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광장

자유게시판

상세
동중국해에서 중국 전투기가 일본 자위대 전투기에 공격 동작 취해"
영토분쟁 0 371 2016-06-29 11:09:01
"동중국해에서 중국 전투기가 일본 자위대 전투기에 공격 동작 취해"

오영환 기자                    
중국군 전투기가 최근 동중국해에서 일본 항공자위대 전투기를 상대로 공격 동작을 취했다고 전직 항공자위대 고위 간부가 주장했다.

DA 300

<iframe name="DASlot574" width="250" height="250" title="광고" id="DASlot574" src="http://dgate.joins.com/hc.aspx?ssn=574&b=joins.com&slotsn=591" frameborder="0" marginwidth="0" marginheight="0" scrolling="no"></iframe>

항공자위대 항공지원집단사령관 출신의 오리타 구니오(織田邦男·64)는 인터넷 뉴스 사이트(JBpress) 기고문을 통해 정확한 시기와 장소를 밝히지 않은 채 중국군 전투기가 최근 동중국해 상공서 긴급 출동한 자위대기에 공격 동작을 취했다고 밝혔다. 당시 자위대기는 당시 중국군 전투기와의 전투에 휘말릴 수도 있다고 판단해 미사일 공격에 대비한 자기 방어를 하면서 현장을 벗어났다고 오리타는 주장했다.

오리타는 “동중국해에서 중국군 전투기는 미군과 자위대 정찰기에 대해 위험 비행을 여러 번 해왔지만 자위대의 긴급 출동 전투기에 대해서는 일정 부분 억제된 행동을 취해왔다”고 밝혔다. 이어 중국 전투기는 긴급 출동한 자위대기와 일정 거리를 유지하면서 적대적 행동을 한 번도 취하지 않았지만 이번에 상황이 완전히 바뀌었다고 주장했다.

그는 중국 해군 함정이 이달 초·중순 센카쿠(尖閣·중국명 댜오위다오) 열도 접속수역(연안에서 22∼44km 구간)과 가고시마(鹿兒島)현 구치노에라부지마(口永良部島) 영해를 항행한 사실을 거론하면서 “중국 전투기가 중국 해군함정의 도발적 행동에 맞춘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사례는 극도로 심각한 상황”이라며 “당연히 정부에 보고됐다”고 밝혔다.

산케이 신문은 29일 방위성 간부가 대체로 사실을 인정했지만 “실제 어디까지 중국군기가 자위대기에 접근했는지가 문제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도쿄=오영환 특파원 hwasan@joongang.co.kr
AD


[출처: 중앙일보] "동중국해에서 중국 전투기가 일본 자위대 전투기에 공격 동작 취해"
좋아하는 회원 : 0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중국이 ip1 2016-06-29 12:35:45
    미국에 대해서는 주먹을 치켜들 생각은 없지만 일본과는 주먹다짐 정도는 각오가 돼 있을 겁니다. 물론 전면전은 아니겠지만요. 중일과의 분쟁이라면 우리가 성급하게 개입할 필요가 전혀 없죠. 하지만 한미일 동맹 차원의 작전이라면 우리의 입장을 확고히 할 필요가 있죠. 아직 중국은 우리의 대척점에 있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의 친중정책은 다소 불편한 느낌이 듭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재입북 탈북자의 근황
다음글
외국의 진보와 한국의 진보의 차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