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광장

토론게시판

상세
외국에서 바라보는 한국전쟁의 시각. 12편..시리즈
Korea, Republic of 돌통 0 163 2023-11-08 12:58:15


 

12편



연재

미 국무부 국제주의자들은 부분적으로는 일본이 경제회복을 지속할 수 있는 원자재를 추출할 수 있도록 하고, 부분적으로는 공산주의 중국에 대한 평형추로서 일본을 서방세계의 궤도에 머물게 하기 위해 한국의 경제를 일본의 경제와 연결시킬 것을 촉구했습니다. 1947년 1월, 조지 마셜 미 국무장관은 애치슨에게 다음과 같은 쪽지를 휘갈겨 썼습니다: So나라의 확실한 정부를 구성하기 위한 정책 초안을 준비해 주십시오.

한국과 일본의 경제를 연결시켜라.[25] 전쟁은 궁극적으로 일본 경제에 큰 호재로 작용했고, 미국은 오늘날에도 한국에 있는 군사 기지들을 인수했습니다.

 


 

[25] 브루스 커밍스, 한국의 태양 속의 장소: 근대사(뉴욕: 노튼, 1997), 210 토마스 J. 맥코믹, 미국의 반세기: 냉전과 2판 이후의 미국 외교정책(볼티모어: 존스 홉킨스 대학 출판부, 1995), 116.

 


 

중국에서의 공산주의 승리는 또한 트루먼 행정부가 1950년 2월부터 베트남에서 프랑스에 군사 원조를 제공하도록 이끌었습니다. 비록 반공과 자유 세계의 보호라는 언어로 가득 차 있었지만, 미국이 아시아와 아프리카에서 증가하는 민족주의 혁명의 흐름에 맞서 (프랑스) 제국주의에 동조하기로 선택했다는 것이 제3세계의 많은 사람들에게 분명해졌습니다.


■  북한의 사회혁명과 탄압


많은 한국(조선)인들은 일제 식민지 시대 이후의 중대한 사회 변혁을 열망했고, 탈식민 국가의 다른 사람들처럼 사회주의 블록 국가들을 모델로 생각했습니다. 불행하게도 미국인들은 세계를 마니교 냉전의 용어로 보는 것에 조건이 되어 있었고, 따라서 김일성과 같은 혁명가들의 호소에 대한 적절한 이해를 결코 발전시키지 못했습니다. 북한은 1945-1950년 동안 위에서부터 아래로뿐만 아니라 아래로 내몰린 진정한 사회 혁명을 경험했습니다.

그러나 이 사회혁명의 해방적 측면들은 억압적인 경찰국가의 수립과 이오시프 스탈린과 마오쩌둥을 둘러싼 개인 숭배로 인해 손상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북한은 미국인들이 상상했던 소련이나 중국의 꼭두각시가 아니었습니다.

       


이상…   13편에서 계속~~^^^


좋아하는 회원 : 0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외국에서 바라보는 한국전쟁의 시각. 11편..시리즈
다음글
외국에서 바라보는 한국전쟁의 시각. 13편..시리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