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뉴스

탈북자수기

상세
천국과 지옥 - 고명화
Korea, Republic of 관리자 9 96941 2015-03-20 23:42:07

나는 아직까지 글을 써본 경험은 없다. 북한에서 학교시절 글짓기를 할 때 펜만 쥐면 글줄이 꽉 막혀 버리곤 했었다. 그러나 지옥 같은 땅 북한을 탈출하여 천국과도 같은 대한민국에서의 생활과정은 내게 이글을 쓰게 만들었다.

 

밤새 도로를 누비던 차들의 불빛도 사라지고 우짖던 새들의 소리도 그친지 오랬고 소리 없이 내린 강한 서리로 하여 풀잎과 나뭇가지들은 허옇게 번들거린다.


두만강 연선 도로로 달리는 택시안에 우리식구가 타고 있었다. 꿈이냐?> 생시냐? 잘 믿어 지지 않아 줄곧 차창 밖을 내다보며 나는 내 자신에게 묻곤 했다.


아들과 딸과 함께 가슴 치는 물살에 휘말려 떠나갈 번했던 방금 전의 일, 아차 실수하면 죽는 것은 눈 깜짝할 순간이었다.


바짝 정신을 차리고 아이들과 어깨 겪고 사생결단으로 강을 넘어서는데 성공했다.


분명 하늘이 도왔다고 생각했다.


무사히 강을 건넜다는 생각에 마음은 평온했지만 일은 이제부터였다.


10월도 다 가는 때라 강서리가 내려 젖은 옷이 달라붙은 몸은 추위로 덜덜 떨렸지만 단 한시라도 긴장감을 늦출 수 없었다.


이대로 있다 날이 새면 중국 변방대에 발각될 수 있다.


아이들은 내 얼굴만 쳐다본다.


나는 아무내색을 하지 않고 "어머니가 있으니 아무 걱정하지 말라"고 아이들을 진정 시켰다. 속으로는 걱정이 태산 같으면서도.


빨리 움직이는 것이 살길이라 생각했다.


아이들에게 약간의 몸 운동을 시키고 몇 가지 주의를 준 다음 도로에 나섰다.


재빨리 걸었다.


차들의 통행이 뜸할 땐 달리고 차가오면 도로 옆에 몸을 숨기고 그렇게 반복하며 숨 가삐 달렸다.


그런데 도로에 나타나는 차가 너무 많았다. 그만큼 숨바꼭질을 하는 우리는 너무 힘들었다.


갑자기 많이 달리니 다리가 뻣뻣해지고 아이들도 점점 힘을 잃는다.


신발 코가 터져 발가락이 나와 나뭇가지에 찔려도 그 아픔도 느낄 여유가 없었다.


그런데 갑자기 나타난 불 밝은 건물. 도로 옆에 몸을 숨기고 살펴보니 국경 경비대 건물 같았다.


오던 길을 되돌아 또 얼마간 달려 도로 옆에 몸을 숨겼다.


시간이 많이 흐르니 차들의 통행이 뜸해지기 시작하였다.


"에라, 살든지 죽던지 운명에 맡긴다."


독한 마음을 먹은 나는 도로에 나서서 달리는 차마다 손을 흔들었다. 그러나 모두 찬바람만 일구며 그대로 지나쳤다.


야밤삼경에 웬 여자가 차를 세우니 불안감에 안 세우나 하는 생각에 딸은 숨겨놓고 아들 손을 잡고 달려오는 두 대의 택시 앞에 나서며 손을 흔들었다.


한대는 통과하고 두 번째 택시도 통과 하는가 싶었는데 다시 후진하여 오는 것이었다. 그 순간 기쁨보다도 심장이 멎는 듯 했다. "경찰이 내리는가? 아니면 북한에서 중국으로 온 간부가?”


정신을 가다듬고 차에 다가가니 택시기사와 손님 한명이 있었다.


운전기사는 한족인 듯 했다 "돈 내라"하고 발음 부족한 조선말을 겨우 한다. 미리 준비해 가지고 있던 중국 인민폐 100원을 주었더니 뭐라 말하는데 어디로 가겠는가고 묻는 것 같았다.


우선 가고 보자는 식으로 손짓을 홰홰 했다.


떠나면서 외웠던 전화번호에 전화해볼까 하여 핸드폰을 빌려 달라고 하려다가 조금 지켜보기로 마음먹었다.


"범의 굴에 들어가도 정신만 똑바로 차리면 살 수 있다"는 말을 생각하며 마음을 가다듬었다.


한참 달리던 차는 불빛이 대낮같은 거리에서 멈추었다.


창밖을 보니 "훈춘 조선족 여관"이라고 쓴 간판이 걸려 있었다.


택시기사는 내려서 전화도 하고 자고 가라고 손시늉했다.


우리와 그냥 함께 가면 자기는 죽는다는 시늉도 한다.


가만 보니 나쁜 사람 같지는 않았다.


펜과 종이를 달라고 하여 전화번호를 적어주니 자기 핸드폰으로 얼른 연결해 주었다. 그리하여 다시 연길 쪽으로 방향을 돌려 우리가 목적한 사람을 만나게 되었고 지금은 차창 밖을 내다보며 꿈인지 생시인지 잘 믿어지지 않는 현실을 감수하며 "하늘이 도왔구나 "하고 안도의 숨을 쉴 수 있게 된 것이다.


생사기로에서 헤매던 사람들을 품어내고도 아는지 모르는지 내색 없이 유유히 흘러만 가는 두만강을 물끄러미 바라보며 나는 깊은 한숨을 쏟아냈다.


새벽닭이 우는 조용한 농촌 마을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정신을 가다듬었다.


아이들과 함께 연길에 있는 자택 교회에 머물면서 하느님을 우리의 구주로 모시고 마음의 평온을 찾고 새 삶을 얻었다.


폐쇄된 북한 땅에서 깊은 밤이면 남편과 가만히 라디오에서 목사님의 설교를 들어 본 나로서는 수많은 군중들이 공개적으로 십자가 앞에서 기도 행사하는 것이 신기하기도 하고 무척 부럽기도 했다.


나는 그렇게 다시 태어나 처음으로 떳떳하게 영생의 삶을 주시는 우리의 주님을 알게 되었고 믿음도 얻게 되었다.


그러면서 한 인간만을 숭배하라고 내리 먹이며 이르는 곳마다 사적 관들과 연구실들을 지어놓고 우상화의 사상을 주입하는 강 건너 지옥의 땅, 내 조국 사람들의 불행에 대해서도 가슴 저리게 생각했다.


브로커의 안내를 받으며 중국-캄보디아 행을 하면서 줄곧 차창 밖을 내다보며 거리로 오가는 사람 모두를 북한 땅의 사람들과 자꾸만 대비해 보게 되는 것도 나로서는 어쩔 수 없었다.


바람이 불면 흙먼지를 뒤집어쓰고 금방 빨아 입고 나간 옷도 바로 꺼멓게 되는 저 북한 땅, 지금 이 시각도 거리에서 한 끼 끼니를 위해 무언가 들고 팔리기를 기원하는 사람들의 절망적인 얼굴, 그런 사람들을 마구 압박하여 불법매매라며 빼앗으려 하고 또 빼앗기지 않으려 발버둥치는 아우성 소리가 그칠 새 없는 거리, 자기 노력보다 남의 노동력을 강제로 수탈하는 자가 더 번성하고 장사길 떠나며 화물자동차라도 잡아볼까 하여 수많은 사람들이 모여 있을 거리가 자꾸 대조되어 안겨들었다.


어쩌다 한대씩 오는 차에 서로 오르려고 다투며 돈 주고 타는 것도 운전기사의 박대를 받으며 타야 하는 너무나도 기막힌 현실이다. 마치도 저 북한 땅에 대한 표상은 거세찬 바람에 가로수가 휘청거리고 낙엽이 진 나뭇가지처럼 앙상하게 마른 사람들이 날려 갈까봐 겨우 자기를 지탱해가는 모습으로 나타난다.


하늘높이 날아오른 아시아나 항공기에서 내려다보이는 불야성의 도시들을 보며 어둠속에 묻힌 북한 땅, 주민들의 한숨이 하늘 끝에 닿는 북한을 또다시 생각한다.


돈 있는 사람들은 공장과 연구실로 들어가는 전기선을 따내어 불을 보고 그다음 힘 있는 사람들은 배터리를 공장에 들고 가서 충전하여 불을 보고 등잔기름마저 돈 주고 살 힘이 없는 사람들은 해가지고 뜨는 것에 맞추어 살아가야만 하는 것이 오늘날 북한 땅의 현실이다.


그처럼 바라고 바라던 대한민국의 품에 안기어 매일 매일 다양한 메뉴의 음식상을 마주하면 잊을 수 없는 추억들이 삼삼 떠올라 저절로 목이 메었다.


고난의 2007년. 앞가슴에 훈장을 더는 자리가 없어 달지 못하셨던 외조부모님을 땅에 묻고 너무도 기가 막혀서 눈물도 나지 않았다.


술 한 잔도 제대로 부을 수 없던 너무도 째진 가난이 야속해 얼마나 많이 울었는지 모른다.


첫 공산당원이였던 외할아버지와 할머님은 죽는 순간까지 당에서 하라는 대로만 하셨다.


조선로동당에서 "비사회주의 현상" 이라고 하는 일은 절대로 하지 않으셨다. 그처럼 당만을 믿고 살아오셨건만 운명직전엔 수수 겨로 쓴 죽도 변변히 못 드시고 땅에 묻히셨다.


오늘도 행여나 국가에서 배급을 주려나 기대하며 이것이 운명인가보다 하고 순종했던 사람들은 무두 다 다시 오지 못할 그 길을 갔다.


그러한 참상을 목격하면서 나는 당에서 하지 말라는 것만 해야 산다는 것을 뼈 속 깊이 알게 되었다.


시아버님과 함께 온 하루 쑥을 뜯어 일곱 식구 밀가루 두 컵 섞어 떡을 하면 하루 먹기 어려웠다. 얼마나 그 쑥떡에 질렸던지 그 이 후로는 한 번도 쑥떡을 해먹지 않았다. 지금도 가끔 맛있게 한 쑥떡을 보면 그때의 생각이 나며 그토록 그리시던 이 좋은 세상에 오시지 못하시고 땅에 묻히신 시부모님생각에 마음이 아파온다.


우리들의 안전을 지켜주는 군대들을 보면 지금도 북한 땅에서 굶주림에 시달리고 있는 북한 병사들을 생각한다.


청진-온성 행 열차에 아들을 태워 보내고 돌아서려는데 나에게로 다가오는 한 병사? "돈200원만 있으면 좀 주세요." 너무도 여위여 군복은 남의 것을 빌려 입은 것 같고 몸은 뼈에 가죽을 씌운 것 같았다. 주머니를 뒤져보니 500원이 있었다.


그것을 주니 고맙다고 몇 번이고 인사하고는 빵을 사가지고 정신없이 먹는 것이었다.


만일 너의 부모가 네 그러는 모습을 본다면? 나는 그 병사를 불러 고향은 어딘가, 부모님은 계신가고 물었다. 부모님은 평북도 어느 농장원이고 자기는 장남이라 했다. "너를 군대에 내보내고 장남이 돌아오기를 기다리는 부모님을 생각해 봐라 살겠으면 강심을 먹고 훔쳐 먹고서라도 살아라. 그런 악이 없으면 넌 결핵 결려 죽는다."고 말하니 눈물을 흘리며 감사하다고 하는 것이었다.


지금도 살아 있는지 가늠할 수 없다. 아이들이 간식을 받아가지고 들어오면 눈물이 절로 솟아났다.


2008년 9월 청진시의 어느 과수원의 수확을 끝낸 배 밭에서 이삭을 줍다가 너무도 허기져 일어나지 못하던 한 할머니 생각이 났다.


며칠째 배를 삶아 끼니를 에우고 그것마저 떨어져 끝내 돌아가신 그 할머니, 그 역시 나의 가장 가까운 친구의 시어머니었다. 눈물로 얼룩진 많고 많은 사연들을 어찌 다 적을 수 있으랴.


즐비하게 늘어선 고층건물들과 거리의 모든 것은 함부로 밟을 수 없다. 무심히 스칠 수 없는 알뜰한 손길과 정성스런 마음이 그대로 스며있는 대한민국의 도시와 마을은 북한에서는 꿈속에서 그려볼 수 있는 이상의 도시다. 장애인들을 위하여 무료봉사에 나서고 탈북자들을 위하여 봉사의 길에 나서신 고마운 분들.


북한의 굶주리는 사람들을 위하여 끊임없이 금식기도와 중보기도 하시는 분들, 자기만이 살기에 급급하여 남을 생각할 여유가 없이 살아온 나에게는 너무나도 상상하기도 받아들이기도 어려운 현실이다.


이토록 아름다운 마음을 가진 사람들과 의식주 걱정 없이 자기 능력껏 벌어 살 수 있는 이 땅이 천국이 아니고 어디가 천국이랴!


지금 내가 아이들과 함께 즐기며 지내는 하루하루의 귀중함을 다시금 깨닫는다.


오늘도 억울하게 수용소에 잡혀가고 있을 사람들, 다음날 식량을 마련하느라 지친 몸을 이끌고 뛰고 또 뛰는 북한 동포들에게도 이 같은 밝은 빛이 비치어 다 같이 천국에서 즐기며 살 그날은 가까워 오고 있다.


통일을 앞당기는 길은 우리 탈북민들이 이 땅에 제대로 뿌리박고 무성한 아치를 쳐 풍성한 열매를 맺는 것이라 생각한다.


날은 밝기전이 가장 어두우며 어두운 밤이 지나가면 새날이 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진리일 것이다.


2015년 1월 고명화

좋아하는 회원 : 9
oldman 이민복 dlwlaud 자유97 ayh2042 xntmxk jambong 크리스탈듀 바가지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이강재 ip1 2015-03-24 19:42:41
    감명 깊게 읽었습니다. 글 못쓰신다는 분이 이정도이니 북한분들은 모두 글을 잘 쓰시나봐요...... 한국에서의 삶이 늘 행복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흘러라대동강 ip2 2015-03-24 20:10:11
    북에서는 글의 종자와 핵을 수령우상화와 충실성으로 지정해놓고
    거기에다 이야기를 펴야하니 힘들었을것입니다.
    여기서는 더하지도 덜하지도 말고 있는 그대로 님의 인생을 적는것이니
    이렇게 좋은 글이 나오지 않았을가 생각합니다.
    ~~도둑질해서라도 살아남아라~~~
    님께서는 마음도 천사시고 세상에대한 물정도 너무 밝으신분 같아여~~
    글 잘보았습니다.


    저도 오늘 차인표씨 출연한 영화 크로싱을 보면서 주책을 점 떨었습니다.
    내 아둘 데려오던 때가 떠올라서여......
    저두 북에 아둘을 남겨놓고홀로와서 회식이 있거나 술마신날에는
    도로에 쓰러져서 울었던적이 많았었거든여......
    세트장도 북한과 비숫하게 잘만들어서그런지 진실감이 있더라구여......
    천사같은 우리 차인표씨 사랑합니다, 신애라씨두여~~~^0^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느티나무숲 ip3 2015-03-26 22:03:15
    정말 수고 하셨습니다. 자유로운 땅 대한민국에서 즐겁고 행복한 하루하루가 되시길 빕니다. 님의 가정에 신의 축복이 늘 함께하길 기원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김주동 ip4 2015-04-27 14:46:14
    수고많이 하셨습니다. 항상 하시는일에 축복과 행복이 가득하길 기원하겠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박명자 ip5 2015-06-03 09:04:30
    탈북자들이 단지 배가 고파서 먹고살려고 북을 탈출해 중국에 갔을뿐인데, 뭐가 그리 큰 잘못이라고 북한주민을 무자비하게 죽이고 고문하고 ..... 단지 자기들 체재 유지만을 위한 것이지 북한 주민들이 죽건 말건 전혀 생각하지 않는 완전 쓰레기 정권이다. 하루빨리 김씨 왕족 정권이 무너져야 합니다. !!!!!!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임성호 ip6 2015-09-20 23:25:31
    음... 이런글 왜올리세요? 충분히 님보다 고생하고 지금도 고생하는분 만아요 그냥 관심끌기?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대홍단감자 ip7 2015-10-24 00:01:18
    인성호님~~~
    님은 북한 댓글 부대 이심..?
    왜 이런 댓글 다시는지..?

    굶주림에 지처 아이와 목숨걸고 탈북한 과정을 쓰신 글인데 무슨 관심끌기?
    부모가 자신과 아이의 목숨까지 걸고 탈북 할수 박에 없는 사연이
    진정 별거 아니라 생각하십니까?

    걍 북에서 가만히 자판이나 두들기삼 ..
    이런 댓글 보는거 넘 지겨움.
    간첩이야 뭐야~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참내 ip8 2018-01-11 23:22:24
    이런 간첩같은 사람... 제발 그러지 맙시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sl ip9 2015-10-08 22:52:46
    글이참실감이나요 통일의그날을의해우리열심히살자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대홍단감자 ip7 2015-10-24 00:09:51
    님의 북에서의 아픈사연 잘 읽었습니다
    체제가 다른 이쪽의 삶 또한 만만치 않으실 것 입니다
    어찌보면 당이 지정 해주는대로 사는 북의 삶이 더 쉬우실 수 있습니다
    무한경쟁. 빈부의 차이. 등에서 오는 이질감 많으실 겁니다
    부디 잘 적응하시고 정착 하시기를 소원 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스베아 ip10 2016-01-04 07:13:15
    글솜씨가 보통아닌것 겉은데유.!
    문장이나 문맥이 프로인데유....????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사람이기에 ip11 2016-01-09 17:49:09
    고명화님의 숨김없는 진솔함의 마음이 와 닿아 맘이 찡하네요. 사람은 천사도 악마도
    모두 될 수 있습니다. 짐승은 그럴수 없어도 말이예요. 하늘이 도와서 새 삶이 펼쳐
    졌으니 넘치는 행복을 기원합니다.
    수 많은 부류의 사람이 있기에 그 걸 감안하고 행복만이 유지 되시길 다시금 바랍니다.

    비난의 글을 올리신분들도 유행가 가사나 연속극이 사랑타령을 계속해서 반복하는 데도
    또 인기를 끌듯이, 눈물나고 힘겨운 얘기 들을수록 선함이 맘속에서 나오고 그러나
    억울함을 당해서 죽을 지언정 악의 발산보다 선함이 근본인 것이 더 좋지 않을까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아이동 ip12 2016-01-14 18:45:00
    이제는 아픈기억들 다내려놓으시고 행복하소서......진심으로 행복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고명근 ip13 2016-03-21 16:59:17
    글을 보고는 나는 한국에 와서 처음은 잘 살려고 했는데 지금은 나 자신을 있고 산것이 너무 부끄럽습니다. 이제라도 정신을 차리고 북한을 위한 기도와 나 자신을 다시 돌아보고 해야할 일들을 정말로 성실히 잘 해야 겠다고 생각합니다. 님의 글을 보고 내가 살아온 길을 다시 생각하며, 돌아보고 반성하며, 다시 새로운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준 이에게 감사를 드리며, 북한에 두고온 자녀와 형제들을 위한 기도, 나라를 위한 기도를 할겁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ocean021 ip14 2016-04-10 12:12:55
    열심히 행복하게 사세요 화이팅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김관우 ip15 2016-05-16 18:34:03
    글을 읽으면서 많은 생각을 했네요.
    대한민국은 살기도 좋지만 과욕은 금물입니다.
    내가 노력한 이상의 돈은 절대 생기지 않습니다.
    그러니 이런 저런 사람들의 사기성 말에 속지만 않는다면 노력한 만큼 돈을 벌어 행복하게 살수있습니다.
    도시나 농촌이나 사람 사는것은 마찬가지이니 도시의 돈 많은 사람 쳐다보지 말고
    평범하게 노력해서 살아 간다는 생각만 하면 잘 살수있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나암 ip16 2016-06-04 23:19:46
    아름다운 글 감명깊게 잘잀었읍니다,,,,행복하게 행복하게 살아가시길 기도하겠읍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김향숙 ip17 2016-07-01 10:38:32
    북조선은 왕국이에요 김씨왕조 왕조국가와 자유민주주의국의 기준으로 본다면 앙데져,,,,부자가 가난한를 보고 왜밥을 굶냐고? 비방하는것과같아요 북조선 비방하지 마시고 우리부터 정신차리세요 지금 남란을보세요,, 지지구볶고. 지역이기주의.당리당략에만 몰두하는 꼬락서니가 더 한심하네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어이고 ip18 2016-10-06 23:24:39
    어이고 이름도 촌스러워갖고 레파토리도 촌스럽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빛과 ip16 2016-07-13 11:56:18
    글을 써본 경험이 없다고 하셨는데,,,, 글을 너무 잘 쓰시네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빛과 ip16 2016-07-13 12:06:35
    김향숙님,,,,지금 남한이 지지고 볶고, 지역이기와 당리당략으로 시끄러워도 한심해하지 마세요,,,,세상 어느나라도 지역이기와 당리당략은 다 존재합니다,,,,
    다른 나라도 지지고 볶고들 해요,,,, 그래도 대한민국은 잘 굴러갑니다,,,,망하지 않아요,,,,타국이 부러워하는 경제 대국입니다,,,, 그리고 북한은 국가가 아닙니다,,못된 양아치집단이 권력을 쥐고 긴세월 인민을 유린하고 있는중이죠,,,,^^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나은정 ip19 2016-10-06 21:54:39
    4살 딸을 둔 30대 주부입니다.
    전 종교는 없지만 아이를 가진 엄마로서 절절한 마음을 느끼기에 글을 남기게 되네요.
    사는동안 북한에 대해 관심도 없었고 통일에도 부정적이었던 제가 요새 북한 프로그램을 보며 생각이 달라졌고 이 사이트에서 님의 글도 읽게 되었어요.
    그동안의 고생에 가슴이 아프네요.
    괜시리 만나고 싶은 정많은 언니 같은 느낌이 들어요.
    잘 오셨고 행복하시길 바래요. 적응도 잘 하시리라 믿어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안중건 ip20 2017-01-25 20:49:25
    감명깊게 잘 읽었습니다. 같은 민족이지만 김일성 족벌체제를 유지하기 위하여 온 인민들의 인권을 말살하고 굶겨 죽이는 나라가 북한이라는것을 오늘 다시한번 느끼게 합니다. 또 그 권력에 아부하며 인민들을 못살게 구는 당간부들이 결국 자신들의 목을 죄고 있다는 사실을 모르고 있다는게 가슴아픕니다. 그래서 통일은 아주 느리게 올것 같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안중건 ip20 2017-01-25 20:55:09
    남한에서 하지 말아야 할 것이 있다면 교회에는 가지 마십시요. 하나님과 김일성을 바꾸면 똑 같다고 들었습니다. 남한인구 75프로는 하나님 안믿습니다. 종교가 없는 사람이 인구절반이 넘습니다, 기독교는 7백만, 불교 8백만 정도 될겁니다. 차라리 일년에 한번 가는 절에 가십시요. 조용한 산사에서 자신을 돌아보는것도 참 좋습니다. 교회는 직장 출근하듯이 나오라고 합니다. 이게 사람할짓입니까? 휴일날은 무조건 집에서 쉬던가 가족과 함께 여행가야 합니다. 교회에서 찬송가 부르는거? 재미 없습니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거.. 하나님은 없습니다. 인간이 만들어 낸 상징적인 존재일 뿐입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머피박사 ip21 2017-01-26 00:33:21
    렌트겐(병원가면 x-ray찍는 거 발명한사람), 로렌츠, 제만, 베크렐, 레일리, 레나드, 라우에, 톰슨 등등 인류문명에 가장 공헌한 노벨상 수상자들의 65.4% 들이 기독교인들이라네요. 출처: https://en.wikipedia.org/wiki/List_of_Christian_Nobel_laureates
    본인이 신이 안보인다고 그렇게 말하지 맙시다. 중건씨보다 훨씬 똑똑한 사람들이 교회 다니는데 말이죠. 중건씨가 위에 언급된 노벨상 수상자들 만큼 인류에 공헌한 것 있으면 말해봐요.
    좋아요 한 회원 1 좋아요 답변 삭제
  • 양산도1243 ip22 2017-01-30 08:01:10
    글을 잘 읽었습니다.
    내용이 너무 좋아서 다른 사람들 한테 알리려고 퍼갑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잘되는 ip23 2017-03-30 03:21:37
    임 성호 님
    이 글은 수기 입니다. 자신의 체험은 그냥 진솔하게 기록 한 것 입니다. 그냥 그대로 받아 들이면 됩니다. 반드시 남보다 많은 고생을 해야만 수기가 되는 것은 아니지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김명남 ip24 2017-08-26 16:33:46
    글 잘 읽었습니다.
    앞으로 행복한 일만 있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잘 오셨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xntmxk ip25 2017-09-07 17:17:37
    자유대한민국에서 행복하게 사시길 버랍니다..지옥같은 김 정은 돼지새끼의 탄압에서 해방되신것을 축하 드립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삶의 ip26 2018-02-23 15:37:21
    죽을 목숨다하여 얻은 자유의 땅에서 당신이 하고자 하는 일들이 거침없이 성사되길을
    마음가 가슴으로 함께하며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크리스탈듀 ip27 2019-05-20 14:36:44
    이만갑,모란봉 클럽 등등 북한 탈북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늘 즐겨 보고 들으면서 비록 불편한 몸이 라도 이땅에 태어나기를 참 고마워 하고 살아요! 저희 집은 격변의 세월 해방과 동족 살자의 전쟁을 겪으면서 잘못 판단하고 또 잘 못 사신 아버님 때문에 625를 전후하여 완전 몰락하고 말았습니다. 여기 회원이신 탈북민들 모두 죽음을 넘어 새로운 삶을 찾아 살아가는 대단하신 분들 아니겠습니까? 대한민국 모든 사람들에게 그 고통과 절망를 털고 여기 까지 오기 위한 눈물의 사연들을 하나도 숨김 없이 들려주세요. 남한에서의 새로운 삶을 응원하고 격려 합니다 죽기를 각오 하고 이 땅에 오신것 처럼 이 땅에서의 삶도 죽기를 무릅쓰고 열심히 살아 우리 모두의 자랑과 표상이 되어 주시기를 간절히 기도 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김미정 ip28 2019-12-03 14:00:16
    게 돈 버실 분 구합니다 남.여 무관 초바자도 가능 (절대사기아님
    전국에 놀고계시는 남.여 분들!!

    개꿀 당일 지급 알바가 나왓습니다!!

    하루일당 50~80만이상간편하고 쉽게

    아무나가능합니다!!

    19 ~ 40세까지 가능합니다^^*

    5만원 지급합니다가입문의mbc1588.com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누군가를 위해 베푸는 삶도 값지고 아름다운 삶이다 - 김선희
다음글
잊지 못할 사람 - 이소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