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광장

질문게시판

상세
북한 교복에 대한 질문입니다.
Korea, Republic o TKK 0 477 2010-05-15 21:35:23
안녕하세요? 몇 달 전부터 북한 교복 사진에 대해 호기심을 느끼게 되면서 계속 북한 교복 사진만 수집해보기도 했습니다.(일부 궁금증을 포털사이트에 찾아보기도 하였지만, 그닥 큰 효과는 없었습니다. 북한 교복에 대해 구체적인 자료가 없었다는 얘기죠. 하기사, 그나마 있는 질문들도 초등학생들이 단지 학교 숙제 해결 목적으로 작성된 게 대부분이었습니다.)

1. 북한 교복치마를 보면 두 가지 형태가 나옵니다.
하나는 단순히 치마고, 다른 하나가 바로 멜빵이 달린 치마인데요.(제가 소유한 북한 교복 사진들 중에 어떤 치마가 더 많다라고 딱히 말할 수가 없습니다. 둘 다 비슷비슷하거든요.)
도대체 왜 이런 차이가 있는 것인지 정말 궁금했었습니다.

2. 제가 알기론 북한교복의 전체적인 색상은 파란색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의외로 사진을 모으게 되면서 여러 가지를 알게 된 것 중 하나가 꼭 파란색만 있는 건 아니라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남학생 교복 바지같은 경우 남색과 검정색이 많았던 것으로 기억하구요.
여학생 교복 치마 색상도 파란색도 많았지만 의외로 남색과 검정색도 많았습니다. 북한 TV연속극을 보면 북한 동복이 파란색으로 나옵니다.
하지만 제가 소유한 사진들 중에는 동복이 진한 남색으로 되어있는 것도 있고, 아예 검정색으로 된 것도 있습니다. 이것도 역시 왜 이런 차이가 있는 것인지 궁금했었습니다.

3. 제가 북한교복에 대한 질문 중 가장 우선순위가 바로 소년단 뱃지입니다.
왜냐면 제가 소유한 북한교복 사진 중에서 깨끗한 사진이 얼마 없습니다.
그렇게 되다보니, 뱃지가 있는 건 알겠는데 뱃지가 선명하게 잘 보이지가 않는다는 게 단점이었지요.
사실 저도 한 사진을 구하기 전까지는 소년단 뱃지가 무슨 모양이었는지도 잘 몰랐었습니다.
바로 여기서 궁금증이 소년단 뱃지는 언제 받게 되며, 졸업하게 된 후 이 뱃지는 어떻게 처리되는지 궁금합니다.
좋아하는 회원 : 0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gkrtkeo 2010-05-16 12:19:30
    소년단은 처음 삐오네르 라고하엿습니디 인민학교 2학년 올라가면 소년단이 되고 선서를 하고 넥타이를메고 이때부터 소년단회의 생활총화 등 모든 사업과 생활을 조직에 보고하고 위임 분공을받고 조직의 의지와 뜾대로 사고하고 생활하는 습관을 길러줍니다

    중학교 4 학년이되면 사로청 (청년동맹) 에 가입하며 이때부터 넥타이(올가미) 를 풀게되며 조금더 심도잇는 조직생활을하며 뱃지는 양철판을오려서 회불을 그려넣은것인데 그냥 버리구말구요 (구호는 공산주의 건설의 후바되가 되기위하여 항상준비하자) 항상준비 하며 손을곧게펴서 이마우로 올리는것이 소년단 경레입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고침 2010-05-24 11:11:01
    김일성이 죽은 다음에 다시 개칭되였는데 "항상준비" 라는 글만 새겨져 있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고향
다음글
한국사람이 각 부서와 보위부를 구별할 수 있는 방법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