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뉴스

탈북자수기

상세
한 소녀의 지옥 탈출기 - 이명일
Korea, Republic o 관리자 9 66524 2011-07-24 15:27:34

캄캄한 밤중이다.

다복이는 가파른 언덕을 가까스로 기어오르고 있었다.

손으로 땀을 닦으면 오돌 오돌 떨고 있는 소녀의 손톱에서는 피가 흐르고 있다.

그 애는 이 언덕을 왜 오르는지도 모르고 애써 오르는 것이다.

저 아득히 내려다보이는 컴컴한 골짜기에서는 수백 마리도 넘을 개새끼들이 눈에 새파란 불을 켜고 다복 이를 향해 발발 기어오르고 있었다.

몸서리치도록 무서워 떨고 있는 다복의 옆으로 개새끼 한 마리 다가오고 있다.

순간 귀가에 들리는 어머니의 가냘픈 속삭임 소리 “범에 물려가도 정신만 차리면 살길이 있다” 이는 분명 어머니의 정다운 목소리이다.

“엄마! 엄마! 나 무서워.”
“정신 차려라! 다복아! 정신 차려 정신을”

유유히 사라지는 그리운 어머니의 음성은 어린 딸의 뇌리를 흔들어주고 있었다.

산등성을 휘둘러보는 소녀의 눈앞에는 상상할 수도 없는 소름끼칠 광경이 펼쳐지고 있었다.

못생기고 더럽고 징그럽고 살기를 뿜어내는 굶주림에 미친 개새끼들이 제빛 털을 곤두세우며 넓은 산등성이를 꽉 메우며 기어오르고 있었다.

앞다리 뒤다리를 꼬부리고 살금살금 기어오른 개새끼 무리들은 점점 더 많이 더 가까워 오고 있다.

다복의 눈앞에 자그마한 멍이 보인다.

그 멍으로 기어 들어간 소녀는 안도의 숨을 쉬며 이젠 살았다하는 순간 역시 그 작은 그 멍에도 살기에 가득 찬 개새끼들이 달려들어 손을 물어뜯으며 피를 핥아먹고 있다.

“엄마! 엄마! 무서워 나 살려줘.”
“야 이 쳐죽일 개새끼야! 가라 저리가.”

소녀는 몸부림치며 닭살 막을 빠져나왔다. 그러나 보이는 것은 끝없이 기어오르는 개새끼들뿐이다.

“난 안 죽었어. 나는 죽지 않을래.”

지옥속의 개새끼들이 바스러지는 듯이 형용 못할 소리를 지르며 소녀의 온몸을
허벼대고 있다.

열두 살 소녀의 귀가에는 어머니의 속삼임이 또 들려오고 있었다.

“다복아! 정신 차려! 정신 차리면 범에게 물려가도 살아난다. 다복아.”

이찰라에 어디선가 바위가 무너지는듯하더니 소녀를 덮쳤다.

“아아아.”

몸을 움직일 수 없는 소녀는 있는 힘껏 몸부림을 치면서 소리를 질렀다.

소녀가 놀라 눈을 뜨는 순간 또 하나의 시체가 떨어지면서 지지눌렀다.

“이곳이 어디인가? 엄마! 무서워~”

그 애는 자기가 지금 시체 무지 속에 있다는 것을 알아차렸다.

소녀는 지금까지 정신을 잃은 채 악몽을 꾸고 있었음을 생각해내였다.

“이젠 한 빵통 다 찼어. 가져다 버리자.”

밖에서 시체를 끌어와 버린 사람들의 말소리가 들려온다.

소녀는 조금은 생각나는 것이 있다.

누군가 다복의 손목을 틀어쥐고 어디론가 끌고 가고 있었다.

소녀는 시체를 모아두는 기차 빵통으로 자기가 끌려가는 것임을 직감하였다.

언제부터인가 이 기차역에서는 집 없이 헤매는 꽃제비들이 죽으면 짐칸에 모아놓았다가 어디론가 가져가 무더기로 매장해 버리는 일이 벌어지고 있었다고 한다.

“난 죽지않았시오~ 끌어가지 말아요. 나는 죽지않았시오. 봐주세요.”

열두 살 소녀는 정말 죽도록 외쳤건만 끌어가는 사람은 그 목소리를 듣지 못하고 끌고 갔던 것이다.

소녀를 끌어간 사람이 시체 무지 속에 집어던지고 있을 때 그 애는 이미 정신을 잃고 사선을 해매였을 것이다.

열두 살 소녀는 굶주림에 시달려 키도 몸도 다 줄어들어 여덟 살 나는 아이보다도 작아졌다.

얼굴도 손발도 석탄 무지 속에서 해매인 아이 같았다.

이와 같이 소녀는 지옥 속에서 악몽에 시달리다가 금방 깨여 났던 것이다.

“살려 주세요. 나 배고파요. 나는 죽은 사람이 아니 예요~ 살려주세요!”

소녀는 죽을힘을 다해 소리쳤지만 방금 밖에서 두런거리던 사람들은 사라지고 말았다.

“나는 죽지 않았어요. 호랑이에게 물려가도 정신만 똑똑히 차리면 죽지않는다고 엄마가 죽으면서 말했어. 정신 차려야지. 정신을 차려야 해.”

다복이는 겨우 몸을 돌리며 일어나 앉았다.

시체 무지 속에서 자신이 어느 시체의 배위에 앉아 있다는 것을 직감하자 몸이 으스스 떨렸다.

“살아야지. 이곳을 벗어나야 해.”

소녀는 옆의 시체를 밀치면서 일어나는 순간 그 시체의 옷의 감촉이 좀 다름을 느끼고 얼른 호주머니를 뒤져보았다.

아마 꽃제비 생활이 몇 년간에 몸에 배인 감수성 이였으리라.

그 호주머니 속에는 돈 10원과 세 개의 동전이 나왔다. 또 다른 주머니에서는 때에 찌든 사탕 한 알이 나왔다. 아마 그 돈과 사탕을 아끼고 아끼다가 먹지도 쓰지도 못하고 굶어죽었는지. 아니면 애잡짤한 딸애에게 주려고 아꼈는지는 모른다.

소녀는 무서움에 떨면서도 그 돈과 사탕을 꺼냈다.

사탕은 입에 넣고 돈은 바지주머니에 집어넣었다.

사탕은 짜고 쓰고 달고 과연 무슨 맛인지 모르겠으나 여하간 입에 집어넣으니 녹으면서 좀 기운이 생기는 것 같았다.

당장 그 시체가 일떠서서 “내 돈 내놓으라”고 외치는 것 같았으나 그런 일은 일어날 수 없었다.

열두 살 소녀는 뜻밖에 이름도 성도 모르는 사람의 상속인이 된 셈이다.

“산사람도 무섭지 않은데 죽은 사람이 무서울까! 나는 살아야 돼.”

이제는 이 길로 빵통에서 시체를 헤치고 밖으로 나가는 것이 문제인 것이다.

시체들을 짓밟으면서 빵통 모서리를 붙잡고 탈출을 시도하였으나 너무도 작은 자기의 키로서는 방법이 없었다.

“나를 도와주세요. 나를 나가게 해주세요.”

다복이는 산사람에게 말하듯 시체들을 향해 사정을 하였다.

비틀거리며 자빠지며 시체를 끌어다 빵통 옆에 놓았다.

그래야 겨우 두 구의 시체를 끌어다 얹어놓고 그 위에 올라서서 두 팔을 위로 힘껏 뻗치면서 윗부분의 모서리를 겨우 틀어 질수 있었다.

탈출의 길이 조금씩 열리기 시작한 것이다.

이빨을 사려 물고 가까스로 기어오를 수 있는 것은 아마 시체들이 도움이 아닐 수 없다.

그 빵통 모서리에는 발 디디개가 한두 개 달린 것이 보이지만 그곳까지 갈 힘이 없는 이 불쌍한 열두 살 소녀는 무작정 그 높은 빵통 모서리에서 밑으로 떨어지고 말았다.

얼마나 시간이 흘렀는지 눈을 뜬 소녀는 이미 자기 자신이 시체더미 속에서 헤쳐 나왔다는 안도감으로 하여 힘이 솟아남을 느끼는 것이었다.

아마 초인간적인 힘이었을 것이다.

다복이는 살아났다는 기쁨을 억제하면서 땅을 짚고 일어섰다.

죽은 사람의 돈을 꺼낸 생각이나 다시 호주머니에 손을 넣은 그의 손에는 낡은 지폐가 기분 좋게 만져 지었다.

비록 이 돈은 하찮은 돈이건만 다복이로서는 열두 살 될 때까지 처음으로 생긴 큰돈이었다.

“이 돈은 죽은 사람의 돈이야. 이 돈으로 그 사람에게 제사를 지내줄까? 제사음식은 내가 먹으면 되지.”

돈 십 원이면 빵 두개를 살 수 있다.

“그래도 10원이면 어디냐. 돈이 있는데 뭐.”

비틀거리는 걸음이였으나 어쩐지 죽음을 헤치고 살아났다는 것이 자기로서도 큰일을 한 것처럼 소녀는 정신을 가다듬었다.

조금 더 가서 큰길에 나서면 시장이다. 음식을 파는 줄을 따라 오고가고 돌았으나 돈을 꺼내어 음식을 사먹을 수가 없었다.

한 할머니가 나물 한바가지를 놓고 팔고 있다.

“이 나물은 학교 가는 길옆에서 본 나물이구나.”

감자도 보인다. 삶은 감자다. 한 알에 1원이라고 한다. 나도 한 알 사먹을까?

소녀는 주머니에 돈을 만져보며 망설이다가 “안 돼. 이 돈으로 감자 사먹으면 안 돼.”

망설이다가 그냥 일어나 앞으로 걸었다.

나물 팔던 할머니는 나물을 다 팔고 일어서더니 감자 한 알을 사서 입에 넣고 호물호물 맛나게 씹으면서 칼을 보자기로 감아가지고 어데 론가 급히 가버렸다.

시체 속에서 꺼낸 사탕 한 알을 먹은 소녀는 끝내 아무것도 사먹지 못하고 시장을 나서고 말았다.

“어마나! 얘 다복아!~ 너 귀신이냐? 아~~·귀신이다.”

동무 꽃제비 처녀애가 다복이를 보더니 눈이 휘둥그레 가지고 도망쳐 버렸다.

“가시나 새끼, 귀신은 무슨 귀신이냐! 재수 없게 시리. 그래, 지옥이라는 데를 갔다 왔어? 왜 그래? 이젠 난 죽지 않아. 정신 차렸으니까. 흥~돈도 있는데 뭐.”

또다시 소녀는 주머니에 손을 넣어 10원짜리를 만져보았다.

그러나 꺼내 보지는 못한다. 누구에게 빼앗길까봐.

그날은 쌀파는 곳에서 땅에 떨어진 옥수수와 생콩 몇 알을 주어먹었더니 그래도 참을만 하다.

“다복”, 아버지 어머니는 복이 많으라고 딸의 이름을 다복이라고 지었건만 그 많다는 복은 언제나 올런지 과연 지금부터 오고 있는 것 일가?

어느 천장사의 매장에 헌 가마니 쪽을 주어다 놓고 잠을 청하던 다복이는 생각에 생각을 굴렸다.

“이 돈으로 무얼 할까? 내게는 돈이 있으니 꽃제비가 아니다.”

소녀는 순간 부자가 된 기분이다.

온밤 잠 못 자고 일었다 앉았다 하면서 그 돈 10원으로 치부를 꿈꾸고 있었다.

동이 터오고 있다.

남들이 나오기 전에 쌀팔던 곳으로 찾아가 입에 넣을 수 있는 것 쌀이면 쌀, 옥수수나 콩 할 것 없이 닥치는 대로 주어서 한줌 만들었다.

“아무거나 먹고 살아야 해. 나는 정신을 차리고 꼭 살 테야!”

이 궁리 저 궁리 끝에 소녀는 그곳 철재공장에 찾아갔다.

공장이 돌지 않아 파철무지에도 쓸 만한 쇠 조각 하나 찾아내기 힘들다.

그냥 나물을 캘만한 쇠 조각을 찾아낸 소녀는 앞벌로 나가 보았다.

논 뚝에도 밭에도 나물 캐는 이들이 백사지를 이루고 있었다.

그 많은 사람들이 나물을 캐고 있으나 열두 살 소녀가 캘 나물은 찾아내기가 힘이 든다.

그래도 쓰레기더미에서 주운 작은 구럭에 이것저것 하나 가득 캐 넣었다.

사람들은 오전 나물은 독이 없어 아무거나 다 먹는다고 하였다.

남들이 하는 대로 나물을 흐르는 물에 잘 씻은 소녀는 그 나물을 가지고 시장에 나가 앉아 장사를 하였다.

그래도 그날 나물을 팔아서 2원을 벌수 있었다.

너무도 적은 돈이건만 소녀에게는 태여 난후 처음 자기 노력으로 번 큰돈이였다.

집도 없고 신도 없이 발 벗은 소녀는 그날부터 나물 캐기에 나섰다.

“정신을 못 차렸으니 꽃제비가 되었었지. 이러면 살아 갈수 있었을 것을!”

잠은 아무 곳이건 걸치는데서 자고 먹는 것은 주어먹으며 소녀는 돈을 모우기 시작하였다.

밤이면 헌가마니를 뒤 집어 쓰고 홀로 시장 어느 모퉁이에서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를 궁리하고 또 궁리하면서 쪽잠을 자군 하였다.

날이 밝아 오는 가부다. 발 벗은 열두 살 소녀에게도 새날이 밝아오면 아침시간이다.

아버지도 어머니도 귀여운 동생도 모두다 하늘나라로 갔다. 하늘에서도 내려다 볼 수 있을까?

오늘밤도 자며말며 밤을 지새우다시피 한 다복이는 헌 가마니 짝이 자기의 재산이자 집이여서 둘둘 말아 잘 건사해놓고 시장바닥에 나섰다.

시장 옆 개울에서 세수를 하고 그 개울물을 한 모금 퍼마신 소녀가 일어서는데
그의 귀가에 어린애의 울음 섞인 음성이 애처롭게 들려왔다.

“엄마 엄마 배고파. 배고파. 엉엉엉”

애의 울음소리에 끌려 달려가 보았다.

새벽이슬에 젖어 추위에 덜덜 떨고 있는 조그마한 남자애는 초최하고 눈물 코물 범벅이다.

“얘야, 너 집이 어데냐? 엄마는 없어?”
“죽었어. 죽었어. 없어. 없어.”

꺽꺽 흐느끼는 남자애는 머리를 절레절레 흔들며 서럽게도 울고 있었다.

“너 여기서 잤어?”
“몰라. 흑흑. 나 어디서 잤는지 몰라. 흑흑”

그 애는 더욱 애절히 울고 있었다.

불쌍하고도 또 불우한 인생은 여기에도 있었다.

다복이는 생각하였다.

“할 수 없어. 나 역시 집도 없고 엄마도 없어. 정신 차리면 살 수 있어.”

생각 같아선 내 동생 같은 그 애를 데려가고 싶지만 집도 없는 방랑애가 어데로 갈 곳도 딱히 없어 할 수 없이 불쌍한 천사를 두고 돌아설 수밖에 없었다.

몇 발자국 걸었을까 갑자기 뒤에서 울며 부르는 소리에 뒤를 돌아보았다.

“누나야. 누나야. 같이 가. 나 버리지 마~!”

그 애는 가까스로 일어서더니 비틀 비틀 걸음도 겨우 걸으며 다복이를 향하여
두 팔을 벌리고 다가오고 있었다.

어망 결에 받아 안은 소녀는 그 애를 끌어안고 함께 울음을 터트렸다.

엄마가 않는 바람에 젖을 먹지 못하여 굶어죽은 동생 생각에 설움은 터지고 말았다.

함께 울며 “누나~ 누나”를 부르던 어린애는 까맣게 때 묻은 손으로 소녀의 볼에 흐르는 눈물을 닦아주었다.

“누나 울지마. 울면 바보야.”

그러면서 방긋이 웃고 있었다.

다복이는 불쌍한 그 애에게 매대에서 옥수수 빵 하나를 사서 쥐여 주고 자기도 하나 먹었다.

그냥 따라가려고 나서는 어린애를 남겨놓고 들에 나간 소녀는 여전히 나물을 캐고 팔아가며 분주히 하루를 보냈다.

해님은 그러거나 말거나 제갈 길을 다 갔나부다.

서산마루에서 마지막 빛을 발산하고 있었다.

장터의 장사군들과 손님들도 모두다 집으로 돌아갔다.

다복이는 감추어 놓았던 가마니를 찾아 한쪽 구석에 펴놓고 하루의 피곤한 몸을 가누지 못하고 쓰러져 누웠다.

밤하늘은 넓고 별도 많았다.

“사람이 죽으면 하늘나라로 간다는데 내 엄마 아빠는 어느 하늘에 계실까? 별들은 너무 많아! 저 반짝이는 저 별에 계실까? 나를 내려다 보고 울고 있을까?”

생각은 꼬리에 꼬리를 이어 둥둥 떠서 엄마 아빠를 찾아 헤맨다.

잠이든 다복이는 별 따러 가느라고 두 팔을 휘저으며 날고 있다.

“아! 아! 더 높이 날아보자! 더 높이 날자! 아! 아!”

어데 선가 잠결에 남자애의 기겁한 울음소리가 들려온다.

“누나야, 누나야. 나 무서워. 엉엉엉”

분명 아침에 만났던 애였다.

“그 애로구나. 어린 꽃제비 인가봐.”

캄캄한 밤하늘에 뭇별들만 깜박깜박 내려다 보고 있다.

소녀는 울음소리를 따라 걸어갔다.

아침에 만났던 어린애가 바닥에 누워 서럽게도 울고 있었다.

“누나야~ 누나야~ 나 무서워. 흑흑”

너무도 가련하고 불쌍한 어린아이는 엄마품에서 단꿈을 꾸고 있을 나이에 버려진 몸이 되어 하늘을 지붕 삼아 맨땅에 누워있다.

소녀가 다가가자 아이는 누나를 놓칠세라 부둥켜안고 목놓아 울고 있었다.

“뚝 그쳐. 울면 바보야! 그래 무서워? 갈 곳이 없어?”
“응. 누나를 찾아왔는데 누나가 없어서. 누나야 나 버리지 마”

하는 수 없이 소녀는 어린애의 손을 잡고 잠자리로 갔다.

“너 이름이 뭐냐?”
“강철이야. 김강철”
“응. 이름이 멋있구나. 강철이면 쇠처럼 강해야지. 울면 않되. 정신 차리면 죽지 않아.”
“강철아, 우리 정신 차리고 죽지 말고 살자!”

열두 살 소녀는 강철의 머리를 쓰다듬어 주면서 함께 살리라고 다짐을 하였다.

그날부터 강철이는 누나에게 의지하고 소녀는 어린애에게 의지하여 한 식구가 되어 살아가기 시작했다.

그들 두 남매는 철길 옆의 허물어져가는 경비막에서 지내기로 하였다.

우선 비 내리는 날과 새벽이슬은 막아야하니까 떨어져 나간 문대신 헌가마니를 한 짝 얻어 가까스로 썩은 못을 주어 박아 놓았다.

그것도 몇 칠 후에 잠에서 깨여보니 어느 꽃제비가 채가고 모기에 뜯기며 다복이는 강철이를 그 작은 품에 안아 재워주고 있었다.

잠도 오지 않는다. 소녀는 어느 하루 쪽잠에서 깨여나 희미하게 비쳐오는 달빛에 비춰보며 품속에 돈을 세여 보았다.

죽은 사람의 시체에서 꺼내온 것까지 30원이다.

소녀는 시장에서 한 알 한 알 주워 먹으면서 강철에게는 죽도 사 먹이고 간혹 빵도 하나씩 사 먹였다.

철없는 어린애도 누나 걱정을 하며 낮이면 이곳저곳에서 아무거나 주워 먹고 한 끼라도 건너뛰려고 애쓰고 있다.

고철더미에서 주어 온 뚜껑 없는 냄비에 물을 부어 돌 3개를 고여 냄비를 올려놓았다.

나뭇가지를 넣고 불을 붙이자 빨간불이 피여 오르기 시작하였다.

이제 옥수수가루를 한줌 풀고 방금 뜯어온 콩잎을 넣어 풀죽을 끓일 생각이다.

콩잎도 이젠 누렇게 황들기 시작하였다.

풀들이 누렇게 되면 가을이 온다고들 한다.

강철이도 잠에서 깨여나 누나 품에 기여 들며 춥다고 몸을 떨고 있다.

그래도 불이 있으니 두 아이는 불화기에 고사리 같은 손을 내밀어 몸을 녹이고 있다.

누나의 작은 무릎을 두 팔로 그러않고 머리를 떨군 강철이의 모습은 처량하고 불쌍하다.

요즘은 이 경비막도 벽체가 절반이나 없어지고 거의 무너져 가고 있다.

벽돌이 필요한 어른들이 벽체를 뜯어가기 시작하여 어제 저녁에는 한쪽 벽만 조금 남은 경비막에서 두 아이가 서로 의지하고 잠을 잤었다.

“오늘은 어데로 갈까? 이제는 캘 나물도 없으니 무엇으로 돈을 벌어야 하나?”

소녀는 끝없이 넓은 하늘을 바라보며 엄마를 찾아본다.

“엄마, 난 어떻게 하면 되나요?”

다복이는 끝없는 생각 속에서 헤맨다.

“죽은 사람의 돈 10원은 갚아 줘야해. 내가 번 돈은 20원이야. 이 돈으로 뭐할까?”

시체에서 찾아낸 돈 10원은 항상 소녀의 마음을 괴롭히고 있었다.

앞으로 돈을 벌면 그를 위해 제사를 지내여 줄 생각은 잊지 않고 있다.

“사탕장사를 하면 꽃제비들이 덮쳐갈 것이고 배추라도 넘겨놓으면 어른들이 사갈까? 나를 업수이 보고 사지 않으면 어쩔까?”

그러나 돈이 있는 데야 가만히 있을 수 없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다.

시장에 나간 소녀는 촌에서 오신 할머니의 배추를 5원어치 넘겨받았다.

그 할머니 옆에 배추를 놓고 쪼그리고 앉았다.

“애개개 넌 몇 살인데 장사 하냐? 여덟 살은 됐어? 엄마는 없냐? 이거 다해서 얼마냐? 기특하기도 해라.”

어떤 엄마가 마주 앉으며 혀까지 찬다.

“7원을 주세요.”
“뭐? 7원? 3~4원어치나 되 것 같구나 뭐. 6원은 무슨.”

그러자 농촌할머니가 옆에서 손까지 흔들어 치면서 한마디 하고 있다.

“젊은이~ 불쌍한 애를 도와주는 셈 치고 그대로 가져가지 뭘 깎어?”

그리하여 5원어치를 6원을 주고 사갔다.

이렇게 채소를 몇 번을 판 다복이는 밤이 되자 어느 집 뒤 벽체를 의지하여
강철이를 꼭 껴않고 잠을 청하였다.

“5원씩 넘겨 3번 팔았으니 오늘은 3원을 벌었다. 내일은 20원을 가지고 4원을 벌 것이다. 매일 4원씩 벌면 10일이면 40원이다. 또 그 돈으로 더 많이 벌수 있을 것이다. 그래도 어른들은 내가 파는 것도 다 사 줬어. 이제부터는 더 부지런히 팔아야지 더 부지런히.”

어느 집 벽체를 의지하고 누운 소녀는 생각의 실마리를 부지런히 이어가고 있었다.

열두 살 소녀의 꿈은 조금씩 커가고 있다.

“나에게 돈이 있는데 뭐 꽃제비라고? 이제부터는 나보고 꽃제비라 하는 사람들을 그냥 둘 수 없어. 나는 정신을 차렸으니 절대로 죽을 수 없어. 강철이가 크면 학교로 보낼 거야. 꼭 공부시켜 줄 거야~!”

이렇게 소녀의 꿈은 야무지게 커가고 있었다.

다복이는 매일 시장에 나가 장사를 하고 있다.

잠이 몰려와 하품을 하는 소녀는 어렴풋이 꿈속에서도 돈 계산을 하고 있다.

“하루 5원씩 벌 것이다. 이틀이면 10원을 벌고 또 이틀이면 10원. 아! 100원을 모으려면 언제까지인가? 벌고 벌고 또 벌고. 또 공부도 더 해야지! 강철이는 의학박사로 클 것이다. 나는 무엇이 될까? 나는 요리사가 되어 철이를 잘 먹일거야.”

저도 모르게 방긋이 웃음이 나온다.

…………



지옥에서 살아나온 열두 살 소녀! 시체더미를 헤치고 생명을 찾은 소녀!

시체 속에서 얻어 낸 돈 10원이 있었기에 소녀는 그 돈으로 치부를 꿈꾸고 있는 것이다.

이 일은 내가 당시 청년동맹에서 기차역과 거리에서 방랑하는 아이들을 단속하는 일을 할 때 겪은 실화이다.

오늘은 어느 낯모를 집의 뒤 벽체에 몸을 의지하고 꿈을 꾸지만 그의 내일은 행운이 찾아와 그를 건져 줄 것이다.

다복이!! 부모님이 지어주신 이름과 같이 그 많다는 복도 더 오래 소녀가 기다리지 않게 그를 찾아와 많은 복을 안겨줄 것이다.

하루 종일 5원을 벌고도 더 큰 꿈을 향해 날고 있는 열두 살 소녀의 행운을 기대하며 축원하는 나의 마음도 함께 담아 이 글을 남긴다.

다가올 겨울을 무사히 넘기기를 기원하며 다복이와 강철이를 위해 북한의 모든 헐벗고 굶주린 이들을 위해 오늘도 나는 기도한다. 아니 통일을 염원하는 우리민족이 기도를 드릴 것이다.

2011년 5월 23일 이명일

좋아하는 회원 : 9
park5286 서비스 행복 호테 tnqls72 한얼사랑 몸짱 무궁화꽃이 궂세어라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승지골지기 ip1 2011-07-25 04:24:27
    에궁~!!!!
    할 말이 없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어찌이런일이 ip2 2011-07-26 00:50:26
    세상에 어찌 이런 일이 생겼을지 이해가 안되네요.
    어린 소녀가 무슨 죄가 있다고 그 어린나이에 시체더미에서 살아나오고 저런 공포와 두려움에 떨어야하는지.
    꿈을 잃지않고 무사히 잘 살아있길 기도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산이 ip3 2011-07-29 15:22:06
    천인공노할 악질 개정일은 언제 뒈지는가.....풍요한 남쪽에서 배두드리며 살건만 저 역사상 가장 악질적인 독재자를 추종하는 종북좌파들은 또 누구인가....쳐 죽일놈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나그타 ip4 2011-07-30 21:49:24
    진정 실화인지 하나하나 사연들이 가슴을 저미게 하네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kthe62 ip5 2011-08-02 17:56:13
    95년 에야 이런 일들이 참 많았죠 이보다 더한 일들인들 없었겠나요? 꿈찍한 일들이 얼마나 아 생각 하기도 싫어 집니다. 어딘들 편했겠습니까ㅏ? 얼마나 많은 주검들이 세상을 원망하며 죽어 갔는데 ! ~~~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kalyshinicof ip6 2011-08-07 09:58:39
    저기요... 전 새터민도 아니지만 인터넷 파도 타다가 로그인 합니다... 여기 올라온 사연들 몇개 쭉 보니까 .. 정말 상식적으로 이해 하기 힘든 일들을 많은 분들이 겪은것 같습니다.. 전 남쪽에서 태어나서 지금도 살고 있어서 북쪽 사정은 잘 모릅니다만.. 이곳에 오셨으니 이재 자신을 위해 남은 시간을 투자해 보세요.. 이곳에서는 아시다 시키 자신이 어느 분야던 노력하는 만큼은 엏어 갈수는 있어요.. 물론 사람사는 세상들이 모두 호락호락 하지 않겠지만... 먹고 사는 걱정이나 오늘 죽을지 내일 죽을지 하는 사람으로서의 가장 기본적인 권리를 가지고 고민 하는 이들은 그닦 많지 않거든여.. 그럼 힘내시고 이곳에서 다시 시작 하시기 바랍니다 . 하시는일 모두 잘되시고 건강 하시구요. ( ㅡ.ㅡ)V
    좋아요 한 회원 1 좋아요 답변 삭제
  • 개구라 ip7 2011-08-16 23:54:33

    - 신고에 의해 잠금처리 되었습니다. -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푸쉬 ip8 2011-09-08 19:27:56
    개구란지 개구린지 이미친, 에라이 정신나간 넘한데 욕두 아깝다.
    너두 인간이냐? 이게 지금 소설같이 보이냐?? 참고로 이보다 더한 일들두 많단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43424 ip9 2011-09-14 11:39:34
    아 정말 슬프네요 애들이 먼죄가 있길래 ㅠㅠ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이명철 ip10 2011-10-03 11:00:52
    탈북자드라마만들어주었으면감사하겠습니다.가슴이아푸네요 .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재중동포분들께 ip11 2011-10-04 08:00:05
    중국 조선족님들 보세요.
    당신들 정부가 지금 북한 주민들을 저지경으로 살게 만들고 있어요.
    중국이 북한 지원만 끊어도 6개월 안에 북한 정권 붕괴하고 주민들 자유를 찾을 수 있습니다.

    북한 주민이 정말 불쌍하다고 생각되시면 가슴만 아파하지 말고 중국정부에게 저 야만적인 북한 정권을 버리라고 하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아무개2 ip12 2012-05-11 18:06:27
    조선족들한테 그런힘이 있다고 보여집니까. 파륜궁을 무자비하게 탄압하는걸 못보셨나봅니다. 조선사람을 살릴수 있는 유일한 길은 조선사람들한테 달려있습니다. 뭉쳐서 김씨왕조를 뒤엎어야죠~ 조선인민들 모두 단합되어 이 암흑하고 잔인한 정부를 뒤엎을려고 한다면은 조선족들도 가만이 지켜만 볼수는 없습니다. 물심양면으로 지원을 아끼지않겠죠.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아무개2 ip12 2012-05-11 18:08:15
    당신은 태평양건너 아메리카에 계시니 이런 싱거운 말도 쉽게쉽게 할수 있나봅니다. 이런식으로 말씀하시면 인간으로서 도리가 아니라고 보여져요~참...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아무개2 ip12 2012-05-11 18:18:06
    조선족들도 고향이 북조선에 있는 사람 많습니다. 친척들도 많지요~ 피를 나눈 혈육, 한핏줄인데 불쌍한 조선사람들 보고 왜 마음이 아프지 않겠습니까. 남한에 미친 매스컴이나 미친언론을 보고 곧이곧대로 믿지마세요. 눈으로 보이는게 전부가 아닙니다. 그들은 우리를 동족 핏줄로 생각하지 않습니다 왜냐구요~ 자본주의는 오로지 돈입니다. 나한테 이득을 줄수 있는 형제가 필요하죠 ~ 못사는 형제는 차라리 죽기보다 못하다고 여기는게 남한사람들 심리예요. 차라리 코가 큰 미국 반갑지 남인데도 말이죠. 못사는 중국형제는 저리가라 입니다. 또 중국동포들이 많이 찾아와서 자국민 일자리가 줄어들고 월급이 오르지 않는다고 하는데 그런 미친소리 하지말라 하세요~ 아니 일자리가 없어서 일은 안합니까 툭 까놓고 말해서~ 더럽고 하기 싫어서 안하는거 아니요. 남한에 고향을 두고 세상을 떠난 사람이 부지기수예요. 중국에서도 언어가 안통해서 정당한 대우도 못받고 일만하다가 고향만 그리다가 떠난 사람들 그사람들 무슨 죄가 있습니까~ 중국물 조금먹었다고 그 후대들을 중국인 취급하고 그런 선입견부터 사라져야 돼요~ 괜히 옛날에 종주국이였나요 차별을 없애려고 하지 않는 이상 이나라는 희망이 없어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vnkkr ip13 2011-10-20 13:18:41
    참 가습아픈 편실이네요 북한에 다복이같은 아이들이 언제면 행복해 질런지...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대구길손 ip14 2011-10-20 20:54:01
    도울방법좀 가르쳐 주셈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뜬구름 ip14 2011-10-20 20:56:45
    이게 현실인가?
    도울방법좀 가르쳐주셈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유연 ip15 2011-10-25 22:09:57
    정말가슴이아픈네요.지나온생활이다시생각나네요.하루빨리좋은행복한생활을같이햇으면좋겟네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캉가루 ip16 2011-10-31 09:56:49
    잊을래도 잊을 수 없고 잊지도 말아야 할 우리의 숨막히는 과거를 또다시 생각하고 있어요
    불쌍한 우리애들을 하루 빨리 구원하기 열심히 노력들 합시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한소년 ip17 2011-11-14 16:06:11
    남한에 사는 사람으로써 저도 고아라는 나름 아픔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했지만, 최근 다큐멘터리나, 여러언론 매체를 통해서 북측에 있는 동포분들의 아픔 알게되면 정말 마음이 미어집니다. 절박한 상황이실테고, 고향땅을 포기 할수 밖에 없는 목숨건 탈출을 하고 있는 상황이 정말 같은 민족으로써 눈물을 짓게 합니다. 부디 이런 아픔이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져서 여러 도움의 손길이 빨리 이뤄졌으면 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강태공 ip18 2011-11-14 17:00:16
    어떤 방법과 경로든 탈북자분들을 도울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주세요.

    돕고 싶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kj ip19 2011-12-20 09:39:48
    정일이 죽었다.....살다보니 이렇게 기쁜날이 오긴 하는군~~~~~ㅎㅎㅎㅎㅎ내 인생 최대의 날인거 같애~~~하하하하..지옥에 가서라도 못되게 놀진 못하겠지..하하하하하 근데 네놈이 언젠가는 뒈질줄은 알았지만 이렇게 생각보다 빨리 나에게 기쁨을 줄줄은 몰랐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잠수함 ip20 2011-12-20 16:00:36
    관리자 님 안녕하세요? 저는 미국에서 이글을 보냅니다.
    다름이 아니라 관리자님이 올린 탈북자 수기에서 저의 처재 딸 이름과 같은 <다복>이라는 이름과 나이도 같은 스토리가 나왔기에 혹시 실화라면 다복이라는 소녀를 찾아보려고 합니다. 도와주세요. 실화가 아니라면 더 물을것이 없는데요,,,, 실지 존재한 사건이라면 꼭 확인부탁드립니다. 다복이라는 소녀를 찾을수있었으면 합니다.
    저의 이메일은 xxx 이구요. 미국전화번호는 xxx입니다.
    저의 이메일로 사실여부를 꼭 연락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아래에 관리자님이 올린 탈북수기를 카피해놓았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관리자 2011-12-20 22:35:56
    수기 내용은 실제 존재한 사실이지만 본문속 '다복'이라는 이름은 가명임을 알려드립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레전드 ip21 2011-12-23 18:25:20
    저는 대한민국 국민 입니다.
    여기 올라온 글들 마다 그 체험자들의 고통을 생각하면 중년이 넘어서는 저도 눈물을 감추기 어렵습니다. 오늘날 지구상에서 한 나라의 백성을 이지경까지 몰아 넣는것은 그나라 국가 지배세력이 자격이 없음을 스스로 인정하는 것입니다. 물론 이들도 부끄러움을 알기에 철저히 나라의 내부사정이 외국으로 노출 되는 것을 기를 쓰고 막습니다.

    악마 김일성과 악마의 자식 김정일은 죽었습니다.
    고통을 준 백성들에게 맞아 죽어도 시원치 않을 것들이 제명을 다하고 죽는것을 볼때 "과연 천운을 타고난 것들.."이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이제 김정일의 자식이라는 디룩디룩 살찐 어린것이 제놈의 애비와 할애비를 흉내내면서 지도자 노릇을 하겠다고 합니다.

    무릇,민주주의라는 것은 백성이 주인이란 뜻입니다.
    예전에는 왕이 대를 물리면서 나라를 통치 했습니다.
    나라의 모든것은 왕의 것이오 백성들도 왕의 것이엇습니다.
    인권사상이 발전 하면서 왕은 그 권리를 한가지씩 백성들에게 줘야 했고 ,결국에는 왕이 사라지고 백성이 주인이 되었습니다.

    왕이 앉아있던 자리에는 백성들끼리의 약속인 "헌법" 이라는 책을 한권씩 두고 그 책대로 나라를 이끌 사람을 백성들이 선거하여 골라 앉힙니다.
    그 사람을 어떤나라는 대통령이라 하고 어떤 나라는 수상이라 합니다.
    그 책대로 나라를 이끌지 못하는 대통령이나 수상은 언제든지 뽑아줬던 백성들의 비난을 들으며 심하면 끌려 내려 오기도 합니다.
    대통령짓을 잘하면 한번더 하게 합니다.
    연임제도라고 하죠..
    잘못했으면 연임은 고사하고 돌팔매 안맞는게 다행입니다.
    이것이 민주주의 입니다.

    아직도 북한같은 나라가 지구상에 있기는 하지만 그것도 삼대가 대를 물리면서 왕노릇을 하는 나라는 지구상 어디에도 없습니다.
    물론 인민들을 잘 먹이고 잘 살리면 할말은 없습니다.
    사법절차를 무시하고 인민들을 압제하고 고통을 주는것도 모자라 먹을것 하나 못챙겨 굶어죽게 하는 주제에 무슨놈의 영도자요,,국가지도자 행새하는지 원,,
    자다가도 헛웃음 나옵니다.
    여튼 죽었으니 참 다행이긴 합니다.
    그어린 아들놈이 얼마나 통치를 잘할지는 모르지만 애비처럼 하다가는 인민들이 가만있지 않을 것입니다.
    가만있어도 안될일이고..

    한국인으로서 북한을 탈출하신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환영과 격려를 보냅니다.
    여러분은 죽음을 무릅쓰고 오신 분들입니다.
    남한 사회의 적응이 힘들어 또다른 갈등과 고생을 하시리라 짐작합니다.
    물론 남한에도 힘든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범죄를 저지르지 않으면 인간의 기본권은 철저히 보장 됩니다.
    아무리 화가나도 누구를 때리거나 ,아무리 힘들어도 뭘 훔치거나 하면 여러분들은 탈북자라는 이유로 더 큰 비난을 받을 것입니다.
    절대로 그런지경으로 자신을 몰고 가서는 안됩니다.

    주위에서 편견을 갖고 상대하더라도 그것을 담대히 수용하며 부끄러워 하지 말기 바랍니다.
    탈북사실을 감추려 하지말고 ,늘 상대에게 솔직하게 마음을 열더라도 남한 사회에서는 누구도 모든것을 걸고 믿어서는 안됩니다.
    특히 금전이 걸린 문제나 어떤 편의를 담보하고 금품을 요구하는 남한사람들이 있으며 혼자 결정해서는 안됩니다.
    결정이 힘들면 여러사람의 의견을 들어보고 반드시 여러사람이 함께 참여한 자리에서 돈을 주고 받는 것을 권장 합니다.

    먼저 탈북하여 안정이 되시는 분들은 나중에 오신분들을 잘 이끌어서 하루빨리 남한사회에 정착 하는 것을 도와 주시기 바랍니다.
    힘들더라도 정직하고 솔직하게 살아가다보면 기회가 많은 것도 자본주의의 특징 입니다.

    무엇보다도 건강하시고 , 하루빨리 통일이 되어 북에 남은 가족분들과 재회 하시기를 기원 합니다.
    여러분들의 앞날에 행운이 깃들기를 바랍니다.

    김정일의 사망을 축하하며...

    남녁의 전설.... 올림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통일함흥 ip22 2012-01-14 17:24:17
    글을보니 저의 조카 생각이나네요. 제가 농촌에서 잠시 살고 있을때 저의언니가 왔다가 잠시 아이를 두고 장사갔어요. 그때는 봄파종할때였는데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감자심을때 눈뜨고 개기가나오잖아요? 이걸 분조에서 나눠주고 그걸로 밥이던 죽이던 긇여먹고 일하러 나갔다 들어오니 저희조카가 뭘 숨기더군요. 조카나이 가 그때 열한살이였어요.그래이상해서 뒤져보니 감자개기를 재불에 잘익지도않은걸 먹더라구요. 참 할말이 없더군요. 그 어린것이 얼마나 배고팟으면 그랫을가.그것도 이모와 이모부가 없을때 먹다가 제눈에 뜨인거죠. 그걸보고 눈물이나더라고요.한참 울았어요. 지금은 살아있는지. 참 그때 95년도인데 그때도정말 살기가 참힘들엇죠. 무척보고싶은데.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대구창 ip23 2012-03-10 14:40:05
    글을 다른 까페에 좀 퍼가도 될까요?? 탈북 동포들의 현실을 조금이나마 알리고 싶습니다. 공론화 대중화 시켜야 우리들의 관심이 높아지지 않을까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신라의별밤 ip24 2012-03-19 14:35:52
    애개개 ...말이다 안나오네여
    저넘의 역적가문 김씨일파 중오하고 저주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호테 ip25 2012-03-26 13:39:17
    이름 그대로 되었네요.
    이런 사람이 한둘이 아니라 지천으로 널려 있겠지요? 북한에..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짝대기 ip26 2012-03-30 19:34:48
    북한에서 5원이면 남한에서 어느 정도 가치가 있나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4242 ip27 2012-08-19 15:02:35
    탈북한 시기가 언제이냐에 따라 차이가 있어서 어떻게 대답하기가 어렵네요. 화폐개혁시기전후로 북한돈 환율이 널뛰기를 심하게 해대던 터라... 어느시점에 맞춰야 할지가 애매합니다. 참고로 지금 환율은 1달러당 약 5400원대라고 합니다. 화폐개혁직후 수십원정도로 고시했었는데 2년여만에 이렇게 폭락을 해버렸지요... 역시 북한돈은 믿음이 안가는 돈임이 틀림없어보입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삐죽이 ip28 2012-04-10 18:22:37
    다..거짖말 이라고 믿고 싶습니다. 북한의 불쌍한 동포들이여 이제 제발 좀 일어나세요... 그리고 혁명을 일으키세요... 그 힘도 없다는거 압니다. 하지만 현실은 너무 잔인 하네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다민족다문화폐지 ip29 2012-05-14 20:11:30
    북조선평양에서 우리민족 단일민족외치면서 서울에선 다민족다문화 선동하는 민노당 민주당놈들 자유민주주의로 남북통일되면 북조선에서 자유민주주의 사랑하는 북조선동포들과 손을잡고 민노당민주당 다잡아 죽여야 합니다 민족의 반역자들입니다 우리는 한민족이고 단일민족입니다
    좋아요 한 회원 1 좋아요 답변 삭제
  • 다민족다문화 ip29 2012-05-14 20:13:04
    조선족은 동포가 아니라 인간쓰레기요 흑륭강조선족만 동포이고 나머지 연변쪽은 인간쓰레기로 봐야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통일한반도 ip30 2012-06-30 13:55:40
    나쁜 사람도 있겠지만, 조선족 전체가 나쁘다는 것은 옳지 않군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24444444 ip27 2012-08-19 14:58:47
    이런 일이 있었군요. 잘 읽고 갑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우리두리 ip31 2012-08-30 01:56:07
    돼지 삼부자 개색히덜..
    인민들이 굶어죽고 중국의 노예가 되어 단돈 몇 달러에 팔려 가는데
    지들만 잘먹고 잘사는 돼지 삼부자 개색히들과 추종하는 추종자 색히들..
    통일되면 반드시 이 죄를 물어 삼족을 멸해야 할 것이다.

    목숨걸고 탈북하는 정신으로 이젠 깨어있는 인민들이 혁명을 일으킬 때 입니다.
    우리도 민주주의와 인권을 위해 수많은 희생과 역경을 이겨냈습니다.
    그리고 오신분들..
    자본주의의 병폐인 물질 만능주의에 빠지지 마시고..
    행복한 삶을 이루시길..
    법정스님의 무소유도 함 읽어보시면 행복에 도움이 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임정헌 ip32 2012-09-04 15:40:20
    어려운 현실임다.하루빨리 해결해야할 문제 입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이름처럼 ip33 2012-11-19 14:26:21
    글은 잘 보았습니다 글쓴이에 경의를 표합니다 댓글도 전부 봣습니다.
    이글이 실제 일어난 일인지 아닌지 잘 모르겠습니다. 글쓴이가 한국말을 잘 안배웠다면 이렇게 글쓸 을수도 있다 생각 해서 딱히 말은 못드리겠는데 제가볼땐 이글은 소설에나 가깝습니다. 물론 이러한 글이 북한애서 안일어난다는건 아닙니다. 제가 화면으로보고 이야기로 들은거로는 충분히 있을법한 일임에도 불구하고 소설 처럼 보인다는 것은 이글은 3인칭
    즉 자기자신도 아니고 옆에서 본 사람도 아닙니다. 글을 잘 읽어보시면 답이 나오리라 생각됩니다. 제글에 이의를 제기하는건 상관없습니다. 이의를 제기해 주세요 설명 드리겠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한얼사랑 ip34 2013-01-13 18:16:56
    북한 사람들 아직도 굶주리고 어렵게 살고 있네요.
    빨리 통일이 되길 빕니다. 김씨3대 세습이 언젠가 무너지길 ...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너랑나랑 ip35 2013-01-22 16:31:37
    이런 일이 있었군요. 잘 읽고 갑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칠삼년 ip36 2014-02-13 14:15:38
    그들이 자기 스스로 지구상에서 제일 불쌍한 환경이라는걸 알았을때
    혁명이든 구테타든 일어 나는 법인데
    아직도 그들은 자기들이 지구상에서 제일 행복한
    김씨 왕조의 햇살아래 살고 있다고 느끼니까 그것이 문제일듯 합니다
    만약 자기 나라는 일년에 아사자가 천명 정도 생긴다면
    그들은 이렇게 선전 선동하죠
    그나마 우리는 행복하다
    남조선엔 일년에 백만명이상 생기는데 천명밖에 안생기는 나라에 태어 나게 해주신 수령님께 감사하다고 말입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칠삼년 ip36 2014-02-13 14:17:44
    탈북자에게 어떤 도움이라도 드리고 싶습니다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려 주세요
    저는 중국 북경에 있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칠삼년 ip36 2014-02-13 14:17:55
    탈북자에게 어떤 도움이라도 드리고 싶습니다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려 주세요
    저는 중국 북경에 있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네방법은 ip37 2014-02-13 14:50:18
    시진핑 주석께 부탁해서 북한의 김정은을 몰아내고 독재하지 않는 착한 지도자를 세워달라고 진정서 좀 올려주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아무개7 ip38 2014-04-26 07:19:58
    탈북자에게 도움준다는글,,, 개니 겁남니다... 김정은 정책으로 진화한 북 보위부인지.,.의심할수밖에요,,,검증된 경로를 이용해주세요,,,,,목숨은 귀중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발해의목동 ip39 2014-12-01 18:13:35
    글에쓰인 억양감으로 봐서는 다복이는 평남 사람인듯여~~
    다복이 스토리 보면서 마음이 짠해오면서 눈물이 나네여.
    북한살때 순천역에서 추위에 바들바들 떨고있는 6살 정도된 어린애 매점에서 염소젖 한컵
    사주고 방랑생 집결소에 데려다 주던생각이나네여.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동굴인 ip40 2014-12-05 21:28:32
    정말 슬프고 가슴이 져며오네요
    하루빨리 통일이 되길 두손 곱게 모아 기도 드립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rememberme ip41 2014-12-24 13:12:27
    자신도 불쌍하지만 어린 강철이를 돌봐주는 모습이 너무 감동이네요
    그리고 자신의 힘으로 살려는 의지가 어른 보다 더 강해서 더 감동을 받았습니다
    가끔 북에서 와서 힘든것을 인해 포기하고 희망이 없이 사는 분들을 보면서 참 안타까웠어요
    좋은 글 올려주신분께 고맙구요 다복이랑 강철이 지금도 강하게 잘 살기를 기도합니다
    모두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남궁 ip42 2015-04-08 15:03:51
    빨리 빨리 통일이되야 아이들이 굽지안고 마음에 평화를 찿아좋야 하는 .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ldquo;저는 남편이 필요 없습니다.&rdquo; - 김대길
다음글
나의 탈북동기는 &lsquo;도둑질&rsquo; - 이성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