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뉴스

탈북자수기

상세
잊지 못할 사람 - 이소영
Korea, Republic of 관리자 20 108376 2015-04-13 23:58:38

잊을 수 없는 사람의 친근한 모습은 누구에게나 소중한 것이다.


나에게도 그런 사람이 있다.


내가 살아 있는 한 이 사람의 모습은 귀중한 자산으로 가슴속 가장 깊은 곳에서 늘 삶의 의미를 북돋아 준다.


사람이 사람을 만나 소중한 추억을 만들고 영원히 꺼질줄 모르는 사심 없는 사랑의 잣대로 내게 남겨진 생을 보듬는 것처럼 의미 있고 소중한 것이 없다고 생각한다.


문득 만나 문득 사라진 사람이여도 내 심장 속에 고이 남겨진 사람, 그는 나에게 영원히 꺼질 수 없는 삶, 아니 사랑의 등대와도 같은 사람이었다.

 

봄빛 같은 사람


대한민국 국민이 되어 지금까지 생활한 2년, 이 2년 세월이 지난 40여년 살아온 생보다 더 소중하게 간직된 것은 이제 말하려는 그 사람이 내 곁에 머무른 추억이 있기 때문이다.


갓 사회에 나와 무엇을 어떻게 어느 것부터 해야 할지 몰라 갈팡질팡하던 내게 바람처럼 소리 없이 다가온 남쪽 남자가 있었다.


물론 지인의 소개로 만난 사람이었지만 처음엔 이성으로서 아무런 호감도 안가는 사람이었다.


하나원 교육을 마치고나오자부터 김밥집, 일당을 구하는 식당을 돌아다니며 알바를 하던 내게 다가온 그 사람은 매우 수줍고 어리 무던한 사람이었다.


그때까지 내 머리를 꽉 채운 것은 같은 민족이긴 하지만 서로 다른 이질화된 문화 차이가 있어 진실한 동거동락이 말처럼 쉽지 않을 거란 생각이었다.


생각이 그러하다보니 남자는 정을 안고 다가왔지만 나는 부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하지만 내 가슴을 울리는 말이 그 남자의 입에서 흘러 나왔다.


“저의 이름은 김용식입니다. 현재 중장비기사구요, 장가도 갔었어요, 이혼한 처는 사기전문가였습니다. 듣건대 선생님은 고학력자라는데 저는 겨우 초등학교를 나온 사람입니다. 수입은 높은 편이나 지금은 천 오백만원의 빚이 있습니다. 그러나 그건 그저 빚일 뿐 내 마음엔 빚으로 남아 있지 않습니다.”


“아니??”


그 사람의 얘기를 들으며 나는 놀랐다. 어찌 반려자로 생각하며 처음 만난 여자 앞에서 이 같은 말을 아무 꺼림 없이 할 수 있을까? 혹시 항간에 도는 말처럼 내가 북한여자이기에 업신여겨 아무 말이나 내 뱉는 건 아닐까? 그러나 그의 마지막 말이 이상한 여운으로 내 가슴에 박혀들었다.


마음속엔 이미 빚으로 남아 있지 않다?! 그건 삶에 대한 사랑과 확신만이 가져다 줄 수 있는 말이었다. 떠듬떠듬 힘들게 말하면서도 눈빛만은 어눌하지 않고 새별처럼 반짝인다.


여자 앞에서 허세를 떠는 여느 남자들과는 달리 어딘가 모르게 진실감이 넘치는 눈빛이었다.


대체로 많은 남성들이 여자가 맘에 들면 우선은 낚으려 별의별 허세를 다 부린다. 그 다음 사랑이 무르익은 다음엔 허점이 드러나도 무방하기 때문이다.


곰곰이 생각해 보면 이런 맞선보는 장소에서까지 솔직하게 자기를 밝히는 사람을 다시 만날 수 있을까하는 생각도 들었다.


“제가 정말 마음에 드세요?”


내가 얼결에 던질 번한 말이다.


지금 생각하면 첫 만남에 어떻게 그런 생각까지 하게 됐는지 모르겠다. 아마도 그것은 그 남자가 던진 말속에 이미 내 이성이 나를 떠나 스스로 빨려들지 않았나 생각된다.


그 남자의 말이 계속됐다.


“여자를 만나 이렇게 가슴이 울렁거려 보기는 처음입니다. 20대 총각 시절에도 느끼지 못하던 이 울렁거림이 나를 다시 청춘으로 돌려놓는 것 같네요. 정말 허락만 해 주신다면 난 정말 그 사랑이라는데 충실 할게요. 이건 정말입니다.”


그는 사랑만은 진정 하늘에 맹세한다고 곱씹어 말했다.


일단 나는 서로 지내보며 조금 더 깊은 내역을 쌓으리라 맘먹었다.


그 사람은 퇴근하면 곧바로 나를 찾아와 대청댐을 비롯한 경치 좋은 곳들을 구경시켜 주었다.


나는 마침 컴퓨터학원수료와 동시에 ITQ자격시험준비로 알바를 더는 할 수 없어 오후시간에는 열심히 자격고시준비하고 있어 해가 짧은 겨울철 저녁시간에만 그와 데이트 할 수 있었다.


그는 열심히 일하면서도 저녁 퇴근시간만 기다리는 듯 했다.


어느덧 자격고시도 성과적으로 치렀고 그이와의 사랑도 조금씩 무르익어 가고 있었다.


지내보니 정이 너무 많은 사람이었다. 꾸밈없는 열렬한 사랑으로 나를 뜨겁게 감동시켰고 하여 나는 어느덧 그이와 함께할 내 일생까지 생각해 보게 되었다.


그러던 중 서울에 있는 친구한테서 취직할 직장에 면접을 보러 오라는 통지가 왔다.


나는 너무도 기뻐 준비하고 있는데 그 사람은 웬일인지 서운해 하는 것 같았다. 취업이 제대로 되어 나못지 않게 기뻐해야 했지만 내가 당당한 회사원이 되면 혹 자신에 대한 마음이 바뀔까 걱정이 되었던 것이다.


그는 “안가면 안 돼? 여기서 쉬운 일이라도 하면서 적은 돈이라도 벌면 살 수 있잖아?”하며 연속 긴 한숨을 내쉬었다.


나는 너무도 순수하고 나에게 더 줄 것이 없어 못주는 그의 마음을 아프게 하지 않으려고 많이 생각해 봤다. 놓치고 싶지 않은 사람을 안심시키는 길은 대체 무엇일까?


대단한 존재도 아닌 나한테 그가 너무 큰 기대를 하는 것 같아 미안하기도 했다. 학력이 모자라 대화가 좀 불편한 적도 있지만 그 이상의 배우자를 욕심낼 마음의 여유가 나에게는 없었다.


이미 나는 이 사람에게 깊이 빠져 들고 있었던 것이다. 이 사람이라면 일생 변치 않고 나를 끝까지 사랑해 줄 수 있다는 확신이 들자 나는 혼인신고를 결심하였다. 그래야 서울에 올라가 주말에만 만나는 그가 나를 믿을 수 있을 것 같았다.


혼인신고를 한 후 그가 하는 말이 주민등록등본을 받아들고 너무 기뻐 잠을 못 잤다 했다. 꿈인지 생시인지 몰라 허벅지를 꼬집으며 온밤을 환희로 들먹였다고 한다.


나를 얼마나 사랑했으면 그리도 기뻐했는지, 그는 연신 “나 같은 놈 택해주어 고마워. 이제 됐어. 능력 없는 나 때문에 당신이 서울 가서 고생하게 해 너무 미안해.”


나는 옷가지들과 간단한 주방도구를 챙겨 서울의 싼 월세 집에 입주하였고 주말에는 어김없이 그이가 있는 청주로 내려갔다.


버스터미널에 내가 도착하기 30분전부터 마중 나와 차에 태우고는 푸짐한 저녁상을 차려 주곤 했다.


토요일이면 먼저 이른 새벽에 출근하고는 자고 있는 나에게 전화로 그만자고 밥 먹으라고 재촉한다. 퇴근해 오기 바쁘게 장을 봐 내가 좋아하는 반찬을 해주려 법석을 떨었다.


나는 그가 해주는 음식이 별로 맛이 없어도 그 성의가 고마워 맛있게 먹어 준다.


식사 후 설거지하려고 부엌으로 들어가면 나를 포근히 안아다 침대에 눕혀 이불을 꽁꽁 여며주며 일어나지 말란다.


하루종일 고된 노동을 하고 왔어도 나와 함께하는 시간이 너무 즐겁다고 했다.


자기라는 존재는 이미 버리고 오직 나만을 위해 모든 것을 바치는 그가 고마워 나 역시 금요일이 오기만 기다리는 여자가 됐다.


둘이 함께 하는 시간에는 유머와 농담으로 웃음이 그칠 새 없고 집안청소고 세탁이고 다 내가 할 사이 없이 해치웠다.


나를 사랑하면서부터 이 세상만물을 모두 사랑하는 마음을 가졌다고 말하는 사람, 그는 나의 취미까지 헤아려 화분에 물주고 새로운 화초를 구입하기에 바빴고 개와 고양이를 좋아한다고 회사에서 강아지동영상도 가끔 보내주었다.


월요일이 되면 서로가 아쉬워 눈물을 흘리며 잠시 헤어진다. 주말 이틀 동안 같이한 시간이 너무 빨리 지나가는 것 같아 참으로 야속하기도 했다. 우리의 주말은 늘 그렇게 지나갔다.


그는 언제나 나를 천사라고 불렀고 늦은 밤 외부에 나가 강의하고 올 때면 “날 만나서 당신 고생 많아. 너무 미안해. 꼭 밥 잘 챙겨 먹고 푹 자. 사랑해. 이 생명 다할 때까지, 다른 건 몰라도 이것만은 진짜야. 믿어 봐.”하고 꼭꼭 문자를 보내왔다. 진실한 사랑을 해 본적 없는 나에게는 믿기지 않는 이 현실에 너무도 행복했고 오로지 그이만을 위해 최선을 다하려고 노력했다.


가끔 대출이 있는 그는 휴대폰요금 미납으로 풀이 죽어 기어들어가는 목소리로 도와 달라고 했다. 나는 우리사이에 내 돈, 네 돈이 어디 있냐며 돈 필요하면 언제든지 말하라고 했고 겨우 그가 과일을 좋아한다는 것 하나 알아내어 기회만 되면 과일을 사서 회사의 친구들과 같이 먹으라고 차에 실어주곤 했다.


그이는 시골의 시댁에 가서도 마누라를 내세우려고 열심히 노력하였고 부모님들은 나를 친딸보다 더 극진히 아껴주셨다.


한번은 그이를 따라 시댁에 갔더니 큰 대야에 청국장을 한가득 담아 회사의 친구들과 나눠 먹으라며 내게 주었다.


나는 연로하신 부모님들께 수고를 끼쳐드려 마음이 아팠지만 그 분들의 성의를 거절할 수 없었다.


그 외에도 내 건강을 위해 많은 보약을 지어 주고 딸들 몰래 비상용으로 남겨 두었던 복분자도 아낌없이 내주셨다.


봄에는 내가 좋아하는 산나물을 뜯느라 시부모님과 그이도 분주했고 나물들은 냉동되어 서울 자취방에 올라 왔다.


그이의 다리는 두릅나무가시에 할퀴어 상처가 났고 그걸 보는 나는 너무도 미안하고 고마워서 울었다. 내가 뭔데 이렇게까지...


문득 알바 할 때 남쪽의 근사한 배우자를 만나기 힘들거라며 많은 소개팅을 거절했던 일도 어느덧 까맣게 잊었고 이게 정말로 나의 팔자인지 믿어지지 않아 그이께는 “당신 너무 나한테 잘하지마. 그렇게 사이가 좋으면 둘 중 하나가 빨리 간다고 했어” 하고 말했다.


그러면 그는 “나 이젠 죽어도 원 없어. 정말이야. 나보다 더 행복한 놈 있으면 나와 보래.”하며 행복에 젖어 두 눈을 슴벅였다.


산 설고 낯 설은 남쪽에서의 나의 생활은 이렇게 한 남쪽남자의 사심 없는 사랑에 의해 한 떨기 백합처럼 활짝 피어났다.


정말이지 그이는 찬 서리 밑에서 시들었던 북녘의 한 여자를 사랑으로 보듬어 아름다운 꽃으로 피워 낸 봄빛 같이 부드럽고 따뜻한 사람이었다.

 

아, 내 사랑아


2010년 5월 18일은 내게 있어 천추에 잊지 못할 저주의 날이다.


그 날은 비가 억수로 쏟아 붓는 을씨년스러운 날이었다.


웬일인지 두려운 눈길로 빗소리 요란한 밖을 바라보고 섰는데 뜻밖에 청주경찰서에서 전화가 걸려 왔다.


“김용식씨가 누구시죠?”


“네, 저의 남편인데요. 그런데 무슨 일이?”


“고속도로에서 교통사고로 많이 다쳤는데 마음의 준비는 좀 하셔야겠습니다. 암튼 빨리 대전에 있는 병원으로 내려오세요.”


쿵, 심장이 발작했다.


불길한 예감이 온 전신을 감싸는 순간 정신이 혼미해지며 나는 비칠 했다.


무슨 정신으로 대전까지 내려갔는지 모르겠다. 제발 안녕만, 무사기원만을 바라며 병원에 도착했건만 그이는 애타게 찾는 내 얼굴 한 번 다시 보지 못하고 이미 저 세상 사람이 되어 있었다.


아 세상이 이렇게 야속할 수가?
왜? 왜 하필이면 그이를?
이제 함께 한지 겨우 넉 달, 그이의 품이 너무 따뜻해 그 속에서 인생의 참 미를 새로 느끼며 시간마다 나를 잊고 너만 생각했던 날이 고작 넉 달 뿐이라니...


정말 그랬다.


그 사람은 분명 남이 아닌 나였다.


차라리 내가 죽은들 이렇게 가슴이 찢기진 않으리라.


여보! 그때까지 불러보지 못했던 부름이 처절하게 내 입에서 터졌다.


그저 자기라고만 부르며 응석만 부렸던 날과 달이 그렇게 후회될 수 없었다.


냉장고에 가득한 갖가지 산나물을 봐도 그이가 떠오른다.


옷걸이에 걸려있는 한복에도 인자한 그의 얼굴이 웃고 있다.


구정 때 “웬 한복이야?”하는 나에게 “당신에게 절을 하려구”하고 그가 말했다.


그러면 나는 “세상에 윗분에게 절을 올린다는 말 들었어도 마누라에게 절 한다는 말 못 들어 봤어”하며 깔깔 웃자 “마누라에게 절하는 법 내가 새로 만들 거야”


그때는 그저 그 말을 즐겁게만 들었을 뿐 이렇게 가슴에 한으로 맺힐 줄은 몰랐다. 얼마나 응석받이였으면 받을 줄만 알고 줄줄은 몰랐을까?!


그이가 나를 기쁘게 하려고 정성껏 가꾸던 화초를 보아도 휴대폰에 입력된 나를 꼭 안고 찍은 사진을 봐도 어느 것 하나 그이와의 아름다운 추억이 깃들지 않은 구석이 없다.


그러면 너는 그이를 위해 무엇을 하였더냐. 둘러보아라. 그이를 위해 나를 바친 흔적을 어서 찾아내야지. 하지만 별로 없다.


그래서 더욱더 힘들고 슬프다.


슬픔을 견디느니 차라리 내가 대신 죽었으면??


아 이건 정말 그이께 미안하고 한번만이라도 웃는 그 얼굴이 보고 싶어 견딜 수 없다.


비로소 사랑이란 무엇인지 참다운 사랑이란 어떤 추억인지 온 몸으로 알게 되는 순간이었다.


그때까지 그이를 향해 사랑해란 말 한 번 해주지 못한 나여서 애틋한 마음을 더더욱 주체할 수 없었다.


나뿐만이 아니었다.


11년을 함께 일해 왔다는 사장님도 연신 “용식아! 용식아! 미안해”를 울며 불러 식에 모인 많은 사람들을 울렸다.


너무도 착하고 열심히 베풀다 간 사람, 그 사람이 내가 남쪽에 내려와 인연을 맺은 첫 사람이라고 생각하니 비극의 이 현실이 너무 싫어 막 미칠 것만 같다.


그렇게 그는 나를 남겨두고 먼저 떠났다.


지금도 기쁠 때나 슬플 때나 그이를 잊을 수 없어 참을 수 없는 그리움을 안고 혼자서 그이가 누워있는 산으로 찾아가곤 한다.


그리고는 부르짖는다.


“미안해 여보, 남쪽에 와서 당신같이 정 깊은 사람을 만나 난 너무 행복했어요.
차갑게만 느껴졌던 이 땅에 뿌리를 내려주고 사랑을 알게 해준 당신, 어린애처럼 당신의 품이 있어 난 북녘마을에서 잃어버렸던 삶의 향기를 모두 되찾았습니다.
당신의 사심 없는 사랑 속에서 이제야 사람 사는 세상에 다시 돌아왔다고 생각했는데 이렇게 훌쩍 가버리면 난 어찌하나요?
야속합니다. 아무리 돌아봐도 당신에게 내가 해준 건 아무것도 없군요. 그래서 더 속이 아픕니다. 어쩌면 그렇게 가셔요?
조금 더 내게 시간을 주면 안 되었던가요?
너무 그립습니다. 당신을 순간도 잊을 수 없어 울며 지새는 밤, 이 야속한 이별의 서러움을 대체 무엇으로 달래야 할지...
사랑합니다. 여보”


나는 평생 해보지 못했던 "사랑합니다"란 말을 그렇게 진정을 담아 눈물 속에 애타게 불러 보았다.


그 부름은 입이 아닌 내 가슴속에서 울린 사랑의 메아리였다.


2015년 1월 이소영

좋아하는 회원 : 20
oldman dlwlaud 오케이 아리아리아리랑 루루1004 알거지 오리현 양산도1243 개팔 요리조아 없음1 우진시스템 헐냉이 정취 정대감 리어카 목인 바가지 피터유 tkdlzhf11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왜서인지 ip1 2015-04-14 12:31:38
    이 글을 보니 북한의 항간에서 여성들이 나름대로 떠들던 유행어가 생각나는군요.
    구실을 못하는 남편에게 낮전등 혹은 집지키는 멍멍이라던 그 말, 하지만 아무리 경제적으로 구실을 못해도 밤일만 잘하면 그 부부는 깨지지 않는다던 예로부터 전해지는 전래가 생각나는군요.

    글을 보니 어쩜 우리 탈북여성들은 남자를 품는 포옹력과 너그러움이 이 세상 그 어느 나라 여성들보다 한 수 위라는 느낌이 드는군요. 비록 그것이 빛쟁이거나 백수거나 할지라도 마음만 맞고 금술이 맞으면 심장에 남는 사람이라는 그 진심에 진심으로 박수를 보냅니다.

    조금 아쉬운 점이라면 이 사회를 적응하는데서 부부가 겪어야 했던 갈등이라던가, 아니면 어려운 난관을 이겨내는 그 시절에 있었던 사연같은 것을 서슬했으면 하는 바램이 드는군요.
    좋아요 한 회원 1 좋아요 답변 삭제
  • oldman ip2 2015-04-14 20:01:58
    마음이 아프네요. 용기를 잃지 마시고 힘 내시기 바랍니다.
    좋아요 한 회원 1 좋아요 답변
  • kk바람 ip3 2015-04-17 13:05:10
    마음이 아파서 눈물이납니다 그분은 당신을 하늘나라에서도 사랑하고 계실겁니다
    당신에 마음을 어떻해 글로서 표현 할수가 있겠습니까 그러나 당신과 그분에 인연이 아마도 여기까지 인가 봅니다 운명이라 생각하시고 힘내세요 열심히 또 사셔야 하시잔아요 그 아름다운 사랑 가슴에 묻고 힘내시기을 바람니다 소영씨 화이팅 ^^
    좋아요 한 회원 1 좋아요 답변
  • 고무산검문소 ip4 2015-04-20 12:14:44
    가슴 아프네요 ...힘내세요
    좋아요 한 회원 1 좋아요 답변
  • 잡초 ip5 2015-04-20 18:07:12

    - 잡초님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6-01-04 06:46:52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청산리리장 ip6 2015-05-03 11:38:42
    가슴 아프네요 ...힘내세요
    좋은 날들 기약하면서 홧팅
    좋아요 한 회원 1 좋아요 답변 삭제
  • ㅎㅎ ip7 2015-05-04 19:29:13
    힘내세여...그분이 멀리 있어도 도와 주실겁니다.
    사랑하는 이를 위해서...힘내서 성공하세요...
    좋아요 한 회원 1 좋아요 답변 삭제
  • 오케이 ip8 2015-05-10 20:19:25
    어렵게 남한에 오셔서 어렵게 만난 사랑이 그렇게 가버리면 어떡하라고...무정한 차사고...마음 짠 하네요. 위로의 말씀 어떻게 드릴지 모르겠네요. 꼭 행복하셔야 멀리서 그 분이 좋아 하실줄 믿습니다. 힘내세요.
    좋아요 한 회원 1 좋아요 답변
  • 김기종 ip9 2015-05-20 19:58:01
    나는 대한민국이 싫은데 그대들처럼 다른나라가서 대사관 투항하면 그나라 가는가
    나도 대한민국을 떠나고 싶다 지 나라 국민도 건사를 못하면서 왜 북한 나메나라 사람들
    호의 호식하게 하면서 거두는지 이해를 못하겠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온건 ip10 2015-10-02 20:07:33

    - 온건님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5-10-02 20:08:31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ocean021 ip11 2016-04-10 12:11:31
    뭐라 위로의 말을 해야될지.마음이 아프네요 힘내세요 용기를 가지세요 외로워 마세요 당신의 주변에 좋은 사람들 많을겁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온건 ip10 2015-10-02 20:25:24
    김기종??? 미국대사에게 칼질하고 나라망신 시켰던 그정신병자 그 인간인가? 여기까지 와서 속썪이네??? 대한민국이 싫어서 못살정도면 지구상 어디가서도 적응 못하고 도태된다는거 모르나베...히망과 오기를 갖지 못하고 비관만하는 이런놈들이 월북을 많이 하긴 하더라..
    그래서 노무현과 이명박은 둘다 똑같이 찢어지게 가난하게 살았고 둘다 대통령을 했어도 이명박은 긍정적으로 세상을 바라보며 가난을 극복하고 대학까지 나와서 출세했고, 노무현은 자기와 아무런 원수진일도 없는 부자들을 티껍게 생각하며 세상을 비관하고 대한민국이 미워서 김정일에게 오래사시라고 발가락 빨며 아부하고 국민혈세 퍼주고 사병들 군복무기간 줄여서 국방력 약화시키고 나라를 좌빨 빨갱이 소굴로 만들어놓고 국가보안법 폐지해서 김정일이에게 남침하라고 길터주려했닥가 그 역적질한 댓가 치르느라고 천벌을 받아서 대가리 깨저 죽었지...김기종이나 노무현이나 둘다 똑같은 놈이네...
    좋아요 한 회원 1 좋아요 답변 삭제
  • 김기종 ip12 2016-04-02 18:48:45
    니나라 가서 살으렴 왜 남의 나라와서 지랄이고 글구 노무현(전대통령)님이 니 친구가
    니같은 사람때매 우리나라가 이모양이꼴이야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김기종 ip12 2016-04-02 18:51:41
    이런놈들을 우리나라가 왜 먹여살려야 되는지 모르긋네 걍 북한으로 돌려보내야 하는데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답변 ip13 2015-10-12 21:05:04
    꼭 사회 속에서는 제대로 불평 한 마디 못하고 뒤에서만 툴툴대는 사람들이 있습디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돌돼지 ip14 2015-05-28 03:54:04
    남한에서의 첫사랑인분을 허무하게 보내시고 얼마나 마음이
    아프십니까?
    5년여기간 동안 마음에 자리잡으신분 이제는 놓아주세요
    저승에서도 소영씨의 햄복을 빌어줄겁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박명자 ip15 2015-06-04 18:44:12
    힘을내셔요 ..... !!!! ...... 하루빨리 평화 통일이 오기를 기원합니다. ..... ^^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임훈 ip16 2015-07-13 05:06:02
    이글보면서 하마트면 울뻔했어요
    너무 진실하면서도 충격을준 글입니다
    여운이 깊게남았어요 눈시울이 젖어듭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김길수 ip17 2015-07-21 00:46:11
    아...정말 마음아프네요. 조건을 따지지 않고 사람만을 보고 하는 사랑이 진짜 사랑입니다. 오래가죠. 그런데 결말이 너무 비극적입니다. 힘내시고...새롭게 출발하시고 행복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김상준 ip18 2015-08-04 21:14:56
    마음이 아프네요... 이런말 해도 괜찮을지 몰라도... 포기 하지 마시고 주변에 좋은 사람 있으니 포기하지 마시고 좋은 사람 보세요...남편분은 이야기 들이니 너무나 이야기 자체가 힘들고 좀 그렇네요. 혼자 홀로 사시면 힘들테니 좋은 사람 기회 있으시면 놓치지 마시고 행복 찾아가셨으면 바램입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rdj ip19 2015-08-22 05:11:00
    힘내세요!! 요즘 같은 세상에 인연 만나기가 쉽지않은데, 마음이아픔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il2743 ip20 2015-09-09 16:46:28
    가슴아픈 추억 .. 세월이 흐르면 희미한 아름다운 예쁜추억으로...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대홍단감자 ip21 2015-10-24 00:24:42
    아픈 사연이시네요..
    빨리 극복하시고 새로운 좋은 인연 만나셔서 못다한 사랑 이어가시릴 바랄께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아리아리아리랑 ip22 2015-11-06 18:39:58
    왜 저를 울리시나요. 넘치는 사랑 을 축하하려는데~가슴이 터지는 슬픔으로
    막을 내리시나요...
    부디 그분을 위해서라도. 열심히 살아가시길. 소 원 할께요
    ~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oh0 ip23 2015-11-10 12:56:00
    '찬서리 밑에서 시들었던 북녘의 한여자'
    마음씨 어여쁘신 북녘여인 당신은 시인이군요
    윗글을 읽으면서 지금 당장 나는 내남편에게 무엇을 주고 있는가?
    반성하고 있습니다
    조금더 이해하고 양보하고 사랑해줘야 되겠습니다
    모르는게 사람일인지라,
    나는 탈북민의 아내입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루루1004 ip24 2015-11-13 10:49:53
    예쁜 사랑이야기인 줄 알았는데
    가슴아프네요.
    이겨내기 까지 꽤 오랜 시간이 걸릴 듯 합니다.
    너무 긴 시간을 보내지 말길 바랍니다.
    뭐라고 위로해드려야 할지 몰라 안타깝네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청주준텔레콤 ip25 2015-12-11 23:50:00
    글읽다가 중간부분부터 눈물 펑펑울며 겨우읽엇습니다
    저도 청주살고 있는데...
    그 신랑분 정말 천사였군요
    좋은곳으로 갔을꺼에요
    남은 시간...행복하세요
    그게 신랑에게 잘 하는것 같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오케이 ip26 2016-01-04 02:06:32
    여기까지 힘들게 오셨는데...따뜻한 남쪽에서 행복 했으면 좋았을텐데..넘 아쉽네요.
    따뜻한 분 다시 만나 더 행복하시길 기도 할게요. 진심으로...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아리아리아리랑 ip27 2016-01-17 21:11:40
    오늘도 다시금 참사랑을 느껴보며 그분들의 무언의 앞날에
    사랑과 축복을 소리없이 한번더 빌어봅니다...
    오늘의 음지는 내일의 양지가 된답니다. 추운 겨울날 건강하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김기종 ip12 2016-04-10 18:11:23
    니들나라로 꺼져라 역겹다 진짜로
    남의나라와서 살면 감사히 살아야지 니들이 왜 울나라 국민들이랑 똑같은 혜택을 가지고 살려고 하냐 인생역겹다 니들 나라로 가라 북하능로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삼냉 ip28 2016-07-12 18:24:13
    이봐요 너무 심하네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머저라 ip29 2017-11-25 04:54:35
    남조선도 우리 나라다. 이 식충아!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킹두 ip30 2020-06-20 23:39:13
    너같은 틀딱 때문에 이 나라에 혼란이 가중된다. 탈북자분들은 마땅히 태어날때부터 대한민국 국민이고 태워날때부터 누려야할 권리를 테러집단에게 빼앗겨 갖은 수모를 겪다가 뒤늦게서야 제대로 된 대한민국의 땅에 정착했으니 마땅히 지원을 받아야되고 원활한 통일을 위해서도 필요한 존재들인데 니가 뭐가 대단하다고 선민의식을 가지고 같은 대한민국 사람을 차별하냐?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대한남아 ip31 2016-04-11 11:38:47
    ...........님과 돌아가신 님이 천사네요.....용기 잃지 마시고 꿋꿋하게 헤쳐 나가세요...어떤 이들은 님들의 사랑을 질투하는 자들도 있을겁니다.......이나라나 저나라나 좋은 사람이 있는 반면 나쁜사람도 있습니다.....그렇게 공존하는게 세상이더라구요...북한 탈북민들 모두가 힘내시고 마음 추스리시고 용기있게 잘 사시길 바랍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허영군 ip32 2016-04-12 22:04:59
    그분은 꼭 알수 있을거예요~ 화이팅!!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강나혜 ip33 2016-04-17 11:37:00
    마음이 너무 아파요 삶은 이렇게 가슴아픈 일들을 남기는지...나만 힘든건 아니네요 삶을 우울하게 생각하는 마음을 오히려 반성했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호얀 ip34 2016-05-18 13:15:47
    힘내세요..마음이 아프네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Zhang ip35 2016-07-01 13:50:34
    새로운인생 멋진 삶을 사시길 응원 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박정란 ip36 2016-07-26 22:21:22
    정말부러워요저도진실한사랑만나살고파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박정란 ip36 2016-07-26 22:26:24
    서로사귀고파요저는중국에서살아요련락처18843542632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인해 ip37 2016-08-18 19:12:21
    안녕 참안덴일이지만 ... 아마도 이세상에서 살다보면 ... 월래 기하고 아끼고 싶은사람은 ...빨리가더라고요 ...운명은 누그도 장담할수업으니깐요... 그래도 간사람은 할수업지만 ...산사람은 살아야잔아요 ... 그래도 힘내고 살다보면은 .첯정만은 못하겟지만...그래도 노력하다면 ...조은인연 만날수있어요... 자신감만...버리지 안는다면 ...힘내고 ...조은생각만 하세요.... 조은하루데시길...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이정철 ip38 2016-09-09 19:32:11
    저도 글을 쓰고 책을 많이 읽은 편이라..웬만한 글에는 조그만 감정의 흐트러짐이 없다고
    생각하는데 이 글 읽으면서 나도 모르게 눈물이 주루륵 흐르네요...
    사람의 마음 깊은 속의 슬픔은 어떠한 말을 해도 치유가 잘 안된다는 점...
    저도 겪어 봐서 잘 압니다.....
    1년 반이 지난 지금은 많이 치유가 됐으리라 믿습니다..
    왜냐하면...이 병에는 최고의 약이....시간...이거든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무수리 ip39 2016-09-19 13:48:56
    그딴 좋은 소리만 하지 말고 이 탈북자 동호회 누가 만들었어?
    나 한국여자인데 북한남자 만나서 웃겨부는 사연이 있어,
    니들이 지울거면 조용히 지위,
    나 북한 고위직 와이프인데 도무지 인간성 바닥이야!!!!!!
    살다 살다 웃기는꼴 보겠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무수리 ip39 2016-09-19 13:52:20

    - 무수리님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6-09-19 13:53:18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없음1 ip40 2016-09-19 16:17:12
    무수리님 아무리 감정이 들더라도 아픈 상처 갖고 계신분들에게 좋은 말을 못할망정
    감정적으로 글 올리지 않았으면 하네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없으1 ip40 2016-10-04 16:11:10
    이 소영님 미국오실 기회있으시면 연락 주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수박 ip41 2016-10-05 05:57:40
    별난 사람많다.. 힘내시고 인도오실 기회있으시면 연락 주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헐냉이 ip42 2016-10-20 20:38:35
    또 다른 인연만나시길 바랍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정취 ip43 2016-10-20 21:00:39
    이제쯤 상처가 많이 아물어 가기를 희망해 봅니다.
    돌아가신 남편의 시부모에게 가끔씩 찾아가셔서 김치찌게 라도 끓여 주시면 얼마나 좋을까요. 베풀면 행복해 진다잖아요.
    부디 좋은 사람만나서 새로운 행복 찾으시기를 바라봅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zero123 ip44 2016-11-21 22:33:48
    살다보면 굴곡이 있어 그 흐름을 잘 타길~~~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유의규 ip45 2016-12-10 09:27:50
    읽으면서 제발 끝에는 해피엔딩으로 끝나라 빌었건만 예감대로 비극으로 끝나는군요 가슴 아프게 탈북자의 신랑이라 더욱 안타갑네요 나는 그 괴롭음을 알기에 해피엔딩을 바랬는데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정나미 ip46 2016-12-18 17:42:44
    아름답고 가슴아픈 사연이네요~ㅠㅠ
    님의 천사같은 마음이 있어 또 하나의 천사가 이땅에 내렸다가 돌아갔나 봅니다.
    힘내시고, 화이팅입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용막창 ip47 2017-01-26 23:02:45
    잘이겨내시고 행복하기를 바랍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진솔 ip48 2017-05-04 21:32:58
    늦게나마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빌어 드립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ㄷㄱㅄㅈ ip49 2017-05-22 15:52:57
    아, 세상 참 살만하네요. 아름다운 사람들입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김옥배 ip50 2017-07-15 00:27:46
    그냥 읽고 지니가긴 참 안타갑고 슬픈 사연이네요...
    소영님.. 제가 마침 "먼저온 통일"이라는 교회 선교계간지를 편집하고 있습니다..
    9월경 창간호가 발행되는데.. "탈북민 사연" 페이지에 사연을 게재해도 될까요??
    저는 탈북민 목사 강철호님이 담임목사로 계신 목동 "새터교회" 성도입니다.
    편집 중인 선교 계간지에 탑재하여도 괜찮으신지..
    이글을 보시면 바로 좀 연락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휴대폰 010-7475-5911 E-Mail : joy8379@naver.com 김 옥배 드림..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불곰 ip51 2017-07-29 20:20:59
    고인에명복을빕니다 ..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정대감 ip52 2017-07-30 09:11:13
    멀리서 응원 보냅니다. 어려움이겨내시고 행복하게 사세요.
    사랑의 이별은 아픔은 크지만 , 이겨 내면 그 만큼 우리의 삶의 숭고함을 더해 갑니다.
    좋아요 한 회원 1 좋아요 답변
  • 7806917 ip53 2017-08-19 00:36:36
    ???? ????부디 행복하시길 기원함니다 ???? ????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김명남 ip54 2017-08-26 16:22:44
    행복한 시간 다시 오실 겁니다.
    힘내세요..
    좋아요 한 회원 1 좋아요 답변 삭제
  • 실향민후손1 ip55 2017-09-04 01:23:33

    - 실향민후손1님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7-09-04 01:52:05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리어카 ip56 2017-09-07 22:40:38
    이세상 말로서 표현 할 수 없는 기막힌 사연 계솟 슬 프만 마시소 남은 여생 다시 열심히 사세요~o may god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권상식 ip57 2017-10-24 14:49:55

    - 권상식님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7-10-24 14:50:48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권상식 ip57 2017-10-24 14:51:30
    열심히 살다보면 꼭 좋은 인연, 행복한 날들이 봄 햇살처럼 스며 들어 올 것이라 생각 됩니다. 힘내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주성희 ip58 2017-11-20 15:45:19
    많이 힘드시겠지만 용기를 가지세요. 그래야 먼저 가신 남편분도 좋아하실꺼예요. 남편분하고 데이트하던 곳도 다시 가보시고 마음을 잘 추스리셔야죠.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슬퍼요 ip59 2017-11-21 15:48:58
    이소영씨 사연을 읽고 너무 마음이 아픕니다.
    부디 희망 잃지 마시고 열심히 살아가시길 바랍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여자가 ip29 2017-11-25 04:52:51
    살이 세단 소리지요.

    어리무던한 남조선남자가 일하면서도 일에 집중하지 않고 여자생각을 했단 소리이다. 그러다가 사고난것이다.

    아니면 그 홀아비 남조선남자가 여자를 얻어 깨고소하게 사니 그 누군가가 질투로 하여 교통사고로 위장하여 죽였을지도 모른다.

    건물외벽에서 작업하는 근로자가 켜놓은 라디오소리가 귀찮다고 옥상에 올라가 그 근로자가 의지한 바줄을 잘라 죽여버리는 남조선에서 능히 있을수 있는 일이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가슴 ip60 2018-02-23 15:20:37
    글을 읽으면서 얼마나 눈물을 흘려는 지 모릅니다.
    너무도 아름다운 사랑과 예절한 남여 간 삶이 내 가슴 속까지 파고들어 견딜 수 없는
    뜨거운 눈물이 흘러 내리며 가슴이 벅차 오릅니다.
    사랑하는 이는 저 먼 하늘 나라로 갔지만 사랑하는 이의 따뜻한 시간을 잊지마시고
    힘내세요.
    항상 건강하고 하시고 하는 일들이 모두 잘 되길 두 손 모아 기도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숲속마을 ip61 2018-02-23 16:33:07
    이글 읽고 회원 등록했어요.
    처음에는 해피엔딩인지 알고 기쁘게 읽다가 아 내사랑아 하는데 갑자기 쿵 했어요.
    어쩜 이리 아타까운 일이 있나요. 읽으면서 눈물 흘릴뻔 했어요.
    앞으로 좋은인연 다시 만나서 행복한 일만 있으시길 바랍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부득탐승 ip62 2018-04-27 17:01:47
    정말 슬프네요 ㅠ 좋은 인연 다시 만나실 거예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대못 ip63 2018-05-20 20:25:24
    힘내세요 ,짤은시간이지만 깊은 마음속 여운을 남겼네요 ,너무 서로가 좋아했나봐요 그래서 하늘에서 심술이 나서 데려갔네요 티각태각 쌈박질도 좀하고 이따금씩 목소리도 높혀 살았으면 못데려 가고 마음도 다소 위로가 될텐데 힘내세요 ,추억은 추억이고 앞을 봐야지요 ,좋은일만 있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황시안 ip64 2018-08-03 11:27:05
    안녕하세요
    힘내세요
    파이팅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waterman ip65 2018-11-27 12:52:12
    안녕하세요! 혹시 평양에는 간호사로 일 하신분 맞으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푸른독수리 ip66 2019-08-30 21:09:54
    아가씨20~35찻습니다
    자세한.내용은.010-7702-4214.전화바람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바가지 ip67 2019-11-16 23:43:35
    이 소영 자매님
    윗글 잘 읽었습니다.
    저는 경북 의성에 있는 교회 목사입니다.
    우리 노회 에서 행사하는데 한번 와서 강의해 줄수 있는지 물어보고 싶네요?
    강의하신 수고비는 많이는 못 드리는데 꼭 한번 오셔서 북한 상황과 남한의 다른 점을 강의해 주셔서 현재 시국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워주고 싶네요
    종북과 좌빨의 무서움을 .... 남한의 삶이 얼마나 행복한지 공산주의가 얼마나 무서운지 자유주의가 얼마나 행복한지 강의를 부탁드리고자 합니다.
    제 폰 번호는 010-3212-1374
    연락주시면 날짜랑 장소를 의논하면 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킹두 ip30 2020-06-20 23:42:42
    모진 고난 끝에 소영님 삶에 빛이 겨우 찾아 들었는데 너무 안타깝네요. 지금은 잘지내셨으면 합니다 ㅠㅠ 천사같던 저와 같은 동향분을 위해 기도 해드릴게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천국과 지옥 - 고명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