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광장

자유게시판

상세
지원재단은 글의 의문에 답변바랍니다.
Korea, Republic of 북정연 0 497 2014-04-24 20:10:47

지원재단에서 어제(4.23)저녁 북정연의 대국민 호소문과 기타 북정연 입장 발표와 관련된 글들에 대한 반박성 글을 탈북자 여러 싸이트에 올린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그 반박성 본문은 대략 이렇습니다.

 

ㅇ ‘남북하나재단’ 별칭 제정은 이미 1년 전부터 준비된 것으로 2013년 2월 재단 이사회에

서 대외명칭 사용을 의결한 후 일반의 의견수렴과 북한이탈주민 설문을 거쳐 ‘남북하나재

단’을 별칭으로 사용키로 2014년 2월 확정

 

 - 2014년 3월 4일, 통일부 장관의 승인을 받아 현재 법률 명칭인 북한이탈주민지원재단과

별칭인 ‘남북하나재단’을 병행 사용하고 있음

 

ㅇ 따라서 ‘남북하나재단’의 별칭을 현 이사장이 임의대로 바꿨다는 주장은 허위사실임

 

그러나 북정연이 지원재단 홈페이지에 정보공개 돼있는 지원재단에서 직접 작성한 이사회의록을 검토한 결과 지원재단이 허위사실을 주장하고 있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 지원재단 홈페이지 이사회 란에 공개된 제7회와 제9회 이사회의록 일부내용 복사본입니다.

 

제7차 이사회 의결안(2013년 2월 22일. 금요일)

....

⑤ 상정안건

o 보고안건 : 2건

- ‘12년 북한이탈주민지원재단 사업추진실적 보고

- 북한이탈주민지원재단 대외명칭 선정계획 보고

o 의결안건 : 5건

- 북한이탈주민지원재단 정관 개정(안)

- ‘13년 북한이탈주민지원재단 사업계획 변경(안)

- ‘12년 북한이탈주민지원재단 세입·세출 결산(안)

- 북한이탈주민지원재단 보수규정 개정(안)

- 북한이탈주민지원재단 임원퇴직금규정 제정(안)

 

 

제9차 이사회 의결안(2014년 2월 20일. 목요일)

....

□ 상정안건

보고안건 : 2건

① 제8차 정기 이사회 결과보고

② 2014년 기부금 조성사업 활성화 방안 보고

의결안건 : 8건

① 2013회계년도 결산(안)

② 2014년 사업계획 및 예산 변경(안)

③ 직제규정 전부개정(안)

④ 인사규정 일부개정(안)

⑤ 복무규정 일부개정(안)

⑥ 보수규정 일부개정(안)

⑦ 개인정보보호규정 제정(안)

⑧ 북한이탈주민지원재단 대외명칭(별칭) 제정(안)

 

지원재단은 해명성 본문 글에서 제7차 지원재단 이사회

(2013년 2월 22일)에서 이미 ‘남북하나재단“이라는 별도의 대외명칭을 의결했다고 주장합니다.

(위 지원재단 해명 찐하게 밑줄 친 글 참조)

그러나 지원재단은 제7차 이사회에서 “남북하나재단”이란 대외명칭선정보고만 하였지 의결한 적이 없습니다.

 

제7차 의결안건은 ①...⑤로 5가지만 의결했다고 기록돼있습니다.

(윗 제7차 회의 ○ 의견안건: 5건 을 참조)

조직운영에 관해서 조금만 아는 사람이면 이사회에서 보고한 것과 의결한 것은 성질이 전혀 다른 사항임을 쉽게 알 것입니다.

 

제9차 이사회 (2014년 2월 20일)에서 ○의결안건: 8건의 ⑧번 항목으로 의결했다고 나옵니다 (윗 제9차 이사회 ○ 의결안건 : 8건 참고할 것)

이상에서 보듯 1년전에 별도의 명칭문제가 논의됐다는 것은 확인되나 의결됐다는 것은 허위사실로서 신임이사장이 와서 적극 추진됐음을 알 수 있습니다.

 

문제는 전임 임원진이나 지금의 임원진이 탈북자들의 정체성이 담긴

중요한 명칭문제를 당사자들과 아무런 토론도 없이 바꾸었다는데 그 심각성이 있습니다. 이런 중요한 명칭문제를 지난 2월 7일 탈북자단체장간담회 때 재단의 일방적인 통보로 금시초문이었습니다.

 

이제라도 늦지 않았으니 고집부리지 말고 공청회를 열던가 하여 정책고객인 당사자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처리해도 될 것입니다. 급하게 이 잡듯이 바꿀 문제라고 생각지 않습니다. 지금처럼 지원재단이 바짝 긴장하여 탈북자들의 조금만 의견이나 호소도 ‘응분의 책임은 모두 북정연에 있다’는 협박성 비슷하게 신경질적인 반응으로 받아들이지 못한다면 앞으로가 정말 문제라고 생각됩니다.

 

지원재단이 1년에 자신의 덩치에 맞지 않은 10억원 가량의 과도한 전산관리시스템 관리운영비를 쓰면서 회계자료 하나 제대로 정리 못한다는 구체적인 사실내용자료는 담당자의 입장을 생각해 인터넷 공개는 자제하겠다는 입장을밝힙니다.

 

앞으로 정부산하 공기관으로서 ‘재단이 뭔 잘못이 있는가?’고 오리발 내밀듯 하는 행위를 지속한다면 더 큰 화만 부를 것입니다. 우리가 지원재단의 예산집행에 관심갖은 것은 지원재단이 돈을 떼먹었다는 어리석은 주장을 하는 것이 아님을 지원재단이나 관리감독기관인 통일부는 잘 알 것입니다.

 

국민세금으로 운영되는 탈북자정착지원금을 형평성, 적법성, 효율성, 실효성 의심되는 곳에 쓰지 말고 적재적소에 쓸 것을 요구하는 것입니다. 지난 재단 임원진도 ‘감사원에 의뢰하라. 영수증을 다 까보라. 한 푼도 떼어먹은 것이 없다‘는 동문서답으로 일관하다 임기를 다 채우고 훌쩍 퇴장했는데 그런 꼼수는 더는 통하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의 주장은 지원재단 예산편성이 첫 단추부터 잘못 끼여져 기형적으로 편성돼 운영되기 때문에 바로 잡아야 된다고 주장하는 것임을 다시 한 번 상기시킵니다. 끝으로 인간의 리더십은 언행에서 나타납니다. 음식은 냄새와 맛으로 질을 알 수 있지만 지도자의 리더십은 언행에서 보여준다는 것을 탈북자들도 잘 알고 있다는 것을 지원재단은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요즘은 고기잡는 그 무슨 법을 가르치겠다는 언행이 지원재단에서 들려오지 않아 그 나마 다행이라 생각됩니다.

                                                              2014년 4월 24일

북한이탈주민정책참여연대

좋아하는 회원 : 0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잘한다 ip1 2014-04-24 21:10:08
    그렇게 하나하나 치밀하게 분석하고 폭로 하여야 한다.
    더욱더 분발하면 아마도 형편없는것들을 발견할것이다.
    그리고 인터넷에 올라오는 의견들을 모두 수렴하여 재단을 낱낱히 뒤져야 한다.
    현재단의 중견급직원도 재단은 셋팅이 잘못되였다고 직접 말한적이 있다. 동지회 회장님이 기자회견에서 밝힌바아 같이 재단은 환골탈퇴하여야 한다.
    그무슨 착한이요, 남북재단이요 말 장난하면서 설치지 말고 탈북인들이 인정하는 재단으로 거듭나려고 노력해라!

    북정연은 더욱더 분발하여 해임할자는 해임을 주장하고 잘못된것은 다른시민단체들과 협력하고 여야를 넘나들며 우리의 권익을 찾기 위해 노력해주기를 바란다.

    특히 시간이 좀 걸리겠지만 탈북인들 설문조사를 발로 뛰면서 받는것을 제안한다.
    주소까지는 밝히지 않도라도 성명과 핸드폰 번호만 정확히 밝힌 재단에 대한 설문조사를
    1,000명정도 받아 통일부에 제출하고 그것이 작다하면 2,000명, 3000천명을 받아 생생한 탈북인들의 목소리가 들려 재단이 얼마나 한심한가를 온세상에 알리면 북정연은 완전히 승리하는것이고 재단의 위정자들은 저들이 가야할 길을 마침내 가고 말것이다.

    북정연 정말 잘한다. 김씨일가에게 탄압을 받아오던 어제날의 탈북인들이 아니라는것을 재단의 위정자들에게 똑똑히 보여주기를 바란다. 화이팅이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승리라고 ip2 2014-04-24 22:37:46
    김씨일가에게 탄압을 받을땐 목숨걸고 저항도 못하던 것들이 남한에와서는 무슨배짱과 담력이 생겨서 그렇게 무대포에 어거지로 나가는거냐? 남한의 정부기관에게 승리하는거라고?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뭔일하고 먹소 ip3 2014-04-24 22:17:02
    밥은 먹고 사냐?너들은 인성이 이리 물고 늘어 지는것 밖에는 않되냐?
    너들 뭔일 하고 먹고 사냐?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뭐하긴 ip2 2014-04-24 22:26:51
    나이는 50중반을 넘어서 환갑으로 치닫고 젊어서 일해논건 없고 하니까 이렇게라도 깽판부리고 어거지쓰고 해야 밥먹을 돈이 나오는것 아니겠습니까?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뭐하긴 ip2 2014-04-24 22:36:04
    나중엔 청와대도 감사하겠다고 나설겁니다.이 한창권이라는 벌목공의 꿈이 식물인간인 조명철이를 밀어내고 대신해서 국회로 입성하는거라고 합니다.보위원으로 의심되는 자가 참 꿈도 야무지더라고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잘해 ip4 2014-04-25 11:41:33
    찰해요,투쟁 방법이 점차 노련해지고 있네. 이창에서 알바짓 하는 양아치들 개무시해버리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명예회손 ip5 2014-04-25 12:17:24
    명예회손죄로 고발하면 좋을듯 싶네요. 탈북자들을 위해 일하는 공공기관이 봉급을 타먹으면서 고마움은 고사하고 사실을 외곡하는것이 보기에 참 민망합니다. 설사 사실이라도 당사자들을 직접 만나 입장을 전달하면 될것을 꼭 반대글로 온라인상에서 반박하는것은 정말 이해가 안됩니다. 그만큼 그곳은 질서가 없고 기관장과 참모들이 제대로 일을 하지 못한다는 반증으로 보입니다. 벌써 몇달째 이창에서 이 문제가 거론되는것을 보면 확실이 문제가 있는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조금씩 양보하면서 서로 만나 의견을 들어보시면 좋을듯 합니다. 여러가지 시도를 해보고 이것저것 모두 시원치않다고 할때 관련 모든 당사자들이 국회회관같은데서 공청회나 청문회를 열어 뭐가 문제인지 언론에 노출시켜 사회적문제로 확대시켜 나가는것이 바람직하다고 사료됩니다. 옆에서 보기에 민망하고 안쓰러워 한마디 적어보았습니다. 미안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꼴불견이네 ip4 2014-04-25 12:42:05
    돼먹지못한 개년놈들은 한자리 주기만하면 탈북자들 명칭부터 바꾸려드네. 참 할지랄도 옶는 개년놈들이다. 정똥영이 그머저리새끼 통일장관할때 정일이 개놈 눈치보면서 달북자를 <새-터민>이라고 강제 명명하더니.

    이번엔 정오김이라는 그년은 탈북자 명칭을 아예 없애고 남북하나재단 이라고 해?

    참으로 별 거지같은 년놈들이다. 정오김이가 새누리당 출신이 맞긴한거야? 노는 꼬라지가 꼭 탈북자 증오하는 간첩딸년같이 놀아 대냐. 암닭들이 짖어대는 꼴이 이 대한민국이 망하든가 대형참사가 꼬리를 물징조다. 더럽다 . 탈북자 올해 총후원금,, 세월호 참사를 빨리 해소하는데 100% 돌리고 정오김 이하재단 직원전체는 진도항에 나가서 봉사하라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야단났네 ip6 2014-04-25 14:46:05
    탈북자재단이 야난맞네 저렇게 탈북자들이 증거자료를 가지고 조기는데 할말 있갔어/탈북자재단이 어쩌다 여기까지 왔다그래/암탉이 울면 집안이 망한다나/정말 야단났네///그래도 김일주영감이 능구렁이야/그래서 연륜이 필요한거지/80살까지 했으니 말이야/계집나이 60줄에 들어설라믄 이젠 모든것이 쭈글쭈글해서 어디에 쓸까/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야단났네 ip6 2014-04-25 14:49:07
    파리채로 파리잡듯이 치던가 코다리고무신으로 들입다쳐서 탱탱 아니 팽팽 불쿼야지/그래도 될까 모르겠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개지랄 ip7 2014-04-25 17:47:00
    지가 뭔 지금 정치하냐? 분수도 모르는 년들이 개지랄 하냐? 조용히 월급타먹다 갈것이지 뭔 개소리 많아. 저런것들이 뭘 안다고 설쳐대는지 참 눈꼴이 쏘네. 저렇게 분수모르고 설치다가 갈데까지 가자고 저래. 웃기는 년들이. 왜 저년들을 만나 본 사람들마다 욕을 하는지 이제 조금씩 이해가 가네/사람의 정이라곤 찾아볼수 없는 꼬라지 년들이라니까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석도훈련생 ip8 2014-04-25 19:19:42
    정말 이해가 되지 않네요?
    북한이탈주민이라고 우리한테 별난 이름을 붙이더니 오늘날에 와서는 그 명칭을 부르는 것이 부끄러운지

    쪽 팔리는지 생뚱맞게 무슨 남북하나재단이라고 또 마음대로 뜯어 고치려 하니

    왜 숱한 돈을 들여가면 그 따위 짓거리를 하는지 알다 모르겠습니다.

    모든 책임은 현 정옥임이사장에게 있다고 봅니다.
    왜냐하면 남북하나재단으로 개정하는 것에 대한 최종적인 결론을 내린 장본이기 때문입니다.

    자신들도 남북하나재단이라고 바꾸려 했던 행동에 뭔가 문제가 있다고 인정하기 때문에

    이것은 현 이사장이 발상한 것이 아니고 이전 이사장시기에서 문제의 논의가 시작된 것이라고
    책임을 회피하려고 하는 데 손바닥으로 해를 가리려는 가소로운 행동입니다.

    이완용을 우리가 그토록 매국노라고 매도하는 것은 그가 을사늑약에 최종적으로 도장을 찍은 장본이기
    때문입니다.

    정옥임씨가 이사장으로 부임되어 와서 전직 이사회에서 논의 하던 문제들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면
    바로 묵살했을 것입니다.

    올해 들어와서 북한이탈주민지원재단이 이사장을 위시로 해서 탈북자들을 욱박지르고, 무시하고, 정면에서 능욕하는
    망동들을 서슴치 않는 꼴들을 보면 정옥임씨는 진짜 탈북자들의 어머니가 아니라 탈북자 칠곡 계모입니다.

    탈북자들은 온갖 독단과 표리부동, 권모술수로 탈북자들을 능멸하는 정옥임이사장을 절대로 용서하면 안 됩니다.

    그를 그 존업하신 자리에서 당장 끌어 내려야 합니다.

    그를 내쫓을 것을 기원하면서 청와대앞에서 침묵의 100일촛불을 올리자는 것을 호소합니다.

    기왕 북정연에서 깃발을 들었으면 끝을 보아주시기 바랍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지나가다 ip9 2014-04-29 14:29:44
    우연히지나가던 탈북자입니다
    그냥 다들 노는짓들이 가관이네염
    우리는 지금도 하루하루가 생계를 위해 노가다일을 하고잇는데
    다들 먹고살만한가봐여
    누가 탈북자들을 대표하는가여?
    도대체누가? 난 얼굴도 본적이없는 사람들? ㅎㅎㅎ가관이네여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그래서 ip10 2014-04-29 16:30:41
    지나가다야,,, 너같은 인간에게 승인 안받아도 단체장 하는 자유사회다.
    그냥 그대로 구겨박혀 살거라. 넌 먹구살기 힘드냐? 한심한 사람,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이미지 ip11 2014-04-29 16:44:28
    북한이탈주민재단이 남북하나센터로바꾸는것은 (재단)이름으로는 후원금으로 다우려먹었으미 새로운이름으로 바꾸어 사기수법으로 후원금을 마련하려는 정치인들의 수법입니다.
    한마디로 이미지 관리 문제이지요 .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걸레물었나 ip12 2014-04-29 16:57:51
    나서 대는 자 치고 누구_한참봐야 사람같아_ 보이는 성향들인지 입에 걸레 물지 않은것 없다면 섭해 하겟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법과정의 ip13 2014-04-30 08:36:06
    법이 잘세워졌고 잘못되었는가는 그 사업이 누구를 위하여 얼마나 정의롭게 세워졌는냐에 따라 결정된다. 예컨데 인종차별을 하는 법안은 잘못된 법이였으며 법정사업이고 집행이였다. 식당이나 버스에서 백인이 들어오면 흑인은 무조건 자리에서 일어나 양보해야만 하는 잘못된 인종차별법안이였다. 마찬가지로 아무리 법정사업이라고 할지라도 잘못설정된 법정사업은 개정되어야한다. 남북이 분열되여 반세기넘게 분열의 고통을 겪는것도 우리 민족의 의사와는 전혀 상관도 없이 강대국들에 의하여 결정된 잘못된것이다. 무슨정책을 결정하고 집행할때는 반드시 정책고객들의 의사가 집대성되고 반영되여야하지 그렇지않으면 잘된것이라고 볼수가없다. 하여 재단의 현 예산집행사업이 옳은 법적사업인지는 그 주인이며 고객인 탈북민들의 목소리를 들어봐야한다. 말도 많은 지원재단의 현상황을 종결지으려면 정책고객인 탈북민들과 대화하고 "북한이탈주민지원재단의 문제점과 개선방도"라는 제목으로 법 청문회나 사업설명회 개최하야한다본다. 거기에서 현제 재단에서 진행되고 있는 탈북자들을 위한 법정사업의 타탕성과 적법성. 효율성을 논의하고 잘못되거나 비효율적이고 적법치못한것들이 있으면 개선하여야한다. 경험도 없이 재단1기때 제정된 예산집행을 법정사업이라고 정당화 하면서 비합리적이고 비효율적인것에 대하여 바로잡지않는다면 그 또한 국민과 시대에 부끄럽고 정의롭지못한 행동이라고 생각한다. 여러분의 의견은 어떠하신지요? 양심이 있고 정의가 있는분이라면 답변부탁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ㄴ포ㅕㅏㅓ ip14 2014-04-30 11:04:49
    ㄹ호ㅓㅗㅜㅃㅎㅅ법우며ㅛㅂㄴㅍㅇ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북한 이탈 주민 창업 교육 기관
다음글
사이트에서 이런 조선족여자, 발도장이라는 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