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뉴스

뉴스

상세
美, 대북 경제제재 이달 하순 발표 검토
동지회 475 2006-09-04 10:39:50
조지 부시 미국 행정부가 이달 하순쯤 대북 경제제재를 발표하는 방안을 검토중인 것으로 3일 알려졌다.

부시 행정부의 이번 경제제재 조치는 그러나 북한의 단.중.장거리 미사일 발사 파문 이후 유엔 안보리가 채택한 결의 이행 차원에서 검토하고 있는 것이라고 복수의 워싱턴 고위 외교소식통들이 밝혔다.

특히 크리스토퍼 힐 미 국무부 동아태 담당 차관보가 3일부터 한국을 비롯, 중국과 일본 등 동북아 3개국을 방문, 북한의 미사일 및 핵 문제를 집중 논의한 결과도 이번 발표에 반영될 것으로 전해졌다.

이 외교소식통은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미 정부가 대북 제재 조치를 발표하더라도 노무현(盧武鉉) 대통령과 부시 대통령 간 14일 정상회담이 끝난 시점이 되지 않겠느냐”면서 “아직 구체적인 시기가 결정된 것은 아니나 이달 말쯤 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다른 고위 외교소식통은 다만 “미 정부의 발표 내용은 그간 미국 재무부 중심으로 진행해온 해외금융거래 추적과는 큰 상관이 없는 것으로 안다”면서 “이번 발표는 철저히 유엔 결의안 이행과 관련된 것일 공산이 크다”고 말했다.

이 소식통은 또 “미국 재무부가 현재 진행중인 방코델타아시아(BDA) 은행에 개설된 북한계좌 50여개에 대한 자금 흐름 추적은 당장 끝날 사안이 아니라 앞으로도 계속 진행될 것”이라며 “따라서 현단계에선 언제 끝날 것이라고 예단하기 힘든 상황”이라고 말했다. /연합
2006-09-04
좋아하는 회원 : 3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탈북자 6명 태국 경찰에 또 붙잡혀"
다음글
北, 무역박람회서 처량한 ‘약장사’ 신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