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광장

질문게시판

상세
혹시 창광보안서에 대해 아시는 분들 계신가요?
Korea, Republic of 태티서 0 2313 2016-11-12 22:28:15

우연히 한 기사를 읽다가 ‘창광보안서’라는 부서를 알게 됐는데요. 대략적인 내용을 말씀드리면...

-북한의 당과 관련된 고위간부는 보위부나 보안원들이 체포할 수 없고 대신 평양시 중구역에 위치한 창광보안서에서 이들을(당 간부) 체포하는데, 창광보안서는 중앙당 조직지도부의 직접 지시를 받고 일반 보안서와 보위부의 업무가 혼합되어있다.(보안서는 위장명칭일 뿐이다.)

장성택을 체포한 보안원들이 바로 창광보안서 소속이다. 이들도 보안원들과 같은 군복을 입는 경찰이지만, 보안부 소속이 아니며 당 조직지도부 소속으로 중앙당 본부 간부들만 감시한다.


여기까지가 인터넷에 검색하면 나오는 내용들이었구요. 그렇다면 보안부 소속이 아닌 이들이 왜 외부활동을 할 때는(현장체포) 보안원 군복을 입는지 궁금하네요.





좋아하는 회원 : 0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해답 ip1 2016-11-15 17:19:51
    북한 사람들 치고도 창광 안전부가 그런 일을 하는지를 아는 사람은 평양시에서도 많지 않습니다. 한마디로 비밀적인 일을 하는 사람들입니다.
    즉 이세상에서 오직 북한에만 존재하는 하나의 무서운 비밀 독재기구입니다.

    그래서 북한독재자 자체도 이세상에 그들의 존재가 공개 되는 것을 원치 않습니다.
    그래서 창광 안전부 사람들을 위한 그어떤 복장 을 다로 만들지 않고 ,,,필여할 때에는 공개적으로 알려진 인민보안부 복장을 이용할 뿐입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대동강 ip2 2017-03-14 13:35:34
    창광안전부는 북한 로동당 중앙위원회 조직지도부 본부당 5과에 소속된 당내 보위,보안사찰을 겸한 부서입니다. 국가안전보위부 본부 중앙기관보위부나 당직속기관보위부에서 활동한 경력을 가진 사람들속에서 차출되어 근무하는 곳입니다. 그들의 감시대상은 북조선 로동당 중앙위원회에서 근무하는 모든 성원들과 그 가족들 입니다. 당내 정보원들을 통한 동향정보수집, 대상에 대한 감청,미행을 직접 진행하며 체포구금 권한도 행사합니다. 평상시에는 사복을 입고 활동하며 특별한 경우에만 경찰제복을 입습니다.
    북한 당중앙위원회 아파트들의 인민반장들과 매 현관마다 24시간 경비를 서는 당내 부양가족 경비원들은 창광안전부에서 관리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해답 ip1 2017-03-14 14:40:16
    대동강님... 좀 실수를 하신 것 같은데요...
    창광 안전부는 조직지도부 4과 소속인데요.
    흔히 북한에서 좀 아는 사람들은 그 조직지도부 4과를 "암행어사과" 라고 무서워들 하는 곳이기도 하지.
    창광 안전부장은 철저하게 인민보안부사람이며...
    그 대열은 인민보안부,,안전보위부 ...두개부서사람들로 꾸려 집니다.

    즉 보위원들만 있는 곳이 아니란 뜻입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탈북 동포 여러분! 왜? 남한에 오셨는지를 아십니까?
다음글
"특무장" 이 뭐에요? 김정일이 강조하던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