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4위·북한 44위…중국·러시아는 45위
(워싱턴=연합뉴스) 신지홍 특파원 = 한국의 이른바 '여권(passport) 파워'가 세계에서 `공동 2위'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15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에 따르면 금융자문사인 아톤 캐피털은 전 세계 199개국을 대상으로 '여권 파워 순위'라는 여권 지수를 개발해 발표했다.
미리 입국 비자를 받지 않고도 방문할 수 있는 나라나 외국에 도착하자마자 비자를 즉석에서 받을 수 있는 나라를 가장 많이 가진 여권이 가장 힘센 여권이라는 게 이 지수의 의미다.
이 지수에 따르면 세계 1위 여권은 미국과 영국 것이다. 이들 2개국의 여권 소지자는 각각 147개국에 선비자 없이 방문할 수 있다.
이어 2위 그룹은 한국과 프랑스 독일이다. 145개국에 비자 없이 갈 수 있다. 이탈리아와 스웨덴이 3위를, 일본과 덴마크, 싱가포르, 핀란드, 네덜란드가 4위를 각각 차지했다.
5위는 스위스이며 홍콩은 11위, 아르헨티나와 이스라엘은 16위, 브라질은 17위, 멕시코는 22위다.
북한은 레바논과 가봉, 캄보디아와 함께 44위를 차지했다. 이들 여권 소지자의 무비자 방문국은 74개국이다. 중국과 러시아는 북한보다 뒤져 나란히 45위에 그쳤다.
이 신문은 동맹국 간에는 도착하자마자 즉석 비자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지만, 적대적 국가들 사이에서는 입국자에 대해 출입국 정보와 초청장, 심지어는 고교 때 속했던 클럽들의 이름까지 쓸 것을 요구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회사가 개발한 여권지수가 세계 각국의 여권 파워를 보여준다고 덧붙였다.
shin@yna.co.kr
,
|
천만에,, 미주에서는 꾸바 가 오직 유일하고..
동남아에서는 베트남,,
동유럽에는 예날 사회주의 국가였던 나라들 일부,,
그중 적지 않은 동유럽 나라들이 북한이 테러국가 리스트에 오른후 비자발급 후 입국국가로 전환되었고....테러지원국 해제후에도 변동 없는것
특히나 동유럽 나라들 중 서유럽 동맹국에 가입한나라는 철저한 비자국가로 전환되었는데요...
그다음 중국, 몽골ㅡㅡㅡ
북한이 74개국 무비자라니 당치도 않은소릴 합니다....
지구상에서 최고의 왕따국가인것 을 몰라서요?
역시나 북한은 폐쇄국가이군요,
뭐든 올바른 통계를 잡을 수가 없으니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