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광장

토론게시판

상세
나는 왜 현정부에 대해 비판적인가.
Korea Republic of TheSandman 4 754 2009-05-21 02:47:45
많은 분들이 이미 알고 계시다시피, 저는 현 이명박 정부에 대해 대단히 비판적인 의견을 갖고 있습니다.
그런 이유에선지 또 많은 분들이 제 이념적 성향을 '좌파'로 규정짓는 분들도 많은 것 같습니다. 제가 그렇게 아니라고 하는데도 말입니다.


저는 사실 이념적인 부분에서 좀 융통성이 있는 편입니다. 어찌보면 '그게 그렇게 중요한 문제인가?'하는 의문점도 갖고 있습니다.

소박하지만 그냥 빈부 등과 관계없이 많은 사람들이 나름의 작은 행복을 느끼며 살면 그것으로 족하다고 봅니다.

제가 항상 하는 말이지만, 세상엔 이런 사람도 있고 저런 사람도 있습니다. 이념적으로도 좌도 있고, 우도 있고, 아무 생각 없는 사람도 있고...
그런 게 세상이죠. 모두 같다면 참 지루하고 재미없을 겁니다. 다소 엉뚱한 사람도 있어야 재미도 있고, 생각지도 않은 발상으로 세상은 풍부해져 가죠.


다시 제가 하고자 하는 말로 돌아와서...
저는 원래부터 이명박 현 대통령에 대해 별로 믿음이 없었습니다.
그를 대통령으로 만들어 준 '성공한 CEO'라는 이미지도 거품이며 허구임을 저는 잘 알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는 국민의 선택을 받아 대통령으로 당선되었고, 저는 제 비판적 생각과는 상관없이, 제가 중시하는 절차적 민주주의를 통해 대통령이 된 이명박씨를 우리나라의 대통령으로 인정합니다.

사실 그의 대통령 당선이 결정되던 날, 참 우울했습니다. 왜냐하면, 그의 과거 행적들을 볼 때, 앞으로 제게 많은 스트레스를 줄 것이라는 예감이 있었거든요.
하지만, 나름 또다른 결심을 했습니다. 그 어느 누구도 모두의 맘에 들 수는 없는 일입니다. 내 눈엔 가시처럼 보여도, 다른 이 눈엔 장미로 보일 수 있겠죠. 그래서 그냥 '눈감고 귀닫고 몇 년 살자' 결심 했습니다.


좀 더 솔직히 말씀드리면, 저는 그와 그 정부가 펼칠 각종 정책들이 소위 '가진자들을 위한 정책'이 될 것임을 예상하고 있었고, 어차피 내가 손해 볼 것은 없다 여겼기에, 소위 '계급배반현상'으로 그를 찍은 '많은 없는 사람들'의 배신감과 비명을 즐기겠다는 못된 심보까지 있었답니다.

그리고 얼마 간은 정말 그리 살았습니다. 또, 그것이 가능했던 것이 신경 안쓰고 살면 나와는 상관없는 문제들이라 여겼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지금은 그럴 수 가 없습니다.
없는 셈 칠수도, 내 문제가 아닌 것으로 여기기엔 현재 돌아가는 상황이 너무 심각합니다.


저는 여기서 절차적 민주주의의 훼손이나 기타 정치적인 가치에 대해서는 다소 민감한 문제이기에 여기서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오로지, 먹고 사는 문제, 경제적인 측면만을 언급하겠습니다.


많은 변명에도 불구하고 현 정부의 경제적 위기 상황에 대한 접근방식은 비상식적입니다.

상식적인 얘기를 하겠습니다.
지금의 세계적인 경제적 불황기입니다. 모든 나라가 어렵습니다.
이런 시기의 각국 정부 대응방식은 그 여건에 따라 조금씩 다르기는 하지만 사실 대동소이할 수 밖에 없습니다.

1. 정부투자와 지출을 늘려 빈민 및 저소득층의 수입을 보전해주고 경기부양에 힘씁니다.

2. 그러기 위해서는 평시보다 더 많은 정부 재원이 필요합니다.

3. 하지만, 경기의 여파로 정부의 재원, 즉 세금은 더욱 줄어들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금은 늘려야 합니다. 아니라면 극단적인 적자재정을 편성해야 하는 데 이것은 결국 향후 국민들의 부담으로 돌아오는 것이기에 조심스럽습니다.

4. 결국 세원충당을 위해 상대적 부유층의 세금을 늘리고, 하위 계층에 대한 세금을 줄이거나 동결합니다. 이는 좌파적 정책도 뭣도 아닙니다. 미국의 오바마 정부도 똑같은 정책을 펴고 있습니다. 그냥 함께 살아남기 위한 고육지책입니다.

5. 늘어난 세원을 바탕으로 경기부양과 함께 빈민과 저소득층에 대한 직접적인 예산 투사를 위한 복지정책과 예산을 강화합니다.

이상이 이런 비상한 시국에 각국 정부가 추진하는 정책의 공통적인 방향입니다.


자, 위에 내용들을 잘 고려해서 우리 현 정부의 정책들을 보시기 바랍니다.
우리 정부 역시 경기부양을 목적으로 각 정책들을 쏟아내고 있습니다. 당연히 세원은 늘려야 하고, 정작 들어오는 세금은 부족합니다. 그래서 불가피하게 대규모 적자재정을 편성하고 있습니다. (사실 현재로서는 부족한 세원충당을 위한 마땅한 대안도 없는 것 같습니다. 지난 대정부 질의때 총리조차도 구체적 대안에 대해서는 아무 말도 못하더군요.)

어찌되었든 그런데, 이런 상황에 세금은 줄여준답니다.
일단 국민의 지출이 준다는 측면에서는 좋습니다. 그런데, 그 줄어든 세금의 혜택을 받는 계층이 대부분 부유층입니다.
그리고 당연히 부족한 세수를 감당하기 위해 다소 중요성이 떨어진다 생각하는 것들에 대해 예산을 감액내지 취소합니다. 그래서 빈민, 저소득층을 위한 예산이 대폭 감소됐습니다.


피부에 와닿지 않나요?

예를 들지요. 저야 몇 푼 안되지만, 제 어머니의 경우는 이번 종부세 환급건으로 해서 그동안 납부했던 수 천만원을 4%인가하는 이자까지 쳐서 돌려 받았습니다. 물론, 아주 좋아하시더군요.
반면에 빈민 노인들을 위한 점심지원 예산은 없어졌습니다. 또 주로 빈민층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공부방에 대한 예산도 대폭 삭감되었습니다. 아는 분은 아시겠지만, 빈민층 아이들은 식사 등도 대부분 이런 공부방에 의지하고 있습니다.

이건 뭔가 잘못되었다는 생각이 들지 않습니까?
마땅히 반대가 되어야 합니다. 부자들의 세금을 늘려 어려운 사람들을 도와야 합니다. 더구나 이런 위험한 시기에는 말입니다.

불황기는 부자도, 가난한 사람도 모두 어렵고 정신적으로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하지만, 그 차이가 큽니다.
우스갯 소리로, 부자는 벤츠 타고 다닐 거 페이튼 타고 다니면 됩니다. 하지만 가난한 이는 목숨이 걸려 있죠. 더구나 가난한 이의 비명과 죽음은, 그 상황이 아주 심각해지기 전까지는 사회 외부로 좀처럼 드러나지 않습니다.


이런 제 생각이 좌파적이다 보십니까?
제가 소위 '계급투쟁이론'에 심취되어 있는 보입니까?
천만에요. 좌파나 이념 나부랭이와 전혀 관계 없습니다.
저 그런 거에 빠질만큼 순진하지 않습니다. 이 세상이 공정하거나 평등하지 않다는 걸 그 누구보다 잘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비관주의'나 '염세주의'에 빠져 사는 것도 아닙니다.
그냥 현실을 지나치게 잿빛으로도, 장미빛으로도 보지 않고 그저 직시하고 있을 뿐입니다.
현실을 직시해야 문제점도 보이고 해결 방안도 취할 수 있습니다.


아래 다른 글에서 노란우산님께서도 언급했다시피 사회적 빈민층에 대한 정부의 구제는 싸구려 동정이나 특혜가 아닙니다. 국가의 생존와 우리 모두의 생존을 위한 필연적 선택입니다.

자유민주주의 국가의 꽃은 중산층이라고 합니다.
즉, 중산계층의 비중이 얼마나 많고 안정적이냐에 따라 나라 전체의 안정감이 좌우됩니다. 세계 어디에도 중산층이 무너지고도 온전한 자유민주주의가 유지되고 있는 국가는 없습니다.

그러므로 중산층의 감소는 곧 국가적 위기입니다.
그런데, 이 중산층이라는 것이 때에 따라서는 의외로 취약한 구석이 있습니다.
그동안 중산층이라 불리웠던 수많은 사람들이, 빈민층의 나락으로 또는 자신의 목숨을 끊는 것으로 쓰러져가는 모습을 말입니다.

제가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사회적 약자인 빈민과 저소득층의 비명은 사회 외부로 잘 전달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그런 이야기가 뉴스로 조금씩 나오기 시작하면 실상은 이미 상당히 심각한 겁니다. 그리고 이것이 심화되면 드디어 '무너지는 중산층'에 대한 뉴스가 나오기 시작합니다. 그땐 이미 때가 늦었다고 보면 됩니다. 멈출 수 없는 '죽음의 쓰나미'가 시작된 겁니다.
우리는 이미 이것을 IMF시절 놀라움과 두려움의 맘으로 충분히 목격했습니다.


지금의 총체적인 경제적 위기 상황입니다.
일부 꿈틀대는 주식시장이나 부동산 경기로 이미 최악의 위기를 벗어난 것처럼 설레발치는 사람들이 있는데, 실물 경제는 그리 녹록하지 않습니다. 현재도 진행 중인 수많은 실업문제와 생산성 저하, 그리고 아직도 수면 아래에서 꿈틀대는 해외발 악재들까지...

이렇게 하루하루가 고통인 빈민과 저소득층에게 '이 위기만 지나면 곧 회복될 것이다'라는 정부의 말은 사치이자 죽음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그 죽음의 레이스가 절정에 치달을 즈음엔 그것이 중산층의 비명으로 급속히 전이될 것입니다.


저는 우리 대한민국 정부가 그것을 막아주길 바랍니다. 국민이 없는 나라는 존재할 수 없으니까요.


제가 하는 말이 아직도 이념적으로 들리십니까?
그냥 정부를 까대고 싶어서 안달난 사람의 헛소리로 들리십니까?
그렇다면 당신은 이념에 모든 것이 매몰되어 머리가 굳어버린 사람입니다.
좋아하는 회원 : 4
이어도 원효대사 진정한하나 주먹불끈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이어도 2009-05-21 04:16:29
    아마도 현 정권의 제반 정책들 중 국민들로부터 지탄받고 있는 핵심은 위에서 언급하신 '줄어든 세금의 혜택을 받는 계층이 대부분 부유층'이 아닐까 하고 저 또한 생각하며, 깊이 공감합니다.

    악화된 국내 경제상황은 글로벌경제체제 하에 국제적으로 연동된 사항이기에 부분적으로 이해의 여지가 아주 없지는 않을 것이나 지적하신 저 부분만큼은 위정자의 의지가 적극 반영된 것임을 일반 국민들도 알고 있을 테니까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TheSandman 2009-05-21 09:16:13
    네, 이어도님 말씀이 맞습니다.

    제가 윗 글에서 '죽음'이라는 다소 극단적인 표현을 썼습니다만, 이런 경제정책의 노선이 변화됨이 없이 계속된다면, 굳이 죽음까지는 아니더라도 '심각한 빈부격차의 심화'를 초래하게 될 것이라는 건 상식입니다.

    안그래도 우리나라는 IMF를 겪으면서 많은 중산층이 무너져 내렸고, 이후 미국 주도하의 세계화 전략 기조에 편입되어 빈부격차 문제는 더욱 심화되어 왔습니다.
    지금이라도 '없는 자에 대한 배려심'을 찾아야 할 때입니다. 없는 자들을 위해서가 아니라 바로 가진 자들 스스로를 위해서 말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단순히 하나의 정책으로서의 의미가 아닙니다.
    이 어려운 시기에 정부는 '국민의 단결'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사리에 맞지 않는 빈익빈부익부의 정책들은 정부의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노력과 의지를 순수하게만 바라볼 수 없게 만듭니다.

    정부는 누구를 위한 단합과 단결인지를 분명히 보여줄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나서 국민들의 희생을 요구해야 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TheSandman 2009-05-21 09:39:34
    현재의 정부 정책들을 과거 '뉴딜'정책에 많이 비교합니다.

    흔히, 뉴딜정책을 '댐공사 등 대규모 토목공사를 통한 경기부양'으로 착각하는 분들이 계신데, 뉴딜정책의 가장 중요한 두 가지 요점은 앞서 말한 'SOC투자를 통한 경기부양'과 '사회적 복지제도의 확대와 강화'입니다.

    즉, 정부 예산을 통해 경기부양 효과를 꾀하되, 그 효과가 나타나기 전까지 견디기 힘든 계층에 대한 지원을 통해 생존을 보장하는 것이지요.
    그런데, 현 정부의 정책들을 보면 후자는 별로 중요치 않게 여기는 것 같습니다.

    대규모 토목공사도 그렇습니다.
    요점은 정부 예산 투사를 통한 경기부양이지, 그것이 반드시 토목공사일 필요는 없습니다. 토목공사가 효과가 없다거나 불필요하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효과적 측면에서 면밀히 따져 봐야 할 것이고, 그런 의미에서 '토목공사'가 최선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저는 다른 방면으로 투자하는 것은 어떨까 생각해 봅니다.

    모두 알다시피 우리 사회의 노령화는 급속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우리 사회에서 자신의 노후문제에 대해 적극적으로 준비해 놓은 사람들이 얼마나 될까요?
    향후 노인문제가 급격히 불거져 나올 것이라는 것은 쉽게 예상할 수 있습니다. 마땅히 그에 대한 국가적 준비가 있어야 합니다.

    저는 차라리 각 동마다 또는 구마다 (가칭)'노인복지센타'를 건립하고, 젊은이들을 관리사(?)로 채용하길 바랍니다.

    이것 또한 전국적인 규모로 본다면 대규모 토목공사 못지 않을 것이며, 무엇보다 향후 예상되는 노인문제에 대해 좋은 대비책이 될 것입니다. 또한 현재도 심각한 청년실업에도 지속적인 일자리를 제공할 수 있는 좋은 플랜이 될 겁니다.

    다른 선진국들의 예를 보아도 알 수 있듯, 우리나라의 산업 단계는 이미 제조업 등을 통한 일자리 마련은 한계에 다다랐습니다. 이건 정부 정책을 탓한다고, 기업들을 독려한다고 해결될 문제가 아닙니다.

    다른 선진국들은 이것을 제 3차산업인 서비스업을 통해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물론, 우리나라도 수치 상으로는 서비스업에 종사하는 인구가 매우 많습니다. 하지만, 내면을 보면 거의 대부분 요식업 등의 자영업입니다. 그리고 현재로도 포화상태로 곳곳에서 처절한 치킨게임이 전개되고 있습니다.

    저는 정부가 공공복리를 강화하면서 서비스업을 통해 일자리를 제공하는 것도 상당히 좋은 방안이 될 수 있으리라 여깁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한국사람ZZ 2009-05-21 11:06:07
    제 생각은 조금 다름니다 대학시절 부전공으로 경제학을 조금 배운적이 있습니다. 클래스에서 많은 토론도 해보았고 했지만 제 생각에는 중산층도 중요하지만 상위층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같은시기 중산층을 늘리기 위해서는 상위층이 먼져 살아나야 딘다고 봅니다. 간단한 예를 들면 상위층이 몰락하면 일자리는 더욱 없어질거라고 봅니다. 대기업들이 망하면 우리나라 앨리트들은 어디서 일해야 할까요? 쌍용차 사건만 봐도 어쩔수 없는 해고 밖에는 답이 없는거 이며 중산층이란 계층의 감소는 더욱 가속화 되겠져. 더욱이 우리나라는 대만같이 중소기업이 이끌어나가는 체계가 아니라 대기업위주 경제구조로 이만큼 발전한 것입니다. 외환위기로 특히 중견기업들이 키코 피해로 수천억 손해를 보는 상황이었지만 여러가지 면제 방식으로 상장폐지를 면하였습니다. 물론 이런면제는 대기업 위주정책이지만 그결과 수많은 국민이 일자릴 지킬수 있었으며 기업도 회생될 기회를 얻었습니다. 부동산 또한 경기가 침체되니깐 부자들이 돈을 안쓰려하니깐 정부에서 부동산 세금를 줄여주었습니다. 만약에 그렇게 하지 않았다면 우리나라에 수많은 부동산업에서 일하는 분들이 직장을 잃을 것이며 건설회사의 줄줄 부도로 앞으로 우리나라에 아파트를 건설하거나 개발하는 장면은 보기 힘들수도 있었습니다 물론 최악의 시라니오입니다만. 물론 투기가 생길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돈은 돌고 돌아야 더욱 많은 사람들이 중산층이 될수 있는거 입니다. 아직 부동산 경제는 침체되어 있고 좀더 지켜봐야할거 입니다 부자가 살아야 또 다른 부자가 생길수 있다 이게 제 생각입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TheSandman 2009-05-21 14:23:45
    한국사람ZZ님.

    극단적으로 말씀드리면, 경제가 어찌되든 상위층은 죽지 않습니다. 제가 말씀드렸지요? 경제가 어려우면 그들은 차종 선택을 어떻게 할까 정도가 고민의 전부입니다.

    경제상황이 어려우면 어려울 수록 '부의 집중' 현상은 더욱 심화되기 마련입니다.
    우리나라 경제가 어렵다 하지만, 대기업들이 죽을 정도로 취약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현재의 고용현황을 봐도 근로자의 80 ~ 90%는 대기업이 아닌 중소기업에서 일합니다. 대기업이 죽기 전에 수많은 중소기업이 먼저 죽습니다.

    아직 죽지도 않은 대기업을 위해, 지금 오늘 내일하는 중소기업들을 방치하자는 말씀은 아니시겠지요?

    저는 윗글에서도 말씀드렸듯 '계급투쟁'의 시각으로 문제를 바라보지 않습니다. 제 유일한 관심은 '상생'이고 '효율성'입니다.

    부자들이 돈이 없어서 안쓴다고 생각하십니까?
    절대 아닙니다. 돈은 많아요. 그런데, 요즘 경기가 안좋고 자기도 여기저기 투자한 거 손해봐서 마음이 심란하니 돈 쓰기도 싫은 겁니다. 쓸 돈이 없어서 못쓴다면 그는 부자가 아니지요.

    반면에 중산층 이하의 계층은 쓸 돈이 없어서 못 씁니다. 돈만 있다면 당장 써야 할 곳이 쌓이고 쌓였는데, 수중에 돈이 없으니 쓸 수가 없죠.

    이런 때, 돈 몇 푼 더 쥐어준다면 누가 더 많이 소비할까요?
    부자들은 여전히 소비 안합니다. 까짓 푼 돈 별 거 아니고, 위축된 소비심리나 불투명한 경제상황을 감안할 때 다른 매력적인 투자처가 나오지 않는 한 움직이지 않습니다.
    즉, 경제를 살리기 위해 돈을 쥐어줘도 아리러니하게도 경제가 살지 않은 그 돈을 풀지 않습니다.

    반면에 중산층이 이하는 다릅니다. 돈을 쥐어주면 바로 쓰게 되어 있어요. 저축이나 투자 등의 여력이 없기 때문입니다. 당장 생활비가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불경기 시에는 가급적 없는 사람들에게 돈이 가도록 해야 합니다. 그들은 바로 바로 소비할 수 밖에 없으니까요. 그래야 돈도 돌고 경기에 도움이 되죠.

    한국사람ZZ님께서는 부전공으로 경제학을 공부하셨다니까, 솔직히 이 정도는 기본적으로 알고 계시리라 믿습니다만, 혹시나 잘 모르실 분이 계실까 싶어 주절주절 늘어 놓았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Garry 2009-05-21 11:53:06
    저도 종부세의 존속 자체는 지지 합니다만. 사실 불합리한 부분이 있는 세제였습니다. 월 2백을 벌건 월 2천만원을 벌건 같은 집에 살면 똑 같이 내야 하는 세금을 그렇게 많이올릴 수는 없는 거에요. 소득이 적은 사람은 빚내서 세금내야 하지요. 그래서 부분 위헌 판결을 받았지요. 그러니 감세를 하는 수 밖에요.

    노무현이 서울 강남에 사는 놈들 혼나봐라는 식으로 감정적이고 과격하게 어떤 예외도 인정하지 않고 입법된 것이라는 느낌을 강하게 줬기 때문에 스스로 정당성을 훼손한 것 같습니다.

    어짜피 부자가 준다고 나머지 사람들이 잘 살게 된다는 근거는 없지요. 그리고 세금은 어떻게 걷느냐 보다 어떻게 쓰느냐가 사회형평에는 훨 더 중요합니다.

    그러나 노무현 정권은 취약계층을 위해서가 아니라 공무원, 공기업 직원들의 숫자를 왕창 늘리고 스스로의 급여를 대폭 올리는데 그 돈을 썼으니까 다른 국민들에게는 해택이 아닌 것이였지요.

    공공부문이 비대해 지면 민간으로 갈 자원을 위축시켜서 전체 경제에는 부정적으로 작동합니다.

    젊은이들이 실업률이 증가하는데 단지 안정적이라는 이유로 공무원만 되러 들고, 엄청난 이익을 내고 있고 강도 높은 노동을 해야하는 삼성전자 처럼 민간기업들 보다, 독점을 통해서 땅 집고 해엄치기식 사업을 벌이는 공기업 직원들이 더 높은 급여를 받는 것은 정상이 아닙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TheSandman 2009-05-21 13:58:13
    Garry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시니 참 우습군요.
    Garry님의 이야기 카테고리에 노무현 얘기도 포함해야 되겠군요. 제가 윗글 어디에서 노무현을 이야기 했나요?
    어떻게 Garry님은 모든 이야기의 종결이 똑같습니까?
    퍼주자, 이명박 까기... 여기에 노무현까기를 포함해야겠군요.

    제발 다른 사람의 글을 볼 땐, 그 사람이 말하려는 뜻을 진지하게 보세요. 자기 말을 하기 위해 미리부터 설정하지 말고 말입니다.

    종부세 말씀 잘 하셨네요.
    똑똑한 Garry님이시니, 미국의 예도 잘 아실 겁니다.
    미국에는 종부세라는 게 없죠. 하지만 재산세라는 명목으로 그 이상의 세액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저 역시 적어도 재산세를 미국의 부담 수준으로 높인다는 가정이 있다면 종부세가 아니라 종부세 할아버지라도 없애는 데 적극 찬성합니다. 하지만, 그럴 리가 없다는 것은 우리 모두 알고 있죠.


    지금 종부세가 세금폭탄이라는 한나라당의 주장에 동조하시는 겁니까? 우습군요. 종부세가 부담되서 살 수가 없다?
    저 역시 종부세를 내는 입장에서 이것처럼 웃긴 거짓말은 없습니다.
    그럼 엄청난 집값 상승에 따른 불로소득은요?

    제가 가지고 있는 반포 1차단지 43평형의 시가가 얼마인 줄 아십니까? 최근 확인해 본 바가 없어 정확하지는 않지만 요새 조금 올랐다 하니 20억은 족히 넘을 겁니다. 재작년 하반기 34억까지 치솟았습니다.
    그거 십수년 전에 불과 3 ~ 4억짜리였습니다.

    종부세를 시행한 후 몇 년에 걸쳐 납부한 총 금액이 (이번에 환급받은 액수로 가늠해 볼때) 1천만원이 조금 넘습니다.

    간단히 생각해 봅시다.
    정 못살겠어서 팔아치우면 엄청난 시세차익만 생각해도 '새발의 피'입니다. 팔기 싫으면 담보 대출로 받을 수 있는 액수도 엄청나죠.
    저를 포함해서 많은 사람들이 담보대출로 재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종부세 때문에 힘들다고요?
    저는 그런 말에 속는 사람들이 더 웃깁니다. 그건 종부세 내기 싫은 사람들의 논리예요. 그냥 그려려니 하며 알면서도 속아주는 척 하는 거지. 그 말을 정말로 믿으셨어요? 속을 걸 속아야죠.

    그리고 공공부문의 비대를 말씀하셨는데...
    저는 그저 여러 대안 중 하나를 말씀드린 것 뿐입니다.
    그러는 Garry님의 대안은 무엇입니까?

    이명박의 삽질은 절대 된다면서요? 그럼 대안을 말씀 하세요.
    맨날 욕만 하지 말고요. 저도 누구보다도 이명박 현 대통령에 대해 비판적이지만 그저 욕만 해댄다고 변할 것은 하나도 없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 말씀 참 이상하게 하시는데, '세금을 어떻게 걷느냐 보다 세금을 어떻게 쓰느냐가 사회형평에 훨씬 중요하다'라고 하셨습니까?

    엄밀히 말하면 그 두 가지는 비교 대상이 아닙니다. 세금을 어떻게 걷느냐도 중요하고, 세금을 어떻게 쓰느냐도 중요합니다.

    극단적인 예를 듭시다.
    부자들 세금 왕창 줄여주고, 그걸 전액 빈민과 저소득층의 복지를 위해 썼다고 합시다. 그러면 부족한 세수는 뭘로 메꾸지요? 어떻게 걷느냐는 중요하지 않으니, 그냥 세목 하나 신설해서 걷을까요? 그러면 걷는 것과 쓰는 것의 효과가 상충되지 않겠습니까? 말이 안되죠?

    두 사항은 다른 겁니다. '어떻게 걷느냐'도 중요하고, '어떻게 쓰느냐'도 중요합니다.
    자신의 주장을 관철시키기 위해, 그동안 자신이 주장했던 것을 번복하지는 맙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그동안의 글을 보아하니, Garry님은 김대중 전 대통령의 충실한 지지로군요.
    저 역시 김대중 전 대통령에 대해 존경의 맘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속된 말로 까댈 게 없어서 안까는 줄 아세요?
    Garry님이 노무현 전 대통령을 천박하게 까댈 때, 저도 역시 같은 유혹에 많이 시험 당했습니다. 그래도 참았습니다.

    왜냐하면 비록 비판의 여지가 있지만, 괜히 과거를 왈가왈부해봤자 현재에 도움될 얘기가 아니라 여겨져서입니다.

    저 역시 이런 어줍잖은 충고를 하기엔 많이 부족하지만, 사람이 참을 땐 참을 줄 알아야 합니다. 맘에서 튀어나온다고 다 내뱉는 것은 결코 현명한 처사가 아닙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Garry 2009-05-21 14:22:37
    위헌 판결이 나면 정부가 따라하야 하는 것 아시죠? 종래의 종부세는 1가구 1주택자에 대한 배려가 없어 필요하다, 부부합산 과세는 위헌이다 라고 판결이 났었는데, 이는 사전에 예상한 대로였어요. 헌재에서 위헌 판결이 당연히 날만한 불합리한 법을 만든 노무현에게도 잘못은 있는 겁니다.

    노무현은 합리성이 매우 없고(자신은 있다고 생각하지만, 유치하고 틀린 생각임) 매사 매우 정치적이고 감정적인 동기로 접근하니 될 일도 안되었던 것이지요. 그런 부류는 제가 아주 혐오하는 스타일이기도 하고요.

    제가 김대중을 지지한다면 이는 시장주의와 햇볕정책을 추구하던 그가 정책적으로 봐서 딱 맞는 말을 대체로 하기 때문입니다. 참 생각이 깊고 현실적이고 합리적이에요. 다른 이유는 없어요.

    경제는 시장주의, 대북은 햇볕정책 그게 한국이 번영할 유일한 경우의 수라고 여전히 저는 믿고 있습니다. 이는 과학이 그리고 역사가 증명하는 것입니다.

    노무현이나 이명박이 망했거나 망하고 있는 이유는 다 김대중의 정책 노선들을 심화, 발전시키기 보다는 전 정권이 한 일이니 안하겠다, 개혁을 하겠다, 잃어버린 10년이다 그러면서 나만의 정책을 하겠다는 유치한 생각에 뒤집어 버렸기 때문입니다. 전형적인 아마추어들이지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TheSandman 2009-05-21 14:33:09
    그 위헌제청을 서둘러서 한 것이 현정부와 한나라당입니다.
    더구나 이렇게 세수부족을 곤란을 겪고 있을 때 말입니다. 당장 여기저기서 비명소리가 나는데, 부자들 푼 돈 내는 게 그리도 안타까왔을까요?

    그리고, 만약 법에 하자가 있었다면 다른 합법적 방법으로 재산세를 확대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절대 하지 않죠. 그 부분이 나쁜 겁니다. 이런 점이 바로 이 정부가 누구를 위한 정부인지를 의심하게 하는 대목입니다.


    Garry님이 노무현을 혐오하는 건 잘 알아요. 그건 Garry님의 맘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모든 것을 그의 잘못이라고 몰아가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Garry님, 기억나지 않습니까?
    지금은 모든 것인 그 놈현 때문이라지만, 한 땐 모든 것이 떼중이 때문이었습니다. 해가 떠도, 달이 떠도, 공군이 훈련하다 전투기가 추락해도 모두 그 때문이었죠.
    그때는 기분이 어떠셨습니까? 지금 Garry님은 똑같은 행동을 하고 계십니다.


    마지막으로 이명박 현 대통령을 비판하는 것 좋습니다. 저도 그러니까요. 하지만, 모든 걸 그의 잘못이라 몰지는 마세요. 그리고 이왕이면 대안을 가지고 비판하시기 바랍니다.

    Garry님의 뜻이 아무리 순수해도 이런 '무조건 ~때문이다'라는 방식이어선 순수하게 받아들여지지 않을 겁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Garry 2009-05-21 14:37:03
    위헌 제청은 종부세 대상자라면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이지요.

    노무현의 실정이 아니였다면 이명박이 5백만표 차이로 이길 수는 없는 것이였답니다. 누가나 다 아는 사실이지요.

    저는 노빠를 불쌍한 분들로 봅니다. 노무현의 진정한 본질은 원래가 정신병자 성향에 사기꾼이였는데, 자신들이 속았다는 사실 자체를 전혀 인식을 못하는 것 같습니다.

    주사파 출신 386 등 노무현 정권에서 한자리 해먹은 사람들이야 개인적인 떡 고물이 컸으니까 이해가 됩니다만, 다른 사람들은, 참.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TheSandman 2009-05-21 14:40:01
    Garry님의 정치적 취향은 이미 모두가 압니다.

    그리고 Garry님은 여전히 똑같은 말만 하고 계십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Garry 2009-05-21 14:49:42
    전 제 주관적인 '정치적 취향'을 말하려는게 아니라 바로 국민들의 실제 삶에 영향을 미치는 과학적인 '정책과 정책노선'을 말하고 있는 거랍니다. 그 차이가 이해가 안되세요? 예를 들어서 노무현이 나중에라도 입장을 바꿔서 햇볕정책을 계승했다고 그걸 가지고 제가 비난을 안하잖아요?

    저는 올바른 정책방향이라면 민주당이던 한나라당이던 누구나 지지할 수가 있고, 이는 국민들 중 적지 않은 비중을 차지하는 잘잘못을 가지고 지지여부를 결정하는 중도성향의 다수 행태이기도 하지요. 그들은 노무현과 이명박을 모두 대통령으로 만들어 줬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진정한하나 2009-05-21 14:38:20
    이부분에선 게리님과 의견이 다르네요 ㅎ 종부세에 관한 판결역시 논란이 될만한 부분이 너무 많은것 같더군요. 그리고 시기적으로도 적절치못한것 같구요.환률하락으로인한 물가 상승으로 국민들역시 힘든상황에 갑자기 줄어든 세수부족은 과연 누가 부담할까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Garry 2009-05-21 14:43:04
    종부세 부분 위헌판결과 그 논거들은 저는 합당하다고 봐요.

    1가구 1주택자로 투기적 의도가 없고 담세능력이 부족한 소득이 적은 사람에게 같은 중과세를 하는 것 맞지 않지요. 부부 합산과세는 결혼에 대해 벌금을 물리는 것과 같아 과거에 위헌 판결이 난 사례가 이미 있었고. 그런 점에서 국민들의 예측가능성에도 맞는 판결이였지요.

    지금 감세정책은 말씀하신데로 경기후퇴로 세수가 감소하는데 이를 더 가속화 시켜 재정악화를 초래하니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다만 종부세 위헌판결로 국한할 때의 세수감소의 폭은 얼마 안되는 것으로 알아요.

    흔히들 착각하는게, 부자에게 세금 많이 내게 해서 나머지 사람들의 복지를 늘리자는 민노당, 진보신당 등의 좌파들의 주장입니다. 이는 산수도 안되는 선동에 불과합니다. 왜냐하면 부자는 머리 숫자가 적어 직접세로 세수를 얼마 못 늘립니다.

    직접세로 세수를 대폭 늘려 복지를 늘리자면, 바로 연봉 3천 이상의 근로소득자들이 현재보다 가장 크게 세금을 많이 내게 될 것입니다. 그들은 머리 숫자가 많고 담세능력이 있으니까요. 선진국들은 실제로 그렇게 하고 있고요. 그러니 세수를 늘려 복지를 늘리자는 것은 민노당, 민노총의 지지기반이 바로 소득이 높은 근로소득자들이라는 점에 비추어 극명한 모순이지요.

    시기적으로 지금은 얼마 간의 재정적자를 감수해야 하는 것이 맞는 것 같습니다만, 그 규모가 너무 크고 수익성이 너무 없는 삽질정책에 쓰고 있으니 부정적인 훗과가 클 것이라는 점은 말씀하신데로 우려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한국사람ZZ 2009-05-21 18:22:48
    종부세때문에 논란이 많으시군요 개인적인 견해로는 전의 종부세는 좀 지나치다라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샌드님이 미국에 대하여 우리나라보다 재산세를 더 많이 낸다고 하셨는데.. 그건 잘못된 정보라고 말하고 싶네요. 우선 제가 미국서 9년살았는데 소득세는 한국에 비해 높았지만 재산세는 그리 많이 필요 없었습니다. 물론 가지것은 집한채 하나였지만 우리나라와 비교해선 거의 반값 차이가 납니다. 어떤 근거로 미국의 재산세가 한국으 종부세보다 훨씬 많다고 하시는지는 이해할수 없군요. 세금은 나라 경쟁력밑 규모때문이라도 미국과 같이 따라하지 말아야하며 할수도 없을겁니다. 종부세를 내는건 당연하다고 보지만 합리적이며 모든 국민이 피해보지 않는 쪽으로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저소득층 고소득층 모두 만족할만한 세금 정책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경제위기때는 중산층 위주로 경기 부양책을 써야 한다고 하셨는데. 현재 이명박정부는 상위층만을 위한 정책을 한건 아니라고 봅니다. 수많은 중소기업들이 정부로부터 지원을 받았습니다. 제가 다니는 회사도 중소기업규모이지만 정부로부터 많은 지원을 얻어 외환위기때 현상유지라도 할수 있었습니다. 물론 정부서 요구하는 자격기준에 미쳐야 하지만... 제 생각은 지금 정부는 기업부양책을 쓰는거지 상류층 위주는 아니라고 봅니다. 일단 중소대 기업들이 살아나야 근본적인 병이 치료되지 중산층들한테 지금 같은 시기 돈을 먼져 쥐어 진다면 단기적으론 효과가 있겠지만 장기적으론 달라질게 없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볼땐 울나라도 내년 상반기까지만 이상태로 잘 유지만 한다면 중산층들도 노무현 떄보단 나아질거라고 봅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한국사람님 2009-05-21 19:06:23
    미국에 사셨던거 맞아요? 미국의 주택보유세는 지역마다 차이는 있긴하지만 보통 주택가격의 1%~3%정도하던데 말입니다. 물론 지방세 성격이라 그 지방의 재정에 필요한 부분에 쓰여지긴합니다만, 단순히 세율만으로 미국과 한국을 비교하긴 무리이긴합니다.
    미국은 소득세을 낼때 재산세납부부분은 공제를 해주기때문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재산세를 얼마를 내던지 재산세를 또 내야하는 부분도 없진않죠. 그렇지만 똑같은 주택을 보유하고있다면 미국과 한국의 주택보유세부분은 많은 차이가납니다. 그리고 미국사회에선 그걸 당연하게 받아들이구요. 비싼집에 사니까 당연히 남보단 조금더 세금낸다 이렇게 생각하죠.
    님은 미국 어느 지역에서 살다오셨는지는 모르겠지만 제가 알고있는 부분과는 많은 차이가 나는군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한국사람님 2009-05-21 19:09:20
    3.440%: Hawaii County (2004년 하반기 예정)
    2.766%: Onondaga County, New York (2000년 미국 본토 최고: Average / 강남 170배)
    2.050%: New York State (2003년 Median)
    1.900%: Missouri State (2003년 Median)
    1.820%: Phoenix, Arizona Sate (2003년)
    1.730%: Nashua, New Hampshire State (2003년)
    1.352%: Boston (2003년 Median)
    1.250%: Pasadena, California (2003년 추정)
    1.213%: St. Louise (2003년 Median)
    0.787% : LA, California (2003년 : 미국 최저? / 강남 48배)

    0.01625%: 한국 서울 강남구 (2004년)

    당연히 인적 드문 시골은 싸고 대도시면 비쌉니다.
    당연히 비싼 집 세율 높고, 싼 집 세율 낮죠.
    캘리포니아만 유독 예외로 재산세가 쌉니다.
    만성 재정적자가 있는 이유가 있습니다.
    그래도 강남의 48배 세금 징수하네요.

    한국의 경제중심은 수도권, 미국의 경제중심은 뉴욕주 자 비교해 보면
    재산세가 2000년에 제일 비싼 곳이 Syracuse 가 있는 Onondaga County 였는데 2.7666% 였군요.
    강남구 2000년 세율은 차마 너무 낮아 말하기 곤란하니 2004년 구의회 결정세율로 보면 무려 0.01625%.
    강남이 1백 70배 싸네요.

    강남 재산세를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춰 2.766% 적용하면
    팔억 은마 아파트는 13만원이 아니라 2천 2백 12만 8천원 내야합니다.

    여기 참고로 퍼온 자료입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한국사람ZZ 2009-05-21 18:30:46
    참고로 부시임기전 부시가 미국 시민젠체에 각 100만원정도(정확한수치는 아님) 주었는데 돌아오는건 서프라임 모기지였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한국사람ZZ 2009-05-21 18:31:22
    수정 부시 임기 끝날때네요 ㅋ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진정한하나 2009-05-21 19:34:25
    위스키이론이나 뉴라이트운동같은건 이미 예전에 대부분의 선진국에선 폐기처분된걸로 압니다. 노블리스 오블리제도 모르는 대한민국에선 더더욱 안되는 정책이기도하구요. 지금 대한민국의 복지수준은 굉장히 초보적인걸로 압니다. 단지 그나마 괜찮은게 의료보험정도? 더군다나 지금같은 어려운 시기에는 극서민층과 사회의 취약계층에 복지정책과 세제혜택등을 더욱 다양하게 확대해나가야한다는 샌드맨님의 의견에 동감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여러분은 브러커들을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다음글
북에 인권문제를 제기 할 필요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