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광장

질문게시판

상세
북한의 단오가 궁금합니다.
Korea, Republic of shoud 0 792 2015-08-25 10:10:08

안녕하세요?

저는 북한의 명절에 대해 관심이 많은데, 특히 단오에 대해 연구하고 있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1989년 전통명절로 지정되어 공휴일이었다가 2005년부터는 공휴일 지정에서 제외

되었다고 알고 있습니다.

제가 궁금한 거 몇가지 적어보겠습니다.

1.1989년 명절지정 전에도 단오날 가족이나 친구, 마을에서 특별히 하는 풍속이 있었는지 궁금합니다.

특정한 음식을 해 먹는다던가 아니면, 놀이나 야유회 같은 게 있었는지 아님 농장에서라도 단오날을 맞아 특별히 했던 기억이 있으신지 궁금합니다. 

2.1989~2005년 사이 단오가 명절로 지정되고 나서 어떤 음식이나 놀이, 의례(성묘나 제사, 참배) 가 생겨났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이것들이 명절로 지정되기 전부터 있었던 건지 새로 생겨난 건지도 궁금합니다.

3. 마지막으로, 2005년 이후에는  단오가 중국에서 유래되어 민족성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공휴일에서 제외되었다고 들었습니다. 혹시 이유를 아시는 분이 있으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공식적인 공휴일에서 제외되었더라도 단오날 쉬기도 하고, 음식을 만들어 먹기도 한다는데 실제 어떤지 궁궁금합니다.

질문이 많아서 죄송합니다. 앞으로 공부해서 하나하나 알아가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아하는 회원 : 0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탈북후 남한 세상이 혼란스럽나요? >
다음글
북한 군사훈련중에 부상입혀서 장애인된 북한군인이 어떻게 처리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