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뉴스

뉴스

상세
"김정일, 후세인 처형으로 신경 날카로울것"
동지회 972 2007-01-12 10:08:42
세계 독재자들의 심리 분석으로 유명한 미국 조지 워싱턴대의 제럴드 포스트 정치심리학 교수는 11일 사담 후세인 이라크 전 대통령의 처형으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신경이 더욱 날카로워졌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포스트 교수는 이날 자유아시아방송(RFA)과 인터뷰에서 "(김정일이) 그렇지 않아도 어느 정도 편집증, 지나치게 의심과 두려움이 많은 환자였는데 '다음은 내 차례야' 하는 두려움이 더욱 심해졌을 것"이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그는 김 위원장과 후세인 전 대통령의 공통점으로 "표면적으로는 구세주적인 자아상을 갖고 있고 자신을 위대한 세계적 지도자로 묘사하고 있는 점"이라며 그러나 후세인은 어릴적 매우 가난하고 불행했던 반면 김 위원장은 태어날 때부터 후계자로 지목된 상태에서 자란 차이점이 있다고 지적했다.

또 김 위원장이 자신의 독재행위를 반성할 수도 있다는 일부의 견해에 대해 "어릴 적부터 그런 식으로 살아왔고 오히려 점점 심화되는 마당에 어느날 갑자기 '내가 무슨 일을 저지른거야'라고 하겠냐"며 "김정일이 앞으로 김정일처럼 행동하지 않을 가능성이나 이유는 전혀 없다"고 일축했다.

그는 "김정일은 자기가 끔찍한 짓을 저질렀다고는 전혀 생각하지 못하는 인물"이라며 "오히려 북한을 위해 훌륭한 일을 많이 했다고 생각하고 있고, 현재 자기 자신을 너무나 훌륭한 지도자로 여기고 있는데 반성할 건더기가 어디 있는가"라고 말했다.

그는 김 위원장의 행태에도 불구하고 북핵 협상에서 중요한 것은 "북한을 위협하지 않는 상황에서 명확한 의사소통을 하는 것"이라며 "김정일은 위협하면 위협으로 반응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핵 포기로 얻게 되는 좋은 점과 핵개발 고집으로 직면해야 하는 고립.제재 등에 대해 이해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의 후계자와 관련, "김일성은 자기 이름을 계속 남기기 위한 하나의 방편으로 자기 아들을 후계자로 삼았다"며 "김정일도 물론 그렇게 하고 싶을 것이라 생각되지만 현재로선 누가 김정일의 뒤를 이을 것인지 확실치 않다"고 덧붙였다./연합
좋아하는 회원 : 2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탈북자 인권침해 기록보존소 만들어야"
다음글
“선군시대 北여성 ‘생존전쟁 전사’로 내몰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