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광장

자유게시판

상세
용돈 아끼는 생활 습관 10가지
Korea, Republic o 꼬마인형 5 380 2008-02-12 15:15:02
용돈 아끼는 생활 습관 10가지



아무리 돈이 많아도 아껴쓰는 습관이없다면, 어느새 돈은 술술술 새어나가게 되어 있다.

절약훈련이 철저하게 되어 있는 사람은 밥 먹을 때도, 옷을 살 때도, 군것질을 할 때도 좀 더 아끼는 방법이 없나, 궁리하고 있다.

이 습관만 만들면 돈이 모이게 되어 있다.



1. 단골집을 만든다

동네 비디오방, 책대여점, 떡볶이집, 보세 옷가게, 카페, 레코드점 등등 주인장과 친해두면 좋을 곳 참 많다. 비디오 1백 편쯤 빌려보고 나면 그 다음부터는 두 편 빌릴 때 한 편은 공짜로 볼 수 있게 된다. 옷 가게 언니랑 친해져도 5천원은 싸게 사는 기회가 생길지도 모른다.



2. 할인 매장, 세일 기간, 절대 놓치지 않는다

철 지난 브랜드 옷은 문정동 할인 매장에서, 겨울 옷은 여름 세일 기간에 산다, 는 식의 물건 구입 원칙이 있어야 한다. 상설 할인 코너도 꼼꼼하게 뒤져보면 좋은 물건이 숨어 있을 때 많다. 조심해야 할 함정은 평소보다 훨씬 싸게 느껴져 필요 없는 물건까지 왕창 사게 될 수도 있다는 것. 50번 다시 생각하자.



3. 충분한 아이 쇼핑으로 가격 비교 확실히 한다

똑같은 물건인데도 이 가게, 저 가게의 가격이 다를 때 참 많다. 주로 보세 옷 경우. 같은 9부 바지가 이대 앞, 밀리오레, 디자이너클럽, 평화시장에서 각각 다른 가격으로 팔린다. 너무 먼 곳까지 원정 가서 비교하진 않더라도 충분히 둘러보고 가격을 비교한 후 구입하자.



4. 인터넷과 친해지면 호박이 넝쿨째 들어온다

인터넷에서 놀다가 돈버는 방법. 경매로 물건을 싸게 사거나, 물건을 교환할 수 있다.

책이나 음반도 인터넷으로 주문하면 할인 혜택을 받기도 한다.



5. 5백원짜리만 먹는 저금통 만들기

돼지 저금통 하나 마련하자. 그리고 거기엔 5백원짜리만 넣는 거다. 사실 매일 5백원짜리 두 개만 넣어도 한 달이면 3만원.

그리 많은 돈은 아니지만, 쩔렁쩔렁 쌓이는 돈 보면 기분 좋고 자꾸 저금하고 싶어진다.



6. 절대 버리지 말자, 영수증

영수증 한군데에 모아두는 습관을 기르자. 자신의 지출 규모를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다. 가벼운 노트 한 권에다 날짜별로 붙여나가는 방법도 있고, 투명 파일에다 무조건 담아두는 방법도 있다.

비디오 테이프의 케이스도 덩치 큰 영수증을 보관하기에 좋은 장소.



7. ‘공짜’ 부지런히 쫓아다니기

입선전 많이 하라고 영화사마다 시사회 참 많이 진행한다. 통신에 들어가면 시사회만을 위한 동호회가 있을 정도. 잡지, 라디오, TV, 인터넷 등 이용할 수 있는 매체는 다 이용하자.

시식회도 마찬가지. 공짜로 책도 보고 영화 볼 수 있는 곳 지도를 그리자.



8. 용돈 기입장은 재테크 필수 노트

재테크 하겠다 작정했다면 하루에 얼마를 쓰는지, 세세한 부분까지 기록하는 건 기본. 자판기 커피 2잔 6백원, 공중전화 2백원…. 1주일간의 패턴을 분석해보면 어느 부분에 돈을 흘리고 있는지 한눈에 알 수 있게 된다.



9. 자주 가는 곳은 반드시 마일리지 카드를

패스트 푸드점이건, 패밀리 레스토랑이건, 자신이 자주 가는 곳의 마일리지 카드는 필수 아이템. 10번 이용하면 한 번 무료 등 보통 사용 실적에 따라 혜택을 주는 곳이 많다.

게다가 마일리지 카드가 있으면 우수고객으로 인정, 좀 더 신경 써주게 된다. 이런 혜택을 누릴 수 있는데도 귀찮다고 마일리지 카드 만들지 않으면 손해를 볼수 있다.



10. 지갑 속엔 꼭 필요한 돈만

지갑 속에 현금이 들어 있다 보면 아무래도 막 쓰고 싶어진다. 밥 한 끼를 먹더라도 왠지 비싼 곳으로 가고 싶고, 커피를 마셔도 최고급 카페에서 마시고 싶어진다. 지갑 속엔 그날그날 꼭 필요한 돈만 넣고 다니자.

충동 구매하지 않기이다. 꼭 사고 싶은 물건이 있어도 중요성을 신중하게 생각해서 결정해야 과소비를 줄일수 있다.
좋아하는 회원 : 5
멋쟁이당 헤레나 천배로 세상속에나 이야기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멋쟁이당 2008-02-12 15:48:06
    꼬마인형님? 글 잘 봤어여 글이 너무 좋네여 지금 우리가 사는데 많은 도움이 돼네여 다시 한번 좋은 글 감사 드리고 늘~ 행복 하시고 좋은 일만 잊기를 바랍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세상속에나 2008-02-12 16:46:43
    좋은글입니다..

    추가로 하자면,

    회사 다니는 사람들은 현금 영수증은 필히 챙겨서,
    연말에 환급받아야합니다..

    또한 신용카드 이용은 될수 있는데로 줄여야겠지요..
    신용카드가 돈을 잡아 먹는 기계가 될수 있습니다..
    현금이 없이도, 돈처럼 사용할수 있는 카드를 좋아하다가
    신세 망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생활의 지혜로서, 큰 대형 마트에서 5만원 또는 10만원 이상의 많은 물건을 샀을때,
    배달해주는 대형 마트도 있습니다.. 혹시 쌀이나 많은 물건을 많이사서, 운반하기 힘들때에는 배달이 되는지 물어보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요즘 농협 마트에도 마일리지를 적립시켜줍니다..

    전자제품을 살때, 삼성이나 LG등 세계에서 유명한 국내 제품을 쓴다고 꼭 좋은것은 아닙니다..

    국내 다른 대우(DAWOO)나 다른 전자 제품을 써도 크게 성능에는 차이가 없을수가 있습니다..
    대우에 들어가는 텔레비젼, LCD 역시 삼성이나, LG, AUO(대만)등에서 LCD 화면을 수입해서 쓰는 대신에, 가격은 싼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다만, 전자 지점이 부족한 관계로 서비스 수준은 못할수가 있습니다..

    또한 같은 전자제품이라도 가격인 틀린 경우도 가끔 있습니다..
    특히나 수입전자제품의 가격은 틀릴수 있습니다..

    인터넷 옥션이나 전자제품 사이트를 뒤지다보면, 병행수입품이라고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 제품은 쌉니다만, 서비스는 제공을 못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타 딸려오는 부품이 부족할수도 있습니다..

    하여간 이런 저런 조건을 잘 보시고, 주위에 전자제품이나, 기타 컴퓨터나 TV 가전제품에 대해서 잘 아는 사람에 대해서 꼭 물어보는것이 중요합니다..

    컴퓨터를 사더라도, 조립품인 경우가 완성품에 비해서 훨씬 쌉니다..
    그대신에 서비스는 기대하기 조금 어렵습니다..

    서비스란것은 1년보증 2년보증 이런식으로 고장나면 공짜로 고쳐주는 기간을 말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천배로 2008-02-12 17:51:12
    님의 댓글도 아주 좋은 정보입니다~! ^^*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왕차 2008-02-12 19:57:54
    따라배워야 할 좋은 본보기형 이라고 봅니다.
    아껴쓰고 절약하는 습관을 가지는것이 중요하지요.
    꼬마인형님 좋은글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생활의 지침으로 삼을께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평양 아이들 서울 나들이 (동영상)
다음글
행복하세요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