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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세계 탱크 생산국 주요 탱크들
REPUBLIC OF KOREA 이정엽 0 1707 2007-08-30 02:59:23
펌글
출처 http://cafe.naver.com/nuk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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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세계 주요 전차들 작성자 : 노르망드 조회수 : 3894 추천수 : 51 다운횟수 : 0

2004년 영국 군사전문 잡지 Jane's Defense Weekly에서 발표한 전세계 best10 전차 순위입니다

1위 에이브람2 (미국)

2위 레오파드2 (독일)

3위 첼린져2 (영국)

4위 리끌레르 (프랑스)

5위 K1A1 (한국)

6위 메르카바MK3 (이스라엘)

7위 Type-90 (일본)

8위 에이브람1 (미국)

9위 K-1(한국)

10위 T-80 (러시아)



-대한민국-

우리나라의 3세대의 시작은 K-1전차부터 시작이됩니다. 세계의 120여종의
전차들중 9위를 기록하고 있는 K-1전차는 1980년대에 개발되어서 1987년에 실전배치가 되었습니다. 미국의 기술을 도입했으며 미국의 에이브람 전차와 99%가 동일한만큼 한국형 에이브람 전차라고 불리기도 했습니다.

양산되기 시작했을때에는 그당시 일본의 차기전차인 90式보다 못하다고 평가를 받았지만 지금은 일본내에서도 K-1전차를 더 높게 평가하고있습니다. 친일성향이 강한 영국의 군사잡지라서 k-1보다 일본의 90式을 우위로 평가한것 같지만
탐지전자장비 및 자동추적장치와 탄도연사속도와 기동성과 방어력 면에도 k-1전차가 일본의 90式전차를 앞섭니다.
지금은 한국 육군에 1072대를 보유하고있으며 방어력은 서방측 3세대와 비슷하며 최초의 한국형 3세대전차입니다. 1대당 생산 단가는 35억원(판매가는 엄연히 다릅니다)입니다

또는 일명 88전차라고도 부르며 K-1전차의 기술을 바탕으로 더욱 개량하여 한국의 기술로
K1A1전차를 생산합니다. K-1전차는 지금 현재 1,072대를 보유하고있습니다.



K-1전차


-제원-
무게 51.1톤
길이 9.67m
높이 2.25m
넓이 3.59m
최고속도 65km(도로)/45km(야지)
항속거리 450km
주포 105mm 텡스텐중합금활강포
무장 12.7mm 기관총, 7.62mm 기관총2문
탄약적재량 47발
엔진 MTU MB871Ka-501디젤엔진(레오파드2의 디젤엔진과 동일)
전진 4단 후진 2단
변속장치: 자동변속
현수장치: 유기압식
통신장비: VRC- 947K, 또는 VRC-964K
탄도계산기: 16비트 디지털 컴퓨터
포수조준경: 2축안정, 주/야간 열상장치
전차장조준경: 2축안정, 360˚ 회전식 관측, 헌터킬러
포 및 포탑 구동장치: 전기-유압식, 분당 6회 포탑 회전
승무원 4명

중량은 50톤급에 속하는 전차로 다른 3세대 전차들과 무게가 비슷합니다. 일본의 90式보다는 무거운편에 속하지만 성능은 K-1전차가 앞서가고있습니다.
최고속도는 다른 3세대 전차들보다 빠르지만 부무장은 3세대 전차들과 같습니다.



K1A1전차

K1A1(사진출처-유용원의 군사세계)

세계의 120여종의 전차들중에서도 5위를 기록하고 있는 전차인 K1A1전차입니다.
K1A1전차는 우리나라를 전차 선진국으로 만들어준 전차이기도합니다
1대당 생산단가는 46억원입니다. 3세대 전차인 K1전차와 달리 3.5세대 전차로서
가장많이 달라진점은 탄약 적재량과 전차장 조준경및 자동추적 및 탐지 장치입니다.
지금 우리나라에서 500대정도를 생산했으며 그중에서 실전배치가된 K1A1전차는 2007년 기준으로 450여대입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주력이되어주고있으며 지상전의 왕자라고도 불리는 전차로
세계에서 미국의 에이브람2,독일의 레오파드2,영국의 첼린져2, 프랑스의 리끌레르 다음의 5위를(XK2 전차때문에 이제 6위)차지하고있는 전차입니다.

아무래도 전차의 랭킹을 영국에서 만들었기때문에 한국의 전차를 유럽의 전차보다 낮게 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K1A1전차가 영국의 첼린져2와 특히 프랑스의 리끌레르보다 우수한 점은 많아도 떨어지는 점이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산악 지형이 많은 한국의 지형에서는 미국의 에이브람2보다 효율성이 높은 전차입니다.
2012년까지 총900대를 생산할 예정입니다. 국내 전차 전문생산 업체인 로템에서 개발된 전차입니다.

(K1A1 텡스텐 활강포 900mm 복합장갑철판 관통 절단 사진)



-제원-
보유대수: 2006년 기준 428대 운용중
전투중량: 54.2톤
주포: 120mm 텡스텐중합급활강포
부무장: 7.62mm 동축기관총, K6 12.7mm 기관총, 7.62mm M60 기관총
최대속도: 68 km/h(노면)47km/h(야지)
항속거리 : 550km
엔진: 1500마력
변속기: 자동변속, 전진4단, 후진2단
포수 조준경: 2축안정, 주/야간 열상장치
포 및 포탑 구동장치 : 전기-유압식, 분당 6회 포탑 회전
엔진형식: 수냉식 디젤엔진
전차장 조준경(KCPS): 2축안정, 360˚ 회전식 관측, 주/야간 헌터킬러
포 및 포탑 구동장치: 전기-유압식, 분당 6회 포탑 회전
탄도계산기 : 32비트 디지털 컴퓨터
레이저 거리 측정기
GPS수신기
6연장 연막탄 발사기
현수장치 : 유기압식
소화장치 : 자동소화장치
통신장비: VRC-947K, VRC-964K
길이: 9.71m
높이: 2.25m
넓이: 3.59m
승무원: 4명


XK-2전차


우리나라의 차기전차인 XK-2전차로 한국의 10대 명품무기로 손꼽히고있습니다. 이 전차가 등장하기전까지는 미국의 에이브람2와 독일의 레오파드2가 1~2위를 차지하고있었지만
XK-2전차가 2007년 출고식을 가진 이후로는 XK-2가 1위를 차지할 예정입니다.

XK-2흑표전차는 4세대 전차로서 우리나라가 보유하고있는 K-1전차와 K1A1전차에 비해 화력이 강해졌는데

특히 풍산에서 개발한 텡스턴중합금활강포를 사용하며 포신이 k1a1보다 1.3m 길어졌으며 이로 인해[1.5km에서 복합장갑 강판 두께 1,100mm 관통] 화력부분 역시 세계에서 넘버원을 자랑하고있습니다.

현재 풍산에서 개발한 105mm 및 120mm텡스텐중합금 활강포는 미군에서도 수출해 갈 예정입니다.

총 900대를 생산할 예정이고 2006년에 개발이 완료되었습니다.

주포는 55구경장 120mm 텡스텐활강포를 사용하고있습니다.

9.8km이내에 있는 헬기와 교전이 가능한 세계 최초의 전자식 전차이며 세계 최초로 능동방호체계를 갖추고있는 전차입니다.
또한 아음속의 전투기와 교전능력을 갖고있습니다.

방어력부분[전면 복합장갑950mm/측면장갑450mm/후면장갑320mm]에서도 첼린져2보다 우수한 세계최강입니다.
그리고 K1A1전차에 비해 주포가 1.3m정도가 길어졌습니다. 수심 4.1m까지 잠수가 가능하고 잠수한 상태로 교전이 가능합니다.
특히 전차의 천적인 아파치헬기를 잡을 목적으로 개발된 전차입니다. 기존의 육대지만을 타격하던 전차들과는 그 궤를 달리하는 차세대 전차입니다.

1대당 출고가격은 에이브람2와 레오파드2보다 저렴한 87억원입니다. 역시 K1A1전차를 개발한 로템에서 개발비 2000억원을 들여 국내기술로 개발된 명품중의 명품전차입니다.

승무원 : 3명
중량 : 58.7t
중량 대 마력비율 : 25hp/t
출력 : 1800마력
최대속도
- 노면 기동 : 72km/h
- 야지 기동 : 50km/h
항속거리 : 630km
주포 : 55구경장 텡스텐120mm활강포
최대 포각도 : 샹향 34도, 하향 20도
부무장 : 12.7mm(K-6경기관총, 전차장용), 7.62mm공축기관총(포수용)
탄약 적재수 : 120mm 48발, 12.7mm 3200발, 7.62mm 12000발, 족제비 대전차 미사일 8발
화력 제어 장치
- 주/야겸용 포수용 조준장치 = 3세대 열 영상장비
- 주.야겸용 차장용 조준장치 = 3세대 열 영상장비
- 레이저 거리 측정기
- 베스로닉스
- 탄도계산기
- 측풍센서(환경센서)
- GPS수신기
대응장비
- 6연장 연막탄 발사기(양측 6발씩)
- 레이저/레이더 경보기
- 채프/플레어 발사기(양측 4발씩)
- 레이더 교란장치
현가장치 : 유압식 현가 장치(앞 보기륜 2개소, 후 보기륜 2개소)
도하능력 : 2.33m도하 가능, 스노켈 장비시 3.22m도하 가능
등판능력 : 60도, 수직 장애물은 1.3m
길이: 10m (포신제외 7.5m)
넓이: 3.8m
높이: 2.5m
XK-2전차는 도로에서 72km, 야지에서도 50km의 속력을 낼수있으며 역시 도로와 야지에서도 가장빠른 전차입니다. 부무장 역시 다른 전차들보다 앞서지만 그중에서도 헬기대미사일을 탑재하고있습니다. 그리고 사정거리도 전차들중 가장 긴 사정거리를 갖고있는 전차입니다.

자동장전시스템을 채용했고 분당 16발을 발사할수있으며 전차중 최초로 능동방호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세계최초로 헬기 레이더 교란 시스템을 탑재하고 있는 명품중의 명품입니다.



-일본-

일본은 90式과 74式이 주력이 되어주고있습니다. 하지만 일본의 주력전차의 공통점은 가격대 성능비가 최악이라는 점입니다.
그리고 90式은 세계에서 7위를 차지하고있습니다. 90式은 한대당 가격이 무려 90억원이며 해안포사격으로 사용되고있지만
장갑의 방어력도 매우 약한 전차일뿐만 아니라 포탄도 발사도중 많이 걸리는전차입니다.

당시 일본이 90式 전차를 양산된후 미국과 독일에서는 한국의 K1전차와 비교하여 가격은 3배에 가까운데 전차의 성능은
비슷해서 일본은 그냥 자동차나 만들라는 비아냥을 듣기까지한 일본의 최신전차가 바로 90式 전차입니다

74式 전차


74式(사진출처-유용원의 군사세계)
일본의 주력전차인 74式입니다. 2.5세대전차들중에서는 방어력이 높은전차이지만 가격대 성능비는 M48전차보다 못합니다. 그리고 1대당 가격이 40억원이 넘습니다.
주포는 105mm 강선포를 주포로 사용하고있습니다. 화력은 2.5세대 전차들과 비교해봤을때 별다른 차이가 없지만 방어력만큼은 2.5세대 전차중 최강입니다. 74式의 주포는 영국의 L7A1 105mm 강선포를 사용하고있습니다.
-제원-
무게 38톤
길이 9.41m
높이 2.67m
넓이 3.18m
최고속도 51km
항속거리 300km
전진 6단 후진1단
주포 L7A1 105mm 강선포
부무장 7.62mm 기관총1정,12.7mm기관총 1정
승무원 4명


90式 전차


가격대 성능비가 최악으로 유명한 전차 90式입니다. 일본 최신예 전차인 90式인 일본의 주력전차로 지금은 보유수가 242대입니다. 성능은 아주 최악이고 장갑의 방어력도 3세대 전차중 가장 약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높은 양산 가격때문인지 세계 7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만

주포만 빼면 한국의 K1전차보다도 모든 성능면에서 떨어진다고 일본 자체 내에서도 평가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장갑의 약해서 90式전차가 훈련을 하다가 바위에 부딫혔는데 90式의 장갑이 찌그러졌습니다 . 여러가지로 안습인 90式은 지금 242대를 생산하였습니다.

-제원-
무게 50.2톤
길이 9.76m
너비 3.33m
높이 2.34m
최대시속 63km
항속거리 340km
주포 120mm 활강포
엔진 1.200마력
승무원 3명




-중국-

중국은 90式식과 98式이 주력을 이루고있습니다(물론 일본의 90式전차와는 완전히 다릅니다).
이 두전차의 공통점은 모두 구소련 시절때 개발된 T-72의 개량형입니다.
그리고 지금도 중국군의 주력전차로 사용되고있습니다.
중국의 주력전차로 운용중인전차는 90式과 98式외에도 많지만 90式전차는 2세대 전차로 성능이 매우 떨어지기 때문에
훈련용으로 사용하는 정도이며 그중에서도 주력전차들중 98式이 가장 최신예 전차입니다.

98式전차

중국 육군의 주력전차로 사용되고있는 전차중 가장 강력한 98式 전차입니다.
차체의 높이가 전체적으로 낮은 전차입니다. 포탑의 크기도 전체적으로 작습니다.
주포는 120mm 활강포를 사용하고있습니다. 중국형에 맞게 개량된 전차로
생산 단가는 저렴하지만 방어력 부분에서는 2.5세대 전차들에 비해서 매우 열악합니다.나머지 부분은 다른 2.5세대 전차들과 성능이 비슷합니다.

-제원-
무게 48.2톤
길이 11m
높이 2.25m
넓이 3.4m
항속거리 430km
주포 120mm활강포
엔진 출력 1200마력
추진기관 수냉식 디젤엔진
최고속도 60km
무장 7.62mm 동축기관총 12.7mm대공기관총
승무원 3명



-러시아-

러시아전차는 차고의 높이가 다른 3세대 전차들에비해 많이 낮습니다. 러시아전차는 상대적으로 크기가 작고 구소련 시절때 개발된 전차입니다. 러시아의 주력전차는 T-80과 T-90이 주력을 이루고있는데 러시아 육군이 보유하고있는 전차들중 가장 성능이 좋은전차는 구소련시절때 개발된 전차 T-80입니다.

T-80U전차


러시아 차관의 불곰 사업으로 들어온 우리나라에서도 후방에서 사용하고있는 전차인 T-80U로 러시아 육군도 이 전차를 사용하고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약 70대를 보유하고있습니다. 주포는 120mm 활강포이며 세계 전차 순위 10위에 기록할만큼 저렴한 단가의 가격대비 성능은 좋습니다만 포탑의 회전이 다른 3세대 전차들에 비해 느리기 때문에 생존성은 좋지 못합니다..

-제원-
승무원 : 3명
중량 : 46톤
전장 : 9.66m(포신전방), 7000m(차체만)
전폭 : 3.6m(사이드스커트포함), 3.4m(트랙까지폭)
전고 : 2.2m(포탑상부)
엔진모델 : GTD 1250 개스터빈엔진
엔진출력 : 1200마력, 최고속도 : 65km/h
톤당마력 : 27마력, 접지압 : 0.865(kg/㎠)
연료소비율(100km주행시) : 460∼790리터(비포장)/430∼500리터(포장)
항속거리 : 335km(자체연료탱크)/400km(보조연료탱크)-비포장, 500km(자체연료탱크)/600km(보조연료탱크)-포장
도하능력 : 1.2m(준비없이), 1.8m(도하장비부착후),
참호통과능력 : 2.85m
무장주포 : 1×120mm(35발),동축기관총 : 1×7.62 mm PKT(1250발), 1×12.7mm Utes AD(500발)
전원계통 : 사용전압 22 - 29 V DC



-영국-

챌린저2(사진출처-유용원의 군사세계)


영국 육군의 주력전차로 사용되고있는 전차인 챌린저2입니다. 속도는3세대 전차들중에서도 가장 느린 전차지만 포탄 적재량도 3.5세대 전차들중에서 가장 많이 탑재할수있습니다. 영국 육군의 3.5세대 전차로보유수는 많지 않습니다만.에이브람2 전차와 함께 최강의 방어력을 자랑하고있습니다. 세계에서 3위를 차지하고있는 전차입니다.

-제원-

무게 60.5톤
주포 120mm 55구경 강선포
탄약적재량 40발
승무원 4명
길이 8.3m
넓이 3.5m
높이 2.35m
엔진 1500마력
최고속도 60km
등판능력 60%
항속거리 450km
무장 7.62mm 공축기관총, L37A2대공기관총
승무원 4명


-미국-
미국은 3세대 전차를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보유한 국가입니다. 8000대이상을 보유하고있는 국가입니다. 미국의 주력전차는 에이브람1과 에이브람2입니다. 보유수는 가장 많은 보유수를 자랑하고있으며 미국전차의 특징은 방어력이 강하다는 것입니다. 에이브람2는 지금현재 영국의 챌린저2와 함께 방어력 최강을 자랑하고있습니다.

K1전차와 형제라는 에이브람1전차

에이브람1(사진출처-유용원의 군사세계)

K-1전차의 형제로 불리는 에이브람1전차는 한때 최강을 자랑했던 전차입니다. 지금도 막강하며 지금 주한미군에서도 사용하고있습니다. 화력도 거의 세계 최고의 가깝습니다. 다만 방어력이 강하지만 전차의 3대 성능중 하나인 속도가 무게때문에 느리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육상전에 맞게 설계된 전차로 이라크전에서도 사용하고있는 전차이며 세계8위의 전차입니다.
1980년대부터 미 육군의 주력전차로 사용되기 시작한 전차입니다.

-제원-
무게 58.6톤
길이 9.83m
너비 3.66m
높이 2.68m
최대속도 61.8km
항속거리 426.4km
주포 120mm 활강포
엔진 1500마력
무장 12.7mm기관총,7.62mm기관총, 6연장발연탄발사기
승무원 4명


에이브람2


미 육군의 주력전차인 에이브람2입니다. 지금현재 방어력 최고를 자랑하고있는 전차로 120mm 활강포를 주포로 사용하고있습니다. 그리고 에이브람2은 에이브람1에 비해 방어력이 강해졌습니다. 105mm 활강포탄을 튕겨내는 괴물입니다. 챌린저 2와함께 최고의 방어력을 갖고있는 전차로 지금은 한국의 차세대 전차인 XK2 다음의 2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무거운무게를 갖고있는 미 육군의 주력전차입니다.

-제원-
무게 63.7톤
길이 9.87m
너비 3.66m
높이 2.68m
최대속도 66.8km
항속거리 426.4km
엔진 1500마력
주포 120mm 활강포
승무원 4명



-이스라엘-

이스라엘 육군의 최신예 주력전차인 메르카바 MK3입니다. 다른 3세대 전차들과는 달리 특이한 포탑외형을 갖고있는 전차로 얼핏보면 장갑차와 비슷한 생김새를 갖고있습니다. 그리고 지금도 사용하고있으며 주포는 105mm 강선포를 주포로 사용하고있습니다. 1983년에 개발한 MK2를
개량한 전차입니다. 레바논 침공당시에 T-72전차를 파괴시키고 메르카바 MK2은 한대도 파괴당하지않았습니다. 하지만 그 메르카바 MK2은 대부분 MK3로 개량되었으며 세계 전차 순위로 한국의 K1A1에 이어 6위를 기록하고 있지만 다만 속도가 느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메르카바 MK3전차


제원-
무게 55톤
길이 9.04m
너비 3.72m
높이 2.66m
최고속도 58km
항속거리 500km
엔진 1200마력
주포 120mm 활강포(MK2 105mm라이플포에서 교체)
탄약적재량 45발
엔진 1200마력
승무원 4명



-프랑스-
프랑스 육군의 주력전차인 르끌레르입니다. 주포는 52구경장 120mm 활강포를 채용하였습니다. 세계에서 한국의 K1A1전차를 제치고 4위를 기록하고 있는 전차입니다.
르끌레르 전차


-제원-
무게 54.5톤
길이 9.87m
전폭 3.71m
전고 2.46m
엔진출력 1500마력
엔진 구조 8기통 공냉디젤엔진
톤당출력 27.5마력
주포 120mm활강포
무장 7.62mm기관총, 1정 12.7mm기관총 1정
최대 속도 65km/h
항속거리 500km
탄약적재 36발
승무원 3명



-독일-
독일육군의 주력전차인 레오파드2입니다. 레오파드2는 다른 전차들과는 달리 포신이 짧습니다. 수심 4m의 강을 건널수 있습니다. 일본에서도 수입하려고 하였으나 수입하지 못한 전차입니다. 120mm 활강포를 사용하고 있으며 XK2전차가 나오기전에는 너무 고가인 미국의 에이브람2전차 다음의 2위를 기록하고 있던 전차이며 명품에속하는 전차입니다.

레오파드2전차


-제원-
무게 55.7톤
길이 9.97m
넓이 3.74m
높이 3m
항속거리 500km
최고속도 68km
주포 120mm활강포
부무장 7.62mm기관총 2정, 발연탄 발사기 16대
승무원 4명



-아르헨티나-

아르헨티나도 전차를 생산하고 보유하고있는데 지금은 퇴역했는지 조차 모를정도로 알려지지 않은 전차가 있습니다. 전차이름은 TAM전차로 아르헨티나의 주력전차입니다.
1980년대에 개발한 전차로 외형은 거의 장갑차입니다.
아르헨티나에서 사용했던 경전차인 TAM전차는 세계에서 유일하게 170대를 보유하였던 전차입니다. 1990년까지 아르헨티나 육군에 배치된 전차입니다.
TAM전차


-제원-
무게 31톤
길이 8.17m
높이 2.436m
넓이 3.306m
주포 105mm 활강포 51구경
탄약적재량 30발
무장 7.62mm 기관총 MG3×2 (6000 발)
승무원 4명


-대만-

대만은 3세대가 아닌 2세대전차가 주력이 되어주고있는데 미국으로부터 베트남전 미국의 주력 전차였던 2세대 전차인 M48A5전차를 수입하여 이것을 라이센스계약을 맺고 약간 개량하여 생산하고 있는데 지금현재 대만육군의 주력전차입니다.

대만식 명칭은 CM11 용호전차입니다. 전세계적으로 사회주의 국가 및 동유럽국가가와 중동은 러시아의 2세대 전차인 T-64전차와 T-72전차를 그리고 나머지 미국의 우방 국가들인

아시아와 중남미 및 남미는 대부분 미국의 주력 전차인 에이브람 전차는 너무 고가이기 때문에(에이브람2의 경우 대당 판매가는 150억원을 호가합니다)
미국의 70년대 주력 전차였던 M48패튼계열 전차를 수입해 사용하는 국가가 많은데 대만도 이에속합니다.

M48전차와 이를 개량한 대만의 CM11 용호전차 비교

그리스 육군의 M48전차



대만의 m48개량형 cm11전차


대만식 M48 전차인 CM11전차입니다. 성능은 미국이 68년도에 개발한 M48전차와 성능이 비슷합니다. 일명 용호전차라고도 부릅니다. 주포는 105mm 강선포를 주포로 사용하고있습니다. 부무장은 2세대 전차들과 비슷합니다. 최고속도는 41km로 달라진것이 없습니다. 부무장만은 3세대 전차들과 비슷합니다.

-제원-
무게 38톤
길이 9.31m
넓이 3.63m
높이 3.21m
주포 105mm라이플포
무장 7.62mm기관총,12.7mm기관총
장전 수동장전
최대속도 41km
항속거리 380km
엔진 750마력
승무원 4명


-이탈리아-

이탈리아는 C-1 아리에떼를 사용하는데 C-1아리에떼는 1대당 가격이 무려 60억원입니다. 하지만 10위권 밖에서 머무르고있는 전차로 지금 이라크전에도 몇대 투입되있는 상태입니다. 지금 이탈리아육군의 주력전차로 사용되고있으며 보통 3세대전차들과 비슷한 성능을 갖고있지만 방어력이 너무 약하며 3세대 전차로는 너무 부족한 부무장을 하고 있습니다. 보유수는 약 220대로
많지않습니다.


-제원-
무게 51.2톤
길이 9.67m
넓이 3.60m
높이 2.50m
최고속도 58km
항속거리 450km
엔진 1200마력
주포 120mm 44구경 활강포
부무장 7.62mm 동축기관총 2정
승무원 4명


-파키스탄-

파키스탄은 중국과 공동개발한 전차를 보유하고있는데 이 전차가바로 알칼리드전차입니다. 주포는 105mm 활강포로 무장하고 있는 전차인데 구소련전차와 성능이 비슷합니다. 중국이 보유하고있는 중국 98式과 비슷합니다.

파키스탄 육군의 주력전차인 알칼리드입니다. 성능은 러시아제 T-72와 비슷합니다.
인도가 러시아로부터 T-80을 100대를 수입하자 파키스탄도 신형전차를 개발했는데 중국과의 합작인 알칼리드전차입니다. 전체적인 외형은 중국전차와 비슷하게생겼습니다. 그리고 포탑의 크기가 전체적으로 작습니다. 주포는 105mm 활강포를 사용하고있습니다..

-제원-
무게 38.5톤
길이 9.4m
넓이 3.4m
높이 2.3m
엔진 6TD-2 2행정 수평대향 6기통 다연료 액냉 터어보차지드 디젤
엔진출력 1200마력
최고속도 55km
항속거리 400km
주포 105mm활강포
무장 12.7mm중기관총,7.62mm기관총
승무원 3명


-우크라이나-
우크라이나는 지금 소련전차 개량형을 사용하고있는데 우크라이나 전차는 120mm 활강포를 사용하고있습니다. 보통 개량형에비해 화력이 강하며 개량형들중 화력은 최고입니다. 우크라이나형에 맞게 개량한 전차로 포탑의 외형을 완전히 바꿔놓은 전차입니다
우크라이나 육군의 주력전차인 T-120입니다. 주포가 다른 개량전차들과는달리 120mm 활강포를 사용하고있고 그외의 성능은 다른 개량형들과 비슷합니다. 일단 외형부터가 다른 전차인데 포탑의 외형이 다른 개량전차들과는 전혀다릅니다. 중국도 물론 포탑의 외형이 틀리지만요. 하지만 우크라이나 육군의 주력전차인 T-120은 포탑이 다른 전차들보다 큽니다.
120mm 활강포를 채용함으로 화력이 강해졌습니다. 포탑 뒷부분만 약간 바꿔준 전차입니다.


-제원-(출처-유용원의 군사세계)

승무원: 3
전장:9.6M(포신포함)
전폭:3.7M(스커드포함)
전고:2.22M
중량:47 톤
무장
주포:HL/120MM/28발적재
부무장:KT-7,62X1(4,000발)/12,7 (450발)
연막탄: 2x6
엔진: 1200마력
최고속도: 60KM/H(도로)/45KM(야지)
주행거리: 400KM


덤으로 정일이 때문에 불쌍한 북한의 여군들[꽤 미인들]



(사진출처-유용원의 군사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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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도 자체적으로 탱크를 생산하나 아니면 러시아 탱크를 수입해서 쓰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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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00 2007-08-30 16:03:46
    생산은 하지만 현재에는 자재부족으로 생산정지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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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x매피스톤x 2007-09-01 00:29:25
    흠냐..k1a1도 아닌 k1이 일본90식보다 좋은전차라...
    글쎄요 k1으로는 90식에게 힘들지 않을려나요..^^
    주포도 105미리인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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