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광장

토론게시판

상세
외국에서 바라보는 한국전쟁의 시각. 17편..시리즈
Korea, Republic of 돌통 0 331 2023-11-23 17:35:15
?외국에서 바라보는 한국전쟁의 시각..17편  시리즈

연재



북한인민군(KPA)은 해방 후 발전한 공안조직에서 직접 성장했다.  암스트롱에 따르면, 김일성 정권은 입대를 위해 18세에서 25세 사이의 청소년을 모집하는 데 거의 강압을 요구하지 않았으며, 대부분의 입대자는 정권을 지지하는 노동자와 빈농 가족 출신이었습니다.  1949년 7월에 조직된 조국방위협회는 미국 지도자들이 심각하게 과소평가했던 전쟁을 위한 대규모 동원 과정의 일환으로 시민들에게 군대를 지원하도록 장려했습니다.


김일성의 만주파 간부들은 조선인민군의 지도부에 배치되었고, 일본군에 복무했던 모든 한국(조선) 장교들은 1948년 6월까지 공식적으로 숙청되었습니다.  소련 고문들은 1948년 이후에도 남아 있었고, 소련은 탱크와 항공기를 포함한 제2차 세계대전 고전적 무기들을 제공했습니다.  하지만 중국 적군과의 연관성은 소련보다 더 깊었습니다. 미군 정보국에 따르면 보안군 장교 중 최소 80%가 중국 전선의 조선 지원군 출신이었고, 최소 절반은 중국 전선의 조선 지원군 출신이었습니다.  조선인민군에 복무한 북한군 중 70%는 중국 내전 참전용사였다.  1949년 10월 중국 공산군의 승리로 수천 명의 병력이 북한으로 복귀했다.  미군 정보부는 이러한 경험이 풍부한 부대가 조선인민군을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훨씬 더 효과적인 전투력으로 만들었다고 말했습니다.


※《참고》 암스트롱, 북한혁명, 1945-1950, 233-235.



◇  한국의 잔혹한 반공주의적 평화정착



이승만은 젊은 시절 일본에 의해 투옥된 후 40년 넘게 미국에서 살았던 보수적인 민족주의자였습니다. 트루먼 행정부는 1945년 10월 새로운 한국 정부를 이끌기 위해 그를 한국으로 데려왔습니다.


미 전략정보국(CIA)의 전신격)은 그를 제퍼슨식 민주주의자로 간주하여 이승만이 다른 한국 지도자보다 더 미국적인 관점을 갖고 있다고 믿었습니다.


※《참고》  브렛 레일리, 냉전 전환: 유럽의 탈식민화와 아이젠하워의 종속 엘리트 체제, 끝없는 제국: 스페인의 후퇴, 유럽의 이클립스, 미국의 쇠퇴(매디슨: 위스콘신 3




실제로 이승만은 강력한 독재적 경향을 보였고 일본 협력자들에 크게 의존하였는데, 이는 부분적으로 그가 해외에 너무 오래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는 1948년 7월 불매운동, 폭력 그리고 테러 풍토로 얼룩진 총선에서 5월 10일 선출된 국회의원들에 의해 대통령으로 선출되었습니다.


당초 선거는 남북한에서 치러질 예정이었지만 김일성은 유엔 감독관의 북한 입국을 거부했다.  일부 한국(조선)인들은 남북분단을 강화할 것이라는 이유로 선거를 보이콧했는데 실제로 그런 일이 일어났습니다.  이후 이승만은 자신의 통치를 강화해 나갔다.  저널리스트인 마크 게인(Mark Gayn)이 이승만이 파시스트였는지 묻는 질문에 미국 점령군 사령관인 존 R. 하지(John R. Hodge) 장군의 고문이었던 레너드 버치(Leonard Bertsch) 중위는 이승만은 파시즘보다 즉 진정한 부르봉보다 2세기 앞서 있는 사람입니다. 진정한 버번입니다.라고 대답했습니다.


※《참고》  존 할리데이와 브루스 커밍스, 한국: 미지의 전쟁(뉴욕: 판테온, 1988), 23 김동춘, 끝나지 않는 한국전쟁: 사회사, 트랜스. 김성옥(캘리포니아: 라크스퍼: 타말비스타 출판사, 2000), 80 마크 게인, 일본일기(뉴욕: 윌리엄 슬론, 1948), 352p.



        이상…      18편에서 계속~~^^^^

좋아하는 회원 : 0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외국에서 바라보는 한국전쟁의 시각. 16편..시리즈
다음글
외국에서 바라보는 한국전쟁의 시각. 18편..시리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