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광장

자유게시판

상세
경부고속도로 건설반대시위
Korea, Republic o wkdbxhddlf 0 889 2011-10-10 02:01:29

 

 

 

◆건설 현장에 드러누워 반대

야당의 반대가 가장 거셌다. 표를 얻기 위한 선심성 정책이라고 공격했다. 1967년 대선이 끝나자 본격적으로 건설 반대에 매달렸다.

우선 서울과 부산 간 복선 철도가 있는데 다시 경부고속도로를 건설하는 것은 중복투자라고 비난했다. 수도권과 영남권 등 일부 지역에 발전과 특혜를 부여한다는 지역편중론을 꺼냈다.

신민당 의원이던 김대중 전 대통령은 "가뜩이나 전라도에서 현 정권에 대해 불만 운운하는 이때에 같은 국토 내에서 어찌하여 한쪽은 철도 복선화가 있는 곳에 다시 고속도로를 건설하는 파행을 하는가"라며 "고속도로를 만들어 봐야 달릴 차가 없다. 부유층을 위한 호화시설이 될 뿐"이라고 말했다.

유진오 신민당 당수는 "독재자 히틀러의 그 유명한 아우토반을 연상했다"며 "아우토반은 경제적인 의미보다 군사적 의미가 더 컸지만 자고로 독재자는 거대한 건조물을 남기기를 좋아한다"고 날을 세웠다.

야당 의원들은 고속도로 건설 현장에 드러누워

"우량농지 훼손이 웬말이냐,쌀도 모자라는데 웬 고속도로냐,부유층 전유물인 고속도로 건설 끝까지 결사 반대"라는 구호를 외쳤다.

야당은 이와 함께 고속도로 건설사무소의 소장을 1급 공무원으로 임명했는데,이들을 감독하는 건설부의 국토보전국장은 2급이어서 감독이 제대로 이뤄질 수 없다는 비판을 했다. 서울~수원 간 공사는 예산도 없고 국회에 보고 없이 착공했다는 이유로 반대했다.


 

2010.7.6. 한국경제

 

 

 

★경부고속도로 건설 반대...황당한 구호들

 

1.경부고속도로 계획에 "달릴 車도 없는데…부유층 유람 길" 

2.野의원 건설현장에 드러누워 "쌀 모자라는데 농지 훼손 웬말" 

 

3."한국의 모든 차들을 줄세워 봐야 경부고속도로를 못 채울 것이다. 팔과 다리가 말라버린 기형아다. "

 

4.당시 신민당 의원이던 김대중 전 대통령도 1967년 12월 8일 국회 건설위원회에서 

 

"가뜩이나 전라도에서 현 정권에 대해 불만 운운하는 이때에

같은 국토 내에서 어찌하여 한쪽은 철도 복선화가 있는 곳에 다시 고속도로를 건설하는 파행을 하는가"라며  

 

"고속도로를 만들어 봐야 달릴 차가 없다. 부유층을 위한 호화시설이 될 뿐"이라고 말했다.

 

 김 전 대통령은 세계은행(IBRD) 보고서를 근거로  

"서울~부산은 철도망과 국도·지방도가 잘 갖춰져 있으므로 서울~강릉 고속도로를 먼저 건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대중 전 대통령은 야당 총재 시절 경부고속도로 반대에 대해 "그 당시 내가 잘못 판단한 것 같다"는 취지로 말한 적이 있다.

 

 

 

5.유진오 신민당 당수는

 "독재자 히틀러의 그 유명한 아우토반을 연상했다"

"아우토반은 경제적인 의미보다 군사적 의미가 더 컸지만 자고로 독재자는 거대한 건조물을 남기기를 좋아한다"고 날을 세웠다.

 

6.야당 의원들은 고속도로 건설 현장에 드러누워

"우량농지 훼손이 웬말이냐,쌀도 모자라는데 웬 고속도로냐,부유층 전유물인 고속도로 건설 끝까지 결사 반대"라는 구호를 외쳤다.

 

 

7."쌀도 모자라는데 웬 고속도로냐"

."국가 재정이 파탄 날 것"이라는 반대론이 줄을 이었다. 

"길을 닦아 도대체 누구보고 다니라는 거냐"는 논리도 나왔다.

 

개통(1970년) 당시 전체 자동차 보유 대수가 10만대 남짓이었기 때문이다.  

 

이는 "소수 귀족들의 자가용 유람로가 될 것이다"  

"부자들이 기생 태우고 놀러다니는 꼴이나 보란 말이냐"는 주장으로까지 발전했다.

좋아하는 회원 : 0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wkdbxhddlf ip1 2011-10-10 02:10:25
    위에 드러누운두놈이 김때중이와 김공삼이입니다. 그렇게반대를해놓고선 저거선거운동하러 경부고속도로를 달렸던 놈입니다 한놈은 뒈지고없지만 한놈은 아직도살아서 지금도 지잘났다고 주둥아리 나불거리고있습니다 이두놈들을 대통령으로만들었던 유권자들은 반성을하고 일을련지 의문입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사기치지마임마 ip2 2011-10-11 23:57:39
    저기 누운 사람이 김대중과 김영삼이라고?
    그럼 얼굴 뭉그러진 사진 말고 제대로 식별할 수 있는 사진 제시해 봐. 그럼 믿어줄께.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wkdbxhddlf ip3 2011-10-12 04:37:42
    야! 임마!!! 너가믿고 안믿고는 상관없어 두김씨가 고속도로반대하며 더러누운건 대한민국 국민이 다아는 사실이니까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ㅋㅋㅋ ip4 2011-10-10 04:22:28
    평화의 섬 훼손 왠말이냐
    관광에 힘써도 모자라는데 왠 해군기지
    미군의 전유물인 해군기지 결사반대
    ---------------------
    단어만 바꾸면 똑같네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사기치지마임마 ip2 2011-10-12 00:04:31
    당시 야당이 무작정 고속도로를 반대한 것처럼 호도하는데 그건 사실과 달라.
    당시 야당은 이미 복선철도가 놓인 종단 고속도로가 아닌 횡단 고속도로가 더 시급하다고 주장했었고 이것은 당시 유엔에서 제시한 분석과 권유에도 있던 내용이야.
    또 경부고속도로의 건설을 두고 마치 무슨 선견지명이라도 있는 듯 말하지만 경부고속도로가 비로서 제 기능을 하기 시작한 것은 소위 마이카시대라 불리는 1980년대 후반부터이고 그전까지는 거의 개점휴업상태였지.

    결론적으로 경부고속도로는 필요한 것이었지만 예산의 효율적 활용이란 면에서 보면 가장 시급하거나 가장 효율적인 선택이라 볼 수 없었어. 당시에는 유엔에서 권유했던 것처럼 종단 고속도로보다는 횡단 고속도로가 더 필요했다.

    깔려면 뭘 좀 알고 까기 바래.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wkdbxhddlf ip3 2011-10-12 04:29:35

    - wkdbxhddlf님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1-10-12 04:33:56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wkdbxhddlf ip3 2011-10-12 04:33:36
    그당시 시급한건 횡단고속도로가아님 종단고속도로렸어 왜냐? 그당시 울산중공업 포항제철 구미산업단지 모든게 맞물어있어 물류수송이급했던게야 그로인해 부산ㅡ서울간 15시간대에서 5시간대로 줄여 물류수송을 철로는 철로대로 고속도로는 고속도로대로 2중으로 원활히할수있었기때문에 자동차산업 발전, 제철수요증대,인접도시발전, 지방공업단지연결, 국토균형발전을 앞당길수있었던게야 그당시 두김씨는 부자들을위한도로딲이라는둥 횡단고속도로가급하다는둥 외화유치는 언어도단이라는둥 온갖반대를일삼으며 행패를 부렸지 박대통령이 산업발전을 성공시키는동안 두김씨가 한가지라도 찬성한게있음 말해봐 무조건 반대란반대는 다해놓고선 횡단고속도로? 그당시 횡단고속도로를 먼저 건설했은 이렇게빠른시일에 경제성장을 이뤄냈을까 ? 그리고 1980년도후반부터 고속도로가 제기능을 찾을수있었다고 참으로 무식한소리하고 자빠졌네 넌 70년도에 고속도로를 안달려본게로구나 난그당시에 나의부친께서 건재상사를 하고계신때라 지방간에 화물수송을 많이하셔 70년대에 경부고속도로개통때부터 이용을 하셨기때문에 누구보다도 더잘알고있거던 그당시 일반승용차는 소수였지만 화물차와 고속버스는 줄을이었다이놈아 고속버스는
    줄을 이었다 이놈아 승용차 다니라고 고속도로 딲았는줄아냐? 물류수송을 원활히하기위해 딲은거다 이놈아 80년대후반부터는 경제가발전하다보니 마이카시대가와서 승용차가 늘어난게고 이러니 좌빨놈들은 한가지만알고 서너가지는 모르면서 지랄을 하는게야 너나바로알고 반박을해!!!!!!! 일어나자마자 큰소리치게만들지말고 인간아!!!!!!!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wkdbxhddlf ip3 2011-10-12 04:55:59
    뭐어? 경부고속도로가 예산의 효율적 활용면에서보면 가장효율적이거나 가장시급하지않았다고? 야!임마!!! 그당시 가장시급한게 경부고속도로였다이놈아 70년대 가끔 내부친 따라다니면서 우리부친께서 하신말씀이있다 고속도로에 많은 화물차량들을 가르키시면서 고속도로에는 저화물차들이 많이 누벼야 대한민국이 잘산다 앞으로 함봐라 박정희 대통령이 우리나라를 잘살게 만들었다는 말이나올거라고 하셨다이놈아 지금도 그말씀이 생생하게 기억난다이놈아 너놈들이 70년대에 고속도로를 달려봤어야알지이놈아!!!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웃기지마임마 ip3 2011-10-12 04:18:16

    - 웃기지마임마님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1-10-12 04:30:14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쉼터 조선족 관리자 어이 없습니다
다음글
트윗에서 140자로 좌빨과 빡세게맞서는 둠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