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광장

자유게시판

상세
경제난에 ‘北女’ 순결의식 ‘흔들흔들’
Korea, Republic o 연합뉴스 0 611 2009-08-30 10:28:16
1990년대 중반 이후 경제위기를 겪으면서 북한 여성들의 순결ㆍ정조의식이 심각하게 손상됐다는 분석이 나와 눈길을 끈다.

서울대 대학원 윤리교육학과 정지영씨의「고난의 행군 이후 북한 여성의 가치관 변화 연구」석사학위 논문에 따르면 북한 여성의 성의식은 1994∼2000년 `고난의 행군' 시대 이후 급변했다는 것이다.

정씨는 고난의 행군 전후 발행된 『조선녀성』과 『조선문학』 등 북한 기관지와 중ㆍ단편소설, 탈북자 증언 등을 다각도로 분석해 이런 결론을 내렸다.

`고난의 행군'은 국가배급이 중단되고 약 300만명이 아사했다는 일부 추정이 나올 정도로 심각한 경제난이 닥치자 북한 당국이 위기 극복을 위해 채택한 구호다.

논문은 "1980년대까지만 하더라도 북한 여성은 `녀성은 꽃이라네'란 노래가 보여 주듯 국가와 남성이 요구하는 현모양처라는 전통적 역할을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강했으며 성에 대해 매우 보수적인 태도를 취했다"고 소개했다.

여성들의 일상생활을 다룬 소설에서조차 성 관련 내용을 전혀 찾아볼 수 없는 것은 성적 주제를 터부시하는 북한 사회의 풍조를 보여준다는 것.

하지만 식량난은 북한 여성들의 성을 하나의 생계수단으로 전락시켰다는 게 정씨의 연구 결과다.

정씨는 논문에서 "배고픔에는 사상도 정조도 없었다. 순결의식은 약화하고 성을 생계유지나 부의 축적, 안락한 생활을 위한 도구로서 인식하는 경향이 확산ㆍ심화했다"고 말했다.

경제난 이후 북한에서는 매춘과 동거, 사실혼이 급증해 남성들 사이에서 `새것을 찾으려면 탁아소에나 가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순결의식이 희박해졌다는 것이다.

정씨는 "건전한 성문화를 이루려면 성에 대한 개방성이 필요하지만 북한의 성의식 변화는 생계유지 수단으로서의 성개방이란 점에서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생존이 최고 명제가 되면서 개인의 이익을 위해 거짓말이나 위법행위, 부정을 저지르는 것을 당연시하는 등 윤리적 타락 현상도 나타났다고 논문을 통해 설명했다.

이런 변화는 1990년대 후반부터 북한 기관지에서 여성들 사이에서 발생하는 부정적 현상에 대한 비판이 급증하는 것으로 미뤄볼 수 있다는 게 정씨의 논거다.

하지만 경제난은 북한 여성들이 전근대적인 가부장적 사고관에서 벗어나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고 논문은 평가했다.

무능한 남편을 대신해 장사에 뛰어들면서 북한여성들에게도 자의식이 싹텄고 자본주의와 개인주의, 현실주의, 물질주의가 형성됐다는 것이다.

정씨는 "북한 남성들은 유교적 관념 때문에 장사에 나서는 것을 수치스럽게 여겼다. 여성들은 이런 남편 대신 장사에 뛰어들어 가족 생계를 사실상 혼자 책임져왔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좋아하는 회원 : 0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봄님 2009-08-30 16:46:05
    어느 대학원생이 논문으로 현 북의 여성실태를 분석한 것 같은데 그런 기사를 이곳에 올리는 이유가 무지 궁금하네요. 정말 알고싶어요.
    호기심난 사람의 부탁이오니 가능하면 부탁드립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탈북타락녀 2009-08-30 20:07:30
    몇년동안 중국을 거쳐 목숨부지하기에 급급하다보니 현재 북한에서 살고 있는 여성들보다 탈북여성들은 훨씬 더 성적 윤리관이 너덜너덜해져버렸을텐데 이거 보통 심각한 문제가 아니겠네요?
    한국에 넘어온 탈북여성들이 위 연합뉴스님의 글을 보면 홧병이 도져서 가만히 못있을텐데.....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TheSandman 2009-08-31 01:00:31
    이 곳에 올릴만한 글이 아닌 것 같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쏘가리 2009-08-31 03:09:09
    쇠(철)는 두드리면 강해진다 했습니다. 왜군 적장을 안고 강으로 뛰어내린 이도 있고, 몸을 더렵피는 것을 죽음보다 더 치욕적으로 여겨 스스로 목숨을 끊는 우리내 선조 여인들이었습니다. 이들 여인들의 저항은 기초적인 생존을 위한 가슴아픈 물에 빠진 나비의 날개짓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닙니다. 조국을 뒤로하고 국경을 넘은 연약한 여인들이 잘못되어 잡혔을 때... 우리는 그 여인한테 정조니..윤리관이니 말 할 수있을까요? 그런 말을 해야 할까요? 오직 생존을 위해 주머니에 있는 돈 ... 어떤것이라도 거래할 수 있는 것을 찾을 것입니다.
    한국에서 가장 모지란 남자가 누군지 아세요? 주제넘게... 본인은 아닌데 상대는(부인) 순결하기를 원하는 그야말고 조선시대 역사속에 사는 치료가 필요한 국민입니다. 즉! 여자는 환경에따라 살고자 하는 몸부림이지 여자 탓이 아니며, 결국 그 여자를 보호해야 할 보호자(주인)의 책임이며 몫입니다. 북조선 여인들의 아니 탈북여인들의 실태는 누구 책임일까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강성대국 2009-08-31 10:03:44
    글쓴기자 정체성이 궁금하다..마치 "나는 일본놈이다" 라고 외치는것같군..
    그렇다면 당신들의 자본주의사회는 어떠한가?....여기서 함부러 강인한 조선녀인들을 논하지 말라..쓰레기 매국노자식아.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한국이혼녀 2009-08-31 20:22:30
    탈북타락녀들보다 지금 한국이혼녀들은 차마 입에 담지 못할 정도로 더해.
    날마다 요놈 조놈한테 대주기 바쁜 여자들이 한국이혼녀는 거의 전부이고 아주 잘 사는 가정주부가 아니면 서민층주부들의 70%정도가 지남편 몰래 애인 몇놈 데리고 있는 아주 바람둥이 여자들이 바로 한국여자들이란 사실.
    고로 바람둥이나 이혼한 한국여자들은 모조리 외국으로 수출하든지 아니면 착한 여자들에게 물들이니까 공동묘지에 산매장시키는 법을 만들면 어떨까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대실업자 2009-09-02 15:57:39
    한국이혼녀 님,
    님에 말대로 바람난 한국 여자들 외국으로 수출해 버리던가 공동묘지에 매장해 버리면 대낯 대실영업으로 먹고사는 숙박업소 망합니다.그러면 우리 목구멍에 풀칠은 누가 시켜 줍니까.너무 그러지 마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외국산처녀 2009-09-02 20:23:29
    차라리 순수하고 착한 외국여자들을 한국 안방마님으로 모셔오면 되겠지요.
    부족한 여성인력도 마음이 선한 외국여자들로 채우면 되겠구요.
    암튼 걸레는 빨아도 걸레잖아요. 그러니 못된 잡것들은 깨끗히 소지해버리면 얼마나 좋아요.
    못된 잡것들이다보니 애도 낳기 싫다하고 위아래도 몰라보는 호로자식들이잖아요~
    호로자식들도 다 소지해버리는 법을 제정하면 좋겠는데.....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저주가 2009-09-01 11:40:27
    더러운 정지영이란 놈아!
    북한여성들의 성을 연구하여 그 더러운 석사 학위를 받는거냐?

    네놈들이 1960년대에 굴뚝없는 산업이라고 좋아하며 일본놈들 대상으로 기생관광 차려놓고 놀아 날때가 엊그제 같은데 뭐? 북한 여성을 연구 한다구?

    이 더러운 남한의 종자야 영등포 사창가에 가서 성을 팔아 먹고 살아가는 남한의 여성들이 얼마인지다 좀 알고 북한을 비난 하거라.

    더러운 개들아.!!!!!!!!!!!11 저주가 있어라. 하늘의 저주가.....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날애암 2009-09-02 18:56:13
    저주가님 성을 연구해서 석사 학위 받는게 어때서요? 성이 더럽나요? 성 관계를 해야 아기가 생기고 그렇게 해야 사람이 태어나고, 님도 그렇게 태어나셨는데, 님이 탄생이 더럽나요? 저주스럽나요?

    성은 성스러운겁니다. 다만 그걸 있는대로 금지하고 시궁창에 밀어넣고, 입막음 하는게 더럽다고 하는거지요. 대놓고 말해서 님도 그런 성관계로 태어났는데 말이지요.

    그리고 한국이혼녀님, 가난한 사람들이라는 이유로 님이 싫어하는 도덕적 덕목에 해당한다고 생각하십니까?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남한남자요 2009-09-02 20:53:04

    - 관리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09-10-01 00:07:39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민주당박살
다음글
안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