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광장

자유게시판

상세
박헌영?김일성 일화
Korea, Republic of 돌통 0 309 2021-04-12 15:33:20
"이 자식아, 전쟁지면 나도 책임있지만 너도 책임있어" 김일성, 박헌영에 잉크병 집어 던지면서 한 말..

 

 戰勢(전세)  역전에 막말 책임공방

 김일성 "당신이 들고 일어난다던 빨치산들 다 어디 갔어?"

 박헌영 "아니, 어째서 낙동강에 軍(군) 죄다 내려보냈나?"

 6·25 전쟁 발발 5개월 전인 1950년 1월 17일 이주연 중국 주재 북한대사의 파견을 축하하는 연회가 북한 부수상 겸 외무상 박헌영의 관저에서 수상 김일성과 북한 주재 소련대사 스티코프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이 자리에서 김일성은 스티코프에게 "중국이 혁명에 성공했습니다. 이제는 남조선을 해방시킬 때입니다"라며, 스탈린이 남침을 허가해주었으면 좋겠다고 공공연하게 떠들었다. 스티코프는 이날 김일성이 이 사람 저 사람을 붙잡고 스탈린을 만나게 해달라는 말을 연방 되풀이했다고 본국에 보고했다. 

 

연회가 끝날 무렵 김일성은 몹시 취했고, 그의 말은 시종 흥분 상태였다고 한다. 반면 정작 초청자였던 박헌영의 이날 언행에 대해서는 전하는 바가 없다. 그러나 그 전해인 1949년 8월 12일과 14일 스티코프와 김일성·박헌영의 대화 기록을 보면 이미 두 사람은 전쟁에 대해 의견 일치를 본 것으로 나타난다. 

 

당시 여름휴가를 떠나기 직전 이들을 만난 스티코프는 "두 사람이 무력 남침의 필요성을 제기했다"고 보고했다. 스티코프는 이날 만찬에서 있었던 김일성·박헌영과의 대화를 스탈린에게 보고했고, 이들의 대화록은 1995년 공개된 구(舊)소련 비밀문서에 담겨 있다.

 

 

다운로드파일-4.jpg

 1949년 3월 모스크바에 도착한 북한 수상 김일성(왼쪽 두번째), 부수상 겸 외무상 박헌영(세번째), 부수상 홍명희(네번째)가 스탈린을 방문하기 위해 크렘린궁에 들어가고 있다.
 
 

 

2002년까지 잇달아 공개된 구소련 비밀문서에 따르면 김일성과 박헌영은 전쟁의 세부계획이 최종 결정될 때까지 늘 행동을 함께 했다. 스탈린으로부터 전쟁을 승인받은 1950년 3월 30일부터 4월 25일까지 모스크바 방문 때도 김일성과 박헌영은 함께 했다. 

 

 

이 방문에서 김일성과 박헌영은 스탈린을 면담하고 자세한 전쟁계획을 시달받았다. 그러나 1950년 9월 15일 맥아더의 인천상륙작전으로 전세(戰勢)가 역전되면서 김일성과 박헌영 사이에 갈등이 불거졌다. 둘의 갈등은 주로 전쟁을 수행하는 작전에 대한 견해 차이였다. 

 

 

유엔군이 38선을 넘어 북진해온다는 소식이 들리던 10월 8일 평양 모란봉 지하 김일성 집무실을 방문한 중국대사 예지량의 목격담에 따르면 

 

박헌영은 "즉각 군대를 철수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김일성은 "남조선 산속으로 들어가 유격전을 벌여야 한다"고 언성을 높였다. 유엔군은 10월 19일 평양을 점령했다.

 

 

다운로드파일-5.jpg

 1950년 10월 1일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명의로 모택동에게 군사지원을 요청한 편지. 김일성과 박헌영이 나란히 서명했다.
 
 

김일성과 박헌영의 갈등은 1950년 11월 7일 전화(戰禍)를 피해 압록강 연안 만포진에 설치되어 있던 임시 소련 대사관에서 열린 볼셰비키혁명 기념행사에서 폭발했다. 

 

김일성은 전쟁이 열세로 몰리게 된 것에 대한 책임 공방을 벌이다가 박헌영에게 대리석으로 만든 잉크병을 집어던졌다. 두 사람 모두 취한 상태였고, 서로 막말을 할 정도로 분위기가 험악했다. 

 

전 동독 주재 북한대사이고, 당시 외무성 부상이던 박길용의 증언이다. 

 

먼저 김일성이 소리쳤다. "당신이 들고 일어난다고 했던 빨치산들은 다 어디 간거야?" 

 

박헌영이 "아니 어째서 낙동강에 군대를 죄다 내려보냈나"라고 반박하자 김일성은 흥분해 소리쳤다. "야, 이 자식아! 전쟁이 잘못되면 나뿐 아니라 너도 책임이 있어!" 

 

출신 배경이 너무 달랐던 김일성과 박헌영은 1948년 9월 북한 정권을 구성할 때부터 갈등의 소지를 안고 있었다. 박헌영은 8·15 광복 당시 조선 공산주의 운동의 중심이었다. 다른 공산주의자들도 일제 말기까지 국내에서 항일투쟁을 지속했던 박헌영이 광복 이후 조선공산당의 헤게모니를 잡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할 정도였다. 

 

 

반면 소련군 장교 출신인 김일성은 정체에 대한 시비가 분분했지만 북한에 진주한 소련군의 강력한 지원을 받으며 박헌영을 제치고 북한 권력의 1인자 자리에 올랐다. 나이가 김일성보다 12살 많은 박헌영은 김일성이 1935년 중국공산당에 입당하기 10년 전인 1925년 조선공산당 창당을 주도했다. 

 

공산주의 활동 경력에서 대선배였던 박헌영에게 김일성은 소련을 배경으로 호가호위(狐假虎威)하는 풋내기로 비쳤을 것이다.

 

 


 

 김일성은 1953년 7월 휴전 후 전쟁 실패 책임을 박헌영에게 돌리고 그와 남로당 일파를 숙청한다. 박헌영이 '남로당원 20만 봉기설'로 전황을 오판하게 했다는 것이다. 박헌영은 1950년 4월 모스코바에서 스탈린을 만났을 때, "전쟁이 시작되면 남한의 20만 남로당원이 봉기해서 인민군의 진격을 도울 것"이라고 호언장담했다. 

 

 

전쟁 한 달 전인 1950년 5월 17일 평양 모란봉극장에서 열린 북한 당(黨)·정(政) 간부와 인민군 주요 지휘관 연석회의에서도 "인민군이 서울만 점령하면 남로당원이 들고 일어나 남조선 전 지역을 해방시킬 것이다. 인민군의 진격은 해방된 지역을 향한 승리의 행진이 될 것"이라고 장담했다. 

 

 

그러나 김일성이 박헌영의 '남로당 20만 봉기설'을 믿고 전쟁을 일으킨 것은 아니다. 구소련 문서에 나타나듯 김일성은 스탈린과 모택동의 지원을 믿었을 뿐이다. 그럼에도 김일성은 1954년 12월 23일 조선인민군 군·정 간부회의에서 "박헌영의 거짓말에 속았다"고 비난했다. 

 

"남조선에 당원이 20만은 고사하고 1000명만 있어서 부산쯤에서 파업을 하였더라면 미국놈이 발을 붙이지 못하였을 것입니다. 남반부의 군중적 기초가 튼튼하고 혁명세력이 강하였더라면 미국놈들은 우리에게 덤벼들지도 못하였을 것입니다." 결국 박헌영은 1955년 12월 5일 반당(反黨)·종파분자·간첩방조·정부전복 음모 등의 죄목으로 김일성에게 죽임을 당했다. 

 

이는 북한에서 마르크스-레닌주의에 입각한 정통 공산주의가 막을 내리고, 광신적 개인숭배에 입각한 사이비 공산주의가 승리함으로써 봉건세습 전체주의가 권력의 역사를 이어가게 된 계기가 됐다.

 

그렇다면  "전쟁 나면 남조선 20만 봉기" 박헌영, 뭘 믿고 장담했을까~~

 

 

다운로드파일-7.jpg

北(북)서 입지 위해 勢(세) 과대포장 北(북)공작원들 南(남)서 외면 당해 박헌영<사진>

 

 

이 6·25 전쟁 직전 공언했던 '남로당원 20만 봉기'설의 진실은 무엇인가. 6·25 전쟁 내내 남한에서 남로당의 이렇다할 '봉기'는 없었다. 그런데 박헌영은 무엇을 믿고 봉기를 공언했을까.

박헌영이 6·25 전쟁 직전, 남로당 정치공작원을 남한에 내려보내 봉기를 일으키려 한 흔적은 곳곳에서 발견된다. 남로당원 출신으로 전향한 뒤 '남로당 연구'를 낸 고(故) 김남식씨는 "박헌영·이승엽이 월북한 뒤 북한에 심복들을 불러들였고, 1950년 6월 초순 이들을 남한의 각 도에 파견했다"고 썼다. 서울·충남·전남·전북등에 5~10명씩, 주로 해상을 이용해 침투한 이들의 목적은 '당 조직을 수습하여 인민군 남침 때 군중을 호응·궐기시키며 인민군 강점 지역에서 당 복구를 위한 것'이었다. 

 

 

서울에는 6월 10일 이승엽의 지령에 의해 이중업과 안영달이 파견됐고, 충남에는 남로당 중앙간부 출신인 이주상과 충남도당 위원장을 지낸 여운철 등 5~6명이 서해안으로 상륙, 대전에 잠복했다. 이들 가운데 전남 영광지역에 침투한 정치공작원의 최후는 몇 년 전 이 지역의 6·25전쟁 체험을 현장조사한 윤정란 전 국가보훈처 연구관에 의해 알려졌다. 

 

 

윤 박사에 따르면, 6·25전쟁 발발 사흘 전인 22일 밤 무장 정치공작원 32명이 발동선을 타고 전남 영광 해안에 상륙했다. 주민들은 이들을 보자마자 경찰지서에 신고했고, 군경 합동작전으로 전원이 몰살당했다. 이들은 봉기의 배후로 생각했던 주민들에게 버림받은 것이다. 

 

 

북한은 6·25전쟁 직전 무장게릴라도 침투시켰다. 박명림 연세대교수의 '한국 1950: 전쟁과 평화'에 따르면 제주 4·3 사건을 이끌다 월북한 김달삼과 남도부의 게릴라 부대 등이 1950년 6월 초 강원도를 통해 남하했다. 기관총을 갖고 있어 '기관총 부대'라고도 불린 이들의 침투 목적은 역시 인민군이 공격할때 호응해 남한의 치안조직을 파괴하는 것이었다. 

 

 

이승만 정부는 1949년 말이 되면 4·3 사건과 여순 반란에 뒤이은 빨치산들의 유격전을 거의 진압하고, 전향한 좌익들은 '보도연맹'으로 묶어냈다. 무엇보다 박헌영이 내려보낸 정치공작원과 무장게릴라들이 더 이상 남한에서 발붙일 여지가 없을 만큼 남한의 민심이 돌아서버렸다. 

 

김*운 국사편찬위원회 연구관은 "20만 남로당원 봉기설은 박헌영이 조선노동당에서 자기 세력을 과시하기 위한 것으로, 현실과는 거리가 멀었다"고 말했다. 

 

 

◇  김일성 정권, 박헌영에 “미제의 간첩” 사형        선고 후 총살

 

  

 1949년 평양에서 치러진 박헌영과 두 번째 부인 윤레나의 결혼식에서 김일성이 꽃다발을 건네며 축하하고 있다. (임경석 『이정 박헌영 일대기』·역사비평사)

 

 

1955년 12월 15일 북한의 최고재판소는 특별재판을 통해 박헌영에게 사형 및 전 재산 몰수형을 선고했다. 재판의 공식 명칭은 ‘미제국주의의 고용간첩 박헌영, 리승엽 도당의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정권 전복 음모와 간첩사건’으로, 박헌영을 제외한 남조선노동당 계열의 12명은 1953년 7월 30일 기소되어 7일 후인 동년 8월 6일 판결이 내려졌던 반면 박헌영은 2년이 더 지난 1955년 12월 3일 기소되었다.

 

 

두 사람을 제외한 전원이 사형 판결을 받았고, 박헌영은 1956년 7월 총살형에 처해진 것으로 알려졌다.

 

 

판결문에 의하면 박헌영은 1925년 제1차 조선공산당 사건 때 일본 경찰에 비밀조직을 모두 자백했으며, 1946년 9월 총파업과 10월 대구사건 등을 배후에서 조종, 미군정에 대해 반대활동을 지시했던 박헌영이 실제로는 하지 중장의 지시를 받으면서 공산당을 친미의 방향으로 인도하였을 뿐만 아니라 당 조직을 미군정과 대한민국 정부에 노출시켜 소위 ‘혁명역량’을 파괴하였다고 판시했다.

 

 

또 1946년 월북한 이후에는 이승엽과 이강국을 통해 미군정에 북한의 자료를 제공하였으며, 한국전쟁 기간 중인 1952년 9월 무장 쿠데타로 정권을 전복하려 했다고 돼 있다.

 

연희전문학교 교장인 언더우드와의 관계, 1945년 9월 9일 미군 상륙을 앞두고 대한민국 임시정부에 대응하기 위해 조직한 조선인민공화국에서 이승만을 대통령으로 하였다는 점 등이 판결문 속에 나타나는 것도 주목된다(재판 발췌문은 김남식의 『남로당 연구』에 수록).

 


1945년의 시점에서는 비밀조직이 아니었던 조선공산당의 책임자로서 미군정 책임자를 만난 사실이 모두 간첩 활동으로 돼 있다는 점은 이 사건이 정치적 사건이었음을 뒷받침해준다.

 

그러나 인천상륙작전 직후 박헌영이 중국의 고위 관리에게 북한 정권을 전복하고 자신을 중심으로 친중 정권을 수립하겠다는 의향을 밝혔다는 최근 중국에서의 증언들을 감안한다면, 박헌영과 남조선노동당 계열 인사들의 북한정부 전복 움직임이 사실이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선공산당 책임비서가 미국의 간첩 혐의로 재판을 받아 사형선고를 받았다는 사실은 한국현대사의 미스터리 중 하나다. 

 

 

재판 시점과 판결문 속에 나와 있는 전쟁을 전후한 시기 38선 이남에서 있었던 공산당 활동의 실패 등을 고려한다면, 전쟁 실패의 책임을 박헌영에게 전가하려 했던 정치적 의도를 읽을 수도 있다.

 

그러나 요 근래 몇년전에 유효기간이 지나서 공개된 미국비밀문서에서 당시 박헌영과 측근들이 미군과 정보교환등이 밝혀지면서 당시 북한의 최고재판소의 판결이 거짓은 아니라는게 증명된 셈이다.

 

55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역사의 진실은 투밝하게 밝혀지지 않고 있다.

 

 

     이상...

                       

 

좋아하는 회원 : 0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자만은 금물이다.
다음글
더럽게 변해가는 대한민국을 보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