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광장

자유게시판

상세
이승만 대통령은 망명하지 않았다.
United States Tovarish 0 740 2019-07-27 03:40:29
  • "이승만, 하와이 망명 안해… 여행 후 돌아가려는데 당시 정부가 귀국 막아"

  • 이한수 블로그
    문화부 기자
    E-mail : hslee@chosun.com
    조선일보 문화부 학술·출판·종교 담당 기자를 거쳐 현재 국제부 ..

[이승만 서거 50주기]

류석춘 연세대 이승만연구원장

<style>.par:after{display:block; clear:both; content:"";} </style>
류석춘 연세대 이승만연구원장.
"이승만 대통령은 하와이로 '망명'한 것이 아닙니다. 타의에 의한 장기 체류라고 할까요. 한국 여권을 발급받아 여행을 간 전직 대통령을 당시 정부가 서거할 때까지 돌아오지 못하게 막은 것이죠."

류석춘〈사진〉 연세대 이승만연구원장은 "이승만은 하야 후 하와이로 갈 때 2~3주 휴가를 보낸다는 생각이었다"면서 "미국에 망명을 신청한 적도 없고 스스로 망명이라고 여기지도 않았다. 망명이란 말은 당시 언론이 만들어낸 것"이라고 말했다. 이승만은 1960년 5월 29일 당시 과도 정부 수반 허정(외무장관 겸직)으로부터 여권을 발급받고 하와이로 여행을 떠났으나 1965년 7월 19일 서거할 때까지 정부의 귀국 불허로 돌아오지 못했다.

"이승만은 유학과 독립운동 기간을 포함해 모두 41년을 미국에서 살았지만 미국 시민권을 얻은 적이 없어요. 국적은 언제나 한국이었습니다." 류 원장은 "일부 독립운동가는 활동 편의를 위해 중국 여권을 만들기도 했지만, 이승만은 전 세계를 다니면서 미국 국무성이 발급한 임시 증명서를 사용했다"면서 "미국 고위층에 말이 통하는 사람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던 일"이라고 했다.

하와이는 독립운동으로 나라를 세운 이승만의 사상이 숙성된 곳이다. 이승만은 1913년 2월 3일 하와이에 정착해 1939년 워싱턴으로 근거지를 옮길 때까지 25년간 활동했다. 류 원장은 "이승만은 이 기간 한인학교를 세워 교육 활동을 벌이고 '태평양 잡지'를 발행하고 논설을 쓰며 자유민주주의 사상을 숙성시켰다"면서 "하와이는 자유민주주의를 근간으로 하는 대한민국 건국의 산실"이라고 말했다.

류 원장은 18일(현지 시각) 하와이 그리스도연합감리교회에서 열린 추모 행사에서 '이승만과 남북한의 친일 청산'을 주제로 강연했다. 그는 친일 청산에서도 이승만의 남한이 김일성의 북한보다 더 철저했다고 했다. 류 원장은 "이승만 초대 내각에는 '친일파'라고 할 만한 사람이 없었던 반면 북한에는 일본 강점기 때 도의원을 했던 초대 총리 강양욱 같은 친일 경력자가 다수 있었다"면서 "이승만의 농지 개혁은 친일 지주 세력의 기반을 무너뜨린 경제적 친일 청산이었다"고 말했다.



[출처] 본 기사는 프리미엄조선에서 작성된 기사 입니다

좋아하는 회원 : 0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돌통 ip1 2019-07-27 07:47:43
    꼴깝떨고 있네..
    이승만이 독립운동은 무슨!! 승만이가 뭘했다는거냐!!
    저런말을 믿다니 역시 왕무식..
    이승만의 말로.. 쫃쫏겨나서 풍걸려 똥칠
    이기붕보다 더 악질 사람들 살육하고 선거도 조작하고 독재 깡패들 불러서 깡패정치 미친 늙은이가 노망이 났는지 왜 그렇게 욕심이 많은지 온갓 추태부리고 우리나라 국민들을 어떻게 보고 연임을 하려고 선거 조작하고 멀쩡한 사람들 빨갱이라는 죄를덮어서 사람들 죽임 6.25때봐 지가 젤먼저 쪼라서 아래쪽으로 튀어 그하는짓 보면 전형적인 바보 친일파들 등용하고 이승만 우리국민들 90% 싫어함.. 벌써 오래전에 승만이 독재,와 그많은 죄들 이미 역사적 평가가 되있는데 너같은 무식들이 저런교활한 자들에게 낚여서 이용당하는줄 모르고 역시 무식하면 평생고생 아.. 그리고 류석춘이 고등학생들에게 입나불거려서 되지게 맞은놈아냐!! 위에서 돈받고 이승만 찬양하다가 발각.. 깜방간놈 아닌가!! 야 이븅신아 참 너도 한심하다. 야 만나자 그낮짝좀 보자.. 왜 겁나냐!! 이 전과자야..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Tovarish ip2 2019-07-27 13:28:37
    돌통이 백번 죽었다 깨도 갈 수 없는 대한민국 최고 명문사학 연세대학교의 교수이시다.
    너네 동네에서 아이가 하나 연세대에 입학하면 동네에서 잔치를 한다고 할텐데...
    너같은 돌대가리들이 어디 인터넷에서 주어오는 듣보잡 아마츄어 지식이 아니라 이승만연구의 전문가이시다.
    이승만대통령이 아니었으면 너같은 머저리는 북한에서 공산당치하에서 학대당하며 살다가 거리에서 꽃제비로 떠돌다가 굶어죽었을텐데..
    니같은 김일성똘마니들이 아무리 이승만같은 거인을 헐뜯어도 이승만은 한반도 역사 상 가장 부강한 자유민주주의 국가인 대한민국을 세우신 건국대통령이다!!
    북한에는 이승만이 없기 때문에 할애비가 아들에, 아들이 손자에 정권을 넘겨주는 왕조국가가 세워진 것이지. 한반도 역사에 그 전에는 왕위는 대를 내려오면서 물려주는 것이 아닌 공화제 자유민주주의를 경험해본 적이 없었는데, 미국 명문 프린스턴에서 한국인 최초로 박사학위를 받으신 천재 이승만이 아니었다면 이런 나라가 만들어질 수가 없었다....공부 좀 해라. 어디서 무식하게 인터넷에서 주어오지 말고, 제대로 된 전문가들 즉 류석춘 교수님같은 상위권 대학교수님들 한테서 돈 주고라도 배워라!!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김태산 ip3 2019-07-27 09:04:40
    이승만의ㅡ 그어떤 과와 실을 떠나서 그를 강제하야 시켜서 해외에 방치해서 죽게 만든것은 ...
    북한 김일성의 지령을 수행한 남한에 박힌 고첩들의큰 공적입니다.

    훗날 북한이 사라지면 그자료가 공개됩니다.
    한국사람들은 자기의 초대대통령을 내쫗쫓아 죽인 피도 눈물도 없는 잔인한 민족으로 역사에 길이 남을 겁니다...

    그는 김대중이나 노무현처럼 적국을 떠받든 죄인도 아니며 국가재산을 탕진한 죄인도 아나라는 걸 아셔야 합니다.
    그의 죄가 뭐죠?... 장기집권?ㅋㅋㅋㅋㅋ.....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홍뻬 ip4 2019-07-27 18:14:08
    이슴만박사 만 만세~~~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한 어린 탈북자의 솔직한 이야기, 질문&#039;답
다음글
종북들아 너무 좋아하지는 말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