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뉴스

뉴스

상세
中, 일부 지역서 탈북 여성에 신분증 발급
REPUBLIC OF KOREA 관리자 1097 2007-07-16 14:00:19
연합뉴스 2007-07-16 11:31

탈북자 정책 유연화 주목
중국인과 결혼한 여성 대상.."중앙 정부와 교감" 관측

(서울=연합뉴스) 장용훈 기자 = 중국 일부 정부가 현지에 체류하고 있는 탈북자들에게 제한적이나마 신분증을 발급해 주는 등 중국의 대 탈북자 정책이 다소 유연하게 변화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정부 당국자는 15일 "중국이 일부 지역에서 중국 남성과 결혼한 탈북 여성 위주로 중국 공민임을 증명하는 신분증을 발급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중국도 '적발→북송'으로 이어지는 강경 일변도의 탈북자 정책에서 벗어나려는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의 일부 지방정부에서는 탈북자에 대한 신분증 발급의 기준을 담은 조례까지 제정한 것으로 안다"며 "중국의 정치구조로 볼 때 중앙정부의 묵인이나 지침없이는 불가능한 일"이라고 설명했다.

한 북한인권 전문가도 "중국 내 특정성(省), 특정현(縣)의 특정 마을에서 탈북자들에게 임시 거주증 내지는 임시 주민증을 발급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아직 중앙정부에 의해 전국적으로 실시되지는 않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임시거주증의 발급 대상은 주로 탈북 여성"이라며 "중국 남성과 결혼해서 아이를 낳고 중국의 지방 마을에서 장기간 체류하며 문제를 일으키지 않은 탈북자들이 대상"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러한 정책이 일부 지역의 시범 실시를 거쳐 전국으로 확대될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말하고 "하지만 중국 사회시스템으로 미뤄볼 때 중앙정부와 교감 속에서 이뤄지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이 같은 조치를 시행하는 지방 정부는 탈북자들이 많은 동북 3성지역보다 내륙쪽 지역들인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 내륙 지역은 특히 이농 등의 현상 때문에 결혼 적령기 여성의 부족에 시달리고 있어, 중국 정부가 탈북 여성들을 통해 지방사회의 안정화를 도모하려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이와 함께 탈북자 정책에 대한 국제사회의 인권비판이 고조되고 있고, 이것이 베이징(北京) 올림픽의 성공적 개최에도 부담이 되고 있는 상황도 중국 정부의 탈북자 정책의 일부 유연화의 배경이 되고 있다는 분석이 제기된다.

탈북자에 대한 이같은 중국 정부의 조치는 2004년부터 시작된 것으로 알려졌으나 정확한 시점은 확인되지 않고 있다.

그동안 중국은 중국인 남성과 결혼한 탈북 여성도 '불법 체류자'로 간주, 단속해 왔으며, 이 때문에 중국인과 결혼해 아이를 낳고살다가도 한국으로 들어오는 탈북 여성들이 적지 않았다.

작년 국내에 입국한 탈북자는 총 2천19명이고, 이중 여성이 1천533명으로 76%를 차지하고 있어, 내륙지역 탈북 여성에 대한 중국의 이 같은 조치가 국내 입국 탈북자를 감소시키는 결과를 빚을지도 주목된다.

미국 비영리 단체인 난.이민위원회(USCRI)에서 '2007 국제난민조사' 보고서를 작성한 벤 샌더스 부편집장은 최근 자유아시아방송(RFA)과 인터뷰에서 "중국의 일부 지방정부는 중국 남성과 결혼한 탈북 여성들에게 신분증을 발급해줘 이들이 중국인 남성과 가정을 꾸려나갈 수 있도록 하고 있다"며 "완전히 합법적이라고는 할 수 없고 불법과 합법의 중간 정도라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jyh@yna.co.kr
좋아하는 회원 : 0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꼬제비 2007-07-17 15:28:46
    중국국적주면 한국오자고 할사람 없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중국에서 살다보면 언젠가는 그리운가족 만날수있다는 미련은 갖고 살아가겟지만 한국국적가진담엔 북한에 갈수없을것은 뻔하니말입네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하늘 2007-07-21 15:39:33
    다행이네요
    그래도 한결 마음이 놓입니다.
    우리는 자유를 찾아 왔지만 중국에서 고생하는분들이 얼마나 고통스럽겠습니까?
    그런데 국적을 준다니 너무 반가워요
    모든분들 이제는 마음이 좀 편안해질것 같네요
    앞으로 건강하시구요 행복한 날들만 있기를 빌겠습니다.
    힘내십시요 중국에서 고생하는 탈북자분들이여!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北 적대정책 청산요구..美 HEU신고 쟁점화
다음글
中 탈북여성 정책 유연화 배경과 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