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광장

자유게시판

상세
탈북자단체
Korea, Republic o 궁금이5 1 824 2008-10-05 07:21:15
탈북자들이 만오천명 정도 된다고 들었습니다...
근데 탈북자단체는 도대체 몇개나 됩니까..?
만오천명이라하면 남한의 한도시의 한동(면이나 읍정도)인구밖에 안되는데...
무슨 단체가 그렇게 많습니까..? 이해가 잘되지않습니다...
북한에서는 단체활동을 많이 해서 남한에서도 그러는건지..아니면 정말 통일에 대한 의지가 너무도 커서 너도나도 내가 단체만들면 통일이 금방될거같아서 그러는건지 잘모르겠습니다만...한학급(100명)당 단체 하나만드는 꼴아닌가요..? 남한태생으로써 잘이해가 가지가 않습니다..여기 탈북자동지회하나하고 새터민들의쉼터..정도..또는서울쪽이나 지방쪽에서 야유회나 크게 일년에 한두번 고향사람끼리모이면 되는거 아닌가요..? 궁금합니다..무슨단체가 그리들 많은지 깜짝 놀랐습니다..(아주 깜딱.깜놀.)
좋아하는 회원 : 1
해인1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해인1 2008-10-05 09:04:11
    이글은 해인1님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08-10-05 09:06:39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OK2 2008-10-05 11:07:55
    탈북자단체를 밥벌이로 생각하고 만드는것 같더군요. 원래 북조선사람들 성향인듯 하네여. 다른사람을 비판하긴 좋아하지만 정작 자신의 과오는 인정하기 싫어하는...게으른뱅이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산호 2008-10-05 11:34:35
    궁금이5님 우리 남한 태생이 맞긴한가요?
    - 남한에 교회,성당, 불당, 수만개나 되죠? 탈북자들이 만든 교회 4-5개정도입니다.

    - 그리고 남한사람들 동창회,동친회, 산악회, 자전거동호회, 오토바이 동호회, 자동차 동호회, 비행 동호회, 축구회, 야구회, 테니스회, 각종 시민연데, 각종 정치연대, 각종 친북연대, 각종 반미반일연대, 각종 야당, 여셩회, 각종 노동연합, 각종 학생회, 각종 소비자 연합, 무슨 화물연대, 친박,친노,친이 연대, ....... 더 꼽을가요?

    탈북단체들은 모두 북한 민주와 반김정일 단체들이죠?
    그런데 이걸 비난하는것은 김정일 찬양분자들인가요?
    자기들의 결함은 보지 않고 외 남의 것을 헐뜯죠?

    북한에서 가족 친척 잃고 가라지고 와서 외로이 사는 분들이 자기들식의 투쟁단체나 모임을 차리는것이 무슨 위법이라도 되고 잘못이라도 됩니까?
    우리 남한의 사람들도 서로 뭉치지 못하고 갈라져서 밤낮 촛불시위다, 파업이다 하면서도.... 탈북자들은 마음도 안드는 다른 단체에 강제로 뭉쳐야할 근거가 있나요?

    남한 본토인들만 결사의 자유가 있고 탈북자들은 자기 마음에 드는 결사를 하면 안된다는 건가요? 이것은 근거 없는 비난에 불과 합니다.
    그리고 탈북자 분들이 그것을 밥벌이로 하든, 말든 님들이 쌀알 하나 보태주지 못하면서 헐듣지는 마셔야죠?
    남한의 학생단체나 친북단체도 밥벌이용으로 하는건가요?

    ok2님,,,, 게으름은 자기 하나의 입을 마르게 하지만 님같은 더러운 험담군들은 남의 목숨을 앗아가며 남의 가정에 불행을 줍니다.
    아저씨 같은 더러운 인간들이 있기에 최진실이 자살을 한 것이예요.
    아저씨 같은 정신 허약자도 언젠가는 남의 비난을 받다가 자살 할거예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그건요 2008-10-05 11:36:00
    저도 탈북자지만 이해는 안되네요. 북한에서도 단체같은건 마음대로 만들수가 없고 마음대로 모임을 가질수가 없지요. 아마 그게 원인이라고 봅니다. 그러다 보니 단체를 자신들이 만든다는게 희환하기도 할수가 있지요.
    게으르다고 윗분말씀하시는데 그건 아니지요. 탈북자들도 부지런히 일하고 열심히 사시는 분들이 얼마나 많은데요. 단지 북한에서 교육을 제대로 받지를 못해서 워낙 사회가 뒤떨어진 곳에서 살다보니 아는게 별로 없어서 한국사람들이 제일 싫어하는 부분들에서 탈북자들이 일하는것 뿐입니다. 게으르다는 표현은 너무 심하네요. 그리고 그단체의 주인이라는 사람들보면 거의 한국사람들입니다. 한국사람들이야말로 탈북자를 이용해서 여러단체를 만들고 있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원래 북한사람들 그런걸 싫어합니다. 너무 단체 생활에 지금까지 시달려서 그런단체에 별관심없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지나가다 2008-10-05 12:00:52
    이글은 지나가다님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08-10-05 12:01:37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어이없다 2008-10-05 14:28:39
    하여간.. 한국넘들은 이해가 안가는 넘들이여.. 자기들은 할겄은다하고..남들이조금뭐할려고하면 그걸꼬투리잡지못해안달아하고.. 비방하고..넘.. 치사해.. 탈북자들이남비판잘한다고.. ㅉㅉㅉ... 대한민국의 그많은시민단체나.. 정치권에서는왜그렇게 남을비판하죠... 그리고자기들의 과오는인정도안하고.. 탈북자들이 조직이나단체를 좀만들었다고.. 심술이나는게에요... 그런데나 신경쓰지말고 독재자 김정일을 타도하고 북한에 민주주의를세울 생각이나하쇼... 어째든 남한사람들의 생각은 도저히 이해할수없는NO라니까..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포말하우트 2008-10-05 16:42:20
    탈북자들을 하나로 묶는 시스템이 갖춰져 있지 않아서 그렇다고 봅니다. 그래서 마치 교회가 5만 개가 넘지만 서로들 단합이 안 되고 치고 받는 것처럼(약간은 다르지만요) 탈북자 단체들이 구심점 있게 모여야 사회에 대해 큰 소리도 낼 수 있을 텐데....보면 좀 아쉽네요. 1만 5천 명은 결코 적은 인원이 아닙니다! 엄연히 대한민국 국민이고 통일 한국의 미래상을 엿볼 수 있는 일종의 실험군과 같은 존재들인데요. 재정적으로 성공하시는 분들이 나와서 어엿한 이익집단으로 성장했으면 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영등포 2008-10-07 20:05:00
    궁금이님,
    절대로 깜짝놀라거나 궁금할 사안이 아닌듯싶군요.
    옛말에 자라보고 놀란가슴 솥뚜껑보고놀란다는말이 꼭 님한테 맞는것같습니다. 탈북자1만5천명에 단체가 수십개면 어떻고 수백이개면 어때요?
    몇사람당 단체 몇개밖에 안된다는 법이있나요?하물며 결사의 자유가 법적으로 보장되는 대한민국에서? 웃기지마요 남한땅에 진보.보수.경제.군사.비군사조직 모두포함해서 정당.사회단체.그리고 클럽.카페 합하면 4천800만개도 넘을듯한데..우리도 1만5천개를 만들어야 하지않을가요?괜한데 신경쓰지마시고 열심히 자신이 하실을을 하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 삭제되었습니다. -
다음글
상상 밖의 어려운 일로 대통령을 무너지게 하려고 합니까?