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광장

토론게시판

상세
외국에서 바라보는 한국전쟁의 시각. 20편..시리즈
Korea, Republic of 돌통 0 389 2023-11-29 09:33:48
?외국에서 바라보는 한국전쟁의 시각..20편  시리즈

연재




남한 반역자로 의심되는 사람들이 

남한 보안군에 의해 처형되기 위해 트럭 뒤편을 채우고 있습니다. - 1950년 대한민국




1947년 중반까지 거의 22,000명의 사람들이 감옥에 갇혔는데, 이는 일본보다 거의 두 배나 많은 숫자였으며, 적십자는 의료와 위생이 부적절하다고 지적했습니다.  구금된 가운데 고문을 당한 이들 중에는 교수와 국회의원도 포함됐다.  공산주의자로 낙인찍힌 사람들은 법적 보호를 받을 자격이 없다고 여겨질 정도로 비인간화되었습니다.


경찰에 의해 투옥되고 고문을 당한 남한의 작가 박완서는 그들은 나를 빨갱이라고 불렀습니다. 어떤 빨갱이도 인간으로 여겨지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나를 짐승이나 벌레처럼 쳐다보았습니다. 우리는 인간이 아니기 때문에 우리는 권리가 없었습니다.라고 논평했습니다. 이 시기 남한의 탄압 규모는 북한의 그것을 훨씬 능가했습니다.


※《39참고》  김, 끝나지 않는 6.25 전쟁.


목포항에서는 인육 유통 사건으로 알려진 사건에 대한 경고의 의미로 총에 맞은 죄수들의 시신이 사람들의 문간에 방치돼 있었습니다. 한 정부 관계자는 이들이 공산주의자들의 악당이라며 이 관행을 옹호했습니다.


※《40참고》  월터 설리번, 한국 경찰의 잔혹성 공격: 고문, 빨갱이들의 대량 처형으로 사람들은 공산주의자들의 품으로 몰아넣었습니다, 뉴욕 타임즈, 1950년 2월 1일 3면.



나중에 태국의 CIA에서 일했던 고든 영(Gordon Young)은 베트남의 칼리 사건에 필적하는 검문소에서 미군에 의한 대학살에 대해 말했습니다. (윌리엄 캘리 중위는 500명의 민간인이 사망한 마이 라이 대학살에 대한 책임을 지게 되었습니다.) 주범은 벌금 1달러를 선고 받고 부대 밖으로 전출되었습니다.


그 당시에는 아무도 나쁜 평판들에 대해 걱정하지 않았습니다…. 집과 사회를 떠나 있을 때 절대적으로 게으름뱅이가 되는 미국 미군 위병들의 요소 중에는 뚜렷한 습관이 있습니다. 물론 어떤 것들은 나쁜 교육과 심지어 범죄적인 요소의 배경에서 비롯되었습니다.


※《41참고》  고든 영, Banna로부터의 여행(Xilibris, 2011), 159.



영(Young)의 발언은 미군들이 활동했던 불처벌 풍토와 2차 대전 후 미국의 승전 문화 속에서 한국 민간인들의 운명에 대한 대중의 우려가 부족하다는 점을 강조한 것입니다.


※《42,참고》  역사적 패턴에 대해서는 존 티먼, 타인의 죽음: 미국 전쟁에서 민간인의 운명(뉴욕: 옥스퍼드 대학 출판부, 2012)을 참조하십시오.



평화정착을 돕기 위해, AMG는 대한민국 육군 (ROKA)의 기초를 제공하는 경찰 지구대를 창설 개발했습니다. 니카라과와 필리핀의 식민지 전례를 바탕으로, 이 지구대는 미군이 보급한 군복을 입고, 미군의 무기를 휴대하고, 미국 수송대와 함께 움직였으며, 8개 사단과 미국의 군사 모델을 재구성한 기병 연대도 있었습니다. 군인들은 그들의 현지 지형에 대한 지식과 전설적인 해병 사령관 루이스 체스티 풀러의 표현대로, 카우보이와 인디언을 구분하는 능력으로 가치가 높았습니다.


※《43,참조》  마가렛 부르크-화이트, 나 자신의 초상 (뉴욕: 사이먼 & 슈스터, 1963), 328-349 브라이언 R. 기비, 승리의 의지: 주한 미국 군사 고문, 1946-1953 (투스칼루사: 앨라배마 대학 출판부, 2012) 로버트 하인 주니어 밀물 때의 승리: 인촌-서울 캠페인 (필라델피아: J.B. 리핀콧, 1968), 227. 경찰 훈련에 관해, 쿠즈마로프, 현대화 억압을 보라. 무기와 장비의 가치는 1억 1천만 달러 이상이었다.



            이상…    21편에서 계속~~~^^^


좋아하는 회원 : 0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외국에서 바라보는 한국전쟁의 시각. 19편..시리즈
다음글
외국에서 바라보는 한국전쟁의 시각. 21편..시리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