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뉴스

뉴스

상세
“北 ‘화성-14형’ 대형 중량 핵탄두 장착 주장은 ‘과시’”
데일리NK 2017-07-11 16:16:14 원문보기 관리자 501 2017-07-24 00:39:21

국가정보원은 11일 북한이 지난 4일 발사한 미사일 ‘화성-14형’에 대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사거리를 가진 탄도미사일이라 잠정 평가하면서도, 재진입 성공 여부가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ICBM 기술을 확보하지 못했다고 진단했다.

국정원은 이날 국회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보고하고, 유도장치를 통해 목표물에 정확히 명중시키는 종말유도기술 역시 재진입기술이 선행돼야 한다는 점에서 아직 확보되지 못한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고 이완영 자유한국당 의원이 전했다.

국정원은 또 북한이 대형 중량 핵탄두 장착 기술을 확보했다는 주장이 과시인 것으로 보인다고 판단하고, 발사대 역시 고정형이었던 것으로 미뤄볼 때 아직 연구개발 단계의 초기 수준 비행실험으로 평가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국정원은 이번 ‘화성-14형’ 시험발사에 대해 북한이 ICBM 개발 목적과 함께 한미정상회담에 대한 불만을 표출하고, 국제사회에 제재무용론을 확산하는 동시에 김정은의 지도자상을 부각하려는 의도가 있다고 분석했다.

다만 국정원은 북한의 풍계리 핵실험이 가능하지만 현재 임박한 걸로 보이지는 않는다고 밝혔다.

아울러 국정원은 북한의 이번 ICBM 시험발사에 대응해 미국이 독자제재를 검토할 것으로 보이고, 중국과 러시아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제재에 동참하면서 대화를 주장할 것으로 관측했다.

한편 북한 내부 동향과 관련, 국정원은 김정은이 최근 내각 인사를 단행하고 외무성 부상에 허용복 외무성 아프리카·아랍·라틴아메리카 국장을 임명했다고 전했다.

또한 평양 동향에 관해선 평양 거주 선호심리와 시장 확산, 돈벌이 목적에서 뇌물을 주고받고 불법 거주를 묵인하는 단속기관의 부패로 평양 불법거주가 증가하고 있다고 보고했다.

그러면서 국정원은 북한 당국이 신분 단속을 벌여 전과자나 무직자를 지방으로 내보내고 있다면서 이는 평양 인구와 재정 부담을 줄이는 동시에 체제유지 기반을 공고히 하기 위한 목적이라고 진단했다.

김가영 기자

원문 보기

좋아하는 회원 : 0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시험이 대수냐” 北고등학생, 암울한 미래에 기말시험 포기 속출
다음글
아오지 산골 출신 소녀가 글로벌 박사가 되기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