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광장

자유게시판

상세
펑더화이는 김일성의 뺨을 때린적이 있는가.??
Korea, Republic of 돌통 0 355 2022-02-04 13:48:42

● 펑더화이는 김일성의 뺨을 때린 적이 있는가.



                 펑더화이(왼쪽)와 김일성


최근에는 '펑덕회가 김일성의 뺨을 때린다'는 속담이 널리 퍼져, 6·25전쟁 5차전에서 전후 상황이 역전된 상태에서 김일성이 힘을 다해 북한군에게 전체 상황과 상관없이 후퇴를 명령했고, 그 결과 인민지원군(중공군대)이 한국전쟁에서 가장 큰 손실을 입었다고.  보도에 따르면 펑더화이는 매우 화를 내며 김일성을 두 번 뺨을 때렸다.
 이것은 사실인가 거짓인가?


◇   역사기록의 실제 상황입니다.


 '펑덕회가 김일성의 뺨을 때렸다'의 배경은 '전세 역전' 이후인 
5차 전투의 3단계인 이후 였다고 하는데.  그러나 5차 전투에서 인민지원군과 인민군(북한군) 간의 협조상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문제의 진상이 드러난다.  

일례로: "김일성은 자신의 힘을 유지하고 전체 상황에 관계없이 북한군에게 후퇴를 명령했고 미군에 의해 잡혀 적지않은 지원군이 적진에서 밀려났다"는 소문이 있다.

하지만 
5차 전투의 철군 상황을 잘 정리하면 이런 설에 큰 문제가 있습니다.

북한 측이 지휘하는 인민군 3개 부대는 허가 없이 후퇴한 적이 없었으며 인민지원병들에게 피해를 입힌적도 없었다.

5차전은 1차와 2차 총 3단계로 나누어 인민지원군과 인민군이 공세적인 위치에 있었고 
'북한군 퇴각' 문제는 없었기에 언급은 하지 않겠다.  인민 지원군과 인민군의 철수는 3단계부터 시작된다.  

2단계 공격으로 인민지원군과 인민군의 식량, 탄약, 체력을 모두 소진되자 이후 
1951년 5월 20일 24시 전선의 지휘관 송시륜, 왕진산, 도용련은 펑더화이, 덩화, 박일우 등 (중?조 연합사) 수장에게 전화를 걸어 "이대로 군사를 철수시키고 배치를 조정하고 정리해서 나중에 싸우자"고 제안했습니다.

펑더화이는 
이러한 분석에 동의하고 21일 오후 4시 마오쩌둥에게 전화를 걸었습니다.

마오쩌둥은 22일에 동의한다고 답신을
보냈다. 
마오쩌둥의 전보 전날 중조 합동사령부는 공세를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2단계 공격이 끝나면 북-중 연합군의 집단 철수는 북-중 연합사의 공동 결정이고, 인민군이 3단계 초반에 집단 철수한 것은 김일성이 '전반적' 명령을 무시했기 때문은 아니라는 것이다.

  또 인민군과 인민지원군이 철수를 하는 동안 유엔군의 반격이 있었고, 인민군 1군단 진지가 남조선 1사단에 의해 뚫리자 "인민군 부대는 23일 밤 임진강 이북의 문산~고랑포리 일선으로 철수했다. 인민지원군 65군의 우익이 노출된 것이다. "그러나 인민군 제1군단, 제5차 전역에서는 인민지원군 제19병단이 지휘하고 인민군 전선 지휘부가 직접 지휘하는 부대는 인민군 제2, 제3, 제5군단이 전부 동선에서 작전하고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반면 동선에서는 미 10군이 지휘하는 남조선 7사단, 미 3사단, 남조선 3군단, 1군단 부대가 여전히 대세를 정비하고 방어선을 공고히 하고 있으며, 큰 진격은 하지 않고 있다. 
지원군 9병단의 주력 부대와 인민군 전선 지휘부 소속 부대는 예정대로 북상해. "북한이 직접 지휘하는 3개 부대가 무단으로 철수해 인민지원군에 큰 피해를 주는 일은 없었다는 얘기다.


그러나 펑더화이와 김일성은 긴장한 것이 사실이다.

  '팽더화 노선 김일성 뺨 때리기' 라는 설은 정확한 사료조차 확인되지 않고, 사료의 허점이 상당히 심각한 상황이라고 서술한 가운데서도 널리 퍼질 수 있었던 것은 북한 전장에서 펑더화이(彭德?)와 김일성이 상당히 긴장하고 있었던 것과 무관치 않은 것으로 보인다.

  군의 통일지휘, 남진 전략 등 여러 문제에서 펑, 김은 심각한 갈등을 빚었다.

  팽,김 갈등은 북-중군 통합지휘권 문제가 첫손에 꼽힌다. 인민지원군 수십만 부대가 입북하자 김일성은 북-중군을 통합 지휘하는 것이 현실적이지 않다는 것을 깨닫고 인민군 지휘의 독립성을 유지하려고 노력했다.

그러나 펑 부총리의 고민은 따로 있다. 펑은 중앙군사위에 보낸 전문에서 "북한 당 징병 문제가 심각해 16~45세 남자들이 모두 징집됐다. 입영 노동자의 가족은 관심을 갖지 않고 일반 대중은 밥을 먹지 않는다. '군사 지휘가 너무 유치해 19일 평양 사수를 명령했는데 3만 명이 얼마 물러나지 않았다'는 등 북한의 군사적 지휘 능력에 대한 확신이 부족했다.

첫 전투 기간 중 조율이 안 돼 당,정,군,민 철수로 도로가 막혀 인민지원군 행군 작전이 막혔고, 인민군 지원군 오격이 잇따르면서 군 지휘권 귀속에 대한 고려가 시작됐다. 그러나 김일성은 이 문제에 대해 상당히 예민하고, 협조를 거부하며, 양측 간 통신 연락만 맡기고 인민군 본부가 인민지원군 본부에 접근하는 데 동의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인민군 6사단의 합동지원군 작전을 남겨두고 김일성은 계속 내보내자고 했고, 펑은 2차 전역 이후 몇 십 리 철수를 제안했고, 북한은 소련 주재 군사고문들과 연대해 반대했다.

결국 모스크바까지 간 이 사건은 스탈린이 직접 나서 "중국 동지가 통솔하는 데 전적으로 찬성한다"고 말해 일단락됐다.

펑, 김은 조선 전장에서 응어리가 깊어 전장 밖으로 밀려나기도 했다.

양디 지사 참모는 "1952년 4월 15일 김일성의 40번째 생일, 북한측에서 축수축전을 열려고 펑더화이 동지를 세 차례 초청했는데 매번 당,정,군 최고지도자를 보내 초청했는데 펑 동지는 절대 가지 않았다"며 "지금 전방의 지전사들이 피투성이가 돼 싸우고 있는데 북한 국토가 적에게 폭격을 받아 폐허가 되고 인민들이 가장 힘들어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를 두고 친구 측 지도 동지가 펑 더화이 부총리를 또 한 번 원망했다"고 말했다.
펑이 김일성의 생일잔치에 참석을 거부한 이유가 그 이유였든 아니든 간에 결국 서로의 불만을 심화시킬 뿐이다.


  또 선즈화 교수는 펑더화이(彭德?)가 루산(?山)회의에서 '사건이 났다'고 말한 뒤 김일성이 외교부에 전화를 걸어 '펑에 대한 처리에 매우 공감하고 마오쩌둥(毛澤東)을 직접 만나기를 요구했고, 그에 대해 할 말이 많았다'고 밝혔다.두 사람의 앙금이 깊음을 알 만하다. (신욱빈)
원래 제목은 펑더화이(彭德?)가 김일성의 뺨을 때린적이 있는가.? 인가..  답은 없다~즉 때린적이 없었다. 이다


좋아하는 회원 : 0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저놈의~~북조선 왕국사..8편
다음글
수도: 서울과 평양중 어디가 더 크고 넓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