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광장

자유게시판

상세
통일논단
Korea, Republic of 통일둥이 0 1505 2014-09-28 18:33:13
[통일논단] 탈북민들이 준비된 통일역량이 되는 이유

2014.09.28 17:16:30    



   

수백 톤이 넘는 육중한 기관차는 수만 마력의 힘을 자랑하지만 가느다란 두 줄기 철로가 없으면 무용지물이다. 대한민국의 준비된 통일역량은 충분하다, 지식, 자본, 파워, 그러나 과연 인재도 충분하느냐는 질문에는 대답이 불충분하다. 현재 우리 한국에는 2만 7000여 명의 탈북민들이 있다. 바로 이들이 통일열차를 끌고 갈 최고의 통일역량이라는데 누가 이의를 제기할 수 있을까. 그들을 가리켜 혹자는 ‘먼저 온 통일’이라고, 다른 혹자는 ‘작은 통일’이라고 부르고 있다.

묻고 싶다. ‘먼저 온 통일’은 찬란하냐고. 또 ‘작은 통일’은 큰 통일의 앞날을 밝게 해 주고 있느냐고. 대답은 부정적일 것이다. 대부분의 탈북민은 이 사회의 기초수급생활자 수준에 머물러 있다. 한마디로 바닥에서 기고 있는 것이다. 물론 어느 날 갑자기 이 땅에 뛰어든 사람이 부자로 산다면 그것은 비정상이다. 하지만 통일역량 준비라는 차원에서 보면 이것 또한 비정상이다.

제발 정치인들과 고위관료들은 탈북민들 앞에 나타나 “여러분은 통일의 역군입니다. 먼저 온 통일입니다” 이런 말 삼가해 주기 바란다. 침 바른 소리 그만하라는 뜻이다. 차라리 “여러분은 통일의 머슴이 되어야 합니다” 이런 말이라면 더 훌륭할 것이다. 탈북민들을 통일의 주인공으로 만드는 길은 얼마든지 열려 있다. 단적인 예로 우리 정부가 만든 북한이탈지원재단이란 지원기관이 있는데 여기 연간 지원예산이 무려 260억 원이 넘는다.

그런데 이 소중한 돈이 대부분 인건비 등으로 나가는가 하면, 실질적인 인권개선이나 통일준비에는 전혀 쓰일 수 없다고 탈북단체들의 항의가 이어지고 있다. 물론 정착지원 기관이어서 순수목적에 쓰인다는 것은 좋은 일이다. 하지만 재단의 수뇌부에는 현재 정부가 국가개조의 핵심 타깃으로 삼고 있는 ‘정피아’ ‘관피아’들이 독점하고 있다는 비판의 소리가 들끓는다. 국회의원 선거에서 떨어진 사람, 예비역 군인이 탈북민 지원기관에 들어와 있는 현상이야말로 국가개조의 첫 번째 목표가 아닐 수 없다.

미국과 같은 선진국가에 가보면 이민정책은 이민자들에게 맡겨져 집행되고 있다. 거대한 미국의 이민국장은 바로 이티오피아인 이민자가 맡고 있다. 그런데 우리는 탈북민 정책을 탈북민들에게 맡기지 못하고 있다. 북한이탈지원재단에는 이사회가 있는데 십여 명의 이사 중 탈북민은 단 한 명도 없다. 이러고도 새로 온 이사장은 “탈북민 모두를 독일의 메르켈로 만들겠다”고 외치고 있다.

재단의 이사도 못 되는데 어떻게 통일국가의 총리가 될 수 있단 말인가. 결국 통일역량도 권력배분의 차원에서 이뤄져야 한다는 결론이 나온다. 탈북민들을 믿고 그들에게 탈북민정책을 맡겨 실험해 보면 과연 그들이 과연 통일역량이 될 수 있는지 없는지 결과도 쉽게 얻을 수 있다. 김일성은 해방 직후 소련에서 460여 명의 인재들을 데려다 북한에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을 세웠다. 탈북민들은 북한의 각지에서 왔으며, 여기 한국에서 배출된 대학 졸업자만도 1500명이 넘는다. 이들이 갑작스러운 북한 붕괴 시에 북한에 투입되면 사회통합과 자유화 등에서 놀라운 실력을 발휘할 수 있다. 그들에게는 지역 내의 학연, 혈연, 지연을 가진 연고세력이 충분하며 다른 사람의 말보다 북한 주민들은 이들의 말을 신뢰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탈북민들에게 투자하면 통일 후 그것은 통일국가의 찬란한 열매로 환원될 것이다. 현재도 탈북민들은 북한에 두고 온 가족들에게 생활비를 송금해 북한 시장화를 촉진하고 있으며, 이렇게 형성되고 있는 상인계층이 북한 독재청산에 위대한 에너지로 작용하고 있다. 우리 정부의 혜택은 적지 않지만 이제 정부는 과연 그 지원이 실질적으로 탈북민들의 피부 속으로 스며드는지 재확인할 때가 되었다. 일부 관료들이 지원재단에 낙하산으로 내려와 태생적인 권위를 누릴 때 대부분 탈북민들이 3D현장에서 고군분투하고 있다면 자칫 그들은 통일역량이 아니라 반통일역량이 될 지도 모른다는 사실을 말이다. 먼저 온 통일은 무조건 아름다워야 한다.

좋아하는 회원 : 0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민복 ip1 2014-09-28 20:00:59
    오랜 만에 통일에 관한 좋은 글, 현실감이 넘치는 글을 처음 봅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훌륭한글 ip2 2014-09-28 21:14:06
    훌륭한 글입니다. 이 글을 박근혜대통령이 보아야 하는데 바빠서 못보는가? 아니면 아래사람들이 되먹었다면 이글을 박대통령에게 읽게 해야 한다고 봅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박수 ip3 2014-09-28 21:52:55
    민복님, 훌륭한글님에 이어 저도 점수 추가요. 이런 글은 모든 탈북자들이 읽어야 할 것이다. 우리의 권리를 찾기위해 눈을 부릅떠야지...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친구처럼 ip4 2014-09-29 00:46:06
    신문방송으로 나가도 평가받을 수 있는 정도의 훌륭한 칼럼입니다.
    우리 탈북민들에게 이런 훌륭한 인재들이 있다는 것은 자랑스러운 일입니다.
    토일논단이 조국이 통일되는 그날까지 계속되었으면 합니다.
    지원재단이 좋은 취지에서 설립되었으나 통일부 퇴직자들이 사무총장이니, 부장이니 하며 다수가 거쳐간 사실을 보면 그곳이 <관피아> 척결대상의 하나인 것만은 틀림없습니다.
    물론 나는 요즘 대립하고 있는 일부 탈북자들의 이익을 대변하지는 않습니다만, 원문 작성자의 지적이 너무도 명철한 분석이어서 두 세번 읽었을 뿐 아니라 복사하여 저장까지 하였습니다. 감탄할 정도의 훌륭한 글입니다.
    글은 이렇게 명백한 근거를 가지고 의견이나 평가를 써야 명예훼손이요 뭐요 하며 약자들에게는 더욱 가혹한 자대를 들이대는 국가권력의 개입을 차단하면서 사회적 지지를 얻어 사회발전의 동력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통일둥이님! 다시 한번 열렬한 격려의 박수를 보냅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단체장 ip5 2014-09-29 00:51:22
    한창권입니다. 실명으로 이름을 쓰니 사용불가라고 나와 할수 없이 단체장이라 밝혔습니다. 이 발제글을 쓴 분이 어떤 분이신지 모르나 백번 읽고 들어도 옳은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이런 글이 상식과 이치에 맞는 글이고 이런 사고를 가진 사람들이 통일을 말할 자격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너무나 훌륭한 글을 쓴 분에게 감사를 드립니다. 지원재단은 이런 사고를 가진 사람들 즉 탈북자들이 앞장서고 남한분들은 뒤에서 밀어주는 시스템이 돼야 정상적인 구조라고 생각합니다.
    탈북자이름이나 통일을 웨치면서 그 예산을 가지고 자신들의 수입을 창출하고 명예와 부를 불리겠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지원재단에 들어와 일해서는 절대 지원재단이 목적사업을 제대로 수행할수 없다고 단언합니다.
    이 글을 저희 단체 싸이트에도 옮겨 놓겠습니다. 무단 복제했다고 시비걸지 않기를 바랍니다. 참으로 훌륭한 생각을 가진 분이 쓴 글임을 다시 한번 칭찬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지나가다 ip6 2014-09-29 01:06:09
    좋은 글이네요. 지원재단마저 정치꾼들에게 휘둘리거나 저희들끼리 나눠먹기가 되면 안되죠.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오오짝짝 ip7 2014-09-29 08:04:03
    간만에 훌륭한 글이요. 모처럼 공감...
    한씨 대신 이런 사람이 재단개혁 선봉장이 되길 바랍니다. 이사도 되길 바랍니다.
    물론 글 한편으로 당신의 도덕성과 리더십을 판단하긴 불가하지만 생각이 또릿하면 정신도 또릿하리라 봅니다.
    한씨는 머리가 될 생각 말고 이런 사람의 손발이 돼서 싸우면 당신의 그릇에 합당하다 볼수있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통일역군 ip8 2014-09-29 10:33:20
    정말 대단한 말입니다. 이런분이 있어서 탈북자들은 외롭지 않습니다. 때가 되면 우리모두는 마음을 모아서 한목소리를 내야 합니다.
    부모형제가 죽어가고 있습니다. 통일은 반드시 되어야 하며 우리들 모두는 부끄럽지 않게 맡은바 책임을 다하는 탈북민들이 되시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임철호 ip9 2014-09-29 11:11:26
    안녕하세요
    [통일논단] 탈북민들이 준비된 통일역량이 되는 이유를 읽고 글을 올립니다
    먼저 논리정연하게 원문을 쓰신 분에게 감사를 드립니다
    가장 공감한 부분은 "일부 관료들이 지원재단에 낙하산으로 내려와 태생적인 권위를 누릴 때 대부분 탈북민들이 3D현장에서 고군분투하고 있다면 자칫 그들은 통일역량이 아니라 반통일역량이 될 지도 모른다는 사실을 말이다."에서 입니다
    현재 국내의 모든 북한이탈주민 사업에 관여하는 대한민국 정부와 기관 단체들이 북한이탈주민들을 바라보는 시각은 동등한 자격과 인격을 인정하고 대화와 소통의 대상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관리해야 할 대상" 정도에서만 보는 것이 가장 큰 문제의 원인으로 되고 있다
    이 시각이 바뀌지 않는 한 소모적 논쟁과 불필요한 불협화음은 계속 될 것이며 원문에서 지적하듯이 먼저 온 북한이탈주민은 통일 역군이 아닌 반통일 역군으로 될 수 있는 위험천만한 상황이다
    국가차원에서 정착지원법에 의하여 북한이탈주민에게 국민세금으로 정착금과 임대아파트를 제공 해 주는 온정을 베풀고 있지만 정착과정에 심리정서적 안정에 대한 소훌과 한국사회의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무시와 차별 그리고 북한이탈주민 사업에 관여하는 비전문가들이 무책임한 언행과 처사로 북한이탈주민 사회는 한국사회와의 괴리가 가속화 되고 있는 실정이다
    대한민국사회에서 이 문제를 심각하게 생각하고 소통의 장을 마련할 시점이 되었지만 아직도 요원한 것도 사실이다
    국민대통합위원회가 발족하고 북한이탈주민 출신 위원 2분이 계시지만 아직 이러한 문제를 논의 할 공론의 장이 마련되었다는 소식은 듣지 못하였다
    북한이탈주민 단체를 운영하고 있거나 북한이탈주민 사업에 관여하는 남한출신 전문상당사님들도 공감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문제는 인식하고 있으나 대처안이 논의조차 되고 있지 않는 상황이다
    이제는 한국사회의 책임있고 지혜로운 분들과 북한이탈주민 단체장 및 관심있는 북한이탈주민들이 나서서 이 문제를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진정성을 가지고 논의하고 대처안을 만들고 시행하지 않으면 엄청난 대가를 치를 수도 있는 실정이라고 생각한다
    동서독이 경험을 보아도 통일은 예측하기 어려운 시점에서 실행될 수 있다
    만일 현재의 상황에서 통일이라는 역사적 변혁을 맞이하게 된다면 먼저 온 북한이탈주민들이 대한민국사회에 대한 인식과 평가는 북한의 2300만 주민에게 가져다 줄 파급력은 상상이상이 될 것이며 결코 긍정적이지만은 않을 것이라는데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 모두의 내일을 생각 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나그에 ip10 2014-09-29 17:37:48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안찬일님팬 ip11 2014-09-29 17:50:16
    모든 분들이 글이 좋다고 평가하고 칭찬이 가득 합니다.
    먼 통일은 남의 나라 일이고,,,,
    일단은 코앞에 일부터 잘하여야 하겠지요....
    그런 의미에서 안찬일님을 북한민주화위원회 회장으로 모시고 탈북자들이 단결하면 힘을 하나로 모을수 있을것 같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안박사찬성 ip12 2014-09-29 22:04:52
    이런 식견을 가지신 분이 하여야 합니다. 재단이사장도 역시 이런분이 하여야 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김광일 ip13 2014-09-29 18:22:42
    재단 구성과 운영에 대한 정확한 팩트와 통일역량에 대한 비전의 발상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 하며...지적된 사항은 이 나라 정부가 수용 하여야 할 필수적인 전략적 준비 라고 봅니다. 그러나 현 재단과 불협화음을 내고 있는 분들이 진정성에 대한 공정한 성찰이 먼저 되어 그 신뢰성이 입증 될때에야 그 진정성이 인정 될것입니다.지금 방식과 요구는 아닙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훌륭한글 ip14 2014-09-29 19:19:08
    정말 훌륭한 글입니다. 탈북민들은 둘러리가 아니라 바로 통일의 주인입니다. 하기에 탈북민들의 거점인 재단도 마땅이 탈북민들이 주인이 되여 운영되여야 하며 정계나 군부 통일부산하에 있다가 퇴진하면 들어와 적당히 시간 때우다 가는자리가 아닙니다. 지금 TV에 보면 정피아 관피아 때문에 잡음이 많이 나오는 것을 보았는데 재단도 예외로 될수없습니다. 장애인 단체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간부는 모두 비장애인들이 차지한다면 진정장애인 단체라고 말할수 없듯이 북한이탈주민지원재단에 탈북민이 이사도 한명 부장도 한명없다면 진정 북한이탈주민지원재단이라고 말할수 없습니다. 그리하여 그 명분을 없애기 위해 서둘러 남북하나재단으로 그 이름을 바꾸지않았는지 모두 의심하고 있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탈북민들 때문에 존재하는 재단에서 탈북민들을 무시하고 잘못된것을 조금 비판한다고 경찰에 고소까지 하는것은 정말 잘못된 일이라고 봅니다. 옛날 속담에 도와주지못할망정 쪽박은 깨지말랬다고 탈북민들을 돕지는 못할망절 감옥에 보낸다면 정말 그런사람들이 필요할가요? 재단은 하루속히 탈북민들이 주인이 되여 운영되여야 합니다. 통일의 작은 시금석입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이사장감넘어 ip12 2014-09-30 06:48:20
    이런 혜안을 가지시고 또 명철한 분이 재단이사장감을 넘어 통일부장관감도 넘을 분이십니다. 아까운 국가적인재가 때를 만나지 못하여 초야에 묻혀 있는것이 너무나 아깝습니다.

    과연 현 정권은 이런 국가적 인재를 정말로 모르는것일가? 알고도 방치한다면 그것은 아주 큰 죄악일것이다.. 박근혜 대통령을 보좌하는 분들속에 진정으로 나라와 민족을 생각하는 분들이 단 한명이라도 있다면 이런분을 국가적인재로 써야 한다고 적극 추천해야 한다고 본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뭉쳐요 ip15 2014-09-30 16:05:42
    저는 젊은 탈북자인데,선배들 보면 대 저들이 잘났다고 하더라고요. 안 박사님 같은 분을 정점에 모시고 단결하면 그게 탈북자사회의 힘인데 그걸 모른단 말입니다. 안타깝습니다.
    지금처럼 모래알이 되어서는 탈북자 사회 미래가 밝지 않스빈다.제발 좀 뭉쳐서 우리 후배들도 길을 열어주세요. 통일역군은 적어도 50대 이하라야 하지 않을까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뭉쳐요님 ip12 2014-09-30 17:33:05
    보세요. 모든 사물은 처음부터 완전한것이 없습니다.
    시행착오등 과도기를 거쳐 점차 완성 되여지고 완숙해지는것이지요.
    지난날에는 물론 선배들이 결함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그러면서도 해놓은일도 많습니다.지금은 미숙하지만 모두 뭉쳐나가니 거기에 합심하기를 바랍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박수 ip16 2014-10-01 10:35:53
    보통 글이 아니군요. 통일에 대한 열정, 탈북자들의 역할 강조, 아무튼 훌륭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대표성 ip17 2014-10-01 13:37:24
    누가 탈북자 사회와 탈북자 단체, 기관의 대표가 되어야 하는가. 당연히 탈북자죠.
    탈북자들은 더 이상 연구샘플이 아닙니다. 통일의 주체가 되어야 합니다.
    통일대박의 영농일군들입니다. 그런 면에서 안 박사님의 글은 뛰어납니다.
    박수를 보냅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박수 ip18 2014-10-01 22:39:52
    정말 훌륭합니다. 이런분을중심으로 우리 탈북자들은 하나가 되어야 합니다.이슬라엘 유태인이 미국의 부 30%를 차지합니다. 하나로 힘을 뭉쳐서 밀어주고 끌어주기 때문입니다.우리가 뭉쳐야 부모형제가 살며 우리탈북민은 천대나 소외에서 인식전환이될수 있습니다. 우리의자녀들이 손가락질 받는것은 우리대에서 끝내야 합니다. 감사하며 박수를 보냅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지원재단 이사장 퇴진 요구 기자회견
다음글
행복한 가정을 위한 자녀 양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