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광장

토론게시판

상세
외국에서 바라보는 한국전쟁의 시각. 22편..시리즈
Korea, Republic of 돌통 0 525 2023-12-02 12:50:09
?외국에서 바라보는 한국전쟁의 시각..22편  시리즈

연재



또 다른 대중적인 신화는 미국이 1940년대 후반에 한국을 버렸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미국의 군사 고문들은 이 시기에 전국 각지에서 한국 군인들과 경찰들을 훈련시켰고, 대(對)내란 작전을 이끌었습니다. 후자에는 남베트남의 전략적 햄릿 계획의 기초가 된 마을 주민들의 강제 이주가 포함되었습니다. 미국은 해안을 확보하기 위해 정찰기와 해군 함정을 제공했고, 심지어 반 리희 게릴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선교사들을 모집했습니다. 한국군 병사들은 미국 무기로 발톱까지 무장되어 있었습니다. 그들은 만주에서의 일본의 대내란 작전을 본떠서 만든 초토화 전술을 채택했습니다.


남한에서의 압제는 완전히 인권 원칙과 미국의 이념에 반하는 것이었지만, 1950년 6월 25일 남한으로 넘어온 후 기대했던 김일성 군대의 지원을 박탈했기 때문에 군사적 이익을 가져다 주었습니다.


※《48,참고》  커밍스, 한국전쟁의 기원, 285, 286, 402, 472 부르크-화이트, 나의 초상, 328-349 기비, 승리의 의지.


이는 전쟁 전야에 이승만이 수행한 약간의 토지 개혁과 결합하여 남한의 저항이 더 통일되고 국가의 억압을 더 잘 견뎌냈던 베트남의 전쟁과 차별화되었습니다.


◇  남침 도발과 한국전쟁의 기원



한국 전쟁의 발발을 둘러싼 논란은 여전히 무성하다. 김일성과 이승만 모두 자신들의 통치하에 한반도를 통일하려는 야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7월 25일 이전에, 김일성은 38도선에서 군사적인 증강을 감행했고 중국 지도자 마오쩌둥과 소련 서기장 이오시프 스탈린으로부터 침공 허가를 받았습니다. 그러나 38도선에서는 이미 전투가 벌어지고 있었습니다. 또한 6월 25일 새벽 3시에, 백인엽 휘하의 한국군이 옹진에서 전투를 시작했을 것이라는 추측도 있습니다. 6월 25일 언론은 흥미롭게 보도했다. 


한국군이 북상하여 38도선 북쪽 1마일 지점에 있는 황해남도의 수도인 해주를 점령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다음 날 아침, 그 물건이 분실되었고, 이것은 주의 깊은 관찰자들 사이에서 의심을 불러일으켰습니다. 6월 27일, 서울 자유 언론은 한국군이 개성을 점령했다고 보도했습니다. 김효석 내무부 장관은 우리의 대북 원정이 오랫동안 계획되어 왔던 큰 손실로 끝났다고 진술한 한국 군사 자문 그룹 (KMAG)의 수장인 윌리엄 L. 로버츠 장군의 본부로 불려 들어갔다고 말했습니다. 존 건터 특파원은 6월 25일 도쿄에서 중요한 점령군의 두 명과 점심을 먹고 있을 때, 한 명이 전화를 받고 돌아와서 큰 이야기가 막 깨졌습니다. 한국인들이 북한을 공격했습니다라고 속삭였다고 말했습니다.


※《49,참고》  커밍스, 한국전쟁, 10, 11 스티븐 L. 엔디콧, 제임스 G. 엔디콧: 중국으로부터의 반란 (토론토: 토론토 대학 출판부, 1980), 280 존 프랫 경, 한국: 전쟁을 초래한 거짓말 (영국-중국 우정 협회, 1951),


존 건터, 맥아더의 수수께끼: 일본, 한국과 극동 (뉴욕: 프레거, 1975), 165 암스트롱, 약자의 폭정, 16 윌프레드 G. 버쳇, 괴물 같은 전쟁 (멜버른: 조셉 워터스, 1953), 69, 68. 로버츠는 자신이 공습을 명령했고 북한에 대한 공격이 한국군의 자발적인 행동이었다고 인정했습니다. 통찰력 있는 분석을 위해서는 잊혀진 전쟁에 대한 질문들은 무시 카프리오를 참조하십시오



아마도 후자는 프로이트의 실수였을 것입니다. 어쨌든 남부의 도발은 상당했습니다.


맥아더의 정보국장인 찰스 윌로비 장군은 북한 ??정부, 군사, 산업 기관에 침투하는 임무를 맡은 초법적 한국 연락 사무소를 개설했습니다.  미 중앙정보국(CIA)과 육군 대정보부(CIC) 소속의 급여를 받는 남부 청년단체들이 유엔 규정을 어기고 북한에 대한 감시와 침입을 감행했다.  소련 대사 테렌티 F. 슈티코프(Terentii F. Shtykov)는 남한이 “북한의 모든 지방에 전복 및 게릴라 부대를 조직했다”고 보고했습니다.  밀러드 쇼 미국 경찰 고문은 국경을 넘는 작전이 “테러에 접하는” 행위로 “북한의 보복 공습을 촉발”한다고 생각했다.


※《50,참고》  보고서, 밀라드 쇼 소령, 고문 대행, 국가 경찰에 의한 38선의 수호자, 쿠즈마로프, 현대화 억압, ch. 4 커밍스, 한국전쟁의 기원, II:129, 195.



북한은 이번 공습에 비추어, 자신들의 행동이 자위적 차원에서 이뤄졌다고 주장하고 있으며, 그러한 추론에는 어느 정도 정당성이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1950년 3월, 뉴욕 타임즈는 이승만 정부가 북침 반대를 포함한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국회의원 13명을 체포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전쟁 전날, 노련한 정보 분석가 월터 초인스키 중위와 한국의 G-2 참모총장이 묘하게 전근되었고, 72시간 전 북한의 공격을 예측한 저명한 교차 수신자 도널드 니콜스의 보고서는 맥아더의 정보국장 윌로비에 의해 진압되었습니다.


이는 6.25 북한의 공격을 놀라운 것으로 만든 정보 실패의 원인이 되었고, 이는 전쟁을 정치적으로 더 우호적으로 만드는 인식으로 이어졌습니다.


※《51,참고》  그레고리 헨더슨, 한국, 1950 역사 속의 한국전쟁, ed. James Cotton Ian Neary, 179 Donald Nichols(ed. 제임스 코튼과 이안 니어리, 179 도날드 니콜스), 몇 번 죽을 수 있나요? (Brooksville, FL: Vanity Press, 1981)(플로리다 주 브룩스빌:Vanity Press,1981) 그리고 Burchett, This(버쳇,이)


몬스터 워, 78세 니콜스는 공군의 인간 정보 프로그램의 창시자로 여겨집니다.



          이상…       23편에서 계속~~^^^

좋아하는 회원 : 0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외국에서 바라보는 한국전쟁의 시각. 21편..시리즈
다음글
외국에서 바라보는 한국전쟁의 시각. 23편..시리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