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광장

자유게시판

상세
규칙을 따르도록 십 대 자녀를 가르치려면
China 모차자 0 286 2013-11-05 15:28:59

 

 

자녀 교육은 어느 집이나 어려운 일입니다.

특히 사춘기의 십 대 자녀들은 반항적인 생각이 많이 작용하며 불순종하는 태도를 보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각 각의 집안에서는 자녀 교육을 위해 귀가 시간이나 컴퓨터 사용 및 스마트 폰 사용등의 규칙을 정해 놓습니다.

그러나 십대의 자녀들은 자신의 생활습관을 수정하여 가족의 규칙에 따르는 것을 어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

부모들은 자녀를 야단치고 버릇을 고치려고 하는 것도 일반적인 가정의 현상입니다.

 

하지만

먼저 부모는 자녀가 규칙을 무시하는 듯이 보이는 이유를 알아야 합니다. 다행스러운점은, 노골적인 반항처럼 보일 때도 실은 뭔가 다른 이유가 있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A.  이유가 무엇인가?

 

1.   분명하지 않은 한계

일부 십 대 자녀들은 어디까지 갈 수 있는지 알아보려고 규칙을 무시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잘못을 저지르면 특정한 벌을 주겠다고 부모가 말했을 경우, 자녀들은 어디까지 갈 수 있는지 알아보려고 규칙을 무시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잘못을 저지르면 특정한 벌을 주겠다고 부모가 말했을 경우, 자녀는 부모가 정말 말한 대로 하는지 보려고 그 한계를 시험할지 모릅니다.

그런 청소년들은 고집 센 반항아가 되어 가고 있는 것일까요?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사실 십 대들은 부모가 말한 대로 일관성 있게 벌을 주지 않거나 한계를 분명하게 정해 주지 않았을 때, 규칙에 잘 순종하지 않을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2.   너무 엄격한 태도

일부 부모들은 규칙을 끝없이 만들어서 십 대 자녀들을 통제하려고 합니다. 자녀가 말을 듣지 않으면, 부모는 화가 나서 더욱 더 많은 규칙을 지키게 만듭니다.

하지만 그렇게 하면 흔히 상황이 더 악화될 뿐입니다.

<부모와 십 대 자녀 사이의 장벽 허물기>(Parent/Teen Breakthrough)라는 책에서는 자녀를 통제하려고 하면 할수록, 십 대 자녀는 더 반항한다고 설명하면서 이렇게 덧붙입니다. “자녀를 통제하려고만 하는 방법은 마치 부드러운 빵에 차갑게 굳은 버터를 바르려는 것과 같다. 그렇게 하면 빵만 찢어질 뿐이고, 더 힘주어 바른다고 해도 해결되지 않는다.”

올바른 징계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벌은 단지 고통을 주는 것인 반면, 징계는 주로 가르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십 대 자녀가 규칙을 따르도록 어떻게 가르칠 수 있을까요?

 

B.  어떻게 할 수 있겠는가?

 

1.   분명히 알려 주십시오.

자녀는 부모가 무엇을 기대하는지, 순종하지 않으면 어떤 결과가 있을 것인지 정확히 알 필요가 있습니다.

제안: 집안의 규칙을 모두 한번 적어 보십시오. 그런 다음 이렇게 자문해 보십시오. ’내가 정해 놓은 규칙이 너무 많은가? 아니면 너무 적은가? 더는 필요 없는 규칙이 있는가? 십 대 자녀가 지금까지 나타낸 책임감의 정도에 맞게 규칙을 조정해야 하는가?

 

2.   일관성을 보이십시오.

지난 주에 규칙을 어겼을 때는 그냥 넘어갔는데 이번 주에 비슷한 잘못으로 벌을 준다면, 자녀가 혼란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제안: 저지른 잘못과 직접 관련이 있는 벌을 주십시오. 예를 들어, 귀가 시간을 어겼을 때 더 일찍 귀가하게 한다면 잘못과 직접 관련된 벌을 주는 것입니다.

 

3.   합리적이 되십시오.

십 대 자녀가 책임감 있는 활동을 했다면 그만큼 자유를 더 줌으로 융통성 있는 부모임을 보여 주십시오.

제안: 자녀와 함께 앉아서 규칙에 대해 대화를 나누어 보십시오. 예를 들어, 귀가 시간을 어겼을 때 어떤 벌을 따라야 하는지에 관해 자녀가 저울질해 보게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자녀들은 자신이 참여해서 정한 규칙을 훨씬 더 잘 따를 것입니다.

 

4.  인격을 길러 주십시오.

당신의 목표는 십 대 자녀가 단지 명령에 순종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옳고 그런 것에 대한 내적 감각인 건전한 양심을 기르게 돕는 것입니다.

 

5.   좋은 특성을 길러 주십시오.

자녀가 어떤 특성을 가진 사람으로 알려지고 싶은지 생각해 보도록 도와주십시오.

어려움에 직면한 청소년들이 다음에 나오는 자문을 해 본다면 올바른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나는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가?

 

삶의 지혜가 담겨 있는 오래된 고전들을 읽도록 도와주고 슬기롭고 지혜로우며 본이 되는 삶을 산 인물들의 이야기를 많이 읽도록 환경을 조성해 준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가령 종교적인 편견 없이 동서고금을 통해 최고의 경전으로 알려진 성경을 읽고 훌륭한 교훈들을 생각해 보도록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좋아하는 회원 : 0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아이돌 ip1 2013-11-05 20:06:47
    좋은글 잘보고갑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냉혹한 국제사회
다음글
한반도에서 빨갱이의 기만의 힘은 沒落(몰락)하고 眞實(진실)의 힘은 得勢(득세)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