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광장

자유게시판

상세
무상복지로 망해가는 대한민국
Korea, Republic o 대한국민 0 339 2011-10-28 10:20:16

무상 복지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그것을 수용할 재원(財源)이 필요하다는 것은 당연한 얘기다. 그 재원은 하늘에서 떨어지는 것이 아니다. 결국 국민들로부터 세금을 통해 걷어야 한다. 국민들의 조세 부담이 늘어날 수밖에 없다. 조세 부담이 늘어나면 일하고 싶은 인센티브가 떨어지고 조세 회피 역시 늘어남에 따라 국가의 전반적인 생산성이 떨어지게 된다.

 

생산성이 하락함에 따라 세금을 올려도 정부의 조세 수입은 줄게 된다. 복지 지출은 늘고 조세 수입은 줄게 되면 결국 정부는 채권을 발행해 돈을 빌려야만 한다. 재정 적자가 눈덩이처럼 불어난다. 생산 기반이 취약해지고 재정 적자가 누적돼 국가 부채(負債)가 일정 수준을 넘어 가면 국가부도 위기에 직면하게 된다. 이런 전철을 밟은 국가가 하나둘이 아니다. 소위 보편적 복지를 지향하며 복지 지출을 늘렸던 모든 국가들이 다 그랬다.

 

최근 재정 위기에 빠진 그리스를 비롯한 남유럽 국가들과 아르헨티나가 대표적인 국가들이다. 미국과 일본 역시 심각한 재정적자로 이미 국가 신용등급이 하락하거나 하락할 위기를 맞고 있다. 요람에서 무덤까지의 복지제도를 갖고 있는 스웨덴도 마찬가지다. 많은 사람들이 스웨덴은 잘 갖춰진 복지제도와 함께 경제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오해하고 있다. 그러나 이것은 사실이 아니다.

 

스웨덴은 19세기 후반까지도 아주 가난한 나라였다. 외국과의 개방적인 무역과 자유로운 기업활동 등 자유 시장 개혁을 통해 스웨덴은 19세기 말과 20세기 초에 경제가 비약적으로 발전했다. 그러나 1960년대 후반부터 이른바 '요람에서 무덤'까지의 복지제도를 도입하면서 노동생산성이 하락하고 경제가 쇠퇴(衰退)하기 시작해 1990년대 초까지 극심한 경제침체를 겪었다. 그렇게 오랜 세월 홍역을 치르다가 1990년대 초에 복지제도를 개혁하고 세금을 인하하며 노동시장을 유연하게 만들고,많은 규제 완화를 단행하는 구조개혁을 하고 난 뒤 요즈음 다시 경제가 성장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여전히 보편적 복지제도의 후유증(後遺症)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했고,거기에서 벗어나고자 지금도 필사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그런데 지금 우리는 남들이 경험한 후,그 길이 잘못된 선택이었음을 보여주었는데도 불구하고 그 길로 치닫고 있다. 복지제도가 필요없다는 말이 아니다. 좋은 복지제도는 필요하다. 우리 사회에 정말로 가난한 사람을 위한 프로그램이 좋은 복지제도다. 국민의 50%,70%가 복지혜택을 받는 프로그램은 우리를 잡아먹는 호랑이와 같은 나쁜 복지제도다. 내년 총선과 대선이 걱정이다. 잘못된 길로 가지 않도록 우리 국민들이 현명한 판단을 내려야 한다

좋아하는 회원 : 0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진실을받들어라 ip1 2011-10-29 00:03:03
    무상복지로 대한민국 안망합니다.
    OECD국가중 대한민국이 복지 수준이 꼴지여요~그러면 어떻게 해야되죠~당연히 복지를 늘려야죠~지금 양극화 심하고 부자감세로 대한민국 서민이 힘든데 무상복지로 대한민국이 망한다는 건 말도 안되는 소리고. 스웨덴은 원래 복지수준이 너무 높아서 그런거고.
    또 무상복지로 망했다고 그리스를 말씀하시는데 그리스가 무상복지 때문에 망한게 아님니다.
    연금혜택을 받는 사람들은 국가 인구의 20퍼센트 되는 공무원들이였어요~나머지 국민들은 혜택이 전혀 없고. 착각하지 맙시다.
    복지 많이 늘려야 되여~그래야 일자리도 늘어납니다. 사회복지 SOC에 재정을 늘리면 일자리 늘어나는 건 당연지사임. 복지 한다고 대한민국 안망합니다. 복지안해서 서민이 죽고 대한민국 경제가 어려운 것입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한나라당 ip2 2011-10-31 23:51:14
    정치인들 월급 좀 줄이고 해외여행 자제하고..기업인들과 손잡고 사회기부 많이좀하고 불법으로 재산취득 그딴짓 안하면..걱정없이 됩니다..특정기업과 지역에만 혜택주는거 참 역겹더군요..자기 새끼들은 군대두 안보내고 외국유학이다 외국영주권있다 해서 요리조리 지들 편한대로 잘살면서 복지예산 운운..지랄들..지들이 봉사를 해봤어?기부는 쥐꼬리만큼도 안하면서 툭하면 고급차에 명품에 해외여행..니들땜에 복지가 안되잖아..일도 제대로 안하믄서 국민혈서로..많이 누리는것도 부족하냐?지들 봉급은 스믈스믈 올리면서 염치도 좇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북한은 절대로 핵을 포기하지 않는다
다음글
아무리 한나라당이 밉다고 해도.. 평양시장을 뽑다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