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나 한국적인 학생 한국에서 태어나, 학교 교육 충실히 받고, 신문, 방송 등 보도에 늘 귀기울이던 한국인 대학생이 해외로 유학을 갔다. 유학 간 해외 대학의 역사 시간(근대사)에 교수가 다음 같은 몇 가지 질문을 했다.
○교수 질문 "근대 들어와, 열강들은 앞을 다투어 식민지배에 많은 열 을 올렸습니다. 그러면, 이들의 지배를 받는 被식민국은 그들 처지에 어떤 변화를 겪게 됩니까?" ●한국인 학생 답변 "被식민국은, 도로나 철도, 산업시설 등 각종 인프라가 구비될 권리를 얻게 됩니다. 병원시설 확충을 통한 위생 향상 같은 것도 중요합니다. 학교시설 등 교육 인프라 확장을 통한 양질의 교육수혜 또한 중요한 사항입니다. 일본이 특히 악독한 이유는, 전쟁을 끝까지 자기네 본 토 인원만으로 수행하고 끝냈어야 하는데, 막판에 被식 민국인 한국의 인력과 물자를 동원했기 때문입니다. 어 떠한 상황하에서도 풍족하고 행복하게 생활해야 하는 被식민국의 권익을 일본이 심각하게 훼손했기 때문에 일본은 아직도 한국으로부터 많은 지탄을 받고 있습 니다"
○교수 질문 "인류 역사상 가장 비참하고 불행했던 사건 두 개를 꼽아 본다면 무엇입니까?" ●한국인 학생 답변 "첫번째는, 일본에 의한 한국의 성노예 피해입니다. 인류 역사상 이것보다 비참하고 처참했던 비극은 또 없습니다. 두번째 역시, 일본에 의해 저질러진 징용입니다. 징용의 참상은 세상 그 어떤 고통보다 큰 것입니다"
○교수 질문 "한국은 왜 식민지배를 당했습니까?" ●한국인 학생 답변 "일본 때문입니다"
○교수 질문 "한반도는 왜 분단되었습니까?" ●한국인 학생 답변 "일본 때문입니다"
○교수 질문 "한국 IMF는 왜 터졌습니까?" ●한국인 학생 답변 "일본 때문입니다"
○교수 질문 "최근 한미일 공조가 흔들리는 것은 왜 그렇습니까?" ●한국인 학생 답변 "일본 때문입니다"
○교수 질문 "최근 아시아 지역의 군비경쟁 등 긴장은 왜 높아집니까?" ●한국인 학생 답변 "일본 때문입니다"
※ 학생은 F를 받았고, 학생은 자신이 왜 F를 받았는지 아직도 이유를 모르는 상태에 있다.
......................... ** 위의 F 라는것은 100점 채점법을 실행하는 학교에서 20점 이하의 학점을 의미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