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뉴스

탈북자수기

상세
나의 탈북스토리 - 장진성
Korea, Republic o 관리자 23 125155 2009-12-30 00:55:29
1.

나는 한국에서 홀로 힘들 때마다 긴장과 공포로 숨 가빴던 탈북 순간들을 생각해보곤 한다. 국적을 버릴 자유까지 허용돼 있는 자유민주주의 사고로는 탈북이란 것이 얼마나 위험천만한 결단인지 가늠조차 힘들 것이다. 자기는 이미 목숨을 버렸다고 생각하지 않으면 탈출할 수 없는 것이 북한 땅이다. 아니 붙잡힐 경우 자기 뿐 아니라 가족은 물론 친척들의 운명까지도 위협하는 죽음보다 더 큰 고통이다.

내가 친구와 함께 국경연선에 도착한 시기는 오줌 싸면 얼어서 떨어진다는 2004년 북방의 추운 1월이었다. 초기 계획은 산 속 수림에 숨어 있다가 국경 경비대원들이 지나가고 나면 두만강을 넘는 것이었다. 그런데 정작 현장에 도착하고 보니 산은 높은데 몸을 숨길 나무가 한 그루도 보이지 않았다.

친구와 나는 평양 밖을 벗어나 본적 없기 때문에 수 천리 떨어진 국경지역에선 거의 눈 뜬 소경과 다름없었다. 그래서 맞춤한 탈북 장소와 기회를 노리며 두만강연선을 따라 온종일 걸은 길이 백리나 되었다. 밤 열시 경, 한치 앞도 헤아리지 못할 캄캄칠야는 우리를 대담하게 했다. 하여 마침내 강기슭으로 들어서는데 “손 들엇!”하며 풀숲에서 병사가 불쑥 일어서는 것이 아닌가.

그때 반사적으로 내 팔을 꽉 잡는 친구의 손이 나를 더 전율케 했다. 때려눕힐까 하고 생각하는 찰나 그 병사가 이번엔 호각을 불었다. 그러자 의외로 아주 가까운 곳에서 여럿의 손전등들이 켜지며 우릴 향해 달려오기 시작했다. 변명의 여지조차 없이 우리는 총구들에 떠밀려 국경경비총국 6중대 병실에 들어섰는데 가장 눈에 보이는 것이 쇠살창으로 가려진 작은 감옥과 매달린 수갑들이었다.

“어떻게 이 밤에 두만강으로 접근하신 겁니까? 신분증과 통행증을 봅시다.” 북한 특권층의 아들이었던 친구는 생전 처음 당해보는 총구 앞에서 누가 봐도 탈북 용의자로 확신할 만큼 온 몸을 심하게 떨고 있었다.

“우선 이 친구가 너무 추워하니깐 몸 좀 녹이게 해주시오.”

그러면서 나는 신분증을 꺼내려 안주머니 손을 넣었는데 쿵쿵 뛰는 심장이 만져졌다. 가죽 케이스에 당마크가 새겨진 나의 신분증을 받아 쥔 중대장은 놀란 눈으로 자리에서 일어섰다. 국경 연선에서 오랜 중대장 경험을 가진 그 군관도 아마 당마크와 빨간 색깔의 조선노동당중앙위원회 도장이 박힌 신분증을 처음 보는 듯싶었다.

북한의 최고위 신분증은 금박으로 당마크가 새겨진 당 신분증과 국장이 새겨진 내각 신분증이 있다. 그 중에서도 당마크는 북한의 절대권력 기관인 조선노동당 신분을 의미하기 때문에 무소불위의 총구도 공손해지기 마련이다. 더욱이 당 통전부는 대남공작이란 특수성이 부여되기 때문에 적화통일의 무기를 쥔 병사들에겐 신비감을 조성한다. 그렇다 할지라도…….

“왜 국경에 접근했습니까?”

중대장은 신분증의 무게와 달리 너무 어려보이는 내 나이를 의심하는지 아래위를 흩어보며 물어보았다.

“무산 시당에 간부사업 가던 중 너무 밤이 깊었고 춥기도 해서 군인병실이라도 찾아서 하루 밤 자고 가려했을 뿐인데”

“아닙니다, 강에 발을 짚었습니다!”

우리를 단속했던 그 재수 없는 병사가 막 소리 질렀다. 나는 이럴 땐 무엇보다 배짱이 중요하다고 판단했다.

“이 멍청한 놈! 너 어디 감히 총을 들이대고 그래? 아까 널 한 대 쥐어박으려다 참았어!”

중대장이 짧게 지시했다.

“무산시당에 전화해봐, 통전부에서 간부사업 약속 있었는지”

나는 온 몸이 무너져 내려앉는 것 같았다. 난로 앞에서 손을 비비고 있던 친구도 나를 쳐다보는 눈이 끝장이라고 말하는 듯싶었다. 그런데 세상에 이런 일이!

“중대장동지, 정전이어서 무산시당에 전화가 연결 안 됩니다.”

그 말을 듣는 순간 살수 있다는 희망이 내 발밑에서부터 머리까지 치달아 올랐다.

“그럼 내일 확인하기로 하고 일단 좀 자게 해줘! 어 중대장? 우린 피곤해!” 그때 순찰교대를 했는지 한 개 분대가 쓸어 들어왔다. 누군가고 서로 물어보던 병사들 중 소위 계급을 단 군인이 유심히 들여다보던 신분증을 흔들며 소리쳤다.

“어따, 여기 근무하면 혹시 오광일이라고 알아요?”

오광일? 기억을 애써 더듬는데 갑자기 친구가 말했다.

“김책시에 사는 오광일이? 아버지가 김책시당 책임비서 하는 그 애?”

소대장의 얼굴에 금시 화색이 돌았다.

“네 맞아요, 맞아요, 중대장동지 그 시당책임비서 아들이 내 친구예요”

중대장은 의심과 신뢰가 교차하는 얼굴로 소대장과 내 친구를 번갈아보았다. 나는 하늘이 준 기회다 싶어 큰 목청으로 말했다.

“그 오광일이가 정말 친구 맞어? 친구의 친구를 여기서 보다니, 그럼 우리 여기서 좀 재워줄 수 있어?”

나는 중대장이 다른 생각을 할 틈이 없이 배낭에서 술과 담배를 꺼냈다. 그날 일부러 술을 세잔이나 마셨지만 취하지 않았고 소대장 이불을 쓰고 누웠지만 잠도 오지 않았다. 순찰근무 교대는 한 시간에 한 번씩 하였고 초소로 나갈 때마다 병사들은 실탄과 심지어는 수류탄으로 무장하곤 했다. 다음날 아침 우리는 소대장이 쓴 우정의 편지를 받고 다시 길을 떠났다. 은밀한 어둠만을 믿었던 우리에게 병실에서 본 경계의 밤은 거의 절망적이었다. 친구가 불쑥 물었다.

“우리 다시 평양으로 들어갈까?”

우리는 두만강이 옆에서 흐르는 둔덕의 레일위에 맥없이 마주 앉았다.

“우리가 직장에 출근하지 않은지 벌써 3일이 됐어. 이 시간이면 벌써 평양에선 비상이 걸렸을 거야. 알잖아, 당 규정을! 이젠 돌아설 수 없어”

“방법은?” 친구는 마치도 포기하는 방법을 묻는 듯싶었다.

“방법은 기상천외야, 군인들이 우릴 보는 밤이 아니라 우리가 역으로 그들을 볼 수 있는 대낮이야, 지금 뛰자!”

우린 서로 약속이라도 한 듯이 재빨리 본능적으로 나는 중국 땅을 살폈고 친구는 북한 땅을 흩었다.

“군인들이 안보이니 셋까지 세고 뛰자”

“하나, 둘, 셋!”

우린 서로를 마주보며 비장하게 셋을 합창했지만 일어서는 데는 똑같이 실패했다.

군인들이 문제가 아니라 우리 스스로의 문제라는 인식 앞에서 친구와 나는 땅이 꺼지게 한숨을 쉬었다.

그렇게 말없이 십 분이란 시간이 흐르자 국경의 고요로부터 서서히 충전되는 새로운 담력이 심장을 달구었다. 우린 마침내 말없이 손을 맞잡았다. 서로의 체온을 확인하는 순간 운명의 끝에 함께 섰음을 느끼게 되었다. 아니 이미 더 돌이킬 수 없는 행동을 하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우린 동시에 힘 있게 솟구쳤다. 그리고 돌처럼 단단한 두만강 얼음위로 달리기 시작했다. 심장이 터질 것 같았다. 소원의 순간이었고 실행의 순간인 것이다. 뛰어가는 발걸음마다 운명을 두드리는 듯 요란했다.

그런데 뒤에서 누군가 소리치는 것이 아닌가?

“저 놈들 봐라! 저 놈들 잡아라.”

본능적으로 돌아보던 나는 아연했다. 우리가 뛰어 온 그 몇 미터 굽이돌이에 바로 병사들 한 무리가 총 들고 서있는 곳이 아닌가. 격발장치를 당기며 총구를 겨누는 것까지 보고 뛰자니 갑자기 뒤통수가 불로 지지는 것처럼 뜨거워졌다. 죽었구나! 아니 죽지 않으리라! 우리는 멀리 보이는 중국의 이름 모를 산만 노려보며 그곳을 향해 서로에게 의지한 채 뛰고 또 뛰었다.

한 발을 짚을 때마다 뼈 없는 살처럼 주저앉았고 또 다른 발을 내 밀어도 마찬가지였다. 산이 가까워질수록 따라오는 주먹들도 가까워지는 것만 같아 차마 돌아 볼 용기가 나지 않았다. 그렇게 달리는 동안 이상하게도 나는 공포를 초월하는 분통함이 치솟았다. 이 몇 미터 강을 넘지 못해 이때껏 북한에서 짐승처럼 살았는가! 이 몇 미터가 그렇게 혹심한 인권의 차이였던가! 이 몇 미터를 달리는데 나는 왜 죽는다고 생각하는가!

드디어 북한과 달리 수림으로 우거진 중국 산기슭에 엎어졌을 때는, 따라오는 북한병사가 없다는 것을 확인했을 때는 서로를 부둥켜안고 눈물을 흘렸다. 살았다고 소리 지르고 싶었지만 쫓겨 온 남의 나라가 쫓아오는 자기 나라보다 더 은혜롭고 감사함에 억이 막혀 아무 말도 할 수 없었다. 그래선지 두근거리는 가슴을 진정시키며 떠나온 북한 땅을 마지막으로 바라보던 친구는 돌을 쥐고 힘껏 던지기도 하였다.

이어 친구는 나무가 울창한 산의 깊은 내면에서 안정감을 얻었는지 두 팔을 기껏 벌리고 눈 위에 덥석 드러눕기까지 했다.

“우리 이 산에서 며칠 푹 쉬자. 난 이젠 이 산에서 얼어 죽어도 좋아”

나도 그러고만 싶었다. 수령제일주의도, 집체주의도, 국가보위부도 없는 이곳에서의 죽음이라면 해방만세였다. 그러나 목숨 걸고 온 길이어서 이제부터의 자신이 더 소중했고 그래서 이제부터 정말 탈출이라는 생각이 나를 벌떡 일으켜 세웠다.

“아니야, 우리 이 지역에서 최대한 빨리 벗어나야 돼, 북한에서 중국 변방대에 연락할거고, 그럼 여기서 어물거리다간 우린 잡혀, 그러니 조금만 더 뛰자, 시내로 들어가자”

“어떻게? 시내가 어딘 줄 알고?”

주변을 둘러보던 나의 시야에 마을이 보였다.

처음엔 그 인적이 당황스러웠지만 총구 앞에서도 탈출했다는 자신감이 머리를 쳐들었다.

“꼼짝 말고 여기 숨어있어, 내가 만약 마을에서 붙잡히면 소리칠게, 그러면 즉시 산 속 깊이 뛰어!”

나는 지금의 상황에선 이 선택밖에 없다고 설득했고 그래도 계속되는 친구의 만류를 뿌리치며 마을로 내려갔다.

처음 만난 사람은 아줌마였는데 “말 좀 물어봅시다!”하는 내 말에 대꾸도 없이 무작정 어느 집을 손으로 가리켰다.

나는 그가 중국인이고 그가 가리킨 곳이 조선족이 사는 집임을 직감할 수 있었다.

그 집 대문을 열고 들어서는데 흰 개가 짖어대는 소리에 나는 식은땀이 날 정도로 놀랐다. 친구도 뒷산에서 틀림없이 듣고 있으리라. 이 생각이 나를 금시 안심시켰다.

“누구요?”

40대 중반의 남성이 문을 열고 머리를 내밀었다.

나는 중국 현지인을 기만하거나 설득하기엔 너무도 시간이 촉박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었기 때문에 즉석에서 700달러를 꺼내 보였다.

집주인은 돈 때문인지 아니면 나의 신변 때문인지 맨 발로 달려 나왔다. 나를 방안으로 끌고 들어가는 힘이 황소 같았다.

연길시내까지만 데려달라는 내 말에는 안중에도 없이 장롱을 열어 가죽 잠바와 바지를 꺼내 던지며 함북 말투로 말했다.

“빨리 입으소.”

“괜찮아요, 이 옷은 일본 옷이에요, 관광객처럼 보이려면”

“안돼요, 여기사람 같아야지 초소에서 단속할 때 주목받을 수 있소, 잔말 말고 이 옷을 입으소.”

“잠시 만요, 저기 친구 하나가 더 있어요.”

“엥? 그럼 왜 그러고 섰어?, 빨리 데리고 오소.”

잠시 후 내가 친구를 데리고 나타났을 때 집주인은 이미 나들이차림을 끝내고 난 뒤였다.

십분 후면 버스가 마을 앞에 도착할 시간이라며 서두르는 와중에 집주인은 주의사항을 알려주었다.

“우선 말을 일체 하지 마소. 혹시 공안이 단속 할 때 말 시켜도 아픈 척 하고, 내가 옆에서 대신 말하겠으니 깐. 만약 단속 당해도 중국말 모른 척해요, 여긴 중국말 모르는 조선족들도 가끔 있으니깐? 그리고 주머니에 돈이 더 있으면 나한데 다 맡기소, 혹시 붙잡히면 내가 그 돈으로 공안과 사업 해볼 테니. 얼마나 있소?”

나는 더 없다고 잘라 말했다.

그의 말대로 20분 후에 버스가 정확히 도착했다. 수도인 평양에서도 불가능한 버스통행 정상화가 중국의 시골에서 이루어지고 있다는 사실에 혀를 차며 우리는 몸을 실었다. 두만강 기슭을 따라 한 시간쯤 달리는 동안 우리는 내내 북한 땅을 새삼스레 바라보았다. 벗어진 민둥산들의 모습이 곧 거기에서 살고 있는 북한 주민들의 헐벗고 굶주린 처지로 보였다. 그들에 비하면 쉼 없이 지껄이는 이 중국 시골사람들은 얼마나 축복받은 인생들인가. 선진국민의 자유로움과 풍요가 물씬 풍겼다. 갑자기 집주인이 우리 쪽을 돌아보며 눈을 끔뻑거렸다. 앞을 보니 검문소가 보였고 무장한 군인들이 손 흔들어 차를 세우고 있었다.

그들이 우리를 뒤쫓아 왔고 그래서 차도 멈춰 세우는 것 같았다. 나는 공안들이 잡는 순간 어떻게 차창 밖으로 뛰어내리고 어디로 도망칠 것인가를 재빨리 살펴보았다. 그러고 나서 친구의 어깨에 머리를 기대고 잠든 척했다. 그 전에 친구의 감은 두 눈을 잠깐 살폈는데 눈썹을 심하게 떨고 있었다. 나는 그를 안심시켜야겠다는 생각으로 일부러 약간 코를 골았다. 차가 멈춰서고 문 열리는 소리가 났다. 군화발이 올라오는 둔탁한 소리에서 총의 무게도 느껴졌다. 큰 목청의 중국말이 오갔는데 군인이 우리를 향해 부르는 것 같았다. 다가오는 군화발소리, 승객들이 웅성거리는 소리…….눈을 뜨면 지금 어떤 상황일까? 군인이 우리를 노려보는 것일까? 머리카락마다 촉각을 곤두세우고 숨을 세고 있는데 문이 닫히는 소리와 함께 차가 움직이는 것이 아닌가. 눈을 떠보니 정말 차가 가고 있었다. 훗날 집주인에게 이유를 물었더니 이렇게 말해주었다.

“공안들은 일일이 검열하기 바쁘니깐 버스에 올라와 한번 쭉 흩어보오, 탈북자 색출이 목적이니깐, 탈북자 얼굴피부를 보면 우리랑 틀리오, 오랜 방랑생활 때문인지 새까맣고 때에 그을렸거든, 그런데 자네들 피부는 평양사람들이어선지 우리랑 비슷해서 그냥 넘어간 것 같소,”

그렇게 피 말리는 두 개의 검문초소를 지나고서야 우리가 탄 버스는 앞이 확 트인 연길시내로 들어섰다. 두만강을 넘을 때의 긴장보다 바로미터의 더 큰 순간들을 체험한 나의 온 몸은 땀에 푹 젖었다. 이제는 공안도 찾기 힘든 시내로 들어섰다. 이제는 13억 중국인의 품에 몸을 숨길 수 있다. 나는 격정을 주체할 수 없어서 친구의 살을 마구 꼬집었다. 그도 같은 심정인지 차창 밖을 내다보는 자신 넘친 시선에는 거침이 없었다. 볼거리를 즐기는 여유를 과시하기나 하려는 듯 어느 한 곳을 손으로 가리키기까지 했다. “연변은 세계로! 세계는 연변으로!”라는 한글 플랜카드가 걸려있었다. “중국의 이 작은 마을도 세계를 지향하는데!” 하는 부러움의 탄성이 저절로 나왔다,

“자본주의 바람을 막기 위해 모기장을 치자! 쇠살창을 치자!”는 북한 구호에 익숙했던 나였기 때문에 더더욱 그 플랜카드가 충격이고 감동이었다. 더불어 폐쇄와 야만으로부터 탈출한 우리의 용단이 천만번 옳았다는 것을 다시금 자부했다.


2.

버스에서 내리자 집주인은 우리에게 손을 내밀었다.

“자, 연길까지 왔으니 이젠 헤어지기요, 몸조심하고 잘 가오.”

난 그 손을 잡을 수 없었다.

이미 날이 어두워졌고 말도 통하지 않는 타국에서 어떻게? 어디로 간단 말인가?

“정말 죄송한데 우리랑 좀 더 같이 있어주면 안 돼요? 같이 있으면서 여기 사정도 좀 설명해주고. 공안에게 안 잡힐 지혜도 주면 안 됩니까?”

“엥? 연길에 그럼 아무도 없다는 기요? 무작정 온 거요?”

친구가 한 발 나서며 말했다.

“친척이 있긴 한데 우린 거기로 갈 줄도 몰라요.”

난감해하던 집주인은 보기에도 딱했는지 핸드폰을 꺼내 어딘가 전화했다.

“난데요, 창용인데요, 내가 이제 두 사람을 데리고 갈 테니깐 좀 신제지오, 네, 네……. 집에서 멀지 않소”

그가 세운 택시를 타고 우리는 연길시내 한 끝 외진 곳으로 갔다. 매우 어렵게 사는 장모집이라는데 정작 들어가 보니 평양 중산층 보다 나은 수준이었다.

그날 창용 아저씨가 사 갖고 들어간 쇠고기로 우리는 온종일 주린 배를 채우며 많은 대화를 나누었다. 김정일을 죽일 놈이라는 욕으로부터 시작한 그는 탈북자들의 처참한 방황실태와 북송참상, 공안들의 탈북자색출 광분 등에 대해 장시간 말해주었다. 왜 북한 군인들이 총을 쏘지 않았는가? 궁금해 하는 우리에게 중국 쪽을 향해 발포하면 국제 법에 어긋나기 때문이었다며, 대담하게 잘 뛰었다고 칭찬을 했다. 그는 탈북자를 많이 만나보았지만 700달러를 준 사람들은 당신들이 처음이라며 그 돈이면 견인기 한 대를 살 수 있다고 자랑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탈북자들에게 돈을 받으면 벌금을 20배로 물리니 만약 공안에 잡혀도 돈 이야기는 절대 해선 안 된다고 거듭 강조했다. 우린 그의 말들에서 여기가 탈북의 끝이 아니라는 것을 알았고 그래서 기름진 음식도 제 맛을 변변히 느낄 수 없었다. 이 때 창용 아저씨의 핸드폰이 울렸다.

“오, 나 못 들어간다고 아까 말 했잖소 ……. 뭘? 뭘? 정말이야?”

핸드폰을 받는 창용 아저씨의 얼굴빛이 심상치 않았다.

핸드폰을 내려놨을 때는 우리를 마치 처음 보는 눈으로 보기까지 하였다.

“자네들 살인자나?”

뜬금없는 섬뜩한 그 질문에 친구와 나는 마주 보았다.

“살인자라뇨?”

“금방 마누라한데서 전화가 왔는데 변방대와 공안에서 마을을 수색했단 거요, 탈북시간, 복장, 키를 말하는데 당신들 찾는 게 맞소, 근데 문제는 북한에서 받은 통보에 의하면 당신들이 살인자라는데?, 무기도 휴대하고 탈북 했다며? 국경 연선에 지금 난리 났다잖소.”

그의 말에 나는 분통이 터졌다. 우리가 살인자라니! 죄라면 탈북 한 죄밖에 없는 우리에게 사람을 죽인 죄를 들씌우다니!

창용 아저씨가 가까이 다가앉으며 조용히 물었다.

“살인자로 수배하고 찾는걸 보니 내 보기엔 당신들이 그냥 탈북자가 아닌 것 같소, 돈도 있고 얼굴 피부도 그렇고 평양사람들인 것을 보니 분명 먼 일을 하던 사람들인 것 같은데 대체 직업이 뭐였소?”

공안의 시선이 우리를 노리는 이 시점에서 현지인에게 의존하는 것밖에는 다른 길이 없음을 알았다.

나는 중앙기관에서 근무했고 친구 같은 경우 김정일 가까이서 10년을 근무했다는 점, 체제를 비관하고 남조선으로 갈려고 한다는 것까지 솔직히 말했다. 친구가 색 낡은 편지 봉투를 보여주었다.

“우리 친척주소인데 일 년 전에 보내온 것입니다. 이 집까지만 데려다 줘도 감사하겠습니다.”

창용 아저씨는 주소를 유심히 보더니 입을 쩍 벌렸다.

“친척이 엄청 부자인거네요, 이 주소는 여기 동북지방에서도 다 아는 부자촌인데요.”

우리에 대한 신뢰가 더 깊어졌는지 창용 아저씨의 목소리가 다시 커졌다.

“한국 갈려면 나한데 맡기오, 내 조카가 전문 그 일을 하는데 당신들 정도면 편하게 보내줄 수 있소, 그 조카애는 한국 국정원이랑 직접 통화하는 애거든,”

그 때 벨 소리가 울렸다.

“뭐? 뭐야? 그 말을 왜 했어. 이 바보야. 모른다고 할 거지! 알고 있었다고?”

창용 아저씨는 이번엔 얼굴이 창백해졌고 통화가 끝나기 바쁘게 벌떡 일어서기까지 했다.

“빨리 일어섯! 공안이 이쪽으로 오고 있소. 장모집주소를 물어 봤대”

새벽 두 시에 우린 다시 밖으로 나왔다. 창용 아저씨는 내가 처음 만났던 중국 여자를 개년이라며 화를 냈다. 그러더니 돈을 받지 말아야 하는데, 다시는 탈북자를 돕지 않겠다고 결심했는데,라는 말을 여러 번 반복했다.

문제는 정작 밖으로 나오긴 했지만 더 이상 갈 곳이 없다는 것이었다.

장모 집에서 멀리 떨어져 우두커니 서있는 창용 아저씨의 뒷모습을 보니 우리의 미래보다 더 어두워 보였다. 우리는 붙잡히면 자살할 각오라도 있지만 그에게는 불안과 후회의 고통밖에 없어 보였기 때문이었다.

“아 맞다. 거기로 가자!”창용 아저씨가 문득 소리쳤다.

그의 설명에 의하면 장모집 건너편에 빈 집이 하나 있는데 밖으로 자물쇠를 채우고 들어가 있으라는 것이다. 우리는 위험근처로 가기 싫다고 했지만 창용 아저씨는 공안이 수시로 순찰하는 이 밤에 거리를 방황하는 것보다 훨씬 낫다며 장담했다.

“등잔불 밑이 어둡다잖소, 그리고 공안이 자물쇠가 채워져 있는 빈집에 어떻게 들어가오?”

우리는 그 빈집에서 삼일을 보냈다. 한국 들어간 조카가 낼 온다며 무조건 자기를 기다리라 했다는 것이다. 음식은 창용 아저씨가 어둔 밤에 한 번씩 세끼 빵을 넣어주었다. 차라리 부잣집 친척집에 가 있는 것이 더 편하지 않냐고 물어보았다. 우리는 결단코 반대했다. 우리 신분이 이미 단속됐던 6중대에서 노출이 됐고, 3일이라는 시간 안에 공안은 북한으로부터 우리에 대한 충분한 자료를 받았을 것이다. 안내 용의자에 불과한 창용 아저씨의 장모집도 알아낸 공안이 추적범의 친척집을 수사선상에서 빼놓는다는 것은 말도 안 된다고 설명했더니 머리를 끄덕였다.

그 날도 북한이야기와 조금 엿 본 중국 시골의 발전모습에 대해 장시간 이야기하다 잠들었을 때였다. 시끄러운 중국말과 군화발소리에 눈을 뜬 나는 급히 친구를 깨웠다. 숨죽이고 밖의 동정을 살피던 우리는 동시에 방 한 구석으로 뒷걸음쳤다. 손전등을 켠 누군가 우리가 숨어있는 집을 기웃거리더니 다가오고 있었던 것이다. 자물쇠를 거칠게 흔들 때에는 가슴을 마구 헤집는 것 같았다. 문이 열렸다. 거구의 한 사나이가 불쑥 들어오다가 우리를 보고 흠칫했다. 보기에도 두려운 군복 입은 공안이었다. 그는 우리가 두 사람이라는 것을 알고 괴성을 지르며 달려 나갔다. 나는 방바닥에서 무엇인가 찾고 있는 친구의 등을 세차게 때렸다. “뭘 해?!”

나는 낮에 내다보군했던 높은 울타리를 어떻게 날아 넘었는지 모른다. 앞에서 달려가는 형체를 쫓아 정신없이 뛰면서 나는 살아야 한다! 살아야 한다! 이렇게 계속 중얼거렸다. 그렇게 한참을 달리다가 우뚝 멈춰서고 말았다. 친구인줄로만 알았던 앞의 그림자가 송아지였던 것이다. 도대체 어디로 간 것일까? 다시 돌아섰다. 이 골목 저 골목 헤매면서도 우리가 숨어있던 빈집 근처를 어지럽게 비치는 12개의 손전등을 빠짐없이 세었다. 저 12개 불빛 중 하나라도 놓치지 말아야 나의 은밀한 행동이 비교적 자유로울 수 있었기 때문이었다.

나는 친구가 처음 뛸 때와 추정방향을 추적해보려 애쓰며 허리를 굽히고 이리저리 헤맸다. 그때 인기척이 들렸다. 돌아보니 손전등 불빛이 아주 가까운 곳에서 오고 있었다. 허둥거리던 나는 마침 앞에서 서성거리던 황소 뒤로 몸을 숨겼다. 공안과 나와의 거리는 불과 5미터도 안되었다. 황소 배 밑으로 뻗은 내 두 다리를 보지 않을까 숨이 컥컥 막혔다. 나를 의식해서인지 황소는 비실비실 피하다 못해 달렸고 나는 그 뒤에 숨어 어쩔 수 없이 가시나무에 찔리고 뜯기는 채로 뛰고 또 뛰었다. 그렇게 찰나의 위험을 넘기는 동안 어느새 날이 푸름푸름 밝아왔고 공안 승합차가 가는 모습도 보였다. 나는 그때야 쑤시다 못해 무감각해진 발이 양말도 안신은 맨발이라는 것을 알았다. 주저앉았다. 두 손으로 발을 비비면서도 승합차에 친구가 실려 간 것만 같아 눈물이 났다. 나의 착한 친구가 반항도 못하고 짐승처럼 끌려가는 상상에 주먹으로 눈물을 닦고 또 닦았다. 그런데 한참 후 어디선가 나를 찾는 가느다란 목소리가 들렸다. 머리를 버쩍 들고 그 쪽을 바라보니 친구였다. 그것도 산 중턱 나무 뒤에 숨어 머리만 내밀고 웃으며 손을 흔드는 것이 아닌가.

나는 단숨에 달려 올라갔다. 친구의 앞에 섰을 때는 주먹으로 힘껏 얼굴과 가슴을 때리며 소리쳤다.

“웃음이 나와? 너 혼자만 살자고 이렇게 멀리 왔냐? 이 나쁜!”

어질기 짝이 없는 친구는 매를 그냥 맞아주었다. 내가 뒤에 따라 선 줄 알고 여기까지 오게 됐다는 말도 다 맞고서야 꺼냈다. 우린 끝내 연인처럼 그러안고 소리 내어 엉 엉 울었다. 울면서 서로에게 미안하다는 말을 연발했다. 친구가 불의에 들이닥친 급박한 상황 속에서도 내가 북한에서부터 가져온 시집을 챙겨왔다는 것을 알았을 땐 더 미안하고 죄송했다. 그날의 아픔과 설음, 두려움의 때로 얼룩진 노트가 바로 2008년 12월 9일 일본 NHK가 9시 뉴스특보에서 카메라에 담았던 “내 딸을 백 원에 팝니다. 원본이다.


3.

공안이 없음을 분명히 확인한 우리는 날이 어두워질 무렵 마을로 내려갔다.

물론 둘 다 맨 발로 말이다. 창용 아저씨는 장모로부터 꾸중을 받았었는지 들어오라는 말 대신 황급히 밖으로 뛰쳐나왔다.

나는 우리가 무사함을 무척 기뻐해주는 그가 친삼촌처럼 느껴졌다.

"당신들 짐을 공안에서 다 가져갔소. 그 안에 뭐가 들어있었는데?"

중국어 책과 속옷들이었다는 대답에 돈은 없었냐고 다시 물었다.

돈 소리에 창용 아저씨 등 뒤에 서있던 친구 얼굴이 갑자기 사색이 됐다. 나는 그가 입을 열기 전에 재빨리 대답했다.

"돈은 있어요, 내가 갖고 있었어요."

친구가 정말이냐는 눈으로 날 쳐다볼 때 마침 장모의 목소리가 들렸고 창용 아저씨는 집안으로 들어갔다.

"정말 돈을 갖고 있어? 외투 주머니에 있었던 거 아니야?"

친구가 기대 절반 의문 절반으로 물으며 다가왔다.

나는 그를 마당 한 구석으로 끌고 갔다.

"똑똑히 들어, 우린 지금 한 푼도 없어, 빈털터리라고, 그러나 있는 척 해야 돼, 저 사람은 가면 그만이지만 우린 저 사람을 잃으면 끝이야, 내 말 알겠지?"

창용 아저씨가 보따리 하나를 챙겨 나왔다.

우린 서둘러 대충 맞는 신발과 솜옷들을 골랐다.

그리고 다시 산으로 들어갔다.

창용 아저씨는 절대 불을 피워선 안 된다며 조카가 이틀 더 늦는다고 했으니 그때까지만 부디 얼어 죽지 말라고 하였다. 공안이 탈북자들을 잡아들이는 이유 중 하나가 탈북자들 때문에 산불이 많이 나서라고 했다. 그러면서 장모 집에서 자기가 더 머물고 장모 속을 편하게 해주려면 돈이 더 필요하다고 했다. 나는 몹시 화가 난 척 하며 조카가 온 다음에 보자고 단호히 잘라 말했다.

친구와 나는 이렇게 창용 아저씨가 이틀 동안 날라 준 페트병의 뜨거운 물을 그러안고 산 속에서 모포 하나로 붙어살았다.

"우리 서로 여자라고 생각하자"

한번은 친구가 불쑥 던진 이 말이 어찌나 웃겼던지, 우린 정말 아주 오랜만에 웃어보는 것 같았다. 아니 그 짧은 웃음에서 삶이란 이리도 다양하고 그래서 생존만으로도 아름답다고 여겨졌다. 그 이틀 밤의 정취를 나는 죽을 때까지도 잊을 수 없을 것 같다. 밤이 점점 깊어지니 산 속의 신비가 태동했다. 언젠가 원산 밤바다 기슭에서 끊임없는 파도소리가 심경을 사로잡았었던 기억이 있다. 그런데 그 바다처럼 산도 밀림이 설레는 소리로 마치 생명이 숨 쉬는 듯 했다. 우리는 고난의 자신들이 뿌듯했다. 사람은 자연 속에 산다고 하지만 바람을 머금고 산 정상에서부터 밀려 내려오는 소리를 온 밤 듣는 경험자가 얼마나 되랴, 우리는 골짜기 따라 내려오는 1월의 찬바람을 피해 이리저리 자리를 옮기며 두고 온 집이야기와 북한에서의 나날들을 옛말처럼 주고받았다. 그래선지 별들이 또렷한 밤하늘을 우러르며 두 손 모아 한국행의 소원을 빌 때는 눈시울이 젖기도 했다. 십년세월 이 고생해도 그 땅으로 갈 수만 있다면 얼마나 좋으랴! 우리에겐 그날의 대한민국이 별 만큼이나 아득히 멀었다. 다음날 창용 아저씨가 우리와 비슷한 또래의 젊은이를 데리고 나타났다. 신광용으로 자기 이름을 소개한 그는 대뜸 확인 차원이라며 신분증부터 요구했다. 신분증안의 날짜들과 도장이며 인쇄 질감에 이르기까지 전문가처럼 꼼꼼히 체크한 그는 어디엔가 전화를 걸었다. 잠시 후 산 중턱까지 닛산 지프차 한 대가 올라왔다. 듣던 바대로 견인기구입에 들떠있던 창용 아저씨와는 차원이 달라보였다. 우리는 창용 아저씨와 포옹으로 이별인사를 마치고 차에 올랐다. 한국 가면 은혜 갚으려 꼭 오겠다는 인사도 잊지 않았다. 물론 돈은 주지 않았다. 다행히도 창용 아저씨가 자기에게 700달러를 준 사실을 조카에게 비밀로 해달라고 애원했기 때문이다.

차는 젊은 신광용 이처럼 힘 있고 멋쟁이였다. 스피커에서 울리는 노래가 한국가요여서인지 내친 기세로 한국까지 쭉 갈 것만 같았다.

그러나 차가 도착한 곳은 연길 시내 어느 번화가였다. 그동안 사람을 무서워했던 우리에겐 번잡함이 어마어마한 공포였다. 광용은 그동안 우리가 겪었던 악몽 같은 사정들을 아는지 모르는지 차에서 빨리 내리라고 하였다. 좀 뒤떨어져 오면 "얼른 오소!"하고 소리쳤고, 공안들이 사방에서 얼른거리는 백화점에 들어서선 큰 소리로 내 이름을 부르기까지 하였다. 안하무인인 그의 행동은 괴로운 정도가 아니라 고문하는 것 같았다. 그는 일단 백화점에서 옷과 신발들을 사주었다. 나는 그때 거울을 들여다보다 깜짝 놀랐다. 이 얼굴로 여기 서있단 말인가? 서둘러 두 손으로 얼굴을 가리고 옷은 괜찮으니 선글라스를 사달라고 했다. 광용은 그게 더 의심스럽다고 했고 우리는 그냥 소원했다. 그 이후부터 친구와 나는 선글라스신사가 됐다. 검은 안경알 뒤에 자신들이 감쳐줬다고 생각하니 어깨가 펴졌다. 그 선글라스가 없었다면 광룡이가 내민 카메라 앞에도 감히 서지 못했을 것이다. 자기가 사용한 돈과 사준 상품들을 윗사람들에게 확인시켜줘야 한다며 광용은 사진을 찍어줄 것을 요구했던 것이다. 찍고 보니 뒤에 공안들이 서있었다.

그날은 참으로 호의호식하는 날이었다. 비싸 보이는 식당에서 푸짐하게 먹었고 우리는 난생처음 남녀공용의 찜질방이란 곳에도 갔다.

역시 개혁개방은 달랐다. 어떻게 전혀 모르는 남녀들이 집체적으로, 그것도 속옷차림으로 한 공간에서 버젓이 잘 수 있단 말인가. 이런 것이 바로 북한에서 말하던 자본주의 황색바람이었구나, 빈번히 놀라는 평양촌놈 우리에게 광용은 진짜 자본주의 맛을 보여주겠다며 "때밀이"란 사람을 불렀다. 돈만 주면 내 때도 벗겨주다니. 나는 "때밀이" 아저씨가 힘을 쓰는 동안 너무도 송구하고 크게 신세지는 것 같아 몸 둘 바를 몰라 했다. 자정 무렵 우리가 간 곳은 신광용의 집이었다. 마중 나온 스물다섯 돼 보이는 여자를 자기 와이프라고 소개했는데 나는 그때 여자를 그렇게 가까이서 본 다는 것이 좀 별스러웠다. 우리가 무인도에서 인간세상으로 온 느낌이랄까, 폐가 같은 빈집도 아니고 산속도 아닌 바닥이 따뜻한 아파트에서 이불을 덮고 잔다는 것 또한 이상할 정도였다. 다음날 일어나니 신광용은 어디 나갔다 왔는지 금방 들어온 옷차림이었다. 전날과는 달리 한 마디도 안했고, 아침식사를 끝내고 난 후에는 우리에게 종이와 볼펜을 각각 주었다. 자기프로필과 가족관계, 한국 정부 앞으로 제공할 수 있는 북한의 비밀정보들, 그리고 탈북이유까지 한 치의 거짓 없이 적으라고 하였다. 그가 특히 강조한 것은 비밀정보인데 그것은 자기도 다 알아서는 안 되니 간단하게 제목처럼 요약만하라고 하였다. 비밀이 뭘까? 어떤 게 정보일까? 아무튼 그의 요구는 국가조치처럼 무언가 숭엄한 감이 들었다. 나는 글을 배우고 난 후 그렇게 심혈을 기울여 곱게 써 본적이 없었다. 친구도 대한민국 대통령 앞으로 편지 쓰듯 정성이 이만저만 아니었다. 신광용은 우리의 자필서류들과 쇼핑사진, 그리고 신분증 복사사진을 우편봉투 안에 넣으며 한국에선 이럴 땐 파이팅! 한다고 했다.

우리는 그 때부터 수 없이 맘속으로 파이팅! 을 곱씹었다. 우리가 더 자신했었던 것은 신광용의 처가 함북출신 탈북자라는 것을 안 후부터였다. 오갈 데 없는 탈북자를 아내로 맞은 그의 인간성이 돋보였고 그 믿음만으로도 우리는 두려움에서 해방되어 행복했다.

그러나 파이팅 10일이 지나도록 그가 장담하던 기적은 오지 않았다.

당신들을 더 숨겨주고 싶은데 돈이 떨어져간다는 광룡의 한숨도 점 점 커져갔다. 나는 우리가 왜 이 집에 계속 있어야 하는지 그 이유를 속 시원히 알아야 했다.

"오늘은 말 좀 합시다. 도대체 누굴 기다리는 것이고 어디까지 우리 문제가 진전 된 겁니까?"

신광용은 처에게 술심부름을 시키고 정색해서 입을 열었다.

"내가 잘 알던 한국사람이 있어요, 탈북자 문제에 관심이 많은 분인데 내 생각엔 국정원 같소, 돈도 몇 번 받았고, 평양출신 탈북자가 있으면 자기에게 바로 연락하라고 했고, 또 있느냐 자주 물어보기도 했소, 그래서 당신들 문제를 그에게 이야기했소, 서류도 그 사람에게 보낸 것이고, 처음엔 돈도 보내고 당신들의 안전을 잘 부탁한다고 하더니 지금은 연락이 안 되네요, 핸드폰 번호조차 바꿔버렸어요,"

나는 그 상황에서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떠오르지 않았다. 국정원 직원인지 아닌지도 모르는 사람을 우리가 지금껏 구세주처럼 기다렸단 말인가?

지금까지도 그랬지만 앞으로의 기다림도 무의미할 것이라 생각하니 막막했다. 정말 다른 방법이 없을까? 신광용은 베트남이나 몽고, 혹은 태국으로 가는 길이 있다고 했지만 우리로선 용기가 나지 않았다. 국경에서 연길까지 나오는 이 수 백리에서도 여러 번 생사를 넘었는데 그 먼 길을 또 어떻게?

결론은 돈이었다. 더 있자고 해도 돈이고 길을 떠나자고 해도 돈이었다.

친구가 친척 주소를 다시 꺼내왔다. 창용 아저씨와 똑같이 부자촌이라며 감탄하던 광용은 핸드폰을 꺼내 누군가에게 전화를 걸었다.

중국말이어서 알아들을 순 없었지만 기분 좋은 통화인 것만은 분명해 보였다. 통화 후 광용의 말은 거의 감격 수준이었다.

"이 친구가 기잔데 애 말로는 친척이 맞다면 한국 가는 것은 문제도 아니라오. 그러고 보니 이 이름을 나도 아는데 항일열사로 중국 교과서에도 나와 있는 분이에요. 그 자녀들도 심양에 나가 한 자리씩 하고 있고, 정말 친척이 맞소?"

친구의 선친들 또한 항일투사로, 북한에서도 충신의 귀감으로 인민들에게 선전되고 있다는 말에 광용은 우리의 한국행을 백퍼센트 확신했다. 아니 확신을 넘어 자기 처도 이번 기회에 남한으로 함께 데려가 달라고 부탁까지 하였다. 탈북자의 남편으로 인정 될 경우 조선족의 한국국적 취득이 가능하다며 광용은 흥분을 감추지 못했다. 우리는 한시도 지체할 수 없었다. 아침이면 중국 공안의 매복감시에 적발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이 밤에 당장 찾아가기로 하였다. 셋은 밖으로 달려 나가 택시를 잡아탔다.

좋은 택시여야 공안이 설사 근처에서 지키고 있어도 의심 못한다며 비싼 택시를 골라 탔다. 30분 쯤 달려 도착해보니 상상했던 것보다 훨씬 궁궐 같은 집이었다. 주변이 너무 환해 어떤 문제가 생길 경우 탈출하기 어려울 것 같았다. 의심스러운 승합차가 서있는 것도 보였다. 하여 나는 집근처를 두 바퀴 더 돌자고 했다. 앞 현관과 이어진 골목들과 담장 주변을 아무리 살펴도 차를 이용하지 않고서는 불의의 정황에 대처하기 힘들어보였다.

우리는 논의 끝에 택시를 뒷골목에 세워두고 광용이를 우선 보내기로 했다. 광용이가 친척을 만나 시간과 약속을 따로 정하고 믿지 못할 경우 택시 있는 곳까지 직접 데려오기로 했다. 그렇게 광용이가 가고 나서부터 나와 친구는 손에 땀을 쥐고 기다렸다. 한초 한초가 일 년 같았다. 친구도 조바심이 났는지 한 바퀴 더 돌자고 했다. 그러나 우리 둘 중 누구도 그 말을 중국택시기사에게 할 수 있는 사람은 없었다. 30분쯤 됐을 때 광용이가 쫓기듯 달려왔다. 택시에 오르자마자 빨리 출발하자고 두 팔을 마구 흔들었다. 좀 전의 그 어떤 긴장 때문인지 계속 뒤를 돌아보며 숨을 헐떡였다.

예전 같으면 자기 집 앞에 세웠을 택시도 훨씬 멀리 지나쳐 세우게 했다.

그리고 들려주는 그의 말은 전율, 그 자체였다.

"그 집 아들이라고 나왔는데 자긴 사촌 따위는 알고 싶지도 않대, 아버지가 이미 사망했기 때문에 더 상관없다면서 뭐라는 줄 아오? 그 놈이 살인했다며? 살인자가 어떻게 이 집에 오냐고! 공안에서 24시간 지키고 있으니 잡히지 않겠으면 두 번 다신 나타나지 말라고 하는 거요. 그래서 설득하려는데 아까 승합차 봤지요? 거기서 두 놈이 내려오더니 나에게 달려오는 거요,"

나는 듣는 것만으로도 가슴이 서늘했지만 친구는 한 쪽에 쭈그리고 앉아서 서럽게 울고 있었다.


4.

집에 들어가니 좋은 결과를 기대하며 김광선의 처가 특별히 불고기상을 준비하고 기다렸다. 우리는 더 할 말을 잃었다. 더욱이 친구가 자꾸 눈물을 흘리자 남자가 우는 것을 처음 봐서인지 광용의 처는 세운 두 무릎 안에 이마를 쑤셔 박고 있었다. 고기가 까맣게 타자 광용이가 술병을 들었다.

"자, 자 남자들이 뭐 고만한 일을 가지고,그 배짱으로 탈북은 어떻게 했소?"

난 친구의 손에 술잔을 쥐어줬고 광용은 술을 채웠다. 우리는 연거푸 세 잔을 마셨다. 네 번째 잔을 비운 광용이가 "근데, 난 정말 이것만은 궁금한데 우리 처 같은 경우는 배고파서 왔어요, 쌀 가지고 다시 들어가겠다고 처음엔 난리쳤다니깐, 근데 당신들은 평양사람들이잖소, 내 보기엔 직업도 괜찮았던 것 같고, 살인할 사람들도 절대 아닌 것 같고, 탈북 한 이유, 그 이유가 도대체 뭐요?"

"쾅!"

친구가 식탁을 내려친 주먹에 머리를 버쩍 쳐든 광용의 처가 가슴을 부여잡았다. 친구의 그런 눈빛과 목청이 처음이여서 특히 나의 놀램은 더 했다.

"이유? 무슨 이유를 알고 싶은데? 북한에 무슨 이유가 있는데? 이유가 있어서 사람들이 굶어죽었냐고? 이유가 있어서 당에 충성했던 사람들이 숙청됐냐고? 그럼 김일성이 제 아들놈에게 권력을 준 이유가 뭔데? 김정일이가 계속 독재를 하는 이유가 뭔데?"
그 말 앞에서 우리는 누구도 입을 열지 못했다.

그렇다. 친구와 나만이 아니라 과연 모든 탈북자들에게 자신들의 탈북을 정당화 할 수 있는 이유가 어디 있으랴. 배고파서 살자고 왔든, 핍박으로부터 도망쳐왔든, 그 정권이 싫어서 버리고 왔든, 그것이 어떻게 자기 친부모형제들과 처자, 고향을 버리고 온 인간의 이유로 될 수 있는가. 그 모든 이유를 생각할 자유마저 철저히 박탈당한 몹쓸 나라가 아닌가!

나는 그날 심화조에 의해 간첩혐의로 숙청된 친구의 장인에 대해서, 남한 서적들을 친구들에게 몰래 돌린 혐의로 국가보위부의 엄격한 조사를 받았던 자신에 대해서 김광선에게 이야기해주었다. 그렇게 온 밤 탈북동기를 말 하고나니 한국행 결심과 용기가 두만강 기슭에서의 초심으로 돌아가는 듯했다.

다음날 우리는 김광선과 작별했다. 우리가 친구의 친척집으로 접근할 것을 예상하고 공안과 북한 국가보위부 해외반탐과 시선이 연길에 집중됐으리라 판단해서였다. 속히 연길에서 벗어나야 했다. 그러지 않아도 탈북여성과 사는 김광선의 처지도 불안한데 우리까지 얹혀있을 순 없었다. 김광선은 한국 사람이 연락 올 수도 있으니 자주 통화를 하자며 자기 연락처를 주었다. 그리고 떠나는 내 손에 중국 돈 100원을 주었다. 그는 작은 돈이라고 했지만 우리에겐 천만금과도 같았다.

훗날 처와 함께 한국입국에 성공한 김광선을 만나 그 백 원에 대한 보답을 했더니 그는 그날의 우리보다 더 고마워했다. 그러한 인품을 만나지 못했다면 장담컨대 나는 한국으로 절대 오지 못했을 것이다. 어제도 노원구에 사는 그의 가족과 함께 식사를 하는 자리에서 우리는 끔찍했던 탈북과정의 회고에 스스로 혀를 찼다…….

연길시를 벗어나 친구와 내가 밖을 나와 정처 없이 찾아다닌 곳은 십자가였다. 광용의 말에 의하면 성당이나 교회들에서 탈북자들에게 돈과 먹을 것을 주고 간혹 선교사들의 도움으로 한국에도 갈 수 있다는 것이다. 다만 주의할 것은 배고파서 탈북한 사람들로 말해야지 살인자로 수배된 상황에서 자기 신분을 노출시킬 경우 신고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목사나 선교사들 중 공안과 연결 된 사람들도 많으니 그 점을 절대 잊어선 안 된다고 몇 번을 강조했다.

우리는 돈과 먹을 것을 공짜로 주는 종교도 있다는 사실에 사람은 다 살게 돼 있다며 기뻐했다. 그러나 현실은 그렇지 않았다. 지붕이 뾰족한 건물들과 십자가를 찾아 온 종일 헤맸지만 매 번마다 허사였다. 대부분 문이 잠겨있거나 건물을 지키는 노인들이 나와 개처럼 쫓았다. 북한에서 말하던 세상에서 가장 위대한 김정일 민족이란 것이 이 정도로 형편없는 줄 몰랐다. 그때마다 친구와 나는 우리를, 아니 북한 주민들을 세상이 이렇듯 멸시하고 천시하게 만든 김정일 정권에 대해 치를 떨었다.

그렇게 날이 점점 어두워졌다. 그런데 이상했다. 배는 고팠지만 워낙 밝은 낮을 무서워했기 때문인지 밤의 어둠 속으로 기분이 풍선처럼 둥 둥 떴다. 항상 숨어 살고 갇혀 살다 넓은 공기를 마음껏 마시며, 이야기도 하며 나란히 걸으니 즐겁기까지 했다. 칼날 같은 눈바람이 무슨 대수이랴. 이대로 가다 벌판에서 쭈그리고 잔들 어떠랴, 우리는 이미 산속에서도 얼어 죽지 않고 살아남은 모진 생명들이 아닌가. 끝도 없이 무연한 중국의 농촌 길에서 우리는 밤하늘에 대고 와! 와! 고함치기도 했다.

그날 밤 연길에서 멀리 떨어진 용정리 어느 집 소외양간에 나란히 누운 우리는 백 원을 들여다보며 참으로 많은 생각을 했다. 솔직히 300만 아사의 나라에서 왔지만 친구나 나는 배고픔이란 것을 남의 나라 일로만 여겼었다. 때로 지방 출장길에서 거리의 시체를 보면 왜 저 사람들에겐 먹을 것이 없었을까? 왜 사람이면서도 굶어죽을까? 왜 훔쳐서도 살려고 노력하지 않았을까? 이것이 생사에 대한 우리의 단순한 의문이었다.

그런데 마지막 그 백 원 앞에서는 우리 눈에도 사람이 가진 목숨의 한계란 것이 보였다. 당장 이 돈마저 없다면, 그래서 하루 이틀 먹지 못하고 방황하다나면 이렇게 굶어죽겠구나! 이렇게 초라해지겠구나! 하는 절망으로 초조해졌다. 그러자 배고픔과 그 결말의 두려움이 육신을 파고들며 몸의 기운이 쭉 빠져나가는 것 같았다. 이전 같았으면 온 밤 못 자고 주변을 두리번거렸겠지만 그 날만은 공안의 추격 따위는! 하고 체념한 채 잠들고 말았다. 아마도 공안의 존재를 하얗게 잊어 본 것은 그 밤이 처음인 것 같다.

다음날 소 울음소리에 깨어난 우리는 돈 백 원이 품에 있음을 먼저 확인하고서야 자리 털고 일어났다. 그러나 서로 마주보던 친구와 나는 소 외양간 밖으로 절대 나갈 수 없음을 알았다. 언젠가 창용 아저씨가 말하던 방황자의 증표가 얼굴과 옷차림에 역역했던 것이다. 이 꼴로 그냥 밖으로 나가면 누구든 의심할 수밖에 없었다. 우리는 배고픔도 잊고 도망치듯 가장 가까운 집 앞으로 달려가 문을 두드렸다. 노인 한분이 나오셨는데 척 보기에도 우리 꼴이 탈북자 같았는지 바로 문을 닫을 기세였다. 나는 최대한 허리 깊이 숙여 인사했다.

"할아버지, 세수 좀 하게 해주시면 안 되겠습니까?"

문을 반쯤 닫던 노인은 무슨 영문인지 온 몸을 밖으로 내밀고 유심히 쳐다보았다. 우리말을 못 알아듣는 중국인인줄 알았는데 갑자기 노인이 "들어오소."하는 것이 아닌가.

잠시 후 노인은 큰 놋대야에 김이 물물 오르는 더운 물을 들고 나오셨다. 우리는 황급히 달려가 대야를 받아 마당 한 구석으로 가져갔다. 혹시 누가 볼세라 말이다. 먼저 씻으라고 서로 양보하던 우리를 지켜보시던 노인이 슬금슬금 다가왔다.

"강 넘어 왔소?"

우리는 고민 끝에 대답했다.

"네"

노인은 머리를 끄덕이시더니 담배를 꺼내 물었다.

"이때껏 밥 달라고 문 두드리던 애들은 많이 봤어도 씻겠다는 사람은 자네들이 처음인 것 같소, 그래 끼니는 해결했소?"

우린 선뜻 대답이 나오지 않았다. 우물쭈물 하는 우리를 보던 노인은 "다 씻고 좀 들어오소."하는 말을 남기시고 집안으로 들어갔다. 우리가 조심스레 문을 열었을 땐 노인이 부엌에서 밥을 푸는 중이었다. 그때의 밥 냄새를 나는 자부심이었다고 말하고 싶다. 그 쌀밥냄새를 맡고 있는 생존의 자부심이었고, 앞으로도 목숨이 이어질 것이라는 희망의 자부심이었고, 세상이 결코 우리를 버리지 않을 것이란 믿음의 자부심이었다.

노인은 우리가 밥을 먹는 동안 오랜 중국 공산당원의 눈으로 본 김정일을 격앙된 어조로 저주하시였다. 지금이 어느 시대인데 인민 전체를 굶길 수 있냐며 배를 보니 양심도 없는 놈이라고 했다. 중학교 교사였다는 노인은 단둥과 신의주가 개방으로 이어질 수 있는지 물어보기도 하셨다. 우리는 북한이 절대 개방할 수 없는 체제의 속성을 장시간 설명 해드렸다. 한동안 듣고 계시던 노인이 가까이 다가앉으시며 물었다.

"말하는 걸 보니 자네들 배운 사람들 같은데 왜 떠돌아다니오?"

남한으로 갈려고 한다는 친구의 대답에 노인은 자기가 잘 아는 한국 교회가 있으니 거기 목사를 만나면 성사될 것이라며 편지와 약도를 만들어 주셨다.

우리는 노인이 주신 편지를 한국으로 가는 여권마냥 소중히 품고 다시 연길로 들어갔다. 정성껏 그려주신 약도 때문인지 시외버스 정류장들이 밀집된 연길시장 근처 "연길교회" 간판도 의외로 쉽게 찾을 수가 있었다. 문을 열고 들어서니 세 명의 중년 남성이 있었다. 그 중 안경 낀 사람이 우리를 먼저 보고 반색했다.

"어떻게 오셨습니까?"

"목사를 만나고 싶어서요."

우리는 님 자를 말할 줄 모른다. 북한에서 님은 오직 김정일의 존칭어로만 사용되기 때문에 우리에겐 목사가 목사님이 아니었다.

"어디서 오셨는데요?'

"목사에게만 말 할 수 있는데요."

"목사님은 지금 한국 들어가시고 없는데요. 내가 목사님을 대리하고 있으니 나에게 말해도 됩니다."

우린 편지를 꺼냈다. 그가 편지를 읽는 동안 우리는 책상 위의 십자가와 성경책을 이상한 물건처럼 눈여겨보았다. 그런데 갑자기 큰 목청이 울렸다.

"탈북자야? 나가!"
"?"
"야, 이것들 내보내 탈북자야!"

나는 뜻밖의 상황에 몽둥이로 얻어맞은 것 같았다. 앉아있던 두 사람이 벌떡 일어나 우리를 방안에서 밀어내려고까지 했다. 그 기세에 문까지 힘없이 뒷걸음쳤을 때 갑자기 친구가 무릎을 끊었다.

"우린 한국교회라고해서 찾아왔습니다. 우린 한국에 갈려고 목숨 걸고 탈북한 사람들입니다. 여기서 나가면 우린 죽습니다."

안경 낀 사람이 악을 쓰며 소리 질렀다.

"너희들 같은 놈들이 한 둘이야? 우리 목사님이 너희들 때문에 공안에도 잡혀갔었어, 교회가 문 닫게 생겼어! 일어나서 안 나가? 안 나가!"

나는 억이 막혔다. 이것이 우리가 갈려고 했던 대한민국이었단 말인가? 이것이 우리가 그토록 찾던 한 민족이었단 말인가? 친구의 머리까지 툭 툭 치는 그들의 행패를 보는 순간 나는 그만 이성을 잃고 말았다. 안경 낀 사람의 면상을 후려치고 두 사람을 향해 옆에 있던 십자가를 흉기처럼 쳐들었다.

"공안 불러! 전화해!"

욕이라도 후련히 하고 싶었지만 그 소리에 나와 친구는 도망칠 수밖에 없었다. 그리고 공안이 따라 올 것만 같은 착각에 미친 듯이 교회 멀리 뛰고 또 뛰었다. 한국입국 후 내가 한국기독교총연맹 세미나에서 그 이야기를 한 적 있다. 그랬더니 모두가 믿지를 않았다. 아마도 연길 현지 사람들일 것이라며 한국 사람이라면 절대로 그런 일이 없었을 것이라고도 했다. 그러나 그 날의 우리에겐 그 교회가 난생 처음 가 본 한국교회였고 그래서 그들도 한국인일 것이란 생각뿐이었다.

인적이 없는 곳에서 숨을 고르며 도망쳐 온 교회 쪽을 바라보던 그때 우리의 가슴은 먹먹하기만 했다. 방랑자의 희망이란 밟힐 때마다 소멸되는 것이다. 주머니에 남아있던 교회약도를 천천히 찢던 친구가 돈 십 원만 달라고 하였다. 이유를 묻자 오늘만은 술 한 병 사먹자고 하였다. 내가 그 말을 무시한 채 숨어서 잘 곳이나 찾자고 했더니 친구가 버럭 소리를 질렀다. "우리가 왜 그래야 하는데? 대한민국? 우린 거기 절대 못가! 금방 보고도 모르겠냐? 저 사람들이 공안에 신고한다잖아! 너나 나나 이젠 어느 민족도 아니야, 그냥 사람 같은 사람일 뿐이라고!"

난 아무 대꾸도 못했다. 우린 태어난 조국을 버렸는데 찾아가고 싶은 조국은 우리를 버린 것만 같아 육신만 있고 삶은 없는 자신들을 보는 듯해서였다.


5.

우린 백 원을 들고 시장 한 끝 매장으로 갔다. 술병을 들고 매만지기도 했지만 무겁게 내려놓고 말았다. 대신 백 원을 50원으로 바꿨다. 교회에서 도망칠 때 공안보다 친구 등을 놓치면 어쩌나 했던 불안이 더 컸기 때문이었다.

50원은 내가, 다른 50원은 친구 손에 쥐어주었다. 불가피한 사정으로 헤어지면 어디서 만나고, 만나도 사전에 자기의 안전신호는 무엇으로 보여줄지 구체적으로 약속했다.

가장 최선은 절대로 헤어지지 않는 것이어서 교회에서 도망칠 때 상황을 되새기며 뛸 때는 골목마다 무조건 오른쪽으로만 가야 한다는 것까지 약속했다. 유사시 연락처라며 그때 외웠던 신광용의 핸드폰 번호를 나는 아직까지도 잊지 않고 있다.

우리는 그때부터 교회를 포기하고 한국기업들을 찾아가기로 했다. 기업인을 직접 만나 우리의 간절한 소원을 아뢰고 그래도 통하지 않을 경우 그 회사가 한국에 보내는 컨테이너에 숨어가자고 계획했다. 그러자면 항구로 가야 했다. 가는 길을 물어보기 위해 신광용에게 전화를 했더니 차라리 연길에서 기업들을 찾아보라고 하였다.

연길은 정말 싫었다. 싫어도 백 원밖에 없는 처지에서 다른 방법 또한 없었다. 우리는 먼저 백 원으로 비누 한 장을 샀다. 배고픈 것은 우리 속사정일 뿐 살자면 남들에게 보여 지는 겉모양부터 다듬어야 했기 때문이었다. 잠은 반드시 우물이나 공동수도, 혹은 시냇물이 있는 외진 농촌에서 잤고. 아침이면 시내로 걸어 들어와 한글 간판 기업들을 찾아다녔다. 물론 신광용이가 사 준 선글라스를 똑같이 끼고 말이다.

누구든 연길로 가보면 알겠지만 거의나 한글이다. 정작 회사를 찾아들어가 보면 한국 상품만 있지 사람은 없었다. 한국의 대표적 기업들인 SAMSUNG이나 現代, LG를 찾아 이틀 동안 헤맨 적도 있었다. 그렇게 4일이 지나는 동안 내 돈은 물론 친구 돈도 거의 바닥이 났다. 그날도 온 하루 굶주림을 참다나니 빈혈이 났다. 만두가게 앞에서 나는 친구에게 사정했다.

“죽을 땐 죽더라도 오늘 네 그 마지막 십 원 쓰자”
“무슨 십 원?”
“너 십 원 남았잖아. 없는 척 하지 말고 좀 먹자”
“정말 없는데?”

처음엔 장난치는 줄만 알았는데 친구가 화까지 내며 모든 주머니를 털어 보이기에 나는 한 구석으로 이끌고 가 그동안 먹고 썼던 돈을 일전도 빠짐없이 계산했다. 두 번 세 번 계산해 봐도 틀림없이 십 원이 남았다.

“너 이래도 발뺌할거야? 너 지금 나한데 십 원을 숨기려고 하는 거야? 왜 그러는데? 너 혹시 나 몰래 먹은 게 있어? 그랬어?”

내 듣기에도 나의 목소리는 크게 들렸다. 그러자 내 시선을 피해 불안하게 여기저기를 둘러보던 친구가 버럭 고함치는 것이 아닌가.

“그래 나 돈 썼다. 너 몰래 칼을 샀다!”

그러면서 허리춤에서 정말 손칼 하나를 꺼내 바닥에 내동이 쳤다. 나는 어안이 벙벙했다. 한 끼도 달래기 힘든 우리 형편에 굳이 칼이 무슨 소용 있는가? 아니 친구에게 왜 나 몰래 칼이 필요했단 말인가?

고개를 쳐드는 친구의 눈에 눈물이 고이는 것이 보였다.

“우리 한국 못 가, 너무 사정을 모르고 왔어. 한국 사람만 만나면 다 될 줄 알았는데 아니잖아! 우린 지금 꽃제비야. 이러다 잡힐 건 뻔해, 잡히면 너나 나나 살 수 있을 것 같아? 3대멸족이라고! 그래서 차라리 잡힐 바엔. 죽으려고 샀다! 왜?”

바닥에 있는 그의 칼을 보니 내가 죽고 싶었다. 그동안 나의 유일한 위안이고 의지였던 친구가 이런 결심까지 품고 있었다는 사실 앞에 온 몸이 물먹은 솜처럼 잦아들었다. 돈 한 푼 없는 것보다 희망마저 잃는다는 것이 가장 두려운 상실감이었다. 나의 침묵에서 무엇을 보았는지 친구가 사정하기 시작했다.

“이러지 말고 우리 큰 아버지 집으로 가보자. 다른 방법 없잖아. 어차피 매한가지야, 이러다 죽든, 거기 갔다가 죽든”

나는 그때야 친구의 머릿속에 아직도 친척집 미련이 남아있고, 그것이 그를 그토록 나약하게 만드는 원인임을 알았다. 나는 그가 새겨들으라고 마디마다 또박또박 말했다.

“너도 들었잖아. 너 같은 친척이 없다잖아”
“사촌형도 공안 때문에 당황했을 거야, 살인자가 아니라는 것을 직접 설명하면 다 이해해, 광용이도 말했지? 우리가 아무 것도 모르고 이 짓하는 것보다 그 사람이 나서면 한국 가는 것은 문제도 아니라고. 가보자,”

나는 당장 그를 설득하기엔 역부족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하루 이틀 시간을 두고 마음을 돌려보기로 했다. 아니 친구로서 이해해주리라 믿으며 농촌에 나가 일단 집을 잡고 생각해보자고 했다.

백 원이 있을 땐 어디든 괜찮았지만 무일푼 처지에선 우선 안정적인 숙식장소를 확보하는 것이 다음 일을 추진할 수 있는 선결조건이기도 했기 때문이다. 날이 점 점 어두워져서인지, 아니면 사내가 둘이라 위압감을 느껴서인지 어느 집이나 냉정하게 거절했다. 친구가 한숨 끝에 제안했다.

“우린 둘이잖아. 그러니 부담되기도 하고 한편 무섭기도 할 거야, 그러니 각자 집을 구하고 아침마다 이 나무 밑에서 만나자”
“만약 못 구하면?”
“그래도 내일 만나자, 혹시나 둘 중 한 명이 집을 못 구할 수도 있으니 낼 아침 나올 때 먹을 것을 가지고 오기!”

우린 이렇게 헤어졌다. 친구는 약속한 나무의 마을에서, 나는 고개 넘어 이웃 마을로 갔다. 손 흔드는 친구가 안심되지 않았지만 웃는 얼굴이 나를 끝내 가게 만들었다. 두만강을 넘은 후 처음으로 혼자 걷는 길이어선지 그동안의 일들을 정리해 볼 여유가 있었다.

한국 갈 수 있는 방법이 정말 없을까? 지금껏 만났던 사람들과 사건들에서 잘 못한 것은 무엇이고 앞으로 활용할 경험 가치는 무엇인가? 아니, 우선 무슨 말로 친구를 설득할 수 있을까? 광용이와 짜고 확 겁을 줘볼까? 어느새 날은 어두워졌고 역시나 찾아간 마을에서도 나는 냉대를 받았다. 그 마을은 이상하게도 개들까지도 어찌나 사나웠던지 도저히 편치 않았다.

친구에게 칼이 마침 있으니 만약 함께 동행 했다면 한 마리 잡아먹었겠는데,이 생각에 친구가 갑자기 그리워졌고 그래서 나무마을로 발걸음이 돌아섰다. 그런데 친구는 다행히도 고마운 인정들을 만났는지 나타나지 않았고 결국 나는 나무를 벗 삼아 홀로 보냈다. 아침이 되자 친구가 가져 올 고기만두 생각에 신바람 났다. 그러나 해가 중천에 떠오르도록 친구는 나타나지 않았다. 그 밤에도, 또 다음날 아침도,나는 꼬박 이틀을 굶은 채 그냥 나무를 지켰다.

3일째 되는 날, 필히 친구에게 무슨 일이 생겼을 것이라는 예감이 들었다. 광용에게 당장 전화를 해봐야겠다는 판단에 마을을 돌며 집 문들을 두드렸지만 그 소원마저도 쉽지 않았다. 정녕 방법이 없을까?

사람이란 애간장 탈 때에는 저절로 눈물이 나는 것 같다. 뿌옇게 김이 서리는 선글라스를 벗고 흰 눈 위에 주저앉았는데 그 때 옆을 지나던 한 할머니가 멍해있는 나에게 한마디 던졌다.

“조선에서 왔으면 여기 있지 마. 3일전에도 공안이 이 마을을 다 뒤졌어”

이틀을 굶어서인지 아니면 친구의 행처를 전혀 알길 없는 허탈함 때문인지 할머니가 하신 그 말의 의미를 모두 깨닫기까지에는 상당한 시간이 걸렸던 것 같다. 이곳을 떠야 한다! 그런데 어디로? 나는 일어서며 정신을 가다듬기 위해 혀를 깨물어 보았다. 그랬더니 아픔과 함께 순간 뇌리를 치는 곳이 있었다. 우리에게 세숫물과 함께 밥까지 주셨던 그 노인의 집이 떠올랐다. 나는 다시 용정리까지 걸어갔고 근심했던 것과 달리 쉽게 중학교 교사를 했다는 그 노인의 집을 찾을 수 있었다.

“친구는 어디 갔소?”
“연길교회에서 전화로 공안을 부르기에 도망치다가 헤어졌습니다.”

나는 거짓말 했다. 노인이 소개해준 곳에서 봉변을 당했으니 책임지라는 식이었다. 방으로 들어서기 바쁘게 그 집 전화로 광용을 찾았다. 신호음이 울리는 동안 광용의 첫 음성은 과연 어떨까? 혹시 친구가 받았으면…….하고 기원했다.

“지금 어디요?”

광용의 거친 질문에 나는 흠칫했다.

“나 지금 용정리인데 혹시 친구가 전화 안 왔었어요?”
“안 오긴 왜 안와, 이틀 전에 전화 왔었어요.”

나는 안도의 숨을 크게 내쉬었다. 그리고 밖에 펴놓은 옥수수를 돌보고 있는 노인의 동정을 살피며 헤어지게 된 경위를 소곤소곤 말했다. 광용의 말에 의하면 급히 만나자고 해서 나갔는데 친구 주제가 말이 아니더라는 것이다.

손전등들이 무리로 마을 입구로 들어서는 모습을 보고 황급히 뛰다나니 산을 넘게 되었고 길을 잃고 헤매던 중 이리저리 온 곳이 연길이었다는 곳이다. 그런데 문제는 친구가 친척집을 찾아가겠다고 고집했다는 것이다. 내가 전화 오면 자기가 친척을 데리고 올 때까지 기다리도록 잘 설득하라며 만약 잡히면 그때 도망치라했다는 것이다.

“안 된다고 했지요?”
“어떻게 그렇게 해요? 그 사람 혼자라도 갈 기세던데, 그러다 잡히면 나도 끝나겠는데,”

일단 친구를 집에 숨겨두고 광용이는 다른 사람을 내세워 친구의 작은 삼촌이라는 사람을 만났다는 것이다. 핏줄이 가까워서인지 작은 삼촌은 자기 조카가 절대 살인할 사람이 아니라며 무척 만나고 싶어 했다는 것이다. 그 사실을 알리려 집에 전화하니 친구가 목욕하고 밖에 나갔다는 것이다.

그때부터 몇 시간 연락이 두절 돼 자기도 지금 바늘방석에 앉은 것만 같다는 게 광용의 마지막 설명이었다. 나는 그동안의 방랑생활에서 자신감이 생겨 잠시 경솔해진 것이니 곧 들어올 것이라며 안심시켰다.

그러나 노인의 집에서 잡일을 해주며 3일을 기다렸지만 친구는 끝내 나타나지 않았다. 그 3일 동안 나는 한 번도 심장이 조용히 뛴 적 없었다. 그러던 어느 날 광용의 다급한 전화가 왔다.

“금방 창용 삼촌 아주머니한데서 전화가 왔는데 친구가 잡힌 것 같아요! 공안이 와서 탈북자들 한데 돈을 얼마 받았냐며 창용 아저씨를 싣고 갔대요. 나도 집을 옮길 테니 당신도 빨리 그 곳을 떠요.”

나는 드디어 올 것이 오고야 말았구나! 하는 당혹감에 두 무릎이 떨렸다. 붙잡히면 죽을 것이라는 충만했던 각오도 그 순간에는 허무하게 무너졌다. 더불어 나도 이제 곧 공안에서 덮칠 것만 같은 착각이 내 몸 안으로부터 세차게 요동쳤다.


6.

광용의 전화를 받고나서 나는 서둘러 옷을 입었지만 이내 다시 주저앉고 말았다. 돈 한 푼도 없이 어디로 간단 말인가? 그땐 정말 노인네 집 머슴이라도 될 수 있다면! 눈 감고 이런 짧은 생각을 해보기도 했다.

그렇지! 눈이 번쩍 떠졌다. 창용 아저씨밖에 없다. 그는 내 돈 700달러씩이나 받지 않았는가. 주었던 걸 돌려달라면 비열한 짓인 줄 알았지만 내 처지에 무슨 인격을 돌보겠는가? 나는 전화를 들었다.

“광용이한데 전화번호를 알았는데요, 창용 아저씨 아직 안 들어왔어요?”
“그래, 도대체 어떻게 된 거야? 왜 헤어진 거야?”

창용 아저씨 처는 겁에 질려 목소리까지 떨고 있었다.그것을 안 그때의 나는 정말 몹쓸 인간이었다.

“내 말 똑바로 들으세요, 내 친구는 돈 준 사실을 전혀 몰라요, 내가 준 돈이었거든요, 그러니 안심하세요, 그러나 만약(나는 여기서 힘을 주었다.)내가 잡히는 경우 어떻게 될지 몰라요, 그러니 내가 지금 당장 어디든 멀리 떠날 수 있게 광용이에게 전화해서 돈 100달러를 준다고 약속해요.”

창용 아저씨 처는 하늘에까지 맹세했다. 하여 나는 연길에서 신광용을 만나 300원을 손에 쥘 수 있게 되었고(나머지는 만약 친구가 오면 주라고 남겨두었다.) 심양으로 가는 버스에도 오를 수 있었다. 노인의 말에 의하면 심양주재 한국 영사부가 있는데 거기를 걸쳐 한국 가는 탈북자들이 많다는 것이다.

버스에 올라 털썩 주저앉고 나니 너무도 엄청난 일들이 단 몇 초 사이에 이루어진 것 같았다. 그리고 그때에야 친구의 불행에 대해 돌이켜보게 되었다. 정말 잡혔을까? 잡혔다면 지금 그는? 그러나 나는 자신에게 놀랐다. 왜 친구 잃은 슬픔보다 자신을 잃을 공포부터 앞세웠던가? 생사를 약속하고도 나는 왜 자결까지 결심했던 친구를 뒤에 두고 허겁지겁 달아날 궁리부터 했단 말인가? 비겁하고 치사하고 가증스러운 나! 나! 나! 이렇게 되뇌이며 손톱으로 계속 내 살을 꼬집었다. 그렇게라도 하지 않으면 용서가 안 되고 스스로에 대한 미움을 도저히 표현할 수 없었기 때문이었다.

시간이 흐르자 광용의 말을 다시 한 번 곰곰이 의미해보고 싶어졌다. 창용 아저씨가 공안에 불려갔다. 친구가 잡힌 것 같다. 이것이 전부일 뿐 확실한 근거는 없지 않은가? 아니 창용 아저씨가 미워하던 그 중국여자가 신고하여 단순한 조사 차원일 수도 있지 않은가? 친구는 살아있으리라. 이 미련으로 마음을 다잡으니 박동소리가 약해지며 조금 편해진 듯싶었다.

그것도 잠깐. 나는 이번엔 버스에 불안해졌다. 도 경계선은 물론 군을 하나하나 통과할 때마다 군인들이 올라와 통행증을 일일이 검열하는 북한처럼 이 버스가 검문소 앞에 멎으면 어쩌나 싶어서였다. 6시간 넘게 달리는 동안 그렇게 나는 떨어야 했고 기도해야만 했다. 마침내 야경이 넘치는 도시가 보였다. 그 화려한 중심으로 버스가 당당하게 질주할 때는 친구를 좀 더 기다렸을걸! 저 불빛들을 함께 볼 수 있다면! 하는 후회와 희망이 썰물과 밀물처럼 혈관 속으로 오고갔다. 버스가 멈추기 바쁘게 승객들 중 가장 먼저 내린 나의 눈에 거대한 시계가 보였다. 12시 20분을 가리키고 있었다.

이젠 어디든 갈 수 있을 것만 같은 자신감의 시간은 그 때뿐, 공안들이 또 서있는 광경에 나는 그만 기겁하여 몸을 숨겨 찾아 들어간 곳이 PC방이었다. 물론 알아서 거기 눌러 앉은 것은 아니었지만 우연 중 다행으로 한 구석 의자에 앉아 밤새 눈을 붙일 수 있었다…….

누군가 심하게 흔들어 깨웠다. 화들짝 놀라 벌떡 일어나니 핑크색으로 머리를 염색한 여자가 비명 지르며 뒷걸음 치고 있었다. 내가 몸을 솟구칠 때 떨어뜨린 만두 세 개 때문이었다. 나에겐 목숨 같은 식량인 그 만두들을 똥처럼 혐오스럽게 보던 핑크머리가 줍고 있는 내 등에 대고 욕을 했다. 그때 만두를 집으며 나는 속으로 욕했다. “북한 같았으면 네 머리 꼴만으로도 개년 돼!”

나는 그 PC방을 나올 때 간판을 익혀두었다. 훗날에도 또 가리라, 물론 핑크머리년이 없는 곳으로! 밝은 거리를 걷는 나는 연길에서와 달리 발걸음이 가벼웠다. 중국이 이렇게 생겼구나, 이런 곳이 외국이구나. 여권도 없는 공짜 관광이 흡족했다. 북한에서 볼 수 없는 광고들을 신기하게 쳐다보며 걷다나니 불안이 점 점 일어섰다. 한글들이 슬 슬 지워지더니 간판들이 모두가 중국어에 가려졌기 때문이었다. 그 도시가 심양이 아닌 장춘이라는 곳을 알았을 때는 기가 막혔다. 심양은 또 어디란 말인가? 나는 일단 한국말을 알아들을 수 있는 곳부터 찾아가야겠다고 판단했다. 그래서 간 곳이 “고향밥”이란 한글간판 음식점이었다.

“심양 가려고 하는데 알려주실 수 없습니까?”

식당 아줌마는 골똘히 쳐다보더니 대답 대신 무언가 내밀었다. 한글로 된 관광 안내책자였다. 책이 그렇게 인간에게 필요한 물건인줄 그때 새삼 알았다. 그 책이 가리키는 곳으로 버스터미널을 찾아갔고 그 책 덕에 “썬양”하고 입을 열어 티켓도 구매할 수 있었다. 버스를 기다리는 동안 나는 김광선에게 전화를 걸었다.

“친구소식 없어요? 창용 아저씨는?”

광용은 달라진 것이 없다며 자기 사정을 더 길게 털어놓았다. 급하게 친구 집으로 짐을 옮기다나니 여간만 불편하지 않다는 것이다. 그 말을 듣는 동안 나는 그가 잠시 미웠다.

“내 친구가 꼭 전화 올 겁니다. 절대로 핸드폰을 꺼 놓지 말아요. 내가 지금 심양으로 가고 있으니 만약 친구가 오면 바로 출발하라고 해요”

심양으로 가는 버스 안에서 나는 하마터면 환성을 지를 번했다. 관광안내 책자에 심양 주재 한국 영사관 전화번호가 있는 것이었다. 나는 흥분됐다. 장춘 버스와 달리 심양버스는 느려 터진 것만 같아 발을 굴렀다. 빨리 가면 빨리 한국 갈 수 있는데, 심양에서 내리기 바쁘게 전화박스를 찾아 뛰었다. 두만강을 넘을 때부터 이렇게 줄곧 뛰었지만 언제 단 한 번 내 발이라고 느껴본 적 있었던가.

전화박스 안에서 번호를 돌릴 때에는 손이 부들부들 떨렸다. 신호음이 울리던 끝에 “여보세요”하는 남자의 목소리가 들리자 숨이 컥 막혔다.

“여보세요, 한국 영사관이지요?”
“네, 누구세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나는 한국 영사관이 내 전화를 받고 있다는 사실에 너무도 격정이 끊어 올라 정신없이 이 말부터 마구 해댔다.

“근데 누구세요?”

나는 크게 호흡하고 또박또박 말했다.

“저 북한에서 왔습니다. 친구도 함께 왔습니다. 한국 가려고 합니다. 신분증도 가져왔고 정말 북한 사람 맞습니다.”

응답이 없었다. 기다렸지만 조용했다. 아니 전화가 끊어져 있었다. 망할 놈의 중국 전화! 나는 전화기를 주먹으로 쾅 쾅 쳤다. 고장 났다고 생각했던 것이다. 그래서 다시 뛰었다. 달리는 동안 주먹을 불끈 쥐었다. 내 전화를 애타게 기다릴 한국 영사관 직원을 생각하니 그동안의 고생들이 한꺼번에 두 눈으로 주르르 흘러 내렸다.

“여보세요”

다른 전화박스 안에서 이번엔 내가 먼저 불렀다.

“네 누구세요?”
“금방 전화했던 사람입니다. 한국 망명을 신청하려고 합니다. 신분증도 가져왔습니다. 공안이 우리를 살인자로 지목하고 수배하고 있습니다. 우린 절대 살인하지 않았습니다.”
“여보세요, 다 알겠는데 내 말 잘 들으세요, 이 전화가 그렇게 안전하지 않아요, 무슨 말인지 알겠죠?”

그 말에 나는 사방을 황황히 둘러보았다.

“여기 심양에서는 한국 가기 힘듭니다. 한국 갈려면 북경 대사관이나 영사관을 찾아가십시오, 우린 도움을 줄 수 없습니다.”
“북경 대사관에는 어떻게 가는데요? 어떻게 들어갈 수 있어요?”
“그건 탈북자들이 다 알아서 들어가요. 그것까지 우리가 어떻게 알려줘요?
전화 오래 못해서 그러는데 이만 끊겠습니다.”

나는 전화를 그냥 들고 서있었다. 해외공관들의 전화가 주재국 정보기관들의 도청에 노출돼 있고, 그래서 혹시나 공안이 이쪽으로 올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하면서도 움직이지 못했다. 어떻게 여기까지 왔는데? 어떤 시련을 넘으며 왔는데? 설명을 잘 하지 못한 내 탓인 것만 같아 다시 전화를 걸었지만 이번엔 받지 조차 않았다.

마치도 그 침묵은 교회에서 중국인들이 우리를 쫒던 욕질 같았고 하루 밤만 재워달라고 애원하는 우리를 보고 쾅 닫아버리던 대문 같았다. 대한민국이 이다지도 먼 단 말인가? 대한민국이 우리 탈북자들을 구출할 권한이 이렇게까지 없었단 말인가? 전화박스 밖으로 나올 때 세상 끝으로 누가 날 밀어버리는 것만 같아 서러움이 확 북받쳤다. 스스로 알아서 가야 한다는 영사관 직원의 그 말에는 북한 주민인 내가 전혀 없었고 그래서 내 보기에도 나란 존재는 이국의 하늘 밑을 떠도는 작은 먼지 같았다.

나는 그날 주머니에 남아있는 마지막 돈으로 술을 마셨다. 한 잔 두 잔 먹다나니 연길에서 친구가 술을 사자고 말했던 그 상황이 그때가 아니라 지금 같았다. 친구가 그리워졌다. 제발 살아서 나에게로 와주었으면, 제발 내일은 그와 함께 새롭게 시작했으면,아파트 옥상 위에서 그렇게 자고 일어난 나는 아침이어도 갈 데가 딱히 없었다.

아래를 내려다보니 친구의 칼이 생각났다. 아직도 친구는 칼을 가지고 있을까? 만약 정말로 공안에 잡혔다면 그 칼을 원했던 것처럼 사용했을까? 이 생각까지 이르고 나니 나는 어디든 가야겠다는 결심이 서게 됐다. 그렇다. 북경으로 가자. 남들도 알아서 간다는 길을 내가 왜 못 가겠는가. 가자고 온 것이 아닌가. 여기까지 살아오지 않았는가.

나는 지붕 바닥 한쪽에 고여 있는 눈 녹은 물로 세수를 했고 옷도 툭툭 털었다. 그리고 시를 쓸 때와 같은 영감으로 사색했다. 사람도 땅도 모두 낯 설은 저 밑으로 내려가면 내가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 무엇일까? 계단을 내려 현관까지 가는 동안 아무리 머리를 굴려보아도 결론은 오직 하나였다. 사람이었다. 그것도 말부터 통하는 조선족을 찾는 것이었다. 그런데 어떻게 만난단 말인가? 중국말로 꽉 찬 이 심양에서! 그때 문득 좋은 방법이 떠올랐다.

나는 우선 조용한 골목길에 섰다. 그리고 행인들을 행해 조용히 불렀다. 남자가 지나가면 “아저씨!” 여자가 지나가면 “아가씨!”했다. 중국인이라면 그냥 지나갈 것이고 조선족이라면 틀림없이 반사적으로 돌아볼 것이리라. 그렇게 한 시간 또 한 시간, 어느덧 시간이 흐르고 흘러 해가 점점 서쪽으로 기울어졌다. 세끼를 굶은 이 채로 또 하루가 지나면 어쩌나. 그 조바심에 애가 타는데 그때 저만치서 26살 돼 보이는 여자가 내 쪽으로 오고 있었다. 나는 앞에서 부르면 말을 알아듣지 못해도 목소리에 반응하기 때문에 그 여가 등을 보일 때쯤 불러보았다.

“아가씨!”

그러자 그 여가 걸음을 멈추었다. 돌아섰다. 그러더니 말했다.

“저를 불렀습니까?”


7.

"뭘 물어보시게요?"

틀림없는 한국말에 나는 그 여자가 구면처럼 느껴졌다.

"네"

머리를 끄덕이며 대답하는 내가 절박해보였던지 그 녀는 선뜻 나에게로 다가오기까지 했다. 나는 그때 가까이 오는 그가 고마웠다. 누군가로부터 이런 관심을 받는다는 것이 내가 아직 멀쩡한 인간이라는 것을 증명하는 것 같아서였다.

"어디를 물어보고 싶은데요?"

나는 마주 선 그가 며칠 동안 씻지 않은 내 몸 냄새에 불쾌해 하지 않을까 내심 걱정했다.

"우선 내 말을 마지막까지 들어주겠다는 것을 약속해주십시오"
"?"

여자는 조금 당황하는 눈치였다. 그리고 그때야 내 아래 위를 얼핏 흩어보았다.

"전 이상한 사람은 절대 아니고 아가씨에게(동무라고 말할 번했다.) 해를 끼칠 사람도 아닙니다. 그냥 5분만 시간을 내서 제 이야기를 들어주셨으면 합니다."

여자는 손목시계를 들여다 보고나서 머리를 끄덕거렸다. 나는 내가 북한에서 왔고 친구랑 헤어진 딱한 사정이며, 한국으로 가려고 한다는 것까지 절절히 호소하다시피 했다. 그러나 배고픔과 관련해서는 단 한마디도 꺼내지 않았다.

왠지 그때에는 같은 사람 대 사람 사이에 할 말이 아닌 듯싶어서였다. 내 말을 다 듣고 난 그 여자는 자기가 도울 수 있는 것이 뭐냐고 물었다. 다 들어줄 것만 같은 그 물음에 목구멍까지 나오는 "밥입니다." 말 대신 나는 "한국 가는 방법을 좀 알려주십시오."했다.

내가 그러길 잘했던 것 같다. 그 여자는 낯선 남자라는 경계심을 풀고 부지런히 설명하기 시작했다. 심양보다 북경 영사관으로 다들 간다는 것과, 한국 사람들이 많이 오는 대련으로 가면 고생이 덜하다는 것, 그리고 돈이 있으면 중국 여권을 만들어 갈 수 있다는 것까지 참으로 아는 것도 많았다.

"어떻게 그런 걸 다 알아요?" 이 질문이면 대화를 좀 더 이어갈 수 있을 것 같았다. 역시나 그 여자는 내가 찾던 말동무임이 분명했다. 또 다시 이어가는 그 여자의 말 들 속에서 가장 반가웠던 것은 화룡시에 사는 자기 아버지가 탈북자들을 농사시키며 많이 숨겨주었다는 것이었다.

나는 무척 놀라며 그의 아버지를 대단한 분이라고 칭찬해주었다. 그러고 나서 내가 연길에서 심양까지 오는 길에 신세졌던 고마운 조선족들과 그들에 대한 나의 감사함을 열렬히 토로했다. 그 여자가 불쑥 물었다.

"이 심양에 친척이 있습니까?"

나는 고개를 가로 저었다.

"그럼 어디서 잡니까? 밥이나 먹었습니까?"

나는 먹었다는 말은 차마 입에서 안 나왔다. 잠시 고민하던 그 여자는 핸드폰으로 어딘가 전화를 했다. 혹시 공안에 신고라도 하는 것은 아닐까? 그의 핸드폰과 중국말이 조금 긴장되었다. 이윽고 나를 향해 돌아선 그 여자가 활달한 표정으로 말했다.

"아까 친구가 나에게 찜질방 같이 가자고 했었는데 물어보니 표를 주겠답니다. 거기서 자겠습니까? 여기서 멀지 않습니다."

그 아버지의 그 딸이구나 하는 생각이 머리를 스쳤다. 나는 그와 함께 걸으며 이름을 물었다.

"왕초린!"

몇 번을 못 알아듣는 내 귀가 신기했던지 자기 이름을 소리치며 깔깔 웃었다. 나이는 내가 알아맞히겠다고 했더니 고기 굽는 리어카를 가리키며 맞히면 저 양꼬치를 사주겠다고 했다.

먹을 것 때문에 여자 나이를 가슴 조이며 점쳐 본 적은 아마 그때가 난생 처음인 것 같다. 얼마나 그게 빨리 먹고 싶었으면 "26살!"하고 외친다는 것이 "양꼬치!"해버렸다. 얼굴이 확 달아올랐다. 다행히도 초린은 내 실수를 모른 채 양꼬치를 진짜 사줄 것이라며 거듭 다짐했다.

"26살"조심스런 내 음성에 "몇 살?" 다시 물었다.
"26살"내가 좀 더 크게 말하자 초린은 손뼉을 짝짝 쳤다.
"틀렸어요, 에궁 양꼬치 못 사주겠다……."

그 말에 양꼬치가 더 간절해졌다.

"도대체 몇 살이에요?"
"27살"

단호한 그 대답에 나는 속으로 '일 년 늦게 태어 날 것이지...'하고 푸념했다. 그러나 초린은 마음이 예뻤다. 일 년 젊게 봐준 턱이라며 쪼르르 달려가 양꼬치를 네 개씩이나 사들고 왔다. 나는 사람은 역시 고기를 먹어야 한다니깐! 이렇게 감탄하며 두 개를 먹었고 초린이 준 한 개를 또 먹었다. 초린이가 꼭 소원 성취하라며 친구로부터 받은 찜질방 표를 내밀 때 나는 부탁했다.

"조금만 더 있다 가면 안 돼요? 난 그동안 공안에 쫒기며 사람이 무서웠었어요, 그래서 사람이 그리워요."

측은한 눈길로 바라보던 초린은 미소를 지어보였다.

"힘내요. 나도 그러고 싶은데 내 대상이 기다리고 있어요."
"대상? 그게 뭐죠."
"음,,,뭐랄까. 한국에선 애인을 자기라고 부르잖아요. 우리 조선족은 대상이라고 해요"

이후 목욕을 하면서 나는 초린의 말에서 새롭게 안 대상의 의미에 피씩 웃었다. 뜻은 같은데 말이 다른 이국적인 여자를 직접 만난 그 시간이 믿기지 않을 만큼 새로워서였다.

나는 그날 씻고 또 씻었다. 몸이 깨끗해 질 기회가 다시 없을 것 같아 양꼬치 먹은 힘을 다해 때를 밀었다. 비누를 문댈 때 마다 친구생각이 났다. 나는 이렇게 더운 물에 목욕을 하는데 친구의 지금 상황은 어떨까. 광용에게 전화 할 돈도 남기지 않고 술을 사 먹은 내가 한심하기 짝이 없었다.

다음날 아침, 눈을 뜨니 몸은 깨끗해졌지만 대신 아프지 않나싶을 정도로 배가 고팠다. 온 몸이 나른했다. 내가 여기서 어떻게 자게 됐는지. 그것도 한참을 생각해봐야 했다. 이어 초린이 생각이 났다. 참 고마운 애였지. 그런데 그 얼굴을 아무리 되새겨 보려 해도 좀처럼 기억나지 않았다. 그냥 양꼬치만 보였다. 그때 내 옆에 누군가 서있는 것만 같았다. 누굴까? 나는 망설였다. 두만강을 넘은 후부터 내가 먼저 남을 쳐다본 적이 없었기 때문이었다.

"맞지요? 어제 그 사람 맞지요?"

그 목소리에 고개를 돌리니 아니 글쎄 초린이가 아닌가.

"어떻게? 여기 어떻게 왔어요?"

나는 중국 땅에서 처음으로 지인을 우연히 만난 행운에 내가 한국말을, 그것도 북한 억양으로 소리치는 줄도 몰랐다.

"짜잔!"

초린은 폴싹 주저앉으며 플라스틱 통에 담겨진 흰 빵을 보여줬다. 나는 그때만큼은 진심으로 음식보다 사람이 더 반가웠다.

"어떻게 왔어요? 친구랑 같이 왔어요?"
"아니, 음식 줄려 왔어요. 어제 헤어질 때 사람이 그립다면서 더 있어달라고 말하던 게 자꾸 맘에 걸려서 분명 아침을 굶었겠구나, 이러면서 왔어요. 먹어요."

빵을 집어주는 그 손에 나는 무엇이든 주고 싶었다. 갑자기 공안이 가져간 내 외투안의 달러 생각이 났다.

"내가 어제 대상을 만나 자랑했어요. 이러이런 사람을 만났는데 이러이런 도움을 주었다고"

공상에 잠긴 듯한 초린의 표정이 무척 귀여웠다.

"대상이 뭐라고 해요? 중국 사람인가요?"
"네, 여기 한족이예요, 금방 뭘 물어봤죠? 아 참 내 대상이 뭐라고 했는지 그걸 물어봤죠?"

나는 그냥 웃었다.

"잘했다고 하던데요. 날 보고 착하다고 하면서 일요일 옷 사 주겠다고 했어요. 그 사람 착하죠?"

나는 둘 다 착하다고 말하고 싶었다.

"우리 대상도 김정일이 엄청 싫어해요. 아마 중국 사람들은 다 미워할걸요. 배 나온 게 싫어서. 조선은 다이어트 안 하죠?"

나는 마음씨도 말도 예쁜 초린에게 물이라도 떠주고 싶었다. 그래서 주변을 둘러보는데 벌써 그가 냉큼 일어나 물 컵을 두 개 들고 왔다. 그리고 허리를 굽히며 앉는데 옷 사이로 가슴굴곡이 살짝 보였다. 예쁜 그 속살은 도덕이요, 위선이요 하는 그 모든 겉 치례들을 부정하며 순수한 초린이 자체를 보여주는 듯싶었다.

"한국 언제 갈려고요?"

나는 아무에게라도 말하고 싶었던 고민들을 모두 털어놓았다. 설사 초린이가 그냥 사라진다고 해도 그가 들어주는 것만으로도 나는 무엇인가 얻는 것 같았다. 초린은 영리하기까지 했다. 광용에게 친구안부를 묻는 문제는 자기가 맡겠으니 한국 갈 큰돈을 해결할 논의나 하자고 하였다.

"돈 좀 벌만한 재간이 뭐가 있어요?"

그러고 보니 나는 정말 할 줄 아는 것이 아무도 없었다. 중국에서 지금껏 잘한 짓이란 공안을 피해 달아난 것밖에 없었다. 한숨 끝에 피아노를 좀 친다고 말을 흘렸더니 초린이가 버릇인지 손뼉을 쳤다.

"피아노를 칠 줄 알아요?"
서울에서 내가 가끔 친구들과의 모임에서 피아노를 치면 그들은 북한 사람이 어떻게 피아노를 치냐는 식으로 놀라군 한다. 마치도 북한은 음악도 없는 나라인 것처럼 말이다. 그때도 초린은 피아노란 말에 반신반의하는 기색이었다.

"어느 정도 치세요?"
"체르니 50번 정도"

초린이가 피아노를 전혀 몰랐다. 체르니 50번이라고해도 그 의미를 이해 못하기에 나는 연습과정을 한참이나 설명해주었다. 그 말을 다 듣고 난 초린은 자기 대상 조카가 한국인이 많이 오는 서탑에 사는데 그에게 피아노를 가르치면 용돈도 벌고 기회도 생길 것이라고 했다. 내가 감격에 두 주먹을 불끈 들어보이자 초린은 손뼉 치며 응원해주었다.


8.

초린이는 나 때문에 거의나 두 시간 넘게 여기 저기 통화했다. 그 뒷모습을 보고 있자니 친척의 허락보다 그의 전화비가 더 걱정됐다. 북한 같았으면 그 통화 값이 일반 주민 월급의 3배가 넘을 것이다. 북한에선 핸드폰이 특권의 상징이기도 하다. 가입비만 800달러가 되고 그 외에 접수비용 100달러를 더 내야 한다. 그러고도 중앙체신성 체신상의 사인이 떨어질 때까지 일주일 넘게 기다려야 한다. 그 기간에 중앙체신성은 국가보위부와 인민보안성으로부터 신청자의 범죄경력, 혹은 핸드폰 사용가능 여부를 조회 및 협의한다.

모든 신청자들을 기분 나쁘게 하는 것은 핸드폰 번호를 줄 때 중앙체신성에서 두꺼운 중국산 구식 핸드폰을 300달러에 의무적으로 사도록 바가지를 씌우는 것이다. 그러나 불평 부리는 사람은 단 한 명도 없다. 내가 번호를 받을 때만도 허가결정 번호를 보니 2000번 안이었다. 그 소수의 특권으로 들고만 다녀도 폼 나는 물건이기 때문에 대부분 핸드폰 사용자들은 돈을 따지지 않는다. 별도로 해외에서 작고 예쁜 외국 핸드폰을 구입하여 쓰면 그만인 것이다.

가장 인기는 액정판이 칼라로 된 한국의 삼성 핸드폰이 다. 이렇게 핸드폰 구입비까지 합쳐 거의 1500에서 1800불을 주어야 진정 목청 큰 핸드폰 소유자가 되는 것이 내가 북한에서 탈출할 때 당시의 2004년 실상이다. 일반 직장인의 한 달 월급이 2500원인데 핸드폰 한 달 최소 통화비는 2만원이니 열배나 넘는 통화요금에 습관적으로 늘 신경이 쓰였던 나는 초린이가 통화를 끝내고 돌아설 때 손을 저었다.

"안 된다면 그만 둬, 어차피 한국 가야 하는데"
"아닌데, 데려 오라는데"

초린의 대답은 짧고도 명료했다. 심양의 서탑이란 곳은 중국에 와서도 내가 처음 본 개혁개방 도시였다. 외국의 유명 로고타이프는 물론 한글간판들이 많고 너무도 번화하여 한국이 아닌가싶을 정도였다. 1월말인데도 흰 종아리를 드러낸 미니스커트를 입은 여자들이 신기했다.

김정일과 함께 원산 갈마초대소에서 식사하며 봤던 왕재산경음악단 무용수들의 짧은 치마 이후 두 번째인 것 같았다. 내가 처음 친구를 만났던 것도 그 자리에서였다. 당조직부 5과에서 지도원을 했던 친구는 할아버지가 김일성의 동지였고, 아버지는 김정일의 동창생이었다.

김일성의 회고록 "세기와 더불어"에서 당조직비서가 혁명선배들을 잘 모실 줄 안다며 사례를 든 이름이여서 북한에서 더 유명했다. 그래서 또 우리는 국경을 넘은 그 순간부터 살인자가 됐을지도 모른다. 변화와 세계가 보이는 이 번영의 도시로 친구와 함께 걸을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나는 이 생각으로 초린이가 앞에서 웃으며 손 흔드는 데도 아무 반응 없이 무표정한 얼굴로 따라갔다.

초린이가 삼촌이라고 소개한 사람의 집은 연길의 신광용의 집과는 판이하게 달랐다. 평수도 꽤 넓었고 큰 창문으로 들어오는 햇볕도 무척 밝았다. 가죽소파에 앉을 때에는 뒤로 넘어지는 줄 알았다.

"일단 피아노를 보여 주십시오."

아들 전용으로 보이는 작은 방에 검은 색 YAMAHA가 있었다. 나는 의자에 앉기 바쁘게 페달부터 밟아보았다. 그동안 얼마나 피아노를 그냥 방치했으면 오른 쪽 페달이 눌러지는 것이 아니라 뻑뻑한 게 긁히는 감이 들었다. 건반을 맨 아래 옥타브 음부터 위까지 눌러보니 소리는 괜찮아보였다. 검은색 건반들도 비교적 정상이었다. 다만 조율하지 않은지 좀 오래된 것 같았다. 나는 피아노는 노래하는 생명이기 때문에 자주 관리해주지 않으면 계절과 집안의 온도 변화로 사람의 목소리처럼 음정에도 이상이 온다고 훈시했다.

"한번 해봐요" 초린이가 참지 못하고 졸랐다.나는 숨찼던 시간들을 잊고 잠시나마 안정을 얻고 싶은 갈망에 베토벤의 월광 소나타를 속으로 먼저 의미해 봤다. 그러고나서 "라" 온음을 왼 손으로 지그시 누르며 오른 손으로 미 라~도 미 라~도 이렇게 8분음표로부터 시작하자 옆에 선 초린은 두 손을 살포시 마주 잡았다.

나는 두 눈을 감았다. 가을의 고요를 들려주는 것만 같은 전반부 선율에서 긴장으로 종 종 잊었던 두고 온 집을 보고 싶었다. 아니 보였다. 내가 치던 피아노며 어머니가 늘 앉아 감상하시던 소파, 내 귀가 어두워진다며 아버지가 감춘 헤드폰 대신 녹음기 스피커에 갔다 대고 몰래 듣곤 했던 어머니의 청진기. 그리고 누나가 안고 있던 조카의 작은 손까지 보니 눈물이 나올 것만 같았다. 이별이 슬픔으로 이어지고, 소원이 공포로 변하던 여기까지 오는 길의 갈래마냥 내 손이 빨라지는 간주와 후반 부분에선 심장이 막 뛰었다. 마지막 음정과 함께 페달에서 조심히 발을 뗄 때에는 미간이 떨리며 끝내 눈물이 주르르 흘렀다. 물을 떠 가지고 온 초린은 건반에 그냥 올려 진 내 손에 쥐어주며 다른 때와 달리 조용히 말했다.

"우리 삼촌 좋은 사람이예요, 그치 삼촌? 나도 오빠가 한국 갈 때까지는 친구처럼 잘해줄게요."

거실로 옮겨 앉은 우리는 앞으로 하게 될 일에 대해 이야기를 주고받았다. 초린의 삼촌 말에 의하면 애 교육은 신경 쓰지 말고 기회가 오면 내일이라도 당장 한국으로 가도 좋다고 했다. 아들에게 음악교육을 시키려는 이유는 전문성보다도 인성교육 차원이라고 했다.

어린 나이에 비하면 너무도 고집이 세고 난폭해서 음악정서를 주입시켜 억지로라도 교정해보고 싶다는 것이었다. 그러면서 무엇이 중요한가 물었다. 나는 정서를 알자면 우선 음감부터 익혀야 하기 때문에 청음연습을 동반하며 피아노를 배워주겠다고 했다. 삼촌은 머리를 끄덕이더니 지갑을 꺼내어 50원을 내밀었다. 초린이가 손뼉을 치려다 말고 자리를 박차며 발끈했다.

"삼촌 더 주세요!"

당황한 나는 집에서 먹고 자는 것만으로도 큰 신세라며 일어선 초린의 손을 잡아당겼다. 순간 그 손의 부드러움이 내 살 속으로 스며들었다. 산 속에서 날을 새고 소외양간에서 쪼그리고 잘 때 친구와 내가 주로 만졌던 것은 거친 것들밖에 없었다. 때로 친구의 손을 덥석 잡을 때에도 사람의 손이라는 생각을 못했었다. 떨리는 전율이 만져졌고 뜻밖에 살아난 두 목숨이 만져졌을 뿐이었다.

나는 초린의 그 손에서, 그 촉감에서 삶과 인간의 향수가 느껴졌다. 지금도 나는 선불일 뿐이라며 한 달에 350원을 주겠다고 말하는 삼촌을 향해 눈물에 젖어 쏘아보던 초린의 그 눈을 가끔 그려보군 한다.

우리가 이야기를 거의 마칠 때쯤 문이 떨어져 나갈듯 열리며 조그만 애가 쳐들어왔다. 삼촌이 중국말로 소리치는데도 그 애는 무엇을 찾는지 아랑 곳 없이 온 집안을 뛰어다녔다. 그리고는 들어올 때처럼 나갈 때도 문이 깨져나갈 듯이 쾅 닫고 사라졌다.

순식간에 벌어진 일이라 10살짜리 어린 애가 아니라 태풍이 휩쓸고 지나간 듯싶어 웃음이 났다. 상상했던 것보다 그 애는 훨씬 씩씩했다. 눈 떠서 잘 때까지 뛰거나 고함쳤다. 매일 아침 9시부터 나는 가르쳤고 초린은 옆에서 통역하고, 이렇게 어른 두 명이 달라붙었는데도 통제가 안 됐다.

피아노 앞에 앉으라면 의자위에 올라서 건반을 발로 밟았고 청음연습 시키려면 들려주는 음정마다 놀리듯 강아지 흉내 내며 멍멍했다. 보다 못해 삼촌 엄마가 한 손엔 막대기와 다른 손엔 칼을 들고 으름장 놓기도 했다. 초린의 설명에 의하면 삼촌엄마가 막대기를 들면 애가 부엌으로 달려가 칼을 들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아닐세라 삼일 후 그 녀석이 나에게도 칼을 장난감처럼 쳐들고 덤벼들기도 했다. 김광선에게 친구의 행처를 묻고 있는데 전화 선 코드를 뽑기에 쏘아본 것일 뿐인데도 말이다.

나는 그날부터 음악선생이 아니라 독재자가 되었다. 야단치는 것은 기본이고 애가 반항하려면 시범으로 초린이를 때린 척 했고 초린이는 아파 죽는 척 했다. 한번은 어린놈이 초린의 가슴을 들여다보겠다고 막무가내여서 막대기로 엉덩이를 몇 대 때리기도 했다. 울지도 않고 씩씩대던 그 동심의 결심이 어떤 엄청난 계획이었는지 나는 그때까지만 해도 꿈에도 몰랐다.

애가 밖으로 도망친 후 삼촌이 부르더니 70원을 주었다. 하여 내 주머니엔 120원이 모아졌다. 나는 그 돈으로 초린에게 밥을 사주고 싶었다. 고마워서이기도 하지만 그동안 도피생활로 잃었던 나의 인성을 찾고 싶었다. 떠돌며 쫓기는 과정에 밟히고 소멸된 내 인격과 자존심을 찾고 싶었다. 나를 인간으로 복원하고 싶었고 그 열정과 지혜로 하루 빨리 한국행을 다시 시도해보고 싶었다.

해가 점점 식어가는 저녁 쯤 나는 처음으로 외출을 했다. 초린과 그의 대상, 이렇게 셋이서 웨이터들이 현관 앞에 줄지어 선 고급음식점으로 갔다. 내가 사는 밥이어선지 입맛에 맞았다. 초린의 대상은 말은 통하지 않았지만 맘이 통할만큼 괜찮아 보였다. 나는 비로소 초린이의 앞날이 안심되면서도 한편으론 그 대상이 은근 슬쩍 부러웠다.

"너 배신만 해봐라!"

술이 조금 들어가니 이런 공갈도 하게 됐다. 웃으며 던진 그 말을 못 알아들은 초린의 대상은 좋은 뜻인 줄 알고 그냥 미소만 지었다. 나는 그때 언어란 것이 이렇게 중요하구나. 사람의 모든 감정은 언어로부터 시작되는구나 하고 새삼 알았다. 밥값은 내가 몰래 계산했는데 모태주가 비싸서인지 조금 모자랐다. 초린이 카운터로 달려와 야단치는 것을 나머지 돈만 겨우 내게 했다.

식사를 마치고 우리는 서탑으로 갔다. 대상이 거스름돈을 안 받겠다며 택시에서 먼저 내리자 초린은 기어이 받아내어 내 주머니에 살짝 넣어주었다. 나는 주머니에 들어온 그 손을 또 한 번 잡아보고 싶었지만 참았다. 대신 초린이가 두 남자를 양 옆에 끼고 콩 콩 뛰며 걸어서 행복했다.

삼촌 집 앞에서 초인종을 누를 때까지만 해도 웃고 떠들던 우리는 열려진 문 안의 광경에 굳어지고 말았다. 공안이 두 명 서 있는 것이 아닌가. 심장이 뚝 떨어지는 것 같았지만 왠지 이상하게도 죽고 싶은 정도는 아니었다. 그런데 다음의 상황에 나는 당황하지 않을 수가 없었다. 삼촌 아들이 내 앞으로 흔들흔들 걸어오더니 내 배를 꾹 찌르며 중국말로 뭐라고 하는 것이 아닌가.

공안 한 명이 내 앞으로 바투 왔다. 대뜸 초린이가 나서며 그 말을 받았는데 나는 전혀 알아들을 수가 없었다. 공안과 초린이 사이에 고성이 오고 갔다. 이때라 싶었는지 초린이 삼촌이 설명했다.

"우리가 전에 당신이 탈북자이기 때문에 공안에 말하면 붙잡히니깐 절대 밖에 나가 말하지 말라고 했어. 근데 오늘 저 놈이 나가서 탈북자가 있다면서 공안을 데리고 온 거요. 이 사람들이 그래서 왔는데 초린이가 금방 한국 사람이라고 했으니 절대 놀라지 말아요."

공안이 나에게 손바닥을 펼쳐보였다. 초린이가 애인처럼 내 팔을 끼며 웃었다.

"여권 보여 달라고 해요. 가방을 분실했다고 내가 말해주겠으니 아무 이야기나 하세요. 빨리"

우리의 긴장과는 상관없이 덩지 큰 초린의 대상이 다른 공안에게 꽥 소리쳤다. 아마 담배를 끊으라고 욕을 한 것 같았다.

"초린아. 미안해, 나 때문에 삼촌이 벌금 물리는 거 아니야?"

내 목소리를 기다렸다는 듯 초린이가 공안에게 보다 당당하게 말했다. 그랬더니 공안이 핸드폰을 꺼내 전화를 급하게 했다. 초린이가 내 팔을 꽉 그러안았다.

"어머나! 차를 부르고 있어요, 어마나 어쩌지?"

그리고 비명처럼 중국말로 소리치자 대상이 의자에서 벌떡 일어나 공안을 콱 밀쳐버렸다. 그와 동시에 초린이가 내 앞을 다급히 막아섰다.

"뛰어요!"

나는 계단을 몇 개씩 짚으며 미친 듯이 날아 내려왔다. 내 뒤에서 울리는 고함과 누군가 넘어지는 소리를 들으면서 말이다. 그보다도 그 이후로 초린이와 영 영 헤어질 줄도 모르고 말이다.


9.

밖으로 달려 나와 나는 가장 구석진 곳에 숨었다. 혹시나 공안이 가고 나면 초린이를 만나고 싶어서였다. 설사 붙잡혀 북한으로 다시 끌려가도 감사하단 인사와 다음의 만남을 기약하고 싶었다. 그래서 아파트 현관이 보이는 어둠 속에 숨어 지켜보았다. 숨을 겨우 진정할 때쯤 사이렌을 울리며 공안 차가 왔다.

뒤이어 두 대가 다시 들이닥치며 모두 8명이 내렸다. 4명은 올라가고 나머지는 나를 찾으려는지 흩어졌다. 그들 중 한 명이 날 발견할 수 있는 곳까지 접근할 때 나는 슬그머니 일어서 처음엔 걷는 척하다가 이어 냅다 뛰었다. 아마 십 분 넘게 달린 것 같았다. 공안이 따라 붙지 않았다는 것을 두 번 세 번 확인했을 때에야 허리를 숙이고 토하듯 기침하며 가슴을 두드렸다.

그 밤은 몹시 추웠다. 연길에선 어떻게 산에서도 이틀이나 잤을까. 얼어 죽지 않았을까. 초린이 덕에 호강했던 며칠이 얼마나 고마웠는지 사무치게 느껴졌다. 그래서 더 보고 싶었고, 도망칠 때 뒤에서 울렸던 쿵 소리가 공안이 문을 막고 있던 초린이를 밀어 버린 것은 아니었는지, 넘어지며 머리가 깨진 것은 아닌지 그가 불쌍해서 울고 싶었다.

나는 내가 너무 멀리 왔음을 깨닫고 온 길을 더듬어 되 돌아가려했다. 그런데 초린이 삼촌 집에서 외출 첫 날 당한 일이라, 그리고 친구랑 함께 뛰었다면 약속대로 골목마다 오른쪽으로 돌아섰겠지만 너무 여념 없었기 때문에 좀처럼 길을 찾을 수가 없었다.

창문에서 내려다 본 기억으로는 기차역과 여러 선의 레일들이 뻗은 곳이어서 나는 그 근처에서 온 밤 헤매었다. 내 수중에 돈이 한 푼도 없다는 것을 깨달은 것은 그 한참 후였다. 그러나 나는 허전한 게 아니라 오히려 웃음이 났다. 초린이가 맛있다며 손뼉 치던 음식들이 아니었던가. 나는 그날 밤 장춘에서와 마찬가지로 PC방에서 잤다.

다음날 아침 나는 다시 선글라스를 썼다. 시집노트와 신분증이 있는 곳을 만져보니 그대로였다. 가진 것이 많았다면 몰랐겠지만 그때에는 내 재산이 그게 전부여서 겨울옷은 주머니가 많아서 더 따뜻하게 여겨졌다. 초린이 삼촌 집을 찾아보려 노력했지만 어둠 속에서 미처 못 봤던 건물들이 난잡해서인지 밝은 낮이 도리어 더 캄캄했다.

초린이가 표를 주었던 찜질방이라도 찾을 수 있다면 그 앞에서 가다려 보련만,,,,택시타고 움직였기 때문에 도통 알 재간이 없었다. 나는 목숨을 건 이 먼 탈출에서 좀 더 세심하고 치밀하지 못한 자신을 발견하고 심각하게 반성했다. 그리고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고 마음을 가다듬으며 방법을 고심했다. 문득 광용이 생각이 났다. 전화를 걸군 했으니 그의 핸드폰에 삼촌 집 번호가 남아있으리라. 그래서 전화를 하면 초린은 기필코 다시 달려 나오리라. 그것이 안 된다면 그동안 고맙다고 인사라도 할 수 있지 않겠는가.

전화를 찾아 두리번거리던 나는 돈! 이 생각에 기운이 빠졌다. 광용에게 전화하고 다시 초린이 삼촌 집으로 연결하자면 최소 1원이라도 있어야 하는데,,,나는 혹시나 떨어진 돈이라도 없을까. 본능적으로 보도블럭을 유심히 살폈다. 땅만 보며 30분 걸었는데도 땡전도 보이지 않았다.

갑자기 초린이가 언젠가 이야기해줬던 서탑교회가 기억이 났다. 탈북자들이 거기 가서 동냥을 하는데 한국 사람들이 돈을 많이 준다는 것이었다. 어떤 탈북자는 그 돈을 모아 여권을 사서 편안히 갔다고도 했다. 하여 머리를 쳐들고 십자가가 솟아있는 그 하늘을 찾았다. 인생을 통째로 맡기는 구걸이 아니라 인간 對 인간으로서 전화비 1원만 부탁할 수도 있지 않은가. 그것은 절대 동냥으로 되지 않으리라! 하지만 보이는 것은 부와 번영을 다투어 자랑하는 건물들과 고객을 부르는 광고 간판들뿐이었다. 그 속에 경회루라는 한글 간판이 보였다.

나는 문을 열고 들어갔다. 점심 식사 전이라 청소하는 아줌마만 있었다. "안녕하세요"인사했더니 아직 식사시간 전이라고 말해 나는 얼른 서탑교회를 물었다. 그가 그려준 약도와 설명대로 15분 쯤 걸어서 찾아갔더니 마침 한 무리가 그 안으로 들어가고 있었다. 나는 현재 크리스챤이다. 주말마다 강남교회에서 기도하는 지금 생각해보면 그 시간이 아마 예배 전이었던 것 같다.

그때 그들이 흘리는 한국말이 나는 얼마나 반가웠던지 모른다. 내가 중국에 와서 처음으로 만난 내 민족, 대한민국의 사람들이었기 때문이었다. 패션도 남달랐다. 옷감 재질이나 디자인도 중국 사람들과는 확실히 달라 보였다. 생머리 여자와 머리를 밤색으로 염색한 젊은 남자가 내 옆을 지나칠 땐 북한에서 보았던 "가을동화"드라마 주인공들 같기도 했다. 뿌듯했다. 나의 민족이 보기 좋아서 더 자랑스러웠다. 나는 이미 그들 속에 평등하게 서있는 것 같기도 했다.

그러나 나는 그들에게 말을 걸 수 없었다. 1원쯤은, 이런 생각으로 왔지만 1전도 입 밖으로 꺼낼 수 없었다. 마치도 내가 아니라 내 아버지가 손 내미는 것 같고 내 어머니가 구걸하는 것 같아 도저히 용납 되지 않았다. 차라리 한국으로 보내달라고 부탁하는 것이 더 쉬울 것 같아 문을 열려는데 지키고 있던 사람이 물었다.

"어떻게 오셨어요?"
"목사 좀 만나려고 합니다. 꼭 말씀 드릴게 있어서 그럽니다."

내 억양에서 북한 사람임을 금방 안 그 사람이 나를 밖으로 밀어냈다.

"죄송한데 목사님은 예배를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일요일에 오세요, 그때 돈 줄게요, 지금은 안 돼요."

난 필사적으로 반항했다.

"난 돈 구걸하러 온 사람이 아닙니다. 돈 때문에 오지 않았습니다. 한국 가려고 왔다구요."
"여기 탈북자들 오는 곳이 아닙니다. 영사관이나 대사관으로 찾아가세요, 탈북자들이 여기 자주 오기 때문에 공안도 근처에 많아요, 안 잡히겠으면 빨리 가세요."

서탑교회를 빠져나와 공안을 뒤로 의식하며 걸음을 다그치는 나의 가슴 속에선 울분이 치솟았다. 시집 "내 딸을 백원에 팝니다"에는 "우리 말"이란 시가 있다. 남의 말에 억눌리며 살려 달라 애원하는 그 우리 말이 "남한 사람들이여! 당신들의 국어라고 생각해보시라"고 호소하는 시가 바로 그때 심경을 그대로 옮긴 시다. 나는 정말 그때만큼 대한민국이 미워본 적 없었다. 내 짚는 걸음마다 연길시장 끝에서 외치던 친구의 절규도 들렸다.

"우린 한국 못 가, 너무 사정을 모르고 왔어, 한국 사람만 만나면 다 될 줄 알았는데 아니잖아! 우린 지금 꽃제비야, 이러다 잡힐 건 뻔해. 잡히면 너나 나나 살 수 있을 것 같아? 3대멸족이라고! 그래서 잡힐바엔 차라리 죽으려고 샀다! 왜?"

심장이 울렁거렸다. 친구가 선택했던 칼이 옳았을지도 모른다. 어쩌면 내가 지금 깨닫는 것을 친구는 그때 먼저 안 것일지도 모른다. 공원의 차디 찬 벤치에 앉아 갈 곳 없는 운명을 생각하니 만약 공안과 마주서면 어떻게 할까. 이런 마지막 상황을 그려보게 되었다. 만약 칼이라도 있었으면,,,혹시나 하는 마음에 윗 주머니를 더듬는데 무엇이 잡혔다. 손을 넣어보니 종이었다. 꺼내어 집어 던진 그 종이를 보던 나는 벌떡 몸을 솟구쳤다. 돈이 아닌가. 그것도 1원짜리 두 장이었다. 하늘에서 뚝 떨어진 것만 같았다. 아니 어제 밤 택시에서 내릴 때 초린이가 기어이 챙겨 넣어준 거스름돈, 그 2원이었다.

"초린아!"

나는 그 이름을 부르며 달렸다. 눈앞이 뿌옇게 흐려지고, 주먹으로 씻고 나면 또 흐려져 앞을 가렸다. 마침내 전화를 밖에 내 놓고 통화 장사를 하는 아줌마에게 나는 돈을 던지다 시피하고 급히 수화기를 들었다. 그다음 광용의 목소리를 기다리며 초린의 얼굴을 생김 그대로 기억해내려 했다.

"여보세요"
"나예요, 내 말 좀 들어주세요"

광용의 목소리가 들리기 바쁘게 통화시간을 단축할 일념으로, 그래야 초린을 다시 만날 수 있다는 오직 그 한 생각으로 빠르게 말했다.

"돈이 없어 그러니 핸드폰을 이제 곧 닫고 내가 계속 통화를 했던 집 번호, 그 번호를 알려줘요, 내가 다시 금방 전화하겠으니깐,"
"지금 무슨 소리 하는거요?"

다시 설명하려고 하는데 광용의 다음 말이 내 입을 막았다.

"친구가 죽었어요"
"뭐?"
"당신 친구가 죽었다구요"
"무슨 말이야! 똑바로 설명해 이 자식아!"

고함치는 내 입도, 들고 있는 수화기도 부들부들 떨고 있었다.

"진정해요. 일단 진정하고 듣기만해요, 창용아저씨가 공안에 갔을 땐 친구 사진만 보여주더래요, 모른다고 하니깐 그냥 협박만 하다가 돌려보내더래요. 근데 어제 친구 작은 삼촌이라는 사람한데서 전화가 왔었어요. 친구가 당신이랑 헤어지고 나서 연길에 왔을 때 내가 말했잖아요, 친구 작은 삼촌을 찾았다고, 그때 내 전화번호를 주었었는데 어제 밤 전화가 왔었어요, 그래서 나갔더니 조카가 죽었다는거예요, 그것도 그냥 죽은 것이 아니라고 막 울어요. 공안에 붙잡혀 가던 도중 오줌 싸게 해달라고 차를 세워 벼랑에서 떨어져 죽었대요."

나는 그 뒤의 광용이 말은 기억나지 않는다. 죽었다. 그 말은 내 친구와 이어질 수 있는 말이 아니어서 그냥 서있기만 했다. 설사 친구의 삼촌이 한 말이라도 절대 가능할 일이 아니었다. 사람이 어떻게 죽을 수 있는가? 다른 사람도 아닌 내 친구가 어떻게 죽을 수 있단 말인가? 틀리는 말 일거야, 아니 오해일거야, 속으로부터 치밀어 오르는 오열에 울지 말자. 울지 말자 스스로 타이르며 걸었다. 그러다 걸음을 뚝 멈춘 그 자리서 나는 주저앉고 말았다.

친구가 그렇게 사정했는데도 사주지 않았던 술 생각이 나서였다. 잠시나마 한국행을 포기할지라도, 그래서 잠시나마 함께 나약해질지라도 그때 술 한 병 사서 먹었을 걸, 그러면 오히려 더 분발했을 걸,,,공안과 북한 보위부의 끈질긴 추격에 피가 타는 삶의 순간을 단 한 번 적셔보려 했을 뿐인데도 그 소원마저 이르지 못한 친구의 곡절에 울음이 터져 나왔다.

그때 더 안타까웠던 것은 나에겐 돈 한 푼도 없었다. 그래서 위안으로나마 친구의 마지막을 기원하고 두 손 모아 빌어 줄 술 한 잔도 없었다!. 술 한 잔도 없었다!. 술 한 잔도 없었다!

나는 자주 지인들에게 그 친구와 탈북과정을 이야기해주군 했다. 그러면 한결같이 글로 남기라고 했다. 하지만 탈북 후 5년 동안 친구의 마지막 운명을 부정하고 살았던 나였다. 혹시 글로 옮기면 지금도 어디선가 헤매고 있을 친구의 탈북을 방해할 것만 같은 미련 때문이었다.

내가 대한민국 영사관에서 2달 반을 머무르고 있던 마지막 날들에도 내 얼굴을 알아본 청진과 무산에서 온 탈북자가 6명이나 되었다. 그때도 그들은 광용의 말과는 다르게 친구 소식을 전해주었다. 우리가 탈북 후 뒤늦은 조치인지 평성과 청진 등 전국 곳곳에 친구와 내 수배사진이 걸렸었다고 했다.

평양시 중앙기관 사람들의 탈북인데다 친구 가문이 워낙 유명하여 사람들 속에서 소문이 자자했다는 것이다. 며칠 후 동인민반 회의에서 "배신자의 말로"라는 강연을 했는데 그 사례들 중 우리 이야기도 있었다고 한다.

아마 그 6명도 이 수기를 보고 있다면 영사관에서 친구의 죽음을 결단코 부정하던 고집스런 나를 기억할 것이다. 그런데 얼마 전 친구의 이름을 알고 있는 평양에서 온 고위탈북자가 친구의 자살을 확인해주었고, 그 날부터 나는 매일매일 이 수기를 쓰게 되었다.

이 저녁에도 나는 친구가 마지막을 결심할 때 그 심정이 어땠을까, 하고 생각해본다. 어질고 착한 그가 어떻게 몸이 부서지는 그 벼랑 밑으로 뛰어내릴 용단을 했을까. 하고 눈물 흘리게 된다. 북한은 중국 공안에 그를 살인자라고 신고했다.

남을 살해한 도피자는 절대로 자살하지 않는다. 자유의 선택을 살인으로 규정한 김정일 독재가 살해했고. 북한의 악법인 3대멸족이 살해했다. 내 친구는 이렇게 나이 30에 죽었다. 창용아저씨가 비밀로 해달라던 그 700달러를 가슴에 품은 채, 대한민국에 오지 못한 한을 심장에 묻은 채 말이다.


10.

뜬 눈으로 날을 밝힌 후 나는 완전 다른 사람이 되었다. 더는 공안이 무섭지 않았다. 설사 잡힌다 해도 친구와 똑같은 선택을 하면 그만인 것이다. 그것이 사실이든 아니든 그때의 충격은 나에게 삶이란 매 순간이 기적이고 생명의 도전임을 느끼게 했다. 북경으로 가자! 나는 일어섰다.

자살했다는 광용의 말은 친구가 그렇듯 자살하고 싶을 만큼 괴로운 처지이리라. 내가 빨리 가야 한국정부의 도움으로 그를 구출해낼 수 있을 것만 같았다, 그리고 광용의 말이 정말로 사실이라면 그렇게 가는 길이 곧 친구의 한을 갚는 복수가 될 것 같았다. 하여 나는 북경으로 가는 차비를 어떻게 구할 수 있을까? 머리를 싸쥐고 고민했다. 도둑질을 할 수 없었고, 그렇다고 일요일을 기다려 서탑교회 앞에서 동냥하는 것은 더욱 싫었다.

나는 이 수기를 쓰는 기회에 심양 서탑의 경회루 사장님께 사죄를 하고 싶다. 이유야 어쨌든 나는 그 분께 사기를 쳤다. 구차한 변명이겠지만 그때 나의 처지에선 한글 간판이 유일한 희망이었고 그래서 경회루로 찾아들어간 것이다.

"사장 좀 불러주세요"

나는 구걸이 아니라 빚 받으러 온 사람처럼 당당하게 사장을 찾았다. 잠시 후 나타난 40대 중반의 남성은 세무조사라도 나 온 중국 공무원 같은 내 폼을 살피더니 직원을 향해 소리쳤다.

"여기 차 두잔!"

직원이 차를 놓고 가기를 기다렸던 나는 입을 열었다.

"전 북한에서 왔습니다."

그러자 사장은 다시 소리쳤다.

"여기 밥 가져와!"

나는 사실 문을 열고 들어설 때부터 요리 냄새에 창자가 끓었지만 그 말에 발끈하는 척했다.

"나는 밥 먹으러 오지 않았습니다. 그냥 말씀 드릴게 있어서 왔을 뿐입니다."

사장은 나를 뚫어지게 보더니 이번에도 역시 직원들을 향해 소리쳤다.

"밥 취소! 가져오지 마!"

나는 순간 오늘 굶겠구나 하고 속으로 탄식했다.

"혹시 000기업을 아십니까?"
"그 기업이라면 우리 한국에선 모르는 사람이 없는데. 근데 무슨 일로?"
"그럼 그 회사 000회장님도 아십니까?"
"내가 어떻게 그런 분을 알겠소. 도체 뭘 물어 보려고?"

나는 그 회장의 프로필을 알고 있었다. 북한에 있을 때 남한의 유명기업들을 대북사업으로 유도하기 위해 통전부가 작성했던 CFO들의 개인 자료들을 열람한 적이 있었던 것이다. 통전부의 그 자료들을 토대로 나는 탈북자로서는 도저히 그렇게 알 수 없을 만큼 000기업 회장의 친인척관계와 알려지지 않은 약간의 가족갈등에 대해서까지 자세히 설명했다. 끝으로 중국 한인회 회장과 안면 정도는 있는 것 같다는 말까지 덧붙였다. 그러고 나서 또박또박 말했다.

"나는 그 분 조카입니다."

사장은 차를 마시다 힐끔 쳐다보았다.

"큰 아버지가 지금 미국 갔는데 저의 탈북을 알고 모레 당장 사람을 보내겠다고 했습니다. 근데 나는 친구가 북경에서 기다리는 관계로 더 못 있을 것 같습니다. 내가 단순히 동냥이나 하러 왔으면 그 이상 요구했겠지만 난 지금 차비만 부탁드리려고 합니다. 꼭 갚겠습니다. 그 이상으로"

아마 경회루 사장님은 속으로 코웃음 쳤을지도 모른다. 어쩌면 나를 대단한 사기꾼으로 보았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도 몰랐던 000기업 회장의 흥미진진한 직계 일화까지 주어 섬기는 것을 보고 정말 조카일 수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을 수도 있다. 아무튼 경회루 사장님은 북경까지 250원 정도 소요될 것이라며 선뜻 내주셨다. 아직까지 중국에 가지 못한 이유로 나는 그 분께 빚을 졌다.

훗날 심양에 가면 꼭 사장님을 만나 뵙고 용서를 빌고 싶다. 내 믿음으로는 웃으며 이해해주실 그런 분이시다.

나는 그렇게 북경으로 갈 수 있었다. 버스에 오르기 전 터미널 근처에서 한국의 대표언론사의 신문을 샀다. 남이 보면 한국 사람처럼 보이게 하기 위해서 말이다.

나는 북경으로 가면 어떻게 대사관이나 영사관으로 들어갈지 고민해보았다. 가장 큰 문제는 언어였다. 심양도 서탑을 벗어나면 힘든데 북경은 더 할 것이다. 아니 북경도 서탑처럼 한국거리가 있을 것이다. 그 쪽부터 찾아가야겠다고 결심하며 신문을 펼쳤다. 가보고 싶은 한국이어서 점 하나까지도 놓치지 않고 보게 됐다. 그런데 한 장 두 장 펼치던 나의 눈에 갑자기 불꽃이 튀었다. 한 쪽 작은 구석에 그 신문사 전화번호가 있는 것이 아닌가. 나는 생각을 모으기 위해 눈을 감았다.

북한 노동신문 같은 경우 중국 주재 특파기자 세 명 중 두 명은 단순히 기자가 아니라 대남공작부서와 국가보위부의 스파이다. 한국은 사기업이기 때문에 그런 일이 절대 없을 것이지만 그래도 특파기자의 업무 특성상 한국 국정원과 유대관계를 유지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판단했다.

바로 이 것이다! 특파기자를 찾자! 나는 무릎을 쳤다. 버스에 내리기 바쁘게 전화박스를 찾았다. 신문에 적혀있는 번호를 돌리는 동안 한국 영사관처럼 거절하면 어쩌나 싶어 두근거렸다.

"여보세요"

아가씨 목소리였다.

"안녕하십니까. 제 말을 잘 들어주십시오, 저는 북한 중앙기관에서 근무하다 며칠 전에 탈출한 사람입니다. 저는 한국행을 원하는 것이 아닙니다. 당신네 신문사에 특종을 제보하기 위해 전화를 걸었습니다."
"잠시만요"

아가씨의 목소리가 나보다 더 다급해보였다. 잠시 후 남자의 목소리가 들렸다.

"여보세요, 반갑습니다. 우선 자신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소개해줄 수 있습니까?"
"나는 전화를 오래 할 수 없습니다. 지금 쫒기는 몸입니다. 그러니 당신네 신문사 북경 주재 특파기자 전화번호를 알려주십시오, 도청 될 우려가 있으니 반드시 그의 개인 핸드폰 번호를 알려 주십시오."
"네 네, 알려드리겠습니다. 조금만 기다려주십시오. 곧 알려드리겠습니다."

나는 그가 알려준 번호를 즉석에서 다시 돌렸다. 훗날 특파기자는 나와 만난 자리에서 자기 핸드폰으로 탈북자가 전화 올지는 꿈에도 생각하지 못했다고 했다. 나는 그 쪽 본사는 왜 그 정도로 멍청하냐고 웃으며 농담했지만 그때의 나에겐 그 전화번호가 운명적인 행운이었다.

"여보세요"

특파기자 핸드폰은 세 번째 시도 끝에야 연결됐다. 나는 그 동안에 내가 한국 영사관과 통화할 때 어떤 점이 실책이었는가를 생각해 볼 여유를 가질 수 있었다. 단순히 탈북자의 한국행 소원보다도 내가 누구이고, 어떤 정보가 있으며, 그래서 한국에 어떻게 필요할 것이라는 구체적인 이해관계를 상대방에게 정확히 인식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했다. 그것도 단 한번 주어진 통화 기회에! 가장 분명하게!

"저는 통전부에서 근무했던 사람입니다." 이 말로부터 시작한 나는 논리정연하게 탈북동기와 앞으로 내가 할 수 있는 일, 그리고 현 처지를 이야기했다. 마지막엔 국정원과 연결시켜줄 것을 희망한다는 말로 끝맺었다. 그 분은 오랜 특파기자 경험이 있는지 아주 냉철했다.

"제가 국정원을 모르죠, 알 수도 없죠. 하지만 내가 아는 다른 사람에게 말해보겠으니 십분 후에 다시 전화 걸어보십시오"

나는 정확히 십분 후에 수화기를 들었다. 그러자 다른 번호를 알려주며 지금 그 분이 기다리고 있으니 빨리 해보라는 것이었다. 나는 고맙다고 거듭 인사를 하면서도 혹시 날 피하려고 이러는 것이 아닌가 싶어 차마 전화를 놓을 수가 없었다. 그런데 그가 알려준 다른 번호는 신호음이 한 번 울리기 바쁘게 반색했다.

"여보세요"
"안녕하십니까. 저는 북한에서..."
"알고 있어요, 알고 있어요, 정말 만나고 싶었습니다."

그 사람은 내 말을 서둘러 막으며 이야기했는데 그 내용들이 날 놀라게 했다. 그는 내가 친구와 함께 언제 탈북했으며 살인자로 수배되고 있다는 것, 공안은 물론 중국 국가안전국에서도 쫒고 있다는 것과 북한 대사관으로 어제 북한 국가보위부가 나왔다는 것까지 알려주었다. 그러면서 물었다.

"지금 친구랑 같이 있지요?"

친구와 헤어졌다는 나의 대답에 침묵을 지키던 그는 다시 물었다.

"그럼 당신 신분을 확인시켜 줄 수 있는 신분증이 있지요?"
"네, 그건 가지고 있습니다. 지금 갖고 있습니다."
"알았습니다. 당신만이라도 살아야 하지 않겠습니까? 친구는 훗날 찾기로 하고, 그러니 그 자리에서 절대 떠나지 마세요. 우리가 최대한 빨리 가겠습니다."

그 다음 과정부터는 나는 이야기 할 수가 없다. 내가 더 말할 수 있는 것이 있다면 고마운 손길들의 보호로 안정을 보장 받은 그 나날에도 나는 폭풍의 공포에서 고요의 공포에 떨었다는 것이다.

내가 미처 몰랐던 중국 국가안전국의 추격과 나를 체포하기 위해 별도로 북경까지 파견된 국가보위부의 존재감 때문이었다. 실제로 탈북 전 업무 차로 북경 주재 북한 대사관에 들렸던 평양출신 한 고위 탈북자는 내 사진을 들고 온 국가보위부 사람들과 대화 한 적도 있었다. 그 자리서 북한 보위부 사람들은 한 놈은 잡았으니 나만 무조건 잡아 들어가면 된다고 했고, 북한 대사는 이 넓은 중국 땅에서 어떻게 찾냐고 푸념했다고 한다. 그는 얼마 전에 호혜일이란 이름으로"북한요지경"책을 냈다.

그가 내 손을 잡고 전해주던 그 끔찍한 말들이 서울 생활 5년 동안 꿈에서 자꾸 들리기도 했다. 나는 북경 주재 영사관으로 가는 차 안에서도 혹시나 이 차가 북한 대사관으로 들어가는 것이 아닐까 부들부들 떨었다. 얼마 후 양 옆에 바투 붙어 앉았던 두 사람 중 한 명이 말했다.

"장선생님, 이젠 웃으세요, 머리를 들고 저기를 보세요, 태극기예요. 대한민국 국기예요"

나는 그들이 가리키는 손끝을 바라보았다. 거기엔 정말 파란 하늘을 뚫고 일어 선 하얀 태극기가 있었다. 순간 무슨 말을 해야 하겠는데 울음부터 쏟아져 나왔다.

진정해야 안으로 들어갈 수 있다고 했지만 나는 그 울음을 그칠 수가 없었다. 그때는 내가 참아야 될 눈물이 아니었다. 눈물이 참아주고 다독여 주어야 할 나였다.

내가 믿어지지 않아서 울었고 함께 못 온 친구 얼굴이 떠올라서 또 울었다. 그때 천만마디 말로도 다 표현 못할 나의 격정을 시집 "내 딸을 백원에 팝니다"에 담았다. 태극기를 보았을 때, 그 깃발을 알지도 못했지만, 그 땅을 보지도 못했지만, 자유와 민주도 몰랐지만 그 밑에 온 몸이 무너져 대한민국 만세를 외쳤다고,


11.

탈북스토리 연재 후 많은 사람들에게서 전화가 왔다. 그런 엄청난 고생과 위험을 겪었을지 몰랐다며 어떤 분은 통화 과정에 울기도 하셨다. 그 분들에게 나는 2만 명의 탈북자들 중 한 사람에 불과할 뿐이라고 말씀 드렸다. 아니 어쩌면 난 남들에 비해 덜 고생하며 탈북한 행운아일지도 모른다. 북한에서부터 갖고 나온 달러에 기댈 수라도 있었고, 창용아저씨, 신광용씨, 왕초린과 같은 평생 못 잊을 은인들도 만날 수 있었다.


나의 굶주림이란 거지처럼 거리에서 동냥을 한 번도 하지 않아도 될 정도였고, 1월의 산 속에서 추위에 떤 날도 고작 이틀밖에 되지 않는다. 그리고 대한민국 영사관에 들어갈 때까지 중국 땅에서의 방황도 남들처럼 수년세월이 아니라 20일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

산속에서 몇 년을 토굴생활 하다가 온 탈북자들, 공안에 잡혀 북송됐다 살아 온 그 기막힌 운명들을 글로 옮겼다면 아마 나의 탈출기는 배낭여행 정도 밖에 되지 않았을 것이다.

그들의 곡절 많은 탈북여정을 어떻게 다 그려낼 수 있겠는가. 탈북자동지회 홍순경회장님은 태국에서 북한 보위부에 납치되어 실려 가는 과정에 불행 중 다행의 차사고로 현지경찰에 망명을 요구할 수 있었다. 자유북한방송국 김성민 국장은 쇠고랑을 찬 채로 달리는 북한열차에서 뛰어내려 자유의 소원을 두 손에 꼭 모아 쥐고 무릎걸음으로 얼어붙은 두만강을 기어서 넘었다. 우리의 탈북은 한 목숨만으로도 부족한 것이기도 하였다. 탈북자구출센터 백명학 소장은 세 번이나 북송됐다 세 번 탈출하여 대한민국 품에 안길 수 있었다.

조선일보 강철환기자는 노예 같은 북한공민의 권리조차 없었기에 인권을 찾아 요덕 정치범 수용소에서 살아 나온 사람이다.

이렇게 온 우리들을 대한민국 국민들은 탈북자라고 한다. 그러나 탈북자란 그 이름마저 갖지 못한 채 이국땅을 방황하다 숨진 이들 또한 얼마나 많은가. 메콩강의 급류 속에서 튜브 하나에 가족의 운명을 실었다가 아이만 살려 보낸 한 부부의 비극도 있고, 영사관 진입 도중 공안들이 달려들어 눈앞에서 생이별한 눈물의 母女(모녀)도 있다.

탈북! 그 말은 이렇듯 북한체제의 탈출만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결심할 때 이미 생명을 버리지 않으면 안 되는 목숨의 탈출이기도 하였다.

하기에 인류가 말할 수 있는 모든 비극이 가슴에 응축되어 피멍든 그들, 각자마다 최소한 이별의 아픔이라도 부여안고 모대기는 그들이 바로 우리 2만 명의 탈북자들이다.

나는 한국의 젊은이들에게 부르짖고 싶다. 당신들에겐 그냥 태어난 대한민국이지만 우리 탈북자들에겐 이렇게 죽기를 각오하고 찾아오지 않으면 안 되는 대한민국이라는 것을! 정녕 조국이란 태어난 곳이 아니라 죽어서도 묻히고 싶은 곳이라는 것을!

나는 또한 대한민국의 어르신들에게 엎드려 큰 절을 드리고 싶다.
내 조국 반쪽이라도 이렇듯 자유의 땅! 민주의 땅! 선진화의 땅으로 만들어주셨기에 우리는 우리의 생명도 사람의 것이라고 기어이 살아서 가리라! 외치며 사생결단 찾아 올 수 있었다.

이 글을 쓰는 동안에도 나의 두 눈에선 하염없이 눈물이 쏟아진다.
대한민국 흙 한줌도 보듬고 싶을 만큼 이 땅이 고마워서 울고, 그래서 북한에 두고 온 그리운 얼굴들 때문에 또 운다. 이별은 떠나는 마음보다 보내는 마음이 더 아프다 했지만 살아도 삶이 없던 그 땅에선 이별의 권리마저 없었기에 그 아픔마저 주지 못한 나는 이별의 죄인이다.

어디 나뿐이겠는가. 우리 탈북자들 모두가 아직도 탈북하지 못한 가슴 반쪽을 부여잡고 좋은 음식이면 좋은 음식에 목이 메어 울고, 설날이면 또 가는 한 세월에 울고 있다. 분단의 철책선이 땅에만 아니라 그렇듯 생살까지 찢으며 가로 지른 그 수난자들이 바로 우리 탈북자들이다.

이 수기를 쓰는 며칠 동안에도 나는 5년 동안 겨우 잠재웠던 악몽에 또 다시 시달려야 했다. 두만강을 넘다가 총에 맞기도 했고, 창용아저씨 장모집 옆 빈농가에 숨어있다 불쑥 나타났던 공안의 얼굴에 화들짝 놀라기도 했다. 친구가 공안의 추격을 따돌리기 위해 날 살리려고 벼랑에서 뛰어내린 꿈을 꾼 날에는 한 밤중에 일어나 앉아 소리 내어 울기도 했다.

북한 땅에서 어떻게 살았던가 싶을 만큼 기억만으로도 공포에 시달려야 했고 악몽만으로도 숨 가쁜 생사에 가슴조려야 하는 탈북자가 어디 나뿐이랴.

그렇다. 우리 탈북자들은 결코 북한체제를 탈출만 한 사람들이 아니었다.
우리의 탈북은 땅에 묻은 사람들의 복수였으며 독재 권력과 인간과의 치열한 전쟁이었으며 살아서 온 인간의 승리였다.

나는 이 수기를 마치며 소원하건대 심양의 왕초린을 찾고 싶다. 내가 인터넷에 글을 올린 이유 중 하나가 그 때문이기도 하다. 지금쯤 대상, 아니 남편이 되었을 그 친구와 결혼도 하고 어느덧 애들도 가졌을 것이다. 어느 날 불쑥 연락이 와서 친구처럼, 아니 친척처럼 소식을 주고받고 내왕도 하면 얼마나 좋을까 하루에도 수십 번 공상을 해 본다.

영사관에 들어가면 신광용에게 전화를 자유롭게 할 수 있고, 그러면 초린이에게 내 소식도 전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는데 나의 보호를 위해 허락해주지 않았다. 며칠 동안 졸라 마침내 나대신 다른 분이 연락을 넣어 봤지만 그때 신광용은 전화를 받지 않았다. 그 후에 주민등록증을 받아 대한민국 국민이 된 날 창용아저씨를 통해 바뀐 광용의 전화번호를 알 수 있었고, 그렇게 우리의 인연은 지금도 끈끈하게 이어지고 있다. 안타깝게도 광용은 초린이 삼촌 집 전화번호를 기억해 내지 못했다. 현재 광용은 탈북자인 청진여자와 함께 노원구에서 살고 있다. 예쁜 엄마를 닮은 아들도 있다.

창용아저씨는 우리가 준 700달러로 견인기 대신 소 한 마리와 가전제품을 샀다고 했다. 나는 그들에게, 아니 조선족 사람들에게 머리 숙여 감사의 인사를 드리고 싶다. 솔직히 그들이 없다면 오늘날 2만 명의 탈북자도 없다고 본다. 비록 사회주의 중국에서 살고 있지만 민족적 동정심과 인간의 양심으로 김정일 정권에 침을 뱉는 그들이 있었기 때문에 우리 탈북자들에겐 숨어있을 은신처와 얻어먹을 만두가 있고 탈출의 방법도 있었다. 그러고 보면 김정일은 민족의 포위망에 든 셈이다.

분단의 38선 너머에는 자유민주주의 국민이 있고 내부에는 주민들의 분노가 있다. 북쪽에는 김정일을 민족의 수치로 생각하는 우리 조선족 사람들이 탈북자들의 탈출을 도와주고 있다. 그들은 중국에선 소수민족일지는 몰라도 대한민국에는 민족과 영토의 유구한 역사와 그 가치의 대를 잇고 증명하는 大민족이라고 본다.

나는 누구보다도 먼저 우리 탈북자들이 그들에게 감사하고 단체 차원에서 연대활동도 벌려야 한다고 말하고 싶다. 더 많은 탈북자들을 구하기 위해서는 그들이 절실히 필요하고 그들이 우리의 예의와 도리에 감동하여 탈북자들을 위해 아낌없는 지원을 하게 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정부 차원에서도 조선족 사람들이 親한정서를 가질 수 있는 정책을 추진하여 김정일 정권을 더욱 고립시켜야 한다. 또 그것이 북한체제 붕괴에 대비하는 하나의 방법이기도 하며 궁극적인 통일의 위업이라고 본다.

나는 인터넷을 통해 공개되는 이 수기를 볼 북한 통전부 친구들에게 나의 오늘을 자신 있게 말해주고 싶다. 나는 밥 한 줌에 생명을 느끼고 산 속에서 추위에 떨며 날을 새던 도피자가 더는 아니다. 못 알아들을 중국말에 멸시받고, 개처럼 쫓기고 밥 한줌 값도 안 되는 동전을 소원하던 김정일정권의 주민이 아니다.

나는 현재 국책연구소의 선임연구원으로 근무한다. 대학 강의도 나가고 내 손으로 쓴 책“내 딸을 백원에 팝니다”와 “김정일의 마지막 여자”를 누구의 간섭이 없이 출판할 수도 있었다. 한 달 전엔 서울 친구들도 부러워 할 새 아파트도 가졌다. 나의 아버지와 어머니를 대신해주는 고마운 어르신들의 존함을 여기에 적는다면 나는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사람이 될 것이다. 나는 이렇듯 충성으로 바치는 삶이 아니라 성취로 가지는 삶을 살고 있으며 민주적인 선거권으로 대통령을 결정할 수도 있다. 나는 내 목숨이 소중하고 내 삶이 이렇듯 풍부해질 수 있다는 것을 이 땅에서 처음 느꼈다.

김정일은 자기에겐 불가능이란 없다고 했다. 그 불가능이란 정권도 총에서 나온다고 말할 줄 아는 독재자의 파렴치하고도 타락한 가능이다. 그러나 나에겐 인간으로서의 불가능이란 없다. 나는 이미 저 북한에서, 그리고 한국으로 찾아오는 험난한 길에서 극도의 공포도 체험해 보았고, 외로워 보았고, 슬퍼 보았고, 친구를 잃은 상실의 아픔도 느꼈다. 나에겐 이젠 더 이상의 아픔이란 있을 수가 없다. 이제 또 어려운 일에 부닥칠지라도 지금껏 겪었던 그 모든 좌절과 비극에 절대 비할 수는 없다. 얼마든지 견딜 수 있으며 백번이라도 다시 일어날 용기가 혈맥에 가득 차 넘친다. 대한민국에서 나에겐 행복할 권리와 성공의 의무만 있으며 또 그것을 위해 열심히 살 앞날만 남았다. 그 모든 것을 바칠 평생의 반려자를 찾아 새 가정도 예쁘게 만들기도 하리라. 이것이 바로 자기에겐 불가능이란 없다는 독재자 김정일과 전혀 다른 나의 무궁무진한 인간의 가능이다.

그동안 저의 글을 보아주신 여러분께, 그리고 저의 탈북스토리를 특별히 배너로 만들어 소개해준 뉴데일리, 조갑제닷컴에 진심으로 되는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2009년 11월 장진성
좋아하는 회원 : 23
불탄너구리 다만 대짱 미소천사 야끼토리 반조 고담녹월 노란우산 갑옷장군 무지 아금랑 모세입니다 미호 만식이 유렌 k호랑 한가족님 룸펜 k호랑 월남2세대 은빡 통일한반도 바가지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불탄너구리 2009-12-30 10:28:42
    캬!
    읽으면읽을수록,새로운느낌이새록새록,들어요.
    긴장되고,흥분되고,머리에 열나고,심장이두근두근,눈에서는 피눈물이 주루룩,,,,
    만감이 교차합니다.읽고 또읽고,,,,,
    빨리통일되서,장시인님의,아름다운 글 보고파요.
    그리고,천하의역적,"개정일"이 되지면 함께,기쁜마음으로,떡돌려요.^^*
    춤추고 노래부르면서,,,,ㅋㅋㅋㅋ
    사랑하는 장시인님,건강하시고,건필하세요.사랑하는 우리가 잇잔아요.^^*
    진심으로,싸랑합니다.
    먼저 가신 친구분의 명복을 빕니다.
    좋아요 한 회원 1 좋아요 답변
  • 참감동 2010-05-08 00:15:57
    문장력이 정말로 좋으십니다. 글을 읽는내내 관경이 눈앞에 훤한듯 하고, 글에서 눈을 뗼수가 없었어요. 친구의 죽음이 참 가슴아프네요....북에서도 한자리 하셧던 분이셨는데 차라리 탈북을 하지 않으셨다면......하는 아쉬움이 남네요.
    글쓴이께서는 이제 한국에서도 나름대로 살만해지셨는데 왜 아직 중국으로 그 왕초린 이라는 여자를 찾으러 가지 않는지 궁금합니다. 그분덕에 목숨을 얻었는데 천신만고를 겪더라도 저같으면 당장 가서 기필코 찾아내겠습니다. 저도 이담에 "왕초린" 같은 여자를 꼭 만나고 싶네요. 평생에 친구한명얻기가 그렇게 힘들다는데, 왕초린 같은 여자를 만나는건 그저 복 중의 복이 아닐까요...
    아직 학생이지만, 대학생 되면 꼭 탈북자들과 얘기하고 돕기도 해보고 싶습니다. 아울러 글쓴이가 부디 이 리플을 본다면 꼭 어서 빨리 중국으로 가서 은인들에게 보답을 하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밑에 "님아" 라는 분이 쓴 글에 매우 동감하는데 왜 사람들은 비방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앞서 글에서 보았다 시피, 이 글의 글쓴이는 서울에서 아파트를 살정도로 괜찮은 삶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그 고통스러운 탈북의 과정에 목숨같은 돈을 주신분인데 어떻게 그분을 어서 만날생각을 하지는 않고 계시는겁니까. 대다수의 탈북자분들은 중국으로 휙휙 날아갈만큼 여유롭게 살지는 않습니다.그러므로 그분들에게 까지 중국으로가서 은인에게 은혜를 갚으라고 말하기는 상당히 어렵습니다. 하지만 이글의 글쓴이는 글로 볼때, 충분히 그럴만큼 돈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님아" 님이 말한것과 같이 화장실 들어갈때와 나올때 마음이 다르다는것이 꽤나 섭섭합니다. 글쓴이가 부디 이 리플을 본다면 꼭 어서 빨리 중국으로 가서 은인들에게 보답을 하시길 바랍니다.글쓴이가 부디 이 리플을 본다면 꼭 어서 빨리 중국으로 가서 은인들에게 보답을 하시길 바랍니다.
    글쓴이가 부디 이 리플을 본다면 꼭 어서 빨리 중국으로 가서 은인들에게 보답을 하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모든 조선족,탈북자 여러분 남한살이도 북에 비하면 좋겠지만, 그래도 힘드실텐데 모두 힘내세요!!
    좋아요 한 회원 1 좋아요 답변 삭제
  • 노고지리 2009-12-31 01:17:18
    힘드셨겠어요
    이런 영화같은 일들이 탈북자들에게 일어난다는게
    큰 충격이였습니다.
    친구들에게도 한번 읽어보라고 말해야겠네요..
    지금것 태어나고 자라오면서 대한민국이 이렇게
    좋은나라인지 몰랐던 저 스스로가 부끄럽습니다 ㅠㅠ

    먼저가신친구분 좋은곳에 가시리라 믿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매드포갈릭 2010-01-02 15:02:52
    문장에 글쓴이의 학식과 인격이 묻어나는군요.
    제 또래이실 것 같은데 한국에서도 큰 일을 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부디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소원성취 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고인이 된 친구분의 명복을 빕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마음의빛 2010-04-24 16:05:25
    이글을벌써 몇번째읽는데 마음이너무아프네요,
    사람의 목숨을 개만큼도여기지않는세상, 악이판치는세상이 빨리망해야한다봐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즐거운친구 2010-01-03 15:34:18
    새해에 복많이 받으시고 좋은 글 많이 부탁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공주병 2010-01-03 19:51:52
    읽으면 읽어볼수록 목이 꽉 메고 눈물은 그칠줄 모릅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셔서 그동안의 아픔과 상처 하루빨리 치유되시길 간절히 바랍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심해어 2010-01-04 20:08:23
    탈북자 여러분 힘내세요. 우리는 당신을 지켜보고 있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장진환 2010-01-05 15:04:04
    장진성씨 건강하시고 새해 이는 더욱 좋은 글 을 쓰시기 바람니다.

    대한민국 현재 1950년 이후 태여난 사람드른 민주주의 와 공산주의 를 분간 못하고 대한민국 의 대통령 인 이명박 대총령 과 북항 괴뢰집단의 괴수 인 김정일 을 분간 못하는 종자 들이 많이 잇으니 그들을 깨우치게 북한 의 산 실정을 글로서 많이 올려 주시면 삐뚜레 가려는 젊은 이들을 바른디로 인도 할수 잇을것입니다.
    나도 실향민이 된지 올해 로 꼭 60년이 되는 해 입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감동입니다 2010-01-06 11:03:04
    정말 감동받았습니다.
    20살 어린 학생인데요
    평소 탈북자문제에 관심이 많아서 사이트를 들어와 읽게되었습니다.
    읽으면서 소름이 끼쳤습니다.
    실화라는게 더욱 소름이 끼쳤습니다.
    정말 존경스럽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김명산 2010-01-06 19:55:25
    저는중국청도에서8년동안자영업을했던사람입니다
    잘알겠지만청도에는탈북자가너무많이있습니다
    하루빨리전부다대한민국조국에품에안기여
    살았 으면좋겠읍니다
    저도청도에서생활하면서탈북자를도와5섯명이현재한국땅에서편히잘살고있고지금왕래라며 잘지내고있읍니다
    선생님의글너무너무눈물흘리면서억장이무너지는내마음을주체하기힘들정도로잘읽었읍니다
    시간돼시면꼭좀만나뵙고싶네요
    메일주소 다음 smk6536@dhamail.net
    기다리겠읍니다 새해복많이받으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안창남 2010-01-07 15:00:23

    - 안창남님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0-01-07 15:00:46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안창남 2010-01-07 15:04:23
    감동받고 갑니다 그렇게 많은고생을하시고 또 이렇게글까지 올려주신 장선생님께 감사해요 저도 글을 쓰고 싶은데 지도부탁드려도 될런지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1123123123 2010-01-09 10:45:18
    잘봤습니다.
    이렇게 글도 잘쓰시고.
    부디 한국 사회에 많은 보탬이 되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psw 2010-01-09 20:43:35
    글이 정말 생생하네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redmoon 2010-01-09 22:41:02
    위 본문중에
    +++++++++++++++++++++++++++++++++++++++++++++++++++++++++++++++
    그럼 당신 신분을 확인시켜 줄 수 있는 신분증이 있지요?"
    "네, 그건 가지고 있습니다. 지금 갖고 있습니다."
    "알았습니다. 당신만이라도 살아야 하지 않겠습니까? 친구는 훗날 찾기로 하고, 그러니 그 자리에서 절대 떠나지 마세요. 우리가 최대한 빨리 가겠습니다."

    ┏그 다음 과정부터는 나는 이야기 할 수가 없다┓. 내가 더 말할 수 있는 것이 있다면 고마운 손길들의 보호로 안정을 보장 받은 그 나날에도 나는 폭풍의 공포에서 고요의 공포에 떨었다는 것이다.
    +++++++++++++++++++++++++++++++++++++++++++++++++++++++++++++++++++
    위 본문중에서
    ┏그 다음 과정부터는 나는 이야기 할 수가 없다┓
    이점이 상당이 궁금하고 관심이 가네요
    ywe11@naver.com 으로 남겨주실수있나요?
    010-2683-1444으로 문자주셔도 되구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월남2세대 ip1 2011-05-31 14:10:17
    그런걸 알고 싶은 사람은 간첩밖에 없지않나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redmoon 2010-01-09 22:42:15
    단순한 호기심이 아니라
    필히 알고싶은 내용입니다 부탁해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국정원 ip2 2011-07-08 16:24:07
    북한 스파이네..그걸 왜 알자고 하는지??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다만 2010-01-10 11:07:50
    믿겨지지 않는 영화같은 운명입니다. 탈북민 모두가 이렇게 모질고 용기넘치게 사시겠지요. 응원의 박수를 보냅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죄인 2010-01-10 15:43:15
    저와 비슷한 길을 걸오신분이시네여 이글을 읽으면서 1시간이면 읽을수있는데 3시간을 보았네여 집사람은 이런걸 모르는 한국인이라 왜우냐고 물어보네여 격어봐야하는데 고맙습니다 좋은글 더많이 써주세여 기회가 된다면 만나보고 싶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어린학생 2010-01-10 20:43:17
    수많은 탈북민들이 모두 이런, 혹은 더욱 기막힌 역경을 지나왔던거라니 참 슬프고 그들이 존경스럽기까지 하네요. 더이상 그렇게 힘든 길 돌아오지 않도록 어서 통일을 이뤄 한민족, 한뜻으로 모두가 잘 사는 통일민주국가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아침엔쾌변 2010-01-11 00:54:14
    정말 인공기와 대조되는 아름다운 태극기입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ㅇ니러 2010-01-11 01:00:40
    이런데에서 탈북자들의 수기를 읽고 개인적으로 연락해와 해꼬지하는
    남파 공작원들이 있을수도있겠다는 생각 잠깐드는군요.

    국제사회에서 인정받는 나라의 국민이라는것이 얼마나 다행인지,아울어
    우리국군에게 무한한 고마움을 느끼게됩니다.

    예비군훈련 정말 열심히 받아야겠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2 좋아요 답변 삭제
  • 감동입니다 2010-01-13 23:08:56
    정말 대한민국 만세입니다.. 탈북민모두들 힘내십시요...애국심이
    끓어오르네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고향언덕 2010-01-15 01:16:34
    이글을 읽는 동안 눈물을 자제 할수 없었습니다.
    저의 아픈 탈북스토리가 눈앞에 안겨와 잠을 이를수가 없었습니다.
    온몸이 피투성이가 되도록 맞으면서 조선족들이 집을 털어갔고, 한국행을 하려고 한두푼 모아둔 돈 까지도 깡그리 털리고, 경찰에 신고 까지 당하였습니다..전 이글을 보면서 더 악을 품고 일어나 대한민국의 당당한 국민이 됨을 보여드리겠습니다..글 감사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필승코리아 2010-01-15 22:41:30
    장진성님! 글 한 글자도 놓치지 않고 읽었습니다. 마치 한편의 영화를 보는 듯합니다. 이렇게 표현해서 죄송^^ 마지막 부분에 한국인에 대해서 조선족에 대해서 감사의 인사를 올린 것도 감동적입니다. 부디 한국에서 소망하시는 일 모두 이루시고 통일 한국의 거목이 되시길 바랍니다. 친구분도 하늘나라에서 장진성님의 건투를 빌며 편안히 쉬고 있을 것입니다. 친구분의 몫까지 두배로 건승하시길 바랍니다. 북한 주민들도 제발 이런 분들의 소문이 나서 모두가 자유롭고 행복한 통일 한국에서 살 수 있는 날이 빨리 오기를 소망합니다. 참고로 저도 실향민 2세입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춘천영춘 2010-01-16 13:55:54
    장선생님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탈북하신 분들의 마음을 조금은 의심하던 부분도 다소간 있었는데 이렇게 고생하면서 여기까지 오신것을 보니 정말 장선생님같은 분이 애국자시구나 하는 생각이 글을 읽으면서 드네요
    참으로 어렵고 힘든 시기를 사셨군요 기왕에 오신 대한민국 여기서멋지고 힘있게 일어나서꼭 성공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수많은 분들의 피와 한과 죽음을 대신해서라도 꼭 성공하시고 복된 대한 민국을 이루는 일에 함께 일어나시길 기원합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거짖말 2010-01-17 12:07:21

    - 관리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0-01-27 11:59:52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길손02 2010-01-20 03:14:00
    확인할 길은 없지만 님의 말씀이 맞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탈북동포분들의 경우 모든 것을 있는 그대로 모두 밝힐 수 없는 사정을 갖고 있음은 님도 알고 남한태생인 저도 익히 알고 있는 것이 아닌지요?
    때로는 여성이면서 남성인 양 수기를 쓰기도 하듯 넓은 마음으로 이해하시고 그런 편린보다는 수기 속의 본질이 더 중요함을 인지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babara 2010-01-17 13:41:46
    천국의 국경을넘다 시청후
    관심이만아졌습니다~
    아직도탈출못하신분들이그러케
    만을줄 휴~ 제가돕고싶네여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Amysweet 2010-01-17 16:28:15
    누구나 마찬가지겠지만 저역시 읽는 내내 흐르는 눈물을 금할수 없네요..
    나도 모르게 잊혀져 가던 지난 기억들이 다시 떠올랐고 같은 과정을 겪은 사람이기에 더 잘 공감할수 있는것 같습니다.. 말씀하신대로 꼭 행복할 권리와 성공의 의무를 따라 행복한 새가정 꾸리시길 바라고 또 그러실 것이라고 믿습니다.. 좋은 글 감사드리며 앞으로는 꼭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Vanilla 2010-01-20 03:41:28
    읽는 동안 거의 장선생님의 글에 빠져들었네요...
    전 탈북자도 아닌데... 요즘 젊은 친구들이 꼭 봐야 할 글인것 같습니다
    감사드립니다... 친구분은 하늘에서 방긋 웃고 계실겁니다.
    죽었다는 소문이 거짓이라면 더 좋겠구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뜨거운열정 2010-01-21 21:32:25
    인터넷에서 검색해서 정말 잘 읽었습니다! 감동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연정 2010-01-23 10:52:48
    눈물이 앞을 가리워.... ...서 ...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안쇼 2010-01-27 12:48:55
    강철환님의 수용소의노래 책을 보고 북한에 관심이 많아져서 이래저래 찾아보다가 이곳에서 처음글을 읽었는데 너무 생생합니다. 친구분의 소문이 거짓이길 바랍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아아 2010-01-28 15:28:04
    지금껏 북한은 우리민족 우리사람이라는 것 밖에 몰랐었습니다. 북한의 실태가 어떠한지 탈북자들의 현실이 어떠한지 이제야 조금은 알 수 있게 됐습니다. 주옥같은 소중한 글 함께 해주셔서 감사하고, 이제는 나쁜 기억은 악몽으로만 간직하지 마시고 나누고 쪼개어 슬픔은 절반, 기쁨은 두 배가 됐으면 합니다. 저도 이제는 우리나라 대한민국과 탈북자들에 대한 관심을 더욱 더 가져야겠습니다. 화이팅!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가원 2010-01-30 02:07:27
    이글을 보고 제가하는 고민이 얼마나 작은 것인가 느꼇습니다. 북한의 현실을 많이 알아야할텐데 한국 젊은이들도 ..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베이징 2010-02-02 17:35:57
    정말 감동적인 글입니다.
    다시한번 대한민국에서 태어난 것을 감사하게 만드네요.
    전 현재 북경에서 살고있습니다.
    혹시라도 탈북자분들을 길에서라도 마주치게 된다면 성심껏 도와드릴 것을 다짐해봅니다.
    탈북 후 한국행이 힘들었을거라는 걸 짐작은 했었지만 이토록 역경과 고난을 헤쳐야 가능한 것인지 처음알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한국에서 행복한 삶 누리시고 늘 건강하세요. ^^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자수성가 2010-02-05 19:16:04
    피는 물보다 진하다.
    동포라는 것이 참으로 귀한 언어라는 것을 배우고 갑니다.
    좋아요 한 회원 1 좋아요 답변 삭제
  • 알람울린다 2010-02-06 03:49:15
    막연하게 탈북자에 대한 신문기사를 읽고 들어와 본 사이트인데
    실제로 이랬다니 정말 존경스럽습니다.
    대한민국 모든 새터민분들께 갈채를 보냅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길손02 2010-02-06 06:40:29
    탈북동포분들의 수기 중 대다수 여성분들의 경우엔 탈북 후 중국에서의 생활과 북한으로의 송환 후 겪으셨던 실제 참상들은 오히려 수기내용보다도 더 심했을 것으로 추측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구국의결단 2010-02-08 09:40:48
    ★ 장선생님의 벅찬 감동의 수기 잘 읽었습니다.

    친구분의 명복을 빌며 신 앞에 기도드리겠습니다.... 힘네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구국의결단 2010-02-08 09:43:22
    ★ 아울러 장선생님의 글에서 문재로서의 감수성이 탁월함을 느끼게 되네요. 문득 영화 쉰들러 리스트나 영화 피아니스트의 한장면을 연상케 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박세길 2010-02-09 20:58:39
    장진성님 친구분이 함께 오지 못한 것이 너무 안타깝네요. 친구분도 장진성님만큰 뛰어난 분이셨던 것 같은데, 두 분이 이곳에 와서 활동하셨으면 남한에 큰 전력이 되셨을텐데, 너무 아깝습니다. 어쩔 수 없네요. 봉추는 잃었어도 제갈공명이 있으니...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마름 2010-02-09 22:51:37
    열심히 잘사시길 바랍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원펀치 2010-02-10 04:32:20
    잘 읽었습니다.

    누구나 살다보면 어려운 때도 있고, 목숨이 경각에 달린 일도 생깁니다.
    하지만 목숨을 걸고 고향을 등지니 이 무슨 억울한 사연입니까?

    고생끝에 낙이 온다고 하지만, 끝은 어디요? 어는곳에 희망을 걸어야 하나요?
    생지옥이 따로 없네요. 세상을 탓하기엔 우리자신이 너무 초라해 보입니다.

    부디 하루빨리 좋은 날이 오기를 바랍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재빛장미 2010-02-10 20:14:32
    소름끼치는 북녁의땅에서 내가자랑스레 부르던 노래<세상에는나라가 많고많지만 사회주의 우리조선 제일 좋아라>지금도즐겨 부르지만 어느때 부터인가 <<사회주의우리조선 암흙뿐이라 >슬픈가사로 옮겨부를때 가슴이칼로에이는듯함니다 우리백의 민족들이여 이땅에서 강하게살아가자 . 장진성님 ':너무너무 감사해요 ,좋은글주셔서..우리함께 회이팅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감동입니다 2010-02-12 00:38:54
    대한민국 육군 장교로써 우리 장병들에게 무엇을 가르쳐보면 좋을까 하는 생각에 이것저것 검색해보다가 왔는데,,, 정말 뜻하지 않은 많은 사실을 알고 느끼면서 감동받았습니다. 힘겹게 얻으신 대한민국 국적으로써 앞으로도 자유와 희망의 메세지로 많은 이들에게 용기를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대한민국 눈물과 한으로 일궈낸 소중한 이 땅, 우리 국군들이 든든하게 지키겠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나그네33 2010-02-12 18:01:39
    지나다 읽었습니다. 글을 읽는 동안 마치 내가 장 선생님이 된 듯한 느낌으로 잘 읽었습니다. 글 재주가 뛰어 나십니다. 험한 길 잘 오셨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활동하시기 바랍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사장 2010-02-15 19:32:22
    잘읽었습니다 손발이오그라드네요 땀이다납니다
    앞으로 좋은일만있기를 바랄게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화이팅11 2010-02-18 23:21:13
    잘 읽었습니다.
    탈북자들 항상 화이팅입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타도 2010-02-21 08:16:00
    북한에 남아 있는 동포들의 자유를 위해 더욱 더
    투쟁하시기 바랍니다.
    김정일 정권 타도의 그 날까지 최선을 다해서
    사시기 바랍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들장미 2010-02-21 17:06:02
    읽는내내 울었어요.저도 경비대들이 쏘는 총알에 쫓기며 탈북했구요 한국행 4번째만에 성공했어요.잡히고 도망치길 몇번이나 반복하면서요... 선생님남기신글에 정말 감동받았어요. 글재주가 없어서 쓰기 싶으면서도 쓰지 못하였는데요 선생님이 쓴 수기에 가슴이 막 울리더군요. 앞으로 선생님하시는 일 다 잘되길 바라구요 탈북자들의 마음에 담긴글들을 많이 올려주고 우리 탈북자들의 거울이 되여주고 힘이 되여주길 바래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스톤 2010-02-22 00:56:02
    김정일 간나섹히래 >..<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무산읍 2010-02-22 10:31:37
    못살다온사람하고 이런넘들하고느 차원이다르지요 ㅉㅉㅉ 그래도조아하니 다행이네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사랑으로7 2010-02-22 15:14:10
    가슴이 무너지는 것 같군요. 오직 통일만이 이 나라를 살리는 유일한 길입니다.저는 57세의 사별한 결혼한 아들 하나를 둔 혼자사는(아들은 분가)
    남자입니다. 북한에서 오신 외로운 분과 평생을 같이하고 싶습니다. 연락하실 이메일은; cu7860@hanmail.net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꿈지기 2010-02-24 16:16:27
    소설같은 이야기가 실화라는 것이 마음 아픕니다. 가슴에 묻고 못다 적은 사연들도 많겠지만, 아픈 기억들은 빨리 잊으시고 행복하고 풍요로운 삶을 영위하시기 진심으로 바랍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님아 2010-02-24 20:27:20
    중국에서 음식점 사장님께 빌린돈은 일부러 중국을 방문해서라도 돌려드려야 하는것 아닌가요?

    얼마 안되는 돈이라도 당시엔 그것이 목숨값이니 지금 수억원의 가치보다 더 크다 할 것입니다.

    사연은 가슴이 아프나 화장실 들어가기 전과 후가 다른 것 같아 약간 씁쓸하군요.

    배웠다는 분이 이러니 일반 탈북자분들은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미련한 2010-04-24 17:34:19
    참으로 어리석은 사람이네요.
    충분히 미안한 마음 가지고 있구 기회가 된다면 갚을거라 약속 까지 하는데 화장실이나 운운 하다니.....
    당신은 얼마나 배웠는지 모르겠지만 님아 당신이 불쌍하네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안씨 2010-04-30 06:22:46
    님안지, 니민지, 완전 모자라는 넘일세. 여러분들 훈계할 가치도 없는 종자한테 열올리지 마세요. 그냥 바보 저능이예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참감동 2010-05-08 00:12:04
    위에 "님아" 라는 분이 쓴 글에 매우 동감하는데 왜 사람들은 비방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앞서 글에서 보았다 시피, 이 글의 글쓴이는 서울에서 아파트를 살정도로 괜찮은 삶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그 고통스러운 탈북의 과정에 목숨같은 돈을 주신분인데 어떻게 그분을 어서 만날생각을 하지는 않고 계시는겁니까. 대다수의 탈북자분들은 중국으로 휙휙 날아갈만큼 여유롭게 살지는 않습니다.그러므로 그분들에게 까지 중국으로가서 은인에게 은혜를 갚으라고 말하기는 상당히 어렵습니다. 하지만 이글의 글쓴이는 글로 볼때, 충분히 그럴만큼 돈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님아" 님이 말한것과 같이 화장실 들어갈때와 나올때 마음이 다르다는것이 꽤나 섭섭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황당하네 ip3 2014-02-13 20:54:29
    당신같으면 6만원정도 갚으려고 위험을 무릅쓰고 중국까지 돌아갈까요? 글로나마 생명의 은인이라고 감사의 표현을 했고, 나중에라도 만날 기회가 되면 얼마든지 갚으실 분 같은데, 꼭 이렇게 몰상식하게 댓글을 하는 추태을 보여야 하나? 거참 황당하네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돌대가리야 2010-08-07 07:02:13
    사장님께 감사드린다고,죄송하다고 분명히 말씀 하셧고
    이분 이제 또 중국으로 가면 중국 공항에서 입국도장 찍기도 전에 북한보위부에 잡혀가요, 알기나 알고 그런소릴 하는지,,,
    당신이라는 사람 참,,,,,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님아님 2010-03-13 15:14:45
    님아// 님아라는 잘못된 표현을 보니 나이도 어리신분 같은데, 참 철이 없으신것 같네요.
    이틀만 굶어도 양심을 팔아치우는데 정당성을 부여할 당신에겐 목숨과도 같은 선택의 순간은 이해하지 못할 것 같이 보입니다.
    사람에겐 피치못할 사정이라는게 있는 겁니다.
    물론 잘못은 잘못이고 옳은 일은 옳은 일입니다만 그것을 판단하는데 있어서의 흑백논리는 세상의 복잡함을 모르는 철없는 사람들이나 하는 말 입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Salallah 2010-03-13 22:58:44
    장 선생님의 글을 읽고
    탈북한 사람들의 실체를 알게 되었습니다.
    힘 내세요 ! 그리고 건강하십시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jzwe 2010-03-20 00:28:59
    님이 쓴 글을 보며 중국 청도에서 잠시 알고 지냇던 탈북자언니가 생각나네요..그 언니가 그토록 한국을 오고 싶어햇어요..저보고 한국에 외삼촌이 계신다고 햇는데 저는 평범한 중국 조선족이여서 그 언니에게 큰 도움을 주지 못햇어요..지금은 어떻케 됫는지 모르겟지만..그 언니도 님처럼 행운이 따라서 한국에 왓으면 좋켓어요..행복하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피씨가문 2010-03-23 11:37:52
    님은 정말영웅입니다 앞으로 좋은책많이 내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XD 2010-03-23 18:02:30
    너무도 오래만에 탈북자동지회를 찾은 탈북1인입니다.
    생동감있는.잘짜여진,어쩌면 님보다 조금은 더 극과극을 오가며 탈북했던 저의 지난탈북과정을 함께 비춰가며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지게해주었습니다. 좋은글 너무 감사합니다.
    그 피말리는 사연의 시간들을 잊고 맥놓고 살고있는 나를 발견하게되는
    정신번쩍드는 시간,어쩌면 나는탈북자라는 근본을 망각하고 너무도 나태해진 나의빰을 후려져준 글입니다.
    다시 분발해보렵니다. 고맙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YPcook 2010-03-24 12:51:11
    동포라는 말만들어도 왜 가슴이 뛰는 줄 이제야 알았습니다.
    친할머니께서 일제시대 사할린을 오가다 노상에서 돌아가셨고, 한분계셨던 삼촌께서 6.25때 영천지구서 전사하셨고, 해마다 6.25때면 아버님이 남몰래눈물 훔치던 모습 떠오릅니다. 지난 80년대 이산가족찾기 프로그램에서 그렇게 내눈에서 눈물을 쏟아낸 기억 아직 뚜렷합니다. 피는 물보다 진합니다. 어떤 이유로도 분단은 정당화될 수 없습니다. 슬픔은 덜고 기쁨은 나누라고 하였습니다. 작가님 영육간의 상처 빨리 회복하시어 통일한국을 앞당기는 견인차가 되어 주길 바랍니다.건강&평안하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사람1 2010-03-24 18:47:51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부디 중국에 있을 왕초린 씨와 연락이 되어 평생 친구처럼 친척처럼
    좋은 인연 이어가셨으면 좋겠어요.. ^^
    왕초린씨의 조카라는 철없는 녀석... 은 정말....... 아....

    한국에서의 삶이 쉽기야 하겠습니까마는.. 잘 이겨내시고,
    우리 더 좋은 대한민국... 더 나은 한반도를 같이 만들어가요.. ^^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ice 2010-03-27 04:12:31
    123456789-10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ice 2010-03-27 04:38:47
    123-456-789-10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무지 2010-03-30 17:26:26
    너무너무 잘 읽었어요, 이 글보고 탈북자에 대한 관심을 가져야겠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장진성씨 팬으로 자주 들어올게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성진장 2010-03-31 15:29:41

    - 관리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0-04-22 14:11:34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혜산이쁜이 2010-04-01 12:52:25

    - 혜산이쁜이님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1-10-25 12:19:00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이산2세대 2010-04-03 21:41:52
    사실로 밑기 어려운 북한 사람이 산다는것이 신기하네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고질라 2010-04-06 12:34:46
    정말로 모르는걸 알게되었네요
    남한에서는 꼭 행복하게지내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이북사람 2010-04-07 22:12:17
    저희 부모님은 이북이십니다. 부모님은 북쪽 사람들은 이북사람, 남쪽사람들은 이남사람이라고 하셨습니다. 두 분 다 돌아가셨습니다.
    가끔 이북을 그리워하셨는데... 이북 실정에 가슴이 아프다고 한 숨들을 쉬셨습니다.
    이남에 오느라고 수고하셨습니다. 부디 행운이 함께 하기를 간절히 기원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uookyo 2010-04-08 18:32:09
    풀어내기 쉽지 않은 소중한 이야기를 들려주셔서 감사합니다.
    하루 빨리 통일이 되어 지금도 고생하고 있을 많은 북한 동포들이 떳떳하고 긍지있는 민족으로 살아가기를 기원해봅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밍밍 2010-04-10 19:08:19
    장진성 선생님!~
    감동적인 글들을 몇분동안 꼼짝 음직이지 않고 쭉~ 마지막까지 읽었습니다.
    스토리 그 자체, 실감나고 탈북하던 그순간들을 다시 떠오르게 합니다.
    끝으로 지금 현재 행복한 하게 살고 계신다니 너무~ 감사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철호 2010-04-15 18:48:43
    저도 장진성씨와 똑같은 경험을 하며 2003년 탈북한사람입니다 그동안 한국에 와서 자영업을 하면서 바쁘게 사느라 또 행복에 취해 많은것을 잊고 살았는데 오늘 당신의 글을 읽으면서 그날의 악몽이 떠오르고 심장이 뜁니다 살아도 살아도 살곳없고 죽어도 묻힐곳없는 독재자가 사는 내고향 언제면 돌아갈가 생각하면 눈물만 나옵니다 저는 고향이 평양시 서성구역 장경2동 입니다 나이는 40살이고요 한번만나보면 좋겠는데 하나원 10주년 기념행사에서도 제가 토론했어요 같은 고향사람인데 친구해요 010-6561-1248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장장 2010-04-16 16:32:48
    너무나 가슴 찡한 탈북과정에서 삶과 죽음의 가운데 서서 많은 갈등을 겪었을가 하는 생각에 목이 메입니다.
    살아야 하는 이유가 간절하니 나이를 맞추어야 하는 상황에 꼬치가 나와서 울고 있다가 푹~~하고 웃었습니다.
    너무 나도 생동하고 내가 이 글속에 함께 숨쉬고 긴장하고 울고 웃으니 결과는 너무 잘 살고 계신것 같아서 안도의 숨을 쉬었습니다.
    때로는 당신이 지금 이 글을 썼지만 순간이나마 이러다 이사람 정말 한국 못오면 어쩌지 하는 착각도 하군 하였습니다.
    멋지게 살아가는 대한민국 국민이 된것을 진심으로 기쁘게 생각하며 앞으로 도 더 멋진 인생 살아가시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저도 그렇게 살거구여...저도 북한사람입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아금랑 2010-04-17 00:40:53
    좋은글 올려주신 장선생님께 감사드립니다. 같은 탈북자로써 목숨걸고 탈북의길에 올랐던 지난날을 망각하지말고 열심히 살도록 깨우쳐주는 좋은 글이였습니다. 생이별당한 자식들과 형제들,그리고 아직도 중국땅에서 국적도 없이 상가집개만도 못한 취급을 받으면서 자유대한민국을 그리면서 오지못하고 고생하고있는 수많은 탈북자들과 북송되여 처참하게 시들어가는 많은 형제들을 생각하면서, 자유를 찾아 갈망하다가 국경도 못넘은채 억울하게 창에 꽂혀 , 대못에 찔려 마지막 피한방울까지 말리면서 숨진이들을 생각하면서 그들의 몫까지 합쳐 열심히 살렵니다. 그처럼 갈망하던 자유의 품에 안기지도 못한채 먼저간 친구분의 명복을 빕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굶주린침묵 2010-04-18 17:11:59
    북한의 실상을 알게 된 지 얼마 안된 저로썬 정말.. 가슴 아플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현재의 남한 사람들은 대부분 북한이 가난하다고만 생각하지 정말로 지옥같은 곳인지를 모릅니다.. 특히 청소년이나 젊은 세대들은 더 그렇고요...저도 친구들에게 이곳을 꼭 들리라고 말합니다.. 북한에 대한 아직은 도움을 못 줘도.. 관심만은.. 갖으라고요...같은 인간이니깐.. 같은 민족이니깐... 같은 피가 흐르니깐...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sdkjl 2010-04-18 18:09:59

    - 관리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0-04-18 21:44:58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hibye 2010-04-19 00:59:42
    가끔 한번씩 들러가는 9년차 북여인데요~~한번도 심장에 남는 맨트가 없어 서운했는데 잘 다듬어진 문맥을보며 장선생의 인품에 반했습니다.숨어서 소리없이 성공적으로 잘 살아왔는데, 21일 대학교 초빙강의 나갈준비하다가, 좋은소식없나?? 들렸어요~~ 좋은 인연, 만남을 메일으로나마 갖고싶습니다.
    hibye10@hanmail.net 또 한주 화이팅입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흙장미38 2010-04-21 15:47:12
    드라마같은이야기 잘보고갑니다. 친구의일은정말로 가슴아프지만 친구의몫까지 힘내시고 잘살아가시길바랍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배때기 2010-04-22 05:38:07
    정말 시간가는줄모르고 읽었네요....
    조국이라는 의미를 다시 새겨봅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남북 2010-04-22 16:51:47
    탈북스토리를 감동 깊이 읽었습니다
    님이 겪은 과정은 북한에서 태여난 죄아닌 "죄"인 것 입니다
    태여남이 "죄"인 나라, 지구 유일의 무법국가인 북한, 그 땅에서 태여난 모든 사람은 탈북이라는 고통을 거쳐야만 자유라는 인류 보편의 권리를 체험할 수 있다는 것은 한심하고 슬픈 현실입니다
    탈북자에게 탈북과정은 보통 사람의 얼마나 크고,대단해질 수 있는지, 삼천리 금수강산의 의미가 무엇인지, 조국이란 무엇인지를 실감할 수 있게 해주는 인간 수업이며 그 수업료는 목숨으로 지불 해야만 된다는 것 입니다
    인간적인 자신감 ! 돈 주고 살 수 없는 귀중한 인생 체험입니다
    대한민국은 탈북자에게 진정한 조국이며 한 민족의 자긍심을 심어준 유일한 국호입니다
    대한민국 국민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평론가 2010-04-22 17:50:50
    이 수기가 가감없이 100% 진실이라면 드라마나 영화로 제작해 볼만도 하네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학생1 2010-04-24 13:30:36
    21살 대학생입니다.
    신문기사를 읽다가 우연히 검색해서 오게되었는데요.
    정말 시간가는줄 모르고 읽었네요. 이것이 실화라니..글도 잘 쓰셔서 더 생생하게 느껴지는 이야기였어요. 많은 걸 생각하게하네요ㅜㅜ
    존경스럽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지나가던 2010-04-29 04:00:50
    헐..ㅠ 저 짐12시부터 이글읽구나서 짐 새벽거진4시까지==이글읽는중입니다. 정말 정말 뭐라 형언할수 없네요 북한의 실태도 그렇구 탈북해서 남한들어오는게 이렇게 어렵나 싶기도 하고.정말 북한에서 탈북한 사람들을 위해 할수 있는 일이 있다면 다 해야겠네요ㅠㅠ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자연처럼 2010-05-01 12:32:23

    - 자연처럼님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0-05-01 13:49:25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자연처럼 2010-05-01 13:50:58

    - 자연처럼님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0-06-02 20:22:05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놀라움 2010-05-02 18:43:56
    인터넷 포탈에도 쓸때없는 글장난같아 댓글 안다는 편이지만, 이 글을 읽고는 저도 모르게 손이 가네요.

    놀랍습니다. 탈북과정이 이렇게까지 어려운줄은 몰랐습니다.
    제 나른한 일상을 다시한번 돌아보게 되었습니다.

    모든 탈북자분들께,
    자유를 찾아 오시느라 정말 수고하셨습니다. 모두들 행복하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빨갱이타도 2010-05-02 21:47:55
    수기 잘보았습니다..장진성님 같은 불굴의 신념을 지니고 지금도 대한민국을 위해서 애쓰시는 알짜 탈북자분들을 대한민국에서는 적극 환영할 겁니다,.. 그 친구 분도 대한민국의 번영에 이바지할 인재 같은데 정말 안타깝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고구려후손 2010-05-02 22:56:00
    글 잘 봣슴니다, 오랜만에 눈물 흘리며 읽은 글임니다.한국에서 근심걱정 없이 사는 탈북해간 님들 축원함니다. 한편 아직도 북에서 굶주리며 사는 내 동족들이 근심됨니다. 중국땅과 한국에서 사시는 모든 탈북해온 님들 잘 하셨슴니다. 부디 행복하고 또 행복 하십시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별이어 2010-05-03 14:06:50
    ㅂㅈㄷㅁㄴㅇㅁㅇㄴㅂㅈㄷㅁㄴㅇㅂㅈㅇㅂㅈㅇ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내가만일 2010-05-06 02:30:04

    - 내가만일님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0-05-06 02:30:42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내가만일 2010-05-06 02:31:56
    수기 너무 맘에 와 닿았어요 , 참말로 뼈속까지요. 저의 모습을 다시 보는것 같아 같이 맘 조이기도 하고 웃기도 울기도 하면서 말이에요,
    이제까지는 장진성이라는 이름을 듣기는 했지만 수기를 보니 님을 가까이에서 뵙는듯한 기분이네요, 수기 참 잘 쓰셨어요, 우리 북향민들의 마음을 그대로 잘 반영한것 같아요, 글은 비록 제한이 있기에 더 길게 쓰지는 못했겠지만 아마 그걸 다 여기에 옮길려면 드라마 50부작은 되야 할걸요,ㅎㅎ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더 좋은 글 부탁드릴게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참감동 2010-05-07 23:59:43
    문장력이 정말로 좋으십니다. 글을 읽는내내 관경이 눈앞에 훤한듯 하고, 글에서 눈을 뗼수가 없었어요. 친구의 죽음이 참 가슴아프네요....북에서도 한자리 하셧던 분이셨는데 차라리 탈북을 하지 않으셨다면......하는 아쉬움이 남네요.
    글쓴이께서는 이제 한국에서도 나름대로 살만해지셨는데 왜 아직 중국으로 그 왕초린 이라는 여자를 찾으러 가지 않는지 궁금합니다. 그분덕에 목숨을 얻었는데 천신만고를 겪더라도 저같으면 당장 가서 기필코 찾아내겠습니다. 저도 이담에 "왕초린" 같은 여자를 꼭 만나고 싶네요. 평생에 친구한명얻기가 그렇게 힘들다는데, 왕초린 같은 여자를 만나는건 그저 복 중의 복이 아닐까요...
    아직 학생이지만, 대학생 되면 꼭 탈북자들과 얘기하고 돕기도 해보고 싶습니다. 아울러 글쓴이가 부디 이 리플을 본다면 꼭 어서 빨리 중국으로 가서 은인들에게 보답을 하시길 바랍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참감동 2010-05-08 00:08:00
    참고로 위에 "님아" 라는 분이 쓴 글에 매우 동감하는데 왜 사람들은 비방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앞서 글에서 보았다 시피, 이 글의 글쓴이는 서울에서 아파트를 살정도로 괜찮은 삶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그 고통스러운 탈북의 과정에 목숨같은 돈을 주신분인데 어떻게 그분을 어서 만날생각을 하지는 않고 계시는겁니까. 대다수의 탈북자분들은 중국으로 휙휙 날아갈만큼 여유롭게 살지는 않습니다.그러므로 그분들에게 까지 중국으로가서 은인에게 은혜를 갚으라고 말하기는 상당히 어렵습니다. 하지만 이글의 글쓴이는 글로 볼때, 충분히 그럴만큼 돈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님아" 님이 말한것과 같이 화장실 들어갈때와 나올때 마음이 다르다는것이 꽤나 섭섭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참감동 2010-05-08 00:13:39
    근데 좀 놀라운게, 조선족 분들하고 탈북자 분들도 리플들을 보면 남한말을 되게 빨리 잘 배우셧나봐요. 글로봤을때는 절대로 북한분인지 남한분인지 조선족 분인지 분간이 안가네요. 다행입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영웅 2010-05-08 01:23:51
    참갑동아, 이철없는것아 그래서 인테넷에 공개 글을 올렸다잔너 왕ㅇ초린이 찿고싶어서,,,그게 장진성님이 최선을 다하는 심정임을 네가 어찌 다알겠냐 장진성님 화이팅 당신은 영웅입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영웅 2010-05-08 01:30:27
    그리고 이수기를 보니깐 누구도 하지못한 일을 장진성님이 한것같아요 댓글들만 봐도 탈북자들에 대해 다시금 생각하게 한다자나요 솔직히 심정은 다들 같겠지만 누가 이런 글로 우리 탈북자들 몸값을 올려주겠어요 그래서 능력이 중요한거에요 같은 탈북자로서 어느 탈북자 팬이 되기도싫고 그럴 사람도 없었는데 장진성님만은 예외입니다 장진성님 존경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님아 2010-05-08 08:26:42
    여기서 열폭하는 형아들아, 내가 뭐 틀린말 했나.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참감동 2010-05-08 18:50:18
    영웅// 왕초린을 찾으려면 중국에 가서 흥신소에 의뢰를 해야지.왕초린이 이글을 읽을 확률이 높니 직접가서 찾는게 확률이 높니? 글로서 찾을 확률이 얼마나 되니? 내가 보기엔 글마지막에 쓴것은 그냥 자기마음을 형식적으로 드러낸거라고 본다. 부족하단말임. 직접 가서 뒤져야지. 안그래?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참감동 2010-05-08 18:53:44

    - 참감동님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0-05-08 18:54:15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참감동 2010-05-08 18:54:54
    ↑위에 글은 오타나서 다시올림.
    이글의 본목적은 왕초린을 찾는게 아니고 수기야 수기. 글 마지막에 왕초린을 찾고싶다는 자기 의지를 드러낸거고. 이건 왕초린을 찾는 부수적인 방법일뿐이라고요. 진짜 찾는게 목적이면 " 중국 ㅁㅁ에서 ㅁ년전에 탈북을 도와준 왕초린이라는 현재 ㅇ살의 여인을 찾습니다" 라는 글로 올리는게 맞지 않을까? 결론은 작성자 어서 능동적인 찾기를 하기를 바람.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참감동 2010-05-08 18:57:44
    참고로 위에 "님아" 라는 분이 쓴 글에 매우 동감하는데 왜 사람들은 비방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앞서 글에서 보았다 시피, 이 글의 글쓴이는 서울에서 아파트를 살정도로 괜찮은 삶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그 고통스러운 탈북의 과정에 목숨같은 돈을 주신분인데 어떻게 그분을 어서 만날생각을 하지는 않고 계시는겁니까. 대다수의 탈북자분들은 중국으로 휙휙 날아갈만큼 여유롭게 살지는 않습니다.그러므로 그분들에게 까지 중국으로가서 은인에게 은혜를 갚으라고 말하기는 상당히 어렵습니다. 하지만 이글의 글쓴이는 글로 볼때, 충분히 그럴만큼 돈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님아" 님이 말한것과 같이 화장실 들어갈때와 나올때 마음이 다르다는것이 꽤나 섭섭합니다.
    영웅은 ↑글을 다시한번 정독해보길 바람. 이 글만으로 찾겠다는 건 내가볼때 정말 내가 알 수 없는 엄청난 사정이 없다면, 찾고싶기는 한테 찾기는 귀찮다는 뜻으로 보인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참감동 2010-05-08 18:58:34
    근데 만약 작성자가 중국에 가면 북송된다든지 하는 어떤 이유가 있다면 글로서 알리는게 이해가 된다. [무조건 까는건 아님]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맨디 2010-05-20 04:36:10
    진짜별에별걸로다가태클을거네 ~~
    어떻게이글을읽고이런댓글을남길생각을하지??
    참~~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차차차 2010-05-10 16:29:04
    감명깊게잘보았습니다 마치내가겪었던일을바로당신이책으로쓴것같아서눈물을흘리며읽었어요 꼭희망을이루시고언제나홧팅하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라프 2010-05-11 23:53:53
    우현이 북한 을 검색 을 하다가 다른 블로그에서 여기 주소로 와서 ^^ 글을 일게 되었는데 .... 한마디로! 정말 감동적으로 ...읽었습니다 ㅠㅠ

    한국에서 정말 큰 인물이 되었으면 합니다 ^^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아팃나 2010-05-13 18:07:15

    - 신고에 의해 잠금처리 되었습니다. - 2010-05-31 21:20:12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유상무상무 2010-05-15 08:35:17
    잘 읽었습니다 정말 감동--;;;앞으로 탈북자에 대한 좋은 감정만 갖고살겠습니다 장진성님 부디 큰인물 되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맨디 2010-05-20 04:32:18
    한시간 넘게 천천히 읽어 내려가는 동안 나도모르게 눈물이 주르륵 가슴이 뭉클하고 미어지네요 ㅠ 왜 북한사람들이 저렇게 힘든 생을 살아야 하나요?우리와 같은 한민족인데 ~ 정말 가슴이 찌져집니다. ㅜ
    오늘 다큐 북한실상을 보았는데 ,,,, 하 ~~ 정말 할말없더군요 ~
    저렇게 굶어 죽어가는 사람들을 보며 도대체 김정일이라는 사람은 무슨생각을 하며 왜 그 불쌍한 사람들을 방치해 두는 겁니까? 자기가 보듬을수 없으면서 탈북하는 사람들을 반역죄로 만들어버리고 잡혀 다시 들어가면 머 감옥행 5년?? 거기에 고문까지?? 후 ~~ 진짜로 이해할수가 없습니다.
    이 불쌍한 북한사람들 어찌해야 하나요?
    정말 속이상하고 가슴이 찢어집니다. ㅠ 휴 ~~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흑흑 2010-05-20 22:40:13
    정말 시간가는줄도 모르고 읽었네요
    북한과 탈북자들에 대해서 예전부터 많이 관심이 있었는데
    어떻게 도움이 되고싶어도 뭘 해야될지 모르겠네요
    읽고나니 돕고싶은 마음이 더 간절해집니다..
    하루빨리 통일이되어 김정일 정권으로부터 탄압 받고있는 북한주민들이 자유를 만끽하는 날이 오기를..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헤세드 2010-05-28 16:05:27
    정말 정말 감동이었습니다... 하나님의 은혜네요ㅠ
    강남교회라면 노량진에 있는 강남교회를 말씀하시는 건가요? ㅎㅎ
    그리고 밝힐 수 없다는 부분 정말 정말 궁금하네요ㅠㅠ
    jimini1020@naver.com 로 보내 주실 수 있으시다면 보내주세요ㅠ
    최근 이런 저런 글들을 읽으면서 탈북자들을 섬기는 일에 관심을 갖게
    되었어요~ 앞으로 활동하실 일들이 기대가 되네요 ㅎㅎ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죄송하지만 2010-06-08 18:17:27
    이런식으로 밝힐수 없다고 언급하신 부분까지 이렇게 인터넷상에서 글 한마디 남기고 보내 달라고 하는건 정말 예의가 아닌것 같네요. 잘 아는 사이라 한더라도 그럴수 없는건데, 좀 그렇네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건승 2010-05-30 08:21:11
    북한에 삐라 뿌리지 말고 이 수기를 소책자로 제작해서 뿌립시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미호 2010-05-30 12:58:40
    수기를 쓰는 자체가 엄청난 큰 용기임을 모르시는 무개념 리플러들이여...진실 혹은 거짓을 논하는 서프라이즈 게시판이 아닙니다. 감히 진위를 논하기에는 당신들은 그저 스크롤 바만 내렸을뿐이지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내영혼 2010-05-30 16:45:44
    환영합니다
    같은 대한민국의 한사람으로써.....
    정말 잘 읽었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청보리 2010-05-30 18:18:48
    너무 감동적이고 몸서리 쳐지는 북한동포들의 삶과 탈출과정을 숨죽이며 읽었습니다.앞으로 김정일 정권이 붕괴하고 북한동포들을 암흑에서 구하는데 노력해야겠다는 마음이 앞서는 것은 나만의 생각이 아닐껍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역사의창 2010-06-04 16:12:49
    뎃글을 읽어보실지는 모르겠지만 인간이 느낄수 있는 모든감정(공포, 사랑, 우정, 연민, 회한 등)을 경험한 것 같습니다, 내나이 40대이지만 나에게 이러한 상황이 온다면 나는 어떠한 결정을 할것이며, 나에게 닥쳐올 운명은 무엇일까? 궁금하기도 합니다. 다만 이수기를 읽고 인간은 포기하지 말아야 하겠구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설사 죽음과 삶음 결정해야 하는 순간이 온다해도 / 어는결정이든 최선을 결정을 내린다면 그것이 내인생의 가장중요한 순간이라고 생각합니다, 잘읽었습니다.... 통일을위하여..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대치동 2010-06-06 09:11:48
    장진성! 이분을 만나고싶네요. 정말 존경하고싶은 분입니다
    이 분이 운영하는 단체는 없는가요?? 이 분 하는일이면 무엇이든 잘할것같고, 잘될것같아요^^, 얼마안되지만 돈이라도 보내드리고싶네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감사합니다 2010-06-08 18:14:29
    몇시간동안 천천히 이 글을 읽었습니다. 이 글을 읽으면서 느낀 것들은..몇마디 글로 도저히 표현이 안되네요... 그 과정속에서 장진성 선생님과 함께 해주신 하나님의 도우심에 감사하고.. 제가 그동안 인생을 살아오면서 힘들다고 불평하며 억울해 해왔던 제 자신을 다시 돌아보게 하였습니다. 고통받는 북한 주민들 그리고 탈북의 꿈을 이루지 못한 그들을 생각하면 이 순간 제가 이렇게 편하게 인터넷에 글을 올리고 있는 것도 사치인것 같습니다. 그들 생각에 마음이 너무 무거워요... 항상 생각하는건 저는 서울의 북쪽에 살고 있어서인지.. 북한과의 거리도 가까운데..가까운 그곳에선 도저히 상상도 할 수없는 지옥과 같은 일들이 펼쳐지고 있다는게 참 안타까워요. 말로만 들어온 제가 감히 그들의 고통을 다 헤아린다는 자체가 불가능이겠지만... 빨리 이 모든 북한사람들의 비극이 끝났으면 좋겠어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여러분들 2010-06-08 18:22:36
    글 읽고서 참 맘이 아픈데, 여기 달린 리플들 보면서 많이 화가 나네요. 밝힐수 없는 부분을 메일로 보내달라고 하는 사람... 글쓴님을 아무것도 모르면서 함부로 이래라 저래라... 님들이 장진성씨입니까? 당신들이 뭐를 안다고 감히 함부로 말들을 하시나요.. 자신이 겪지 않고 어떻게 이래라 저래라 합니까. 장진성씨 본인보다 더 잘 아는 사람 여기 있습니까? 제발 힘들게 상처받은 사람들한테 또 다른 아픔 주지 마세요. 말한마디라도 조심하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최유진 2010-06-10 23:46:06
    글을 읽는 내내 심장이 두근거리고 아직까지도 북에서 고통받고 있을 북한 주민들을 생각하니 마음 아프기도 하였습니다.. 선생님의 고통과 눈물 속에서 찾은 자유! 자유라는 것이 얼마나 감사한 것인지 깨닫기도 하였습니다. 사소한 일로 좌절했던 저의 모습이 얼마나 부끄럽던지요..
    선생님의 삶의 용기와 희망을 잃지 않았던 모습 가슴 속에 새기며
    하루라도 빨리 북한 주민들이 자유와 평화를 얻어 서로 웃으면 볼 수 있는 그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고맙습니다 2010-06-16 01:03:49
    정말 잘 읽었습니다 글을 읽는내내 흥미롭고 안타깝고 정말 슬펐습니다.
    글쓴이분에대한 애절함이 느껴집니다.
    남한에 오시면서 산전수전 다겪으면서 오시던데 정말 마음이 안타까웟습니다. 지금은 잘지내실런지 모르겟네요 이제 그런거 다잊으시고
    남한에서 다른 인생 즐기셧으면 좋겟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사실인가 2010-06-17 03:08:10
    한편의 영화를 보듯 손에 땀을쥐고 읽었습니다
    고생 너무 많으셨어요..이제 평생 자유를 누리며 살아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미타마 2010-06-23 03:10:06
    글 잘 읽었습니다..
    뭔가 하나 배워가는 느낌이네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결국 2010-06-23 15:02:21
    결국 마지막엔 울었네요;
    리플 달 생각 없었는데 리플까지 달게 되는군요...;
    우선 친구분 명복을 빌고요...
    정말 고생 많으셨습니다...
    앞으로는 꼭 행복해지셨으면 좋겠어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장씨가문 2010-07-02 03:47:09
    우연히 글을 읽었는데 댓글을 달지 않을 수가 없네요.

    시간이 가는 줄 모르고 정독해서 읽었습니다. 마치 제가 이야기의 중앙에 선 것처럼 박진감 넘치고 등꼴이 오싹해 지네요, 한국에서 좋은 생활을 영위하신다니 정말 다행이고, 한국에 산다는 것이 축복이라는 생각이 들게 하시네요.

    좋은글 감사드립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고성희 2010-07-05 14:59:49
    한편의 소설같은 삶을 사셨네요.
    친구가 못다한 행복까지 함께하셨으면 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못때꼬이 2010-07-23 22:23:00
    정말 잘읽고갑니다...처음부터 마지막까지 읽으면서 많은눈물을 흘렸습니다.
    한편의 장편소설같기도하고,한편의 드라마같기도하고.....
    님이 탈북과정을 글로보면서...저의생활도 뒤를돌아보게됩니다.
    친구분도 죽지않고 다같이 한국행을했더라면...하는 아쉬운 마음에 많은 눈물을흘립니다.
    친구분의 명복을 멀리에서나마 삼가 머리숙여빕니다...
    글을읽는동안 내내 이런생각이들더군요.
    ...(벼이삭은 익을수록 머리숙인다...)이말을 머리속에 다시금 떠올리게하는군요...님의 글속에서 읽고갑니다.
    이때까지 올린분들중에...제일 많은것을 생각하게하고 감동을주는글입니다.
    앞으로도 좋은글을 더많이 올려주시구요....지금보다도 더많이 행복하세요.
    꼭 성공하시기를 기원할께요.친구의 못다한...행복까지//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월남2세 ip1 2010-08-04 14:49:48
    죽기를 각오하고 찾아오지 않으면 안되는 대한민국,
    정녕 조국이란 태어난 곳이 아니라 죽어서도 묻히고 싶은 곳이라는 것을...

    전 오래전에 이글을 읽고
    그리고 가끔씩 상대적인 불행감에 빠질때
    삶이 힘들다고 혹은 내맘대로 안된다고 느낄때

    다시 이글을 읽으면 삶에 대한 새로운 희망,
    생명의 의미, 살아있슴에 감사를 느낍니다.

    장진성님 그리고 탈북자 분들...감사합니다.

    북녘 땅에서 스러져간 많은 영령들을 생각하면서
    오늘도 생명그자체의 존귀를 생각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강혁 2010-08-07 06:52:38
    제가 참 친구들도 냉정한 놈이라고 말하는데 이글읽고 가슴이 뭉클했네요
    정말 친구분도 같이 오셧더라면 얼마나 좋았을가,, 하는생각에,,,
    저는 탈북자고 함경북도 청진출신인데 1998년에 두만강 건너 연길에 (ㅇㅇ)교회라는곳에 찾아 갔을때 문박에서 절 밀어내던걸 잊을수가 없네요,,
    슬프다,,,가슴아프고,
    지금현재 저는 두살배기 아들을 둔 아빠로써 가장으로써
    캐나다에서 살고 있습니다,, 오랜만에 정말 좋은글을 읽었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똥박사 2010-09-17 16:33:22
    감동이었읍니다 탈북수기를읽으면서 나도모르게 눈물이나왔읍니다 그어떤소설책보다도 더욱긴장되고 인간이 극한처지에 있다고해도 살수있다는희망과 실천만있으면 주인공처럼된다는것도 새삼알았읍니다 또한글을아주표현력있게 잘쓰셨군요 먼저대한민국의국민으로서 축하드립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존경 2010-09-20 17:55:12
    저는 아직 20살 학생이기에 탈북이란것이 이렇게 힘든것인지 잘 몰랐습니다. 이글을 읽는 내내 눈물이 나네요. 정말 힘든 과정이셨을텐데 극복하시고 자랑스런 대한민국 국민이 되신것이 정말 멋지세요 존경합니다 ^^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완전존경 2010-10-10 12:43:27
    전 십대인데 마침 인터넷에 황장엽 사망이라고 떳길래 궁금해서 관련된거 이것저것 찾아보다가 들어오게됬는데..
    완전 감동적이네요 희망을 잃지마시고 열심히 사세요^^
    저희 동네에는 트럭에다 양말 파는 탈북자아저씨 계시는데.. 요즘 통 안보이네요.. 만나면 양말 완전많이 사야겠어요 ㅎ
    힘내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김영희 2010-10-11 15:43:53
    황장엽 선생의사망소식에 요즘 인터넷에 자주 앉고 보니 참 수많은 탈북자들의 헤쳐운 비극의 역사를 잃으면서 저역시 눈물을 흘린 한사람이지요.한자한자 멍든마음 헤짚으며 이글을 올리느라 얼마나 가슴아프셨겠나요.북한에서 직행으로 들어선저에게도 모진아픔 있었지만 선생님의아픔은 너무나도 뼈저린 아픔이어서 오늘은끼니도 뒤로 넘기며 글을 읽었지요. 선생님의 피에얼룩진 지난기간 가슴아픈추억들을 너무도 선명하게 올려 그세계에 빠지다보니 저역시 많은 생각을 하였지요.희망을 잃지않고 성공하신분께 축하의 인사올립니다. 늘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잘봤어요 2010-10-16 13:28:53
    대학생이지만 최근 탈북자 다큐를 우연치않게 보고 관심이 생겨 여기 글까지 보게 되었습니다. 글 읽으면서 마음이 많이 아팠습니다. 현실적인 대안은 없지만 언젠간 꼭 모두가 행복한 날이 올꺼라 생각합니다. 힘내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장진성씨 2010-11-10 20:00:26
    안녕하세요,

    저는 북한에 관심이 많은 고등학생입니다.

    탈북자들에관한 실상과 북한의실체를 잘알고있기에 장진성씨의 글이 마음에 와닿습니다.

    정말 많은 탈북자들이 남한으로 오기위해서 목숨을건 탈북을 시도하는데 중국에 도착해도 위협은 도사리고있고 사람은 믿을수도없고 정말 끔찍한 삶이죠.

    이글을 읽어나가면서 감동도 받았고 친구분을 잃으시고 속상하시기도 하겠어요.

    꼭 남한에서 성공하셔서 탈북하시는 분들을 도와주셨으면 좋겠네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이기준 2010-11-25 15:09:54
    참으로 장진성씨같은 양심이 살아있는사람이 북에도 아직많이 있기를 바라네요,,,,,, 북의 실정과 속성을 누구보다도 잘 알고 계시기에 통일 될 수있는 국책연구에 매진하여 하루빨리 북의 동포들이 억압에서 자유를 찿을 수 있도록 부탁드립니다,,,,
    이곳 미국에 오시면 같이 저녁한번 같이 드시고 싶군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정말이지 2010-11-28 08:15:15
    글읽고 정말 가슴이 아려오네요.. 좋은 사람들을 많이 만나셨군요.처음으로 이런 실화를 읽게 되었는데 한국에 오기까지 얼마나 힘드셨을지 정신적으로나 신체적으로..생생하게 전해지네요 한국에 잘 정착하셨다니 다행입니다..앞으로도행복하게 사시기를..힘내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무명자 2010-12-01 18:00:08
    감히 제가 뭐라 드릴말씀이 없습니다.
    나태했던 제 자신을 돌아보게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추억여행 2010-12-04 23:01:24
    영화 빠삐용보다 더 극적이네요
    감동입니다
    잘봤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18살 ip4 2010-12-12 15:29:03
    수기 정말 잘읽었습니다. 정말 감동적이였습니다.
    저는 18살학생인데 tv에서 탈북자 다큐를 보고 탈북자에 관심을 갖게 되어 이 사이트에와서 수기를 읽게 되었습니다. 정말 탈북자들의 수기를 읽고나면 제 고민거리가 아주 사소한것이라는 걸 깨닫게 됩니다.같은 민족으로서 정말 맘이 아프고 나중에 돈을 많이 벌면 탈북자들을 위해서 지원도 해주고 싶습니다. 북한에계신 많은 동포들에 비하면 사치인 저의 생활에 만족하지 않는 제 자신도 많이 반성하게 되고 한편으로는 너무 안타깝다는 생각이 듭니다.정말 감동입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북한ㅉㅉ ip5 2010-12-19 18:04:53
    북한 수준이 그렇지 ㅋㅋ 무기만들어서 뭐할려고 ㅋㅋ 전쟁? 북한 먼저 치면 북한 쳐 발릴껀데? ㅋㅋ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dreamsmj ip6 2010-12-21 13:33:57
    아직도 나와 비슷한 얼굴에 같은 언어를 사용하는 우리 동포가 이북에서 태어났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독재자로부터 핍박받고 굶주리고 있다는 것에 너무 마음이 아픕니다.

    우리 정부도 북한 핵문제뿐만 아니라 북한 국민들의 인권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 할 것같아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모아무개 ip7 2010-12-25 07:29:10
    참으로 감동적인실화입니다. 존경합니다. 그리고사랑합니다. 정말이지 사람이 살아잇다는도것만으로도. 감사하게생각하게해주는. 글입니다 그리고 및에.악플들 올린사람들 이글을 읽으면서.고작 그런거밖에 생각못햇다니 머라할말이없네요 그저한마다로. 개죵간나섹끼들이네 ㅠㅠ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외사 ip8 2010-12-27 03:42:15
    선생님 글을 보며, 탈북문제에 관심을 많이 가지게 되었습니다. 저도 어느정도 물질을 쌓은후에, 자유를 찾기위해서 탈북하시는 분들을 돕고자 합니다. 선생님의 글로 인해서, 저처럼 이런 사람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정말 긍정적인 일이겠지요? 늘 건강하십시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jjt3000 ip9 2010-12-29 11:59:15
    글 잘 읽었습니다.
    누군가에게는 그냥 태어나 조국이 된 대한민국이었는데 그 조국이 얼마나 소중한 곳인지 깨닫게 되었습니다. 북한의 독재속에서 탄압받고 인간으로서의 권리도 찾지못한 채 죽어가는 다른 우리 민족들도 빨리 자유를 찾기를 간절히 기원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ss ip10 2011-01-02 00:06:28
    중국이 한국측에 더 가까우면 탈북즉시 한국행이겠지만
    중국은 북한 비호하기 바쁘기 때문에
    엄청난 고생을 하게 되는 군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대단 ip11 2011-01-12 12:14:08
    이제 막 고등학생이되는 여학생인데요,
    이제까지 제가 너무나 편한 환경에서 자랐다는 사실을 당연하게 생각하는 것이 부끄럽고,
    탈북자에 관해 관심이 많이 생겼습니다.
    이 글을 읽으며, 정말 눈물이 앞을 가리네요ㅠ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등불 ip12 2011-01-14 04:22:45
    저는 대한민국 국민중 한사람입니다
    장진성님 글 정말 감동깊게 보았습니다
    세삼 저희 대한민국이 정말 좋은나라인줄 다시금 깨닫게
    되었습니다 정말 파란만장한 삶을 살아오신거 같네요
    글 읽는동안 눈물이 주루륵 흐르네요......
    하루빨리 통일돼서 분단된 조국에 남북한 국민모두가
    서로 손잡구 웃으며 선진국가로 도약할수 있었으면 하네요
    너무나도 가슴아픈 사연이었네요 ㅠㅠ
    앞으로도 좋은글 많이 남겨주세요
    전 이사이트 우연한 기회에 찾아오게 돼었는데
    너무나도 제자신이 원망스럽네요.......
    지금까지 살아온날들을 다시금 반성하게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아무개염 ip13 2011-01-16 13:49:22
    글 잘 읽었어요.

    좀 길었긴한데 몰랐떤 부분이 많았네요..

    열심히하시길 바라며 은인은 꼭 찾아서 보답하여 다른 탈북자들이 그분을 만났을대 또 돕게 하는 마음이 들게 했으면 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한가족님 ip14 2011-01-20 17:19:39
    눈물이 납니다. 이땅에서 자라 부족함이 없지만 사선을 헤메는 우리 동포들....
    하나님이 속히 구원해 주시기를 기도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wlsghk22 ip15 2011-01-21 10:14:38
    너무 실감나게 쓰신 글 읽고 많은 생각과 함께 안타까움에 눈물이, 비통한 마음이 들었던 하루였습니다. 이처럼 좋은 세상에 굶주림과 학대속에서 무참히 병들고 죽어가는 일들이 바로 옆동네 같은 핏줄 북한에서 일어나고있는 현실에 정말 믿고싶지가 않을정도로 화도나고 슬프네요ㅠㅠ 대한민국에 태어난것이 얼마나 큰 복이였는지.. 감사한 마음으로 살아야겠고.. 정말 하루 빨리 평화가 이북에도 함께하기를 기도합니다.ㅠ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룸펜 ip16 2011-02-13 20:30:32
    글의 내용과 님의 글솜씨에 놀랐습니다.
    시집을 꼭 사서 읽어 보고 싶네요......
    님 덕분에 대한민국이 더욱 든든해짐을 느낍니다.
    행복하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쨔요 ip17 2011-02-15 22:26:37
    잘 읽었습니다. 그동안 읽었던 것들 중 가장 믿음이 갑니다.......사실 전혀 겪어보지 않은 상황 들이라 다른 분들 글 읽을 때는 많이 혼란스럽습니다......어떤 글이 어디 까지 진실이고 또 어떤 글은 얼마나 사실과 다를까?????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서전일송 ip18 2011-02-16 23:31:31
    오늘 처음 이 사이트를 들어오게 되였습니다.
    이 글을 단숨에 읽어보고 많은 생각을 하게 됩니다.
    전 중국조선입니다.일제시대에 우리 할아버지 할머니도 두만강건너와서 지금의 룡정에 자리를 잡았고 저 3대까지 오게 됐습니다.우리 할아버지 할머니가 이터에 자리를 잡을때는 서로가 도와주면서 자리 잡았는데 그냥 현재 탈북자들보다 먼저 왔을뿐인데....

    그래도 다행이 이글에서 조선족들한테 크게 다치지 않아서 안도의 숨을 쉬게 되네요.

    현재 저는 청도에 있거든요.저도 어떻게 우리 민족을 위해서 뭔가를 할수 없을가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자랑스러운 ip19 2011-03-01 02:15:18
    새벽시간인데 잠도 못자고 계속 읽어 내려갔네요.
    탈북과정이 정말 숨막히고 제가 다 긴장 되더군요...
    친구분 일은 정말 가슴아프고 안타깝습니다. 글을 읽으면서 북한에서 가진것 없는 일반 국민들은 더 탈북하기 힘들겠다는 생각을 하게되었습니다.
    두만강 건너는데 성공했다고 했을때 모든것이 끝났다고 생각했는데 그외 위험한 요소들이 엄청나게 많다는걸 알았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위험요소들이 시간이 흐를수록 더 강화되겠지요... 또한 대한민국이 탈북자를 받아들이는 자세가 많이 바뀌었음을 느낍니다. 이것은 초창기 탈북자에게 엄청난 혜택과 관심을 갖던것과 달리 요즘은 2만여명의 탈북자로 늘어나면서 사회의 관심과 혜택도 많이 줄었습니다. 그러면서 무언가 귀중한 정보?를 제공할수 있는 고위급 탈북자를 선호 하는 추세로 바뀐것 같습니다. 그들은 일반 인민들보다 탈북함에 있어 대한민국 정부의 도움을 조금이나마 더 받겠지요... 우리가 지금 살아가는 이 대한민국 땅에서 누가 탈북자이고 누가 대한민국에서 태어난 사람인지 알수가 없습니다. 그 얘기는 다시말해 어떠한 불공평함을 어느 누구에게 국가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 같은 대한민국 국민입니다. 다만 대한민국에서 태어난 사람은 탈북자보단 더 윤택하게 성장해 왔기때문에 유리한점은 가지고 있습니다. 그것을 탈북자들도 잘 알고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제가 느끼는 탈북자들만의 장점도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그것은 절실함 입니다. 탈북하면서 격은 온갖 고생... 대한민국에서 자라난 사람중에 그런 경험을 한 사람은 단 한명도 없을것입니다. 그런 정신과 절실함으로 대한민국에서 살아간다면 분명 어떤일을 하든 성공들 하시리라 믿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말랑루즈 ip20 2011-03-03 13:26:39
    정말 잘 읽었습니다..
    고생이 많으셨겠어요..
    읽은건 예전에 읽었는데..퍼간걸 말안하고 퍼가서..
    제가 제 네이버 블로그에 글 퍼갔습니다..시랑..
    무단으로 퍼가서 죄송합니다..;;
    그치만 다른 더 많은 사람들이 보았으면 하는 심정에 그랬으니 이해해 주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서울청년 ip21 2011-03-05 09:07:46
    주말이라서 집에서 빈둥빈둥 쉬다가 오후에 친구를 만나러 나갈려던 참에
    우연히 이곳에 들렀고 이렇게 긴 수기를 1시간이 넘도록 정독 한 20대 청년 입니다~

    갑자기 지난주 주말이 생각나네요.
    친구들과 펜션에 놀러가서 저녁을 먹다가 고기를 굽던 도중
    서로 장난을 쳐서 고기를 다 업어버렸고 저희는 아무렇지도 않게
    웃으면서 그 많은 고기들을 다 버리고 새로 사와서 먹었죠.

    그냥 웃으면서 지나갈수도 있엇던 우리들의 이 일생활이
    탈북자들에게는 목숨과도 같고 또한아직 넘어오지 못한 북쪽의
    형제들은 상상할수도 없는 고통을 겪고 있다는 사실에 가슴이 아프네요.

    힘내세요.
    저희나라 생활이 힘드시더라도, 통일이 되는 한반도를 생각하시며
    희망 잃지말고 살아요.
    화이팅!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위뤼 ip22 2011-03-06 15:05:45
    우연히 이 사이트를 들어와 글을 읽게 됐는데요 아......뭐라 말을 잇지 못하겠네요....
    왜이리 불평만 하고 살았나 제가 부끄럽습니다
    지금도 탈북을 위해 생사를 넘나드는 분들이 정말 많으실텐데 꼭!!!!무사히 하루빨리 이땅을 밟으시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이승만 ip23 2011-03-08 16:40:24
    장 선생님 글을 읽는동안 제가 너무 부끄럽게 생각됐습니다. 지금 이 땅에 살아가고 있는 자체로도 얼마나 큰 행복이며 영광인지 저를 돌아볼수 있게 해주는 글 같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많은 것을 배우고 갑니다. 또한 앞으로 좋은일만 가득하시길 빌겠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ip24 2011-04-05 06:46:47
    행복하세요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보디가드 ip25 2011-05-06 17:09:50
    처음부터 마지막 까지 다 읽었습니다.
    세상에서 제일 큰 고통 이겨 내신것 같습니다.
    저도 글을 읽는 내내 정말 감동받았습니다.
    정말로 손에 땀을 쥐게 하고 눈가에 이슬이 맺히네요.
    항상 존일만 있으시고 행복하세요^^화이팅입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노다지 ip26 2011-05-07 17:31:04
    장선생님 글을읽고 우리생활의 고민들이 얼마나 하잖은것인지
    새삼느낌니다 여러매체를통해 탈북과정의고난은 대강알지만
    이렇게 목숨을걸정도로 절박하다는것을 이제야 알겟네요
    아직 주위에 탈북민들을 접해보진 못했지만 주위에 그런분들이잇으면
    큰도움은못줘도 말한마디라도 따뜻하게 해야겠읍니다
    아무쪼록 왕초린같은 좋은배필만나서 행복하게 사시기 바랍니다
    평화통일하는데 큰초석이 되시길바랍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무산아줌마 ip27 2011-05-12 21:27:55
    장진성선생님, 언젠가 장선생님댁에서 잠간 만난적이 있었는데 조용한 그 모습속에 이렇듯 엄청난 사연을 안고 계셨군요.
    살아도 삶이 없던 그 땅을 탈출하면서 이별의 슬픔마저 가질 수 없었던 지난날이 새삼스럽게 떠 오르면서 눈시울 적시게 합니다. 부디 이 땅에서는 행복만이 선생님과 함께 하기를 !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솜사탕 ip28 2011-05-13 09:03:06
    장선생님 너무 감동있게 잘 읽었습니다.. 누구나 겪었을 탈북자들의 탈북스토리를 주옥같은 글씨로 세심하게 표현해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대한민국에서 태어난것만으로도 부러워했던 지난날이 다시 새삼 떠오르고 지금 대한민국국민으로 살게 된것을 다시한번 감사히 생각하게 되는 오늘입니다.,
    앞으로 더 좋은 일만이 선생님께 찾아오기를 바랍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worrior ip29 2011-05-16 17:04:50
    오늘 우연히 장선생님의 강연 동영상을 보았답니다. 동영상은 강사에 대한 정보가 전혀 없었는데, 내용을 들어보니 아, "내딸을 백원에 팝니다"를 썼던 그 탈북시인이구나 하는 직감이 들더군요. 이미 장선생님의 탈북수기를 읽은 적이 있어서 쉽게 짐작할 수 있었지요. 그래서 또 여기 들어와서 감동의 그 수기를 다시 한번 읽어 보았답니다. 그 후 그 왕초린 처자를 다시 만나셨는지 궁금하군요. 아무튼 동영상으로나마 뵙게되어 반갑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업무차 북한엘 예닐곱차례 다녀 온 경험이 있는 남한 토박이랍니다. 장 선생님 내내 행복하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태극기11 ip30 2011-05-16 18:06:27
    북한에 보위부던 통전부돈 정찰총국이던 이글 보고있냐?

    여기가 바로 자유 대한민국이다 .

    각성하로 정신차려라.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유네스 ip31 2011-05-21 13:18:46
    장진성님같은 유명한 분의 수기를 여기서 보게 되니 정말 짠하네요
    역시 대단하신 듯~~전에 연세대에서 강의 듣고 감동많이 받았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순한황소 ip32 2011-05-21 14:46:21
    오랜만이군요.
    건강하시죠? 다음주 체육대회 빌 수 있는지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park5286 ip33 2011-05-26 19:01:34
    잘 읽었읍니다. 통전부가 뭐인지가 궁금해지네요. 전기통신부의 북한식 표현?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엉엉엉 ip34 2011-06-03 15:28:06
    아버지 돌아 가시고 운적이 없었는데
    오늘 딱 8번 펑펑 울었습니다.
    저 남자 입니다.
    그것도 무뚝뚝한 경상도 남자 입니다.

    도와 주신 조선족 여러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진심으로......................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고자이마스 ip35 2011-06-04 15:36:54
    일본에서 책 출간하면 대박날 것 같네요 존경하지 않을 수가 없는 분이네요.
    이 수기로 장진성님을 다시 알게 된 일본팬입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ip36 2011-06-05 23:21:21
    장진성, 이 머저라!
    다음부터는 너 관상 공개해라.
    하긴 조선에다 신원조회하면 금방 나오겠지만.....................
    그리고 각오해라.
    너는 민족의 원쑤로 너의 가문을 10대 멸족시킬것이다.
    네가 누구라는것은 이미 파악하고 있다.

    장진성.
    너는 우리 붉은기아래에서 처단될것이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ㅗ혀ㅓㅗ684965 ip36 2011-06-05 23:22:36
    너를 조선에 모셔갈께~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조국은하나다 ip37 2011-06-19 01:56:32
    탈북경로가 자세히 나와 있네요.
    북한 보위부 내지 해외반탐과에서, 본문에 열거된 몇몇 포인트만 지키고 있으면 탈북자 색출에 어려움이 없겠군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Vanilla ip38 2011-06-22 10:42:37
    이런 글은 드라마나 아니면 영화, 다큐멘터리로도
    만들어도 좋을듯 합니다... 다시 한번 더 읽게 되네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장현근 ip39 2011-06-23 01:59:25
    며칠전 9명이 어선을 통해서 탈북해서 성공 했다는 뉴스를 보고..소식이 궁금해서 인터넷 검색을 하던중에..여기까지 오게 됬습니다..
    정말 마치 영화 한편(비유가 적당할지 모르겠지만)을 보는 것 같고 너무 감명깊었습니다..
    요즘 점점 늘어가는 탈북자분들에게 우리 스스로가 좀 무뎌지는거 같아..세삼 죄송스럽습니다...목숨걸로 찾은 자유 평생 만끽하시기 바라며...정부나 국민들도..북한 상황이나 국한주민들의 힘겨움등에 더 많은 관심과 도움의 손길이 지속되었으면 좋겠네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한편의영화 ip40 2011-07-04 03:44:58
    영화 한편을 본듯한 느낌입니다.
    탈북자들의 이야기는 막연하게 힘들겠지
    라고만 느껴졌었는데 이 글을 통해
    한번더 깊이 생각해볼수 있었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이준 ip41 2011-07-09 01:18:01
    정말 좋은글 읽고갑니다, 고생많으셨습니다 앞으로는 힘든일없이 잘풀리시기를 기원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맹랑이 ip42 2011-07-16 17:36:02
    정말 이거 말로 표현이 안됩니다.
    저는 탈북자도 아니고 탈북이라고 해야하나...북한의 안 좋은 체제라고해야하나
    그런거에 조금 관심이 있어서 책을 사서 읽다가 이 사이트까지 들어오게된
    여대생인데 정말 소설같은 일이라고 해야할까..
    북한에선 도대체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지 가늠조차 되지 않네요
    글 정말 잘 읽었고 같은 땅 아래 사는데 어떻게 이렇게 다른지에 대해서도
    다시 한 번 생각해보게 되네요. 대한민국을 더 살기좋고 멋진 나라로
    만들어야 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잘 읽고 갑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forever3 ip43 2011-07-31 19:27:43
    한글 한글 드라마의 한 장면처럼 감동깊게 잘 읽고갑니다.도움을 주신분 꼭 찿으시길 바라구요.앞으로 좋은 일만가득하길 바랍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정유 ip44 2011-08-19 18:46:35
    남한에 온걸 환영해요@@!! ><항상 행복한 일만 가득하시길 바랄게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지나다가 ip45 2011-10-24 19:42:48
    정말 감동적으로 읽었습니다. 초린과도 만나셨으면 좋겠고..
    영화로 만들어졌으면 하는 마음까지 듭니다.
    친구분 정말 불쌍합니다. 같이 오셨으면 얼마나 좋았을까.. 살아계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떠올라 ip46 2011-11-16 16:00:02
    글을 잘 쓰시네요. 친구도 왔음 참 좋았을텐데~ 친구분은 멀리서 분명 지켜볼거예요.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북한 상황을 한국 사람들한테 많이 알려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떠올라 ip46 2011-11-16 16:00:55
    글을 잘 쓰시네요. 친구도 왔음 참 좋았을텐데~ 친구분은 멀리서 분명 지켜볼거예요.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북한 상황을 한국 사람들한테 많이 알려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jumtek ip47 2012-02-22 21:30:48
    철없는소리하는사람들이있음니다 지금탈북자들은 중국에는될수있는대로가지마세요 소식통에의하면 탈북자로서중국에나와있는 이북정보원에게 잡혀가서 몇명이처형되었답니다 절대로안가시는게 났지않을까? 생각되네요 님아라는 사람은철부지미국인이군요
    신분을노출시키지않기위함도있고 이북정보원들이사진을가지고다닌다는것을알지도못하는철부지가많지요한국에도 그런애들이수두룩함니다 조심들하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구슬ㅋㅌㅊ ip48 2012-02-27 16:59:22
    우연이 지나다 읽었습니다 먼저가신친구분의 몫까지 꼭 행복하십시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ㅣㅏ타 ip49 2012-03-14 19:13:32

    - 관리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2-03-16 13:16:39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ㅗㅓㅏㄴ ip49 2012-03-14 19:24:10

    - 관리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2-03-16 13:16:28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그리 ip49 2012-03-14 19:27:55

    - 관리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2-03-16 13:16:48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ㅗ러아 ip49 2012-03-14 20:36:05

    - 관리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2-03-16 13:15:54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경기도 ip50 2012-03-15 19:53:14
    마음고생.몸고생이 많으셨습니다
    친구분의 죽음도 너무 안타깝습니다
    장진성씨 아픔이 제게도 저미듯 느껴집니다
    왜 지금까지 탈북자들에 대해 먼 세상 이야기처럼 흘려 들었는지..
    이 싸이트의 글들을 뒷쪽에서 부터 읽어가며 그들의 아픔에 함께 하게 됩니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인권도 없이 처참히 죽어가는데 관심도 또한 너무 없었던 건 아닐까...
    정치적인 문제라 멀게만 느껴진 것일까..
    북한과 한국이 손을 맞잡고 해결책을 찾아 나가면 얼마나 좋을까...하는 바램입니다 만
    글을 접하면서 정말 쉽지 않겠다는 생각이 들어 가슴이 먹먹해집니다
    그나마 요즘은 연예인들도 동참하고
    미국에서도 탈북자들을 난민으로 규정하자는 움직임이 있고
    중국에 협조를 구하고 있으니
    앞으로의 상황이 더 나아지지 않을까 하는 희망을 가져 봅니다
    영화로 만들어 진다면 우리 국민들도 더 많은 관심을 가질 것이고
    다른나라들도 함께 참여할텐데..싶습니다
    중국에서 인연을 가졌던 분들 꼭 만나길 바라며 뒷이야기도 들려주시길 바랍니다
    시간이 약이라고..시간이 흐르면 장진성씨의 아픔도 고통도 희미해질거라 믿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최환철 ip51 2012-03-26 11:49:25
    긴 글을 잃으면서 무한한 감동을 받습니다. 중국에서 탈북자를 돕는 사람들이 많으면 좋겠지만, 다들 외면하는 문제에 대해서 가슴 아프지만, 그들 또한 개인의 이익을 포기하고 그렇게 돕는 것 역시 쉬운 문제는 아닐 겁니다. 더 많은 사람들이 탈북에 실패하여 죽을 수밖에 없는 지금 현실이 무척 슬픕니다. 한국에서 더 많이 행복하시기를 기원합니다. 함께 저녁 식사라도 한끼 대접하면서 못 다한 대화를 나누고 싶은 분입니다. 하지만, 현실이 쉬울까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ㅛㅕㅑㅏ ip52 2012-03-27 13:18:41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ㄴㅇㄹ호ㅓㅏ ip52 2012-03-27 13:19:31
    개소리 줴치고 있네.
    통전부에서 똥수간청소나 했겠지...............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방패 ip53 2012-03-27 13:45:58
    ㅋㅋㅋㅋ 장진성님 한가지 충고합시다. 무산시가 어디 있지요. 무산시당. ㅋㅋㅋㅋ 미안한대로 무산군은 작은 군입니다. 북한에 어디 무산시가 잇지요. 그것까지 마저 알려주세요, 그래야 독자들이 믿을것입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방패 ip53 2012-03-27 13:47:36
    ㅋㅋㅋ 북한에 무산시가 어디 있지요. 거짓말 많이도 하는군요. ㅋㅋㅋㅋ무산시 ㅎㅎ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별이좋아별이 ip54 2012-04-04 14:57:55
    감동적인 글 잘 보았습니다.
    다만 중국의 은인에게 은혜를 갚는다고 중국으로 가지는 마세요.
    탈북한 한국국적 사람도 잡아서 죽이는 세상이라,오히려 위험합니다.
    중국의 은인도 이해하리라 생각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비앤에쓰 ip55 2012-04-04 20:16:57
    님의 글에 접하느라니 어느덧 2004년 그때면 내가 이미 중국에서 북송되여서 고역에 고역을 치르는 과정에 있을시기였네요. ... 흑룡강-도문-온성보위부-청진단련대-청진석막발전소-........등 여정에서 ~~ 석막발전소에서 거의50명의 여성들이 손이 얼어터갈라지면서 소머리만한 돌들을 쌓아서 강제방뚝을 만들던 때이며 이해의 1월 1일을 돌로사방을 막은 초가집에서 속도전가루떡을 나누면서 ... ... 보냈었네요. 나만이 아닌 님과 수없이 헤아릴수 없이 많은 분들이 넘고 넘어온 고난의 그 여정을 다시 님의 글과 함께 돌아보면서 오늘과 내일을 위하여 이몸이 귀한 쓰임을 받기를 원하는 삶으로 매일매일을 거듭날수 있기를 기도드립니다. 미래의 통일건국에 귀하게 쓰이는 우리들이 될수있기를~~~~~~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잠시만 ip56 2012-04-13 16:06:57
    너무 감동받았습니다.오늘어찌다 여유가있길래...
    친구분이 가슴아픈희생이 헛되지않을것입니다. 친구분의 명복을 빕니다.
    선생님의 글을 읽고 참오랜만에 흘려보는 눈물입니다...
    글에서 묻어나온 그 생생한 어휘표현에 탄복할분이고 이렇게 힘든과정을 걸쳐서 탈북할수밖에없는 그많은 탈북자들은 현시대 영웅들입니다
    더좋은글 부탁드립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ㄴㅇㄴㅇ ip57 2012-08-27 00:01:10

    - 관리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2-08-27 00:41:53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ㅇㅇㅇ ip58 2012-09-15 17:03:40
    눈시울이 몇 번 씩이나 붉어지게 만들만큼
    생생하고 적나라 한 수기 .....
    정말 몰입해서 봤습니다.
    친구분의 명복과 글쓴이의 행복을 바라겠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백두산2 ip59 2013-01-22 16:33:46
    정말 시간가는줄모르고 읽었네요....ㅎㅎ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창용 ip60 2013-02-18 22:59:59
    정신없이 글을 읽었습니다, 저도 업무상 예전에 중국을 자주 갔었는데,..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내 자신을 볼수 있었습니다. 대단한 문장력을 보았습니다, 마치 벽초님의 글을 읽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한국에서 꼭 성공하시고, 소희씨도 만나서 즐거운 날을 보냈으면 합니다. 아! 저도 이제 중국에 가면 주위를 도아봐야 하겠습니다, 잘 읽었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원원 ip61 2013-03-05 02:21:53
    시간가는줄 모르고 몰입해서 끝까지읽었습니다.너무나 생생한 스토리에 몰입해서 제가 장선생님이 되서 탈출하는듯한 느낌이엇다고나 할까 아무튼 감동스토리 입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개독파워 ip62 2013-03-18 02:22:20
    김일성 김정일 김정은 개새1끼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어니 ip63 2013-06-08 22:25:11
    탈북청소년 뉴스를 보다가 인터넷 검색을 하고 우연히 보게된 글인데 정말 너무나 마음이 아팠습니다...누군가에겐 자유라는 것에 고마움도 느끼지 못하고 살아가는데 그 자유가 누군가에겐 자신의 죽음보다 간절하고 소중하다는것....정말 열심히 살아야 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정말 고생하서 오셨어요.. 인생은 하나뿐인데 목숨걸고 찾게된 자유.. 정말 이제는 누군가에게도 방해받지 않고 남은 여생 행복하게 누리셨으면 합니다. 박수를 쳐드리고 싶네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이강석 ip64 2013-12-27 12:23:42
    두만강은 흐른다
    시/이강석

    작은 강 하나를 사이에 두고
    강 건너 저쪽은 죽음의 땅
    이쪽은 희망이 샘솟는 꿈의 낙원
    땅을 치며 통곡해도 풀리지 않는
    기구한 이 내 삶이 서러워
    긴긴 밤 홀로 지새우는 날이면
    수많은 군중들 앞에
    총살로 죽어간 앙상한 영혼들이
    무덤을 털고 벌떡 일어나
    목숨만 살려달라고
    제발 목숨만 살려달라고
    피눈물 쏟는다
    황량한 벌판을
    들짐승처럼 헤집으며
    날곡을 씹어 삼키며
    앙상한 삶을 구걸했던
    저주 받은 땅
    자유를 찾는 인민들을
    총 칼로 되돌려
    무시무시한
    광란의 춤사위는 시작되고
    공개처형의 공포 앞에
    어깨를 떨군 채
    언제 끊어질지 모르는
    썩을 대로 썩은
    생명줄에 매달렸다
    목덜미를 움켜쥔
    죽음의 그림자를 벗 삼아
    하루가 십 년같이 고달픈 세월
    심장의 박동마저 멈춰버린
    처절한 배고픔을 하소연하며
    풀 한 포기 입에 물고
    이슬처럼 사라져간
    내 부모 내 형제여,
    별들의 꿈이 소곤대는
    들꽃향기에 취해
    덩실덩실 어깨 춤추던
    옛 시절로 다시 되돌아가
    푸르고 푸른 두만강에 배 띄우고
    하늘과 땅을 품에 안고
    오순도순 정답게
    우리 형제 주거니 받거니
    행복하게 살 순 없을까,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이강석 ip64 2013-12-27 12:48:03
    배신자라 욕하지 마라
    시인 이강석?

    만져보지도 못한 돈에
    팔려간다 한들
    피 토하며 울부짖는
    배고픔 만 하리
    성도 나이도 모르는
    낯선 길손에 이끌려
    짐승처럼 팔려 다닌다 한들
    악마 같은 조선땅만 하리
    가는 마음 애달프고
    보내는 마음 서러워라
    눈물 같은 두만강아
    흐르고 또 흘러가라
    이?강을 건너가면
    언제 다시 오련가
    생사가 오락가락하는
    생지옥을 뛰쳐나와
    제 몸뚱이 하나 살리려
    발버둥 친다 외면하지 마라
    울며불며 팔려간다
    욕하지 마라
    가랑잎처럼 말라비틀어져
    굶어죽는 시신이 아니라고
    살아 있는 것이 무슨 죄라고
    낯짝 두꺼운 조선인민공화국아
    배신자라 욕하지 마라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빅토리 ip65 2014-06-13 14:34:14
    글을 읽으면서 눈물이 흘러 나오네요....목숨을 걸고 사선을 넘어서 온 모든 탈북자분들이 더욱 더 행복해졌으면 하는 바램을 가집니다.....김일성 김정일 김정은....이 사악하고 썩은 종자놈들때문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이북에서 고통을 겪고 있는지....왕초린님을 꼭 재회하시기를 빌겠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원영제 ip66 2014-06-30 18:02:30
    심양서탑쪽에 아시는 분들한테 부탁하면 어렵지 않게 찾으실것 같은데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청마대운 ip67 2014-11-13 01:14:45
    장진성님 님의 필력은 언론을 통해 알고있었고 지금 또 생생하게 확인했습니다
    하루바삐 북의 정권이 무너지고 평화적인 남북통일이 이룩되기를 기도할뿐입니다
    건강하시고 통일의 대업에 힘을 보태주십시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rememberme ip68 2014-12-22 13:26:37
    눈물이 납니다
    친구분 하늘나라에서 지금 행복하게 있으니까 넘 맘 이파하지 마시고 ..
    같은 틸북자로써 너무 자랑스럽습니다
    가끔 너무 행복한 나를 보며 북에있는 가족과 친구들을 생각하면 넘 맘이 이픕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발해 ip69 2014-12-22 16:10:27
    좋은글 감사함니다.
    진성님의 친구분께...
    다시 돌아올수없는 님이여~~
    님의영혼 부디 하늘나라 좋은곳에 안주하소소....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후근사업 ip70 2015-01-09 23:02:19
    하는일이 다 잘되고 복많이 받기를 바랍니다.

    여긴 탈북자들과 조선족사회를 이간질 시키려는 세력이 있다던데 진짜 그런지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혐오스런김씨왕조 ip71 2015-02-08 19:55:33
    장진성님!
    님의 동찰력과 그것을 표현하는 필력은 gift인거 같군요.
    읽는 사람을 님의 세계로 끌어드려 놓아주지 않는 매력이 있습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저를 감동시키는 것은
    저 얼어붙고 핍박받는 땅에서도 지성,감성이 살아있다는 증명을
    님의 글에서 느낄 수있었다는 점일 껍니다.
    통일된 한국의 포텐샬은 가늠하기 어려울 정도로 대단하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건투하십시요. 모차르트를 바라보는 수많은 사리에르들에게 감동을 주기를
    기대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다른세상 ip72 2015-02-11 03:38:37

    - 다른세상님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5-02-12 02:17:44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동자몽 ip73 2015-02-13 13:47:09
    제가 처음으로 탈북자에 대한 관심을 갖게 만든 '장진성씨의 탈북 수기'는
    강한 전기 충격을 받은것 처럼 너무나 마음이 아팠답니다.
    탈북한 분,한 사람,한 사람 얼마나 아프고 무서워 생각하기 싫은
    경험으로 이 곳으로 왔을까?하고 가슴이 먹먹해지던 생각이 나네요.
    지금은 뉴포커스 대표로 외국의 저명한 강사로 이름을 날리시는
    모습을 자주 보며 참으로 훌륭하신 분인걸 새삼 느끼게 됩니다.
    북한에 남아 계신 동포를 위해서 더욱 힘써 주세요.
    여기 한국 사람들도 많은 지지와 격려 아끼지 않겠습니다.
    힘내세요(^o^)/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인연my131421 ip74 2015-02-26 21:33:53
    대한민국에 도착한지 반년빆에 안되서 오늘 처음 이수기를 보았어요
    저녁밥도 먹지않고 이글을보느라니 가슴이 미여오네요
    너무나도 힘들었던 북한 생활을 어떻게 잊을수가 있겠어요
    잠시나마 타락할번 했는데 이글을보니 다시일어나 끝까지 성공할려고 노력할래요
    감사히 글을 잘 봤어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jaybee ip75 2015-02-28 17:22:42

    - jaybee님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5-02-28 17:22:51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물초망 ip76 2015-11-17 21:06:01
    감사합니다 감동입니다 ^^????????
    언제나 행복하세요 ^^????????????????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바가지 ip77 2019-11-16 23:50:03
    장진성형제님
    윗글 잘 읽었습니다.
    저는 경북 의성에 있는 교회 목사입니다.
    우리 노회 에서 행사하는데 한번 와서 강의해 줄수 있는지 물어보고 싶네요?
    강의하신 수고비는 많이는 못 드리는데 꼭 한번 오셔서 북한 상황과 남한의 다른 점을 강의해 주셔서 현재 시국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워주고 싶네요
    종북과 좌빨의 무서움을 .... 남한의 삶이 얼마나 행복한지 공산주의가 얼마나 무서운지 자유주의가 얼마나 행복한지 강의를 부탁드리고자 합니다.
    제 폰 번호는 010-3212-1374
    연락주시면 날짜랑 장소를 의논하면 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라이파 ip78 2021-08-16 22:30:49
    절반쯤 읽다가 내일 백신접종일이라 다음에 탈북자동지회에 올기회에 못 읽은 내용 읽겠습니다
    고생하신만큼 한국에서의 생활 잘 이겨내십시오
    전 아버지가 1.4후퇴때 함경남도 안변에서 사시다 원산에서 배타고 부산에 오셔서
    저를 1971년에 나으셨어요 전 부산 사람입니다.
    오늘 우연히 들어왔다가 글 잠시 읽고 갑니다 힘내십시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핑클 ip79 2022-04-13 17:30:47
    함북도의 현실을 그대로 옮겨놓았군요.
    책을 쓸정도라면 그 어렵고 긴박한때 본인일 아니면 누구도 관심없었다.
    몸에 익을정도로 또렷이 기억하고 한이 맺혔다면 책한권은 너무한거 아닌가?
    영화한편은 찍었어야지.
    아무것도 아닌 떨거지가 한국와서 성폭행이라니..책한권 내더니 탈북자가 뭐나 된줄 아나부다.
    진성씨..태국에서 찢어진 옷 하나 걸치고 마누라와 불쌍하게 지내길래 옆사람들이 도와줬더니 편지를 써서 옆방여성들한테 이간을 조성시켜 패싸움 이르킨 장본인 아니던가..
    이사람 살려주면 보따리 내놓라할 놈이였지.
    그때 벌써 알아봤어.
    살기위해서 간에 붙었다 쓸개에 붙었다 한다는 나쁜 본질을.. 그때 알아 봤다구.
    니 나이 몇인데 순종한 딸같은 애들한테..
    부끄럽지도 않냐?
    이책 써놓고 이짓을 니가 하고 있다는 사실을..
    감방에서 니 오줌물에 죄를 깨끗이 씻고 인간답게 살고 나오길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두만강가에 나의 인생을 묻었다 - 정은아
다음글
前 평양시민의 설 - 림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