린시절, 책을 읽으면서. 많이 울었어요. 앞으로. 신동혁씨의. 건강과 행운을 빕니다 . 용기내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새벽하늘 ip11 2014-08-12 15:01:02
    꼭 잘사시고 행복하시길 진심으로 바랄게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못때꼬이 ip12 2014-09-22 16:21:37

    - 못때꼬이님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4-10-21 17:22:18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못때꼬이 ip12 2014-09-22 16:21:43

    - 못때꼬이님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4-09-22 16:22:24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북한군 ip13 2014-10-30 19:21:59
    동정하는 이가 좋은 사람이 아니라 남의 불행을 함께 걸머쥐고 가는 이가 좋은 사람이라는고 신동혁씨가 겪은 그 불행을 같이 걸머쥐지 못한 죄책감이 가슴을 파고드네요.
    당신의 당한 수난은 곧 북한국민들이 반세기나마 겪었던 아니 현재도 진행형인 피와 노예의 역사입니다. 개인적으로 난 신동혁씨의 기곡많은 수용소 내의 기막힌 삶이 인권유린의 불모지였던 아이슈비츠에 버금가는 스토리로써 세계 노벨문학상에 견주어 볼만한 논픽션이라고 생각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치안대장딸 ip14 2014-11-11 19:28:07
    저희 부친은 이북에서 치안대장을 하다가 1,4 후퇴때 월남하셨습니다
    남얘기 같지가 않네요
    아버지가 이북친척을 찾지 못하고 돌아가셨는데
    찾으면 이북의 친척이 당한다고 못찾는다고....
    저는 항상 그들을 생각합니다.
    삼팔선이 무너지는 날 그들에게 어떻게 해드려야 할까를
    생각하기도 합니다
    풍선쪽이나 탈출비 모금에는 제 능력껏 항상 보내드립니다
    그것이 제가 아버지와 고향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라 생각합니다.
    신동혁님 뉴스에서 가끔 봅니다
    저같은 사람이 항상 응원하고 있으니
    힘내세요.. 화이팅하시구요....
    사랑을 보내 드립니다
    하나님 신동혁님을 도와주소서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더러운현실 ip15 2014-11-25 19:02:42
    내가 유투브에서 신동혁의 가족들을 봤는데 알고보니 신동혁이 개천수용소에 있다는사실이 거짓으로 밝혀졌다는거! 더군다나 신동혁 아니 신인근은 북한에 있었을때 온갖 못된짓을 많이했고 13년전에는 당시 13살난 소녀를 성폭행하는등 아주 너절한짓을 다했네요? 게다가 손가락이 잘린건 일하다가 베였고 화상을 입은것도 어렸을때 장난치다가 불에 데였다고 아버지가 증언을 했다네요? 혹시 신인근을 알고있던 탈북자분들이 있으면 신인근의 말이 거짓이라는걸 증명해줘야 할것 아니겠어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쓰레기들이죠 ip16 2014-11-25 19:55:35

    - 관리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4-11-26 06:11:01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공안검사 ip17 2014-12-21 11:00:51
    이분 지금 "나 간첩입니다." 자수하는 것 맞죠? 어떻게 북한의 선전을 그대로 외워서 말할가?
    난 우민끼 웹사이트에 올린 동영상 봐도 신동혁의 아버지가 거짓말하는게 뻔히 보이던데, 기자가 신동혁이 어느 소학교 다녔는가고 물으니까 학교 이름 몰라서 한참 머뭇거리는데, 옆에 신동혁이 가출한 후에 재혼했다고 하는 계모아줌마가 힌트를 다 주더라고...코미디 도 그런 코미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공안검사 ip17 2014-12-21 11:00:56
    이분 지금 "나 간첩입니다." 자수하는 것 맞죠? 어떻게 북한의 선전을 그대로 외워서 말할가?
    난 우민끼 웹사이트에 올린 동영상 봐도 신동혁의 아버지가 거짓말하는게 뻔히 보이던데, 기자가 신동혁이 어느 소학교 다녔는가고 물으니까 학교 이름 몰라서 한참 머뭇거리는데, 옆에 신동혁이 가출한 후에 재혼했다고 하는 계모아줌마가 힌트를 다 주더라고...코미디 도 그런 코미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더러운현실 ip15 2014-11-25 19:06:42

    - 관리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4-11-26 06:11:29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쓰레기들이죠 ip16 2014-11-25 19:52:17

    - 관리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4-11-26 06:12:03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쓰레기들이죠 ip16 2014-11-25 19:51:12

    - 관리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4-11-26 06:12:09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더러운 현실 ip15 2014-12-20 22:02:42
    다시 한번 말하는데 얼마전 신동혁이 살았었던 평안남도 득장구역의 동네친구들도 우리민족끼리에서 나오고 그랬는데 수안학교에 나왔다고 다 까발렸더군요? 에휴 그러고도 수용소 수감자라고 거짓말해대냐? 친어머니와 형은 김춘애라는 여성을 죽인 살인자인데....!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글쎄 ip17 2014-12-21 11:03:06
    그렇게 거짓말이라고 하는 북한이 왜 신동혁이 아빠를 만나고 싶다고 면담을 요구했는데 들어주지 않을가? 뭔가 똥구멍이 구리니까. 지들의 인권유린상황이 천하ㅔ 까발려지니까 못보여주는거지...그리고 간첩님아, 빨리 자수하고 광명찾으세요. 좀 있다 정은이 국제재판에 회부되는 날에는 연관된 자들도 나중에 처벌 받아요. 괜히 정은이 따라 지옥생활 하지 않자면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으니 자수하고 광명찾든지, 아니면 탈북하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증견자 ip18 2014-12-21 12:03:30
    님들아 요위에15번 똥개샠입니다.
    신동혁이살던 수용소 구굴지도에에 다나와여
    거기 산이름이 <삿갓봉> 이고여 해발800m정도되구여. . . .
    그산 철조망안에 도토리가엄청 많어여.
    철조망안엔 사람이 지나다닐수 있는곳마다 못판이깔려있습니다.
    내가아는 어떤사람이 그안에 도토리주우려 들어같다가
    군인들이 실탄을 쏴대며 추격해오는바람에
    총에맞아 죽을번했습니다.
    요위에15번 이놈아는 무조건 쓰레기아님 스파이입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증인2 ip18 2014-12-21 19:48:58

    - 증인2님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4-12-21 19:50:22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님은먼곳에 ip19 2015-01-15 21:53:53
    신동혁님참고생많이 하셧습니다
    울오빠도 지금2년전에 정치범수용소에 끌려갓어요
    님이 격엇던 현실을 울오빠도 격고있겟지요
    동생들조카들 한국으로 먼저보내주고
    뒤따라온다고 마지막 통화하고
    개사돈이 신고하는바람에 잡혓어요
    이글을보면서 울오빠 처참한모습이떠올라 먹을수도
    잠잘수도없네요
    신동혁님 힘내시고 건강하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이미연 ip20 2015-06-28 00:06:03
    가슴이 먹먹하네요....힘내세요 저는 그냥 대한민국 옆집 아줌마입니다..ㅠ.ㅠ...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송희섭 ip21 2015-08-24 04:05:51
    형제복지원이라고 ... 남한에도 비슷한 수용소가 얼마전까지 있었답니다 .
    그것도 도심 한가운데 ... 버젓이 ... ...
    수용소장과 그의 일가도 여전히 잘먹고 잘살고 있구요 .
    정권은 여전히 외면일색 ...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희섭아 ip22 2015-08-24 12:48:47
    물타기 하지 말아라. 형제복지원 기껏 구타고, 죽이는것 몰래 죽이지만, 북한은 공공연히 구타하고, 탈출하다 걸리면 공개처형이란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신나 ip23 2015-09-07 19:25:28
    한국이 지금 이런 자유국가가 되기까지 우리 아버지 세대들이 목숨 내놓고 노력하셨고. 그 과정에서 인권 사각지대가 분명히 있었다. 제대로 처리하지 못해 가슴에 한맺힌 분들 많고. 근데 그거랑 북한 정치범수용소랑 같냐? 북한은 나라 차원에서 지금도 공공연히 저 지랄. 핍박 수준부터가 차원이 다른데. 비교할걸 비교해라 물타기할 생각말고.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송희섭 ip21 2015-08-24 04:15:45
    완전 형제복지원 ...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화약 놀이로 경비대까지 혼비백산 만든 내 친구들 - 김호영
다음글
엄마의 문제를 호소하고 있는 아들 - 최진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