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뉴스

뉴스

상세
“EU 北인권-지원 연계”
동지회 455 2006-03-23 10:06:08
23일 오늘 국제연대 강화 ‘브뤼셀 선언’

북한의 인권 상황 개선을 촉구하는 국제적 압력이 높아지고 있다.

22일 EU(유럽연합) 본부가 있는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북한 인권대회’를 계기로 유럽 의회는 EU의 대북(對北) 인도적 지원을 북한 인권문제와 연계하는 등 조건부 지원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또 23일 오후에는 유럽 의회에서 사상 최초로 북한 인권 청문회가 열린다.

미국과 유럽의 시민단체들이 주도한 이날 ‘북한 인권대회’에서 유럽 의회 내 한반도위원회 부위원장인 이슈트반 센트 이바니(헝가리) 의원은 “그동안 유럽 의회는 북한의 인권문제에 소극적이었지만 이번에 그 심각성을 절감하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또 “한국 정부가 하는 것처럼 북한에 무조건적으로 지원하는 것에 반대한다”면서 “EU의 인도적 지원은 북한 주민들과 정치범 수용소에 갇힌 정치범들에게까지 돌아가야 하며, EU 차원에서 이뤄지는 대북 지원을 감시하고 통제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사이카 후미코(齊賀富美) 일본 인권담당대사는 “납북자문제는 일본의 국가 정책에서 최우선 순위”라며 “북한 인권문제는 국제 사회가 공동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탈북자 출신인 강철환 조선일보 기자는 “북한은 한국 정부의 무조건적인 지원을 악용하고 있다”며 “한국 정부의 단독 지원을 중단하고 국제 사회 전체의 지원으로 단일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번 ‘북한 인권대회’는 EU 집행위원회가 있는 ‘유럽의 수도’ 브뤼셀에서 열렸다는 점에서 특히 의미가 크다. 대회 참석 인권 단체들은 23일 북한 인권 개선을 위한 국제적 연대를 강화할 ‘브뤼셀선언’을 채택한다.

한편 북한 인권대회가 열리는 동안 한총련 통일연대 회원 100여명으로 구성된 ‘한반도 자주와 통일을 위한 국제 평화원정대’는 브뤼셀 시내 곳곳과 대학 등지에서 반미 선전전을 벌였다. /nk.조선
좋아하는 회원 : 0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北 해외파견 여성노동자들 한달 만원으로 생활”
다음글
브뤼셀 북한인권대회 이모저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