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광장

자유게시판

상세
천안함, '선거용 친위쿠데타' 아니라면 답하라
Korea, Republic o 천안함 0 502 2010-05-25 13:06:47
천안함, '선거용 친위쿠데타' 아니라면 답하라
[주장] 합조단 발표와 대통령 담화 불구, 여전한 의문들



지난 20일 천안함 민군합동조사단(합조단)의 공식 발표가 있었다. 그 내용의 핵심은 북한의 어뢰공격으로 천안함이 침몰했다는 것이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24일 이명박 대통령은 남북교류 중단을 골자로 하는 대국민 담화를 발표했다.



합조단은 북한 공격의 결정적인 증거로 어뢰의 프로펠러를 포함한 추진모터와 조종장치를 제시했다. 이번 발표로 세간에 익명의 "군 고위 관계자"나 "핵심 관계자"를 통해서만 나오던 북한 공격설이 공식화되었다. 그러나 여전히 적지 않은 사람들은 합조단의 조사결과 발표를 100% 신뢰하지 못하고 있다.



나 또한 그 적지 않은 사람들 가운데 한 명이다. 과학연구와 관련된 일을 하다 보면 남의 말을 쉽게 믿지 않고 일단 의심부터 하는 직업병에 걸리기 일쑤다. 그래서 당국의 천안함 발표에 내가 의혹을 가지는 것은 매우 일상적인 현상이지 북한에 대한 호불호와는 아무런 상관이 없음을 미리 밝혀둔다. 아니, 북한에 관한 한 나는 한국의 여느 보수적인 시각만큼 북한체제를 혐오한다. 정치적으로는 좌파적 성향이라고 할 수 있는 나는 말하자면 '반북좌파'다.



이번 공식 발표, 그리고 지금까지 천안함을 둘러싼 여러 상황들에 대한 나의 의혹은 대략 다음과 같다.



[# 의혹 1] 함정 침몰의 직접적 원인



① 비결정 알루미늄 산화물 : 합조단의 발표 중에서 천안함이 어뢰로 피격되었다는 가장 결정적인 증거는 어뢰 자체라기보다 함체와 어뢰에서 동시에 발견된 흰색가루, 즉 폭발에 의해 생긴 것으로 추정되는 비결정 알루미늄 산화물이다.



합조단은 선체 연돌 등에서 다량의 흰색가루를 발견했고 그 정체를 밝혔다고 했다. 그런데 사진으로 공개된 함체 절단면을 보면 흰색가루가 절단면이나 단절된 전선 등에 걸쳐 골고루 나타나지 않는다. 만약 어뢰가 터져 버블제트로 함체가 두동강이 났다면 절단면을 따라 흰색가루가 상대적으로 많이 검출될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해난구조 전문가 이종인씨는 합조단이 발표한 알루미늄 산화물이 알루미늄 재질의 선체에서 자연스럽게 생긴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시하기도 했다. 때문에 합조단은 구체적으로 선체 어느 부위에 얼마만큼의 흰색가루가 분포해 있는지를 명확히 밝혀야 한다.



② 파편 : 폭발물에 섞였을 것으로 예상되는 알루미늄 가루에 의한 흰색가루가 많이 검출되었음에도 함체 어디에서도 어뢰의 파편이 발견되지 않았다는 것은 미스터리다. 공식 발표 전에는 언론을 통해 매우 작은 파편조각을 발견했다는 보도도 있었으나 공식 발표문에는 선체에서 어뢰파편이 발견되었다는 말이 없다.



③ 어뢰 프로펠러 : 합조단은 어뢰 프로펠러를 제시하며 어뢰가 폭발하더라도 프로펠러 등 일부 부위가 손상을 입지 않을 수도 있다고 발표했다. 그런데 합조단이 공개한 어뢰 프로펠러는 ①에서 말했던 흰색가루로 뒤덮여 있다. 이는 어뢰의 프로펠러가 폭발물의 영향을 많이 받았음을 암시한다. 그럼에도 프로펠러가 거의 원형상태를 유지하고 있다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



④ 물기둥 : 합조단은 최종적으로 물기둥이 있었으며 넘어진 좌현 견시병 얼굴에 물방울이 튀었다고 발표했다. ①에 의하면 폭발에 의한 흰색가루가 함정 연돌에까지 흡착한 상황이고 그렇다면 적어도 함정 전체를 뒤덮을 만한 물기둥이 치솟았을 가능성이 높다. 이는 버블제트에 의한 함정파괴 동영상에서도 쉽게 관찰할 수 있다. 그 정도면 견시병이 물벼락을 뒤집어 써야 한다.



⑤ 버블제트 : 합조단은 선체손상부위, 사체검안 결과, 지진파 분석자료 등을 근거로 버블제트에 의한 충격파로 천안함이 파괴되었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지진파를 분석했던 숭실대 연구팀은 이미 버블제트에서 반드시 관찰되어야 하는 시간차 파동이 발견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버블제트 가능성을 기각한 바 있다. 만약 숭실대 연구결과가 틀렸다면 왜 그러한지 합조단은 설명을 해야 한다.



⑥ 열흔 : ①에서 발견된 흰색가루는 합조단 발표에 의하면 고온고압상태에서만 만들어진다고 했다. 그런데 공개된 TOD(티오디) 영상을 보면 그런 흰색가루를 만들 만한 고온상태를 함정 주변에서 찾아볼 수 없다. 추가로 공개된 영상은 사고발생 직후인 오후 9시 22분에 찍힌 것이다(군 당국의 발표를 믿는다면 2분 40초 정도 더 지연된다).



⑦ 파도 : 천안함이 중어뢰의 강력한 폭발과 이로 인한 버블제트로 오후 9시 22분에 침몰되었다면 한동안은 이로 인해 함정 주변에 파도가 일렁거려야 한다. 그러나 오후 9시 22분을 찍은 TOD 영상을 보면 함정 주변의 물결은 너무나 잔잔하다.



⑧ 함수와 함미 : 공식 발표에 의하면 어뢰는 천안함의 거의 한가운데를 공격했다. 그렇다면 함체가 동강난 뒤 함수와 함미의 이후 상황은 크게 다르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실제로는 함수는 우로 90도 기울어져 천천히 침몰했고 함수는 거의 그대로 순식간에 가라앉았다. 버블제트에 의해서 어떻게 함수와 함미가 이처럼 비대칭적으로 침몰할 수 있는지 설명이 필요하다.



⑨ 그 외 : 외상없는 시신상태, 물고기 떼죽음이 없는 점, 큰 부상 없는 생존자, 손상되지 않은 '1번 글씨', 연어급 잠수함의 작전 및 공격능력과 운항궤적, 안쪽으로 휘어진 천안함 스크류 등은 이미 제기된 의혹들이다.



[# 의혹 2] 주변국 동향



① 북한이 공식 부인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정부나 언론에서는 이번 공격이 북한이 화폐개혁의 후유증 극복과 3대 세습을 위한 내부단속용이라고 한다. 만약 그렇다면 굳이 천안함 사건을 북한 당국이 공식적으로 완강히 부인할 이유가 없다. 천안함 침몰이 북한의 소행이라면 그것은 김정일의 지시에 의한 것이라기보다 정찰총국의 단독범행일 가능성이 높다.



② 미군의 미온적인 태도 : 천안함 사건은 한국의 방어망이 뚫렸을 뿐만 아니라 미군의 해상방어망에도 큰 구멍이 난 사건이다. 미군 입장에서는 천안함 사건이 동맹국과 함께 대규모로 적국 인근 해역에서 해상훈련을 하던 도중 동맹국 함정이 적국 공격으로 침몰한 실제 상황으로, 이는 예전 림팩 훈련 때 한국군 잠수함이 미군 항모와 이지스함 포함 수십 척을 훈련 중 격침시킨 것보다 더 충격적인 사건이다. 왜냐하면 적의 130톤급 잠수함의 잠입 경로, 잠행 유무, 도주로 등을 전혀 감지하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사건 발생 두 달이 지나도록 여전히 모르고 있기 때문이다.



림팩 훈련 뒤 미 해군이 항모 방어 전략을 수정한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이번 천안함 사건의 교훈을 미 해군은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는가? 그리고 북한이 합조단 발표 내용과 같은 최첨단 스텔스 해저무기체계를 보유하고 있다는 사실을 군사학적으로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가?(아직까지 미군 고위관계자가 자신들이 취합한 정보를 토대로 천안함 사건과 관련해 내놓은 군사관련 공식논평은 찾기 어렵다.) 그리고 근본적으로 미군이 이번 사건에 대해 파악하고 있는 정보는 어디까지이며 왜 아직 아무런 발표를 하지 않는 것인가? 사건 발생 직후 북한 개입 가능성을 강력하게 차단한 근거는 무엇인가?



허위사실 유포 유력일간지와 익명 관계자 책임져야



이러한 의혹들이 완전히 해소되지 않는다면 합조단의 공식발표는 사실이라고 믿기에 너무나 허점이 많다. 발표 직전에 인양한 터빈실에 대한 조사가 남아 있음에도 무리하게 조사결과를 발표한 배경도 의문이다. 그러나 일단 이런 의문들은 잠시 접어두고, 합조단의 발표를 일단 사실로 받아들이자. 그렇다면 우리는 지금 당장 무엇을 해야 하는가.



먼저 의 인간어뢰는 거짓임이 드러났다. 또한 물기둥이 수평으로 퍼졌다는 주장도 사실과 다른 것으로 밝혀졌다. 허위사실을 유포한 유력 일간지와 익명의 고위 관계자는 국민에게 큰 혼란을 초래한 응분의 책임을 져야 한다.



정부는 합조단 공식발표 뒤 직접 북한을 지목하며 다양한 방식의 대응책 마련에 나섰다. 유엔안보리 제소나 대규모 해상기동훈련, 남북관계의 전면적인 단절, 군사적 보복조치 등이 거론되고 있다. 대통령은 담화에서 북한 선박의 항행금지를 선언하기도 했다. 그러나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북한에게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재발방지 등의 세 가지 기본 조처를 강력하게 요구하는 것이다. 북한이 이에 성실하게 응하지 않을 때에는 지금 거론되고 있는 조처들을 그 다음 단계로 고려해볼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지금 정부의 태도는, 가장 중요한 진상규명은 최대한 애매한 상태로 내버려둔 채 북한에 대한 전방위적 압박에만 신경을 쓰는 것 같다. 이 때문에 천안함 사건을 대하는 정부의 불순한 의도를 의심하는 사람들이 생겨난다.



그리고 시민사회에서 계속 주장하고 있듯이 일선 지휘관과 지휘계통에 있던 장성들은 모두 군법회의에 회부시켜 군령의 지엄함을 보여야 한다. 이번 사건은 군 본연의 임무인 경계근무를 유기한 행위로 국가안보에 매우 엄중한 상황을 초래했다.



합조단 발표 신뢰받으려면, 의혹 해명해야 할 것



또한 이명박 대통령은 국정최고책임자이자 국군통수권자로서 이번 사태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을 져야 한다. 특히 사후 미숙한 조처에 대해서 이명박 대통령은 국민에게 사죄해야 한다. 헌법에 명시된 대통령의 가장 중요한 임무는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고 국토를 수호하는 것이다.



합조단의 조사결과 북한의 소행으로 밝혀졌음에도, 정부와 이명박 대통령은 사건 초기 경솔하게도 북한 연루설을 강력하게 부인했으며, 심지어 최전방 백령도 시찰에 나서기도 했다. 이는 국가안보에 매우 중대한 위협행위다. 그 당시 대통령 유고 상황에 대비해 국무총리의 신변이 안전하게 보호되고 있었는지, 유사시 군령권과 행정권의 인계 준비가 잘 되어 있었는지 지금이라도 따져 보아야 할 문제이며, 그런 위험 상황을 스스로 초래한 대통령은 헌법에 명시된 책무를 가벼이 여긴 데 대해 사죄해야 한다. 안타깝게도 24일 발표한 대통령 담화에는 이런 반성과 사죄가 없다.



한편 북한은 자신의 무죄를 말로만 항변할 것이 아니라 당시 의심받는 잠수함의 동태에 대해 납득할 만한 설명을 하는 등 북한 군부를 대상으로 한 자체적인 진상조사를 벌여야 한다. 그리고 북한이 직접 당사자로 거론되는 만큼 북한만의 검열단이 아니라 객관적인 결과를 담보할 수 있는 국제적인 조사단을 구성하는 것이 보다 바람직하다.



물론 우리가 북한에게 이런 요구를 하려면, 북한이 천안함을 공격했다는 우리 합조단의 조사결과가 공평무사함을 먼저 증명하고 각종 의혹들을 신속하게 해명해야 할 것이다. 다른 의견을 냈다는 이유만으로 야당추천 위원을 고소한다든지 합조단 인적구성사항을 공개하지 않는다든지 하는 행위는 합조단의 결과에 의심만 더할 뿐이다.



그럴 리야 없겠지만, 만약 합조단의 투명성이 지금처럼 계속 의심을 받는다면, 비극적인 천안함 사건은 선거를 앞둔 희대의 '친위 쿠데타'로 기억될지도 모른다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1387828&PAGE_CD=N0000&BLCK_NO=3&CMPT_CD=M0002
좋아하는 회원 : 0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쿵푸 2010-05-25 13:19:34
    천안함// 너는대한민국국민이맞어.. 왜자꾸 대한민국을부정하고 김정일의 친위대역할을하냐.. 지금은 모든 대한민국 국민이 단결할땐데 너는왜그렇게 정신병자처럼 노냐.. 그렇게대한민국과 국민이싫으면 정일이 한테 가서살려무나.... 어린애들도 척보면 천한함이 북한의소행이라는게 알리는데 .....암튼 대한민국에는 이런 정신나간놈들이많아서 속이탄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쿠테타맞어 2010-05-25 13:58:40
    글 올린사람이 좀 오버인데, 이거 친위투테타 맞어.천안함조사결과 1번이고 뭐고간에 일단 화약나왔어? 그럼 누구야? 오폭? 우리나라가 그케 멍청해? 그럼 미국이 그럿것냐? 중국이 그럿것냐? 하나 남잖아 북한, 북한이 한거 맞는데, 일단 책임을 져야할 명박이 정권이 오히려 큰소리치면서, 문제를 더욱더 극단적으로 몰고가잖아. 정치적인 의도도 다분하고, 국방부장관은 뭐 잘났다고 큰소리 치는건지 몰것고, 초기에 대응도 젖같이해서 희생자만 늘어났는데도, 정부책임은 뒷전이고 죽은 사람만 억울하고, 돈 몇푼쥐어주면 뭐해, 니네들 함 뒤져봐 내 돈줄게. 그게 의미가 있냐? 그리고, 쿵푸
    넌 기본이 안된거야, 충분히 반대의견 나올수 있어, 민주주의의 기본이 뭐냐? 반복과 대립 있을 수 있어 근거를 대서 조져야지. 정일이한테 가서 살라니 내가 볼때, 너는 일본가서 살아라. 어째 사상이 쪽빨이 사상이랑 비슷하다. 하튼 다른 의견만 나오면, 무조건 적으로 빨갱이 취급하는 이 이분법적 잣대 젖같다 진짜. 전직 대통령들도 빨갱이로 몰리는 시국이 참.
    그리고, 웃긴건 수기 읽으로 와서 감동먹고, 나머지 게시판 보고 참 실망이다. 탈북자들도 공부를 점해서 자신의 생각을 띄어 넘었으면 좋겠네. 북한이랑 우리랑 사상자체도 틀리고, 살아온 환경도 틀려. 니네가 알고있는 북한이 정답이라고 하겠지만, 그건 한국의 사정을 무시하는 처사야. 강경책으로 북한하고 언제 전쟁날지 모르고, 극단적으로 가면, 당장 경제흔들린다.
    원화가치 하락하고, 달러값 오르고, 주식떨어지고, 한국에 있던 외국자본 다 빠지고, 누가 책임질래? 아 속터지는 것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천안함에게 2010-05-25 14:04:43
    당신의 글을 읽으니 아주 궤변에 가까운 좌익들의 주장을 되풀이한것 같군요.
    만일 그런 의문점들이 있다면 합동조사단에 직접 문의할 것이지 왜 외부 사이트에 들어와서 이러쿵 저러쿵 하면서 합동조사단과 정부에 불평불만을 터뜨리는지 당신의 의도를 이해할 수 없군요. 이사이트에 전문가가 있는 것도 아닌데 이런 엉터리내용을 퍼뜨리는 당신의 의도는 현 정부와 민군 합동조사단과 여러 나라에서 파견되어온 군사전문가들의 조사 결과를 거짓으로 치부하자는 목적이겠지요. 당신의 정치적의도에 의구심이 생기는구만. 그래 털어놓고 말해보자구. 대한민국 군함을 단방에 두 조각내고 46명의 젊은 우리 해군용사들을 수장할 놈이 북한 내놓고 이 세상에 어느 나라가 있단 말인가?? 당신은 46명의 우리 젊은이들의 목숨은 아깝지 않고 북한을 두둔하고 싶은 알짜 빨갱이겠지. 본색을 드러내는 당신은 더러운 생을 살지말고 옳바른 생각과 사고로 이세상을 살아가기 바란다.
    북한 백성들이 어떤 고생속에서 살아 가는지 당신이 알아야 하며 그원인 제공자가 김정일 정권이며 북한 노동당이라는 것을 명심하고 살아가기 바란다. 2만명 탈북자들이 살아온 실기들도 좀 연구하고 대한민국의 귀중함을 깊이 느껴주기 바라며 하나님을 마음대로 칭송하고 믿을 수 있는 대한민국 정부에 감사하기 바란다. 당신들 좌익세력 집권시에 대한민국의 안보가 엉망이었다는것 특히 선거표를 얻고 절은이들에게 호감을 사기 위해 안보를 해치는 군복무기간 축소도 너희 좌빨 집권시기에 강제적으로 행한 짓이 아니던가?? 네입으로 좌익이라고 고백을 했으니 너의 민주당이 지금 진정한 나라를 살리려는 당인지 잘 연그해보기 바란다. 요즈음 민주노동당과 협조하고 한배속이되어 현 정권을 심판 한다는데 민노당은 북한 노동당 강령을 그대로 집행하는 김정일 패당이며 이것은 심상정과 노회찬이 이미 세상에 공포하고 갈길을 달리 한것이 아니던가?? 그러니 지금 민주당의 지지도가 오르지 않고 있는 것이다. 알았냐?? 국민의 대다수는 너희들의 속임수에 절대 속아 넘어가지 않는다. 모든것을 국민의 안전과 자유 민주주의 체제 수호를 위해 지금은 서로 단합하고 힘을 합쳐야 김정일의 남침전략을 막아낼수 있음을 당신이 이햏하기 바란다. 안녕..;.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천안함 2010-05-25 18:55:12
    선거용이라고 말하는 놈 웃긴다. 그게 무슨 물건이라고 민주당좌파들! 잠이나 자지응
    민주당인것이 아니라 "북민당"으로 고쳐라.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침몰 2010-05-25 20:19:47
    이런 자들때문에 어제는 천암함이 침몰되고 오늘은 대한민국이 침몰위기에 다가가고 있습니다. 이명박정부와 한나라당, 사법. 검찰, 경찰, 등 모든 공권력을 발동하고 전 국민이 힘을 합쳐 이런 자들을 발본색출 하여 척결하여야 합니다 우리의 운명이 달린 문제입니다 국가보안법은 뭘 하는 법인지 모르겠네 김정일공산당,북한=민주당과추종자들을 빨리 죽여야 대한민국의 부강번영, 미래가 앞당겨집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행복 2010-05-26 01:09:02
    이렇게 우리 장병들의 죽음엔 분노하지 않으면서 사사건건 정일이와 그 잔당을 싸고 돌고 앉았으니 민주팔이들이 욕을 먹는게다.

    의혹은 무슨 얼어죽을 의혹. 증거자료 내놓기 이전 부터 이미 북조선 소행이란건 온 국민이 다 아는 사실 아니었던가? 민군조사단 발표가 의심 스럽다면 서방은 물론 짱깨들 부터도 문제 제기를 하게 마련이다. 헌데 그렇질 않지. 너무나 명백하니까.

    과학적인 접근도 아닌 이런 망상 수준의 의혹 제기는 지난 광우병 난동때와 마찬가지로 다른 목적이 있기 때문에 집착하는 것일 뿐이다. 남조선의 자작극이거나 미제 승냥이들의 소행이길 바라는 좌빨들의 마음은 알지만 그게 안먹히니 애처로운 일.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전쟁과평화 2010-05-26 04:17:56
    제대로 된 말을하면 죄다 김정일파라고 하는 이 사람들의 아이큐가 어떻게 되는거야 문제가 심각하네! 무조건 정부를 믿으라고? 그건 김정일나라 사람들이 하는 짖이야! 정신차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시국선언 2010-05-26 09:29:51
    지난 24일 이명박 대통령이 천안함 격침 사건에 관련하여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하였는데 그 담화문이 국내 국외에 적지 않은 파문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우선 그 담화문을 발표한 장소가 용산에 있는 전쟁기념관 호국추모실이었으므로 그는 6`25의 남침을 되새기며, 나라를 지키기 위해 목숨을 바친 영령들과 한 자리에서, 그는 그의 결심의 일단을 피력하고 싶었을 것입니다.

    담화문을 발표하는 대통령의 표정도 엄숙하고 진지하였으며, 그의 담화문을 경청한 시민들도 비슷한 느낌이었습니다. - “이대로는 안 된다.” - 대통령의 심정이나 국민의 심정이 다를 바 없었습니다. “북이 또 다시 무력침범을 감행할 때에는 우리도 나라를 지키기 위해 응전할 수밖에 없겠다”는 것이고, 북에 베풀던 일체의 원조는 (식량은 계속 보내겠다고는 하지만) 다 중단하여 사실상 남북교역은 앞으로 없을 것이라는 못을 박은 겁니다.

    그런데 오늘의 대한민국이 여러 나라의 전문가들도 참여케 하여 민간인과 군인이 합동 수사하여 발표한 내용을 못 믿겠다는 자들이 있을 뿐 아니라, 야당을 한다는 자들은 “왜 6·2 지방선거를 앞두고 그런 발표를 했느냐”고 야단을 하니, 그게 정치입니까 단순한 지랄발광입니까.

    3월 26일에 있었던 불상사에 대하여, 누구도 탓할 수 없는 완벽한 조사, 분석을 하느라고 시간이 60일이나 걸려 당사자들은 죄송하다는데, 그 발표는 내년 이맘 때 쯤 해야 한다는 말입니까. 물론 대한민국만이 단독으로 할 수 있는 대응책은 없을지도 모릅니다. 그것이 약소국의 비애입니다.

    그러나 이명박 대통령은, 북이 다시 그런 짓을 하면 용서 안 하겠다고 할 것이 아니라, 천안함 격침에 대한 원수는 반드시 갚고야 말겠다는 의사표시를 분명히 하면서, “우리도 이제는 전쟁준비가 다 되었으니, 몰살하고 싶으면 한 번 덤벼라”고 해야 옳은 것 아닙니까.

    중국이 “갈등 일으키는 어떤 시도도 반대”라고 하였다는데, 그렇다면 북이 일으킨 갈등은 그냥 두고, 대한민국이 일으키는 갈등은 절대 안 된다고 못을 박는 겁니까. 중국 지도자들의 상식이 어디에 있습니까.

    우리가 “전쟁도 불사”를 외치지 않으면, 김정일이 우리를 더욱 한심하게 여기고 혹독하게 다룰 겁니다. 우리는 우리가 “전쟁 일보 직전에”서있음을 저들에게 반드시 일러줘야 합니다.

    김동길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천안함 2010-05-26 10:42:04
    한넘 한넘 댓글달기도 귀찮다. 문제제기와 의문점을 갖지말라? 북한이 했다고만해야한다? 안그럼 빨갱이 친북세력이다? 미친 떠라이세퀴덜~ 안한넘에게 뒤집어 씌운다면 그것도 문제아니야? 한번쯤 왜그랬을까? 라는 의문부호(?)를 달만한 문제아니야? 무력으로 북한을 제압할것도 아니면서 북풍을 이용해 선거한번 이겨보자고 남북한관계를 파탄내고 경제도 국민들의 생활도 모두 안중에없는 해괴한짓거리아니냐 그말이야 그게 정부의 역활이냐? 이넘의 정부는 북한을 무력으로 응징할 베짱도 없으면서 단순하게 보수세력 결집을위해 북한과 의도적으로 관계를 파탄내고있다 그게 좋은가? 스스로 발등찍는짓거리 하지말았음한다. 그리고 시야를 좀더 멀리 봤으면해. 김정일에 대한 무조건적인 적대감은 충분히 이해하지만 적대감만으로는 한반도미래가 불투명하거든. 언젠간 니들도 이해하게될거다. 아니 지금 현 상황만으로도 충분히 이해할거라믿어. 햇볕정책이 왜 옳았는지를...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김동길 2010-05-26 13:53:13
    어린 녀석이 누구에게 넘이라고 하느냐? 이런 호로자식같으니라고..워낙 배워먹은 게 그 모양이니 버르장머리 없고 싸가지가 없다는 소릴 듣지.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fjgjfdkl 2010-05-26 11:57:29
    언젠간 너도이해하게됄거다.아니 지금 현 상황 만으로도 충분히 이해할거라믿어. 햇볕정책인지 쌔까만정책인지. 왜나쁘단걸 .알게됄거야...

    지금은 코물질질 흘리는 어린애라 잘몰수있지만 성인이되면 햇볕정책이 정말 잘못댄 정책이란걸 알게됄거야...그럼 빨리 무럭무럭 크거라 애야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김정일 생모 김정숙 생가에 방화
다음글
여명학교 신입생 추가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