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한 재테크 |
---|
안녕하세요^^ 한국사회에 금방 나오신 새터민분들 참고해 보세용^^ 질문1; 저축의 목적으로 적금에 들어계십니까? 은행의 적금은 이자율이 높지 않습니다. 1년에 5~6%입니다. 질문2; 그렇다면 더 경제적인 방법이 있습니까? 펀드라는 상품이 있습니다. 펀드는 본인이 직접 주식을 운영하지 않고, 전문가가 운영해 주는 방식입니다. 그러나 원금보장이 되지 않아,위험성도 있습니다. ELS청약이 있습니다.펀드와 비슷한 상품입니다. 그러나 여기에는 100%원금 보장형과70%, 80%,90%,보장형이 있습니다. 100%원금 보장형은 주식시세가 하락하는 경우에도 증권사에서 원금을 100%반환해 드립니다. 그러나 주식시세가 호가이다,그런 경우에는 수익율의 적은 양만을 지불해 드립니다. 보통 10~11% 정도의 수익이 있습니다. 원금 비보장형은 상품에 따라 각이하지만, 일단 수익성은 다소 높은 편입니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 ELS청약인경우, 4개월을 정상기한으로 계약하고, 처음 시작한 주식시세가 55만원이라면, 시작시점으로 부터 4개월 안에 주식시세가 장중에 5%상승으로 한번이라도 찍히면, 이자율 16%를 드립니다. 그러나 만일 주식시세가 계속 하락하게 되면 상품은 기간을 더 길게 설정하여 예를 든 이상품의 경우 2년 까지 전문가가 운용하게 되며, 2년이 되는 시점에서 상품을 마감하게 됩니다. 이 시점에서도 상승하지 못하면, 처음에 정한 원금보장 80%계약이면 원금의 80%만을 돌려 받게 됩니다. 예; 300만원, 당일삼성전자 주식시세 55만원, 주식시세가 55만원보다 5%상승한 61만원으로 4개월내 장중에 한번이라도 찍혔다 그러면 상품은 4개월이 되는 시점에서 이자율 16% 마감하게 됩니다. 그러면 수익은 원금 300만원+이자 48만원=348만원 (세금은 포함되지 않았음) ELS청약의 장점; 시세변동에 민감하지 않은 우량주를 선택한다면 이자가 1년에 한번씩 붙는 은행 적금과는 달리 몇개월 단위로 이자가 붙으므로 년으로 따지면 수익성은 훨씬 더 높습니다. 이상 저의 간단한 경험 말씀 드렸습니다. 적은 돈이라도 잘 활용하시면 원금보장도 되면서 은행보다는 훨씬 이자율이 높습니다. 경제에 대해서도 많은 지식을 얻게 되구요~ 다만, 조금의 용기가 생겨 주식에 손을 대시면 않됩니다. 주식은 적어도 5년이상의 공부와 경험이 필요합니다. 펀드나, ELS와 같은 상품을 꾸준히 하시면서 주식시장을 관찰해 보시면 앞으로 주식도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새터민 여러분 모두 부자 되시기를 바랍니다.
신고 0명
게시물신고
|
적금 보다 괜찬네요..^^
지금 <기업은행, 우리은행, 외환은행> 펀드가 좋다고 들 하더라구요
1.물가가 해마다 꾸준히 오르기 때문에 돈을 어떤 식으로든 굴려야 합니다. 주식시장이 최근 몇 년간 상승이어서 펀드에 돈을 넣는 분들이 많은 이익을 얻었습니다. 주식을 직접 사고판다는 것은 결코 쉽지 않은 일이므로, 전문가들인 펀드에서 돈을 굴려주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은행의 금리인 4% 정도보다 높은 이익을 그간 거두었습니다. 앞으로도 펀드를 통한 간접투자가 더 널리 호응을 얻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선진국의 경우가 그러하니까요.
2.그러나 펀드는 언제, 그러니까 가입하는 시점의 주식시장의 수준이나 그 펀드가 어떤 종목들은 운용하느냐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이 달 8월의 경우만을 본다면 오히려, 돈을 까먹은 사람들도 많이 있습니다. 펀드라고 해서 무조건 고수익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고수익을 보장받는 것은 당연히 원금의 손실이 올 수도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안전한 펀드는 당연히 수익율은 좀 떨어집니다.
윗분이 말씀하신 원금이 100% 보장되는 펀드나, 90% 보장되는 펀드에 가입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3.주식을 자신이 직접 사고파는 직접투자는 너무나 위험하기 때문에 권하고 싶지 않습니다. 날고긴다는 사람들도 허다하게 망하는 것을 보아왔습니다. 어쩌다 이익을 거두게 되면 자신의 능력을 과신하여, 빚을 얻어 투자하게 되고 그것이 투기로 변질되어 한탕주의로 흐르게도 됩니다. 또한, 주식투자는 자칫 건전한 노동에 대한 의욕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자본주의를 움직이는 큰 축의 하나가 돈이므로, 젊은 분들이 우리 사회를 이해하고 경제를 공부하는 빠른 방법은 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투자 금액이 100만원을 넘어서는 안된다고 봅니다.
4. 돈을 불리는 방법의 기본은 저축이라고 생각합니다. 미래에 대한 꿈을 가지고 현실을 인내하면서 절약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살고 있습니다. 펀드도 좋고 적금도 좋습니다. 매달 일정한 금액을 꾸준히 저축해서 어느 정도의 돈을 모아야 하는 것이 재테크의 처음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모든 탈북자들이 우리 사회의 뿌리로 정착하시길 바랍니다.
그런데 이런 ELS청약 은 어디서 어떻게 하는지구체적으로알려줄수없겠습니까? 어떤회사라든가.아니면은행이라든가.어떤기관에서하는지요....
우리들을도와주는임장에서좀더구체적으로알려주시면감사하겟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