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광장

토론게시판

상세
탈북자들은 과연 인간다운 삶을 살고 있는 것인가
Korea Republic of 진실과사랑 0 1134 2009-06-25 15:33:18
*** (자유방)"한국사람들의 탈북자들을 욕하는 장면"을 읽고나서 ***

저는 오늘 처음 가입한 사람입니다.
혹시 이곳에 평생 배필감이 될 만한 탈북여성이 계실까 하고 가입하여 여기 저기 살펴보던 중, 위에 게시된 본문을 읽고 한국인의 한 사람으로서 몹시 부끄러운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마도 김초달님이 목격하신 사장1,2 라는 분들과 위 댓글에서 어필한 몇몇 한국인은 인격에 약간 문제가 있거나 문제가 있는 탈북자들만 본 게 아닌가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이 아는 것이 전부가 아님을 우리는 항상 깊히 인식하고 대화하거나 글을 게재할 때는 상대를 배려하는 마음가짐으로 심사숙고하여 서로 존중하는 마음을 잊어서서 안될 것입니다.

세상을 살아가다보면 자꾸 만나고 싶은 사람도 있고 그렇지 않은 부류도 있기 마련입니다.
문제는 제각각의 수준에 따른 사고차이에서 비롯되지 않나 싶습니다.
여기에서 수준이라 함은 특정인의 인품 즉 사람됨됨이 라 하겠습니다.

제가 이곳 수원에서 살다보니 우만아파트 3단지를 알게 되었는데 그 곳에는 대체로 지체장애를 가지신 분들과 탈북자(일명 새터민)분들이 거주하는 아파트임을 알게 되었고 그래서 요즘 관심을 가지고 이따금이면 일부러 지나가면서 아파트 주민들과 그곳주위에 설치된 건물들의 상황을 예의주시하곤 합니다.

제가 살펴보고 느끼기에 최소한 우만3단지에 거주하고 계시는 탈북자들은 모든 면에서 별로 좋지 못한 환경에서 마치 격리수용된 듯한 인상을 받게 되었다는 사실입니다.
이유는 아파트가 낡은데다가 평수가 너무 비좁고 또한 한국사람들이 살고 있는 모든 아파트에서는 전혀 찾아볼 수 없는 이상한 건축물이 아파트입구에 여기 저기 널려 운영되고 있고 그 이상한 건축물에서 무슨 골목대장같은 복장을 착용거나 그런 인상을 풍기는 남자들이 목에 힘주고 근무하고 있던데 참으로 볼 품 사나운 광경이 아닐 수 없습니다.

어떤 명분이건간에 제가 느끼기엔 아마도 탈북자들을 상시에 늘 감시하고 있지 않나 싶기도 하고 또한 그들은 탈북자들에게 이런 저런 핑계로 사생활도 침해할 개연성이 농후해 보였습니다.
한마디로 무식이 철 철 넘쳐보이는 남자들로 약한 자들을 생각해주는 것처럼 위장하고 등쳐먹는 꼭 양아치들처럼 느껴졌습니다.
따라서 탈북자들은 자신들이 자각하지 못하는 사이에 평소에도 늘 인권을 유린당하는 삶을 영위하고 있지 않나 라는 생각이 듭니다.
탈북자들을 위한 정착제도에 문제가 있는 것인지 아니면 불법건축물을 관계기관(관할시청)이 묵인하거나 불순한 의도를 가진 자들에 대한 관계기관(관할경찰서)의 묵인 또는 유착관계가 있는 것인지 탈북자들은 꼼꼼히 따져보아야 할 것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한국국적을 취득한 탈북자는 더 이상 탈북자신분이 아니고 어엿한 대한민국 국민이므로 모든 면에서 당연히 한국국민과 동등한 대우를 받을 권리가 있는 것입니다.
탈북자 여러분, 희망을 가지고 절대 용기 잃지 마시고 힘내셔서 당당한 한국국민의 한 사람이자 사회구성원으로서 자부심을 가지고 앞으로 열심히 살아가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저는 사실 소외계층을 보호하고 사랑하는 시민운동가(필명:"자근새요" 검색참조)임을 밝힙니다.
탈북자 여러분이 몰라서 궁금한 점이 있으시거나 억울한 일을 겪으시거나 무슨 법적 문제 또는 제도적 문제점이 있으시면 제 네이버블러그(http://blog.naver.com/smallbd)에 방문하시어 상세한 내용을 올려주시거나 아니면 제 이메일주소(smallbd@naver.com)로 보내주시면 제가 힘 닿는대로 적극 협조해 드릴까 합니다.
자유를 찾아 탈북한 여러분 모두가 부디 행복한 삶을 살아가시기를 기원합니다.
좋아하는 회원 : 0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바보일기 2009-06-25 18:07:59
    저도 새터민이라는 이름을 갖고있는 사람입니다.. 하지만 님이 말씀하신것처럼 그렇게 상황이 심각하진 않네요.. 님이 보신곳은 어떤 특정구역이 아닌가싶네요.. 이따금 담당 형사님전화는 받지만 그렇게 격리된 상태는 아닙니다. 거주지 이주도 맘에따라 할수있구요.. 탈북자를 보호해주고싶고 위해주고싶은 님의 맘은 고맙지만 그런 맘 가짐이 오히려 소외된 마음가짐을 만들수있습니다. 어떤 조건이던지 혼자서 살아갈수있는 그런 생각을 가지는것이 누가 도와주는것보다는 몇배 더 큰 도움이 될듯하네요.. 하지만 좋은 글 감사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감사감사 2009-06-25 19:19:41
    무엇이 옳고그름을 떠나서 진실사랑님 이름처럼 고맙네요 앞으로도 건강하시고요 즐 삶 잇구요 ^^^^^^ ㅎㅋㅋ 잘 사시 길 바랄게요 핫팅 !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진짜 2009-06-25 23:05:15
    글 내용이 좀 이상해서 이분이 방문을 부탁했던 본인 블로그에 들어가보니 노무현 전대통령에 대한 비극적 추모내용과 이명박 독재, 정부, 사회비판
    내용밖에 없네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TheSandman 2009-06-26 01:16:15
    아파트가 낡은 것이야 지은 지 오래된 아파트라면 당연한 것일테고요. 뭐 그건 지역마다 조금씩 다르지 않겠습니까? 지은 지 얼마 안된 아파트라면 당연히 깔끔할테고 그런 곳도 있겠죠.

    그리고 평수가 비좁고 입지가 외딴 것은 대개의 임대 아파트들이 그럴 수 밖에 없으리라 짐작합니다. 건설사들이 좋은 입지에 임대아파트를 건설할 리가 없고, 또 아직 임대문화가 성숙하지 않은 우리나라이기에 아직 대형평수의 임대 아파트는 거의 찾아보기 힘들 겁니다.
    뭐, 이런 점은 긍정적 방향으로 서서히 진행되어 가겠죠.

    다만 '한국사람들이 살고 있는 모든 아파트에서는 전혀 찾아볼 수 없는 이상한 건축물이 아파트입구에 여기 저기 널려 운영되고 있고 그 이상한 건축물에서 무슨 골목대장같은 복장을 착용거나 그런 인상을 풍기는 남자들이 목에 힘주고 근무하고 있다'고 하셨는데, 그 부분은 좀 더 구체적인 설명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글쎄요. 제가 보기엔 글쓴 분의 선입견이 그곳과 주위 분위기를 그렇게 느끼게 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이 드네요.

    탈북인 분들이 진실과사랑님의 말씀처럼, 그런 부당한 대우를 받아야 할 이유가 없고, 정부 입장에서도 그럴 필요가 없을테니 말입니다.
    물론, 실제 사정을 전혀 모르는 제가 이런 짐작을 하는 것도 일종의 편견이라면 편견이겠지만, 다른 분들의 댓글을 보니 제 편견은 아닌 것 같습니다.

    아무튼 어려운 이들을 위해 애쓰신다고 하니, 제가 다 감사합니다. 부디 세상의 빛과 소금이 되어 주시기 바랍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지나가다 2009-06-26 02:14:38
    힘내세요...탈북자 여러분....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진실님 2009-06-26 08:37:13
    잘 모르겠네요 진심으로 걱정 해 주시는 건 고마운데 저희들 그런 두렴 없이 살고 있거들랑요 .뽀글이가 들으면 좋아 할 얘기니까 ...심중 ... 정말로 그렇게 위험 속에 사는 탈북자가 있다면 ....좀 도리도리....착잡...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ㅇㅇㅇ 2009-06-27 09:22:29
    그 낡아빠진 아파트도 없어 단칸방을 전전하고 있는 한국사람도 부지기수입니다. 제발 지원이 어쩌고 저쩌고 하는 소리는 하지 마세요. 가끔씩 여기 와서 이런거 보면 탈북자에 대한 시선이 바뀌는거 같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바보일기 2009-06-27 11:35:13
    ㅇㅇㅇ 님.. 당신은 글을 읽고 이해할줄 아십니까? 이글은 누가봐도 오리지날 한국인이 쓴 글입니다. 탈북자들을 비난하기위해 여기에 들락거리는거라면 그시간에 님 일이나 열심히 하시죠. 글을 보고 탈북자에대한 시건이 바뀌는것이아니라 원래 님 맘 가짐이 편견의 테두리로 막혀있군요. 세상을 넓게 보시고 밝게 보시는 방법을 배워야 하실듯....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박ㅇㅇMQ 2009-07-01 05:22:14
    저도 동감 ! ㅇㅇㅇ 님 바보일기님의 글 읽으시며 가슴에 손을 대고 매사에 깊이 생각하고 글을 올려주세요< 스스로 지어 스스로 받는것을 피할길 없다 >는 말이 있지요 당신을 위해, 수난의 길을 걸어온 우리들이 대한민국의 국민으로 정정당당히 살도록, 힘과 용기를 주는 글을 써주신다면...


    진실과 사랑님같으신 고마운< 아랫마을> 분들의 글에서 우리는 눈물을 머금어 감동을 하며 용기냅니다

    항상 긍정적인 사고는 성공의 열쇠가 아닐가요

    ㅇㅇㅇ님 우리 모두 화이팅!!!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놈놈놈 2009-07-01 20:20:09
    ㅎㅎㅎ 오랜만에 싸이트 들렸는데 분위기가 참 종군요 그전엔 맨날 서로 헐 뜯고 싸움질만 하더니...남한 또라이들이 이젠 여기서 모두 쫗겨 났다고 바도 되나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그냥싫다 2009-07-02 04:20:45
    나는 왜 남한ㅆ새들이 싫은지모르겠다.
    아는것도 좆도 없으면서 인생 많이 산것처럼 흉내내고...
    생각해주는체 하면서 등골 뽑아먹고..유유
    이싸이트에는 호로들은 오지않으면 좋겠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야너 2009-07-10 22:00:54

    - 야너님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09-07-10 22:01:21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야야 2009-07-10 22:02:18
    너는 어.느.나.라. 사람이니 ? 너가 북한사람이면 너 왜 왔니 ?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푸른들 2009-07-02 11:12:48
    글을올리신분은진정으로 어떠한분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참 글이 이상한것같네요 진정으로 탈북자를 위로해 쓰신글인지 아님 정부를 비난하기위해 쓰신글인지 알다가도 모를일입니다 왜 그런 글을 올려는지 이해가 않되네요물론 저도 탈북자 인데요 열심히 잘살고 있는 탈북자들의 마음을 흔들어 무엇을 얻자고쓸데 없는 글을 올렸는지,,,한국분들이 진정으로 탈북자를 위한다고는 하지만 저는 5년을 이곳에서 살면서 그렇게 말씀하신분 처음입니다 따지고 싶은심정입니다 그곳이 진심인가요 님이 말씀처럼 탈북자들이 그런곳에서 산다고 하는데 그럼 세상에 장애인은 사람이 안닌가요 또 이나라 사람도 힘이 부치니까 그곳에서 살고 있는게 아닌가요 못산다고 사람들이 바보는 아닙니다 그사람들도 나름대로 생각은 다 옳바로 가지고 살지요 너무 합니다 탈북자를 위로 한답시고 그런식으로 글을 올린다면 올리지 마세요 그건 탈북자를 잘못보고 하는 말씀입니다 사람은 제 분수를 알고 산다는 말이있지요 새집이면 비좁아도 깨끗할것이고 오래된집이면 아무래도 조금은 지저분한게 당연한거 아닌가요 ,,,정부에서도 제가정보살피기도 힘이들텐데 ??우리탈북자들은 목숨을 걸고 한국땅을 밟을때 많은것을 바래고 오지는 않았습니다. 그렇게 정 도와 주고 싶다면 진심으로 자신의 주머니 문을 열어 도와 주다면 한없이 고맙겠습니다, 그렇치않다면 이것은 탈북자를 도움주는게 아니라 본인자체가 정부를 비난하기 위해 탈북자들이 마음을 흔들어 정부를 혼란게 만들겠다는 생각이라 봅니다,,이제는 이사트에 들어와 그런 허무맹랑한 글을 남기지 마십시요탈북자가 바보가 아니고 함부로 보지 마세요어떻게 그런곳에서 산다고 사람을 함부로 모독을 합니까 그런 말씀함부로 하시니까 더 믿을수 없습니다 탈북자의 마음을사서 사기치려는거 아닙니까 원래 그런분들이 나쁜일을 더 많이 하지요 선한척 하면서 남 등골뽑아 먹는사람들 ,,,,다시는 말없이 묵묵히 살아가는 탈북자들을 함부로 건드리지마세요 본인 제자리나 잘 지키고 사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하늘님 2009-07-02 11:28:53
    탈북자들이 대우는 김대중 노무현 정치때부터 정해진 것인데 왜서 지금에와서 이분이 이런 말씀하시죠 너무 무서운 사람입니다,,,글을 올리려면 옳게 올리시든가,왜 애매한 주민들까지 욕하시는데,,, 당신이 잘나면 얼마나 잘났다고 그래 욕을 합니까 님이 싫다고 다른분들도 이세상 싫은거 아니잖아요혹시 당신이 정치를 한다면 못사는 국민들 다 잡아먹겠어요 그런식으로 말씀하시니까요,,,눈을크게 뜨고 앞을 똑바로 보고 현명한 선택으로 사세요 정치란 어떤 사람이 하든간에 다 똑같은 겁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천사맘나 2009-07-02 11:50:09
    님은 그런식으로 다른사람을 돕는다고 생각하나요듣기는 거북합니다 무슨 남을 비난하기위해 쓴글인가요 인생 고래 살지마세요 항상 웃으며 살아도 못살 인생 왜 고따위식으로 사는데요 님부터 마음이 편해야다른이들을 도와도 손색이 없지 그런 방식,,,아니지요 저도 탈북자인데요 도저히 이해 안가는 글이건든요 그래 글쓰는 수준이 없습니까,,쓸려면 감동받을 글 올려야지 비난받을글 올리면 되나요?그런글 가지고 탈북자들이 동정심을 사려 했다면 그생각 자체가 잘못된같네요 탈북자 절대로 바보가 아니거든요 옳거 그런건 분간할줄 압니다 탈북자 무식한줄 아는모양인데 ,,,ㅋㅋㅋ 님 마음 가짐부터 바로 하고 글을 올리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썩을놈 2009-07-02 12:12:26
    님은 탈북자를 진심으로 위로하는 마음입니까? 그렇다면 글을 올릴것이 아니라 직접 정부에 찾아가 예기해서 인권유린당하는 부문을 제기하는게 옳은 일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앉아서 입으로 하지말고요,,그게 무슨글입니까요, 그런집에서,,못산다고 욕을 하는지,, 정부를 비난하는 차원에서 욕을하는지,,애매모모한 분들은 왜 욕을 하시죠,,그것이 바로 당신 무서운 모습인줄 아세요???저도 탈북자인거든요,, 전혀 이해가 안됩니다, 말하자는 목적이 무엇인지,, 전적으로 정부비난이죠,, 그렇다면 혼자 하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사랑나눔이 2009-07-02 16:12:00
    진실과 사랑님,글을 보시니 아주 예리한 관찰력을 가지신분이시네요
    우리 새터민여성들 한테 관심있으시면 더 많은 사이트들을 이용해보시세요
    제가 추천한다면 다음카페에 "이탈주민전문상담사"카페가 있습니다.
    대한민국에 성공적인 정착을 하신분들이 각종 봉사활동과 좋은 일들을 하기위해 노력하는 모습과 여러가지 활동소식들을 많이 접할수 있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브로커 2009-07-10 00:03:47
    니 들두내나이돼봐라 다안데이 짱밖혀 돈열심 벌어라 통일돼면 고양안갈건거유 이담 부모형제친척앞에 떠떳하려문예....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하늘땅님 2009-07-10 10:14:22
    소외계층을 사랑하는님 의 말씀은 빈곤한 사람을 사랑하는것이 아니라 아주 공산주의 물을 먹고 거짓말로 탈북자를 유혹하고 있는데,,, 그말은 나약한사람들을 도와주는척하면서 거짓말로빈곤한사람들을 천대멸시하고 있네요 대체로 주공 아파트는 장애인아니면 노인네들의 살고 있는것은 대한민국사람으로 또 소외계층을 사랑하는사람이 그것도 모르고 있다가 지금에와서 지켜보고,거짓말로 탈북자를 유혹하려는것은 당신의 처사가 아니라 봅니다저도 2004년도에 탈북한 한사람입니다,, 당신은 평생배필을 찾는다고 하셨는데 그것도 거짓말입니다. 당신은 정치를 비난하기위해서 또 탈북자들이 하나라당을 지지하니까 ,, 그것을 움켜 쥐기위해서 탈북자들을 아주 무식한사람들로 생각하고 이런글을 적은것같은데 참 소외계층을 사랑한다는님의 말씀은 어느한구석이라도 믿을수가 없네요 우리 김일성이가 백성들을 항상 그런식으로 유혹을하면서 독재정권을 아직까지 하고 있거든요 님의 말씀하신것처럼 아주빈민을 무슨 쓰레기같이 생각하고,못사는사람은 사람이아니랍니까 너무하세요 욕질것이라도 어떻게 그렇게 잔인하게 할수 있어요,,, 님도 부모도 있고 형제도 있지않습니까,자기부모한테도 그렇게 욕을 하십니까,,님의 입으로 봉사활동 하는것처럼 글을올렸는데 그런 생각으로 봉사라니요,, 사기군이지,, 봉사하는사람이란게 그런식으로 약자를 비난하는것은 자기자신이 정치를 비난하기위해서 쓴글입니다,,님의 생각으로 절대로 탈북자를위해 쓴글이 절대아니거든요 목적은 지금 하나라당이 안조타는거죠
    똑똑히 알고 계세요 지금주공에서 살게된것은 김대중,노무현 정치때부터 정해진 것이 아니였나요,,,맞지요,,,그런께 두번다시 그런 글올리지마세요 탈북자 바보가 아닙니다,,,자기자기을 지키고 사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급격한 통일은 두렵다?
다음글
탈북자를 남한사람 만들기, 통일에 도움 안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