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광장

질문게시판

상세
북한 지하철도 군인들이 관리하나요??
Korea, Republic of 케이티 0 611 2014-09-02 22:38:50

북한의 평양지하철에 숨겨진 진실이라고 어떤 분이 쓰신 글을 읽어봤습니다.

평양지하철하면 유명한 것 중 하나가 ‘안내원’이라고 빨간 완장차고 서있는 남색 제복 입은 여성이 실제로는 ‘경비대 소속 군인’이라고 하시면서 계급장에 달린 녹색과 모자에 달린 모표가 바로 증거라고 하시더군요.

그런데... 생각해보니 지하철 기관사도 그렇고 경찰청 소속의 경비대가 지하철을 관리한다니 뭔가 쉽게 납득이 안 가네요.






좋아하는 회원 : 0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조선사람님 ip1 2014-09-02 23:46:37
    지상 철도는 철로 다리와 중요한 부분 마다 철도 경비대가 따로 지키도 있고 지하철도관리는 제복 (uniform) 을 입은 관리인들이 관리합니다. 북한의 철도부문은 반군사조직입니다. 북한의 지하철도는 유사시 즉 전쟁나면 평양시민들 대피장소 이기도 합니다. 착각하는 분들은 현역 경비대로 착각하는 분들이 있을것입니다. 내가 살때에는 별도로 경비대가 지키는것 같지는 않았습니다. 모르겠습니다. 지금은 현역 경비대가 지키고 있는지......????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지하철도 ip2 2014-09-03 10:35:33
    북한에는 유일하게지하철도가 평양에만24키로잇습니다 최근확장공사를진행한다고하는데얼마나더확장햇는지는 알려지지않고잇습니다 평양에도동평양은대동강때문에 넘어가지못하고평양중심에서 만경대구역칠골까지가고잇는데 평균지하깊이가 150메터이상으로돼잇습니다 전쟁준비와관련돼잇지요 지하곳곳에 수평굴들이철문으로닻혀이는걸관심가지고보면보입니다
    그리고 관리는 보안성이하고잇습니다 기관사로부터 역장 역무원들이현장에서는 철도제복을입고잇지만 내적으론 보안부군사칭호를밭고잇으며 대우도그렇습니다
    말그대로 북한은보이는게 다가아닙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케이티 ip3 2014-09-03 21:13:02
    감사합니다. 한마디로 위장술을 쓰는 거군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조선사람은 ip4 2014-09-04 19:31:50
    조선사람님은 탈북자가 맞나요?
    질문방에 답변 글을 올리자면 최소한 정확한 지식이나 경험 등으로 올려야 합니다.
    그러면 제복을 입은 철도, 해운 등 모두 반군사조직이나요?????
    지하철에 현역 경비대가 지키고 있다는 것은 어데서 들은 소식이죠?
    조선사람님은 북한에서 살아온 경험이 전무한것 같군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정필이 ip5 2014-09-07 17:42:25
    철도는 반군사조직 맞아요. 그래서 군대처럼 군사동원부(병무청에 해당)에서 맡아 초모를 하잖아요. 말하자면 철도는 군대란 말이죠. 총을 쏘고 전투하는 군대가 아니라 전시수송 등을 하는 군대, 즉 반군사조직입니다. 철도에 입직하면 군대가라는 말을 안해요. 군복무 한거로 쳐주니까요. 탈북자들속에 군대 같다온 사람 손드세요 해보면 생각외로 군대 안간 사람이 많아요. 왜냐면 북한은 정식 군부대에서 총을 메고 복무하지 않아도 군복무 한것으로 인정해주는 분야가 많기 때문이죠. 속도전청년돌격대, 인민보위대, 철도, 체육단, 예술단, 병원, 대학, 등 이거 다 군대나 같죠. 전쟁나면 돌격대 보위대는 총들고 전투에 진입하면 되고, 철도는 전시수송하고, 체육단은 특수부대에 배치하고, 예술단은 전시위문공연하면 되고, 병원은 몽땅 군의로 변신하고, 대학은 학급 자체가 현역군부대와 같으므로 바로 펜과 총을 바꿔쥐고 전투에 투입됩니다. 그래서 넓은 의미에서 보면 북한남자는 거의다 군대같다온 거나 같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케이티 ip3 2014-09-09 17:07:18
    체육단이 특수부대원으로 배치된다는 게 놀랍네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탈북자분들 만나고 싶습니다. 스페인에서 왔습니다.
다음글
내가 겪었던 북한에서의 대학시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