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광장

자유게시판

상세
세계 최악의 독재자 순위
방앗간 2 358 2006-01-23 11:35:07
북한의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세계 두 번째 독재자로 뽑혔다.

워싱턴포스트(WP)의 일요판 매거진 ‘퍼레이드’는 22일자 최신호에 게재한 ‘누가 세계 최악의 독재자인가’라는 제하의 기사에서 김정일 위원장이 수단의 오마르 알 바시르 대통령에 이어 2위로 선정됐다고 보도했다.

퍼레이드는 휴먼라이츠워치, 프리덤하우스, 국경 없는 기자단, 국제사면위원회 등의 보고서를 종합해 독재자 순위를 매년 발표하고 있는데, 김 위원장은 지난해에도 2위를 기록했다.

이들 단체의 분석 결과, 북한의 언론 자유는 세계 최악의 수준이며 정치적 권리와 시민 자유도 34년 연속으로 가장 나쁜 점수를 기록했다. 게다가 북한 주민 25만명이 강제수용소에 갇혀 있으며 식량난이 만연해 있다는 점도 지적됐다.

세계 첫 번째 독재자는 수단의 오마르 알 바시르 대통령으로 지난해에 이어 또다시 뽑혔다. 그가 1989년 권좌에 오른 이후 서부지역 다르푸르에서 인종차별과 종교박해로 18만명이 사망하고 200만명의 난민이 발생했다. 3위는 탄 슈웨 미얀마 군사정권 수반으로 역시 지난해와 같이 3위에 올랐다.

이어 ▷로버트 무가베 짐바브웨 대통령(4위) ▷이슬람 카리모프 우즈베키스탄 대통령(5위) ▷ 후진타오 중국 국가주석(6위) ▷압둘라 사우디아라비아 국왕(7위) ▷사파르무라트 니야조프 투르크메니스탄 대통령(8위) ▷알리 하메네이 이란 최고지도자(9위) ▷테오도로 오비앙 은게마 적도기니 대통령(10위) 등이 뒤를 이었다.

반면 지난해 10위권에 들었던 무아마르 카다피 리비아 국가원수와 페르베즈 무샤라프 파키스탄 대통령은 그들의 독재통치가 개선됐기 때문이 아니라 다른 독재자들의 행태가 더욱 나빠져 올해는 제외됐다고 퍼레이드는 덧붙였다.
좋아하는 회원 : 2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당신의 자랑거리는
다음글
탈북난민운동 본부에서..임영선씨 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