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광장

자유게시판

상세
학술적으로 8월종파사건 시리즈 06편
Korea, Republic of 꾀순이 0 43 2024-09-15 01:34:46

  06편         연재




8월 18일 김일성은 중앙상임위원회를 소집하고 소련공산당 중앙위원회에서 보낸 서한의 내용을 보고하면서 개인숭배를 비판하는 소련의 태도가 바뀌었음을 암시했다.  최창익의 반응은 강했고 약간 감정적이었습니다. 김두봉의 연설은 더욱 절제되었으며 중앙 상임위원회가 당내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특별 회의를 개최하기를 바랐습니다. 이바노프는 위와 같은 남일의 통보를 들은 후 소련 공산당 중앙위원회로부터 서신의 지시 정신을 깊이 이해하고 비판자에 대한 태도를 바로잡아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중국 노동당 중앙위원회는 주도적으로 문제를 제기하고, 잘못을 폭로하고, 비판을 전개하여, 잘못을 초래한 원인을 찾아야 하며, 본말이 전도되지 않고, 반대파의 활동 {24}을(를) 조사하는데 주력해야 합니다.  남일과 박의 완의 보고에 따르면 8월 21일부터 23일까지 노동당 중앙위원회 상무위원회가 당내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회의를 열었습니다. 김일성의 개회사 뒤 최창익이 먼저 발언했습니다. 그는 노동당 내에서 개인숭배 현상이 존재하고 집단지도와 당내 민주주의가 결여돼 있으며, 간부 선출은 업무 자질과 능력이 아니라 지도자에 대한 충성심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박진철 부위원장을 해임하고, 현재 확보한 자료를 토대로 정일용·김창만 부위원장을 심사할 것을 건의한 것. 이어 박금철, 김창만, 김일, 임해는 일제히 최창익을 신랄하게 비판하면서 특히 최창익의 행위는 김일성에 대한 직접적 반대이며 국가 지도층 내에서 분란을 조장하고 당력을 약화시키려는 의도라고 강조했습니다. 김두봉 의원의 발언은 비교적 온건하지만 박금철 등이 맡은 바 소임을 다하지 못하고 있고 당내에서 개인숭배 반대 투쟁을 벌여 진정한 집단지도체제를 실현할 필요가 있다는 것.

박진철 등의 연설에 대해 박의완은 비평가들을 맹목적으로 비난할 것이 아니라 그들이 제기한 문제에 대해 논의해야 한다고 믿는다.  김일성은 회의에서 박의완과 3시간 동안 비공개 대화를 나누며 회의에서 중립을 지키고 당과 정부를 비판하지 말고 박진철을 지지해 줄 것을 당부했다.  회의 마지막 날 남일은 연설을 하며 최창익을 “철저하게 비판했다”고 말했다. 김두봉은 태도를 바꿔 일부 간부들의 역사 문제에 연연하지 말자고 제안했고, 최창익도 “철저히 비판하라”고 제안했다. (남일) 이에 대해 김두봉 씨가 최창익 그룹에서 탈퇴했다고 말했습니다.

김일성은 마지막 발언에서 노동당 지도부에 잘못과 미흡이 있다는 점에 공감하고, 하지만 당의 노선은 옳다며 일부 지도부의 직무에 대해서는 증거 불충분으로 경질하지 않기로 했으며, 8월 30일 중앙전원회의를 열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박의완은 국가안전부서가 일부 간부들에게 경찰 수단을 썼고, 이들의 측근들도 심문당한 정황도 드러났습니다.  이바노프는 남일과 박의완으로부터 각각 보고를 받은 뒤  이 자리에서 당 지도부에 대한 비판의견은 기본적으로 옳다며 비판자들에게 적대적인 반당집단으로 몰아가는 것은 옳지 않다는 견해를 밝혔다는 것. 이바노프는 또 박의완에게 김일성이 스스로 비판하고 잘못을 시정하는 조치를 취하도록 설득함으로써 노동당의 리더십을 공고히 할 것을 권고했습니다.{25}  당시 소련대사관의 우려는 야당(반대파)이 과격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아니라 김 위원장이 반체제 인사를 제거하기 위해 가혹한 수단을 사용할 것이라는 점에 있었다고 볼 수 있다.  어쨌든 그 결과는 갈등을 심화시키고 위기로 이어질 것입니다.



          ■  주석


{24}. 이바노프 일기, 1956년 8월 18일, РГАНИ, ф. 5, оп. 28, д. 410, л. 347-48。


{25}. 이바노프 일기, 1956년 8월 23, 24일, РГАНИ, ф. 5, оп. 28, д. 410, л. 354-56、356-59。




      7편에서 계속~~~

좋아하는 회원 : 0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학술적으로 8월종파사건 시리즈 05편
다음글
학술적으로 8월종파사건 시리즈 07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