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광장

토론게시판

상세
외국에서 바라보는 한국전쟁의 시각. 11편..시리즈
Korea, Republic of 돌통 0 214 2023-11-03 19:19:51


11편


연재



중국 혁명에서 공산주의자들의 승리는 미국의 광대한 중국 시장에 대한 접근을 차단했고 중국을 미국의 영향력 영역으로 끌어들이려는 미국인의 오랜 꿈을 산산조각 냈습니다.  혁명은 또한 서구 자본주의의 대안으로 러시아의 국가 주도 사회주의 산업 발전 모델을 발전시키는 데 있어 이념적 도전을 의미했습니다.  1930년대부터 미국은 미국이 지배하는 아시아의 보루로서 중국 민족주의 지도자 Jieng Jieshi< 장제스> 에게 헌신해 왔습니다.  미국은 장제스 대만의 지도자로서의 권력을 폭력적으로 강화하고 이승만과 함께 인민반공연맹을 공동 창립한 후에도 계속 지원했다.


[21] 윌리엄 L. 노이만, 미국의 일본 접: 페리에서 맥아더까지(볼티모어: 존스 홉킨스 대학 출판부, 1969), 2 감상 제국주의자들: 동남아시아에서의 미국적 경험, ed. 제임스 C. 톰슨, 피터 W. 스탠리, 존 커티스 페리(뉴욕: 하퍼 & 로우, 1981).



미국 우익에게 중국의 상실은 엄청난 타격이었으며, 이는 아시아 중심의 롤백 정책을 채택하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22] 프란츠 슈어먼, 세계 권력의 논리: 세계 정치의 기원, 해류, 모순에 대한 탐구(뉴욕: 판테온 북스, 1974), 197 워싱턴 라운드업, 항공 주간, 1951년 7월 2일 로버트 E. 허즈스타인, 헨리 R. 루스, 타임 그리고 아시아에서의 미국 십자군 (뉴욕: 케임브리지 대학 출판, 2005).


이 정책을 지지하는 중서부 공화당 상원의원인 오하이오주 로버트 태프트(Robert Taft)와 네브라스카주 케네스 웨리(Kenneth Wherry) 의원은 아시아를 미국이 진출할 수 있는 곳으로 여겼습니다.


미국과 기독교의 이상을 전파하면서 광물을 추출하고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들의 비전은 세계 낙후된 지역의 자유 무역과 발전을 촉진하려는 미국의 사명을 믿었던 자유 기업 자유주의자들의 비전과 딱 들어맞았습니다.


그들은 중국이 미국이 형성한 아시아 체제에 도전할 수 있는 강대국 지위를 얻게 되는 것을 두려워했습니다.


[23] 제임스 펙, 워싱턴의 중국: 국가안보세계, 냉전, 그리고 세계주의의 기원(애머스트: University of Massachusetts Press, 2006< 매사추세츠 대학교 출판부, 2006>

), 5.


일본은 전후 봉쇄전략의 슈퍼도미노였다.  미국 지도자들은 부분적으로 지역 시장을 개방함으로써 자본주의 노선에 따라 일본을 재건하는 데 전념했습니다.  이 정책은 1949년 중국 혁명의 결과로 더욱 시급해졌습니다. 혁명의 주요 목표는 산업화를 주도하고 농지 개혁과 집단 농업, 그리고 가난한 농민을 위한 부양 프로그램을 시행함으로써 일본과 서구 신식민주의의 굴레에서 벗어나는 것이었습니다.


[24]  < 윌리엄 힌튼, 판센: 중국마을의 혁명다큐멘터리 (뉴욕: 빈티지 북스, 1966)

와 마크 셀든, 중국 혁명: 옌난의 길 다시 찾은 길 (아르몽크, 뉴욕:ME 샤프, 1995) 참조



          이상..     12편에서 계속~~^^^

좋아하는 회원 : 0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외국에서 바라보는 한국전쟁의 시각. 10편..시리즈
다음글
외국에서 바라보는 한국전쟁의 시각. 12편..시리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